중관학 특강을 하나씩 다 듣고나니 불교를 제대로 가르쳐주실, 배울 수 있는 스승을 찾은 기쁨이 터졌습니다. 주말에 다시 중관학 특강 통합본 다 듣고, 그동안의 두분 선생님 대담을 찾아 다 들었습니다. 대담자의 합이 이렇게 착착 맞는 대담. 처음입니다. 조현선생님께서 교수님의 저서를 정독하시고 핵심주제를 질의형식을 빌어 해주시니 교수님의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불교 공부를 야무지게 배울 수 있는 스승을 찾았습니다. 하도 열심히 들으니, 남편이 '그렇게 진즉 공부했으면 서울대 갔겠다.'하더군요. 6학년5반 아지매가 신이 납니다. 감사드립니다.
김성철 교수님, 2024년 봄학기에 성천 아카데미에서 교수님의 강의가 예정되어 있었는데, 갑자기 별세하셔서 끝내 교수님을 직접 뵙지 못하게 되어 많이 아쉽고 슬픕니다. 이 채널에서 교수님의 강의를 처음 듣고는, 교수님을 꼭 모시려고 했는데, 참으로 황망합니다. 아직도 교수님의 카톡도, 메일도 지우지 못하고 간직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펴신 법보시가 영상을 통해서 오래도록 이어지길 바랍니다.
먼저, 너무나도 갑작스레 세상을 떠나신 김성철교수님 극락왕생하시고 분명히 아미타불 서방정토에 나셨을 것이고 다음생에도 더 높은 학문을 추구하실줄 분명히 믿습니다. 그리고 조현대기자님, 이렇게 훌륭하고 귀하시고 대불교학자님과 대담을 통해서 이렇게 기록을 남겨주신것에 대해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아무 일면식도 없는 김성철 교수님이신데 생각하면 할 수록 마음이 아프고 답답합니다. 이 영상의 대담이라도 방향을 잡고 스스로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매우 중요하고 중요한 내용, 그러나 어려울수밖에 없는 내용을 대담의 형식으로.. 각기 근기가 다를지라도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이 없도로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깨달음이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란.. 말은 쉽지만 결코 쉽지않은 것인 듯 합니다. 안의비설신의 라는 주관적 도구로는 세상이란 객관적인 부분을 있는 그대로 보기가 어렵겠지요.. 산은 산이요 물은 물로보는 깨달음이 그런듯 하고.. 색즉시공이 연기적 의미로써의 공이라는 설명도 의미있겠지만, 색이란 현상에서도 공이란 깨달음은 사물과 현상이란 색을 안의비설신의로.. 일체유심조로 보기에.. 너와 내가 실제 있고 아파트가 실제 있는것으로 보는 것일수도.. 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이 만들어낸 허상이며 보이지 않는 것들의 작용임을.. 과학은 그것을 에너지도 대충 설명하는것 같습니다. 좋은 내용 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합장하고 천천히 가고있는 부처님보다 춤추며 랩을 읊조리는 부처님이 좋은 시대입니다. 그런 부처님을 만난 느낌입니다. 막 뛰어가고 룰루랄라 하시는 부처님이 좋습니다.인터넷을 하시는 부처님은 신이 나셔서 설파하고 계십니다. 손가락도 빠르시고. 막 신이 나셨습니다. 부처님 옆에 손오공이 ㅋㅋ ㅋㅋ 근데 진짜 스승님 돌아 가셨어요? 우리앞에 이렇게 가고 계신데 ..
중관학 특강을 하나씩 다 듣고나니 불교를 제대로 가르쳐주실, 배울 수 있는 스승을 찾은
기쁨이 터졌습니다.
주말에 다시 중관학 특강 통합본 다 듣고,
그동안의 두분 선생님 대담을 찾아 다 들었습니다.
대담자의 합이 이렇게 착착 맞는 대담.
처음입니다.
조현선생님께서 교수님의 저서를 정독하시고
핵심주제를 질의형식을 빌어 해주시니 교수님의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불교 공부를 야무지게 배울 수 있는 스승을
찾았습니다.
하도 열심히 들으니, 남편이 '그렇게 진즉 공부했으면 서울대 갔겠다.'하더군요.
6학년5반 아지매가 신이 납니다.
감사드립니다.
00000ㅔ
ㅂ
공부를 제대로 할 것 같은 생각에 저도 환희심이 납니다...6학년 4반 할머니입니다. ㅎ
@@나비-m7s ㅎㅎㅎ.
64세할머니? 그럼 저도 할머니!
반갑습니다.도반~
😊😊😊😊😊😊
교수님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통합본 감사드립니다
아름답습니다~
댓글을달지않을수
없군요~
5시간에 걸친 강의를
정주행했습니다.
두 분의 법보시에 감사드립니다.
많은 의문에 대한 답을 들은 것 같습니다.
저도 타인에게 보시하는 삶을 살다가 이 생을 마치기를 발원해봅니다.
감사드립니다.
따라하기좋게 뒷모습을 올려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김성철 교수님 갑작스럽게 가셨어도
영상과 책들이 남아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극락왕생하소서
제가 삼세에 복이 있어 이런 귀한 말씀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교수님 과 기자님에게 매우 감사드립니다
동학사 학인때
중론강의듣고
감동받았습니다.
달고도 맛있습니다. 듣고 메모하고 또 듣습니다. 🙏🏻🙏🏻🙏🏻
최고의 법보시입니다
교수님
극락왕생하소서
감사합니다
두분 강의 너무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교수님 명복을 빕니다~~~^^
들을수록 무릅을 탁!
칩니다,
귀한 법강의 감사합니다....
광고없는 기자님 따뜻한
유튭 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또듣고싶습니다
두분의 대담을
들으면서
저의 공부가 어디까지 왔는지
확인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 합니다._()_
이삶에 있어 두분을 알게되어 중생에서 조금이라도 진일보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김성철교수님
어째이리 빨리소천하셨는지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불교를 이렇게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니
강의 듣는 시간이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중심을 잡지못해 답답해 는데 중관학
에 점하나 찍습니다. 감사합니다 _강릉
금륜 합장
이렇게 중관학을 접하게 되다니! 넘넘 감사합니당
교수님 강의 감사히 듣고 있습니다
김성철 교수님, 2024년 봄학기에 성천 아카데미에서 교수님의 강의가 예정되어 있었는데, 갑자기 별세하셔서 끝내 교수님을 직접 뵙지 못하게 되어 많이 아쉽고 슬픕니다. 이 채널에서 교수님의 강의를 처음 듣고는, 교수님을 꼭 모시려고 했는데, 참으로 황망합니다. 아직도 교수님의 카톡도, 메일도 지우지 못하고 간직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펴신 법보시가 영상을 통해서 오래도록 이어지길 바랍니다.
불교, 중관학 참으로 틀린바 없이 바른 생각뿐입니다. 세계를 더욱 성숙케하고 더욱 성숙한 세계라면 필시 공부되고 문화로도 흡수되어 많은 이들을 편안케할 그런 법들입니다. 붓다에서 김성철교수님까지 그 긴 흐름에 함께할수있어 행복합니다
교수님 열반하심에 좋은법문 들을수 없음에 아쉬움과 슬픔 더 커져만 갑니다. 왔던길 다시 돌아가심에 다시는 사바에 오시지 않으시길 두손 모아 기원드려요.무심의 넓은곳에서 영원은 없지만 무심으로 억만겁 계시길
축원합니다. 당신의 소중한 법문 인연
가슴으로 맞이하고 그대로 살아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려움을 풀어주시기도 하고
어려움에 묶이게도 하시니
반복해서 듣고
삶에서 연습하겠습니다.
영상 강의 듣고, 책을 구매했습니다.
열심히 배워 보겠습니다. ㅎ
교수님 값없이 나누시는 귀한 가르침 감사합니다.thankz to you 조현님, too.
감사합니다 주옥 같은 법문 명강의 감사드립니다
이 대담으로도 중도와 현실의 경계의 의문이 풀렸습니다.여러번 듣고 있습니다.
책을 사보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성철 교수님, 고맙습니다.
어려운 공부 쉽게 만나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_()_
조현 기자님, 고맙습니다. _()_
감사드립니다
조현님 김성철교수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귀하신말씀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김성철교수님은 제 3의 부따입니다 고맙습니다
교수님은 진정한 수행자입니다.
너무 좋습니다 ^^
장장 5시간이 넘지만 너무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와~~~~^^♡
넘 멋진 작품이 탄생했네요~!!!
주말에는 김성철교수님 영상강의로
정주행 해야겠습니다 ~*
좋은 영상 만들어 주시는 조현기자님
최고 👍
조현기자님 덕분에 좋은법문 잘 들었습니다
이런 강의를 어디서 들어봅니까!!!
김성철교수님 감사합니다
반야심경 공 사상도 이렇게 들어볼 수 있을까 기대합니다^^
보다가
스트레이트 완독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성철 교수님의 열정적 강의에서 인간 사랑을 흠뻑 느낍니다. 감사합니다
책을 읽고너무 감사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제게는 참 어려운 중관학을 아주 재미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성철 교수님의 주옥같은 강의는 늘 기쁨입니다. 가끔 파안대소 하며 행복하게 공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너무나도 갑작스레 세상을 떠나신 김성철교수님 극락왕생하시고 분명히 아미타불 서방정토에 나셨을 것이고 다음생에도 더 높은 학문을 추구하실줄 분명히 믿습니다.
그리고 조현대기자님, 이렇게 훌륭하고 귀하시고 대불교학자님과 대담을 통해서 이렇게 기록을 남겨주신것에 대해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아무 일면식도 없는 김성철 교수님이신데 생각하면 할 수록 마음이 아프고 답답합니다. 이 영상의 대담이라도 방향을 잡고 스스로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책도 주문했습니디 ^^
매우 중요하고 중요한 내용, 그러나 어려울수밖에 없는 내용을 대담의 형식으로.. 각기 근기가 다를지라도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이 없도로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깨달음이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란.. 말은 쉽지만 결코 쉽지않은 것인 듯 합니다. 안의비설신의 라는 주관적 도구로는 세상이란 객관적인 부분을 있는 그대로 보기가 어렵겠지요.. 산은 산이요 물은 물로보는 깨달음이 그런듯 하고.. 색즉시공이 연기적 의미로써의 공이라는 설명도 의미있겠지만, 색이란 현상에서도 공이란 깨달음은 사물과 현상이란 색을 안의비설신의로.. 일체유심조로 보기에.. 너와 내가 실제 있고 아파트가 실제 있는것으로 보는 것일수도.. 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이 만들어낸 허상이며 보이지 않는 것들의 작용임을.. 과학은 그것을 에너지도 대충 설명하는것 같습니다.
좋은 내용 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에는 지루했는데 재미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야공의 실천이 참 중요하군요
반야공이. 뮌뜻인가요?
찬탄합니다
감사합니다
대방광불~~~
성철 스님 백일 법문 3권 구입해 공부 할려 해도 어려웠는데 휴심정 조기자님 덕분에 김교수님 대담을 쉽게 다가갈수 있어 감사 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늦게나마빕니다.사바세계에오소서.
합장하고 천천히 가고있는 부처님보다 춤추며 랩을 읊조리는 부처님이 좋은 시대입니다.
그런 부처님을 만난 느낌입니다.
막 뛰어가고 룰루랄라 하시는 부처님이 좋습니다.인터넷을 하시는 부처님은 신이 나셔서 설파하고 계십니다. 손가락도 빠르시고. 막 신이 나셨습니다.
부처님 옆에 손오공이 ㅋㅋ ㅋㅋ
근데 진짜 스승님 돌아 가셨어요?
우리앞에 이렇게 가고 계신데 ..
지나간 과거에 화도 잊지 못하는 어리석음
화가 없는화
실체없는 화냄
공기중에 사라질 화는 자신을 태울 정도로 위험합니다.
투사!ㅎ
국보입니다.
[명상요결] 너~무 보고 싶어서 ᆢ구할 수 있나요?
저는 집근처 공공도서관에서 찾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2:50:50❤😊
사두 사두 사두 () () () 극락왕생 하시길…..
조현 기자님은 재가 불자가 아니라 재가 수행자 재가 스님입니다.
😢 4:48:21
불교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깨침을 따르는 종교라면 종교지요.
석가모니부처님의 깨침은 연기라는것이고
연기라는것을 알기쉽게 해석한다고
용수가 공사상을 말한거지요.
주객전도라는말이 맞지요.
연기가 그렇게 어려운이야기가 아니건만
오히려 공이니.중도니.
다언다려가 된거지요.
석가모니 부처님도 공.중도.이야기듣고
무릎은 치셨겠지만
시중에 회자되길 바라지는않으셨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