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괜찮습니다. 물은 극히 미세한 틈새만 있어도 나갈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하부의 배수는 아직 만들지 않았으면 50mm로 족합니다. 30mm 도 되는데, 그러면 구멍이 작아서 방수 작업이 힘들기에 50mm 를 사용합니다. 이 집의 경우는 작업의 편의성 때문에 같은 크기로 맞춘 것이고요. 물 처리의 입장에서는 바닥배수(50미리)+옆배수(100미리) 가 나은데.. 옆으로 둘 다를 해도 무리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뭐가 낫다기 보다는.. 시공사가 익숙한 형태로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홈통은 PVC 파이프와 선홈통이 연결되는 일반적인 집과 다르지 않습니다.
유튜브 하다가 우연히 발견한건데 강남에 건물에 비싸게 주고 방수시스템을 만들었다 했던게 있는데 신선했어요. 억세스 플로어처럼 바닥에 공간을 주고 플로어당 간격이 몇미리(정보를 공개 안해서 정확히는 모름) 갭을 주어 열이 빠져나가게끔 했더라구요. 주기적으로 플로어 드러내서 청소해야 겠지만 역전지붕의 단점, 즉 그 공간을 쓰지 못한다는 걸 극복했다는거에 좋은 대체재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걸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괜찮은 시스템이긴 합니다만, 외단열 위에 적용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역전지붕은 외단열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서요.. 그리고 역전지붕도 생각하시는 모든 마감이 다 가능합니다. (판석, 조경석, 석재타일 등등) 마감과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10_02&wr_id=441
오늘도 지식과 웃음을 주시는 두 분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두분 새해 돈 많이 버시고 행복 가득한 명절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이선생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새로운 집에서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새복많이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히 잘봤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태양열 모듈에 대한 공부도 필요하겠네요... 차후 태양광 설비에 대한 영상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주택용 ESS는 어떤 형태로 주택에 반영되는지 궁금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빠른 시간 안에 다루기는 어렵겠지만, ESS 를 포함하여 탄소 중립 구축 방법에 대한 내용을 한번 이상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지붕에 옆배수구 두군데로 이중배수 하셨는데.... 아래 하단의 배수구는 단열재로 입구가 그냥 막혀있을거 같은데 배수가 잘될까요??
바닥배수(50미리)+옆배수(100미리)가 나을지 쌍옆배수(100미리 두개)가 나을지...그리고 나중에 선홈통 연결시 어느게 더 나을까요??
암튼 저렇게 하시고 선홈통 연결은 어떻게 하셨을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배수구쪽 방면으로는 배수구 주변만이 아니라 전체를 단열재 한개층을 빼고 깔은거 같은데요...단열에 이상없을까요??
네 괜찮습니다. 물은 극히 미세한 틈새만 있어도 나갈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하부의 배수는 아직 만들지 않았으면 50mm로 족합니다. 30mm 도 되는데, 그러면 구멍이 작아서 방수 작업이 힘들기에 50mm 를 사용합니다.
이 집의 경우는 작업의 편의성 때문에 같은 크기로 맞춘 것이고요.
물 처리의 입장에서는 바닥배수(50미리)+옆배수(100미리) 가 나은데.. 옆으로 둘 다를 해도 무리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뭐가 낫다기 보다는.. 시공사가 익숙한 형태로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홈통은 PVC 파이프와 선홈통이 연결되는 일반적인 집과 다르지 않습니다.
주말에는 쉬세요.
감사합니다.^^
방수면 구배 어떻게 잡을까.. 구배몰탈을 치고 방수해야하나 미친듯이 고민중이었는데 역구배만 아니면 그냥 해도 큰 문제가 없는거였군요 ㅜㅜ
네.. 그렇습니다. 물론 기울기를 잡아주면 좋습니다만, 역구배만 아니라면 배수속도의 문제만 남는데, 우리나라 배수구의 갯수가 강우량보다 현저히 많은 편이라서 큰 무리는 아닙니다.
역전지붕은 생각해 보면 참 간단하고 쉬운건데 그동안 얼마나 외곡되며 잘못하고 있었기에 바뀌질 않는지....
그러게요.. ㅠ
옥상 방수시트지 ADD TAPSHEET 라고 적혀있어서 검색해보니 나오는게 없네요... ㅠㅠ 어디 무슨제품인지 알 수 있을까요?
아.. 굳이 찾으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자착식 방수시트 중에서 가장 낮은 가격만 피하시면 되세요.
안나오는 것은.. 소량의 B2B만 해서 그럴 거여요.
유튜브 하다가 우연히 발견한건데 강남에 건물에 비싸게 주고 방수시스템을 만들었다 했던게 있는데 신선했어요.
억세스 플로어처럼 바닥에 공간을 주고 플로어당 간격이 몇미리(정보를 공개 안해서 정확히는 모름) 갭을 주어 열이 빠져나가게끔 했더라구요.
주기적으로 플로어 드러내서 청소해야 겠지만
역전지붕의 단점, 즉 그 공간을 쓰지 못한다는 걸 극복했다는거에 좋은 대체재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걸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괜찮은 시스템이긴 합니다만, 외단열 위에 적용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역전지붕은 외단열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서요..
그리고 역전지붕도 생각하시는 모든 마감이 다 가능합니다. (판석, 조경석, 석재타일 등등)
마감과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10_02&wr_id=441
@@phikonet343 단열재 위에 설치하면 꿀렁거릴까요?
될거라 생각했는데 어려울까도 궁금하네요.
@@krauskim7662 ALC 평지붕처럼 골조 품질이 받아 주면 가능한데, 콘크리트 평지붕에서는 그게 잘 안되더라고요.
질문 있습니다 40년된 단독주택 평지붕 입니다 역전방수를 하고싶은데 자갈을 올릴때 중량이 잘버텨줄지 몰라 불안 합니다
요거 자갈 대안 있을까요?
쇄석의 무게는 무근콘크리트의 약 1/7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구옥에도 쇄석을 올릴 수는 있습니다. 다만 추가하중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장독대를 놓는다거나, 이동식 수영장, 조경 등이 추가되지 않도록 유의하시면 되세요.
와 옥상이 엄청 넓네요? 몇평이에요?
30평 입니다.^^
1등
생각해보면 역전지붕이야말로 자연을 모방한 자연친화적인 공법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방수층은 막아서 보호해주고, 대부분의 비는 배수하고, 침투된 물은 자연건조하는 방식으로 증발시키게 하고... 그 원리가 한옥과 잘 어울릴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듭니다.
상상의 나래를 펴셨군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phikonet343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드뎌 1등을 하셨군요~~
@@JAN_BEER첫일등은 아닙니다. ㅎㅎㅎ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역전지붕 사례 어디인가요? 저도 설득하는데 필요합니다
이 곳에 있습니다.
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6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