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과 생각
여행과 생각
  • 142
  • 103 152
통일 후, 판문점을 생각하다 : Checkpoint C (체크포인트 찰리)
"체크포인트 찰리 (Checkpoint Charlie)"
2023년 12월 9일, 체크포인트 찰리에 방문하였다.
체크포인트 찰리는 옛 동베를린과 서베를린 경계에 있던 연합군과 소련군의 검문소로
이곳은 연합군 3군 중 미 육군이 관할했고, 찰리는 음성 기호의 C를 뜻한다.
서베를린에서 동베를린 및 동독으로 넘어가는 검문소는 여러 곳이 있었는데,
체크포인트 찰리는 외국인이 도로로 통과할 수 있었던 유일한 검문소였다.
서베를린과 동베를린의 검문소 형태가 다른데,
서베를린은 임시 목조 가건물의 형태였고, 동독은 고속도로 톨게이트처럼 건축되어
차량과 보도 이동 인원의 통제 및 검문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현재 남아있는 것은 서베를린 측의 가건물 레플리카이고, 이 동독측 검문소는 없어졌다.
브란덴부르크 문, 베를린 장벽, 동서독 국경과 함께 독일 분단과 냉전의 상징적인 장소이자
냉전 당시 유럽의 최전방이었던 두 독일의 유일한 공공 소통망이며,
이곳에서 군사적 대치가 일어날 경우 3차 대전까지도 갈 수 있는 냉전의 화약고 같은 곳이었다.
미국 대통령 존 F. 케네디와 로널드 레이건가 이곳을 왔다 갔고,
1961년 소련군과 미군이 전차를 몰고 대치하여 일촉즉발의 상황까지 갔던 곳이 여기다.
체크포인트 찰리를 우리나라에 대입하면 판문점이라 할 수 있다.
다만 독일은 통일과 평화로 인해 희생자들의 모습이 더 기억되지만,
그러나 현재 한반도에서는 탈북에 성공한 이들만 기억될 뿐,
탈북하다 목숨을 잃은 수많은 사람들은 누구도 기억하지 못한다는 점이 다르다.
단지 총살시킨 북한군은 포상을 받을 뿐.
분단의 아픔은 지금도 지속된다.
역사
1950년대초부터 소련은 탈주제한을 강화하면서 국경선을 치밀하게 관리했다.
지배하에 있던 독일의 1952년도까지, 동독과 서독을 분리하는 분단 선에는
대체적으로 쉽게 드나들 수 있는 지점들이 많았다.
그리하여 양독국경은 닫혔고 철조망 담으로 둘러져 졌다.
그러나 독일 내의 국경선이 1952년에 공식적으로 닫힌 후에도
4국의 지배를 받던 베를린의 경우, 도시 내에서 분단 선을 통해 오가기가 수월했다.
그렇기에 베를린은 동독 주민들이 서독으로 넘어가는 주요 루트가 되었다.
베를린은 동서를 나누던 분단 선의 유일한 구멍이자, 동베를린 주민들의 돌파구이자 희망이었다.
1961년도까지 350만명, 즉 동독의 주민들 중의 20%가 서독으로 탈출을 했다.
탈주자들은 대부분 젊고 좋은 교육을 받은 이들이었다 보니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대부분의 지식층이 빠져나가면서 동독의 손실이 상당했다.
전문가들의 두뇌유출로 인해 동독의 정치적 신뢰성과 경제적 안전성이 큰 타격을 입어 소련은 국경 봉쇄가 시급했다.
1949년과 1961년 사이, 250만명의 동독주민들이 서독으로 탈출했다.
베를린 장벽이 세워지기 전 3년 동안 이 수치는 증가했다.
1959년에는 14만 4천명, 1960년에는 19만9천명, 1961년 첫 7개월 동안만 20만 7천명.
따라서 동독의 경제난은 심해져 갔다.
1961년 8월 13일, 이후 베를린 장벽으로 발전하는 베를린을 가로지르는 철조망 담이 동독에 의해 세워졌다.
이틀 후, 경찰과 군인들이 콘크리트 벽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장벽과 더불어 830마일 길이의 3.5마일 넓이의 무인지대인 “죽음의 구역”(Death Strip)도 만들어졌다.
그곳에는 탈주자들의 속도를 늦추고 발자국을 남기기 위해 만든 진흙밭과 지뢰밭까지 깔려있었다.
체크포인트 찰리는 프리드리히 거리(Friedrichstraße), 짐머 거리(Zimmerstraße)와 마우어 거리(Mauerstraße)의 교차로에 위치한 베를린 장벽의 검문소였다.
체크포인트 찰리는 외국인과 연합군을 위한 단 하나의 검문소로(도보 또는 차량) 지정되었다.
연합군은 프리드리히거리 철도 역과 같이 외국인이 사용하는 다른 구역의 검문소를 이용하지 못하게 되어 있었다.
찰리라는 이름은 NATO(북대서양 조약기구)의 음성 기호 문자 C에서부터 왔다.
마찬가지로 서쪽으로부터 아우토반(Autobahn)에 위치한 다른 연합군의 검문소에는 헬름슈테드(Helmstedt)에 위치한 체크포인트 알파,
그리고 그곳에 대응하는 베를린 남서부 모서리의 드렐린덴(Dreilinden)과 반제(Wannsee)에 위치한 체크포인트 브라보가 있다.
소련은 단순하게 이곳을 프리드리히거리 검문소(Friedrichstraße Crossing Point)라고 불렀고,
동독은 체크포인트 찰리를 공식적으로 프리드리히-침머거리 국경 검문소(Grenzübergangsstelle)라고 불렀다.
가장 눈에 잘 띄는 베를린 방벽의 검문소로서, 체크포인트 찰리는 영화나 책에 특별히 많이 나온다.
연합군 관계자, 국군과 방문객 모두를 위한 카페 아들러("독수리 카페")라는 유명한 카페와 조망 위치가 검문소의 오른편에 있다.
먹고 마시면서 동독을 볼 수 있는 좋은 위치였다.
28년의 기간 동안, 동쪽 방면의 사회기반 시설은 벽, 망루와 지그재그 장벽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승차자를 확인하는 다차선의 작업장을 포함하도록 확장되어 있었다.
그러나 연합군은 절대 그 어떠한 영구적인 건물을 설립하지 않았다.
그리고 1980년대에는 거대한 금속 구조물로 교체된 유명한 나무 헛간을 만들었다.
그리고 연합군은 내부 베를린 지구 경계선을 국제 국경이라고 인식하지 않았다.
오늘날의 체크포인트 찰리
베를린 장벽이 1989년 11월에 개방되었고,
체크 포인트 찰리가 1990년 6월 22일에 제거되었다.
체크포인트 찰리는 달렘(Dahlem)에 위치한 연합군 박물관에 전시 중이다.
이전의 장벽과 국경의 모습은 지금 자갈들로 이루어진 선으로 거리에 표시된다.
국경 횡단을 표시했던 검문소의 복사본이 체크포인트 찰리가 한때 있었던 곳에 나중에 지어졌다.
체크포인트 찰리는 1961년에 만들어진 다른 검문소들과 비슷하게 생겼다,
분단선과 검문소 사이에는 샌드백으로 된 벽이 항상 존재했다.
체크포인트 찰리는 수년에 걸쳐 서로 다른 크기와 모양으로 수차례 교체되었다.
1990년에 제거된 검문소는 최초의 체크포인트 찰리 보다 훨씬 커졌다.
검문소의 근처에 위치한 체크포인트 찰리 박물관(Haus am Checkpoint Charlie)은
라이너 힐드브란드(Rainer Hildebrand)에 의해 1963년에 개장한 개인 박물관이며
1990년대에 새로운 건물로 증축되었다.
체크 포인트 찰리 기념비에 있는 두 군인들(미국과 러시아)은 모두
1990년대 초 베를린에 주둔했던 군인이다.
2000년 사무실과 상점을 위한 길을 만들기 위해,
체크포인트 찰리 망루를 철거했다.
그 망루는 마지막으로 남아있었던 원래 체크 포인트 찰리의 구조물이었다.
체크 포인트 찰리와 체크포인트 찰리 박물관은 베를린의 주요 관광 명소 중 하나이며
관광객들은 복제된 체크포인트 찰리 앞에 서 있는
연합 군사 경찰로 분장 한 배우들과 유료로 촬영 할 수 있다.
군사 모조품들로 이루어진 여러 기념품들이 있고 관련 상점들도 점차 많아지는 중이다.
냉전의 상징답게 냉전을 배경으로 한 영화와 소설에서 자주 등장하는 곳이며
영국과 동독 첩보전을 그린 John Le Carré의 영국 유명 소설 The Spy who came in through the Cold,
Gérard de Villiers의 프랑스 첩보 소설 시리즈 S.A.S 중 베를린을 배경으로 한 Berlin: Check-point Charlie
심지어 제임즈본드 시리즈에서도 첩보물의 단골 배경으로 자주 등장한다.
페터 페흐터의 죽음
장벽이 건설된 지 약 일년 후, 1962년 8월 17일.
좋은 판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으로의 합법적인 여행을 거부당했던 18세의 피터 페흐터는
친구 헬무트 쿠바이크와 함께 동독으로부터 탈출을 시도하였다.
그 계획은 베를린 장벽 짐머거리(Zimmerstraße) 주변에 있는 목공소의 작업실에 숨어 있다가
창문으로 뛰어내려 죽음의 구역으로 가는 것이었다.
죽음의 구역을 건넌 뒤 가시돋힌 철조망이 설치되어 있는 2미터 벽을 올라간 후
체크포인트 찰리 근처에 있는 서독의 크로이츠베르크(Kreuzberg) 주로 가려고 했다.
벽에 도착했을 때 경비대는 그들에게 총을 쐈다.
헬무트는 벽을 통과하는데 성공했지만
페터는 수백명이 보고 있는 가운데 벽에 매달린 채로 골반에 총을 맞았다.
그는 동독 쪽의 죽음의 구역(Death Strip)으로 떨어졌고
신문 기자들을 포함한 서독 주민들이 보고 있음에도 방치되었다.
그는 50분간 피를 흘리며, “제발 도와주세요!”라고 비명을 질렀지만
동독과 서독 양쪽으로부터 어떠한 의료지원을 받지 못한 채 그대로 방치 되었다.
의사도 오지 않았고 경비병도 초소에서 나와보지 않았다.
서독에서는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그에게 구급상자와 붕대를 던져주었으나 그에게 닿지 못했다.
그는 약 한시간 뒤 과다출혈로 죽음을 맞이하였다.
그의 죽음의 결과로 서독에 수백명의 시위대가 형성되었고
국경 수비대에게 "살인자"라고 소리 질렀다.
페터 페흐터의 기념비 - "그는 단지 자유를 원했다"
페터 페흐터에 대한 방치는 상호간 공포의 결과였다.
서독 행인들은 총의 위협 때문에 그를 돕는 것을 주저했다.
타임지에서 보고된 바에 따르면,
미군 소위가 서베를린 미 사령관으로부터 특별 지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무 조치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동독 군인들은 그가 떨어진지 한 시간 뒤에 죽은 피터 페히터의 시체를 회수하였다.
페터가 죽은 자리에는 기념비가 세워졌으며,
"er wollte nur die Freiheit"
"그는 단지 자유를 원했다"라고 새겨져있다.
Filming date : 2023. 12. 9.
Shooting equipment : A7M4, RS3pro
Place : 독일 베를린, 체크포인트 찰리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독일 #베를린 #체크포인트찰리
Переглядів: 98

Відео

독일의 DMZ, 통일 한국의 DMZ : 이스트사이드 갤러리 (East Side Gallery)
Переглядів 12День тому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 (East Side Gallery)" 전쟁과 분단. 통일과 민족 대통합. 통일을 통해 이뤄낸, G4, G7, G20, EU 최대국가. EU(유럽연합)을 선도하는 국가. 우수한 인적자본을 바탕으로 한 첨단 과학 기술로 유럽 최대,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을 이루기까지. (※ 2024년 기준 : 1위 미국, 2위 중국, 3위 독일) 통일 이후의 독일을 보며, 통일된 한국의 미래를 생각한다. 독일의 국명은 독일 연방공화국의 약칭으로, 정식 명칭은 Bundesrepublik Deutschland이다. EU(유럽연합) 내에서 독일은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이자 가장 높은 GDP를 가진 나라이자 프랑스와 함께 EU의 리더국이다. 현재 독일 인구는 8천만으로 한반도의 인구와 유사하다. 수도는 베...
독일, 기억의 단편(段片)
Переглядів 5821 день тому
"독일, 기억의 단편" 2023년 12월 4일 ~ 13일, 독일 통일과 한국의 미래를 주제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기 위해 독일에 방문하였다. 방문하였던 도시는 베를린과 동독 붕괴를 촉진시킨 1989년 동유럽 혁명(월요 시위)의 주 무대였던 작센주, 라이프치히이다. 다큐멘터리에서 의외로 조명되었던 부분은 혁명의 시발점(토요기도회)이 되었던 독일의 교회들이었다. 다큐 제작을 통해 오늘날 교회의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 볼 때, 그저 신앙에만 몰두하며 사회 문제에 무관심하다면 그 또한 직무유기이겠지만 사리, 이권, 정치적 당파주의에 휩쓸리는 것 또한 경계할 부분이다. 독일을 보며 느낀 건, 단순히 외형적 아름다움을 추구하기보다는 실리와 내실, 그리고 그 안에 철학적 가치관에 대해 고민한 흔적들을 독일의 사회 곳곳...
[4K] 방콕 국립 박물관 가는길 (Directions to Bangkok Museum)
Переглядів 23Місяць тому
"방콕 국립 박물관 가는 길" Filming date : 2024. 8. 4. Shooting equipment : A7C2, Osmo Pocket 3 Place : 태국 방콕, 방콕 국립 박물관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태국 #방콕 #국립박물관
[4K] 폭풍우 속 비행 FULL ver.
Переглядів 638Місяць тому
"폭풍우 속 비행" Filming date : 2024. 8. 7. Shooting equipment : A7C2, Osmo Pocket 3 Place : 태국 방콕, 수완나품 국제공항 - 인천 국제공항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비행기 #폭풍우 #이륙
[4K] 엄청난 폭풍우! 비행기의 운명은? (Flying through a storm)
Переглядів 145Місяць тому
"폭풍우 속의 비행" Filming date : 2024. 8. 7. Shooting equipment : A7C2, Osmo Pocket 3 Place : 태국 방콕, 수완나품 국제공항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비행기 #번개 #폭풍우 2024년 8월 7일 00:30 폭풍우 속에 방콕으로부터 서울까지의 비행을 하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비행 중 가장 기상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의 비행이었던 것 같다. 처음 1시간 정도는 극심한 폭우와 뇌우로 인하여 공항 전체가 폐쇄되었으나, 이내 재기되어 천둥과 뇌우, 소나기가 오는 상황에도 비행기가 안전할 것이라는 항공 관제사와 기장의 판단 하에 비행기는 곧 이륙하였다. 이후 난기류를 지나며 극심한 흔들...
[4K] 성모 승천 대성당 อาสนวิหารอัสสัมชัญ (Assumption Cathedral)
Переглядів 63Місяць тому
"성모 승천 대성당" Filming date : 2024. 8. 6. Shooting equipment : A7C2, Osmo Pocket 3 Place : 태국 방콕, 성모승천대성당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태국 #방콕 #성모승천대성당 방콕의 성모 승천 대성당(태국어 : อาสนวิหารอัสสัมชัญ)(영어 : Assumption Cathedral) 태국 가톨릭 교회의 중심지로서, 방콕 대교구의 주교좌 성당이다. 이 성당은 1809년 프랑스 선교사 파스칼 신부에 의해 건축이 시작되었으며, 현재의 건물은 1919년에 재건축된 르네상스 양식의 아름다운 건축물이다. 성당은 짜오프라야 강변의 방락(Bang Rak)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만다...
[4K] 왓 사켓 วัดสระเกศราชวรมหาวิหาร (ภูเขาทอง) Wat Saket (Golden Mountain)
Переглядів 75Місяць тому
"왓 사켓" Filming date : 2024. 8. 6. Shooting equipment : A7C2, Osmo Pocket 3 Place : 태국 방콕, 왓 사켓(Golden Mountain)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방콕 #왓사켓 #watsaket 왕궁 동쪽에 있는 인공 언덕(높이 78m) 위에 있는 사원으로, 황금 빛으로 빛나는 체디 푸 카오 통(Chedi Phu Khao Thong)이 있는 사원이다. 방콕 서쪽에 있는 폼 프람 삿트루 지역에 자리해 있으며 방콕을 대표하는 관광 명소 중 하나이다. 사켓은 '황금의 언덕'이라는 뜻인데, 라마 3세가 석가모니의 유품을 봉납하기 위해 세웠다. 라마 1세에 의해 왓 사켓이 만들어진 이래 ...
[4K] 왓 라차낫다람 วัดราชนัดดารามวรวิหาร (Wat Ratchanatdaram)
Переглядів 36Місяць тому
"왓 라차낫다람" Filming date : 2024. 8. 6. Shooting equipment : A7C2, Osmo Pocket 3 Place : 태국 방콕, 왓 라차낫다람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방콕 #왓라차낫다람 #로하쁘라삿 라마 3세(Rama III, 재위 1824-1851)가 자신의 조카딸이자 라마 4세의 왕비였던 소마나스(Smomanas)를 위해 1846년에 세운 방콕 소재 사원. 철제로 만들어져 '로하 쁘라삿(Loha Prasat)' 즉 ‘철의 성(Metal Castle)’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36m 높이의 3층 피라미드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첨탑은 나선형 계단을 통해 걸어서 올라갈 수 있다. 1층에 24개, 2층에 ...
[4K] 왓 마하탓 วัดมหาธาตุยุวราชรังสฤษฎิ์ราชวรมหาวิหาร (Wat Mahathat)
Переглядів 383 місяці тому
"왓 마하탓" Filming date : 2024. 8. 4. Shooting equipment : A7C2, Osmo Pocket 3 Place : 태국 방콕, 왓 마하탓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태국 #방콕 #왓마하탓 2024년 8월 4일 이른 아침 07:30 왓 마하탓을 방문하였다. 방콕의 유명한 관광지들은 많은 인파로 발디딜 틈이 없어 제대로 된 관람을 하기 어렵다. 특히 단체 관광을 하는 중국인이 많아 조금 시끄럽기도 하다. 왓 마하탓은 왕궁 바로 옆에 있는 왕실 사원급의 사원인데도, 무료입장으로 관람료 없이 들어갈 수 있는 곳일 뿐만 아니라,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거의 없어, 여유롭게 산책하며 명상할 수 있는 곳이다. 더욱이 현지...
[4K] 방콕 왕궁 พระบรมมหาราชวัง (Grand Palace)
Переглядів 2133 місяці тому
"방콕 왕궁" Filming date : 2024. 8. 5. Shooting equipment : A7C2, Osmo Pocket 3 Place : 태국 방콕, 왕궁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방콕가볼만한곳 #방콕여행 #방콕왕궁 2024년 8월 5일 오전 09:00 방콕 왕궁에 방문하였다. 입장 전 왕궁을 둘러있는 1.9Km길이의 순백의 새하얀 성벽이 인상 깊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순간은 성문을 들어가 성 안에서 바라본 왕궁의 모습이었다. 높은 파고다들이 우뚝 우뚝 솟아있는 모습이 가장 인상깊었다. 왕궁에 들어가 둘러보면서는 사실 당일 아침 일찍 방문했음에도 불구하고, 더운 날씨와 수많은 인파로 인해 왕궁에 대해 깊이 느끼지 못했던 것 같...
[4K] 왓아룬 วัดอรุณ (rain) (Wat Arun on a rainy day)
Переглядів 1043 місяці тому
"왓아룬" Filming date : 2024. 8. 5. Shooting equipment : A7C2 Place : 태국 방콕, 왓아룬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태국 #방콕 #왓아룬 2024년 8월 5일 17:00-18:00 왓 아룬랏차워라람을 방문하였다. 비가 오는 날씨였으나 오히려 사람들이 없을 것이라 생각되어 이날 방문을 하였다. 왕궁에 비하면 사람들이 한산한 편이었지만, 비오는 날씨를 감안하면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고 있었기에 좋은 위치에서 사진을 찍는 것은 자유롭지 못했다. 그렇지만 사람들의 키를 넘어서 사진을 찍는 것은 가능했다. 실제로 본 왓 아룬의 모습은 참 아름다웠다. 왓 포 선착장에서 왓 아룬의 풍경을 보았는데, 처음...
[4K] 아시아티크 เอเชียทีค (ASIATIQUE)
Переглядів 353 місяці тому
"ASIATIQUE" Filming date : 2024. 8. 4. Shooting equipment : A7C2, Osmo Pocket 3 Place : 태국 방콕, ASIATIQUE producer : Director Hong hongsangpyo7@naver.com #태국 #방콕 #아시아티크 2024년 8월 4일 PM16:00~20:00 아시아티크를 방문하였다. 숙소(통타라 리버뷰)에서 가장 가까운 관광지가 아시아티크였기에 총 두 차례 방문하였다. 아시아티크를 처음 갔을 땐 쇼핑몰 위주로 돌아보았다. 그래서 처음엔 예쁘게 꾸며진 인스타 감성의 힙한 거리 정도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저녁이 되고 대관람차에 불이 켜지고 대관람차가 운행되기 시작하면서 그 근처가 활기가 넘치기 시작했다. 아시아티크의 ...
[4K] 아이콘 시암 ไอคอนสยาม (ICON SIAM)
Переглядів 2033 місяці тому
[4K] 아이콘 시암 ไอคอนสยาม (ICON SIAM)
[4K] 방콕의 거리 ถนนในกรุงเทพฯ (walking) (Bangkok street scene)
Переглядів 923 місяці тому
[4K] 방콕의 거리 ถนนในกรุงเทพฯ (walking) (Bangkok street scene)
[4K] 방콕의 거리 ถนนในกรุงเทพฯ (driving) (Bangkok street scene)
Переглядів 823 місяці тому
[4K] 방콕의 거리 ถนนในกรุงเทพฯ (driving) (Bangkok street scene)
[4K] 방콕 : 통타라 리버뷰 호텔 โรงแรมทองธารา ริเวอร์วิว (Bangkok : Tongtara Riverview Hotel)
Переглядів 734 місяці тому
[4K] 방콕 : 통타라 리버뷰 호텔 โรงแรมทองธารา ริเวอร์วิว (Bangkok : Tongtara Riverview Hotel)
FLY TO 방콕 กรุงเทพฯ (Fly to Bangkok)
Переглядів 734 місяці тому
FLY TO 방콕 กรุงเทพฯ (Fly to Bangkok)
FLY TO 서울 (Fly to Incheon airport)
Переглядів 1524 місяці тому
FLY TO 서울 (Fly to Incheon airport)
[4K] 빈펄 럭셔리 냐짱 (Vinpearl Luxury Nha Trang)
Переглядів 3794 місяці тому
[4K] 빈펄 럭셔리 냐짱 (Vinpearl Luxury Nha Trang)
[4K] 무이네 사막 Mũi Né (Mui Ne Desert)
Переглядів 414 місяці тому
[4K] 무이네 사막 Mũi Né (Mui Ne Desert)
[4K] 나트랑 야시장 Chợ đêm Nha Trang (Nha Trang Night Market)
Переглядів 574 місяці тому
[4K] 나트랑 야시장 Chợ đêm Nha Trang (Nha Trang Night Market)
[4K] 포나가르 사원 Tháp Bà Ponagar (Ponagar Temple)
Переглядів 294 місяці тому
[4K] 포나가르 사원 Tháp Bà Ponagar (Ponagar Temple)
[4K] 나트랑 대성당 Nhà thờ Núi Nha Trang (Nha Trang Cathedral)
Переглядів 534 місяці тому
[4K] 나트랑 대성당 Nhà thờ Núi Nha Trang (Nha Trang Cathedral)
[FHD] 나트랑 롱선사 Chùa Long Sơn (Long Son Pagoda in Nha Trang)
Переглядів 944 місяці тому
[FHD] 나트랑 롱선사 Chùa Long Sơn (Long Son Pagoda in Nha Trang)
[4K] 나트랑 풍경 Phong cảnh thành phố Nha Trang (Nha Trang scenery)
Переглядів 1004 місяці тому
[4K] 나트랑 풍경 Phong cảnh thành phố Nha Trang (Nha Trang scenery)
[4K] 나트랑 미아 리조트 Khu Nghỉ Dưỡng Nha Trang Mia (Nha Trang Mia Resort)
Переглядів 4344 місяці тому
[4K] 나트랑 미아 리조트 Khu Nghỉ Dưỡng Nha Trang Mia (Nha Trang Mia Resort)
FLY to 냐짱(나트랑) Nha Trang (인천 - 냐짱)
Переглядів 1334 місяці тому
FLY to 냐짱(나트랑) Nha Trang (인천 - 냐짱)
FLY TO 청주 (제주 - 청주)
Переглядів 1404 місяці тому
FLY TO 청주 (제주 - 청주)
FLY TO JEJU (김포 - 제주)
Переглядів 1194 місяці тому
FLY TO JEJU (김포 - 제주)

КОМЕНТАРІ

  • @imedical
    @imedical 21 годину тому

    2024. 6. 3. 충북 옥천에 ‘이지당(二止堂)’이라는 옛 서당이 있습니다. 국가지정 보물 2107호입니다. 그리고 이 건물 앞에는 ‘이지당’이라는 당호의 뜻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설명에는 “우암 송시열 선생이, 시전(詩傳)에 나오는 ‘高山仰止 景行行止(고산앙지 경행행지)’ 라는 문구를 따서 이지당이라고 하였다” 라고 하면서, ‘高山仰止 景行行止(고산앙지 경행행지)’의 뜻을, ‘산이 높으면 우러러보지 않을 수 없고 밝은 행실은 따르지 않을 수 없다’ 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해석은 뜻은 맞아도 문장에 맞지 않습니다. “높은 산(높은 덕)을 우러르고 큰 길(밝은 행실)을 따른다” 라고 하여야 옳습니다. 이 문구는 시경(詩經)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주자가 시경을 해설해놓은 것이 시전(詩傳)입니다. 그런데 안내문에는 왜 굳이 송시열이 ‘시전’에서 인용했다고 설명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 해설 인용문 자체가 틀렸다는 것입니다. ‘이지당’ 당호 유래에 대한 저 해설은 송시열 선생의 문집 이지당기(記)에서 가져온 것으로 보이는데, 처음 문장만 대충 보고는 그냥 저렇게 단정했는가 봅니다. 실은, 이지당 유래는 그게 아니라, 이지당기 중하반에 나오는, 조헌 선생이 암송하며 실천했다는 “爲人子止於孝 爲人臣止於敬” (위인자지어효 위인신지어경. 자식이 되어서는 효도에 그치고 신하가 되어서는 공경에 그친다.) (‘그친다’는 ‘머물러 옮기지 않는다’라는 뜻) 문장에서 두 止를 따온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사서 중 대학(大學)에 나오는 구절이라고 이지당기(記)에 직접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런 사실에 대해 1년여 전부터 옥천군청과 문화재청에 민원을 제기하고 전화도 했으나 아직 수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서당 중에 최초로 국가 보물이 되었다고 자랑할 게 아니라 당호의 유래마저도 잘못 해석하거나 잘못 인용한 것이나 빨리 고쳐야 합니다. 이미 잘못된 설명이 전국에 퍼져서 이지당으로 검색하면 저 잘못된 해석과 설명들이 엄청나게 퍼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충북 문화재연구원에서까지도 잘못된 설명을 인용하기도 합니다.

  • @ImVitamine
    @ImVitamine Місяць тому

    항공매니아 인데 영상잘봤습니다. ~

  • @Midolati
    @Midolati Місяць тому

    제가 정말 애정하는 에코랜드군요 요즘 자연적인 감성을 느낄곳이 적은데 여긴 참 좋습니다

  • @mmornig-q3o
    @mmornig-q3o 2 місяці тому

    안녕하세요. 여행과 생각님. 저는 경기관광공사 유튜브 제작PD입니다! 저희는 현재 경기도 곳곳을 소개하는 정보성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위 영상이 콘텐츠 내용과 잘 맞을 듯 하여 유튜브 영상에 자료로 사용하고 싶어서 댓글 남깁니다! 혹시 출처 표기 후 자료 영상으로 사용이 가능할까요? 답변 한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2 місяці тому

      네 사용가능합니다. 출처는 링크로 남겨주시면 됩니다. 또한 촬영이 필요하면 언제든 도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mmornig-q3o
      @mmornig-q3o 2 місяці тому

      @@Healing_media 넵넵! 감사합니다!!

  • @창조노량완수
    @창조노량완수 2 місяці тому

    말만 들었던 한라산 정상 이제야 봅니다. 감사합니다

  • @창조노량완수
    @창조노량완수 2 місяці тому

    힐링여행? 잘 감상하고 갑니다. 좋은 일만

  • @relaxcome
    @relaxcome 3 місяці тому

    Thank you for the wonderful video of your beautiful trip to Wat Mahathat. 🌴

  • @relaxcome
    @relaxcome 3 місяці тому

    아름다운 논산은빛자연휴양림의 멋진 영상에 감사와 응원을드립니다~^^

  • @daily-traveler
    @daily-traveler 3 місяці тому

    10월 하순 영상이군요.😊

  • @srmoon-be6th
    @srmoon-be6th 3 місяці тому

    여기 사장새끼 악질 사기꾼이에요

  • @manoojamamporn3126
    @manoojamamporn3126 3 місяці тому

    🇹🇭💘💞💖💯👍👍👏👏🥰🥰

  • @티에라닥터
    @티에라닥터 4 місяці тому

    시원한 파도소리와 이국적인 풍경이 미소짓게 만드네요 감사합니다😊

  • @sky_moon
    @sky_moon 4 місяці тому

    아름다운 영상 감사합니다. 기분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날마다 좋은날 행복하세요. 3:16

  • @류호용-s1t
    @류호용-s1t 4 місяці тому

    감사합니다

  • @김정훈-z9d3e
    @김정훈-z9d3e 4 місяці тому

    힐링 하고 갑니다.

  • @hjkim1667
    @hjkim1667 4 місяці тому

    룸이........................................................................................................................10여년전이지만 리모델링 했다는 룸이 많이 아쉬었음. 주위 환경 매우 좋고, 당시에는 조식도 가격대비 괜찮았음. 현재는 잘 모름.

  • @vanselli5716
    @vanselli5716 4 місяці тому

    알고리즘 떠서 우연하게 봤습니다 잘 봤습니다

  • @제이헤니-n8p
    @제이헤니-n8p 4 місяці тому

    오~!! 좋네요.. 드론으로 보는 영상도 너무 좋네요.. 계절별로 모아서 보여주셔도 좋을 거 같네요^^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4 місяці тому

      즐겁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스피겔스파이크-z8q
    @스피겔스파이크-z8q 5 місяців тому

    내고향 공주^^♡♡

  • @jaewoojeong9299
    @jaewoojeong9299 6 місяців тому

    좋은 정보 잘보고 가요~

  • @mach318
    @mach318 6 місяців тому

    វីដេអូដ៏អស្ចារ្យ❤ពិតជាស្រស់ស្អាតមែន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6 місяців тому

      ขอบคุณมากสำหรับการมาพักที่นี่! 🙂 นี่คือบ้านเกิดของหัวใจฉัน!

  • @창조노량완수
    @창조노량완수 6 місяців тому

    차 잘 마셨습니다

  • @창조노량완수
    @창조노량완수 6 місяців тому

    역사와 민족의 정기를 잘 보고 갑니다

  • @sky_moon
    @sky_moon 6 місяців тому

    멋진 영상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 날마다 좋은날 행복하세요. 1:40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6 місяців тому

      정말 감사드립니다! 날마다 좋은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mach318
    @mach318 6 місяців тому

    Great video ❤ really beautiful ❤️❤️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6 місяців тому

      Cảm ơn bạn rất nhiều vì đã xem có giá trị của bạn! Hôm nay tôi cảm thấy mệt mỏi nhưng Những tin nhắn ủng hộ đã giúp ích rất nhiều cho tôi. Tôi càng cảm động hơn trước sự hỗ trợ mà tôi nhận được từ Việt Nam, đất nước tôi yêu quý. Chúng tôi hy vọng có thể mang đến cho bạn những cảnh đẹp trong tương lai.

    • @mach318
      @mach318 6 місяців тому

      ​@@Healing_media🥰❤️

  • @hongphuongtrip
    @hongphuongtrip 6 місяців тому

    Wonderful music, thank you for sharing excellent video👍

  • @이-g4s
    @이-g4s 7 місяців тому

    설명하시는 소리가 너무 작고 배경음악은 커서 잘 안 들려요ㅠㅜ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7 місяців тому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피드백 주셔서 더욱 감사드립니다. 행복하고 평온한 하루 되세요. 🍀

    • @ashelly9692
      @ashelly9692 3 місяці тому

      그러게요..뭐라는지 안들리네요

  • @pyungkwank7766
    @pyungkwank7766 7 місяців тому

    아름다운 마라도 잘 봤습니다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7 місяців тому

      함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행복하고 평온한 하루되세요. 🍀

  • @서쪽하늘-p1f
    @서쪽하늘-p1f 7 місяців тому

    영상 잘 보고갑니다! 구독 좋아요를 꾹~~했어요

  • @sky_moon
    @sky_moon 7 місяців тому

    아름다운 영상 감사합니다. 기분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날마다 좋은날 행복하세요.

  • @sky_moon
    @sky_moon 7 місяців тому

    제주 이색여행 잘보았습니다. 날마다 좋은날 행복하세요. 응원드립니다.

  • @waterexisting9651
    @waterexisting9651 8 місяців тому

    영상 잘 봤습니다 😚 배경음악 정보 알 수 있을까요?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7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답이 늦었습니다.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음악입니다. Sad Violins - Korolkov The Romantic Piano main - alexshulgin Fading Memories - PantheonMusic Sadness Violins - Korolkov Ave Maria Bach Gounod - Praded Classical Piano with Cello - Korolkov 행복한 하루되세요. 🍀

  • @gmg8633
    @gmg8633 8 місяців тому

    국립수목원~ 숲이 너무 좋네요.

  • @travelgilson
    @travelgilson 8 місяців тому

    국립수목원 🎉 영상 잘 보고 갑니다 ㅎㅎ 👉 😎 응원합니다 ㅎㅎ 💕 🎉

    • @travelgilson
      @travelgilson 8 місяців тому

      여행나그네TV 🙆‍♂️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 @창조노량완수
    @창조노량완수 8 місяців тому

    영상의 문화, 역사, 여행 또한 가치관을 다시 심어주어 감사합니다. 온라인 방구석에 누워, 힐링여행 구독 선택 잘 한 것 같아 다시 감사 드립니다.

  • @진리의빛-s8g
    @진리의빛-s8g 8 місяців тому

    광릉숲 작년 여름에 처음 가보았는데 너무 좋았어요. 80노모인 엄마를 휠체어에 태워서 돌아다니느라 구서구석 다 가보진 못했지만 그늘에 앉아있는 것 만으로도 여유가 생기는 공간이었어요. 아쉬운 건 나무데크가 낡아서 군데군데 부서진 곳이 많고 턱이 있어서 휠체어가 다니기가 돔 불편하였지만 그래도 좋았어요.

  • @freesoultraveler
    @freesoultraveler 8 місяців тому

    영상 잘 보았습니다^^ 348 구독 좋아요 하고 갑니다 시간 나실때 왕림부탁드립니다~~~

  • @전춘수-u2i
    @전춘수-u2i 9 місяців тому

    익산 백제 왕궁 복원(건축)을 강력히 희망합니다

  • @travelgilson
    @travelgilson 9 місяців тому

    화수목🎉영상 잘 보고 갑니다 ㅎㅎ 👉 😎 응원합니다 ㅎㅎ 💕 🎉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9 місяців тому

      방문 감사드립니다! ❤

    • @travelgilson
      @travelgilson 9 місяців тому

      여행나그네TV 🙆‍♀️ 🙆‍♂️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9 місяців тому

      @@travelgilson 네 시청중입니다 🙂

  • @가수김혜숙
    @가수김혜숙 9 місяців тому

    참가 하실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9 місяців тому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mach318
    @mach318 9 місяців тому

    Wow very beautiful 😍🥰❤️👍

  • @창조노량완수
    @창조노량완수 9 місяців тому

    잘 보고 갑니다 더욱 빛나길 빕니다. 어느새 구독이 되어 있네요

  • @mach318
    @mach318 9 місяців тому

    Thanks for sharing 😍

  • @mach318
    @mach318 9 місяців тому

    Nice 😍🥰❤️👍

  • @창조노량완수
    @창조노량완수 9 місяців тому

    번창 기원합니다 구독합니다

  • @똑딱이사진
    @똑딱이사진 9 місяців тому

    영상이 참 좋습니다. 잘 보았습니다.

  • @seungjinchoi200
    @seungjinchoi200 9 місяців тому

    잘 보았습니다 😅 감사합니다

  • @오영준-l3g
    @오영준-l3g 9 місяців тому

    음악이 정말 정말 좋아요~~~

  • @sky_moon
    @sky_moon 9 місяців тому

    정성으로 담아주신 영상 잘 보았습니다. 좋은날 저도 돌아보고픈 자리 입니다. 감사합니다. 날마다 좋은날 행복하세요.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9 місяців тому

      조용하고 고즈넉한 정취가 깃들어 있는 옛 화가의 치열한 열정이 담겨있는 한국 전통한옥의 모습이었습니다. 조용히 사색하며, 많은 생각들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늘 행복하고 건강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 @sky_moon
    @sky_moon 9 місяців тому

    마음 좋아 지는 아름다운 장태산 자연 휴양림 저도 기회가 되어지면 걸어보고싶습니다. 정성가득 담아주신 영상 감사합니다.봄날에 행복하세요.

    • @Healing_media
      @Healing_media 9 місяців тому

      봄에 가도, 여름에 가도, 가을에 가도 마음이 치유되는 아름다운 곳이었습니다. 늘 행복과 평안이 깃들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