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도 로봇 수술? 물의 칼날로 조직 제거, 아쿠아블레이션의 모든 것 | 메디나우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5 чер 2024
  • 전립선비대증은 주로 중년 남성, 50대 이상 절반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최근 청장년층의 발병률도 20대 61%, 30대 27%로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전립선비대증의 원인은 남성호르몬과 관련이 깊다. 노화로 인한 호르몬 분비 변화로 전립선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게 된다. 유전적 요인이나 비만, 고혈압, 당뇨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주요 증상으로는 소변 줄기가 약해지는 증상부터 빈뇨, 긴박뇨, 야간뇨 등 배뇨 장애가 나타난다.
    전립선비대증의 최신 치료 옵션으로 로봇 수술 사례가 늘고 있다. 아쿠아블레이션은 미국에서 개발된 인공지능 로봇 장비로, 이 시스템을 활용한 워터젯 수술은 2017년 미국 FDA 승인을 받았다. 국내에서는 2021년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에서 안정성과 유효성을 인정받았다.
    고수압의 물로 비대해진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열로 인한 주변 조직 손상이 적어 합병증과 재발률도 낮은 편이다.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IPSS)에서 증상 완화와 평균 소변 세기가 두 배 이상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요실금 발생률도 현재까지 보고된 바 없으며, 역행성 사정 등 수술 부작용 발생 위험이 적어 성기능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
    워터젯 로봇 수술은 전립선의 크기나 모양에 상관 없이, 환자 개개인의 전립선 상태에 따라 정확한 설계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므로 정확성과 안정성이 높다. 또한 수술 소요 시간이 적고, 수면 마취가 아닌 하반신 마취로 가능해 회복이 빠른 편이라 고령환자나 만성질환자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전립선비대증은 방광에 소변이 남아있는 듯한 잔뇨감, 숙면을 방해하는 야간뇨 등의 증상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 이러한 증상을 참고 방치하면 급성 요폐나 방광, 신장 기능 등의 이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전립선비대증이 의심되는 경우 조기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오늘 메디나우에서는 전립선비대증의 특징과 최신 치료 옵션인 워터젯 로봇수술, 아쿠아블레이션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본다.
    도움말 : 서면엘비뇨기과 김양후 원장
    /헬스조선 영상팀 hcmedia@chosun.com

КОМЕНТАРІ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