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다릅니다. 생김새,말하는 습관 등등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도 정석은 혀를 붙이는 겁니다. 왜냐하면 소리라는 것은 호흡이 조음기관을 만났을 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입술/혀/구개/연구개/목젖이/성대가 대표적 조음기관인데 입을 벌리고 있으면 성대를 제외한 모든 조음기관이 오픈된 상태가 됩니다. 결국 성대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나쁜 습관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조음 기관과 호흡이 만나는 소리가 바로 '자음'입니다. 그러니까 붙이고 시작해야 하는 거죠. 다만 열고 하는 경우는 이미 좋은 습관이 몸에 충분히 붙은 분이거나 호흡만으로도 발성을 자유자재로 하실수 있는 고수 단계가 되면 상관 없습니다. 대체로 태생적으로 발성이 좋은 분들이 입을 크게 벌리고 혀를 아래에 두고 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처럼 처음 부터 못하는 사람의 심정을 모르죠. 원래 그냥 하면 되는 건데 유난 떤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ㅎㅎ 저는 천재도 아니고 애초 잘 하지 못하는 사람이므로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원칙에 준해서 노력하시라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구요. 그래야 유의미한 개선이라는 것이 생기는 거죠. 감사합니다.
성악은 얼굴 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코로 뺴라. 입으로 뺴라. 이런 국소적인 표현이 맞지 않습니다. 입으로 호흡을 뺴는 연습이 결국' 마스케라로 소리 내라'는 말과 같습니다. 성악은 입이 두개입니다. 마스케라와 진짜입. 입과 인중 포지션의 성구가 완성되면 자동으로 2옥타브 높은 마스케라 성구와 연결됩니다.
입천정의 정가운데를 진동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사실 혀는 완전히 입천정 모양과 똑같이 붙어 있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침을 꿀떡 삼켜 보세요. 그때 혀모양 대로 붙이고 있으면서 그 좁은 틈으로 호흡을 보내시다가 성대 진동만 주셔도 이빨/치경/인중/입천정 순서로 떨립니다. 이 진동감이 항상 유지된 상태로 노래를 해야 저/중/고음이 모두 가능합니다. 입을 안벌리 상태로 노래하는 거죠.. 말이 안되는 것 같지만 복화술로 노래하는 경우도 있구요.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어설프게 입을 벌리는 것 보다 확실이 입에 혀를 붙이고 있어서 압력과 진동이 빠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 말씀을 듣고서 고음이 나오는듯 합니다. 저는 노래방 20년 넘게 다니면서 제 노래를 키웠읍니다.근데 이제 조금씩 알아가고 있읍니다 ,,감사합니다 최고의 강의에요
노래를 잘하는 과정은 끊임없는 노력과 인내의 고통입니다
특히 노래를 잘하려면 반드시 녹음하고 들어보세요 꼭꼭꼭~~~
당신은 미치셨어요.... 최고...정체가 뭡니까?
대박이네요 제가기다렸던 영상이 드디어올라왔네요^^
그 동안 발성연습하면서 해답을 못 찾아 답답했는데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디 선생님
설명이 정말 좋아요 감사합니다
@@pgmwisdo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설명도 너무 좋고 자막도 참 재밌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번영상 대박입니다^^
감사합니다.
굉장히 흥미롭게 봤습니다. :)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우와 이런고퀼의 영상이!! 너무잘봤습니다
@@귄펭-z4g 감사합니다.
어떤 강의에서는 혀를 내려서 소리가 빠져나올 공간이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내용과 비교하면 정반대으, 이야기인데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까요?
사람마다 다릅니다. 생김새,말하는 습관 등등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도 정석은 혀를 붙이는 겁니다.
왜냐하면 소리라는 것은 호흡이 조음기관을 만났을 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입술/혀/구개/연구개/목젖이/성대가 대표적 조음기관인데
입을 벌리고 있으면 성대를 제외한 모든 조음기관이 오픈된 상태가 됩니다.
결국 성대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나쁜 습관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조음 기관과 호흡이 만나는 소리가 바로 '자음'입니다.
그러니까 붙이고 시작해야 하는 거죠.
다만 열고 하는 경우는 이미 좋은 습관이 몸에 충분히 붙은 분이거나
호흡만으로도 발성을 자유자재로 하실수 있는 고수 단계가 되면 상관 없습니다.
대체로 태생적으로 발성이 좋은 분들이 입을 크게 벌리고 혀를 아래에 두고
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처럼 처음 부터 못하는 사람의 심정을 모르죠.
원래 그냥 하면 되는 건데 유난 떤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ㅎㅎ
저는 천재도 아니고 애초 잘 하지 못하는 사람이므로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원칙에 준해서 노력하시라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구요.
그래야 유의미한 개선이라는 것이 생기는 거죠.
감사합니다.
@@biz4048 와우 .. 감사합니다
음악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
혹시 선생님께 드리고 싶은 개인적인 질문들이 몇가지 있는데 이메일을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zerosharp@naver.com 입니다.
❤❤❤❤❤❤❤❤❤❤
선생님 그러면 이방식으로 연습은 어떤식으로 하면 되나요??
제 영상을 자세히 보시면 다 나와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왜 인간은 쉽게 좋은 소리를 내게 안 만들어 졌을지 궁금하네요.ㅎㅎ
사람이 말을 하면서 후두가 내려간거죠. 말을 하면서 뇌가 커집니다. 그래서 비강이 다른 동물에 비해 좁아져꾸요.이빨도 못생겨지고
음식물이 폐로 들어가는 위험도 생겼습니다. 그래도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은 하늘이 주신 축복입니다.
감사합니다.
@@biz4048 좋은 말씀이네요. 저도 감사합니다.
그럼 소위 말하는 비강공명은 무엇인가요
입을 닫고 코로 숨을 쉬면서
코 바람으로 허밍하시면 비강 공명입니다.
입으로 허밍하면 구강 공명이죠.
코와 입으로 호흡을 하시 잖아요.
어느쪽으로 할지는 본인이 결정하는거죠.
노래 발성은 각자의 결정과 습관으로 합니다.
스으~~ 하는걸 가성으로 빠져도 계속연습하는건가요?
호흡연습이지 소리 연습아닙니다.
연습도 안됐는데 소리 내면 잘 안되겠죠. 치경과 절치공 진동감을 느끼눈게 포인트입니다.
중심잡는 연습입니다.
중심 잡힌 소리가 여리게 나는 것이 가수가 내는 가성입니다. 소리 내지 마시고 호흡연습하세요.바로 안됩니다.
D tambah translate bahasa Indonesia dong pleas
oh.. I'm really sorry. I don't know how to do it.
혹시 이승철 말리꽃 에도 이 발성 적용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이 발성 많이 따라하고 연습하고 어느정도 깨달음도 느끼려고 하는중인것 같은데 말리꽃 노래만 불러보면 고음파트 어떻게 불러야하는지 모르겠어요…
모든 노래에 적용됩니다.잇몸과 인중이 떨려야 됩니다. 혀는 절대 때지 마시고요. 고음에 바로 적용하시기 힘들어요. 저음 부터 인중 진동감을 느끼시면서 하셔요.
영상 보면서 실시간 댓글 중입니다. 그림으로는 호흡이 입으로 빠지는 것처럼 보이는데 혹시 코로 내보내야 하나요??
음 입과 코로 소리를 모은다.. 상하 발란스.. 호흡이 폐에서 기관을 통해 올라가서 입을 통해 나오고(아래에서 위), 또 1번 경추에서 상악으로 올라온 호흡이 비강을 돌아 코로 나오는게 맞나요?(위에서 아래)
성악은 얼굴 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코로 뺴라. 입으로 뺴라. 이런 국소적인 표현이 맞지 않습니다.
입으로 호흡을 뺴는 연습이 결국' 마스케라로 소리 내라'는 말과 같습니다.
성악은 입이 두개입니다. 마스케라와 진짜입.
입과 인중 포지션의 성구가 완성되면
자동으로 2옥타브 높은 마스케라 성구와 연결됩니다.
스케일연습이 이거군ㅇ
스케일 아닙니다. 사람이라는 악기의 진동 과 위치 파악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9:55 정말 속시원 소리 해주셨네요~ 1년 364 일 현충일 빼고 하루도 안쉬고 노래한적도 있는데 ... 정말.. 앝은 경험으로 스스로 보컬의 대가가 되있는 어린 친구들 보면 ... 답답합니다.... 그타가 말하면..꼰대 소리들을테고...
ㅎㅎ
혀를 막는다고 하셨는데 정확한 각도와 포지션 알 수 있을까요?ㅜㅜ
입천정의 정가운데를 진동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사실 혀는 완전히 입천정 모양과 똑같이 붙어 있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침을 꿀떡 삼켜 보세요.
그때 혀모양 대로 붙이고 있으면서 그 좁은 틈으로 호흡을 보내시다가
성대 진동만 주셔도 이빨/치경/인중/입천정 순서로 떨립니다.
이 진동감이 항상 유지된 상태로 노래를 해야 저/중/고음이 모두 가능합니다.
입을 안벌리 상태로 노래하는 거죠.. 말이 안되는 것 같지만
복화술로 노래하는 경우도 있구요.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어설프게 입을 벌리는 것 보다
확실이 입에 혀를 붙이고 있어서 압력과 진동이 빠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biz4048 먼가 코도 울리는거같고 코가 간지러운데 잘못된건가요?
@@ehdbs0202 매우 매우 잘 하고 계신 겁니다. 그 진동감이 있어야 나중에 고음이 됩니다.
중저음이 안되면 고음이 안납니다. 집지을 떄 바닥 공사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iz4048와..감사해요..!!!
소리가 코뒤로 당겨지는게 맞나요?
당기는 없습니다. 그냥 날숨쉬면 됩니다.끝까지
@@biz4048 감사합니다. 날숨 쉬면서 소리가 경구개를 때리는게 맞다고 봐야할께요.
노래강의 유투버들 거의 사기꾼임
혹시 어떤일 하시는 분이신가요 트레이너이신가요?
@@거북이-i4e 세종대왕을 존경하는 발성 독학생입니다.
포켓몬 트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