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를 느끼는 것은 귀신의 존재때문이 아닌 신체작용 입니다. 우리가 아는 귀신이라는 존재를 따라가보면 생각보다 역사가 얕습니다. 과거에는 그 역할을 호랑이가 대신했다는 역사 자료도 존재하죠. '공포'를 느끼는 이유에 대한 가설은 많지만 분야가 다르다보니 현대 물리학으로 아직 증명하지 못한 부분이기도 하구요. 심리분야에서는 이를 인간으로써의 생존본능에 연관이 있다고 많이 이야기합니다. 이런 말도 있죠. "어릴때는 귀신이 무서웠지만 지금은 사람이 튀어나올까 무섭다" 이는 귀신이든 사람이든 호랑이든 내가 처한 주변 상황과 그 대상을 상상함으로써 '공포'가 성립한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귀신, 나쁜 사람, 호랑이, 짐승, 낭떠러지 등등 이 대상들은 모두 자신을 해할 수 있는 대상입니다. 또한, 공포가 발생하는 환경적 요소는 혼자 / 어둠 / 보이지 않는 것 / 예측불가 / 돌발상황 / 나아게 해를 가할 것 같음 같은 공통점이 존재하죠. 즉, 우리가 느끼는 '공포'의 명확한 정의는 할 수 없지만 범위로써는 어느정도 한마디로 줄일 수 있습니다. 공포란 "예측을 통한 사고회피, 즉 인간의 생존본능" 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귀신이 무섭나요? 무섭다면 그것은 "나에게 해를 가할 수 있는 고립된 환경과 대상"을 '상상'했기 때문이겠죠? 그것이 '공포' 입니다. 우리는 귀신을 무서워하는게 아니라 '본능에 의거한 상상'을 무서워하는 겁니다. 그것이 아무리 과학자라고해도 '공포'를 느끼는 이유입니다. 과학자 역시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윤하, 궤도 진짜 사건의 지평선이라는 명곡을 탄생 시켜줘서 너무 고마워요 ㅜㅜㅜ
과학적 화법이 지상렬 씨랑 비슷해욬ㅋㅋㅋㅋㅋㅋㅋ
T와 F가 만나서 싸울게 아니라 이런걸 해여함 ㅎㅎ
이거 너무 웃기던데ㅋㅋ진짜 칼대답해주시고 ㅋㅋ왜댓글없냐고ㅋ
공포를 느끼는 것은 귀신의 존재때문이 아닌 신체작용 입니다. 우리가 아는 귀신이라는 존재를 따라가보면 생각보다 역사가 얕습니다.
과거에는 그 역할을 호랑이가 대신했다는 역사 자료도 존재하죠. '공포'를 느끼는 이유에 대한 가설은 많지만 분야가 다르다보니 현대 물리학으로 아직 증명하지 못한 부분이기도 하구요.
심리분야에서는 이를 인간으로써의 생존본능에 연관이 있다고 많이 이야기합니다. 이런 말도 있죠. "어릴때는 귀신이 무서웠지만 지금은 사람이 튀어나올까 무섭다" 이는 귀신이든 사람이든 호랑이든 내가 처한 주변 상황과 그 대상을 상상함으로써 '공포'가 성립한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귀신, 나쁜 사람, 호랑이, 짐승, 낭떠러지 등등 이 대상들은 모두 자신을 해할 수 있는 대상입니다.
또한, 공포가 발생하는 환경적 요소는 혼자 / 어둠 / 보이지 않는 것 / 예측불가 / 돌발상황 / 나아게 해를 가할 것 같음 같은 공통점이 존재하죠.
즉, 우리가 느끼는 '공포'의 명확한 정의는 할 수 없지만 범위로써는 어느정도 한마디로 줄일 수 있습니다.
공포란 "예측을 통한 사고회피, 즉 인간의 생존본능" 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귀신이 무섭나요?
무섭다면 그것은 "나에게 해를 가할 수 있는 고립된 환경과 대상"을 '상상'했기 때문이겠죠?
그것이 '공포' 입니다.
우리는 귀신을 무서워하는게 아니라 '본능에 의거한 상상'을 무서워하는 겁니다.
그것이 아무리 과학자라고해도 '공포'를 느끼는 이유입니다.
과학자 역시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우와 설명 진짜 명쾌하네요 !! 👍👍👍
일체유심조
윤하💕
시냅스ㅋㅋ
궤도가 하는말이 다 정답은 아닙니다ㅋㅋㅋ
근데 되게 재밋게 풀어내기는 합니다ㅋㅋ
크게 틀린말을 하는건 아니라 저도 좋아합니다ㅋ
설민석과 다른점이네요
아주 엄밀한 과학을 설명하자면 시간상 한도끝도 없기도하고 일단 재미가 없어서 사람들이 관심을 안가지기때문에....아주 높은 수준의 과학에서는 틀린 말일 수 있어도 어느정도 설명이 가능한 팩트 범위 안에서 쉽게쉽게 설명하는걸로 과학에 재미를 주고 싶은 의도가 있는듯.
그쵸 ㅋㅋㅋ 다 정답인 말 들으려면 다큐멘터리 봐야하는데 대중의 관심을 잃기 딱 좋됴
너무 웃겨 ㅋㅋㅋㅋ
폐교는 사실 이상한 사람이 있을수도 있고 엘베는 고장으로 인한 사고 위험성이 있죠 둘다 안전의 문제는 맞네요
???: 지평좌표계를 어떻게 고정하셨나요
???: 어? 싸패다
공포에 대해 진화 관련 얘기할 줄 알았는데 길기도 하고 예능감 있게 그래도 잘 넘어간 것 같네요
재밌다~
아니 궤도님이 요기까지 진출하셨네
나는 베이가때메 알았는데 ㄷㄷㄷ
아스라이 하얀빛은 뭐임?
일일이 다 믿고 살면 꽤 귀찮아짐.
그냥 귀신이나 요괴 미스테리는 재미로 보는게 좋고 믿는다기보단 "아. 있을 수도 있지." 라고 생각하는게 좋음.
빨간이름은 왕이쓰던건데 따라하다가 골로간다는 얘기도 있던데
625 때 전사자 이름을 빨간색으로 써서 그렇다 함.
@@team2787ㄴㄴ 옛날 중국황제가 빨간글씨로 이름을 쓰면 사형이었음. 중국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가 이 영향을 받음.
ㅋㅋㅋ
공감력 때문에 심령스팟가면 스트레스 받는건 팩트 ㅋㅋㅋㅋ
일빠 왜 댓글이 없~징
지평좌표계ㅋㅋㅋㅋ
인간관계 포기하면 저런말 하고다녀고 됨 ㅋㅋ
팩트) 임영웅도 만나고 침착맨도 만나고 랩퍼들, 유튜버들 만나고 다님.
일단 최소 너보단 같이 있기 좋은 사람일듯
귀신보다 다른 사람들이 무섭지
초딩들 같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형돈이 수준이 너무 낮다 ㅠㅜ 컨셉인거지?
너보다 높을걸?
@@소라닌-j7k형돈이형 유튜브 다 보는데 전자과에 삼전 들어간거 치곤 과학쪽은 너무 모르심 ㅋㅋㅋ 오히려 역사나 인문학적 잡지식이 뛰어나신듯
@@PTA1869공고 전자과라서 물리적인 수식 다루는건 아무래도 좀 약하시죠…
너보다 높음 ㅋㅋㅋ
영상 내내 저러냐 수준떨어지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