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이라는 개념은 단순히 많이 하는걸 의미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렵고 사회생활을 저해할 때 쓰는 개념입니다. 중독의 심리적 메카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죠... 우울증을 치료할 때 운동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심리를 치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중독으로 갔다면 여타 중독과 다르지 않은거죠. 운동중독의 뇌의 메카니즘이 다른 약물중독과 다르니까 괜찮다는건 넘 위험한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
여타 중독과 다르지 않다는 말씀 운동중독자로서 공감합니다. 저는 오히려... 반 보상체계가 활성화되는게 싫어 술은 끊을 수 있었지만 운동은 중독되는 줄도 모르고 중독되어버려서 안하면 초조하고, 부상때문에 약을 먹고 있는 상황에도 이미 중독된 채라 무기력감과 우울감까지 들어 자꾸 운동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찾습니다. 책 자체 내용도 일반화가 좀 있는 것 같네요.
헬스에 빠지는 이유중 하나는 손실회피편향 때문입니다. 헬스하는 사람들이 제일 무서워하는게 근손실이죠.. 헬스에서 고급자정도가 되면 일년에 겨우 1키로그람 정도의 근성장이 이루어지는데 그렇게 힘들게 얻은 것을 잃고 싶지 않아하는 손실회피편향이 크게 작용합니다. 사실 고급자가 아니여도 헬스는 어느정도 임계점을 넘으면 정말 끊기 힘듭니다ㅎㅎㅎ(근손실이 세상에서 제일 무섭기 때문) Ps. 영상에서 말씀하신 가수 김종국씨는 골격근량 42정도에 체지방량 8프로정도로 방송에서 공개되었는데요.. 이정도면 거의 선수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마 여행가서 근손실 걱정만 했을겁니다ㅋㅋㅋㅋ
저도 책중독 운동중독 음악중독이 있는것 같은데 그래도 다행인건 제가 좋아하는 책을 읽다보니 운동관련 의학책 건강책등을 두루두루 읽다보니 백년허리 백년목 디스크 협착증 무릎관절 치매 류마티스관절 등등 이런 질병에 관련된 책독서를 다양하게 접하다보니 100세시대 1ㅡ2년만 운동 할것도 아니고 무릎연골의 수명 평생 췌장에서 인슐린이 나오는 것이 정해진 총량이 있다던지 이런 지식등을 쌓게 되다보니 내가 아무리 운동이 좋아도 무리하면 안되는거고 관절신경 쓰면서 해야하는 거구나 알게 되네요 저에겐 여러권의 다독이 솔루션입니다
운동 중독 좋지만은 않아요. 제가 평일 4일 헬스 주말 1-2회 등산 했었는데 너무 무리해서 무릎이 망가졌네요 ㅠㅠ 이렇게 운동하다 못하면 불안하고 우울해져요. 뭐든 적당히가 좋습니다! 아파서 고생 많이 했는데 회복되면 다시 산에 갈 생각을 하고 있는 제가 정상인건지,,, 😂😅 요즘 안양천 걸으면서 재활중입니다. 제 소원은 백두산(백살까지 두발로 산에가자)입니다!
만족한 설명 생활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내가 14 살때 시작한 운동이 지금 60대후 반인데도 주3ㅡ4회 운동을 않으면 안됩니다 , 운동의 종류도 10대 달리기 20대ㅡ30 까지는 격투기 30대ㅡ40까지는 테니스로 50대ㅡ지금까지 등산인데 요즘은 증후군이심해 하루 도안하면 힘듭니다 계속해도 좋은것같아 반갑 습니다 건강하세요 .
@@회알남 멋지기는요 선생님이 후의에 더 힘이납니다 선천적으로 부모님으로부터 받았고 후천 적으로는14살부터 77세까지 주 3ㅡ4회는 꼭 단련을하고 있습니다 나이는 결코 속일수 없어요 요즘은 꾀가납니다 선생님 응원에 힘입어 노력하 겠습니다 아직은 돋보기없이 신문도 카톡도 책도 읽습니다 아마도 안경은 사용해야될듯 합니다 코로나 주의하시고 꼭 건강챙기세요 .
우려가 되네요. 중독은 중독일 뿐 입니다. 미화를 아무리 하려고 해도, 의존은 한계에 부딛히게 만들고, 노예가 되게 만들죠. 삶을 내 의지대로 못살게 만듭니다. 글로 배우지 마시고, 직접 경험해보시면, 운동 중독이 얼마나 무서운지 아실 겁니다. 가족이고 자식이고 뭐고 다 팽개치고 운동합니다. 관계에서 자꾸 도피를 하게 되거든요. 여느 중독처럼요. 사회적으로 굉장히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역효과는 건강을 잃게되는게 운동 중독 입니다. 몸이 일종의 기계나 병기가 되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운동량을 유지하지 못하면 금방 몸이 망가집니다. 관절명, 각종 암... 운동중독의 직접적인 악효과 입니다. 보다 더 본질적으로 중독을 바라보는게 건강을 위해 좋지 않을까 합니다. 결국, 중독은 파멸을 마주할때까지 멈추지 않습니다. 일중독, 운동중독,,, 사랑중독(이건 나르시시스트나 가스라이팅 같은 걸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무엇이든 적당히가 제일 좋고, 내 의지대로 사는게 제일 바람직합니다..
매일 작은 성장을 이끌어 주는 🗓하루공부 365 만년형 달력
👉bit.ly/49GaY4Z
부작용; 심해서 여친이 안생김.
저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계속 중독상태를 유지하려합니다ㅎㅎ
졸~꾸!!
중독이라는 개념은 단순히 많이 하는걸 의미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렵고 사회생활을 저해할 때 쓰는 개념입니다.
중독의 심리적 메카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죠...
우울증을 치료할 때 운동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심리를 치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중독으로 갔다면 여타 중독과 다르지 않은거죠.
운동중독의 뇌의 메카니즘이 다른 약물중독과 다르니까 괜찮다는건 넘 위험한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
여타 중독과 다르지 않다는 말씀 운동중독자로서 공감합니다.
저는 오히려... 반 보상체계가 활성화되는게 싫어 술은 끊을 수 있었지만
운동은 중독되는 줄도 모르고 중독되어버려서 안하면 초조하고, 부상때문에 약을 먹고 있는 상황에도 이미 중독된 채라 무기력감과 우울감까지 들어 자꾸 운동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찾습니다.
책 자체 내용도 일반화가 좀 있는 것 같네요.
@@lomel3901 저는 약한 수준의 중독을 원하는데 아무리 해도 중독이 되지 않더라구요 저는 운동할때는 도파민이 잘 나오지가 않나봐요 적절한 수준의 중독이라는게 참 어렵네요
고영성 작가님~ 매일 목표를쓰시고 운동해보세요! 독서 1시간하실때 운동 30분 매일 하심 좋으실듯요! 캐나다는 이제 완벽한 방콕이여서 저도 독서습관! 운동습관 기르네요! 운동에 재미를.크게 느껴보시길요!
중독(도파민)이냐 강박(정신병)이냐가 중요한것 같아요 운동은 도파민으로 인한 중독이 일어나기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거든요
중독(쾌락추구)이라 얘기하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강박(근손실 염려)과 착각하시는 것 같아요
3대 500 찍을때까지 운동하겠습니다
헬창만세
책 제목에서도 힘이 느껴지네요~
건강이 느껴지고요~
운동을 직업으로하는 저도 운동 너무 좋아하는데 중독까지는 아닌것 같아요~
저도 운동에 중독되어봤는데~ 그거 힘들어요~ㅋㅋㅋ
좋은 이야기 잘듣고 갑니다~^^
헬스에 빠지는 이유중 하나는 손실회피편향 때문입니다. 헬스하는 사람들이 제일 무서워하는게 근손실이죠.. 헬스에서 고급자정도가 되면 일년에 겨우 1키로그람 정도의 근성장이 이루어지는데 그렇게 힘들게 얻은 것을 잃고 싶지 않아하는 손실회피편향이 크게 작용합니다. 사실 고급자가 아니여도 헬스는 어느정도 임계점을 넘으면 정말 끊기 힘듭니다ㅎㅎㅎ(근손실이 세상에서 제일 무섭기 때문)
Ps. 영상에서 말씀하신 가수 김종국씨는 골격근량 42정도에 체지방량 8프로정도로 방송에서 공개되었는데요.. 이정도면 거의 선수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마 여행가서 근손실 걱정만 했을겁니다ㅋㅋㅋㅋ
맞아요 근손실이 젤 무서워서 귀찮아도 몸 끌고 운동하로 갑니다 ㅎㅎ 막상 가면 재밌게 하고 옴
뭐든지 과하면 안좋아요.주변에 무리하게 운동하다가 관절 망가져서 고생하는 사람들 엄청 많아요.
깔끔한 자막이!!ㅎㅎㅎ 이해를 돕습니다 :) 감사감사드려요😍
고작가님 늘 화이팅 할께요~
독서연구소 속에 빠져서 허우적 거리는중 입니다.
중독 읽기중독 너무좋아요
저도 중독 될래요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아이들이 집에만 있어서 아이들 운동시키려고 자전거를 주5회정도 타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운동 습관 목표를 가집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책중독 운동중독 음악중독이 있는것 같은데
그래도 다행인건 제가 좋아하는 책을 읽다보니 운동관련 의학책 건강책등을 두루두루 읽다보니 백년허리 백년목 디스크 협착증 무릎관절 치매 류마티스관절 등등 이런 질병에 관련된 책독서를 다양하게 접하다보니 100세시대 1ㅡ2년만 운동 할것도 아니고 무릎연골의 수명 평생 췌장에서 인슐린이 나오는 것이 정해진 총량이 있다던지 이런 지식등을 쌓게 되다보니 내가 아무리 운동이 좋아도 무리하면 안되는거고 관절신경 쓰면서 해야하는 거구나 알게 되네요
저에겐 여러권의 다독이 솔루션입니다
운동 중독 좋지만은 않아요. 제가 평일 4일 헬스 주말 1-2회 등산 했었는데 너무 무리해서 무릎이 망가졌네요 ㅠㅠ 이렇게 운동하다 못하면 불안하고 우울해져요. 뭐든 적당히가 좋습니다! 아파서 고생 많이 했는데 회복되면 다시 산에 갈 생각을 하고 있는 제가 정상인건지,,, 😂😅 요즘 안양천 걸으면서 재활중입니다. 제 소원은 백두산(백살까지 두발로 산에가자)입니다!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만족한 설명 생활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내가 14 살때
시작한 운동이 지금 60대후
반인데도 주3ㅡ4회 운동을
않으면 안됩니다 ,
운동의 종류도 10대 달리기
20대ㅡ30 까지는 격투기
30대ㅡ40까지는 테니스로
50대ㅡ지금까지 등산인데
요즘은 증후군이심해 하루
도안하면 힘듭니다
계속해도 좋은것같아 반갑
습니다 건강하세요 .
관절이나 뼈나 인대등에는 영향없으신가요?
@@회알남
네 관절 뼈대등 아무런 불편없
이 지금은 77세입니다
2년전 춘천 마라톤은 75살에
42.195 를 완주했습니다
비록 시간은 5시간 10 분였습
니다
건강하십시요 .
@@user-uv6hm9fk1u 정말멋지십니다..
@@회알남
멋지기는요 선생님이 후의에
더 힘이납니다 선천적으로
부모님으로부터 받았고 후천
적으로는14살부터 77세까지
주 3ㅡ4회는 꼭 단련을하고
있습니다 나이는 결코 속일수
없어요 요즘은 꾀가납니다
선생님 응원에 힘입어 노력하
겠습니다 아직은 돋보기없이
신문도 카톡도 책도 읽습니다
아마도 안경은 사용해야될듯
합니다 코로나 주의하시고
꼭 건강챙기세요 .
최고입니다. 리마커플한 애피소드 더 소개해주세요~
책 잘 읽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여윽씨 운동이 최고야!!👍🏻👍🏻👍🏻
졸꾸 가쯔아~~~!!!!!! 진짜 최고!! 저를 더욱 발전시키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인 영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사랑합니다♡♡
오늘 읽었던 부분이네요ㅎㅎ
정말 유익한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헬스 3개월 끊었어요 ㅋㅋ
우려가 되네요. 중독은 중독일 뿐 입니다. 미화를 아무리 하려고 해도, 의존은 한계에 부딛히게 만들고, 노예가 되게 만들죠. 삶을 내 의지대로 못살게 만듭니다.
글로 배우지 마시고, 직접 경험해보시면, 운동 중독이 얼마나 무서운지 아실 겁니다.
가족이고 자식이고 뭐고 다 팽개치고 운동합니다. 관계에서 자꾸 도피를 하게 되거든요. 여느 중독처럼요. 사회적으로 굉장히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역효과는 건강을 잃게되는게 운동 중독 입니다.
몸이 일종의 기계나 병기가 되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운동량을 유지하지 못하면 금방 몸이 망가집니다.
관절명, 각종 암... 운동중독의 직접적인 악효과 입니다.
보다 더 본질적으로 중독을 바라보는게 건강을 위해 좋지 않을까 합니다.
결국, 중독은 파멸을 마주할때까지 멈추지 않습니다. 일중독, 운동중독,,, 사랑중독(이건 나르시시스트나 가스라이팅 같은 걸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무엇이든 적당히가 제일 좋고, 내 의지대로 사는게 제일 바람직합니다..
통찰력 깊은 글이네요. 사실 무언가로부터 회피하고 싶고 힘드니 그걸 피하기 위해 중독되는거죠. 현실이 평안하다면 아마 중독은 안되지 않을까요..
중독중에 가장 좋죠.. 운동중독이.
도박중독이 최악이고.
마약보다 인간 망치는게 도박중독.
책 샀어요~~
작가님 오늘도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구.... 혹시 폴 샤피로 작가님의 '클린 미트'라는 책 읽어보셨나요?
읽어보셨다면 꼭 리뷰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왜 사람마다 술에, 게임에, 설탕에, 운동에, 지식습득에 활자에 마약이나 담배 등등 서로 보상체계 고리가 연결되는 대상이 다를까요? 단순 노출량 외에 유전적 특성도 있을까요?
운동중독은 관절의 연골을 망가뜨립니다
음.. 우울증 약도 마찬가지인거죠?
운동 중독으로 가족에게 피해를 주면 고쳐야 한다.
저는 이것을 보고
그사람이 떠올랐습니다
김종국...
ㅋㅋㅋ
공부중독도 운동중독만큼 좋지 않을까요?
표현을 바꾸셔야 할것 같습니다. 운동중독 해악이 더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