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과학기술이 훌륭하단 것과 중국이 저열한 시민의식을 가졌으며 바이러스, 황사, 미세먼지 등 전세계적인 민폐를 끼치며 자신들이 비판하는 제국주의적 사상을 오히려 제일 지향하며 세계를 전부 본인들 손아귀에 넣겠다는 나치독일을 뛰어넘는 위험한 발상을 가진 전체주의 깡패국가라는 것 둘다 사실 아닌가요?
진짜 사람들 조선시대랑 지금이랑 변함이 없구나.. 경계하고 주의깊게 살펴봐야지 무슨 중국이라서 깔보고 무시하는게 진짜 뭔가싶다. 지금 중국 과학기술은 생각하는 거 보다 미국이 경계할만큼 진짜 급속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지금 과학논문만 보더라도 진짜 중국이 정말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실을 보고 빨리 받아들여서 대응을 해도 모자랄판에 이게 뭘까요..
뭔가 벌어진다기보다 미국 중심주의의 패권장악이 전 인류를 좀먹은거임. 억까가 아니라 대기업도 경쟁상대가 있어야 발전하고 나아가듯 세계외교나 패권싸움도 경쟁상대가 있어야 발전하는거임. 지금 중국이 미국의 패권에 도전을 한거고 중국과 러시아가 같이 손잡고 세계의 질서를 위협한만큼 미국과 서방국가도 다른나라들이 중, 러에 눈돌리지 못하게끔 리미트 해제하고 나서는거임. 반대로 말하자면 애초에 중국과 러시아도 없었거나 전처럼 미국의 권위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아직도 우주항공분야나 기술력 자체는 90년대 이후로 상승폭이 거의 미미했듯이 22세기가 오더라도 아직도 우주진출은 머나먼 얘기가 됐었겠지. 오히려 이번 기회에 미국이 좀 더 자극받아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여러 동맹국들한테 수도없이 걸어둔 제약을 풀고 입지를 더 다지는 기회가 되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수많은 다른나라들도 성장동력이 되어서 이 지긋지긋한 경제불황에 벗어나는 계기로 가게끔 유도해줘야함. 그렇지 않는다면 미국은 중, 러한테 뒤쳐져서 이제 3등국가로 전략할꺼임.
우리나라는 50년간의 급성장을 거두었지만 그 이면에는 오로지 실용적인 산업과학에만 몰두하고 기초과학에는 신경쓰지 않는 극단적 투자 편향적 정책이 있어왔기에, 탄탄한 기초과학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우주항공 기술 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영원히 다른 선진국들을 따라잡을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기술 면에서 수십년간의 격차가 존재하는데, 이런 한국 과학계에 우주항공 분야에서의 경쟁요구는 마치 구석기 주먹도끼로 개틀링 총알과 싸우라는 것과 같으며 이는 단지 노력만으로 충당하기에는 잔혹할 정도로 커다란 격차를 간과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상 이제부터 기초과학에 투자하는 것은 그 수십년간의 간극부터 메꾸겠다는 말이고 천문학적 비용, 말 그대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거라고 예상하는 바는 어렵지 않습니다. 분명 우주항공에 미래가 있다는 것은 맞지만, 이 사실이 미래가 그곳에만 있다고 단정하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이미 다른 나라와 견줄 수 있는 반도체, 원자력, 수소, 배터리 등의 산업 과학 분야에서만 승부하고 나머지는 다른 나라들이 일궈놓은 기초 과학에 의존하는 것이 오히려 주제를 잘 파악하여 21세기의 새로운 흐름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국뽕이 차올라 자존심 펴고 싶은 마음은 잘 알겠지만...안 되는 건 안 되는 게 아닐까요? 과거 나로호 등 수 회에 걸친 발사실패로 국가 위상만 추락했고, 최근에는 성공했지만 다른 나라들은 달에 기지를 건설한다느니 화성에 기지를 건설한다느니 하는 시점에 이제야 위성 한 개 달랑 궤도에 올렸다는 것은 사실 별로 자랑스러워할 수 없는 성과라고 봅니다. 노력하면 분명 따라잡을 수 있는 것이 맞지만 과연 한참이나 늦게 우주분야에 투자했기에 극복해야 하는 격차, 그리고 그 격차를 메꾸기 위해 쏟아부어야 하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충당하는 것이 수지타산이 맞을지는 의문이 드는 점입니다.
또한 과거 구소련과 미국의 냉전체재에서 알 수 있듯이 우주과학에의 과시적이고 공격적인 투자는 그 이익보다는 단지 국가의 위상만을 높혀줄 수단으로서의 기능밖에 할 수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고, 세계 열강들이 압도적인 자금력으로 우주 개발에 열을 올리는 신냉전 시대인 지금, (충분히 선진국이지만 그들에 비해) 상대적 약소국가인 우리나라가 그 '전쟁'에 발을 얹는 것은 정말로 고래 싸움에 스스로 끼어드는 자살행위와 별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주는 그냥 손을 떼야해요. 유튜브 댓글 중에 한국이 우주과학의 선두주자가 되기를 염원하는 내용이 많아 우려되어 글을 썼습니다. 이러한 여론이 조성되면 정부에서도 어쩔 수 없이 보여주기 식으로라도 우주과학에 낭비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이런식으로 장문의 글을 쓰는것이 사람들의 인식을 돌리는데에 별다른 효용을 갖지는 못하겠지만, 나라에 사소한 도움이라도 될까 싶어 의견을 올립니다.
중국을 맨날 깔보는 것, 특히 중국제 퀄리티를 낮게 보는건 우리나라로 물건 떼오는 오퍼상들이 염가의 허접한것만 들여와서지... 그런것만 있으면 쟤들이 발전을 제대로 했겠냐고...상식적으로...우리가 공돌이 갈아 넣은거에 100배 이상 갈아넣는데 성과가 없으면 그게 더 이상한거지...
연예인 되는게 아이들의 꿈인 나라에서는 쉽지 않을듯 합니다. 공대가서 열심히 공부해 취직하면 퐁퐁남 취급 당하는 사회에서 과학기술이 발달하는 것은 힘들듯합니다. 꼭 연봉을 높이라는 말이 아니라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에 존중 존경심을 가지도록 환경 조성을 할 필요가 있다는 말입니다. 인구도 줄고 있고 소모적인 입시위주의 공부방식에 외모지상주의가 판치는 사회에서 공부를 하거나 시간을 투자하여 연구를 하는 것은 다소 어리석은 일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그시간에 성형하는게 나을테니까요. 출생률 세계 최하위권인 상황에서 지금처럼 가다가는 잃어버린 30년이 될지50년이 될지 알 수 없습니다.
근데 외모지상주의는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당장 동물만 봐도 공작은 화려한 수컷이 암컷에게 선택받고, 암컷사자는 수컷 사자의 갈기는 검고 많을수록 짝짓기를 선호한다고 해요. 이처럼 좋은 유전 형질을 후대에 물려주고 싶은 것은 본능이고, 이게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그냥 현실을 부정하고 하소연하는 것 밖에 안 된다고 생각해요
한국 사람 들은 중국을 무시하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는 당신들이 중국을 우러러볼 수조차 없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기본적으로 국가로 위장한 정신병원이다. 세계에서 가장 미국을 업신여기는 나라는 북한, 중국을 가장 업신여기는 나라는 한국이다. 너희 두 나라 국가를 통해 기본적으로 조선민족은 거만하고 자만하는 나라라고 판단할 수 있다. 쥐의 몸은 자신이 코끼리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다.
@@칸토로 팩트를 얘기해도 부들부들 거리네 ㅋㅋㅋㅋㅋ 그래서 한국이 우주정거장을 쏴올림? 2010년도엔 한국은 자체 발사체와 엔진으로 지구밖으로 나가보긴함? 한국인 최초 우주인도 해외로 런했고 국내 우주산업 투자기금도 한해 천억도 안되는데 수십조씩 쏟아붇는 중국을 얕잡아보고 비웃는건 우물안 개구리인 코리아밖에 없는데? 이놈의 ㅂㅅ같은 나라는 인적자원 노래를 쳐 부르면서 정작 인적자원의 꽃이라 불리는 기술력 확보와 개발에는 투자를 개같이 못하는데 이게 ㅅㅂ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같은 소위 니들이 무시하는 똥남아랑 뭐가다름? 그저 머릿수로 밀어붙여서 노동력으로 밀어붙이려고 하지만 이마저도 이제 출산율 개박살나서 개같이 말아먹을 상황인데다 인구 억단위 국가들한테 노동력으로 밀린지가 언젠데 아직까지도 정신 못차렸으면 이젠 중국이 아니라 베트남하고 인도네시아한테도 밀려나야지 ㅋㅋㅋ
@@칸토로 소위 니들이 말하는 상위 1%의 지식인인 교수직부터 시작해서 핵심기술 담당하는 기술자에 기술 과학분야 책임자부터 시작해서 2030대 엘리트 출신인 수많은 과학 유튜버들도 다들 너도나도 입모아서 우리나라의 기술분야 투자가 너무 하찮다고 까고 욕하는 마당에 대체 국뽕은 왜하고 있는거임? 현무시리즈 단거리 미사일 개발은 이미 2000년대부터 기술확보해서 개발까지하고 실전배치까지 할 정도면 이미 인공위성을 쏴올릴 기술력이 충분히 된다는 얘기인데 왜 한국은 자체적으로 기술확보와 개발을 해서 인공위성을 2018~2022년부터 쏘게 되었을까? 이래도 중국을 욕한다고? ㅋㅋㅋㅋ
중국이 발전하는건 당연하다..과거부터 과학기술 개발을 구분하면서 매진했었으니까.우리는 우주부서가 시작초기다. 당연한 결과물이다..중국은 친환경 미래 최신기술이라면 동네 철강소에서 만들어보고 실험해서 타고다닌다. 과거에 그랬다. 그만큼 권장하고 그랬다. 하물며 수출에 한창 열을올릴 초기에 너도나도 초기 드론장난감이 등장하며 엄청나게 팔아 번창했다. 그와중에 국내는 불법이라고 기업의 자금출처를 밝혀내려고 혈안이었고 법에 없다느니 군사법에 저촉된다고 실험할 자리도 어려운 처지인건 그때 큰돈들여서 제작에 투자한다는건 규제상 어려운 상황이었다.하물며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90년대 2000년대 초기 국내 개인 개발자는 뼈속까지 망할 환경이었음. 중국은 너도나도 동네서 전기자동차 오토바이 전기자전거 다 만들고 해도...수요가 있으니 당연한건 맞기 하다.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다. 지구촌 어디를 가도 중국제는 있다. 계속 팔리는 것이다. 중국이 반도체 개발 독자적으로 완료단계가되면 그야말로 이놈들은 날개를 달은 것이다. 그 일등 공신이 자기가 개발한 것처럼 몰래 팔아먹은 국내 매국노들인건 누가봐도 부정 안할듯.. 앞으 론 미국이 주춤하는사이 중국은 엄청나게 발전할 것 같다. 국내 우주과학이 발전하려면 국가가 맏은 일도 중요하지만 과학 기술자를 우대하고 ... 민간기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발전하면 2050년쯤에야 따라잡을 수 있을 것같다. 달은 국가가 소유하지 못하므로 개인이나 기업은 달 토지를 점유할 수 있다고 하니 좋은 자리를 잡기 위해 ..우리 기업이..언능 달 기지를 점유해서 차세대 에너지원 핵융합의 원료를 발굴해 가공알맹이만.. 지구로 가져와야 그동안 들어간 막대한 개발비를 보상한 댓가로 가져와야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때면 새로운 에너지 시대가 올거니까. 달은 우주 개척 허브기지로도 최고의 자리니까...우리가 눈독을 들여야 한다. 남들이 열나게 독차지 할때 우리는 정신없이 처댜보고 손가락만 물고 있어야 할 형편이면 난감하다 . 정부는 비록 한반도는 매우 작았지만 미래 화성 제 2기지등 넓은 우주로 가기위해선 달에 큰 기지를 둬서 특히.. 좋은 자리를 독차지해서 후세들에게 자리를 마련해줄 의무가 있다. 우주 어디든 개척할 수 있는 발판을...
20세기 ~21세기 현재까지 약 1세기동안 인류의 과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한건 사실인데.. 인류의 역사를 따졋을 때 인류가 문명을 세우고 ~20세기까지의 시간을 생각하면 ;; 그것도 좀 ㅋㅋ 어쩌면 현대 과학기술도 어느 한계에 도달하게되면 몇세기동안 그대로일수도있음 아인슈타인 같은 인물이 또 나와서 획기적인 발견과 발전을 이룩하지 않는이상;;
지금까지의 발전보다 수십배 아니 수백배가 걸리는기간이 지나도 다른행성 테라포밍하는건 불가능할 수도 있음. 거기에 태양계벗어나는건 거의 불가능해보이구요 ㅎ 태양계내에서도 솔직히 살만한곳? 화성도 그냥 지옥임. 애초에 숨을제대로 못쉬는곳에서 어케삽니까? 결국 태양계밖으로 나가야한단얘긴데 ㅋㅋㅋ 아직 전투기속도 마하9 10도 못달성했는데 어느세월에..?
1인당 GDP가 발달된거지.... 원래부터 기초과학 분야에서 한국이 중국 앞지른적 없는데.... 세계경제 2위된 이후로 기초과학 투자가 더 늘어나서 노벨 의학상도 수상하는등 점점 늘어나는 중임. 인구가 많은만큼 가난한 중국인이 많다고 뭔가 착각속에 빠져살던 사람이 많은듯 -_-;;;
사실 달에 위험천만하고 무모한 도전으로 갔던 기간에 비하면 인류가 많이 늦긴 했죠. 이제라도 유인탐사를 진행 하려는게 다행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주는 너무 광활하고 태양계 행성간 거리도 멀기에 현재 추진력만으로는 태양계 타행성을 빠른시간내에 가기엔 무리가 있죠. 이번 달탐사 및 건축물 건축으로 비행 추진체 및 로켓이 아닌 우주 탐사선 개발도 진행 됬으면 좋겠네요. 스타시티즌 같은 게임에 나온 우주 탐사 함선 같은거 말이죠. 우주에는 셀수 없는 물 금 은 알루미늄 철 등등 여러가지 무한 유한한 자원이 있죠. 인류가 우주 개발에 빠른 진척이 있길 기원 합니다.
2000년 당시만해도 한국은 대부분의기술력이 중국을 앞섰지만 불과 20년만에 중국의기술력은 각분야마다 한국을 추월했거나 거의 따라왔다 작년만하더라도 경제성장률 8%를 넘긴 무서운나라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1순위는 돈인데 지난 10년간 중국이 과학기술 발전 투자비용을 정말 크게늘렸고 올해 중국 과학기술부 부장의 인터뷰에서 525조원을 투자한다고함 참고로 서울시 22년 예산이 44조원이다 앞으로 20년후에 중국과 한국의 격차는? 아마도 대부분 중국이 우위이지않을까
@@拂曉種花家 thank you for nice comments. But that decision isn't your choice, your government's willing to attack us. Because Your government wants to be No.1 China, not 2nd China, So your government keep trying to penetrate pacific lines. How can not we concern about invasion. Even your country is still disturbing unification of korea, They keep supporting N.Korea not to collapse.
@@拂曉種花家 You said, China participated war unavoidably, It isn't true, as I said If it is true, Why does China government support North Korea? Even they are treating east Asia's peace with Nuclear weapons. And You guys know North korean's miserable life. You guys know North korea is worst country, even you guys know North Korea that should be collapsed. But China acts like against Republic of Korea. So we concern about war with china. As you said empire age is over. But still The world could be started cold war II. Russia declared war to Ukraine just 6 months ago. Russia also said we love peace, but they have broken their word. How can we trust Chinese government? You told me Korea has No resources, therefore china doesn't want to Korea peninsula, But Korea peninsula has highly strategic value to advance pacific.
20년전 중국은 우리에게서 자동차 전자제품 심지어 신발까지 수입했다 근데 20년이 지난 지금 중국은 더이상 우리의 제품이 필요없이 자체생산하여 자급자족하는추세다 그만큼 급성장했음을 말한다 중국의 개방정책과 미국의 무역협업으로 중국은 생산 물류 수출까지 인프라가 세계최대규모로 성장했다 그외에 그들의 우세는 넓은 땅에 매장되여있는 풍부한 원자재가 큰몫한다 땅이 작고 자원이 풍족하지 않은 우리는 중국에 따라잡히지 않으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내이버 기사에 중국은 더이상 후진국이 아니며, 기술력이나 그들이 가진 케파와 성장을 쉽게 생각하지말고,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약 1년전쯤 댓글을 썼는데. 많은 사람들이 내 댓글에 그저 중국욕의 댓글을 단 기억이 있다. 중국은 많은 분야와 경제적인 부분에서 현재 미국의 아성을 빠르게 좇고 있으며, 우리 또한 중국을 욕하는데에 에너지를 쓸게 아니라, 우리또한 발빠르게 뛰면서, 더욱 성장해나갈 방법을 찾아야한다.
그때 그 기술로 쏘면 금방 되죠. 문제는 비용입니다. 그 당시에도 비용때문에 우주 왕복선이라는게 나온 겁니다. 결국 우주 왕복선은 눈속임이고 비용면에서 로켓과 별차이가 없다는게 밝혀져서 폐기됐지만요. 비용때문에 최신 기술 적용해서 조금이라도 아낄려고 하는 겁니다. 그리고 최신기술 개발해야 화성도 가고 그런거죠. 예전 기술로는 달가는데도 조마조마하면서 했어요.
중국이 싫은건 싫은거고 배울건 좀 배웁시다. 과학기술 특히 우주항공 분야는 중국 기술력이 무시할 수 없습니다. 중국 정부에서 대학이나 연구소에 엄청난 지원을 하고 있고 특히 교수들은 학과마다 비서가 잡일을 처리하기 때문에 강의나 연구에만 몰두하면 되는 환경은 본받을만 하고 실제 서울대 교수님도 중국 대학 시스템을 부러워 하시더군요.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최초의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가 발사에 성공한 이후 첫 궤적 수정 기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앞으로 4개월 반 동안의 우주여행을 거쳐 오는 12월 말 달 궤도 진입에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세계 일곱 번째 달 탐사국이 되는거죠. 그리고 정부는 다누리와 누리호 발사 성공을 발판으로 우주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가칭)을 올해 안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다누리 화이팅!!
@@전준호-x7z 저는 기초과학쪽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이고, 제 동료 중에는 우주 탐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도 있어서 저도 누구보다 잘 압니다. 하지만, 투자를 아무리 하고 싶어도 사소한 트집을 잡아 헐뜯거나 원래 시간이 걸리는 일을 지나치게 재촉하는 등이 사회의 주류 여론이 되면 어떤 사업에도 충분한 시간과 돈을 들일 수 없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다른 분야의 성취를 헐뜯는 걸 굉장히 염려스럽게 봅니다.
진짜 우리나라도 빨리 인재육성하고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해서 부디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우주과학도 그렇고 기초과학이 발전되면 좋겠기도 하네요
우리나라는 가망 없습니다
너부터 기초과학 전공해라 자식들 공대말고 자연과학대 보내고 ㅋㅋ 너도 니 자식도 하기 싫을걸
언제나 말은 쉽지 ㅋ
건국이래로 그 가망 없음에도 여기까지 온거보면 역량은 좀 있는듯?
이미 늦었어
중국에 대한 편견과 혐오절서 부추기는 언론기사를 지양해야합니다
실제로 중국의 기술력은 세계수준이고 더구나 우주항공기술은 자체기술력으로 이뤄낸거죠
찬성입니다~♥♥
중국의 과학기술이 훌륭하단 것과 중국이 저열한 시민의식을 가졌으며 바이러스, 황사, 미세먼지 등 전세계적인 민폐를 끼치며 자신들이 비판하는 제국주의적 사상을 오히려 제일 지향하며 세계를 전부 본인들 손아귀에 넣겠다는 나치독일을 뛰어넘는 위험한 발상을 가진 전체주의 깡패국가라는 것 둘다 사실 아닌가요?
@@대암살시대 중국의 황사,미세먼지 문제는 중국만 탓할수없는게 세계 제조공장이 중국에 몰려있는것도 큰원인이죠, 현실적으로 중국산을 안쓸수도 없고요, 패권주의는 미국,러시아 같은 강대국의 공통적 문제이고, 마찬가지로 깡패국가입니다
괜히 제2의 냉전이라 불리는게 아니지...우주 자원 선점하려고 모든 나라에서 힘쓰고 있음.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발전하는 법이지 기대된다
맞아요.. 21세기에는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원래 우주개발은 막대한 투자대비 경제성이 낮은 일이라 유럽처럼 여러 국가가 연합해서 하지않는한 우리나라의 규모에서는 별 수 없음. 기술이 없는게 아니라 거기에 돈 쓸만한 여유가 없는 것임.
여유가 없는게 아니고 할 생각이 없는거지.
일단 여가부 폐지 부터ㅋㅋㅋ
기술도 뒤떨어지는건 팩트임.
여유도 없고 기술도 없고 자본도 없고.. 아직은 먼나라 이야기임ㅜ
영빈관 새로지을돈은 넘치고
제발 현실직시하고 우주과학,순수과학에 투자할 생각을 해라. 중국 내려치면서 자기만족하고,우리가 뒤쳐졌다는걸 외면하지말자.
@@ccu2377 중국의 일부보다는 차라리 미국의 새로운 주로 편입되는게 더 좋을듯 ㅋㅋ
진짜 사람들 조선시대랑 지금이랑 변함이 없구나.. 경계하고 주의깊게 살펴봐야지 무슨 중국이라서 깔보고 무시하는게 진짜 뭔가싶다. 지금 중국 과학기술은 생각하는 거 보다 미국이 경계할만큼 진짜 급속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지금 과학논문만 보더라도 진짜 중국이 정말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실을 보고 빨리 받아들여서 대응을 해도 모자랄판에 이게 뭘까요..
ㅇㅇ 이게 맞음 우리나라 수준이 이정도임 뽕심러들 저격하면 바로 매국노,짱꺠 소리듣는 나라임 ㅋㅋ 중화사상 욕 할게 아님 ㅋㅋ 중화상보다 더 한게 한국판중화사상임 ㅋㅋ
깡만 좋은나라 강대국에만 놈을붙이는 ㅋㅋ 일본놈 미국놈 중국놈등등 절대로 약소국에는 안붙임....
하는 짓이 역해서 화를 낼지 언정
깔보고 무시하며 방심하는 댓글이 많던가요?
@@이인서-q2y 가서 중국 비방 관련 영상만이 아니라 중국만 들어가도 봐도 무시하는 댓글 졸라 많음 평소에 보고싶은것만 유투브 알고리즘이 정렬해주니 못본듯?
ㄹㅇ ㅋㅋ 언제 한번 참교육 당함 내가 볼땐
우주 개발은 예나 지금이나 냉전이 벌어져야만 뭔가 되는 분야구나
ㅋㅋㅋㅋ ㄹㅇ
뭔가 벌어진다기보다 미국 중심주의의 패권장악이 전 인류를 좀먹은거임.
억까가 아니라 대기업도 경쟁상대가 있어야 발전하고 나아가듯 세계외교나 패권싸움도 경쟁상대가 있어야 발전하는거임.
지금 중국이 미국의 패권에 도전을 한거고 중국과 러시아가 같이 손잡고 세계의 질서를 위협한만큼 미국과 서방국가도 다른나라들이 중, 러에 눈돌리지 못하게끔 리미트 해제하고 나서는거임.
반대로 말하자면 애초에 중국과 러시아도 없었거나 전처럼 미국의 권위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아직도 우주항공분야나 기술력 자체는 90년대 이후로 상승폭이 거의 미미했듯이
22세기가 오더라도 아직도 우주진출은 머나먼 얘기가 됐었겠지.
오히려 이번 기회에 미국이 좀 더 자극받아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여러 동맹국들한테 수도없이 걸어둔 제약을 풀고 입지를 더 다지는 기회가 되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수많은 다른나라들도 성장동력이 되어서 이 지긋지긋한 경제불황에 벗어나는 계기로 가게끔 유도해줘야함. 그렇지 않는다면 미국은 중, 러한테 뒤쳐져서 이제 3등국가로 전략할꺼임.
평화로울땐 먹고 놀고 소비하는데에 돈이가니까요
그동안 해온걸 지금 보여주는거
중국은 계속 연구하고 개발해왔는데.. 이미 우주산업분야에선 미국보다 앞선 부분도 있음
미국이 중국을 괜히 견제하는게 아니야. 중국 기술 어마어마해지고 있음. 중국산은 싸구려라는 이미지는 이제 옛날에만 해당됨
우리나라는 내부적으로 서로 치고 박고 싸우기 바쁜데. 다른 나라들은 열심히 앞서 나가구나.. 과거랑 다를바가 없네... 특히 정치적으로
각국가 과학분야 논문 발간 수 보면 맘이 먹먹함...
대한민국은 현 출산율 보면 어차피 100년 이내 없어질 나라임
머리수가 30배 차이난다는 걸 생각해야죠.
잘 이용해먹어서 잘 살면 되지
이 작은 땅에서 명예까지 탐하면 포식자들한테 노려짐
그게 우리 위치
꼬우면 늘리던가요
위에 대댓글 두 개 진짜 어질어질하네 기성세대가 이 모양이니 에휴
천문학적인 금액과 시간이 소모되니 완벽에 완벽한 상태를 이뤄야 하니깐 오래 걸려야징..ㅜ
누군가는 앞서가야 다른 누구도 분발하지 않을까
멋진일은 칭찬하는걸로
음 우주항공쪽에서는 정말 차이가 많이 나는구나 아니 요즘 핵심논문이나 특허권보면 우리가 점점 차이가 나는것 같아서 씁쓸하네요 그리고 인구감소로 인해서 앞으로는 더 따라가기 힘들껀데 미래세대가 고생이 많겠네요
쏟아붓는 돈이 자릿수부터 다르니 어쩔수없는듯
인구가 어마어마하니 인재도 그만큼 넘치죠.
한 해 논문수부터 차이가 많이 난다네요.
@Energy ㅋㅋㅋㅋ과연그럴까요...??
@Energy 한국역사가 중문으로 쓰여져 있는데~ㅉㅉ
@@njimkolgutyu 축구는 왜 1명도 안나올까
진짜 신기하다 15억이면 메시급 하나는 나와야 정상인데
갠적으로 중국이 싫긴하지만 달에 사람 보낸다는건 대단한거임. 기술력과 자금이 다 있다는 거.. 부러울 따름이네
전혀 ㅋㅋㅋㅋㅋㅋ
그걸 53년 전에 이미 해낸 미국
전 세계에 중궈가 심어 놓은 산업스파이가 몇 마린데
@내일의 죠 돈 쏟아 붓는다고 기술이 좋아진다고 보장할 수도 없지 ㅋㅋ
저거 뻥임. 구라다고...
우리나라는 50년간의 급성장을 거두었지만 그 이면에는 오로지 실용적인 산업과학에만 몰두하고 기초과학에는 신경쓰지 않는 극단적 투자 편향적 정책이 있어왔기에, 탄탄한 기초과학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우주항공 기술 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영원히 다른 선진국들을 따라잡을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기술 면에서 수십년간의 격차가 존재하는데, 이런 한국 과학계에 우주항공 분야에서의 경쟁요구는 마치 구석기 주먹도끼로 개틀링 총알과 싸우라는 것과 같으며 이는 단지 노력만으로 충당하기에는 잔혹할 정도로 커다란 격차를 간과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상 이제부터 기초과학에 투자하는 것은 그 수십년간의 간극부터 메꾸겠다는 말이고 천문학적 비용, 말 그대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거라고 예상하는 바는 어렵지 않습니다. 분명 우주항공에 미래가 있다는 것은 맞지만, 이 사실이 미래가 그곳에만 있다고 단정하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이미 다른 나라와 견줄 수 있는 반도체, 원자력, 수소, 배터리 등의 산업 과학 분야에서만 승부하고 나머지는 다른 나라들이 일궈놓은 기초 과학에 의존하는 것이 오히려 주제를 잘 파악하여 21세기의 새로운 흐름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국뽕이 차올라 자존심 펴고 싶은 마음은 잘 알겠지만...안 되는 건 안 되는 게 아닐까요?
과거 나로호 등 수 회에 걸친 발사실패로 국가 위상만 추락했고, 최근에는 성공했지만 다른 나라들은 달에 기지를 건설한다느니 화성에 기지를 건설한다느니 하는 시점에 이제야 위성 한 개 달랑 궤도에 올렸다는 것은 사실 별로 자랑스러워할 수 없는 성과라고 봅니다. 노력하면 분명 따라잡을 수 있는 것이 맞지만 과연 한참이나 늦게 우주분야에 투자했기에 극복해야 하는 격차, 그리고 그 격차를 메꾸기 위해 쏟아부어야 하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충당하는 것이 수지타산이 맞을지는 의문이 드는 점입니다.
또한 과거 구소련과 미국의 냉전체재에서 알 수 있듯이 우주과학에의 과시적이고 공격적인 투자는 그 이익보다는 단지 국가의 위상만을 높혀줄 수단으로서의 기능밖에 할 수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고, 세계 열강들이 압도적인 자금력으로 우주 개발에 열을 올리는 신냉전 시대인 지금, (충분히 선진국이지만 그들에 비해) 상대적 약소국가인 우리나라가 그 '전쟁'에 발을 얹는 것은 정말로 고래 싸움에 스스로 끼어드는 자살행위와 별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주는 그냥 손을 떼야해요.
유튜브 댓글 중에 한국이 우주과학의 선두주자가 되기를 염원하는 내용이 많아 우려되어 글을 썼습니다. 이러한 여론이 조성되면 정부에서도 어쩔 수 없이 보여주기 식으로라도 우주과학에 낭비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이런식으로 장문의 글을 쓰는것이 사람들의 인식을 돌리는데에 별다른 효용을 갖지는 못하겠지만, 나라에 사소한 도움이라도 될까 싶어 의견을 올립니다.
중국이 다른건 몰라도 저런거 추진력 하나는 인정함. 우리나라는 성별싸움이나 하고 자빠졌고 ㅉㅉ
조선시대때 유교문화가 들어왔을때부터 성별싸움 일어나는건 시간문제였음
중국에 대한 조롱과 무시는 우리에게 도움이 안됨, 세계는 광대들이 국뽕으로 정신승리하는 동안 너무 많은 변화들이 일어났음.
한국은 이제 우주분야에 걸음마를 시작한 단계이니 늘 그래왔듯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따라잡아가면 됨.
ㅋㅋ 한국정부에서 국민들속이느라 얼마나 힘들엇것어. 국뽕띄워서 한국이 잘하고있는마냥.... 욕은안먹겟지만.
과학기술이 하루이틀에 되는것도아니고 다들 뭔 갑자기 놀라는건 바보들아닌가?
출산율 0.7 인데 그게 될까? 미래 한국 인구수 300만으로 뭘하겠어
미래 한국 인구수 300만 ㅋㅋ
그정도일때 님은 뒤져서 잿더미거나
묻혀서 뼈만 남았을듯..
어디서 줏어 들은거 가지고 걱정 하는척 하지마요
이제 달에서도 3인 이상 집합금지 되겠다.
중국을 맨날 깔보는 것, 특히 중국제 퀄리티를 낮게 보는건 우리나라로 물건 떼오는 오퍼상들이 염가의 허접한것만 들여와서지...
그런것만 있으면 쟤들이 발전을 제대로 했겠냐고...상식적으로...우리가 공돌이 갈아 넣은거에 100배 이상 갈아넣는데 성과가 없으면 그게 더 이상한거지...
대단한건 대단한거다 정말 ..
인정할건 인정해야지
ㄹㅇㅋㅋ
연예인 되는게 아이들의 꿈인 나라에서는 쉽지 않을듯 합니다. 공대가서 열심히 공부해 취직하면 퐁퐁남 취급 당하는 사회에서 과학기술이 발달하는 것은 힘들듯합니다. 꼭 연봉을 높이라는 말이 아니라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에 존중 존경심을 가지도록 환경 조성을 할 필요가 있다는 말입니다. 인구도 줄고 있고 소모적인 입시위주의 공부방식에 외모지상주의가 판치는 사회에서 공부를 하거나 시간을 투자하여 연구를 하는 것은 다소 어리석은 일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그시간에 성형하는게 나을테니까요. 출생률 세계 최하위권인 상황에서 지금처럼 가다가는 잃어버린 30년이 될지50년이 될지 알 수 없습니다.
구구절절 맞는 말이네
ㄹㅇ 퐁퐁남, 외모지상주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인구대책은 필요하나 생각보다 이과에 노력하고 예전보다 세계적으로 우리 대한민국도 인정받는
진짜 님 말이 맞음 ㅋㅋ 이거 어쩌면 중국이 큰그림 그리고 뒤에서 언론플레이 돌리는걸지도... 열심히 배운게 이상하게 취급받는 사회가 되도록 말이야
근데 외모지상주의는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당장 동물만 봐도 공작은 화려한 수컷이 암컷에게 선택받고, 암컷사자는 수컷 사자의 갈기는 검고 많을수록 짝짓기를 선호한다고 해요. 이처럼 좋은 유전 형질을 후대에 물려주고 싶은 것은 본능이고, 이게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그냥 현실을 부정하고 하소연하는 것 밖에 안 된다고 생각해요
중국산 중국이라고 무시하면안된다 중국의 발전이 무섭다....우리나라도 분발해야한다
중국 공산당을 무시하는 사람들은 없어 다만 바퀴벌래보다 더 싫어하고 증오하는것 뿐이지...
@K Y 안웃기다 진지한대
한국 사람 들은 중국을 무시하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는 당신들이 중국을 우러러볼 수조차 없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기본적으로 국가로 위장한 정신병원이다.
세계에서 가장 미국을 업신여기는 나라는 북한, 중국을 가장 업신여기는 나라는 한국이다.
너희 두 나라 국가를 통해 기본적으로 조선민족은 거만하고 자만하는 나라라고 판단할 수 있다.
쥐의 몸은 자신이 코끼리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다.
중공은 선전선동 구라가 쎈거 모리나
그걸 믿네
@@ccu2377 너같은 놈때문에 중국이 욕먹는거다.
한중간 우주기술 어느새 격차가 벌어진게 아니라 좁혀가고 있는거에요 원래 중국한테 상대안됬어요. 편향된 평가 하지마세요
네 중국에가서 사세요 제발 ㅠ 왜 한국와서그러세요
@@칸토로 팩트를 얘기해도 부들부들 거리네 ㅋㅋㅋㅋㅋ 그래서 한국이 우주정거장을 쏴올림? 2010년도엔 한국은 자체 발사체와 엔진으로 지구밖으로 나가보긴함?
한국인 최초 우주인도 해외로 런했고 국내 우주산업 투자기금도 한해 천억도 안되는데 수십조씩 쏟아붇는 중국을 얕잡아보고 비웃는건 우물안 개구리인 코리아밖에 없는데?
이놈의 ㅂㅅ같은 나라는 인적자원 노래를 쳐 부르면서 정작 인적자원의 꽃이라 불리는 기술력 확보와 개발에는 투자를 개같이 못하는데 이게 ㅅㅂ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같은
소위 니들이 무시하는 똥남아랑 뭐가다름? 그저 머릿수로 밀어붙여서 노동력으로 밀어붙이려고 하지만 이마저도 이제 출산율 개박살나서 개같이 말아먹을 상황인데다 인구 억단위 국가들한테 노동력으로 밀린지가 언젠데
아직까지도 정신 못차렸으면 이젠 중국이 아니라 베트남하고 인도네시아한테도 밀려나야지 ㅋㅋㅋ
@@칸토로 팩튼데...
@@칸토로 소위 니들이 말하는 상위 1%의 지식인인 교수직부터 시작해서 핵심기술 담당하는 기술자에 기술 과학분야 책임자부터 시작해서 2030대 엘리트 출신인 수많은 과학 유튜버들도
다들 너도나도 입모아서 우리나라의 기술분야 투자가 너무 하찮다고 까고 욕하는 마당에 대체 국뽕은 왜하고 있는거임?
현무시리즈 단거리 미사일 개발은 이미 2000년대부터 기술확보해서 개발까지하고 실전배치까지 할 정도면 이미 인공위성을 쏴올릴 기술력이 충분히 된다는 얘기인데
왜 한국은 자체적으로 기술확보와 개발을 해서 인공위성을 2018~2022년부터 쏘게 되었을까? 이래도 중국을 욕한다고? ㅋㅋㅋㅋ
우리나라는 이제 겨우 첫발 디딘걸걸요
중국이 발견했다니 큰일이네 ...앞으론 보름달을 볼 수 없겠구나...
대기업이 목표인 우리나라는 이런 발전이 힘들지않을까요..
누가 돈못버는 연구원을 할까요
훌륭한 인재들이 이런 연구발전에 힘을 써주면 좋겠네요
진짜 그동안 보름달만 보고 소원이나 빌었지;;;
미국은.전에도 그냥성공했는데 기술력이 미친듯이 발전한지금 왜.바로못함..?
자율주행도 그렇고 중국 기술이 급속도 발전하는게 느껴지네 이래서 미국이 요즘 엄청 견제하나
미국이 경계하는 건 다 이유가 있음.그만큼 발전 속도가 빨라서 그런듯.
@iadcaoa 잘한것만 보더라도 예전의 중국수준을 훨씬 뛰어넘은건 명확해 보임
인구가 그만큼 많으니 인재도 많겠지
중국산 산업스파이들이 얼마나 많은대 다른 나라 기술들 다 빼와서 지들것마냥 사용하니 발전할수밖에 없지
@오버마인드 ㅂ ㅕㅇㅅㅣㄴ
솔직히 이건 좀 부럽다....
평소에 솔직하지 않은사람임? 부러우면 부러운거지 뭐가 또 솔직히 부러움 ㅋ
@@시그널-x7w 솔직하게 말하자면 본인은 솔직히 솔직하지 않은 사람인것....
우리도 빨리...
중국이 발전하는건 당연하다..과거부터 과학기술 개발을 구분하면서 매진했었으니까.우리는 우주부서가 시작초기다.
당연한 결과물이다..중국은 친환경 미래 최신기술이라면 동네 철강소에서 만들어보고 실험해서 타고다닌다. 과거에 그랬다.
그만큼 권장하고 그랬다. 하물며 수출에 한창 열을올릴 초기에 너도나도 초기 드론장난감이 등장하며 엄청나게 팔아 번창했다.
그와중에 국내는 불법이라고 기업의 자금출처를 밝혀내려고 혈안이었고 법에 없다느니 군사법에 저촉된다고 실험할 자리도
어려운 처지인건 그때 큰돈들여서 제작에 투자한다는건 규제상 어려운 상황이었다.하물며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90년대 2000년대 초기 국내 개인 개발자는 뼈속까지 망할 환경이었음. 중국은 너도나도 동네서 전기자동차 오토바이 전기자전거
다 만들고 해도...수요가 있으니 당연한건 맞기 하다.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다. 지구촌 어디를 가도 중국제는 있다. 계속 팔리는 것이다.
중국이 반도체 개발 독자적으로 완료단계가되면 그야말로 이놈들은 날개를 달은 것이다. 그 일등 공신이 자기가 개발한 것처럼
몰래 팔아먹은 국내 매국노들인건 누가봐도 부정 안할듯..
앞으 론 미국이 주춤하는사이 중국은 엄청나게 발전할 것 같다.
국내 우주과학이 발전하려면 국가가 맏은 일도 중요하지만 과학 기술자를 우대하고 ...
민간기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발전하면 2050년쯤에야 따라잡을 수 있을 것같다. 달은 국가가 소유하지 못하므로 개인이나 기업은
달 토지를 점유할 수 있다고 하니 좋은 자리를 잡기 위해 ..우리 기업이..언능 달 기지를 점유해서 차세대 에너지원 핵융합의 원료를
발굴해 가공알맹이만.. 지구로 가져와야 그동안 들어간 막대한 개발비를 보상한 댓가로 가져와야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때면 새로운 에너지 시대가 올거니까. 달은 우주 개척 허브기지로도 최고의 자리니까...우리가 눈독을 들여야 한다.
남들이 열나게 독차지 할때 우리는 정신없이 처댜보고 손가락만 물고 있어야 할 형편이면 난감하다 . 정부는
비록 한반도는 매우 작았지만 미래 화성 제 2기지등 넓은 우주로 가기위해선 달에 큰 기지를 둬서 특히..
좋은 자리를 독차지해서 후세들에게 자리를 마련해줄 의무가 있다. 우주 어디든 개척할 수 있는 발판을...
외계인이 있다면 그리고 오버 테크 기술을 가진 우주선이 있다면 그거 타고 우주 여기저기(마젤란 성운 부터~~~ 안드로메다 넘어을~) 구경하고 싶다.
수양을 해서 만물을 꿰뚫는 통찰력을 얻으세요.그래봐야 시뮬레이션속에 사는 인생이지만
아바타 몸에서 벗어나면 됨 자살 추 ㄱㄱㄱ
@@dong80 시뮬레이션 우주론?
@@dong80 오타쿠임?
빛의 속도로 몇백 년을 어떻게 감
초광속은 불가능하고 공간을 왜곡시켜야 하는데
이런거 보면 미국이 60년대 달에 갔다는게 사기라는게 점점 확실해지네. 60년이 지났는데도 이것밖에 못하다니
중국은 정말로 달 표면에 기지를 건설 할것 같다.
미국은 안전 문제로 계획만 세우지만 중국은 사람 몇명? 몇십명? 몇백명? 몇천명? 몇만명? 죽는건 우습게 여기기 때문이다.
중국 시진핑이 욕을 많이 먹고 있지만 과학 기술을 획기적으로 발전 시킨 공로는 인정해야 한다
우리나라도 과학기술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대통령이 나와야 될텐데
시진핑 한참 전부터 그랬어
국가기조가 그쪽이라 공로 따질것도 없음
시진핑이 지금 중국 망치는거보면 흐뭇함 ㅋㅋ
아니 돈 된다면 쟤들은 다 캐올거 같은데....지금까지 달을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주적관점에서 지금까지의 지구사회는 찰나의 찰나도 안되는 기간인데 100년도 안되는 기간동안 엄청난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상상도 못했던 달까지 도달했네 ㄷㄷㄷ나중가면 다른행성에 살곳 만드는것도 머지않은둣;;
부정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 짧은 시간 동안 환경을 많이 망가뜨리기도 했죠. 우주 진출과 기후변화로 인한 멸망 중에 뭐가 더 빠를지 레이스가 아닐지
@@ezez3620 음
20세기 ~21세기 현재까지 약 1세기동안 인류의 과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한건 사실인데.. 인류의 역사를 따졋을 때 인류가 문명을 세우고 ~20세기까지의 시간을 생각하면 ;; 그것도 좀 ㅋㅋ
어쩌면 현대 과학기술도 어느 한계에 도달하게되면 몇세기동안 그대로일수도있음 아인슈타인 같은 인물이 또 나와서 획기적인 발견과 발전을 이룩하지 않는이상;;
지금까지의 발전보다 수십배 아니 수백배가 걸리는기간이 지나도 다른행성 테라포밍하는건 불가능할 수도 있음. 거기에 태양계벗어나는건 거의 불가능해보이구요 ㅎ 태양계내에서도 솔직히 살만한곳? 화성도 그냥 지옥임. 애초에 숨을제대로 못쉬는곳에서 어케삽니까? 결국 태양계밖으로 나가야한단얘긴데 ㅋㅋㅋ 아직 전투기속도 마하9 10도 못달성했는데 어느세월에..?
인류자체가 머지안아보임…
1992년 한중수교 이후 30년. 중국은 정말 놀라울 정도로 발전하고 있다. 두려움마저 느껴진다. 급속한 중국의 발전이 어디로 튈지...
그저 돈벌이로만 쓰이던 나라가 이렇게 발전할 줄은..
일본의 과거 발전이 더 압도적인데요 ㅋㅋㅋ 지금 중국은 이미 저성장에 빠졌죠 인도가 지금 미친드성장중
@@user-pf5ek9pf7f日本技术没有那么神奇,
@@user-pf5ek9pf7f 인도는 행정 막장에 벌써부터 공장 돌리는 놈이 없는데 혼자 헛소리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쟤네 달 망가지는거 생각 안하고 이거저거 막 퍼다 나를 것 같은데
1인당 GDP가 발달된거지.... 원래부터 기초과학 분야에서 한국이 중국 앞지른적 없는데.... 세계경제 2위된 이후로 기초과학 투자가 더 늘어나서 노벨 의학상도 수상하는등 점점 늘어나는 중임. 인구가 많은만큼 가난한 중국인이 많다고 뭔가 착각속에 빠져살던 사람이 많은듯 -_-;;;
기초과학은 중국이 앞섰으나 우주발사체 기술은 오히려 조금 앞섰던 시절이 있었으니까요.
그래도 대한민국에 사는게 천만다행
언젠가는 반드시 앞설 거라 믿어요
달표면에 기지도 건설하겠다....
이건 가만둬선 안될듯..
뭘 가만두면 안돼ㅋㅋㅋ 탐사는 순서가 먼저지
우주분야쪽으로는 국뽕 차오를만한게 없는데 미래는 우주에서 시작되니...우리나라 이쪽분야 지원하거나 인재육성하기는하나...
와……. 역시한국인. 대단하다. 이러고도. 사람이다살수있다니. 얼마나. 더럽고. 덜데먹은. 심보가지고살아야. 한국인들처럼. 살수있을가? 이걸가만두면. 안된다는말할수있다니. 일반. 사람으로서. 상상도. 못했던걸. 사람답게못사는사람들한테는. 기본이구나. 한국인들도. 사람이다사는게. 대단하고. 신기한일이다. 에휴.
@@李星国-e3i 맞는 말이긴 하네 ;; ㅋㅋ 뭘 가만두래 ㅋㅋ 아창피해 한국인인데
우주항공분야에서 미국과 대등한 수준임. 미국이 왜 중국을 막을려고하는지 이해가 가는 부분임...
중국이라면 35년 달에 기지 건설해 사람 상주시키는 거 가능할지도
대업을 위해 작은 희생은 당연하게 감수할테니
클라스가 다르군 ㄷㄷㄷ
멀쩡히 달 가서 광물 채취해서 돌아 왔다고?? 중국이?? 구라 같이 느껴지는 건 기분 탓인가??
사실 달에 위험천만하고 무모한 도전으로 갔던
기간에 비하면 인류가 많이 늦긴 했죠.
이제라도 유인탐사를 진행 하려는게 다행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주는 너무 광활하고 태양계 행성간 거리도 멀기에 현재 추진력만으로는 태양계 타행성을 빠른시간내에 가기엔 무리가 있죠.
이번 달탐사 및 건축물 건축으로 비행 추진체 및 로켓이 아닌 우주 탐사선 개발도 진행 됬으면 좋겠네요.
스타시티즌 같은 게임에 나온 우주 탐사 함선 같은거 말이죠.
우주에는 셀수 없는 물 금 은 알루미늄 철 등등
여러가지 무한 유한한 자원이 있죠.
인류가 우주 개발에 빠른 진척이 있길 기원 합니다.
지구 내부에도 해결 할 일이 많아요
@@__sizeof__ 님이 하세여
@@Heat_baek 저 하나론 벅차죠
아마 에너지란 에너지는 다 있을듯
최초부터 지금까지 아무도 안캔거니
신기하네요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중국은 한번갔는데 달표본에 광물이 지구와 다른게 있다고 발표하고, 미국은 여러번 갔다가 하는데, 표본이 지구와 완전히 똑같다고 발표함...
2000년 당시만해도 한국은 대부분의기술력이 중국을 앞섰지만
불과 20년만에 중국의기술력은 각분야마다 한국을 추월했거나 거의 따라왔다
작년만하더라도 경제성장률 8%를 넘긴 무서운나라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1순위는 돈인데
지난 10년간 중국이 과학기술 발전 투자비용을 정말 크게늘렸고
올해 중국 과학기술부 부장의 인터뷰에서 525조원을 투자한다고함
참고로 서울시 22년 예산이 44조원이다
앞으로 20년후에 중국과 한국의 격차는? 아마도 대부분 중국이 우위이지않을까
달도 자원전쟁 하다가 점점 사라질듯
행성에 묻혀있는 광물과 자원들이 행성의 질량을 이루고있다는거 알고있나?
미국은 화성광물탐사중인데 겨우 달에있는표본 그거또한 급한게아니라 핵심은 화성이다
솔직히 중국이 기술베낀다 할 때, 우습게 볼 수 있을 때가 좋았다. 카피하면서 노하우와 독창성을 쌓는 중국을 보며, 우리의 미래가 걱정되긴 한다. 우리가 약해지거나 빈틈을 보이면, 중국이 우릴 가만히 내버려두지 않고, 공격할테니 말이다.
우리는 일본 따라가는중이라 힘이 약해질수 밖에
문제는 일본보다 무너지는 속도가 미친듯이 빠르다는것
이미 중국은 그걸 알고 대만 다음으로 우릴 노리고 있음
가까운미래라는게 암울함
우리나라도 카피로 발전했음. 문제는 인구와 자원의 차이죠
@@拂曉種花家 thank you for nice comments. But that decision isn't your choice, your government's willing to attack us. Because Your government wants to be No.1 China, not 2nd China, So your government keep trying to penetrate pacific lines. How can not we concern about invasion.
Even your country is still disturbing unification of korea, They keep supporting N.Korea not to collapse.
@@kayrncolly3702 韩国人用什么英文?我看得懂韩文。中国为什么要攻击韩国?你们是有石油 天然气还是有黄金?中国被迫无奈参加了朝鲜战争,结果花了那么大代价都没有驻军北朝鲜,看不懂什么意思?就是不想朝鲜半岛再打起来,北朝鲜都不占据,干嘛要你南朝鲜?摆脱,现在不是封建帝国时代了,完全是杞人忧天。。。(自己翻译)
@@拂曉種花家 You said, China participated war unavoidably, It isn't true, as I said If it is true, Why does China government support North Korea? Even they are treating east Asia's peace with Nuclear weapons. And You guys know North korean's miserable life. You guys know North korea is worst country, even you guys know North Korea that should be collapsed. But China acts like against Republic of Korea. So we concern about war with china.
As you said empire age is over. But still The world could be started cold war II. Russia declared war to Ukraine just 6 months ago. Russia also said we love peace, but they have broken their word. How can we trust Chinese government?
You told me Korea has No resources, therefore china doesn't want to Korea peninsula, But Korea peninsula has highly strategic value to advance pacific.
반도체도 중요하지만 우주에 좀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쬐금 증가시킨 우주연구비를 이 정권에서 다시 삭감한다고 하니 ㅜㅜㅜ
달이 점점 작아지겠는데?...
좋은 모습이네요. 수출 규제 같은 규제 경쟁을 할 게 아니라, 이처럼 발전적이고 확장적인 경쟁를 할 때입니다.
대단하긴하네
과연 다른행성에서 광물을 캐다 지구에서 소비하게되면 지구의 본연의 질량변화가 발생할텐데 그럼 지구에 어떤변화가 발생할지 새로운 오염원과 여러문제가 발생할텐데. 정말 인간들은 갈수록 욕심만 늘어 큰일이다. 지구 멸망의 날이 점점 가까와져 가는 것이 슬프구나!
👏👍
문과
그럼 운석은 어케하죠? 지구 질량이 변하는데,,, ㅎ
이러다 달이 없어지는건 아닌가 몰라...
그러게요..달이 불쌍해요
@@K젠틀맨 이상한데 인격부여하지마세요ㅋㅋㅋ 달 없어지면 생길 영향때문에 고통받을 지구사람들을 불쌍해하세요
@@냄비-j7q 조크예요 ...
확실히 엄청나다 중국
저 달은 중국이 지배해야함 다른나라가 들어가면 오염됩니다
달이 지구에게 주는 영향이 절대적이고
달이 사라지면 지구도 멸망하는데
달의 자원을 모조리 또 캐버리면서까지
지구 멸망을 가속화하는게 좋은건지 난 모르겠다.
우주자원 모조리캐서 식민행성 여러개 만드는게 더 이득일지도? 지구 퉤 해버리기ㅋ
달의 자원 아무리 캐봐야 전제질량의
10억분의 1도 안됨
개미 한마리가 빌딩 갉아먹어서 무너뜨리는걸 걱정하는꼴임
달 자원 조금 캔다고 달 사라지면 지구는 이미 반쯤 사라졌겠는걸..??
달에도 기지를 그 무게만큼 더 세우면 되지 ㅋㅋ
우리나라는 일단 인구 수부터 중국과 비교가 안되는데 ㅜㅠㅜㅠ 속도도 중요하지만 소수의 인재 양성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할 듯합니다..
범죄자 먹여살리기 바쁘고 죽어가는 아이들 살려내기도 힘든데 뭐?인재투자? 지 밥그릇이나 금칠하고있는데.
우리는 중국 존내 욕하지만 실상은위성하나 제대로 못만들고 있는 실정.......분하고 부끄럽고 짜증난다
그래서 욕하는거임.
일본보고 아직도 플로피 디스크 쓰는 나라라며 욕하지만 그 일본의 발톱 때만큼도 못한 기술력을 가진 한국...
위성 잘만들고 발사체도 6월에 성공했잖아요... 어직 따라갈 길이 조금 멀지만 너무 폄하하지 마시길
@@갈라치는문재인과찢어 한국은 지금도 카메라 필름도 못만들죠....국뽕에 취해서 뭐가뭔지 구분을 못합니다....안타깝습니다...
@@adrock-d6t 폄하한적 없습니다. 기술이 엄청 딸려서 안타까워 하는거에요.....단어선택 잘 하세요...
20년전 중국은 우리에게서 자동차 전자제품 심지어 신발까지 수입했다 근데 20년이 지난 지금 중국은 더이상 우리의 제품이 필요없이 자체생산하여 자급자족하는추세다 그만큼 급성장했음을 말한다 중국의 개방정책과 미국의 무역협업으로 중국은 생산 물류 수출까지 인프라가 세계최대규모로 성장했다 그외에 그들의 우세는 넓은 땅에 매장되여있는 풍부한 원자재가 큰몫한다
땅이 작고 자원이 풍족하지 않은 우리는 중국에 따라잡히지 않으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이미 다따라잡힘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제라면 그래도 중국에선 알아봐주고, 프리미엄 타이틀이라도 달았지만 현재 한국제는 동네 구멍 가계에서도 안팔림.ㅎㅎ
중국의 대부분의 자원도 수입해야합니다.
@@실버스타-d3l 중국 제품은 아직도 싸구려 취급임 일제나 미제 미만잡
그래 경쟁해라 경쟁해야 발전이 온다
달까지 훼손하면 안돼 지구도 못살리면서 달까지 ... 인간의 욕심이란...
달이
훼손할게 머있냐
중국 대단하긴하다..
까보중 중공도 하는데 한국은 그 이상으로 하지.......
중국 과학 진짜 잘한다니깐 아직도 공산당 어쩌구하면서 정치병 걸린 사람들 보면 한심하지
항공우주기술에서 중국은 일본 유럽은 진작에 넘었고 미국이랑 다이 뜨고 있는 상황인데;;; 우리나라가 전혀 얕볼 수 있는 게 아님.
중국이 안 좋은 이미지가 많지만 그래도
인정 할건 해야지..ㅜ
우주기술 분야는 넘사지 ㄷㄷ
@K-RODEO 미국은 50년전 사람태워 보냈는데 이제 겨우 무인 인데 따라 잡았다고 하기엔.....
@@MaltDad 중국이 발전하고 크기 시작한지 얼마안되었어요...우리가 알던 중국이 아님....ㅠ
@yoon yoon 세계에서 바선생이 가장많은나라 ㄷㄷ
10년전에 우주정거장 쏴올린 나라인데 이정도면 옹졸하다는 표현이 맞는듯
한국도 더이상의 반도체대국이 아닙니다~
메모리 정도만 우수할뿐...CPU 반도체는 미국이 최대강국이고 대만,중국도 기술업그레이더로 바짝 쫏아왔메요
신비롭다
내이버 기사에 중국은 더이상 후진국이 아니며, 기술력이나 그들이 가진 케파와 성장을 쉽게 생각하지말고,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약 1년전쯤 댓글을 썼는데.
많은 사람들이 내 댓글에 그저 중국욕의 댓글을 단 기억이 있다.
중국은 많은 분야와 경제적인 부분에서 현재 미국의 아성을 빠르게 좇고 있으며, 우리 또한 중국을 욕하는데에 에너지를 쓸게 아니라, 우리또한 발빠르게 뛰면서, 더욱 성장해나갈 방법을 찾아야한다.
여기 댓글이
중국 욕이랑 구라치지말라는 댓이 많으거보니
한국이 왜 발전이 없고 정치판에 손때고있는지 보임
국평오가 리얼 맞는말임
@@영상평론가-t6q ㅋㅋㅋㅋ우리나라 인간들 종특인듯
애써 무시하고 어떻게든 까내리려고 함
중국은 명백히 후진국입니다 선진국과 후진국은 단순히 경제력으로 선정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하지만 그점이 중국을 깔볼 이유는 못된다는 것은 맞습니다
@@안인혜의주륵 그럼 인성으로 선진국 후진국따지냐. ㅋㅋ
기존 선진국은 학살 약탈 침략으로 선진국이된거여. 인성이좋아서 됏냐고.
믿을수 없다
솔직히 중국 무시못한다 우리나라보다 여러방면으로 기술도 앞서고
우리나라도 분발해야할듯
달에서 바이러스 캐왔나
2026년에 달에 가서 똥 엄청 싸놓겠네
그러니까 한일합방이 필요합니다
미국은 수십년전에 몇번이나 쉽게 아폴로 타고 달에 갔다와놓고 더 발전된 지금 왜 일케 더딘지...
결국 돈이 문제죠. 당시 60년대 NASA에 편성된 예산이 정부예산 5퍼를 웃돌았고 냉전체제라는 명분 하에 소련이랑 무지성으로 쏴댔지만 지금 와서는 코로나에 인플레이션에 문제도 많고, 결국 스페이스X에 수주 맡기면서 기체 값 절약하려는 방안을 마련하는 이유도 돈 때문.
@@Jyc_325 무슨말인지 모르시는것 같은데 지금 쏘는 우주선 저렇게 세번이나 쏘며 실험해가며 발사 한다는게 이해가 안감. 아폴로때 벌써 모든 실험 끝내고 사람 보낸거 아니였나???
그… 혹시 우주 과학에 관심이 생기셨으면 궤도민수 혹은 안될과학에서 로켓과학에 대해서 봐보시는거 추천드릴게요.. 사정이 복잡하고 아직 갈길이 먼 분야더라고요
그때 그 기술로 쏘면 금방 되죠.
문제는 비용입니다. 그 당시에도 비용때문에 우주 왕복선이라는게 나온 겁니다.
결국 우주 왕복선은 눈속임이고 비용면에서 로켓과 별차이가 없다는게 밝혀져서 폐기됐지만요.
비용때문에 최신 기술 적용해서 조금이라도 아낄려고 하는 겁니다.
그리고 최신기술 개발해야 화성도 가고 그런거죠. 예전 기술로는 달가는데도 조마조마하면서 했어요.
@@Hwaniting 수십년전에는 아폴로 타고 가서 달에서 생방송 해가며 뛰어 다니고 몇번이나 쉽게 다녀왔었잖아요. 지금이라면 나들이 가듯 더 쉽게 갈수 있어야 말이되지...
달은 지구의 밀, 썰물을 관장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그런 달을 자꾸 건들여서 좋을 건 없을것 같네요.
구라대결 누구도 반박을못하지 누가 사기를 먼저치느냐가 관건
제발 탐사선에 오르는 사람을 보여주고 발사도 보여주며 달에 도착하면 떠나올때까지의 드라마를 그대로 보여주세요.
이것이 소한민국과 강대국 중국의 차이죠ㅎㅎ
핥타치쿤 오오모리규동 곱빼기로 먹고 힘 좀 내~~ㅋㅋ 겨우 이정도야??ㅋㅋ
아니면 핥타치쿤.. 아직 "愛の두창" 손가락에 고름이 멎지 않아서 그런거??ㅠㅠ
핥타치쿤.. 후이데모후이데모.. 요고레루바카리노 오모니노영정..ㅠㅠ 소노유비사키오도메테요..ㅠㅠ
핥타치쿤!! 곤도와 고치요고치~~ㅋㅋㅋ
핥타치쿤~ 김소나상하고 사이코상하고는 연락하고 지내는가??ㅋㅋ 안부오네가이요~~ㅋㅋ
아 IMA에서도 인정했는데 왜 근데 안믿겨지지 ㅋㅋㅋ
달을 중국으로부터 보호해야한다
ㅋㅋㅋㅋㅋㅋㅋ
달이 소유권이 있냐 ㅋㅋ
중국이 싫은건 싫은거고 배울건 좀 배웁시다. 과학기술 특히 우주항공 분야는 중국 기술력이 무시할 수 없습니다.
중국 정부에서 대학이나 연구소에 엄청난 지원을 하고 있고 특히 교수들은 학과마다 비서가 잡일을 처리하기 때문에
강의나 연구에만 몰두하면 되는 환경은 본받을만 하고 실제 서울대 교수님도 중국 대학 시스템을 부러워 하시더군요.
인구가 많아 인재도 많고
땅이 넓고 자본도 커서 발전속도가 엄청나다…
ㅈ같지만 인정하고 우리도
여러 과학분야들이 발전해야한다..
너는다른사람의기개를키우고자신의위풍을꺾어서는안된다.한국은세계에서똑똑한사람이가장똑똑하다.한국은반드시할수있지만,지금한국은아직하지않았을뿐이다.
이러다가 달 훼손될가봐 겁나네요ㆍ
밤하늘 달이 사라질까봐
후손들에게 무사히 돌려줄수있으면 좋겠어요ㆍ
달없는 미래~무서워요
밤하늘 달 안사라져요 ㅋㅋ
한국 = 기술을 사와서 더 발전시키는 나라
중국, 일본, 미국 = 기술을 개발하는 나라
日本就算了,日本现在没什么拿得出手的技术
우주로 우주로 우주로..
부럽다! 우리도 하루빨리 투자를..
애먼 땅이나 강바닥이나 파지말고..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최초의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가 발사에 성공한 이후 첫 궤적 수정 기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앞으로 4개월 반 동안의 우주여행을 거쳐 오는 12월 말 달 궤도 진입에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세계 일곱 번째 달 탐사국이 되는거죠.
그리고 정부는 다누리와 누리호 발사 성공을 발판으로 우주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가칭)을 올해 안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다누리 화이팅!!
어쩌라고 미국은 1969년에 사람이 달에 갔는데? 인제 무인탐사선이면 70년 뒤쳐진거구만
달의 광물이 풍부한곳을 선점하는게 우선입니다
제발 중국한테만큼은 뒤쳐지지말자 우리나라 우주산업 화이팅!
믿음이안가는
사기꾼도 저런성공을 하다니..ㅠㅠ
진짜 우리나라도 더 발전하기를
그냥 사기군 짝퉁이라고 꼬리아정부 언론에서 국민들바보만든거지. ㅋㅋ
이제야 중국기술에 놀라는건 바보아닌가?
과학기술이라는게 하루이틀하는것도아닌데 한국인들은 뭘갑자기 외계인보듯이 놀라고 ㅋㅋ
이젠 나사에서 뭘 발견했다. 이런말뿐 아니라 중국과 러시아가 멀 발견했다는 말도 같이볼수 있게되었군요. 패권경쟁 덕분에 앞으로 우주기술이 더욱 빠른속도로 진보하게 되겠네요 ㅎㅎ
1969년대에 달에 간 미국은 진짜...
주작인데 ㅋ
또 말장난질 시작했네 ㅋㅋ
우리는 병맛 오징어게임에 자화자찬하고 있을 때 중국은 진짜 성과를 자화자찬 중이군요
우린 잔치집 가서 빵댕이 흔들어주고 외화벌이 해오면 됨
이 댓글 쓴 사람같은 사람때매 우리나라에 발전이 없음. 뭐라도 잘 하고 뭐라도 해내면 칭찬이나 해줄 것이지 뭐라도 흠결 찾아서 못했다고 깎아내리고 평가절하하는데 뭘 하고 싶겠고 뭐가 제대로 되겠음?
@@arduous222 흠... 우주항공기술, 기초과학에 투자가 매우 더딘건 사실이여서
@@전준호-x7z 저는 기초과학쪽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이고, 제 동료 중에는 우주 탐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도 있어서 저도 누구보다 잘 압니다. 하지만, 투자를 아무리 하고 싶어도 사소한 트집을 잡아 헐뜯거나 원래 시간이 걸리는 일을 지나치게 재촉하는 등이 사회의 주류 여론이 되면 어떤 사업에도 충분한 시간과 돈을 들일 수 없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다른 분야의 성취를 헐뜯는 걸 굉장히 염려스럽게 봅니다.
환경오면 자연재해 등 지구 내부적으로도 못챙기고 문제시 되고 있는데 우주밖을 신경쓰고있다니 참 대단하다
지구라는 행성까지 오염시키더니 이제 달까지 그래서 인간이 문제인것이다.그 댓가는 자연이 줄것이다.
80년전만해도 어떤사람이 중국이 저정도 커질줄 알았을까
과거의 명성을 어느정도 찾은거 같긴하네 방법이 좀 많이 잘못되긴 했지만
뭔 방법이 도대체 잘못됨
이게 바로 국력의 차이, 세상은 불공평하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인구 겨우 5천만의 한국은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서 바로 수익이 생기지않는 우주항공 분야에 얼마나 투자를 할 수 있을지 의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