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서 방출된 높은 에너지의 전자가 산소와 직접 접촉하면 폭발합니다. 그러므로 직접접촉이 않되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전해질 분리막) 높은 에너지 전자는 모터를 돌리거나 led를 켜는 등의 "일"을 한 다음 낮은 에너지로 바뀌면서 산소와 접촉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물을 생성하거 됩니다.
영상에 나온 연료전지 모델은 PEMFC에 국한된 이야기입니다. Pt/C Electrode가 가장 Conventional한 조합이긴 하지만, Bare Pt의 경우 migration 현상에 취약하여 장시간 운전 시 TPB가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는 Bimetallic catalyst 등의 다른 재료들을 도입시키거나, 전극 구조체의 nanoscale 구조를 변형시키며 연료전지 Performance와 durability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연료전지 태양전지는 대체로 외면받는 것이 현재 상황인데, 좋은 주제 다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 기회로 연료전지 연구분야에 많은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있습니댜. 그러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리튬이온 전지에 비해서는 안전합니다. 1. 연료탱크가 에폭시 수지, 카본 파이버 메탈 라이닝 등 다층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얼마전 타이타닉호 구경 갔다가 사고난 심해 잠수정 보다 더 견고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2차전지 보다 훨씬 견고한 실린더에 수소가 담겨 있습니다. 2.그러므로 충격에 대해서도 높은 안전성을 나타내지만 연결 부위에서 수소 누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기가 잘 되는 환경에서 수소가 쌓이지만 않는다면 위험성으크게 업습니다. 수소는 가벼워서 매우 빨리 확산되어 날아가 버리기 때문입니다~
@@TheSflanker2 PEMFC 경우 셀 하나가 0.7V입니다. 수소자동ㅊ넥소의 경우 400개 cell을 연결하여 280V로 올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 높은 전압 구현을 위하여 DC-DC converter를 사용해서 350~400V를 얻습니다. 전압은 수소 양보다 flow eate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Flow rate이 증가하면 전류가 증가하고 전압은 내려갑니다~ 이런 특성은 이론적이라 기술이 발달해도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요~ 그 한계 내에서 무개 줄이고 가격 내리고 저항 줄이고 내구성 높이는 노력들이 주를 이루겠죠~
연료를 수소 이외에 LNG가스 , 매타놀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혹은 PEMFC와 SOFC로 나뉘는데 전자는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과 solid oxide fuel cell로 나뉩니다. 전자는 수소 이온을 통과시키는 막 (nafion)을 함유한 연료전지를 말하며 연료는 수소, LNG 가스, 메타놀을 포함합니다. 수소가 아닌 연료는 개질기를 통하여 수소를 추출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며 후자는 고체산화물 막을 사용하여 700~900도에서 수소 이욘이 고체 산화질 막을 통과하면서 작동하는 연료전지 입니다.
@@asami966 100% 맞는 말씀!!! 지구온난화만 아니면 우주선이나 군용 외에는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온나화가 가속화되면 될수록 유럽과 미국으로부터 탈탄소 압박이 거세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트럼프가 당선되면 조금 연기될 본이고요... 그리고 수소경제로 들어가면서 많은 고통이 따를 것입니다... 그래서 공포스럽고 대비가 필요하지요...
12:00의 내용이 틀렸습니다. 수소가 전자를 내주는 곳의 전극을 Anode라고 하며 전자를 받아 산소로 전자를 내어주는 전극을 cathode라고합니다.
앗!!! 말씀대로 제가 틀렸습니다.
한글로 풀어 쓴 것은 맞는데 영문 번역이 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시간 날때 줄거리에서라도 고치겠습니다~
화학이 얼마나 산업과 실생활에 영향을 주는지 알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너무 쉬운 설명이네요.
쉬웠다니 다행입니다~~
지나고 보니, 간단한 것들을 너무 어렵게 배웠더라구요...
배터리업계 현직자가 되기까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정말 보람있네요~
감사합니다~
야무지네요
고등학교 2학년인데도 쉽게 이해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아!!! 고등학생!!!
열심히 공부하세요!!!
그리고 원하는 학교/학과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techtripkorea 하지만 하나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수소 분자에서 나온 높은 에너지의 전자를 산소에게 내어주는 과정이 격렬하여 폭발이 일어난다고 하셨는데 수소전기자동차 같은 경우 이 폭발을 어떻게 대처하나요?
수소에서 방출된 높은 에너지의 전자가 산소와 직접 접촉하면 폭발합니다.
그러므로 직접접촉이 않되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전해질 분리막) 높은 에너지 전자는 모터를 돌리거나 led를 켜는 등의 "일"을 한 다음 낮은 에너지로 바뀌면서 산소와 접촉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물을 생성하거 됩니다.
@@techtripkorea 넵 감사합니다!
영상에 나온 연료전지 모델은 PEMFC에 국한된 이야기입니다.
Pt/C Electrode가 가장 Conventional한 조합이긴 하지만, Bare Pt의 경우 migration 현상에 취약하여 장시간 운전 시 TPB가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는 Bimetallic catalyst 등의 다른 재료들을 도입시키거나, 전극 구조체의 nanoscale 구조를 변형시키며 연료전지 Performance와 durability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연료전지 태양전지는 대체로 외면받는 것이 현재 상황인데, 좋은 주제 다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 기회로 연료전지 연구분야에 많은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일을 하시나 봅니다~
네, 맞습니다. PEMFC입니다.
SOFC 등 인접분야도 결국 수소분자 쪼개는 환경만 다를 뿐이어서 PEMFC로 시작했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오... 감사합니다..
재밌는 내용의 영상/강의 잘 봤습니다..~
잘 지내죠?
이거 보니까 이해되네요!!!🎉감사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백번째 좋아요네요~~
좋은 내용 영상 감사합니다.
백번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리고 항상 응원합니다
혹시, Jack?
@@techtripkorea 넵. 맞습니다. ㅎㅎㅎ
저는 이제 Micro OLED쪽 일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정권노 아~ 거기까지 갔네요~
아토피는 재발 안했고?
@@techtripkorea 지금은 괜찮습니다.
와 정말 좋네요
감사합니다~
이공계 출신이신가 봅니다?
백금대체재의 실제 사용 가능성도 궁금하네요. 연구실에서는 개발된 것처럼 말하는데..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백금 대체물질 개발됐다는 발표는 10년 전 부터 나왔었고 Nafion과 버금가는 hydrocarbon계 맴브레인 개발됐다고 한지도 10여년이 지났건만...
다 그런가봅니다~
이 바닥은 확실히 구관이 명관입니다~
감사합니다.
어마어마한 내공입니다. 이렇게 설명할 수 있다니요....
감사합니다~
좀 쑥스럽네요~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근데 다름이 아니라 궁금한 점이 있어서 그런데 수소기체와 산소기체가 왜 백금에 흡착이 되는 성질을 갖고있는건가요 ?
그리고 이 때의 흡착은 물리적인 흡착인가요 화학적인 흡착인가요 ?
수소의 s orbital과 platinum의 orbital간의 interation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atomic state의 수소가 표면에서 이동성을 가지므로 물리적 결합은 아닙니다. 수소와 수소 간의 결합이 끊어져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수소 공급시 폭발위험성은 전혀 없나요?
있다면 폭발 위력은 일반 자가용 수소배터리 기준으로 얼마나 큰가요?
있습니댜.
그러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리튬이온 전지에 비해서는 안전합니다.
1. 연료탱크가 에폭시 수지, 카본 파이버 메탈 라이닝 등 다층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얼마전 타이타닉호 구경 갔다가 사고난 심해 잠수정 보다 더 견고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2차전지 보다 훨씬 견고한 실린더에 수소가 담겨 있습니다.
2.그러므로 충격에 대해서도 높은 안전성을 나타내지만 연결 부위에서 수소 누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기가 잘 되는 환경에서 수소가 쌓이지만 않는다면 위험성으크게 업습니다.
수소는 가벼워서 매우 빨리 확산되어 날아가 버리기 때문입니다~
수소 연료 전지에서 산화 환원 반응을 고1 통합과학 수준에서 벗어나지 않게 설명 가능한가요…??
@@사나이-s4l 고1 통합과정이 어떤 구성인지 몰라서요..
그러나 가능하겠죠?
수소연료전지가 자주 고장이 난다는데 혹시 이 이유가 어떤것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그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여~
리튬이온은 3.2~ 4.2 v 이렇게 나오는 걸로 아는데...수소 연료전지 한 셀(?)당 전압은 얼마인가요? 리튬이온과 달리 구간 없이 딱 고정 전압인가요? 수소양에 따라 전압이 올라가나요?
0.6V 가량입니다.
2차전지는 충전 정도에 따라서 전압이 변하지만 수소연료전지는 일정량의 수소가 지속적으로 공급되므로 2차전지 처럼 SOC에 따라 전압이 변하지 않습니다~
수소 공급량이 증가하면 전류가 증가하고 전압은 감소합니다. 저항 증가 때문에 그렇습니다~
@@techtripkorea 120V를 만들려고 해도 200개를 직렬해야 되네요. 엄청나네요.
@@TheSflanker2 PEMFC 경우 셀 하나가 0.7V입니다. 수소자동ㅊ넥소의 경우 400개 cell을 연결하여 280V로 올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 높은 전압 구현을 위하여 DC-DC converter를 사용해서 350~400V를 얻습니다.
전압은 수소 양보다 flow eate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Flow rate이 증가하면 전류가 증가하고 전압은 내려갑니다~
이런 특성은 이론적이라 기술이 발달해도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요~
그 한계 내에서 무개 줄이고 가격 내리고 저항 줄이고 내구성 높이는 노력들이 주를 이루겠죠~
3:35 단어가 서로 바뀐거 같은데 맞나요?
안바뀌었습니다~
제가 이번 발표에서 수소연료전지에 대해 발표하려는데
수소연료전지와 연료전지 차이가 뭔지 알수 있을까요?…
애초에 연료전지란 큰바탕에 그 안에 한 종류인 수소연료전지인건지
헷갈려서 허겁지겁 댓글 달아봐요 ㅠㅠ
연료를 수소 이외에 LNG가스 , 매타놀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혹은 PEMFC와 SOFC로 나뉘는데 전자는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과 solid oxide fuel cell로 나뉩니다. 전자는 수소 이온을 통과시키는 막 (nafion)을 함유한 연료전지를 말하며 연료는 수소, LNG 가스, 메타놀을 포함합니다. 수소가 아닌 연료는 개질기를 통하여 수소를 추출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며 후자는 고체산화물 막을 사용하여 700~900도에서 수소 이욘이 고체 산화질 막을 통과하면서 작동하는 연료전지 입니다.
@@techtripkorea 정~말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ㅠㅠ
에너지효율면에서 엄청나기 비효율적임. 이 부분은 생산자에겐 국가 보조없이는 남기기 힘든 마진, 소비자에겐 전기차 대비 비싼 충전료 등 양측 모두 비용으로 전가됨.
@@asami966 100% 맞는 말씀!!!
지구온난화만 아니면 우주선이나 군용 외에는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온나화가 가속화되면 될수록 유럽과 미국으로부터 탈탄소 압박이 거세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트럼프가 당선되면 조금 연기될 본이고요...
그리고 수소경제로 들어가면서 많은 고통이 따를 것입니다... 그래서 공포스럽고 대비가 필요하지요...
전자공학에 기본이지요 LC 회로에 소비는 R 회로 이것을 모르면 전자가 힘들지요
전자공학 전공자십니까?
우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