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강연 설문조사-유튜브] 더 나은 카오스강연을 위해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 주세요! => forms.gle/VP9S2igT2QAFNQ927 (1분 소요) 📢 7강 질문 당첨자 안내 및 주소 입력 링크 당첨자 : True Seeker, Golden Bug, Ethan Hunt, smart 주소 입력 링크 : forms.gle/u1j9mC7dzb2Czx1r7 (11/7까지 입력을 부탁드립니다!)
슈뢰딩거 고양이 실험 또한 양자 시계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50:50 확률의 방사성 우라늄 동위 원소는 보손 시계를, 죽거나 사는 고양이도 보손 시계를 쓰죠. 따라서 시계는 총 4개가 되고 각각 확률은 25%가 됩니다. 독에 사망, 독에 생존, 무독에 사망, 무독의 생존 그런데 실험의 가정은 독이 나오면 반드시 죽는다고 하였으므로 위의 4가지 상태에서 독에 생존, 무독에 사망 이 두 가지는 제거되죠. 따라서 전체적인 확률은 50:50으로 중첩 상태가 됩니다.
이중 슬릿 실험은 양자 시계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전자 자신은 양자 시계 바늘이고 확률에 따라 다른 시계를 씁니다. 전자가 100% 확률로 입자이면 단일 시계를 쓰고, 중첩이 일어나서 50:50 이 되면 보손 시계를 쓰죠.(마주 보는 두 개의 똑같은 시계) 만약 전자 얽힘을 이용하여 하나는 슬릿으로, 다른 하나는 반대 방향으로 날아간다면 각자 쓰는 시계는 달라집니다. 슬릿을 통과하는 전자는 보손 시계를, 입자로 날아간 전자는 단독 시계를 쓰므로 시계는 총 3개가 되죠. 앞서 말했듯이 시계의 숫자는 곧 확률을 의미하므로 3개의 시계는 각각 33.3% 확률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것은 3중 중첩이나 3개의 스핀 상태를 의미하므로 전자가 분자형 입자로 바뀌어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아인슈타인은 사고 실험에서 서로 반대 방향으로 날아가는 입자중 한쪽만 관측하면 다른 쪽은 관측 없이도 알 수 있다고 하였는데, 얽힌 두 입자는 스핀이 서로 반대인 50:50 확률이고 따라서 보손 시계를 씁니다. 이 때 한쪽 입자에 광자를 쏘면 맞은 입자는 양자 시계에 변화가 생기죠. 이 자체로도 시공의 변화를 의미하므로 이 데이터로는 다른 쪽 입자의 값을 자동으로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얽힘 상태에서 한쪽 양자 시간이 변하면 상대적으로 상대의 시간은 거꾸로 가거나 미래로 가게 됩니다. 이것은 날아가는 입자가 뒤로 또는 앞으로 점프하는 상황을 의미하므로 원래의 힘과 다른 중력이나 척력의 개입을 의미하게 되죠.
📢[카오스강연 설문조사-유튜브] 더 나은 카오스강연을 위해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 주세요! => forms.gle/VP9S2igT2QAFNQ927 (1분 소요)
📢 7강 질문 당첨자 안내 및 주소 입력 링크
당첨자 : True Seeker, Golden Bug, Ethan Hunt, smart
주소 입력 링크 : forms.gle/u1j9mC7dzb2Czx1r7 (11/7까지 입력을 부탁드립니다!)
😊😊
100년전 고전역학을 믿고 활동하던 모든 과학자들의 양자역학을 좋아할리가 없었겠네요. 모든 자연현상은 질서와 공식이 있다고 믿었는데..한순간에 확률과 중첩으로 이세상을 설명해야 하니...맨붕이 왔을만도...
아마츄어를 위한 정말 놀라운 양자역학 한글강연입니다 역설로서의 ‘벨부등식’과 숨은변수이론의 의미를 공부했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슈뢰딩거 고양이 실험 또한 양자 시계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50:50 확률의 방사성 우라늄 동위 원소는 보손 시계를, 죽거나 사는 고양이도 보손 시계를 쓰죠. 따라서 시계는 총 4개가 되고 각각 확률은 25%가 됩니다.
독에 사망, 독에 생존, 무독에 사망, 무독의 생존
그런데 실험의 가정은 독이 나오면 반드시 죽는다고 하였으므로 위의 4가지 상태에서 독에 생존, 무독에 사망 이 두 가지는 제거되죠. 따라서 전체적인 확률은 50:50으로 중첩 상태가 됩니다.
이중 슬릿 실험은 양자 시계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전자 자신은 양자 시계 바늘이고 확률에 따라 다른 시계를 씁니다. 전자가 100% 확률로 입자이면 단일 시계를 쓰고, 중첩이 일어나서 50:50 이 되면 보손 시계를 쓰죠.(마주 보는 두 개의 똑같은 시계)
만약 전자 얽힘을 이용하여 하나는 슬릿으로, 다른 하나는 반대 방향으로 날아간다면 각자 쓰는 시계는 달라집니다. 슬릿을 통과하는 전자는 보손 시계를, 입자로 날아간 전자는 단독 시계를 쓰므로 시계는 총 3개가 되죠. 앞서 말했듯이 시계의 숫자는 곧 확률을 의미하므로 3개의 시계는 각각 33.3% 확률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것은 3중 중첩이나 3개의 스핀 상태를 의미하므로 전자가 분자형 입자로 바뀌어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아인슈타인은 사고 실험에서 서로 반대 방향으로 날아가는 입자중 한쪽만 관측하면 다른 쪽은 관측 없이도 알 수 있다고 하였는데, 얽힌 두 입자는 스핀이 서로 반대인 50:50 확률이고 따라서 보손 시계를 씁니다. 이 때 한쪽 입자에 광자를 쏘면 맞은 입자는 양자 시계에 변화가 생기죠.
이 자체로도 시공의 변화를 의미하므로 이 데이터로는 다른 쪽 입자의 값을 자동으로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얽힘 상태에서 한쪽 양자 시간이 변하면 상대적으로 상대의 시간은 거꾸로 가거나 미래로 가게 됩니다. 이것은 날아가는 입자가 뒤로 또는 앞으로 점프하는 상황을 의미하므로 원래의 힘과 다른 중력이나 척력의 개입을 의미하게 되죠.
왜 댓글이 없지 선리후감 드디어 카오스 본방을 따라잡네 6년전 영상부터 풀강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