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보니 방구석 소드마스터들이 많네요. 같은 검술, 같은 동작이라도 해석하기에 따라 느낌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쟁터에서 더 이상 검을 들고 휘두를 일이 없고, 검술또한 스승에서 제자에게 전승되어 온 것이 아닌 문헌으로만 남은 검술을 복원한 것인데 시연하는 사람에 따라 동작이 부드러울 수도 있고 절도넘치게 딱딱 끊길 수도 있는거죠. 동네 검도 도장에 가서 죽도 한 번이라도 제대로 휘둘러 봤는지도 의심스러운 분들이 이러이러해서 이런 것 같습니다 도 아니고 말 참 예의바르고 예쁘게들 하시는 모습이 참으로 보기가 좋습니다. 사회성 거세당한 방구석백수은둔형외톨이들 같아요.
실로 옳은 말씀입니다. 다만 예도, 장도, 본국검, 제독검, 왜검 등은 조선 군용 검술로서 실전에서 쓰인 검술입니다. 시대가 흐름에 따라 검술의 개량보다 신식군대로 개편됨에 따라 검술이 더 발전할 수는 없었지만 당시 조선군에서 훈련하던 방식은 자유롭게 대련하되 얼마나 검술을 잘 활용하여 승리를 이끌어내는가였기에 실전에서도 조선검법의 역량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단순한 무술사기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댓글보니 방구석 소드마스터들이 많네요.
같은 검술, 같은 동작이라도 해석하기에 따라 느낌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쟁터에서 더 이상 검을 들고 휘두를 일이 없고, 검술또한 스승에서 제자에게 전승되어 온 것이 아닌 문헌으로만 남은 검술을 복원한 것인데
시연하는 사람에 따라 동작이 부드러울 수도 있고 절도넘치게 딱딱 끊길 수도 있는거죠.
동네 검도 도장에 가서 죽도 한 번이라도 제대로 휘둘러 봤는지도 의심스러운 분들이 이러이러해서 이런 것 같습니다 도 아니고
말 참 예의바르고 예쁘게들 하시는 모습이 참으로 보기가 좋습니다.
사회성 거세당한 방구석백수은둔형외톨이들 같아요.
사붐님 좋은 검술 많이 보여주세요. 그리고 천천히 자세도 가르쳐 주시면 따라 배워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절도 있게 잘하셨습니다. 보법도 가볍고, 중심도 좋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저 글과 그림 만으로 어찌 저리 멋지게 복원하는지 항상 신기하고 대단해 보임.
저걸 글로만 보고 재현한건가요? 완전 인간문화재네요
와우~~! 대단하시네요. 예술이네요 좋은검술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우리것을 지키고 보건하니 참 보기 좋습니다!!❤
근대 격투기 관람을 많이 하면서 느낀건 복잡하고 많이 외우기만 하고 사람을 상대하지 않으면 대련 시합 격투 실전으론 아무런 것도 되지 못한다는 것이죠..
매우 정확한 답
관람만으로 느낀건 탁상공론일 뿐이죠
공중부양을 말하는 것인지?
실로 옳은 말씀입니다. 다만 예도, 장도, 본국검, 제독검, 왜검 등은 조선 군용 검술로서 실전에서 쓰인 검술입니다.
시대가 흐름에 따라 검술의 개량보다 신식군대로 개편됨에 따라 검술이 더 발전할 수는 없었지만
당시 조선군에서 훈련하던 방식은 자유롭게 대련하되 얼마나 검술을 잘 활용하여 승리를 이끌어내는가였기에 실전에서도 조선검법의 역량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단순한 무술사기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맞아요. 근데 진짜 칼로는 스파링이 어렵고 저렇게 허공에 연습하는 것은 오랜 기간 수랸해야 효과나 나왔습니다. 물론 칼 제대로 배우지 못한 사람은 껌이죠.
전은규님 영상보고 찾아봤습니다.멋지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흐느적거리는거같지만 내려치시는게 힘이 있으시네요
멋진 칼춤입니다
it is totally way different Iaido or Japanese swordsmanship.
역린이 요상하옵나이다.
거슬러 역린은 그림이랑 좀 다른데요? ㅠ 칼이 뒤집어 져야 하는거 아니예요?
와우~~~~~
실제 스승에서 제자로 이어진게아닌
책을보고 재현한거니 어느정도나 정확할지...
0:27 여선참사 할 때 검을 잘못 잡으신 건가요? 검등으로 치는 동작이 되버렸네요
검술이 물처럼 유연하다
걸음걸이가 택견을 보는것 같네요
잘 봤어요
보법 인상적입니다. 어떻게 내려칠게 저렇게 가볍게 안되는데 방법좀 알려주세요
오 훌륭한 예도!
왜 이렇게 태클을 거는 사람이 많나 모르겠네요. 꾸준히 연구가 이어지고 있고 발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중요한 거지, 현대에서 칼 들고 싸울 것도 아니잖아요? 실전성이나 VS놀이를 하시려거든 그냥 군입대를 하세요. 십팔기보존회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뒤졌다 이런 기연을 얻다니 이제 내가 조선 제일검인다
검도랑 비슷하네요
이래서 임진왜란때 그렇게 털렸던거였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국 권법 도장들 무기들 쭉 진열해 놓코 있는것 부러웠는데.. 우리나라 사람은 이거 가지고 하면 되겠네. 하여간 있을껀 다 있다니깐.
역사적인 사료의 가치가 높은거지...
설마 무공비급으로 생각해서, 실제로 수련하시는 분이 설마 계시지는 않겠죠?
Смешно.😂
우리나라도 조선시대부터 전승자가 이어져내려왔으면 좋았을텐데 안따깝네요
사실 조선 후기 검술은 명나라에 지대한 영향을 받았는데 조선세법은 명나라 무술서 무비지에 그 검보가 실려있고 신유도법은 척계광 장군이 카게류 보고 만든 무술이며 그 두 검술은 무예도보통지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졸라맨 수준으로 그려놓은 수준인데 저걸로 복원이 됩니까? 진짜?
한손으로 쿵푸중 ㅋㅋㅋㅋ
십팔기웃고갑니다
쿵푸아저씨들~~
그..솔직히 끔찍한 수준임 이런거 올려치기는 하지맙시다 제발
한 방에 치명타를 못넣으면 나도 반격당해 죽는데 저렇게 힘없이 부드럽게 하면 소용이 있음? 갑옷 입고 싸우는데?
ㅋㅋㅋ
칼 던졌다 잡는건 의미가 있나?
실전성이라기 보다는 옛 중국에서 병사들의 숙련도와 기세를 나타내 보이기 위한 루틴이였는데 조선에서도 이와 똑같은 전통을 지키기 위해 넣었다고 합니다
보법을 왜 이렇게 쫄랑맞게 하는지. ㅋㅋㅋ
발동작이 넘 웃겨요
칼춤이네 그냥 실전성은 떨어지는 품세인듯
삼국 통일 이후에 성행하던 전국기 시대를 접고 자주국방(?)에만 투자했으니 옛 군사도감은 낡고 국방력은 세퇴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죠.
ua-cam.com/video/ibpC6h9UEiM/v-deo.html 이분이 더 전문적으로 복원하신거 같네요 국가에서 한 복원이 일개 개인의 연구보다 훨신 소홀하고 부정확할줄이야
@@에이스-v6e 그만큼 역사를 다루는 관련 주류업계가 문화 보수에 소홀한걸 어쩌겠나요...
또한 우리가 기억하지 않으면 누가 우리역사를 기억할까요..
나는 매번 무술 뭐시기 한다는 인간들 보면 왜이렇게 뺑글뺑글 쳐 도는지 모르겠더라; 저 그림 어디에 뱅글 돈다는 표현이 있는거냐; 정조대왕이 지하에서 우신다
교본은 교본. 교본만으로 복원도 계승도 되지않는다 무술은 본래 그 술기를 받아야 의미가 있다. 이런건 사이비다
그니까 이딴게 전술 교범이였다 이거네...?
나 같아도 활만 주구장창 연습했겠다ㅋㅋㅋㅋㅋ
haha everything is im chinese. and you call it yours, nice!😅
그림하고 전혀 다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