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증기기관, 그 놀라움에 대해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10 лют 2025
- 블로그 keepins.blog.me
물이 끓는 힘으로 사람을 밀 수 있을까요? 저는 부끄럽지만 한번도 물이 끓는 것을 보면서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우리는 모두 초중고등학교 때 물이 끓는 힘으로 사람 뿐아니라 이 세상 온갖 것들을 움직일 수 있는 놀라운 장치가 있었다는 것을 배웠어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증기기관입니다. 중학교 떄 학교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날 수 있었던 원동력이 증기기관이라고 배웠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증기기관이 왜 그렇게 대단한 지, 증기기관이라는 게 어떻게 생긴 건지, 뭘 하는 녀석인지 궁금해하지 않았고 그냥 외웠어요. '산업혁명? 증기기관! 검정색 기차 사진! 영국!' 이거면 왠만한 문제는 풀 수 있었거든요.
몇 년이 흐른 지금, 증기기관을 다시 제대로 알고보니 소름이 돋았습니다. '열과 일이라는 게 이렇게 대단한 거였구나. 우리가 지금 이렇게 편히 살고 있는 것의 시작이 증기기관일 수 있겠구나.' 하고 말이죠.
알고보면 참 대단한 증기기관! 오늘은 증기기관을 파고들어보아요!
**
증기기관은 증기로 움직이는 각종 기관들을 말하는데요. 물이 끓을 때 올라오는 연기 같은 것이 바로 증기입니다.
(라면을 끓여먹을 때 물이 끓는 걸 자세히 관찰해보면 물방울들이 수증기가 되어 마구 냄비를 튀어나가는 걸 볼 수 있어요!)
호모사피엔스 읽다가 증기가 에너지로 전환되는 원리가 궁금했는데 너무 잘 보고 갑니다. 그래픽이 넘 귀여워요
이해하기 너무 어려웠는데, 친절하고 깔끔한 설명으로 증기기관의 원리가 이해되었습니다.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
우와 좋은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딱 제가 찾던 영상이에요
목소리가 좋아서 더 잘들어오네요
쉽고 친절한 강의 잘듣고갑니다
목소리.. 진짜 좋으시네요^^ 좋은 지식 쉽게 배워갑니다^^
V2에 있는 벨브는 피스톤이 아래로 내려오면서 물을 내 보낼때 사용되나요?
헐 똑똑하심. 그리고 이해하기 쉽네요 ^^
딱 내가 원했던 설명
2 나샘의 귀여운 목소리, 그 놀라움에 대해
영상 안올라와서 아쉽네요
출처 밝히고 참고해도 될까요?
왜 와트는 증기압으로만 움직이는거죠??
왜 수증기에 차가운 물을 뿌리면 진공 상태가 되나ㅣ요??? 제발 빨리 답변 부탁드려요 ㅠㅠㅠ
차가움은 추숙을 불러오기 때문인지 않을까요?
@@jhh2607 100도의 물이 100도의 수증기로 바뀔때 부피가 1700배 가량 늘어납니다. 역으로 차가운 물을 뿌리면 부피가 1/1700로 줄어들죠. 부피가 1/1700로 준다는 것은 거의 진공에 가까운 상태가 된다는 이야기죠~~
진공이라고 하기보다는 내부의 압력이 낮아져서 그래요 압력은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니까
압력이 낮은쪽으로 실린더 안의 판이 아래로 내려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