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물 사는 주 연령층 30대 중반에서 40대 초반이 많음 2. 건물 살 때 이런 건 주의해야한다. 1)누수같은 하자는 대처 방법을 알고 사야한다. 2)임대 수익은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염두해둬야 한다. -주변 임대 시세 알아두기 3)일반건축물의 경우 건축물대장을 보고 첫 페이지 상단에 노란 딱지는 구청에 위반딱지 받은 것 4)건출물 대장의 도면과 실제 건물을 꼭 비교해야함 -옥상에 불법 건축물 -건물의 북쪽_일조권사선제한으로 인해서 위층으로 갈 수록 면적이 작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실제로는 일자로 반듯한 경우도 있음, -1층의 주차장을 덮지는 않았는지 5) 매도자분께 불법건축물이 아닌지 확인 -숨기면 책임을 물을 수 있음(담보하자에 대한 책임 있음)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 작성 3. 어떤 지역을 사는게 좋은가? 바둑판 모양의 상권이 좋음 (강남구는 옛날 최초의 신도시, 골목길이 많음) 필로티구조물이 많은 곳은 별로 안 좋음(1층 임차인이 들어오기 힘드니까, 성장이 더딤, 상권형성에 부담) 용적률이 높은 곳(예시-성수동) 오르막길은 안 좋음(상권의 성장을 막을 수 있음) 4. 급매 관련 1) 입지를 꼭 봐야한다. (강남에 평당 1억이면 싼데, 2억이면 비싸다. 가성비 잘 따질 것) 2) 지금 당장의 임대시세도 중요하지만 미래의 임대시세 예측도 잘 파악해야한다. 3) 매도자 상태 확인해야 급매인지 안다. - 등기부등본을 보고 이자 부담, 소유자들끼리 분쟁(상속) 예측, 중개인에게도 물어보기 5. 건물 시세 확인은 어떻게? 주변 매매사례, 위치, 임대시세로 판단해야한다. 내가 바꿀 수 있는 문제로 싼 건지(임차인) 판단하고 바꿀 수 있다면 매도하는 게 좋다. 건물의 개별성이 너무 커서 절대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주로 30대중반에서 40대 초반 시설물 : 위반 건축물, 균열, 누수 하자가 있는 건물은 계획적인 수리 수익 : 임대 수익이 나는 건물은 주변에 임대 시세를 보고, 새 임차인이 낼 수 있다고 판단한다면 살 수 있다. 임차인들이 언제나 임차를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아라. 위반건축물 : 건축물대장 위반건축, 옥탑에 위반이 많다. 도면과 실제 모양과 비교 / 건물의 북쪽을 보세요: 일조권 사선제한 건축물 대장상 꺾여있어야하는데 반듯하면 위반 1층에 주차장을 덮어서 사용하는 경우 위반 불법건축물이었을때 모르고 매수했을 경우 매도자 담보물하자에 대한 책임이 있다. 지역에 따라 주의할 사항 : 바둑판 모양, 안쪽으로 들어가는 길들이 바둑판으로 치고 들어갈 수 있다. 대로변에 유동인구들이 생기면, 골목길을 타고 들어가기 쉽게 만들어 놓은 곳. 개발이 되면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필로티 구조 : 송파 석촌호수 송리단길 다음길로 확장을 해야하는데, 양쪽 다 필로티 구조이다. 필로티를 다 지나서 사람들이 찾아와야하는데, 밀집이 더딘 곳이다.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곳 : 성수동 준공업지역 : 용적율400% 이다. 강남역은 200% 그래서 성수동은 강남역보다 임대가가 더 올라갔다. 성수동 같은 느낌이 나는 곳을 찾아서 송종동을 찾아서 들어갔다. 상권이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안좋은 요소 : 언덕이있는 오르막길 . 경리단길은 만들어진 이유가 이태원이 확장되면서 낡은 건물들을 피해서 찾다보니 나온 곳이 경리단길 오르막길이 상권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 중에 하나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불변의 요소들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 급매를 노릴때 주의 : 건물이 어디에 있느냐! /
👉 월세가 따박따박! 들어오는 상가투자법, 얼리버드 할인받고 시작해보세요.
bit.ly/3TSxm3t
[오동협님 도서] 오동협의 발품 팔아 꼬마빌딩
📚 도서링크 : bit.ly/3sSLCxo
👉 1부링크 : ua-cam.com/video/T6JwWlCHtog/v-deo.html
우와 지도를 보면서 설명들으니 너무 재밌네요!
1. 건물 사는 주 연령층
30대 중반에서 40대 초반이 많음
2. 건물 살 때 이런 건 주의해야한다.
1)누수같은 하자는 대처 방법을 알고 사야한다.
2)임대 수익은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염두해둬야 한다.
-주변 임대 시세 알아두기
3)일반건축물의 경우 건축물대장을 보고 첫 페이지 상단에 노란 딱지는 구청에 위반딱지 받은 것
4)건출물 대장의 도면과 실제 건물을 꼭 비교해야함
-옥상에 불법 건축물
-건물의 북쪽_일조권사선제한으로 인해서 위층으로 갈 수록 면적이 작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실제로는 일자로 반듯한 경우도 있음,
-1층의 주차장을 덮지는 않았는지
5) 매도자분께 불법건축물이 아닌지 확인
-숨기면 책임을 물을 수 있음(담보하자에 대한 책임 있음)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 작성
3. 어떤 지역을 사는게 좋은가?
바둑판 모양의 상권이 좋음 (강남구는 옛날 최초의 신도시, 골목길이 많음)
필로티구조물이 많은 곳은 별로 안 좋음(1층 임차인이 들어오기 힘드니까, 성장이 더딤, 상권형성에 부담)
용적률이 높은 곳(예시-성수동)
오르막길은 안 좋음(상권의 성장을 막을 수 있음)
4. 급매 관련
1) 입지를 꼭 봐야한다. (강남에 평당 1억이면 싼데, 2억이면 비싸다. 가성비 잘 따질 것)
2) 지금 당장의 임대시세도 중요하지만 미래의 임대시세 예측도 잘 파악해야한다.
3) 매도자 상태 확인해야 급매인지 안다. - 등기부등본을 보고 이자 부담, 소유자들끼리 분쟁(상속) 예측, 중개인에게도 물어보기
5. 건물 시세 확인은 어떻게?
주변 매매사례, 위치, 임대시세로 판단해야한다.
내가 바꿀 수 있는 문제로 싼 건지(임차인) 판단하고 바꿀 수 있다면 매도하는 게 좋다.
건물의 개별성이 너무 커서 절대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정리감사합니다. 고려할것간단하지만 일단 입지와 자금이죠 ^^;;
님 좀 짱
주로 30대중반에서 40대 초반
시설물 : 위반 건축물, 균열, 누수 하자가 있는 건물은 계획적인 수리
수익 : 임대 수익이 나는 건물은 주변에 임대 시세를 보고, 새 임차인이 낼 수 있다고 판단한다면 살 수 있다. 임차인들이 언제나 임차를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아라.
위반건축물 : 건축물대장 위반건축, 옥탑에 위반이 많다. 도면과 실제 모양과 비교 / 건물의 북쪽을 보세요: 일조권 사선제한
건축물 대장상 꺾여있어야하는데 반듯하면 위반
1층에 주차장을 덮어서 사용하는 경우 위반
불법건축물이었을때 모르고 매수했을 경우
매도자 담보물하자에 대한 책임이 있다.
지역에 따라 주의할 사항 : 바둑판 모양, 안쪽으로 들어가는 길들이 바둑판으로 치고 들어갈 수 있다.
대로변에 유동인구들이 생기면, 골목길을 타고 들어가기 쉽게 만들어 놓은 곳.
개발이 되면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필로티 구조 : 송파 석촌호수 송리단길 다음길로 확장을 해야하는데, 양쪽 다 필로티 구조이다.
필로티를 다 지나서 사람들이 찾아와야하는데, 밀집이 더딘 곳이다.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곳 : 성수동
준공업지역 : 용적율400% 이다. 강남역은 200% 그래서 성수동은 강남역보다 임대가가 더 올라갔다. 성수동 같은 느낌이 나는 곳을 찾아서 송종동을 찾아서 들어갔다. 상권이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안좋은 요소 : 언덕이있는 오르막길 . 경리단길은 만들어진 이유가 이태원이 확장되면서 낡은 건물들을 피해서 찾다보니 나온 곳이 경리단길
오르막길이 상권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 중에 하나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불변의 요소들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
급매를 노릴때 주의 : 건물이 어디에 있느냐! /
영상의 내용을 요약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재밌게 잘봤습니다.
견문이 좀 넓혀지는 강의 였습니다.
이분은 확실히 고수시네요
알아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분은 경험많으신분 맞는듯합니다~
오동협님 안녕하세요.
혹시 강의는 안하시나요..? 제대로된 빌딩투자법 배우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합니다.
'빌딩로드아카데미' 싸이트나
'오동협의 빌딩로드' 블로그 방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