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15 노담 박광일 선생님 🚭 02:27 진통제, 각성제로 쓰였던 마약 04:15 고종 커피에 아편을 탄 김홍륙 05:57 우국지사들의 자결 수단 07:38 조선이 청나라처럼 되지 않은 이유 10:23 조선을 아편재배지로 만든 일본 15:15 모르핀값 대려 딸을 팔던 시대 📰 17:38 담배의 나라 조선 20:06 정조의 대국민흡연캠페인 💨 22:46 모자이크가 시급한 조선 풍속화 24:32 조선의 흡연예절
광일쌤은 당연 말할것도 없지만... 강민님 정말 대단한게... 게스트가 누구이던간에 웬만한 주제에 기본적인 상식이 있으시니 대화가 이어나가고 진행 매끄러운거 보면 진짜 대단하신거같음...썬킴님, 재식이형 등 모든 게스트분들 누가 나와도 그냥 진행이 자연스러움... 정말 사회자로 대체불가!!
일리는 있으나 같지 않은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술과 담배의 유해성은 잘 알려져 있으나 그것은 실제로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약류는 예외가 없습니다. 누구나 다 똑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예를 들면 담배를 피면서 100세까지 별 질환없이 사시는 어르신이나 포도주를 일상적으로 마시면서 기본적으로 80세는 너끈히 넘기는 이탈리아인 등이 그 예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마약은 사용하는 누구나 다 high하게 되며, 누구나 다 뇌기능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술 담배는 운이 좋으면 괜찮지 않을까 하겠지만, 그렇게 보기는 힘이 듭니다. 일단 술은 운에 좌우 되는 것이 아니라 섭취량과 습관에 좌우 됩니다. 운은 단지 intoxication으로 인해 seizure로 발전해서 사망으로 연결될지, 뇌손상으로 이어질지 아니면 intoxication 으로 환각 혹은 환청에 시달리면서 해장술이라고 불리지만 사실은 금단증상에 시달리면서 살지의 자신이 선택할 수 없는 기로에서 살게 됩니다. 물론 운이 좋은 분은 그 모든 길을 한번에 다 달려갈 수도 있습니다. 담배의 경우는 굳이 흔히 알고 있는 폐암 등은 개인차가 있지만, 골초라고 불리는 사람들에게 피해가기 힘든 길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의존증입니다. 바로 담배를 피지 않으면 소화가 되지 않는" 것 같고", 화장실에서 볼일도 보기 힘든 "것 같다"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사실은 그런 "것 같은" 것이 아니라 그냥 그렇습니다. 바로 교감,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는 것이 니코틴과 유사한 물질인데, 담배를 피우면 외부에서 니코틴이 유입되기때문에 몸에서 굳이 분비하지 않고, 그냥 담배에 의존하게 됩니다. 그래서 식사 후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되지 않아서 소화가 안되는 것입니다. 등등... 혈압, 당뇨에 걸리면 평생 약을 먹어야 하니 싫다고 하면서 사실은 스스로 담배없이는 신경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니 담배 역시 결코 좋은 것이라고 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마약과 달리 개인차가 있으므로 어떠한 기준으로 마약처럼 제재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입니다.
00:15 노담 박광일 선생님 🚭
02:27 진통제, 각성제로 쓰였던 마약
04:15 고종 커피에 아편을 탄 김홍륙
05:57 우국지사들의 자결 수단
07:38 조선이 청나라처럼 되지 않은 이유
10:23 조선을 아편재배지로 만든 일본
15:15 모르핀값 대려 딸을 팔던 시대 📰
17:38 담배의 나라 조선
20:06 정조의 대국민흡연캠페인 💨
22:46 모자이크가 시급한 조선 풍속화
24:32 조선의 흡연예절
광일쌤은 당연 말할것도 없지만... 강민님 정말 대단한게... 게스트가 누구이던간에 웬만한 주제에 기본적인 상식이 있으시니 대화가 이어나가고 진행 매끄러운거 보면 진짜 대단하신거같음...썬킴님, 재식이형 등 모든 게스트분들 누가 나와도 그냥 진행이 자연스러움... 정말 사회자로 대체불가!!
박광일 쌤 좋아요~~
🙆♀️🙆♀️🙆♀️🙆♀️🙆♀️
별 관심 안 가는 주제라 무슨 말씀 하실까 잠깐만 보고 나가려 했는데, 박광일 선생님 말씀에 푹 빠져서 끝까지 보게 되었네요.😅
박광일 선생님 좋아요😮
저두요.😀
박광일선생님 사랑합니다
어릴적(본인은 현재 50중반) 외할머니가 늘 담배를 피시던게 생각이 납니다. 그냥 방에서..
저도요
me too
현 30대 후반까지는 시골에서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방에서 담배피우시는 거 본 기억이 있을겁니다.
시골에서 초상 나면 꽃상여 들고 나가는 거 본 마지막 세대일지도..
지금 저희 할머니랑 작은 아버지는 계속 방에서 담패를 피셔서...
@@mafuyuasahina1 ㅠㅠ
힘드시겠어요
오늘부터 금연이닷!
전 실패~
물로 끊었읍니다
담배생각날때마다 물
마십니다. 니코틴도 빨리
배출되는거 같기도하고
3일만 참으면 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내 밥친구 ❤❤❤❤
박광일쌤 차분하게 설명해주셔서 공부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우와 재밌어요 ㅋㅋㅋㅋ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진정한 기호식품이라 할 수 있다 봅니다.
제발 사람 있을 법한 곳에선 피지 말고, 밖에서 피우면 심호흡 5분 이상 한 다음에 건물 안으로 들어와라..
ㅋ 잡지사 중독이라~맞네요
중독성, 사용량증가, 금단증상, 건강문제를 일으키는게 마약이라면 담배, 술도 마약이죠.
일리는 있으나 같지 않은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술과 담배의 유해성은 잘 알려져 있으나 그것은 실제로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약류는 예외가 없습니다. 누구나 다 똑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예를 들면 담배를 피면서 100세까지 별 질환없이 사시는 어르신이나 포도주를 일상적으로 마시면서 기본적으로 80세는 너끈히 넘기는 이탈리아인 등이 그 예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마약은 사용하는 누구나 다 high하게 되며, 누구나 다 뇌기능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술 담배는 운이 좋으면 괜찮지 않을까 하겠지만, 그렇게 보기는 힘이 듭니다. 일단 술은 운에 좌우 되는 것이 아니라 섭취량과 습관에 좌우 됩니다. 운은 단지 intoxication으로 인해 seizure로 발전해서 사망으로 연결될지, 뇌손상으로 이어질지 아니면 intoxication 으로 환각 혹은 환청에 시달리면서 해장술이라고 불리지만 사실은 금단증상에 시달리면서 살지의 자신이 선택할 수 없는 기로에서 살게 됩니다. 물론 운이 좋은 분은 그 모든 길을 한번에 다 달려갈 수도 있습니다.
담배의 경우는 굳이 흔히 알고 있는 폐암 등은 개인차가 있지만, 골초라고 불리는 사람들에게 피해가기 힘든 길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의존증입니다. 바로 담배를 피지 않으면 소화가 되지 않는" 것 같고", 화장실에서 볼일도 보기 힘든 "것 같다"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사실은 그런 "것 같은" 것이 아니라 그냥 그렇습니다. 바로 교감,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는 것이 니코틴과 유사한 물질인데, 담배를 피우면 외부에서 니코틴이 유입되기때문에 몸에서 굳이 분비하지 않고, 그냥 담배에 의존하게 됩니다. 그래서 식사 후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되지 않아서 소화가 안되는 것입니다. 등등... 혈압, 당뇨에 걸리면 평생 약을 먹어야 하니 싫다고 하면서 사실은 스스로 담배없이는 신경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니 담배 역시 결코 좋은 것이라고 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마약과 달리 개인차가 있으므로 어떠한 기준으로 마약처럼 제재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입니다.
저도 전철안에서 담배 피우는거 본 기억이 어렴풋...
버스는 봤는데.. 전철은 말도 안된다.. 사기
일정시절 소학교 다닌 어머니 말씀으론 어린이들이 담배잎을 피우는게 아닌 호박잎을 피웠다고 하셨어요.
.대구근교 시골
비행기에서 담배피던 시절
대학 수업중 교수님과 맞담배 피던 시절
불과 30년 전.
니.. 어느 대학이고..ㅠ
담배예절에 관해서 신기했던게....
예전에 일본에 일이 있어서 갔는데 거기선 부모앞에서 맞담배 피는게 전혀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하드라고요.
술은 어른앞에서 같이 잘 먹지 않지만 담배는 막 피더라는...ㅋ
잘봤습니다 담배피우시는분은게셔도 마약하시는분은 없으시겠죠 그랬다면 지금 철창행이시겠죠 ^^
돈 찔러주며 담배값하세요가 거기서 나온건 아닐지?
지금은 소액일때 하는말로 변했지만,
그땐 고액 즉 진짜 뇌물줄때 했을지도?
커피원두 품종이나 원산지 따지는거랑 같은 맥락...ㅋㅋㅋㅋ
사마충가남풍에기좀하죠
북한도 뇌물을 주려면은 담배 담배 담배 담배뇌물의 담배구만
고종은 뽕아라... ㅎ
이강민앵커 주변에 마약하는사람 많은가봐요?? 최근들어 마약범죄가 많이늘었다는데 나는 체감 못하는데
예능이나 흥미위주의 채널을 줄이고 시사, 뉴스를 보고 듣도록 노력하십시오. 그러면 편집장님의 말씀을 이해하실 것입니다
뉴스보고 세상 돌아가는것좀 파악하시오
지들 주변에 마약하는사람들 많은가보네 ㄷㄷ 뉴스도르는 개뿔 정부가 보여주는 세상이 다인줄 암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