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사람-l1j 발에 힘이 많이 들어가면 발부터 발목 종아리부터 정강이까지 긴장되면서 착지 하게 되어 충격이 전달되기 때문이고 데미지가 쌓여서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통증이 시작되면 러닝은 쉬어야 하는데 갖고 뛰니 더 악화되고 오랫동안. 통증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잠시 없어질수도 있지만 다시 통증이 옵니다. 통증이 올때 러닝 강도와 양 조절과 휴식을 하면 좋아질수는 있습니다.
황xx 선수가 유튜브에서 일반인은 미드풋 하지말고 힐스트라이크 착지를 하라고 했는데 이 영상 때문에 제가 활동하는 런닝 카페에서 엄청 소란스러웠네요. 금메달리스트가 한 얘기니까 그게 무조건 맞다고 주장하는데 참...... 각자에 맞는 런닝 스타일이 있다면 전 썬코치님 스타일이 맞는 것 같아서 일단 열심히 따라하고 있네요. 오늘도 잘 보고갑니다.
코치님! 영상과 쇼츠로 제자리 점핑 백피치 훈련 하고 조깅 시작 후 틈틈히 스킵 동작들도 연습해 보고 있는데요, 영상을 찍어 보면 지면 착지시 발목 각도가 위로 올라가서 살며서 리어풋 착지가 되네요. 무릎 아래 힘을 뺀다고 하는데 참 어려운거 같네요 보폭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지요? 영상 항상 감사합니다
@@kekmodelable 답이 늦었습니다. 과체중분들은 아무래도 점핑이 약할수 있습니다만 탄성이 부족해서 아프기 보다는 발에 힘이 들어간 상태로 점핑을 해서 그럴수 있습니다. 우선 통증 없어지도록 휴식.호복후 다시 시작하세요.. 부드러운 몸전체를 점핑 한다 생각하면 점핑이 좋아집니다. 체간까지 점핑., 하체만으로 하지 마시구요., 팔치기도 점핑을 도와줍니다.
썬코치님 바쁘실텐데 질문 하나 여쭤봐도 될까요? 두달 넘게 코치님 주법을 연마하고 있는데 이제 조금씩 몸이 릴랙스된 상태로 달리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주법을 익히는 과정에서 가장 어렵게 느끼는 부분은 전진 피치(점핑)를 할때 착지시의 느낌을 여전히 잘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제자리에서 백피치 연습 할때 점핑과 착지시의 올비른 자세와 느낌 같은 건 코치님 관련 쇼츠 영상을 많이 뵈서 그런지 이제 좀 알 것 같은데.. 백피치를 통해 전진 점핑을 하면서 나갈 때의 착지시의 느낌은 제자리 때와는 조금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어떤 연습을 해야 제대로된 착지를 할 수 있는지 아직까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작은 팁이라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joonhochoi8386 제자리에서는 한가지 착지가 됩니다. 바로 미드.포어풋이죠. 즉 미드와 포어풋 착지는 뒷꿈치만 닿느냐 아니냐의 차이점이 있을뿐 입니다. 그런데 러닝을 시작하면 달라집니다. 즉 발목 각도가 첫번째이고 두번째는 착지시 중심축 앞에 착지하는 착지 지점입니다. 그래서 제자리 착지와 러닝 착지시 다른 느낌이 듭니다. 올바른 착지 방법은 제자리에서 뛰다 아무것도 바꾸지 말고 보폭을 좁게 전진해 보세요. 즉 걷는 속도로 러닝을 시작하면 제자리 착지가 연결됩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전진시에는 제자리 백피치를 크게 하지 마시고 밀기(전진점핑)에 집중해 보시면 백피치가 자연스럽게 차지 않아도 작게 하게 됩니다.
@@suncoach42.195요며칠 코치님께서 알려주신대로 연습을 해봤는데.. 처음 썬코치님 주법을 익히는 분들께는 굉장히 중요한 과정인 것 같습니다. 항상 전진 점핑힐때 제자리에서 뛸때나 백피치 연습할때의 점핑과 착지시의 느낌이 이어지지 않았던 점이 불만이었는데 오늘 처음 느낌의 연속성을 경험했습니다. 코치님 감사합니다!
@@긍정-y2s 현재 10키로 기록이 50분 이내로. 나오시나요? 지금까지는 지속주.조깅만으로도 기록이 단축 되었을껍니다. 그러나 기록단축이 정체 될수 있습니다. 다만 조깅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기록단축도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나 함정이 있습니다. 자신이 마라톤 훈련을 알고 할때이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는 분명 포인트 훈련이 필요합니다. 인터벌등 마라톤 훈련은 필요한데요. 단 강도와 양을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인터벌이라고 고강도로 소화 하는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강도가 쎄야 기록단축이 된다는 오해가 큽니다. 인터벌 훈련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종목도 많습니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시니 짧은 거리 100m 200m 부터 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주 1회. 짧은 인텨벌..한달간 하시고 이후 주2회 스피드. 근스피드 인터벌을 ~~ 주말은 장거리 훈련으로 90분부터 순차적으로 180분까지 올리시고 . 그외는 가벼운 조깅으로 연결 하시면 좋겠습니다. 보편적인 계획이니 참고 하시어 자신에게 맞는 강도로 소화 하시길 바랍니다.
@@또라이-m6h 종아리 근육통이 심하시면 조심해야 합니다. 근력이 좋아지는 과정이지만 잘못 관리하면 부상으로 연결 됩니다. 우선 휴식과 치료 병행 하세요, . 심한경우 하루.이틀 쉬면서 풀어주시고 3일째 되는날 조깅 7분30초 정도로 20분 이내로만 뛰고 멈추셔야 합니다. 이후도 통증. 관리를 잘 하세요, 평소 5키로 뛰다 9키로 뛰신거면 무리한겁니다, 갑자기 많이 뛰어서 통증이 심한거니 당분간 1km 씩 올리세요. 착지때 종아리 근육의 힘을 빼고 뛰는게 되니 참고 하세요.. 백피치는 이제 너무 신경 안 써도 나올껍니다. 밀기를 잘 하면 차기가 되니 백피치를 너무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튜브 여느 타 코치들보다 훨씬 이해가 쉽고 실제로 적용시켜 보았을때도 자연스러운 주법이 나옵니다. 썬코치님 항상 감사드립니다 ^^
이분처럼 달리기 자세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시는 강사가 없음. 최고의 강의임!
언제나 최고인 썬코치님의 나이스 러닝포즈. 따라 배우려고 노력 중입니다. 클라스 참석해보세요. 똑같이 자세하게, 자상하게 가르쳐줍니다. ㅎㅎ
시골이라 아쉬워요.. ㅠㅠ
@@Cegujg 시간 되실 때 개인레쓴~~ ㅎㅎ영상에 보면 있던데,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코치님 영상 항상 감사드립니다. 백승도감독님께 기초반부터 배우고있는데 배움의 과정이 썬코치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이 계속 생각났어요!! 감사드립니다.❤
@@진실-o5s 감사합니다.
진짜 러닝 유튜브 중에서 최고인 것 같습니다.
와우 자세 너무 부러워요
멋집니다
코치님 말씀대로 자세 정말 연습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항상 코치님 자세 보면서 머릿속으로 생각하며 뛰는 런린입니다^^ 감사합니다!
썬코치님 덕분에 1년넘게 런닝하면서 7~8분대페이스에 160대케이던스로 정체였었는데 주법바꾼후 6분대페이스,170대케이던스로 저절로 올라갔습니다 제게맞는주법을 이제야찾은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살빼세요 정상인이면 한달이면 6분대가요
감사합니다
진짜 쉬워보이지만.. 쉽지않은 주법
실전에선 코치님 처럼 살랑살랑 뛰는게
마음처럼 잘 안되네요 😢
과학적인 접근 잘배웠네요
항상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근데 오늘 제 눈은 유난히 발쪽에 가있네요 ㅎㅎㅎ
슈블2~~
저번에 질문드린 내용이 영상으로 올라와서 놀랐습니다😮😮
항상 잘 보고있고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ㅎ 글은 오케인데 해보면 몸이 이해를 쉽게 못해요~ ㅎㅎㅎ 더 연습해보겠습니다~
코치님 잘 배웠습니다. 토요일날 남산에서 뵙겠습니다 😊
일단 저 주법을 쓰기위한 근육을 만드는것이 중요하겠네요.
@@돼끼리-t2j 근력은 주법에서부터 향상 되는것이 좋습니다.
러닝 자체가 전문체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장거리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피드. 훈련을 하면서 스피드 향상과 근력 향상이 같이 이루어 집니다.
코치님 처럼 뛰어도 케이던스 180 나오시나요?? 속도가 빠르면 케이던스 맞추기 넘 어려운데요 ㅜㅜ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코치님 알려주신 주법을 익히기 위해서 연습중인데요! 뛰고 나면 종아리 근육이 많이 뭉치고 다음날 근육통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착지가 미드풋 보다는 앞쪽 포어풋에 많이 편중이 되어서 그런느낌인데.. 자연스러운 현상일까요!! 😊
@@Mentor_Ral 네..맞습니다.
그동안 쓰지않던 종아리를 쓰셔서 그래요.
성장통인 근육통이죠.
심하면 휴식과 마사지등으로 풀어 주시고 경미하면 걷뛰로 풀어주면 됩니다.
심하면 부상으로 연결되니 조심 하시구요.
성장통이 회복되면 종아리 근력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미드풋과 포어풋이 적절히 사용 되어야 좋습니다.
@@suncoach42.195 댓글 감사합니다 코치님! 참고해서 잘 훈련해볼게요:)
많은걸보고 배웠습니다.^^ 혹시 속도를 좀 올리면 정강이통증이 너무오는데 팁이좀 있을까요???
@@그냥사람-l1j 발에 힘이 많이 들어가면 발부터 발목 종아리부터 정강이까지 긴장되면서 착지 하게 되어 충격이 전달되기 때문이고
데미지가 쌓여서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통증이 시작되면 러닝은 쉬어야 하는데 갖고 뛰니 더 악화되고 오랫동안. 통증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잠시 없어질수도 있지만 다시 통증이 옵니다.
통증이 올때 러닝 강도와 양 조절과 휴식을 하면 좋아질수는 있습니다.
@@suncoach42.195 헉...정확하십니다. 맞아요 ㅠㅠ 온몸이 알베인상태여서 더 그랬거든요ㅜㅜ 휴식도 정말중요한거같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썬코치님 주법 열심히 보고 따라하고 있습니다! 다만 너무 안 뛰다가 뛰어서 그런건지 무릎이 시리게 아프네요. 통증이 엄청 심한건 아닙니다. 무릎이 아프면 다 낫고 뛰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조금씩이라도 뛰어주는게 나을까요?ㅠㅠ
@@명탐정고난-v8t 어느정도 뛰면 안 좋은 시점이 있다면 그전에 끝내는 조깅을 하시면 되고, 통증이 있다면 휴식으로 회복 하시는게 좋습니다.
@@suncoach42.195 감사합니다 썬코치님!
황xx 선수가 유튜브에서 일반인은 미드풋 하지말고 힐스트라이크 착지를 하라고 했는데 이 영상 때문에 제가 활동하는 런닝 카페에서 엄청 소란스러웠네요.
금메달리스트가 한 얘기니까 그게 무조건 맞다고 주장하는데 참......
각자에 맞는 런닝 스타일이 있다면 전 썬코치님 스타일이 맞는 것 같아서 일단 열심히 따라하고 있네요.
오늘도 잘 보고갑니다.
@@ssh190 저도 영상을 봤습니다.
코칭은 사람마다 틀리기 때문에 정답을 논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은퇴후 현재 6년차된 저는
아마추어 러너의 코칭이 엘리트 선수들 코칭보다 몇배 힘든것을 절실히 알고 있기에 디테일한 코칭방법을 늘 생각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코치님! 영상과 쇼츠로 제자리 점핑 백피치 훈련 하고 조깅 시작 후 틈틈히 스킵 동작들도 연습해 보고 있는데요, 영상을 찍어 보면 지면 착지시 발목 각도가 위로 올라가서 살며서 리어풋 착지가 되네요. 무릎 아래 힘을 뺀다고 하는데 참 어려운거 같네요 보폭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지요? 영상 항상 감사합니다
@@jamespark9037 보폭은 자연스럽게 속도에 따라 나오는것이니 케이던스는 신경쓰지 마시고 다리를 착지전 앞으로 뻗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jamespark9037 발목 각도가 90도로 유지될때 힐착지가 됩니다.
발목 힘을 빼면 발목이 펴지게 되는데 이때 착지가 되면 미드.포어풋 착지로 연결됩니다.
힐착지는 동작과 발목 각도 때문에 나옵니다.
너무 배우고 싶네요😢 과체중 팁있나요? 탄성이 부족하니 아킬레스건 종아리가 아프네요ㅠ 회복하면서 힘을 길러야할까요?
@@kekmodelable 답이 늦었습니다.
과체중분들은 아무래도 점핑이 약할수 있습니다만
탄성이 부족해서 아프기 보다는 발에 힘이 들어간 상태로 점핑을 해서 그럴수 있습니다.
우선 통증 없어지도록 휴식.호복후 다시 시작하세요..
부드러운 몸전체를 점핑 한다 생각하면 점핑이 좋아집니다.
체간까지 점핑., 하체만으로 하지 마시구요.,
팔치기도 점핑을 도와줍니다.
@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
코치님 발목이랑종아리강화 리듬 에 줄넘기로 보강하면 좋을거같은데 어떤가요??스킵운동은 많이알려주시는데 줄넘기를추천하시는분들은아직못본거같아서 여쭤봅니다
@@jun_young7256 도움이 됩니다.
현역시절 선수들에게 지도한적 있어요..
점핑 훈련으로 탄성 만들기. 입니다.
상체 근력 향상도 됩니다.
특히 리듬감이 좋아집니다
@@suncoach42.195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기도 김포에 거주하고있는 60대초반의 나이먹은 초보러너입니다. 유튜브영상으로는 자세교정이 어렵네요. 오프라인으로 주말에 교육받고 싶은데 방법 부탁드립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코치님 주법이 혹시 스트라이드 주법인가요?
@@wook-ki 아닙니다.
스트라이트 주법도 숏피치 주법도 아닌 중간쯤? 되는 주법 이라고 말씀 드립니다.
중거리.장거리.마라톤 선수들이 많이 구사하는 일반적인 주법입니다.
@@suncoach42.195 아직 아무것도 잘 모르지만 코치님 달리는 모습 보면 시원시원 하게 쭉쭉 나가는 모습 보고 그냥 막연히 스트라이드 주법인줄 알았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썬코치님 바쁘실텐데 질문 하나 여쭤봐도 될까요? 두달 넘게 코치님 주법을 연마하고 있는데 이제 조금씩 몸이 릴랙스된 상태로 달리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주법을 익히는 과정에서 가장 어렵게 느끼는 부분은 전진 피치(점핑)를 할때 착지시의 느낌을 여전히 잘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제자리에서 백피치 연습 할때 점핑과 착지시의 올비른 자세와 느낌 같은 건 코치님 관련 쇼츠 영상을 많이 뵈서 그런지 이제 좀 알 것 같은데.. 백피치를 통해 전진 점핑을 하면서 나갈 때의 착지시의 느낌은 제자리 때와는 조금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어떤 연습을 해야 제대로된 착지를 할 수 있는지 아직까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작은 팁이라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joonhochoi8386 제자리에서는 한가지 착지가 됩니다.
바로 미드.포어풋이죠.
즉 미드와 포어풋 착지는 뒷꿈치만 닿느냐 아니냐의 차이점이 있을뿐 입니다.
그런데 러닝을 시작하면 달라집니다.
즉 발목 각도가 첫번째이고 두번째는 착지시 중심축 앞에 착지하는 착지 지점입니다.
그래서 제자리 착지와 러닝 착지시 다른 느낌이 듭니다.
올바른 착지 방법은 제자리에서 뛰다 아무것도 바꾸지 말고 보폭을 좁게 전진해 보세요.
즉 걷는 속도로 러닝을 시작하면 제자리 착지가 연결됩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전진시에는 제자리 백피치를 크게 하지
마시고 밀기(전진점핑)에 집중해 보시면 백피치가 자연스럽게 차지 않아도 작게 하게 됩니다.
@@suncoach42.195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코치님께서 주신 팁 유념해서 내일부터 다시 연습해보겠습니다!
@@suncoach42.195요며칠 코치님께서 알려주신대로 연습을 해봤는데.. 처음 썬코치님 주법을 익히는 분들께는 굉장히 중요한 과정인 것 같습니다. 항상 전진 점핑힐때 제자리에서 뛸때나 백피치 연습할때의 점핑과 착지시의 느낌이 이어지지 않았던 점이 불만이었는데 오늘 처음 느낌의 연속성을 경험했습니다. 코치님 감사합니다!
@@joonhochoi8386 맞습니다.
제자리 점핑의 탄성을 갖고 러닝을 시작 하세요.
발목을 쓰라하셨는데 또 발목힘을 빼라하심이 헷갈리네요.
발목을 쓰려면 힘이 들어가야 하는거 아닌가요?
@@사이로-d1i 같은 얘기 입니다.
발목을 쓰라는 뜻은 착지와 밀때는 힘이 들어가고 밀기후 착지까지는 공중에 뜨면 힘이 빠져야 발목 각도가 펴집니다.
코치님 항상 감사합니다.
다른 질문인데 마라톤 기록향상을 위해 인터벌훈련 없이 지속주 훈련만으로도 기록이 좋아 질 수 있나요? 아직 인터벌 고강도 훈련은 몸에 데미지가 클 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목표기록은 330입니다
@@긍정-y2s 현재 10키로 기록이 50분 이내로. 나오시나요?
지금까지는 지속주.조깅만으로도 기록이 단축 되었을껍니다.
그러나 기록단축이 정체 될수 있습니다.
다만 조깅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기록단축도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나 함정이 있습니다.
자신이 마라톤 훈련을 알고 할때이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는 분명 포인트 훈련이 필요합니다.
인터벌등 마라톤 훈련은 필요한데요.
단 강도와 양을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인터벌이라고 고강도로 소화 하는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강도가 쎄야 기록단축이 된다는 오해가 큽니다.
인터벌 훈련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종목도 많습니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시니 짧은 거리
100m 200m 부터 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주 1회. 짧은 인텨벌..한달간 하시고 이후 주2회 스피드. 근스피드 인터벌을 ~~
주말은 장거리 훈련으로 90분부터 순차적으로 180분까지 올리시고 . 그외는 가벼운 조깅으로 연결 하시면 좋겠습니다.
보편적인 계획이니 참고 하시어 자신에게 맞는 강도로 소화 하시길 바랍니다.
포어풋인가요 그럼?
@@ordnaryp277탄성을 이용하는 러닝은 미드풋.포어풋입니다.
코치님 알려주신대로 오늘 처음으로 뛰어봤습니다. 평소 미드풋 신경쓰며 5킬로정도 겨우 뛰었는데 오늘 9킬로 가까이 뛰었네요.ㅎㅎ 근데 종아리가 터질것 같습니다.ㅠ 뭘 더 신경써야할까요?? ㅠ
@@또라이-m6h 종아리 근육통이 심하시면 조심해야 합니다.
근력이 좋아지는 과정이지만 잘못 관리하면 부상으로 연결 됩니다.
우선 휴식과 치료 병행 하세요, .
심한경우 하루.이틀 쉬면서 풀어주시고
3일째 되는날 조깅 7분30초 정도로 20분 이내로만 뛰고 멈추셔야 합니다.
이후도 통증. 관리를 잘 하세요,
평소 5키로 뛰다
9키로 뛰신거면 무리한겁니다,
갑자기 많이 뛰어서 통증이 심한거니 당분간 1km 씩 올리세요.
착지때 종아리 근육의 힘을 빼고 뛰는게 되니 참고 하세요..
백피치는 이제 너무 신경 안 써도 나올껍니다.
밀기를 잘 하면 차기가 되니 백피치를 너무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