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반죽으로 부드럽고 쫄깃한 식빵 만들기ㅣ솜살같은 우유식빵ㅣMilk Bread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1 вер 2024
  • 손반죽으로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의 우유식빵을 만들어볼게요.
    저는 갓 구운 식빵을 세상에서 제일 맛있어하는 사람이라, 여러분들도 집에서 이 행복을 즐기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해 봤어요^^
    준비 옥수수 식빵 틀 가로 22.5 ✕ 세로 10.5 ✕ 높이 9.5cm
    실내온도 23~28℃, 습도 60~70%의 환경을 만들어주면 좋다.
    덧가루는 강력분 사용.
    재료
    강력분 250g
    설탕 30g
    소금 5g
    인스턴트이스트 6g
    달걀 1개 45~50g
    버터 25g
    우유 145g
    만들기
    1. 냉장우유를 전자레인지에 30초 돌린 후 살짝 식힌 미지근한 우유에 이스트를 넣어서 잘 저어준다.
    2. 달걀 1개를 넣어서 풀어준다.
    3. 강력분, 설탕, 소금을 넣어서 가루끼리 살살 섞어주다가 전체적으로 잘 섞어준다.
    4. 랩 씌워서 15분간 휴지시킨다.
    5. 실온의 말랑한 버터를 넣어서 반죽에 흡수되도록 손으로 치대어준다. 버터는 글루텐형성을 지연시키기 때문에 마지막에 넣는다.
    6. 작업대에 옮긴 후 5분간 손빨래하듯이 치대어준다. 그리고 10분간 바닥에 내리치고 접기를 반복한다. 살짝 진 반죽이므로 반죽하기 힘들 때에는 덧가루를 살짝씩 뿌려가며 작업 한다.
    7. 글루텐 확인-반죽을 늘였을때 끊어지지 않고 얇은 막이 되면 완성.
    8. 유리볼에 반죽을 넣고 랩을 씌워서 1차 발효를 한다. 28~30℃ 실온에 1시간, 날씨가 추울때에는 꺼진오븐 안에 따뜻한 물과 함께 넣고, 물이 식으면 새로 따뜻한 물로 바꾸어주며 발효시킨다
    9. 반죽의 부피가 2~3배가 되고, 핑거테스트를 했을 때 손가락 자국이 남으면 발효가 잘 된 상태이다.
    10. 작업대에 옮겨 손으로 꾹꾹 눌러가며 기포를 제거한다. 결이 촘촘하고 고운 식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포를 잘 빼주는 것이 중요하다.
    11. 저울을 이용하여 정확히 3등분을 하고, 둥글리기를 해준다. 반죽표면을 안으로 오므려주고, 당기듯이 굴려서 탄력있고 매끄러운 공모양으로 만들어준다
    12. 15분간 벤치타임. 둥글리기 과정에서 자극받은 반죽을 부드럽게 하는 과정
    13. 성형하기- 덧가루를 살짝 뿌린 작업대에 반죽을 올려 밀대로 기포를 빼주면서 긴 타원형 모양으로 밀어준다, 3절 접기, 양쪽 귀부분을 안으로 접고 돌돌 말아준다, 이음새 부분을 꼬집듯이붙인다.
    14. 세개의 반죽이 돌돌 만 방향이 같도록 팬에 놓아준다.
    15. 2차 발효- 반죽을 넣은 빵틀을 랩이나 천으로 덮어주고, 28℃ 실온에 1시간정도 둔다. 날이 추울때에는 꺼진오븐에 따뜻한 물과 함께 넣어 발효시킨다.
    16. 반죽 윗면이 틀 높이까지 올라오면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160℃로 18~20분간 구워준다. 스메그오븐 기준, 가정용오븐은 온도를 더 올려서 굽는다. 각자의 오븐사양에 맞게 온도, 시간 조절하세요.
    17. 다 구워진 식빵은 바닥에 한번 쿵 내리쳐서 빵 속 수증기를 빼주고, 식힘망에 꺼내어 준다. 충격을 살짝 준 후에 꺼내야 빵이 찌그러지지 않는다
    18. 뜨거울때 윗면에 우유 또는 녹인버터를 발라준다.
    식빵은 갓 구워져나왔을 때 결대로 뜯어먹을 때가 가장 맛있어요.
    잼을 바르지 않아도 그 보드랍고 쫄깃한 식감과, 빵 자체의 고소함으로 정말 맛있답니다.
    남은 빵은 밀봉하여 냉동보관합니다.
    냉장은 노화가 빨리 진행되므로, 금방 먹을 때에는 실온에, 보관할때에는 꼭 냉동보관 해주세요.
    제 영상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맛있는 영상으로 찾아올게요^^
    #빵만들기 #식빵만들기 #bread #홈베이킹 #베이킹 #baking

КОМЕНТАРІ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