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 상식] 마름모꼴, 무기 마름쇠는 식물 마름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1 вер 2024
  • - 마름모는 영어로 Rhombus라고 한다.
    또 트럼프의 마름모를 다이아몬드라고도 한다.
    그럼 한글 마름모, 또는 마름모꼴의 어원은 무엇일까?
    바로 마름이라는 식물이 그 어원이다.
    마름모는 네 변의 길이가 같고, 두 대각선이 서로를 수직으로 등분한다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사각형이다.
    마름이라는 식물의 잎 모양은 완벽하게 네 변의 길이가 같지는 않지만, 마름모의 모양과 흡사하다.
    마름은 쌍떡잎 식물의 한해살이 풀로, 진흙에 뿌리를 내리고, 잎은 줄기 끝에 뭉쳐 나는데, 잎자루에 공기가 든 부낭이 있어서 잎에 물에 뜬다.
    한여름 수면 위로 올라온 흰 꽃은 작고, 꽃잎이 네 장이다. 한낮이면, 꽃잎이 활짝 펴지고, 해가 지면, 반쯤 오므린다.
    마름의 열매를 물밤, 말밥이라고 하는데, 한자로는 능실, 또는 수율(물밤)이라고 한다. 옛날에는 이것을 찌거나, 삶아 먹고, 죽을 끓여먹는 등, 식량으로 이용하기도 했다.
    이 마름이라는 식물의 영어 이름이 Caltrop인데,
    Caltrop은 적의 침투를 저지, 지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지면에 깔아 사용하는 방어용 무기의 일종이다. 일본에서는 닌자들이 사용했다고 한다.
    우리는 그것을 마름쇠라고 부른다.
    즉 마름과 무기인 마름쇠는 영어에세도 식물이름과 무기이름이 동일하게 Caltrop이다.
    이 마름의 열매 물밤은, 중국에서는 말려서, 위장병, 식도암, 자궁암 등의 치료에 쓰는데, 최근에 항암성분이 임상실험에서 증명되었다고 한다.
    - [2분 상식] 코너는 우리가 잘 알아왔다고 생각하지만 뭔가 다른, 그리고 신기한 내용들을 주로 담았습니다.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온갖 잡다한, 그렇지만 알고 있으면 재미있는 그런 상식들입니다.

КОМЕНТАРІ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