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중반부부터 이어지는 에어리어설명으로 인해서 혼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댓글을 남겨 놓습니다. 영상에 나온 10종의 카드는 서로의 에어리어간 상호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떤 에어리어든 아무 카드나 사용하셔도 됩니다. IC카드에 문제가 생겼거나 반납 , 재발급 등의 업무는 카드 발급사의 에어리어안에서만 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경계역 정산 없이 에어리어를 뛰어 넘어서 다니면 안된다는 것만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후쿠오카 , 오사카(교토) , 도쿄(요코하마,치바,사이타마) 안에서만 이용하시는 분들은 복잡하게 생각하시지 마시고 우리나라 교통 카드 이용하시듯이 이용하시면 됩니다. 요약 1. 10종의 카드 아무거나 사용해도 전국 이용 가능하다. 2. 대도시권내에서만 이용하는 경우 에어리어 걱정 없이 사용해도 된다. 또한 영상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신 분들은 추가 영상을 제작해 놓았으니 필요하신 분은 봐주시기 바랍니다. ua-cam.com/video/NezWFfz0qnA/v-deo.html
에어리어라고 하니 사람들이 헷갈리는듯. 지역별로 구분(예를들어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을 하는데 A지역에서 출발했으면 반드시 A지역에서 내려야(예를들어 경기도에서 출발했으면 경기도안에서 내려야지 충청도에서 내리면 안된다는 뜻) 한다는 식으로 설명해야 그나마 덜 헷갈릴거 같네요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스이카 , 파스모의 발급이 중단 되었고 앞으로 재개 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결국에는 실물 카드가 아닌 모바일 이용으로 유도하고 있는 것 같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 잠깐 언급해 드렸습니다만 현재 도쿄, 신주쿠 , 이케부쿠로의 동일본 여행자 센터에서는 단기 여권 소지자 한 사람당 한 매씩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얼마전에 나리타 공항도 추가 되었습니다. 여름에는 또 어떻게 바뀔 지 모르지만 참고는 해주세요. 추가로 기획 승차권을 이용해서 발매기에서 살 수 있는 방법도 있으나 약간 번거로우실 것 같으니 이건 기회가 되면 나중에 짧은 영상으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타미역 , 마이바라역 부근에서 에어리어를 넘어가신 분들에게 추가 말씀드립니다. 24년 1월 현재 해당 역 주변 역에서는 초과 운임 자동 정산기가 있습니다. 정산기에 IC카드를 넣어서 정산을 하시되 정산시 나오는 정리권으로 개찰기 밖으로 나가실 수 있습니다. 단, 아타미역 부근의 경우 TOICA 에어리어에서 오는 승객은 하마마츠역부터 그리고 SUICA 에어리어에서 오는 승객은 도쿄역부터 오신 분들에 한정하여 가능한 것으로 일단 확인이 됩니다. 해당 역보다 멀리서 오신 승객은 정산 안됩니다. 이 또한 모든 역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정산시에 '다음 이용시에는 꼭 승차권을 이용하라'는 메세지가 뜨는 것을 보았을 때 JR에서도 권장하는 방법이 아니기에 영상에 포함 시키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아타미역은 에어리어 확대가 된지 1년 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지인들조차 에어리어를 넘어가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JR이 편의상 정산 기능을 추가 해놓은 것으로 보이며 통상의 정산기에서는 에어리어 초과에 대한 정산은 되지 않습니다. 정산기가 설치되어 있는 역의 정보 또한 JR이 안내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걸 믿고 무작정 넘어가시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JR이 권장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상황이 안정되면 정산기에 해당 기능을 빼놓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리어를 넘는 이동은 IC카드 중간 정산 혹은 종이 승차권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user-skzkdoejjsksoq 네 아무 카드나 상관 없습니다. 댓글에 적어놓은 스이카 발급은 일반 스이카입니다. 파스모 패스포트나 웰컴 스이카는 28일의 유효기간이 있으니 일본 여행을 앞으로도 계속 하실 예정이라면 일반 스이카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나리타 공항에서 단기 관광객에 한해서 판매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은 모두 사철(私鐵)이라고 봐도 됩니다. 각 노선별로 운영회사가 다 다르기때문에 이렇게 복잡하게 카드사용 구역이 나누어지게 되는겁니다. 이런점에서는 우리나라가 편하긴 편하지만 철도의 운영모습을 보면 선로이용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있다는것을 느끼곤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구지 한국에 에어리어 개념을 도입 하자면... 서울역에서 수도권전철 1호선을 타고 천안역에서 내려서 천안버스를 타면 환승 할인이 안되지만 반대로 천안역에서 수도권전철1호선을 타고 서울역에서 내려서 서울버스를 타면 환승 할인이 가능 하다는것과 비슷한 느낌 이랄까요...ㅎㅎ
모든 상황에 100% 적용 되는 지는 확인해 봐야 하나 도쿄나 오사카권에서의 상호 직통 운행은 회사가 달라도 보통 개찰기에 알아서 정산이 됩니다. (경유 하는 철도 회사가 4개 회사 이하). 일단 말씀하신 곳은 IC카드 이용하시면 따로 연락 승차권의 구매나 정산은 필요 없습니다.
하야카켄 카드를 들고 도쿄를 가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카드 종류는 아무 상관 없습니다. 그냥 에어리어를 뛰어 넘었는지 안 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에어리어를 나눈 이유는 각 에어리어는 담당하는 회사가 다릅니다. 즉, 서로의 에어리어를 넘어버리면 각 회사의 정산 문제가 쉽지 않기 떄문입니다. 좀 더 쉽게 예를 들어서 각 IC카드는 국민 카드 ,신한 카드 , 현대 카드 등등 카드 브랜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드 자체는 어떤 가게를 가든 아무거나 사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 IC카드도 어떤 지역에서든 아무 카드나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것 처럼.) 문제는 이렇습니다. 만약 이 카드를 들고 백화점에 갔을 때 A가게에서 물건을 고른 후에 결제를 안하고 바로 B가게에 가서 물건을 고릅니다. 그리고 B가게에서 결제를 하고 수익 분배는 A,B가게 니들이 알아서해~ 이런 느낌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걸 피하기 위해서 에어리어를 넘기 전에 정산이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9호선이나 공항철도에서 다른 호선으로 갈아탈 때환승게이트를 지나가야만 하는 것처럼 되면 좋겠지만 JR은 선로가 분리된 것이 아니라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승객 다 열차에서 내리게 하고 정산하게 할 수도 없겠죠. 문제는 이 패턴이 간단하면 좋겠지만 일본은 열차역이 수백개에 달하고 여기에서 오는 요금 패턴이 엄청 많습니다. 수도권만 4억개 이상의 패턴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다른 에어리어를 연결해 버리면 패턴은 더하기가 아닌 곱하기로 갑니다. 예를 들어 100개밖에 없는 패턴의 에어리어만 연결해도 패턴은 400억개가 되어버리겠죠. 이러면 개찰기에서 순간 연산이 어렵게 됩니다. 여기에 정산 문제까지 같이 연산에 넣어버리면 개찰기에 터치했을 때 계산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면 출퇴근시간에 개찰기에서 정체현상이 벌어질텐데 JR이 이를 원치는 않겠죠. 이유는 이렇습니다.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도쿄에서는 이코카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오사카에서도 스이카 파스모 카드 반납이 불가능합니다. 도쿄에서 보증금이 필요 없는 웰컴 스이카(www.jreast.co.jp/multi/ko/welcomesuica/welcomesuica.html) 나 , 파스모 패스포트(www.pasmo.co.jp/visitors/kr/buy/)를 사시면 28일 유효기간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반 스이카의 경우(보증금 필요)는 jr동일본 여행자센터 중에 도쿄, 신주쿠, 나리타 공항 등 에서 단기관광 외국인에 한해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기명식만 쓰다 보니 파스모/스이카 발급이 중단된 건 얼마 전에 처음 알았어요 ㅋㅋ 제가 알기로 중단 이후에도 기명식이라면 정기권이 아니더라도 실물 파스모/스이카 모두 발급 가능한 것으로 아는데 정책이 바뀌었을까요? 무기명 발급 중단 이후 기명 발급 시 파스모는 마도구치에 가야 하고 스이카는 매권기에서 가능했었던 거로 기억하는데...
西日本오카야마역에서 四国다카마쓰역 갈땐 경게역인 코지마역에서 중간 정산 하지 않아도 됨. 마린라이너(이름은 라이너 지만 라이너권 없이 탈 수 있는 쾌속 등급) 이용객이 워낙 많아서 시코쿠 지만 이코카 권역으로 설정 했다고 함 서일본 신쾌속의 A시트는 A시트 요금, 마린라이너의 선두부 2층 차량중 1층은 지정석 요금, 2층은 그린석 요금 내야 함.
시모노세키역을 더 넘어가지 않는 이상 IC카드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물론, 개찰기 퇴장 후 재입장으로 정산 한 번 하시면 서일본쪽 역으로 더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단, 나가실 때 SUGOCA에어리어(규슈)에서 온 승객 전용 퇴장 (빨간색)개찰기로 나가셔야 합니다. 입장하실 때는 아무 개찰기나 통과하시면 됩니다. 사진은 이쪽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togetter.com/li/2177133
네 맞습니다. 다만 삿포로 - 아사히카와간의 경우 티켓리스 티켓 판매를 위한 단계로 보이구요. 하코다테쪽은 하코다테 호쿠토의 신칸센역하고 하코다테역간의 연계를 위해 확대하는 것 같습니다. 이미 IC카드 사용이 가능한 신치토세-삿포로-오타루 구간을 제외하면 그 외 여행지는 장거리 이동이 주가 되는 홋카이도 인지라 어차피 종이 티켓을 구매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여행객 입장에서는 크게 와 닿는 변화는 아니라 아쉬워하지 않으셔도 괜찮으실 것 같아요~
@@공룡코꾸멍 영상 내용과는 벗어나는 질문이라 답변을 드려야 하는지 고민했습니다 ㅠ 일단 처음 여행이시라니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사카성 : 닛폰바시(日本橋) -> 사카이스지혼마치(堺筋本町) -> 모리노미야(森ノ宮) 유니벌시티 가는 방법은 여러가지인데 환승시 JR운임이 제일 싼 코스 : 닛폰바시(日本橋) -> 타마가와(玉川) -> 도보로 5분정도 -> JR노다(野田) -> JR니시쿠죠(西九条) -> JR유니버셜시티 이렇게 입니다. 하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오사카 메트로 포기하시고 닛폰바시에서 오사카 메르토가 아닌 킨테츠선을 타시고 니시쿠죠역에서 JR로 환승이 낫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제가 역만 알려드리는 것만으로는 분명히 현지에서 헷갈리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환승역에 도착해서도 열차들 행선지가 한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구글맵에서 현재 역과 목적지역을 검색하시고 그 노선대로만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토에서 후쿠이 가는 열차는 특급 선더버드 혹은 보통 열차입니다. 간사이 에리어 패스로는 특급 열차는 특급 하루카밖에 타지 못하기 때문에 선더버드 이용 불가능합니다. 환승 없이 편하게 가시려면 후쿠이까지 가는 선더버드 티켓(승차권+특급권)을 구매하셔야 하고 환승해서 가시려면 츠루가까지 패스로 보통차를 타고 가시고 츠루가에서 후쿠이까지는 티켓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대로 보통차로 환승해서 가시거나 츠루가부터 선더버드를 이용하시거나 선택하셔야 합니다.
@@koeunine JR 발권기나 창구가 있는 곳이면 교토역 포함해서 어느역에서든 가능합니다. 아 추가로 더 적어드리는데요. 교토-후쿠이를 이용하실 경우 승차권은 (교토-츠루가) 구간은 패스권으로 대체가 가능하니 츠루가-후쿠이 승차권만 따로 달라하고 교토-후쿠이 특급권 또 따로 달라고 하셔도 됩니다.
정상적으로 이용하시면 먹을리가 없습니다. 만약 문제 없이 사용하였는데 먹었다면 역무원에게 문의해야하고 개찰기 열어서 빼내어야 합니다. 의사소통 문제도 있고 타 승객에게 민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확실한 것이 아니면 거절당할 수도 있습니다. IC카드의 경우 승차권이 있는데 실수로 잘 못 태그하였으면 역무원에게 문의해서 태그한 기록 삭제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단, IC카드는 입장 퇴장이 한 사이클이기 때문에 입장 기록이 없는 상태에서 퇴장시에 잘 못 찍은 경우라면 에러가 뜹니다. 문제가 된다면 입장시뿐이겠네요.
일본내에서는 통상 6개월간 사용안하면 잠금 상태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카드 회사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한 잠금이기 때문에 IC카드가 무기명인 경우 잠금이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으니 일단 사용해보시고 안된다면 잠금 해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인께서 파스모를 오사카에서 사용중 오류가 나서 질문드립니다. 난카이 난바역에서 실수로 파스모를 찍고 타시고, 간사이공항역에서 내리실때는 파스모를 안찍고 라피트 티켓으로 내리셔서 진행중 오류가 났습니다. 그래서 다음 여행 가서는 저번때 입장 기록을 지워야 할것 같은데 교토역에서 입장기록을 지우는게 가능할까요? 아니면 난카이 관련 노선역에서만 가능할까여?
안녕하세요. 아이랑 오사카 교토여행 계획 중에 있습니다. 간사이패스 등 패스는 본전 뽑기 어렵다는 얘기를 들어서 교통카드로 구입하려고 하는데요. 1. 아동용 1일 패스권은 있다고는 들었는데 우리나라처럼 교통카드에 아동 청소년 등록이 가능한지요. 나이는 만 12세, 만14세 입니다. 2. 오사카나 교토 오가는 중 이용하는 버스나 사철 JR 모두 이코카로 가능할까요?
1. 일본의 IC카드의 어린이용은 있지만 중학생이 되기 전인 만 12세가 되는 해의 3월 31일까지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일본의 학기는 4월부터 시작) 발급 서류와 나이를 증명 할 수 있는 여권 등이 있으면 가능하긴 할텐데 외국인도 대응이 되는지는 저도 확실하게 말씀 드리기가 힘드네요. 만약에 발급이 된다는 조건하에 자녀분 중에 만 12세 되는 분만 3월 31일까지는 발급이 가능합니다. 유효기간이 지정 되기 때문에 3월 31일 이후로는 성인 요금으로 자동으로 나가게 됩니다. 2. 사철 、 JR모두 이코카 이용 가능합니다. 버스는 제가 모든 버스를 확인해 보지 못했지만 광역 (좌석) 버스가 아닌 단순 시내 버스 정도면 거의 100%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교토 여행 예정이시라면 버스도 주로 이용하시게 될 것 같은데 교토 시내 버스는 이코카 대응합니다. 만약 버스 등 교통수단이 이코카 대응을 하는 지를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영상 1분 04초에 나와있는 IC카드 마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코카 되는 것들은 버스 외부든 단말기에 꼭 IC란 글씨가 보이실겁니다.
@@User08abdjrk 일본에서 교통카드는 애플페이만으로는 안되고 IC카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애플페이가 가능하시다면 모바일 IC카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아직 한국에서도 애플페이 교통카드는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바뀌었나요? 제가 요새 지하철을 안타서;;
카드 구입부터 실제 이용 영상은 고려해보겠습니다. 막상 이용해보면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은데 우리나라와 시스템이 다르다보니 복잡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다음 팁 영상은 IC카드 보충 설명에 더해서 왜 일본이 저런 시스템인지에 대해서 업로드를 해볼까 하니 시간이 되시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 영상에 소개한 10종의 카드는 IC카드가 사용 가능한 곳이라면 서로 호환 되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후쿠오카 시내에서도 물론 가능합니다. 전국 호환 IC카드는 이코카든 스이카든 스고카든 뭐든 카드를 가리지 않습니다. 서로 호환이 됩니다. 단, 카드 문의나 카드 반납 등의 업무는 해당 발급처에만 문의 가능할 뿐인데 사실 문의할 일이 없습니다;;
무지 어렵네요 나이먹은 저 같은 사람은 이해가? 분명 처음설명할땐 전국에서 다 사용가능하다고 했는데 에어리어가 왜? 생기는건지 ? 히로시마에서 목적지 시모노세키를 표를끈고 타서 200k가 넘으니 중간개찰나갔다 들어오라고 그럼! 표를 다시 사야되는게 아닌지요 무지 어렵네요, 아주쉽게 일본 전역 맛집투어를 할예정이다 그러면 어떤카드를 가지면 쓸수있나요? 편의점도, 버스도,지하철도, 신칸센,등등 쓸수있는 카드는요? 그리고 얼마까지 충전이 되나요? 참! 참고로 전 핸드폰이 애플이 아니고 갤럭시 22입니다
여행자센터에 가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도쿄메트로, 도영지하철 역 자동발매기에서 1일권 등을 새겨 파스모를 발매할 수 있고, JR동일본 자동발매기에서도 도쿠나이패스 등을 새겨 스이카를 발매할 수 있었습니다. 기명 무기명 상관 없이 발매가 가능했습니다. 카드에 패스가 새겨져나와 조금 지저분하긴 하지만, 실물카드를 가까운 역에서 뽑을 수 있어 그다지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니었습니다.
@@Imago-train 아마 지금도 할 수 있을거에요ㅎㅎ 전에 도쿄에 갔다왔던 경험으로 댓글을 작성하다보니 과거형으로 작성해버려갖고 이젠 안되는 것처럼 작성되었네요.. 이렇게 뽑아서 덕분에 카드 잘 찍고 다녔었네요! 혹여나 발매할 분이 있다면 꼭 검정색 자동발매기에서 하셔야만 가능하다는 점도 남깁니다..
1. 안녕하세요. JR은 간혹 지하로 들어가는 (도쿄역, 오사카역) 열차들은 있지만 이것도 선로 및 승강장 부족으로 지어놓은 것으로 기본적으로 지하철은 없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무궁화 새마을호가 다니는 선로에 일반 전철도 같이 다니는 시스템입니다. (이 부분은 제 영상 중 ‘일본 철도 티켓 안내서’에 설명해 놓았으니 시간되시면 참고해 주세요) 일본의 지하철은 도쿄 메트로 , 오사카 메트로 등등 주로 사철이 운영합니다. 요금 체계가 서로 다르고 완전히 다른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오사카역에서 교토까지 이코카 가능합니다. 해당 구간에서 가장 유명한 열차는 특급 뺨치는 속도로 달리는 ‘신쾌속’ 입니다. 3. 이코카 충전이 되있으시다면 오사카역에서 개찰기에 찍어서 타시고 교토에서 내리실 때도 이코카 카드 찍어서 내리시면 됩니다~ 만약 충전이 부족하면 교토역 정산기에서 정산 하시면 됩니다. 오사카 교토간 운임은 580엔입니다.
각 회사 수익 분배 + 기술적 문제 입니다. 회사는 다른데 열차는 각 회사 에어리어를 한 번에 다 지나가는 것에서 오는 것이 가장 큽니다. 만약에 우리나라 지하철에서 요금 체계가 다른 9호선, 공항 철도, 분당선의 경우 환승 게이트를 통과하면서 정산을 하게 끔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환승 게이트 없이 이용한다면 수익 분배가 쉽지는 않을겁니다. 기술적 문제는 중앙 컴퓨터에서 연산 감당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도쿄 에어리어만 하더라도 요금 정산 패턴이 4억개나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다른 에어리어의 가지수가 더해지면 곱으로 커지죠. 나중에 더 좋은 슈퍼컴퓨터가 생기면 모르겠지만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영상 중반부부터 이어지는 에어리어설명으로 인해서 혼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댓글을 남겨 놓습니다.
영상에 나온 10종의 카드는 서로의 에어리어간 상호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떤 에어리어든 아무 카드나 사용하셔도 됩니다.
IC카드에 문제가 생겼거나 반납 , 재발급 등의 업무는 카드 발급사의 에어리어안에서만 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경계역 정산 없이 에어리어를 뛰어 넘어서 다니면 안된다는 것만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후쿠오카 , 오사카(교토) , 도쿄(요코하마,치바,사이타마) 안에서만 이용하시는 분들은 복잡하게 생각하시지 마시고 우리나라 교통 카드 이용하시듯이 이용하시면 됩니다.
요약
1. 10종의 카드 아무거나 사용해도 전국 이용 가능하다.
2. 대도시권내에서만 이용하는 경우 에어리어 걱정 없이 사용해도 된다.
또한 영상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신 분들은 추가 영상을 제작해 놓았으니 필요하신 분은 봐주시기 바랍니다.
ua-cam.com/video/NezWFfz0qnA/v-deo.html
에어리어라고 하니 사람들이 헷갈리는듯. 지역별로 구분(예를들어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을 하는데 A지역에서 출발했으면 반드시 A지역에서 내려야(예를들어 경기도에서 출발했으면 경기도안에서 내려야지 충청도에서 내리면 안된다는 뜻) 한다는 식으로 설명해야 그나마 덜 헷갈릴거 같네요
심플하게 시작해서 보다가~
진지하게 적고있게되네요 ㅎㅎㅎ
에어리어 구분이 있다는거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네요~
중요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일본에 살면서 철도에 관심이 많이 생겼는데 쉽고 퀄리티높은 영상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되는 영상 잘 시청했습니다. 올해 여름 도쿄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스이카나 파스모의 발급이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발급 재개된다면 영상으로 다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스이카 , 파스모의 발급이 중단 되었고 앞으로 재개 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결국에는 실물 카드가 아닌 모바일 이용으로 유도하고 있는 것 같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 잠깐 언급해 드렸습니다만 현재 도쿄, 신주쿠 , 이케부쿠로의 동일본 여행자 센터에서는 단기 여권 소지자 한 사람당 한 매씩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얼마전에 나리타 공항도 추가 되었습니다. 여름에는 또 어떻게 바뀔 지 모르지만 참고는 해주세요.
추가로 기획 승차권을 이용해서 발매기에서 살 수 있는 방법도 있으나 약간 번거로우실 것 같으니 이건 기회가 되면 나중에 짧은 영상으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타미역 , 마이바라역 부근에서 에어리어를 넘어가신 분들에게 추가 말씀드립니다.
24년 1월 현재 해당 역 주변 역에서는 초과 운임 자동 정산기가 있습니다. 정산기에 IC카드를 넣어서 정산을 하시되 정산시 나오는 정리권으로 개찰기 밖으로 나가실 수 있습니다. 단, 아타미역 부근의 경우 TOICA 에어리어에서 오는 승객은 하마마츠역부터 그리고 SUICA 에어리어에서 오는 승객은 도쿄역부터 오신 분들에 한정하여 가능한 것으로 일단 확인이 됩니다. 해당 역보다 멀리서 오신 승객은 정산 안됩니다.
이 또한 모든 역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정산시에 '다음 이용시에는 꼭 승차권을 이용하라'는 메세지가 뜨는 것을 보았을 때 JR에서도 권장하는 방법이 아니기에 영상에 포함 시키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아타미역은 에어리어 확대가 된지 1년 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지인들조차 에어리어를 넘어가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JR이 편의상 정산 기능을 추가 해놓은 것으로 보이며 통상의 정산기에서는 에어리어 초과에 대한 정산은 되지 않습니다. 정산기가 설치되어 있는 역의 정보 또한 JR이 안내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걸 믿고 무작정 넘어가시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JR이 권장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상황이 안정되면 정산기에 해당 기능을 빼놓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리어를 넘는 이동은 IC카드 중간 정산 혹은 종이 승차권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교통카드간에는 전국호환화가 진행되고 있긴한데
소도시의 경우애는 전국호환이 되지 않고
그 지역의 고유 교통카드만 사용가능한 경우가 아직 많이 있습니다.
전국호환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은 조사해보니
버스입구에 IC마크가 있는지 확인하라더군요.
현재 영상에 나열 된 여행자 서비스 센터 이외에 나리타 공항도 추가 되어 1인 1매에 한해서 스이카 구매가 가능하다는 정보가 들어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위에 말씀하신 스이카 발급이 웰컴 스이카 일까요?
나리타-도쿄 여행 계획중인데
파스모 페스포트,웰컴 스이카 둘중 아무거나 발급받아도 별차이 없겠죠?
@@user-skzkdoejjsksoq 네 아무 카드나 상관 없습니다. 댓글에 적어놓은 스이카 발급은 일반 스이카입니다.
파스모 패스포트나 웰컴 스이카는 28일의 유효기간이 있으니 일본 여행을 앞으로도 계속 하실 예정이라면 일반 스이카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나리타 공항에서 단기 관광객에 한해서 판매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은 모두 사철(私鐵)이라고 봐도 됩니다. 각 노선별로 운영회사가 다 다르기때문에 이렇게 복잡하게 카드사용 구역이 나누어지게 되는겁니다. 이런점에서는 우리나라가 편하긴 편하지만 철도의 운영모습을 보면 선로이용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있다는것을 느끼곤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구지 한국에 에어리어 개념을 도입 하자면... 서울역에서 수도권전철 1호선을 타고 천안역에서 내려서 천안버스를 타면 환승 할인이 안되지만 반대로 천안역에서 수도권전철1호선을 타고 서울역에서 내려서 서울버스를 타면 환승 할인이 가능 하다는것과 비슷한 느낌 이랄까요...ㅎㅎ
그냥 렌트해서 다니면 편합니다 시내만 다닐거면 스이카나 파스모로 찍고 다니면 되고요
주차요금, 톨비, 주유비가 빡세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클수도...
@@yan-hw 톨비는 진짜 욕나오는;; 그래도 편한게 너무커서 항상 고민이죠
지하철도 비슷하게 적용되는지 궁금해지네요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 닛폰바시에서 한큐 교토선 직통운행하는 열차를 타고 카라스마역에 내릴라면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에서 중간정산을 해야한다던가..
모든 상황에 100% 적용 되는 지는 확인해 봐야 하나 도쿄나 오사카권에서의 상호 직통 운행은 회사가 달라도 보통 개찰기에 알아서 정산이 됩니다. (경유 하는 철도 회사가 4개 회사 이하). 일단 말씀하신 곳은 IC카드 이용하시면 따로 연락 승차권의 구매나 정산은 필요 없습니다.
잘이해가 안돼서 그러는데, 앞서 설명하신 10종의 카드는 전국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에어리어가 나뉘는 이유가 뭐죠? 예를 들어서 제가 한국에서 하야카켄 카드를 들고 도쿄를 가면 JR선을 이용할 수 없는 건가요?
하야카켄 카드를 들고 도쿄를 가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카드 종류는 아무 상관 없습니다. 그냥 에어리어를 뛰어 넘었는지 안 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에어리어를 나눈 이유는 각 에어리어는 담당하는 회사가 다릅니다. 즉, 서로의 에어리어를 넘어버리면 각 회사의 정산 문제가 쉽지 않기 떄문입니다.
좀 더 쉽게 예를 들어서 각 IC카드는 국민 카드 ,신한 카드 , 현대 카드 등등 카드 브랜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드 자체는 어떤 가게를 가든 아무거나 사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 IC카드도 어떤 지역에서든 아무 카드나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것 처럼.)
문제는 이렇습니다. 만약 이 카드를 들고 백화점에 갔을 때 A가게에서 물건을 고른 후에 결제를 안하고 바로 B가게에 가서 물건을 고릅니다. 그리고 B가게에서 결제를 하고 수익 분배는 A,B가게 니들이 알아서해~ 이런 느낌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걸 피하기 위해서 에어리어를 넘기 전에 정산이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9호선이나 공항철도에서 다른 호선으로 갈아탈 때환승게이트를 지나가야만 하는 것처럼 되면 좋겠지만 JR은 선로가 분리된 것이 아니라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승객 다 열차에서 내리게 하고 정산하게 할 수도 없겠죠.
문제는 이 패턴이 간단하면 좋겠지만 일본은 열차역이 수백개에 달하고 여기에서 오는 요금 패턴이 엄청 많습니다. 수도권만 4억개 이상의 패턴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다른 에어리어를 연결해 버리면 패턴은 더하기가 아닌 곱하기로 갑니다. 예를 들어 100개밖에 없는 패턴의 에어리어만 연결해도 패턴은 400억개가 되어버리겠죠.
이러면 개찰기에서 순간 연산이 어렵게 됩니다. 여기에 정산 문제까지 같이 연산에 넣어버리면 개찰기에 터치했을 때 계산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면 출퇴근시간에 개찰기에서 정체현상이 벌어질텐데 JR이 이를 원치는 않겠죠.
이유는 이렇습니다.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Imago-train 자세하고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을 잘 이해한거 같아요.
도쿄에서 이코카 카드 발급은 불가능한가요??
오사카에서 스이카 파스모 카드 반납+보증금 환급 불가능인가요??
도쿄에서는 이코카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오사카에서도 스이카 파스모 카드 반납이 불가능합니다.
도쿄에서 보증금이 필요 없는 웰컴 스이카(www.jreast.co.jp/multi/ko/welcomesuica/welcomesuica.html) 나 , 파스모 패스포트(www.pasmo.co.jp/visitors/kr/buy/)를 사시면 28일 유효기간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반 스이카의 경우(보증금 필요)는 jr동일본 여행자센터 중에 도쿄, 신주쿠, 나리타 공항 등 에서 단기관광 외국인에 한해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기명식만 쓰다 보니 파스모/스이카 발급이 중단된 건 얼마 전에 처음 알았어요 ㅋㅋ
제가 알기로 중단 이후에도 기명식이라면 정기권이 아니더라도 실물 파스모/스이카 모두 발급 가능한 것으로 아는데 정책이 바뀌었을까요? 무기명 발급 중단 이후 기명 발급 시 파스모는 마도구치에 가야 하고 스이카는 매권기에서 가능했었던 거로 기억하는데...
지금 기명 무기명 가릴 것 없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도쿄권은 외국인 한정 제공해주는 카드를 발급 받거나 기획 승차권을 새겨서 받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스이카 파스모쪽은 궁극적으로 모바일을 사용하게끔 유도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사카에서 사용했던 이코카 도쿄에서 사용하려하는데 오류날까요? 잔액많이남았는데..
네 가능합니다
西日本오카야마역에서 四国다카마쓰역 갈땐 경게역인 코지마역에서 중간 정산 하지 않아도 됨. 마린라이너(이름은 라이너 지만 라이너권 없이 탈 수 있는 쾌속 등급) 이용객이 워낙 많아서 시코쿠 지만 이코카 권역으로 설정 했다고 함
서일본 신쾌속의 A시트는 A시트 요금, 마린라이너의 선두부 2층 차량중 1층은 지정석 요금, 2층은 그린석 요금 내야 함.
도쿄역에서 스이카 발급받고 교토나 오사카에서도 버스 지하철 모두 사용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오사카에서 이코카드 나중에 일본 후쿠오카에서 사용가는가요
@@한원희-f1u 가능합니다~
웰컴스이카 작년 10월초 나리타에서 구입했습니다^^
11월 전에는 가능했는데 지금은 하네다에서만 파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아하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절차탁마-n2f 계속 변하는 정보는 주기적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캐치하기 힘들더라구요ㅜ 지금 이 댓글들이 이전에 나리타에서 구입 해보셨던 분들에게는 또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본의 교통망 카드 개복잡하네여
도쿄에서 산 스이카카드로 아오모리에어리어 안에서만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네 가능합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그럼 규슈 구로사키역에서 시모노세키역을 자주 이용한다면 종이티켓으로만 하는게 좋을까요?
에어리어가 맞다아있는 시모노세키에서 내리는데 그냥 IC카드를 쓰는게 좋을까요?
시모노세키역을 더 넘어가지 않는 이상 IC카드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물론, 개찰기 퇴장 후 재입장으로 정산 한 번 하시면 서일본쪽 역으로 더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단, 나가실 때 SUGOCA에어리어(규슈)에서 온 승객 전용 퇴장 (빨간색)개찰기로 나가셔야 합니다. 입장하실 때는 아무 개찰기나 통과하시면 됩니다.
사진은 이쪽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togetter.com/li/2177133
@@Imago-train 너무 감사합니다
작년에 항상 현금으로 들고 다녀서 급한일 있을때 항상 늦었거든요 올해도 같은지역의 팀에 들어가는데 이런 유용함 정보를 찾아서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마쓰야마는 이코카 사용가능할까요? 😊
시코쿠는 카가와현 타카마츠에서 혼슈(오카야마) 이어지는 구간 아니면 안됩니다 ㅜㅜ
* 파스모의 경우, 외국인 전용이 아니라도 도쿄 메트로 24시간권 등의
파스모 패스를 구입한다면 일반 파스모 발급 가능합니다.
( 도쿄 메트로 24시간권 600엔 + 파스모 신규 발행 500엔 = 1100엔 )
터치데 고 신칸센 써서 다른 에리어 가도 괜찮은가요?
조만간 쓸 예정 있는데
네 가능합니다. 동일본 내 신칸센은 별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재래선-신칸센-재래선 이렇게 이용하시는 경우에도 각 에어리어 정산은 신칸센 개찰기 사용시 정산이 되어버리니 문제 없습니다.
@@Imago-train 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1:41 왜냐하면 FeliCa 기술이 탑재되어있지 않죠..
kitaka 노선이 2024년부터 확장된다던데 3월이였군요 2월에 여행 예정인데 아쉽네요 ㅠ
네 맞습니다. 다만 삿포로 - 아사히카와간의 경우 티켓리스 티켓 판매를 위한 단계로 보이구요.
하코다테쪽은 하코다테 호쿠토의 신칸센역하고 하코다테역간의 연계를 위해 확대하는 것 같습니다.
이미 IC카드 사용이 가능한 신치토세-삿포로-오타루 구간을 제외하면 그 외 여행지는 장거리 이동이 주가 되는 홋카이도 인지라 어차피 종이 티켓을 구매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여행객 입장에서는 크게 와 닿는 변화는 아니라 아쉬워하지 않으셔도 괜찮으실 것 같아요~
후쿠오카 간김에 기념으로 살까했더니 그냥 쓰던거써야겠다
안녕하세요. 일본 여행은 처음이라
숙소는 오사카 닛폰바시역에 있고
유니버셜스튜디오랑 오사카성 가고싶은데
오사카메트로패스 한가지로 다 갈수 있을까요?
유니버셜스튜디오는 JR로 환승하셔야 합니다.
@@Imago-train 감사합니다! JR로 환승해서 어떤역에서 내려야 하나요??ㅠㅠ
@@공룡코꾸멍
영상 내용과는 벗어나는 질문이라 답변을 드려야 하는지 고민했습니다 ㅠ 일단 처음 여행이시라니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사카성 : 닛폰바시(日本橋) -> 사카이스지혼마치(堺筋本町) -> 모리노미야(森ノ宮)
유니벌시티 가는 방법은 여러가지인데 환승시 JR운임이 제일 싼 코스 : 닛폰바시(日本橋) -> 타마가와(玉川) -> 도보로 5분정도 -> JR노다(野田) -> JR니시쿠죠(西九条) -> JR유니버셜시티 이렇게 입니다.
하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오사카 메트로 포기하시고 닛폰바시에서 오사카 메르토가 아닌 킨테츠선을 타시고 니시쿠죠역에서 JR로 환승이 낫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제가 역만 알려드리는 것만으로는 분명히 현지에서 헷갈리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환승역에 도착해서도 열차들 행선지가 한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구글맵에서 현재 역과 목적지역을 검색하시고 그 노선대로만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mago-train 정말 감사합니다!!
예를들어 잔액 210엔짜리 이코카를 잔액 0으로 만들고 싶을때요. 편의점가서 300엔짜리를 하나 사면, 이코카로 210엔 결제해주시고요, 나머지는 현금으로 결제할께요. 이런 복합결제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혹은 아예 열차 운임을 카드 잔액 이상으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차지에서 역무원을 통해 IC카드 잔액 + 현금 정산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도쿄에서 이코카 사용하고 훗카이도로 넘어가서는 키타카 교통카드를 따로 사야하는건가요?
전국 호환 카드 10종은 서로의 에어리어가 상호호환되기 때문에 사용 가능합니다~!
중간정산만 잘하면 호환가능
이코카카드로 신치토세공항역에서 오타루, 오타루에서 삿포로역, 그리고 지하철
모두 편안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간사이 에리어패스를 사서 교토에서 후쿠이까지갈꺼에요
이경우 교토에서 표살때 패스보여주면서 후쿠이 간다고하면 될까요?
교토에서 후쿠이 가는 열차는 특급 선더버드 혹은 보통 열차입니다.
간사이 에리어 패스로는 특급 열차는 특급 하루카밖에 타지 못하기 때문에 선더버드 이용 불가능합니다. 환승 없이 편하게 가시려면 후쿠이까지 가는 선더버드 티켓(승차권+특급권)을 구매하셔야 하고 환승해서 가시려면 츠루가까지 패스로 보통차를 타고 가시고 츠루가에서 후쿠이까지는 티켓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대로 보통차로 환승해서 가시거나 츠루가부터 선더버드를 이용하시거나 선택하셔야 합니다.
@@Imago-train 쓰루가에서 후쿠이는 교토역에서 발권은 안될까요?
@@koeunine JR 발권기나 창구가 있는 곳이면 교토역 포함해서 어느역에서든 가능합니다. 아 추가로 더 적어드리는데요. 교토-후쿠이를 이용하실 경우 승차권은 (교토-츠루가) 구간은 패스권으로 대체가 가능하니 츠루가-후쿠이 승차권만 따로 달라하고 교토-후쿠이 특급권 또 따로 달라고 하셔도 됩니다.
@@Imago-train 감사합니다^^
@@Imago-train 썬더버드 안타고 일반열차로 가볼까 생각해요
어차피 저녁시간에 이동할꺼라 할것도없구요
교토역에서 19시 1분차타면 썬더버드랑 1시간 차이나는데 이후일정이 없어서 그냥 일반타렵니다
이코카로 도쿄 돌아다니는데는 문제가 없는건가요 ㅜ?
네 전혀 문제 없습니다~
시코쿠는 사용 가능한 지역이 없나요?
이코카와 사용 에어리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만 혼슈와 왕래가 잦은 카가와현의 타카마츠쪽 일부를 제외하면 대부분 못 쓴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www.jr-shikoku.co.jp/icoca/icoca03-area.html
12:10 이 중요.....
만약제가 신칸센역(예:하카타,신오사카,도쿄역)에서 개찰기에서교통카드 태크하거나 승차권을먹으면 어떡해대처할방법이 할수있나요😢
정상적으로 이용하시면 먹을리가 없습니다. 만약 문제 없이 사용하였는데 먹었다면 역무원에게 문의해야하고 개찰기 열어서 빼내어야 합니다. 의사소통 문제도 있고 타 승객에게 민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확실한 것이 아니면 거절당할 수도 있습니다.
IC카드의 경우 승차권이 있는데 실수로 잘 못 태그하였으면 역무원에게 문의해서 태그한 기록 삭제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단, IC카드는 입장 퇴장이 한 사이클이기 때문에 입장 기록이 없는 상태에서 퇴장시에 잘 못 찍은 경우라면 에러가 뜹니다. 문제가 된다면 입장시뿐이겠네요.
6개월 지나면 잠금되는건 처음 알았네요. 잠금 푸는 대화 일본어 외워가야겠어요 ㅋㅋㅋㅋㅋ
일본내에서는 통상 6개월간 사용안하면 잠금 상태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카드 회사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한 잠금이기 때문에 IC카드가 무기명인 경우 잠금이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으니 일단 사용해보시고 안된다면 잠금 해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코카 외국인용 카드(아톰 키티) 쓰는데 코시국 이전부터 갖고 있었고 작년 방문 할 때 문제 없이 썼습니다 이력이 부족해서 확실하지 않은데 무기명 니모카도 안 잠겼습니다
6개월 이상 사용 안 한 적이 몇 년 전에도 있습니다
지인께서 파스모를 오사카에서 사용중 오류가 나서 질문드립니다. 난카이 난바역에서 실수로 파스모를 찍고 타시고, 간사이공항역에서 내리실때는 파스모를 안찍고 라피트 티켓으로 내리셔서 진행중 오류가 났습니다. 그래서 다음 여행 가서는 저번때 입장 기록을 지워야 할것 같은데 교토역에서 입장기록을 지우는게 가능할까요? 아니면 난카이 관련 노선역에서만 가능할까여?
난카이에서 해결하셔야 합니다. 자초지종을 설명할 수 있는 번역문을 따로 보여드리면 됩니다.
될 수 있으면 당시 탑승을 증명할 수 있는 걸 준비해 가시면 더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이랑 오사카 교토여행 계획 중에 있습니다.
간사이패스 등 패스는 본전 뽑기 어렵다는 얘기를 들어서 교통카드로 구입하려고 하는데요.
1. 아동용 1일 패스권은 있다고는 들었는데 우리나라처럼 교통카드에 아동 청소년 등록이 가능한지요.
나이는 만 12세, 만14세 입니다.
2. 오사카나 교토 오가는 중 이용하는 버스나 사철 JR 모두 이코카로 가능할까요?
1. 일본의 IC카드의 어린이용은 있지만 중학생이 되기 전인 만 12세가 되는 해의 3월 31일까지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일본의 학기는 4월부터 시작) 발급 서류와 나이를 증명 할 수 있는 여권 등이 있으면 가능하긴 할텐데 외국인도 대응이 되는지는 저도 확실하게 말씀 드리기가 힘드네요. 만약에 발급이 된다는 조건하에 자녀분 중에 만 12세 되는 분만 3월 31일까지는 발급이 가능합니다. 유효기간이 지정 되기 때문에 3월 31일 이후로는 성인 요금으로 자동으로 나가게 됩니다.
2. 사철 、 JR모두 이코카 이용 가능합니다. 버스는 제가 모든 버스를 확인해 보지 못했지만 광역 (좌석) 버스가 아닌 단순 시내 버스 정도면 거의 100%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교토 여행 예정이시라면 버스도 주로 이용하시게 될 것 같은데 교토 시내 버스는 이코카 대응합니다.
만약 버스 등 교통수단이 이코카 대응을 하는 지를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영상 1분 04초에 나와있는 IC카드 마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코카 되는 것들은 버스 외부든 단말기에 꼭 IC란 글씨가 보이실겁니다.
@@Imago-train궁금점이 모두 풀렸어요.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잘 다녀오겠습니다~
그냥 애플페이로 내면 안되나요? 구지 사서 줄편만 하고
애플페이로 낸다는게 무슨 말씀인지 모르겠습니다. 모바일 스이카나 이코카를 발급 받아서 애플 페이로 충전해서 사용하신다는 말이면 모르겠지만 단순히 애플 페이만으로는 개찰기를 통과하실 수 없습니다.
@@Imago-train 네 한국은 그냥 애플페이로 지하철 탈 수 있잖아요. 혹시 일본도 그게 가능한지 문의드린겁니다.
@@User08abdjrk 일본에서 교통카드는 애플페이만으로는 안되고 IC카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애플페이가 가능하시다면 모바일 IC카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아직 한국에서도 애플페이 교통카드는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바뀌었나요? 제가 요새 지하철을 안타서;;
@@Imago-train 아. 죄송. 한국이 아니고 호주네요. 한국은 체크카드로 가능하고.
8:08 도카이도 신킨센때문..
철도타는게 이렇게 복잡해서 어찌 타나 싶네요. 여행객들이 주로 가는 상황별 예시나 , 카드구입부터 실제이용하는 영상이 있으면 좋겠네요. 글로 암만 읽어봐야 이해가 안됨...
카드 구입부터 실제 이용 영상은 고려해보겠습니다.
막상 이용해보면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은데 우리나라와 시스템이 다르다보니 복잡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다음 팁 영상은 IC카드 보충 설명에 더해서 왜 일본이 저런 시스템인지에 대해서 업로드를 해볼까 하니 시간이 되시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 이코카를 예전에 오사카에서 구입을 했는데 이 카드는 후쿠오카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한가요?
네 , 영상에 소개한 10종의 카드는 IC카드가 사용 가능한 곳이라면 서로 호환 되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후쿠오카 시내에서도 물론 가능합니다.
전국 호환 IC카드는 이코카든 스이카든 스고카든 뭐든 카드를 가리지 않습니다. 서로 호환이 됩니다.
단, 카드 문의나 카드 반납 등의 업무는 해당 발급처에만 문의 가능할 뿐인데 사실 문의할 일이 없습니다;;
1:41 그러면 저렴이 버전 아이폰 se 3세대구입하면된다.
무지 어렵네요 나이먹은 저 같은 사람은 이해가? 분명 처음설명할땐 전국에서 다 사용가능하다고 했는데 에어리어가 왜? 생기는건지 ? 히로시마에서 목적지 시모노세키를 표를끈고 타서 200k가 넘으니 중간개찰나갔다 들어오라고 그럼! 표를 다시 사야되는게 아닌지요 무지 어렵네요, 아주쉽게 일본 전역 맛집투어를 할예정이다 그러면 어떤카드를 가지면 쓸수있나요?
편의점도, 버스도,지하철도, 신칸센,등등 쓸수있는 카드는요? 그리고 얼마까지 충전이 되나요? 참! 참고로 전 핸드폰이 애플이 아니고 갤럭시 22입니다
[일철 팁] 일본 IC 카드 시스팀 이해편 ( 에어리어가 왜 나뉘었는지 설명 )
ua-cam.com/video/NezWFfz0qnA/v-deo.html 이 영상을 추가로 보시면 이해가 좀 되실겁니다.
갤럭시는 안타깝게도 IC카드 지원이 안됩니다.
JR패스로 노조미 미즈호 못하게 하는 도괴 나쁘...
여행자센터에 가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도쿄메트로, 도영지하철 역 자동발매기에서 1일권 등을 새겨 파스모를 발매할 수 있고, JR동일본 자동발매기에서도 도쿠나이패스 등을 새겨 스이카를 발매할 수 있었습니다.
기명 무기명 상관 없이 발매가 가능했습니다.
카드에 패스가 새겨져나와 조금 지저분하긴 하지만, 실물카드를 가까운 역에서 뽑을 수 있어 그다지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니었습니다.
기획 승차권을 새겨서 발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정보는 추천입니다.
도쿠나이패스는 과거형인거 보니 지금은 새겨서 발매하는 것이 안되나 보네요. のんびりホリデー패스는 새겨서 발권하는 것이 아직 되는 것 같기는 한데.. 가격이 ㅎㅎ
@@Imago-train 아마 지금도 할 수 있을거에요ㅎㅎ
전에 도쿄에 갔다왔던 경험으로 댓글을 작성하다보니 과거형으로 작성해버려갖고 이젠 안되는 것처럼 작성되었네요..
이렇게 뽑아서 덕분에 카드 잘 찍고 다녔었네요!
혹여나 발매할 분이 있다면 꼭 검정색 자동발매기에서 하셔야만 가능하다는 점도 남깁니다..
@@Neooto 제가 쓴 정산기 관련 댓글은 JR권장사항이 아니기도 하고 여행객분들에게는 이쪽 정보가 더 도움이 되실 것 같아 댓글 고정해 놓겠습니다. 혹시 문제가 되신다면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1. JR 기차와 JR 지하철이 따로있나요?
2.JR기차 도카이도 산요 본선 으로 오사카역에서 교토역까지 이코카카드로 사용가능할까요?
3. 2번 이용 가능하다면 티켓발권 및 이코카카드로 결제는 어떻게 진행되는 걸까요?
1. 안녕하세요. JR은 간혹 지하로 들어가는 (도쿄역, 오사카역) 열차들은 있지만 이것도 선로 및 승강장 부족으로 지어놓은 것으로 기본적으로 지하철은 없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무궁화 새마을호가 다니는 선로에 일반 전철도 같이 다니는 시스템입니다. (이 부분은 제 영상 중 ‘일본 철도 티켓 안내서’에 설명해 놓았으니 시간되시면 참고해 주세요)
일본의 지하철은 도쿄 메트로 , 오사카 메트로 등등 주로 사철이 운영합니다. 요금 체계가 서로 다르고 완전히 다른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오사카역에서 교토까지 이코카 가능합니다. 해당 구간에서 가장 유명한 열차는 특급 뺨치는 속도로 달리는 ‘신쾌속’ 입니다.
3. 이코카 충전이 되있으시다면 오사카역에서 개찰기에 찍어서 타시고 교토에서 내리실 때도 이코카 카드 찍어서 내리시면 됩니다~ 만약 충전이 부족하면 교토역 정산기에서 정산 하시면 됩니다. 오사카 교토간 운임은 580엔입니다.
와 ㅠㅠ 정말 너무 명쾌하게 답글달아주셔서 바로 이해됐습니다 아무리찾아도 이런 내용들은 없어서 혼자 오만 때만 홈페이지 찾아봤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Imago-train
일본 철도는 일본인도 헷갈려함
와...복잡하다.;;;
에어리어?ㅋㅋㅋㅋㅋ
그냐거리지역상관없이사용하게못하나 기술이안되는거야
각 회사 수익 분배 + 기술적 문제 입니다.
회사는 다른데 열차는 각 회사 에어리어를 한 번에 다 지나가는 것에서 오는 것이 가장 큽니다.
만약에 우리나라 지하철에서 요금 체계가 다른 9호선, 공항 철도, 분당선의 경우 환승 게이트를 통과하면서 정산을 하게 끔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환승 게이트 없이 이용한다면 수익 분배가 쉽지는 않을겁니다.
기술적 문제는 중앙 컴퓨터에서 연산 감당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도쿄 에어리어만 하더라도 요금 정산 패턴이 4억개나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다른 에어리어의 가지수가 더해지면 곱으로 커지죠.
나중에 더 좋은 슈퍼컴퓨터가 생기면 모르겠지만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제1종 2종 3종 철도회사 검색하고와라
@@Imago-train 우리나랴는 회사달라도사용자는신경안쓰잖아요
@@박종구-y4p일본은 민영화가 돼서 그런거고 우리는 민영화가 아니니까 회사가 상관없죠
@@민민-d5p 신분당선에 몆개의 민영회사가 들어있는지는 알고?
개복잡하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