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1편보다 오늘 2편이 너무 반가워요. 알고있는 내용이라 귀에 더 쏙쏙 들어오고요. 제가 연주할 사람이 아니라 듣는 사람이라 그런가봐요^^ 오랜만의 영상 너무 좋구요. 작품에 대한 다소 주관적 해석도, 이론에 대한 객관적ㅡ그러나, 역시 재밌는ㅡ 설명도 참말 좋아요. 음, 그럼 올리신 영상들이 다 좋단 얘기인거. 무조건 응원인 거👍👍
참고 : 데크레센도의 다른 표기 - decresc. 또는 dim. 테누토의 다른 표기 - 음표 머리 위에 ten. 레가토의 다른 표기 - legato 샤프(샾, 올림표), 더블샤프(더블샾), 더블플랫, 플랫(내림표), 내추럴(제자리표)는 변화표라고 합니다. 옥타바 알타, 옥타바 바사를 옥타브라고 부릅니다. 잇단음표의 다른 숫자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섯잇단음표 - 어떤 음표를 5등분한 5개의 음표 일곱잇단음표 - 어떤 음표를 7등분한 7개의 음표 다섯잇단, 일곱잇단음표도 음표의 기 위에 5, 7를 적으면 됩니다. ()음표와 ()음표가 각각 점4분음표, 8분음표 등등 이런 리듬을 "부점(또는 붓점)"이라고 부릅니다. 빠르기말의 종류 Largo : 매우 느리게, 폭넓게 Lento : 매우 느리게, 무겁게 Adagio : 매우 느리게, 침착하게 Grave : 매우 느리게, 장중하게 Andante : 느리게 Andantino : 조금 느리게 Moderato : 보통 빠르기로 Allegreto : 조금 빠르게 Allegro : 빠르게 Vivo : 빠르고 활발하게 Vivace : 매우 빠르게, 경쾌하게 Presto : 매우 빠르게(또는 가장 빠르게), 성급하게 calando : 점점 느리고 사라지듯이 meno mosso : 너무 빠르지 않게 rallentando : 점점 느리게 morendo : 점점 느리고 사라지듯이 sletando : 점점 느리게 a poco piu mosso : 조금식 더욱 빠르게 allargando : 점점 천천히 stringendo : 점점 서두르며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악보에서 궁금했던 내용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궁금한 점과 확인하고 싶은 점이 생겨서 질문 남겨봅니다 :) 같은 마디 안에서 제자리표가 나왔을 때 제자리표 뒤에 나오는 같은 음에 샵이나 플랫을 붙이고 싶을 때는 어떻게 표시하는 건가요? 임시표의 경우에는 한 마디 안에서 등장한 이후의 같은 음에 모두 적용되는 것인가요? 예를 들어서 파# / 파(제자리표) / 파# / 파# 같은 마디에 이렇게 있는 경우에 가장 앞의 제자리표가 나오기 전에 나왔던 파#은 파# 이고 이후의 파#은 모두 '파'로 연주해야 하는 것인가요?
곡선구분은 곡선 내의 음표가 3개 이상 일 때 이음줄이 되는 것이고 2개면 붙임줄이 된다고 논리적으로 이해해도 될까요? 그러니까 1. 곡선 내 음표수가 2개다! 그럼 무조건 붙임줄이라서 첫 음만 연주한다! 2. 곡선 내 음표수가 3개 이상이다! 그럼 무조건 이음줄이니 이어지는 느낌으로 모두 소리 내어준다! 맞나요??
@@classictarbucks 오늘 악보를 보고 쳐보니 말씀하신 대로 그렇게 정의는 안 될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영상을 다시봐도 저처럼 오해할 수 밖에 없는데 어떻게 이해하면 될까요? "정확히 이분법적으로 나눠지긴 힘든 건가요? " "이 곡선은 붙임줄 같아서 첫 음만 쳤더니 어색하니 이음줄로 재해석하고 쳐보니 자연스러우니 이음줄로 이해해야겠다"는 등 그냥 알아서 센스있게 그 때 그 때 막연하게 받아들이는 게 낫나요?
만약 여러사람을 각각 다른 방에 넣은 뒤 "솔"을 부르게 하면 90프로 미세하게 다른 솔을 노래 할 거에요. 하지만 숙련된 음악가들이라면 감각으로 같은 솔을 부를수도 있죠. 그래도 낮은 확률인 이유는 저의 '순정률과 평균율'에 관한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될 거에요! 반대로 한 공간에서 노래한다면 일반인이라도 약간의 연습만 한다면 비교적 쉽게 같은 높이의 음을 부를 수 있습니다. 서로 부르는 음을 듣고 맞춰 부를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실제 음악연주의 경우에는 또 다를 수 있는데요. 경우에 따라 솔이 중요하지 않은 곳에 있거나 빠르게 지나가는 음이면 연주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당. 복잡한 이야기지만 '순정율과 평균률'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것같아요!
독학하는 분들에겐 이만한 영상이 없을듯..!!
피아노 독학중인데 마침 이채널이 뜨네요 개꿀~~~~
앙 개꿀띠
이런 채널 기다렸어요.
너무 감사합니다,
클래식을 좋아하는데 잘 몰라서
늘 목말랐어요.
부디 오랫동안 채널 유지해주세요 ♡
전 1편보다
오늘 2편이 너무 반가워요.
알고있는 내용이라
귀에 더 쏙쏙 들어오고요.
제가 연주할 사람이 아니라
듣는 사람이라 그런가봐요^^
오랜만의 영상 너무 좋구요.
작품에 대한 다소 주관적 해석도,
이론에 대한 객관적ㅡ그러나, 역시 재밌는ㅡ 설명도 참말 좋아요.
음, 그럼 올리신 영상들이
다 좋단 얘기인거.
무조건 응원인 거👍👍
참고 : 데크레센도의 다른 표기 - decresc. 또는 dim.
테누토의 다른 표기 - 음표 머리 위에 ten.
레가토의 다른 표기 - legato
샤프(샾, 올림표), 더블샤프(더블샾), 더블플랫, 플랫(내림표), 내추럴(제자리표)는 변화표라고 합니다.
옥타바 알타, 옥타바 바사를 옥타브라고 부릅니다.
잇단음표의 다른 숫자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섯잇단음표 - 어떤 음표를 5등분한 5개의 음표
일곱잇단음표 - 어떤 음표를 7등분한 7개의 음표
다섯잇단, 일곱잇단음표도 음표의 기 위에 5, 7를 적으면 됩니다.
()음표와 ()음표가 각각 점4분음표, 8분음표 등등 이런 리듬을 "부점(또는 붓점)"이라고 부릅니다.
빠르기말의 종류
Largo : 매우 느리게, 폭넓게
Lento : 매우 느리게, 무겁게
Adagio : 매우 느리게, 침착하게
Grave : 매우 느리게, 장중하게
Andante : 느리게
Andantino : 조금 느리게
Moderato : 보통 빠르기로
Allegreto : 조금 빠르게
Allegro : 빠르게
Vivo : 빠르고 활발하게
Vivace : 매우 빠르게, 경쾌하게
Presto : 매우 빠르게(또는 가장 빠르게), 성급하게
calando : 점점 느리고 사라지듯이
meno mosso : 너무 빠르지 않게
rallentando : 점점 느리게
morendo : 점점 느리고 사라지듯이
sletando : 점점 느리게
a poco piu mosso : 조금식 더욱 빠르게
allargando : 점점 천천히
stringendo : 점점 서두르며
와우 대단하시네... 이거 참고 많이하세요 음악적표현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정리 하기 힘드셨을텐데
고맙습니다
오오 이 시리즈 정말 기다렸어요 기본부터 차근차근 가르쳐 주신 덕분에 알아가는 것도 많네요!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와. 최고예요. 독학기초러를 위해 영상 마니마니해주세요. 설명도 1타강사시고 최고임!!
진짜 제가 궁금했던것들만 이렇게 정리해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ㅠㅠㅠㅠ 딴데 찾아봐도 원하는 답을 못찾아서 혼자 기호들 뭔지 몰라 끙끙됬는데 이영상보고 다 해결됬어요 감사합니다 !
끙끙댔는데, 됐(됬x)
오래 전에 올리신 영상이지만 우연히 발견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클래식스타벅스 당신은 도덕....아니 음악책!
와 이런 유익한 영상 너~무 좋아요... 앞으로도 시리즈로 계속 올려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덕분에 많이 배웠어요~ 감사합니다🙂
전달력 쩐다! 이런 채널을 구독 안 하면 무얼 구독하나! 훌륭한 정보 전달 채널이다!
체계적으로 음악감상하기위해 꼭 필요한 과정인데 정말 도움됩니다.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구독과 좋아요 갑니다
진짜 유익한 영상입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되요!
고맙습니다! 당신 덕분에 음악 완전 초보자에서 버서날수 있을 것 같아요!
목소리도 또박또박
구독했어요 ~^^ 답답했는데 ㅜㅜ
생소생소 어렵네오
자세히 올려주셔서 감사감사
오랫만에 영상올리셨네요
항상 좋은정보 많이 얻어가고 있지만, 제가 드릴수 있는건 좋아요 한개뿐이네요😭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려요
오늘 영상도 감사합니다
너어어무 재미있고 쉽게 설명하시네요.
아주 좋습니다ㅏㅏ😊😃
오랜만에 영상 올리셨네용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설명 너무 깔끔하게 해주셔서 이해하기 너무 쉽네요
와...음악하시는 분들... 님들은 이런 암호로 소통하고 있었다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쉽게 설명해주는 고수 인정합니다..
감사합니다~^^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첼레란도 오늘 첨 알았네요 유익한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
이전 영상들에서 배웠던 역사적 배경들이나 이론들이 같이 생각나니깐 더 재밌게 본거 같아요 ㅎㅎ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설명 너무 좋네요. :)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ㅎㅎ
우와와와와 기다렸어요 ㅠㅠㅠㅠ선 좋아요 후감상 합니다!!
와 유익해요!!😘
최고의 음악 강의
Yeah!!!!!😬♥️
❤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재밌네요^^
너무 유익해요 ㅠㅠ
다음 수업은 없나요 ?? ㅜㅜ 너무 좋네요
굳
저는 플루트를 배우고 있는데 악보를
더 쉽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영상도 유익했습니다.๑ᴖ◡ᴖ๑
감사합니다~
악보 못 보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았군요... (눈물)
그런 점에서 이런 귀한 영상 감사합니다
40년 전 피아노 배울 때가 생각나네요~~😁😁
그러취 내가 정말 알고 싶었던 !!!!!! 악보보는 법!!! 덕분에 심봉사 피아노 치러갑니다~~~
6:20부터
안녕하세요. 중학교 음악교사입니다. 혹시 온라인 클래스에 이영상을 사용해도 괜찮을까요?ㅎㅎㅎ
지금 피아노 배우는데 악보를 못 읽어서 외워서 쳤는데,,,감사해오
클래식타벅스님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 혹시 미분음 변화표에 대한 영상도 만들어주실 수 있나요? 언제나 열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꼭 밝히고 잘 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모든악기 대중가요악보 보는거 기초가 되는건가요?!^^
클레식 악보 보는 기초인가요?~^^
이해가 너무 잘되요~~
감사합니다
피아노 배우고싶네요 ㅎㅎ
독학중인데 개꿀쓰~ 근데 악보는 악보일뿐 내 감정에 맞춰서 치는게 더 좋더라구요
클래식타벅스님 혹시 뉴트럴표(타악기 자리표) 보는법,림스키코르사코프의 스페인기상곡 설명 해주실수 있나요?
스페인 기상곡 저도 좋아해요! 기회되면 소개해볼게요~ 타악기 기보법은 타악기 그룹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냐에 따라 많이 달라져서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크흡
좋은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16분음표 8분음표 설명 부분이 많이 헷갈렸는데 덕분에 확실하게 정리하고 갑니다. 혹시 가능하시면 다음 영상에서는 트레몰로나 여러가지 꾸밈음도 다뤄주시면 좋겠습니다!
11:32 오늘의 결론 ' _ '
안녕하세요~ 온라인 음악수업에서 출처를 밝히고 클래식스타벅스의 영상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배경음악뭐에요?
클래식타벅스님 혹시 리스트-타란텔라 영상은 안 만드시나요??
안녕하세요. 중학교 음악교사입니다. 혹시 이 영상을 ebs온라인클래스 온라인수업에 사용해도 될까요?
잇단음표 6:41
드디어 올라왔다...
👍
코드 보는 법도 알려주세요!!
오케스트라 땜에 악보보는법 배워야 됬었는데 나이스다
9:20 BPM
보통?? 악보볼때 한글이름보다 원어나 영어로 많이 얘기해서 초보인 저는 잘 못알아들었어요 늘임표가 페르마타인것도 몰랐어요ㅠㅠ 아마 오케 들어가서 당황스러웠어요~ 그런부분도 한번 만들어주세요~
제자리표가 붙은거랑 같은 마디에 있는 다른 옥타브인 같은 음은 제자리표가 적용이 안되나요?
네 그렇습니다! 옥타브가 다르면 임시표를 새로 그려줘야해요~
전자올겐 배우고 싶어서 하나장만 했는데 너무힘들어요.....
초등때 포기하고 50살이 되도록 나는 악보를 읽지 못한다
그런데 50살에 이 영상을 보고 나는 두번 포기하게 되었다
윾
할 수 있어요!
단번에 되지는 않겠지만서두..
11:32 저는 이모티콘과 사랑🤍이요!
04:40 그럴거면 시로 쓰란말이야아ㅏ아ㅏ ……
선댓글 후감상
꿀잼꿀팁
혹시 쇼팽 에튀드 한것처럼 초절기교 에튀드 리뷰?해주실 수 있나요? 다른것도 궁금하지만 지금 마제파 연습하는데 따로 이런 영상이 없어서요 ㅠ
늦게나마 악기 공부중인데... 악보보는법이 제일 어렵습니다. 거의 언어 문법수준,,ㅠㅠ
와 이거 보고 국어 비문학 푸는데 이거 바로 나왔어요ㅜㅜ
선생님 너무 어려워요!! ㅠㅠ 그래도 열심히 따라가겠습니다
10분 5초 첫 마디에 있는 떠는 음은 어떻게 치는 건가요,,,?
모드 스케일들의 어원 알려주세요~
2:56초 에나오는 음이 두계 위,아래로붙어있는 것들은 어떻게 계이름을 읽고,박자랑 연주하는건가요?
찾았다😆
아 진지하게 보고 있었는데 맨마지막에 '이모티콘' 나온거 보고 빵터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악보에서 궁금했던 내용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궁금한 점과 확인하고 싶은 점이 생겨서 질문 남겨봅니다 :)
같은 마디 안에서 제자리표가 나왔을 때 제자리표 뒤에 나오는 같은 음에 샵이나 플랫을 붙이고 싶을 때는 어떻게 표시하는 건가요? 임시표의 경우에는 한 마디 안에서 등장한 이후의 같은 음에 모두 적용되는 것인가요? 예를 들어서
파# / 파(제자리표) / 파# / 파#
같은 마디에 이렇게 있는 경우에 가장 앞의 제자리표가 나오기 전에 나왔던 파#은 파# 이고 이후의 파#은 모두 '파'로 연주해야 하는 것인가요?
마지막 이모티콘 아 ㅋㅋㅋㅋㅋㅋㅋㅋ
곡선구분은 곡선 내의 음표가 3개 이상 일 때 이음줄이 되는 것이고 2개면 붙임줄이 된다고 논리적으로 이해해도 될까요?
그러니까 1. 곡선 내 음표수가 2개다! 그럼 무조건 붙임줄이라서 첫 음만 연주한다!
2. 곡선 내 음표수가 3개 이상이다! 그럼 무조건 이음줄이니 이어지는 느낌으로 모두 소리 내어준다!
맞나요??
이음줄도 음표 두 개만 있는 경우가 있어서 그렇게 정의는 안 될거같아욜!
@@classictarbucks 오늘 악보를 보고 쳐보니 말씀하신 대로 그렇게 정의는 안 될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영상을 다시봐도 저처럼 오해할 수 밖에 없는데 어떻게 이해하면 될까요?
"정확히 이분법적으로 나눠지긴 힘든 건가요? "
"이 곡선은 붙임줄 같아서 첫 음만 쳤더니 어색하니 이음줄로 재해석하고 쳐보니 자연스러우니 이음줄로 이해해야겠다"는 등 그냥 알아서 센스있게 그 때 그 때 막연하게 받아들이는 게 낫나요?
생뚱 질문 하나요 ㅎㅎ
음 높낮이 소리 낼때
같은 악보상에 솔 높이 를 낸다고
했을때 여러사람의 솔 소리가
같은가요? 솔을 이정도로 들리면 된다
어림하여 듣는 건가요?
만약 여러사람을 각각 다른 방에 넣은 뒤 "솔"을 부르게 하면 90프로 미세하게 다른 솔을 노래 할 거에요. 하지만 숙련된 음악가들이라면 감각으로 같은 솔을 부를수도 있죠. 그래도 낮은 확률인 이유는 저의 '순정률과 평균율'에 관한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될 거에요!
반대로 한 공간에서 노래한다면 일반인이라도 약간의 연습만 한다면 비교적 쉽게 같은 높이의 음을 부를 수 있습니다. 서로 부르는 음을 듣고 맞춰 부를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실제 음악연주의 경우에는 또 다를 수 있는데요. 경우에 따라 솔이 중요하지 않은 곳에 있거나 빠르게 지나가는 음이면 연주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당. 복잡한 이야기지만 '순정율과 평균률'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것같아요!
@@classictarbucks 콩떡같이 질문 드렸는데
찰떡같이 알아들으시고 예시도 들어 설명해 주셔서 감동입니다 감사 합니다!!!
궁금한게 생각나 기초 설명해주신것이 생각나 찾아왔습니다 ㅎ
노래 부를때 자기 키찾는거 어떻게 하나요?
내가 부르기 편한 키 음정이요?
제가 편하게 부른노래는 음이탈! 안생기는데 (배경음없이)
높다거나 낮은음! 남들 부른 음 따라하면
음이탈 나고 괴물목소리(흔들리는 음정에 목소리도 나고 남의 목소리 같았어요)가 나기도 하고 깜놀 했어요 ㅋㅋ
남자들은 높은음 쭉 부르기 어렵고
여자들은 저음 잘 안되고 ᆢ
어떻게 설정!?하는 걸까요
뭘 준비해서 연습해 보면 되나요??
노트북 같은곳에 악보저장해서
자기음 맞춰서 해보는 게 있나요??
노래방 남자음 여자음 그정도 밖에 모르겠고
그냥 나오는 노래 부르기정도 조작도 못합니다
마지막 이모티콘 ㅋㅋ 피식했어요
저는 이모티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잘보고있씁니다 감사합닌당
머릿속 난리났다 음악시간인데 수학시간인듯한 이느낌
테누토가 음표 동그란거 아래에 있는 선인데 음표 동그란거 위에 있는 선은 뭐죠??
혹시 음표가 뒤집혀있나요? 머리의 아래쪽이라기 보단 꼬리의 반대쪽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당.
왜 라 더블 샵을 쓰나요? 그냥 시라고 적으면 안되나요?
나도 궁금해요
새영상 업뎃됬는데 왜 알림이 안왔징ㅠ
♡
이거 듣고 이론공부 해야지..ㅋ
다시 콩나물인 줄 알았는데 이모티콘이네 ㅋㅋ
크레센도가 아니라 크레셴도예요(소근)
대박사건
다 뭔지 알고있으면서도 보는 나
피아노 포르테를 볼 때마다 느끼는 건데... 보통으로 연주하라는게 왜 없는겨....
두 옥타브 낮춰서 연주하라고 15mb로 표기한 것도 있던데 이것도 옥타바 바사라고 읽나요?
15mb는 이탈리아어로 15를 뜻하는 quindicesima에서 왔습니당 15만큼 올리면 딱 두 옥타브가 되거든요! 퀸디체시마 바사로 읽으면 될거같아요
@@classictarbucks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저음을 좋아하다 보니 요즘은 낮은음자리표 밑에 8이 있는 악보를 많이 봐요 옥타비스트에 관한 얘기도 한번 해주시면 좋겠어요
라 더블샵을 그냥 시로 표기 안하는 이유가 있나요?
그거슨 저의 다른 영상인 '더블샵과 더블플랫 왜 쓰는 걸까'를 한번 보세요!
아하!
2:45 테누토: 충분히/ 4:40 라 더블샵 = 시. (왜 시로 안바꾸지?)/ 5:31 제자리표는 흰건반 (조표 임시표 무시)/ 5:49 옥타바[8바] 알타/바사/ 8:08 부쩜리듬/ 9:48 아첼레란도 (:악셀,점점빠), 리타르단도 (점점느), 아템포 (본템포)/10:04 늘임표는 3~4배 늘인후 정지
----------
영상요약 아니고, 제가 기억할 것만 적은 것입니다.
더블샵이랑 더블플랫은 왜있는거임?
@Hidden Guy 클래식타벅스님 영상으로 있을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