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
- 154 411
알콜 엔지니어링 Alcohol Engineering
United States
Приєднався 3 січ 2022
Instagram alcohol_engineering
안녕하세요, 술을 좋아하고 만드는 것이 취미인 미국에 거주하는 엔지니어 입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술을 좋아하고 만드는 것이 취미인 미국에 거주하는 엔지니어 입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이양주 걸러서 청주로 마시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콜 엔지니어입니다.
오늘은 전에 만들어 두었던 '이양주'를 걸러서,
청주로 마시기 위해 '청징제'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병과 도구들을 쉽게 소독할 수 있는
새로운 소독제도 써 보았습니다.
모두 미국 아마존에서 구입한 제품이고,
한국에서도 구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이양주라 그런지 청징제를 써도 청주가 되기까지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아 영상을 나눈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소독제와 청징제는 또 다른 영상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오늘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청징제: a.co/d/bUw33EU
소독제: a.co/d/cqPDs2J
알콜 엔지니어입니다.
오늘은 전에 만들어 두었던 '이양주'를 걸러서,
청주로 마시기 위해 '청징제'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병과 도구들을 쉽게 소독할 수 있는
새로운 소독제도 써 보았습니다.
모두 미국 아마존에서 구입한 제품이고,
한국에서도 구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이양주라 그런지 청징제를 써도 청주가 되기까지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아 영상을 나눈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소독제와 청징제는 또 다른 영상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오늘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청징제: a.co/d/bUw33EU
소독제: a.co/d/cqPDs2J
Переглядів: 689
Відео
[알콜 엔지니어링] 다시 인사 올립니다.
Переглядів 3818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콜 엔지니어입니다. 정말 오랜만이에요. 😂모두 잘 지내셨나요? 저는 현재 미국에서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고, 서부로 이사 오면서, 새로운 회사와 문화에 적응하느라 유튜브에 많은 신경을 쓰지 못 했었습니다. 😭 술은 계속 만들어 먹고 있었으나, 제가 유튜브 영상 편집에는 소질이 없어서, 또 모든게 처음이다 보니 익숙하지가 않아 엄두가 나지 않더라구요. 이제는 시간 짬이 나서, 슬슬 다시 술 만드는 영상을 찍어 올려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로 질문도 많이 남겨주시곤 했었는데, 계속 팔로우하기 어려워서 답을 달아 드리지 못했습니다. 이제는 여러분과 더 소통을 많이하며 술 만드는 영상도 꾸준히 올릴 예정입니다. 어설퍼도 계속 발전하는 알콜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밥알이 동동, 동동주 만들기🍶
Переглядів 11 тис.2 роки тому
#동동주 #집에서술만들기 #술만들기 * 동동주를 거르기 전까지 20~25도 사이에서 보관 해 주세요. * 찹쌀 대신 맵쌀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재료 (밑술) 찹쌀 500g 물 300ml 누룩 100g 이스트(와인) 5g (덧술) 찹쌀 500g 물 500ml 숙성 - 1달 📄타임라인 00:00 시작 04:43 덧술 만들기 06:03 1달이 지난 동동주 거르기 08:03 완성된 동동주 안녕하세요! 동동주를 만든지 꽤 됐는데, 이제 편집이 끝나서 올립니다. 저는 올 초에 이직을 해서 LA로 이사오게 되었습니다. LA는 정말 덥네요... 비도 안오고.... 춥지도않고.. 편집할 영상이 한가득인데, 이직 후 일이 바빠서 편집을 많이 못했습니다. 이제 다시 차근차근 올려보도록 할게요. 재미있게 봐주시고, 이 영...
절대 망하지 않는 "초간단" 사케 만들기(feat.일본누룩)
Переглядів 10 тис.2 роки тому
#사케 #sake #酒 * 사케 거르기 전까지 20~25도 사이에서 보관 해 주세요. * 쌀가루/찹쌀가루는 소금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써주세요. 📌재료 (밑술) 찹쌀 1.7kg 물 1.7L 코지(일본누룩) 500g 이스트(와인) 5g * 영상에 나와있는 종이에 적힌 찹쌀 1.5kg은 오타입니다...(머쓱) 📄타임라인 00:00 시작 04:29 1일차 사케 06:03 2주된 사케 거르기 07:58 완성된 사케 드디어 올리는 사케 만들기 영상입니다....! 🙇♂️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월 말에 만든 사케를 이제서야 올리게 되었네요. 이사에 일에 이것저것 하다 너무 바쁘다보니 편집해서 올리기까지 너무 늦어 버렸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코지(koji)'라는 일본누륵을 사용했는데요, 한국에서 사시면 ...
[SUB] 'Seok-tan'? What is that? (Making rice wine, 'Seok-tan' Makgeollie)
Переглядів 23 тис.2 роки тому
#막걸리 #makgeolli #マッコリ * 막걸리를 거르기 전까지 20~25도 사이에서 보관 해 주세요. * 쌀가루는 소금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써주세요. 📌재료 (밑술) 쌀가루 200g 물 1.2L 누룩 120g (덧술) 찹쌀 1kg 📄타임라인 00:00 시작 03:51 1일차 밑술 04:11 덧술 만들기 05:33 석탄주 거르기 석탄주 만든지가 한참 되었는데, 이사하느라 편집 하는 시간이 너 무 길어졌어요. 미국 다른 주로 이사를 가면서 시간을 너무 많이 허비했네요. 죄송합니다. 지금 이사온 집에 막걸리 만들준비도 다 되어서 이제는 차근차근히 만들면서 영상도 자주 올리겠습니다. 석탄주는 꼭 만들어 드셔보세요! 정말 맛있습니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릴 뿐이지, 단양주보다 오히려 실패할 확률이 적어서 ...
[SUB] 5 minutes to make it. It's a simple apple cider made with juice.
Переглядів 9 тис.2 роки тому
* 탄산을 만들기 위해 설탕 넣는 양을 계산하는 사이트 www.brewersfriend.com/beer-priming-calculator/ 📌재료 사과주스 4L (방부제, 착색료, 합성향료가 들어가지 않은 것) 레몬 2개 와인이스트 1봉지(약 5그램) 설탕 (숙성 할 때 탄산 만들기용) 📄타임라인 00:00 시작 01:35 애플사이다 만든 후 1일차 02:16 애플사이다 거르기 03:35 술에서 방구냄새가 나요 04:02 시판용 애플사이다와 비교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드 애플 사이다를 만들어 봤는데요, 하드가 붙으면 알코올이 함유된 것이고, 그냥 애플사이다는 논알콜을 뜻한다고 합니다. 애플 사이다는 영국의 대표 사과 발효주로써, 만들기에 재료도 간단하고 시간도 얼마 안걸리는 술 중 하나 인데요. 달달...
[SUB] Making makgeolli that takes less than a week, electric rice cooker, hard-boiled rice.
Переглядів 29 тис.2 роки тому
#막걸리 #makgeolli #マッコリ 📌재료 찹쌀 870g 누룩 130g 물 700ml, 170ml, 430ml = 총 1300ml 📄타임라인 00:00 밥솥으로 고두밥 만들기 01:11 막걸리 만들기 시작 02:21 1일차 단양주 03:18 2일차 단양주 04:19 6일차 단양주, 거르기 시작 05:10 막걸리 맛 설명 06:14 소분화 안녕하세요-! 저번에 냄비로 고두밥 짓기 영상에 이어, 오늘은 전기밥솥으로 고두밥을 지어서 막걸리를 만드는 영상입니다. 냄비밥이 전기밥솥을 사용한 것 보다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전기밥솥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찍어보았는데요, 이번에 만든 단양주는 산미가 있고, 그 끝에 달달한 맛이 느껴지는 막걸리 입니다. 산미를 별로 좋아하지 않으신 분들은 5일...
[SUB] How to Make Makgeolli.
Переглядів 60 тис.3 роки тому
#막걸리 #makgeolli #マッコリ * 막걸리를 거르기 전까지 20~25도 사이에서 보관 해 주세요. 📌재료 찹쌀 2kg 물 2.5L 누룩 300g 이스트 1팩 7g 📄타임라인 00:00 만들기 시작 01:49 하루가 지난 단양주 02:16 이틀이 지난 단양주 02:33 6일차가 된 단양주 02:35 술은 언제 걸러야 될까 03:38 술 짜기 시작 05:38 이스트 넣은 것과 안넣은 것 비교 06:25 술지게미 활용법 07:07 마무리 드디어 올리는 막걸리, 단양주 만들기 영상 입니다. 🎉 그냥 일반적인 단양주를 만들까 하다가 이스트를 넣었을 때와 넣지 않았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저도 궁금해서 이번에 찍어 보았습니다. 이양주나 삼양주는 비교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단양주에는 굳이 이스트를 ...
Making alcohol with honey??? | Making honey wine (MEAD).
Переглядів 3,1 тис.3 роки тому
📌타임라인 00:09 재료 00:11 만들기 시작 03:10 1일차 03:25 2일차 📄 재료 레몬 4개 꿀 1kg 물 3L 와인이스트 1팩(5g) 안녕하세요, 오늘은 꿀로 만든 술, 미드(MEAD)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이 미드는 발효시간이 3달이나 걸린답니다. 만들면서 향이 너무 좋아 맛을 빨리 보고싶었지만, 3달 꾸욱 참고 마셔보려고 참고 있습니다...(꿀꺽) *-*재료도 방법도 너무 간단하니 여러분도 만들어 보세요. 오늘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Making mojito (feat. Bacardi)
Переглядів 3643 роки тому
📌 타임라인 00:00 시작! 00:04 재료 02:02 NG영상 📄 재료 라임 1개 민트 2장(깻잎 대체시 5장) 설탕 10g(대체제 사용 가능) 탄산수 또는 스프라이트 300ml 럼 또는 보드카 얼음 * 저는 바카디(BACARDI-Superior)를 썼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영상은 모히또 만들기 입니다. 갈증이 날 때 맥주는 안땡기고 뭔가 상큼하고 시원함을 원할 때 저는 모히또를 자주 만들어 마시는데요. 민트를 키우기 시작하면서 횟수가 더 늘어나는 것 같아요. 다음 영상은 아마 막걸리나 벌꿀주(미드)에 관한 영상일 것 같습니다. 오늘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How to make 'Go-du-bap'.The basics of makgeolli.
Переглядів 4,6 тис.3 роки тому
📌타임라인 00:04 찹쌀 씻기 01:58 3시간 불린 찹쌀 02:13 고두밥 짓기 시작 04:30 다 된 밥 식히기 05:13 완성된 고두밥 안녕하세요, 이번 영상은 고두밥 짓는 방법 입니다. 제가 처음 막걸리를 만들 때, 이 고두밥이 '꼬들밥'인 줄 알고, 전기 밥솥에 대충 반은 익고, 반은 덜 익은 찹쌀로 만들었는데요.. 많은 실패를 통해 이제 고두밥을 어떻게 짓는지 알게 되어서 혹시 저 같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올립니다. 오늘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Two ways to disinfect the bottle
Переглядів 3 тис.3 роки тому
📌타임라인 00:04 알코올로 소독하기 01:10 증기로 소독하기 📄재료 소독 용 병 알코올(99%) 냄비 끓는 물 지지할 젓가락이나 긴 국자 안녕하세요. 이번 영상은 술을 만들 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병 소독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 입니다. 정성껏 만든 술을 소독을 잘못해서 망친다면, 너무 슬플 것 같아요. 이 영상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춥네요,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영상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Making Sangria (feat. Yellow Tail - Pinot Noir)
Переглядів 4163 роки тому
📌 타임라인 보기 00:06 과일 세척 00:25 과일 손질 04:55 샹그리아 완성 06:08 NG 영상 📄 재료 📄 세척용 베이킹 소다 각종 과일(오렌지, 사과 추천) 와인 750ml 2병 반(영상에서는 옐로우테일 피노누아를 썼습니다. 화이트 와인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선택사항 설탕 안녕하세요. 유튜브에 처음 올리는 영상입니다. (유튜브 너무 어려워요...🤔) 부족하지만 잘 부탁 드립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다 좋은데, 플라스틱 용기에 뜨거운 고두밥과 막걸리를... 환경호르몬은 정말 모르고 있나요?
어제 만들었는데 ㅜㅜ 너무 되직해요 혹시 물추가해도되나요??
다시 뵈니 반갑네요. 2년전에 올리신 석탄주 만들기 영상에 단 제 댓글에 어떤 이상한 사람이 자꾸 시비를 걸면서 댓글창이 지져분 해진거 같아 죄송한 마음이네요. 인터넷에서 찾은 지식 가지고 아는척 잘난척 하면서 시비를 거는데 몇번 반응 하면서 관심 주니 더 신나서 시비 걸길래 반응을 안하기로 했어요. 방구석 키보드 워리어에겐 무관심이 약이라고 하더군요. ㅎㅎ 미국에 사는 자가양조인을 봐서 반가운 마음에 몇글자 적은건데 남 댓글에 시비거는 인간들이 종종 있다더니 제가 그 꼴을 당했어요 ㅎㅎ. 암튼 즐거운 양조 하시고 건강도 챙기시고 2025년엔 원하시는 모든 일이 다 잘 풀리길 기원합니다.
서부에 계셨군요. 전 동부에 있습니다. 자가양조 하는 입장에 값비싼 여과기를 사기는 좀 그렇고 해서 저도 청징제를 사용해 볼까 했는데 아는 분이 청징제를 여러 제품 써봤지만 가장 좋은건 냉장고에 2주에서 4주 정도 짱 박아 두면 위에 맑게 뜬 부분만 건지는게 가장 좋다 하여 청징제 사용을 포기 했었는데 여기서 이런 귀한 영상을 보게 되다니 좋네요. 다음 영상이 기대가 됩니다. 👍
1년전에 술익는집을 보고 찹쌀 막걸리를 만들었는데 걸러낸 막걸리가 시큼하고 맛없어 냉장고에 넣어두었습니다. 잊고있다가 6개월후에 맛을보니 너무 신맛이나 식초 대용으로 써야지 하고 까먹고있다가 오늘 1년만에 밑에 가라앉은 찌거기 걸려내고 맑은 술만 모아놓을라고 열고 맛을 봤는데 탄산,달달,맑음,꽃향기 등 화이트 와인같은 술로 변했네요. 너무 맛있네요 우연히 얻은 맛난 술인데 이렇게 만드는 술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영상 잘 봤습니다. 영상에서 알콜로 소독하신다음에 물로 헹구셨는데, 이건 꼭 해야하나요? 아니면 잘 닦아주고 말리면 괜찮나요? 얼마전에 술익는집 님 레시피 보고 막걸리 만들었는데 거기서 술익는집님이 알콜을 도구에 뿌리신다음에 천으로 닦고 바로 사용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차이점이 뭔지 알고싶습니다!
감사히 잘 봤어요 단양주 3차례 만들어봤고 이양주 관심 많습니다 과정중 덧술 찹쌀고두밥은 30도 이하로 식혀서 밑술과 섞어주는가요
밑술 만들때 죽에 누룩을 넣고 병에 담으면 안돼요?? 주둥이가 좁아 섞기 힘들어보여요
한국에 오랜만에 갔다가 최근에 포그막 이라는, 엄청 크리미하고 요거트같은 걸쭉한 막걸리를 마셔보게 되었는데 인생막걸리가 되었어요! 막걸리 한번도 안 마셔본, 같이 먹은 미국인 친구도 마셔본 술 중 최고순위에 든다고 놀라더라고요. 이거 재현해주실 수 있으실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해외에서 일반 쌀과 누룩으로 단양주만 만들고 있다가 이양주에 관심이 생겨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친절한 영상 감사드려요. 😊 제가 살고 있는 곳에서 찹쌀이 귀하고 비싼데 일반 쌀로 고두밥을 만들어 덧술을 하면 큰 차이가 있을까요?
일반 쌀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찹쌀 보다는 일반쌀로 덧술 한 것을 선호해요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 영상 쭉 봤는데, 이제껏 제가 만든 단양주들이 왜 이렇게 신맛이 났는지 이제 알았네요. ㅎ^^ㅎ 더 맛있는 단양주, 그리고 새로운 이양주까지 성공해보겠습니다! 제가 사는 곳은 벌써 추워지기 시작해서 막걸리 생각이 더 짙어지네요. 타지 생활 중 늘 즐거운 술 빚는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
누룩이 이스트 아닌가요?..
LA 삽니다 너무 반갑고 고맙습니다 저 청징제 가 영어로 무엇이죠 ? 제가 막걸리 를 덕분에 만들수 있네요
이양주 삼양주 마시다가 단양주 마시면 너무 가벼움..ㅠ 이양주랑 삼양주는 진국인 느낌이면 단양주는 뭔가 가벼움..
밑술을 고두밥 지어서 했는데 덧술에 가루로 해도 될까요?
그럼요 익힌 쌀가루를 넣으시면 됩니다. 생쌀가루는 안되요~
돌어오셨다니 !!
온도는 몇도 정도가 적당할까요?
실내온도 30도 넘지 않게 하시면 좋아요~
응원합니다
새로 촬영한 영상은 언제 올려주시나요?? 수개월 숙성 이후 영상도 보고 싶어서요ㅠㅠ
다른 분들에 비교해서 직관적이라 듣고만 있어도 귀에 쏙쏙 들어와요ㅎㅎ 그런데 일반 이스트로는 만들기 힘들까요?? 마트에는 보편적으로 베이킹 이스트 같은 건조 이스트만 판매를 해서... 궁금해서요ㅎㅎㅎ
효모가 보통 한팩에 23L쯤 만들지 않나요? 전부 넣어도 괜찮아요?
선생님 우유나 요거트로 술을 만들 수 있다던데 우유나 요거트로 막걸리식의 술을 만드는 것도 가능한가요?
우유나 요거트로도 만드는 방법이 있다고 하던데요 우유를 당화시켜야 하기때문에 누룩이 아닌 특별한 다른게 들어가야한다고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혹시 비중이 얼마나 나와야 하는지 알수있을까요??
비중계 단위를 어떤거 쓰시는지 모르겠지만 1040 또는 1.040이상 나오면 됩니다. 그정도에서 완전히 발표 끝나면 5도짜리 술이 나와요 비중 올려서 쎈술 만드시고 싶으면 설탕 첨가 하시면서 비중을 재보세요.
@@alcoholengineering407 감사합니다~
석탄주를 2주전에 만들었는데 집안 평균 온도는 20~25도정도 됬습니다. 쌀가루는 밑에 밥알은 아직 위에 떠있고 기포는 거의 올라오지 않고 있습니다 채주를 해도될까요??
밥알이 동동주처럼 몇알정도 떠있으면 채주하셔도됩니다만 아직 많이 있다면 좀더 지켜보시는걸 추천드려요
@@alcoholengineering407 효소가 죽어서 발효가 안되는건 아닌건 아닐까요??
이미 효모가 할수있는 알콜발효가 다 끝난 상황이라 죽어서 그런거일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누룩양이 적어서 당화작용을 하기에 효소가 모자란 것일 수도 있어요
@@alcoholengineering407 혀소가 부적한거면 이스트를 좀 넣어봐될까요??고두밥을 2키로정도했습니다
어떤 비율로 2차 발효를 하셨는지 잘 모르겠지만 술을 거르시고 맛을 보는걸 추천 드립니다.
앗 최근에 다시 시작하셨군요!!!!자주올께요!!!
여기 한국에선 청징제로 벤토나이트라는 제품을 팔더군요. 이탈리아에서 수입된... 청징제의 효과, 다음 영상이 기대됩니다. 생쌀을 고두밥으로 찌지도 않고 만들었다고 하시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건 참 귀하군요. 개량누룩이나 정제효소를 갖고 생쌀 가루를 당화시키는 것은 아는데, 가루로 만들지 않은 생쌀 덩어리들을 당화시키는 방법이라니 처음 접합니다. 그리고 보통 이양주는 단양주에 비해 도수가 높게 나오고 완전 발효시에 15도 이상으로 나오는 것으로 이야기되던데요. 약간 낮게 나온 이유가 뭘까 하는 궁금증도 생기네요.
개량누룩을 이용해서 생쌀로 발효를 여러차례 시켜본 결과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었습니다. 그래서 이양주까지도 도전을 해보았는데 결과가 좋더라구요. 다만 쌀가루로 하는것보다 오랜시간의 발효가 필요한것으로 보였습니다. 긴 발효 시간이 필요하다 보니 아직 완전히 발효가 끝나기 전에 술을 걸러서 도수가 낮게 나온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저렇게 걸러두고나서도 추가 발효가 계속 되어서 침전되다가 다시 기포가 올라와서 탁해지더라구요.
@@alcoholengineering407 오. 그렇군요. 참신한 시도였군요.
마지막 청정제(x) -> 청징제입니다. 오타에요😅
오~좋아여
답글 감사합니다 ^^ 곧 다음 영상으로 만나요~!
최근에 구독해서 정주행중입니다 ~ 감사합니다 ~
구독 감사드립니다 ^^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오랫만에 오신거 반가워서 댓글 달아요.
반갑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연휴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신맛이 나면 망한건가요? 버려야할까요?
저는 신맛이 강하면 오염되었다고 보고 버리고, 약간의 산미정도라고 느껴질 정도면 버리지 않아요
안녕하세요ㅎ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술익는집님 영상 보면서 막걸리 만들기를 시작했는데요. 이번에 하다보니 저는 영상처럼 술과 밥알이 분리되는걸 한번도 본적이 없는거 같아서 문의 드립니다ㅜ 집안 온도가 너무 낮아서 그런걸까요? 그리구 밥알이 하나씩 보인다기보다는 죽처럼 돼버리는거같더라구요ㅜ 물론 처음에 빚을때는 살살 쌀알이 으깨지지 않게 했구요! 발효가 너무 느려서 그런거같기도한데 혹시 효모를 배양해서 추가로 투입하면 도움이 좀 될까요?
묵은쌀로 하면 죽처럼 뭉개지는 경우가 더러 있더라구요. 햇쌀로 하셨는데 죽처럼 되었다면 당화작용이 매우 잘 된 상태일것으로 생각되요. 직접 보지 않아 이렇다 저렇다 할 수는 없지만 죽처럼 되는게 저는 술 맛은 더 좋던데요…?
한달동안 숙성할때 몇일정도 저어주나요????
2-3일 정도 저어주고 그 이후로는 밀봉해두는 편이에요
@@alcoholengineering407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2주간 숙성 시킬때 매일매일 저어주어야 하나요????
석탄주는 청주가 맛이나죠 ㅋㄱㅋㅋ 물론 막걸리도 맛있지만 ㅋㅋㄱ 탁주 막걸리 만들때 물은 2부 미만으로 타는게 가장 맛있더라고요
알콜 소독 하고 그냥 물로 여러번 잘 헹구면 매우 편함...
안녕하세요 혹시 양을 두배 정도 더 늘리면 밑술, 덧술 발효시간을 더 길게 가져가야 하나요??
저렇게 수증기로만 소독해도 꽤 효과가 있나요? 막 세제로 온수에 닦는 정도는 아니겠죠?
2일차 섞는데 메니큐어 냄새가 나는 이유가 뭘까요 ㅠㅠ
밥 식힐 때 위를 덮는 이유가 뭔가요? 물방울 생기지 않나요?
마르지 않도록 덮는 거 같아요
혹시 거름망 어디꺼 쓰시는줄 알려주실 수 있나요?? 삼베주머니로 짜니 너무 힘들어서요 ㅜㅠ
와인 효모 이름이 레드스타 인가요..?
안녕하세요~ 영상 잘 봤습니다 :) 공병의 경우, 위에 마개가 있는걸로 해야할까요? 담금주용 유리병으로 구매했는데 추가로 사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잘보고 배웠읍니다. 감사합니다
막걸리를 지금 세통째 도전하고있는데요..저렇게 잘만드시는분의 막걸리를 먹어보지않아서 도저히 지금 이게 맞는맛인지 모르겠어요ㅠㅠ1-2번째 막걸리는 너무 씁쓸하고 너무 셔서 과감히 다 버리구 지금 세번째통 3일차인데요 살짝 맛을보니 또 시큼해요ㅠㅠ원래 이게 맞는걸까요?ㅠㅠ오늘로 기포터지는소리가 확연히 나기시작하구요
잘 배우고 있읍니다 감사합니다 멍멍이도 너무 귀여워요
맛은어떤가요? 내일한번 만들어보려구요 그런데 이스트나 효모없이 이렇게 만드신거죠?
가끔씩 모이는 강아지 너무 귀여워요. 영상과 설명 감사합니다
자세한 설명도 잘해주시고 술 영상 중 최고 입니다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잘 보고 있은데요 음악 좀 꺼주세요. 설명이 안들려요
한달정도 오래 술을 숙성시키면 단맛이 줄던데 어떻게 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