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 (EMF)의 위험가늠성에대해 잘 모르는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서 전기기사는 아니지만 제가 들은 정보몇을 여기에 반영합니다. 먼저 none-ionizing EMF를 볼때 간단히 4종류의 유해파가 있음을 아셔야하며 이들은 각기다른 미터들로서만 측정하실수있고 한두가지 방법만으로 모두 차단할수는 없습니다. 1. Low Frequency Magnetic Field (예, 60Hz의 자기장), 권고량은 < 1 mG, 차단 힘듬 2. Low Frequency Electric Field (예, 60 Hz의 전기장) 권고량은 < 5 V/m, 차단 쉬움 3. Radio/Microwave Frequency (예, 2.4 GHz) 권고량은 < 0.001μW/cm2 or < 0.06 V/m, 차단 좀힘듬 4. Dirty Electricity (~ 2 - 200 kHz, induced) 권고량은 < 50 GS, 차단 쉬움 (filter 사용) 잘 모르신다거나 미디아에서 괞찬을거라고해서 외면하지 마시고 인터넷을 통해서 정보수집하셔서 가족과주위분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세요. 예로,북미나 한국에서는 자기장이 833 mG 이하면 괞찬다고 하나 캐나다의 230kV고압선 바로밑에 서서 자기장을 재보니 25 mG정도 이더군요. 아무도 230 kV 고압선밑에 집을짓고 사실분은 없겠죠? 스마트 폰도 180 μW/cm2 (26 V/m) 이상까지도 냬지요. earphone사용도 earphone선 자체가 안테나 역활을 하므로 대신 스피커를 사용하세요. 거리가 멀어질수록 급속히 떨어지니까요. SAR기준은 장기간의 인체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기준이며 SAR로만 기준을 맟추면 위험하지요. 전자레인지도 여러 유해파들을 배출하는데 사용시 자기장은 1 - 2m 떨어지면 되지만 microwave파는 4 - 5m 정도 떨어져야 하니 5m 밖에 있으면 걱정이 줄지요. 특히 어린아이들을 wi-fi, 무선전화, 스마트 폰, Laptop, 전자레인지등 각종 가전제품들에서 나오는 다양한 무선 microwave파 로부터 보호하세요. 유럽 몇나라의 기준은 한국에 비해 아주 낮다고 들었습니다. 미터를 사용하시면 여태 볼수없었던 전자파위험을 직접보고 가끔 깜작 놀라게되는데 구입시 미리 뭘 원하시는지를 사전에 공부하셔야합니다. 북미 website엔 많은 정보가 있으니 영어가 가능하신분들은 EMF danger 에대해 찾아보세요. 참고로 위에쓴 권고량은 대체로 SBM-2008 BUILDING BIOLOGY EVALUATION GUIDELINES for sleeping area 를 인용했습니다. 오늘의 저희는 예전 자연상의 전자파 (MF and RF)보다 10만배이상 노출되있스니 조심하시는게 현명하겠죠? 전자파에대해 좀더 관찰하시고 건강하세요.
무선기지국의 세기 전기장으로 측정한 것이지 자기장의 강도M/T는 안나오네요? 자기장의 세기가 더 무서운건데..왜 전자파가 전기장과 자기장으로 나뉘는데 전자파만 측정하는가요? 옥탑위에 바로 설치된 무선기지국의 아래층에소 자기장의 세기를 재면 특정지역(기지국 바로 설치 위 장소)에서 곳곳이 기준치 83MT를 훨씬 넘어선 140~240MT 까지 나오는데요? 이건 뭐죠?
전자파 (EMF)의 위험가늠성에대해 잘 모르는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서 전기기사는 아니지만 제가 들은 정보몇을 여기에 반영합니다.
먼저 none-ionizing EMF를 볼때 간단히 4종류의 유해파가 있음을 아셔야하며 이들은 각기다른 미터들로서만 측정하실수있고 한두가지 방법만으로 모두 차단할수는 없습니다.
1. Low Frequency Magnetic Field (예, 60Hz의 자기장), 권고량은 < 1 mG, 차단 힘듬
2. Low Frequency Electric Field (예, 60 Hz의 전기장) 권고량은 < 5 V/m, 차단 쉬움
3. Radio/Microwave Frequency (예, 2.4 GHz) 권고량은 < 0.001μW/cm2 or < 0.06 V/m, 차단 좀힘듬
4. Dirty Electricity (~ 2 - 200 kHz, induced) 권고량은 < 50 GS, 차단 쉬움 (filter 사용)
잘 모르신다거나 미디아에서 괞찬을거라고해서 외면하지 마시고 인터넷을 통해서 정보수집하셔서 가족과주위분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세요.
예로,북미나 한국에서는 자기장이 833 mG 이하면 괞찬다고 하나 캐나다의 230kV고압선 바로밑에 서서 자기장을 재보니 25 mG정도 이더군요. 아무도 230 kV 고압선밑에 집을짓고 사실분은 없겠죠? 스마트 폰도 180 μW/cm2 (26 V/m) 이상까지도 냬지요. earphone사용도 earphone선 자체가 안테나 역활을 하므로 대신 스피커를 사용하세요. 거리가 멀어질수록 급속히 떨어지니까요. SAR기준은 장기간의 인체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기준이며 SAR로만 기준을 맟추면 위험하지요. 전자레인지도 여러 유해파들을 배출하는데 사용시 자기장은 1 - 2m 떨어지면 되지만 microwave파는 4 - 5m 정도 떨어져야 하니 5m 밖에 있으면 걱정이 줄지요. 특히 어린아이들을 wi-fi, 무선전화, 스마트 폰, Laptop, 전자레인지등 각종 가전제품들에서 나오는 다양한 무선 microwave파 로부터 보호하세요. 유럽 몇나라의 기준은 한국에 비해 아주 낮다고 들었습니다.
미터를 사용하시면 여태 볼수없었던 전자파위험을 직접보고 가끔 깜작 놀라게되는데 구입시 미리 뭘 원하시는지를 사전에 공부하셔야합니다. 북미 website엔 많은 정보가 있으니 영어가 가능하신분들은 EMF danger 에대해 찾아보세요.
참고로 위에쓴 권고량은 대체로 SBM-2008 BUILDING BIOLOGY EVALUATION GUIDELINES for sleeping area 를 인용했습니다. 오늘의 저희는 예전 자연상의 전자파 (MF and RF)보다 10만배이상 노출되있스니 조심하시는게 현명하겠죠? 전자파에대해 좀더 관찰하시고 건강하세요.
내용 잘 봤습니다.
우리나라도 글의 권고량은 힘들것 같고 유럽 수준의 전자파 유해기준을 제정
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자기장 2mG 전기장 10V/m 정도가 적당해 보입니다.
전기장판에서 자면 몸이먼저 느껴짐니다.
못느끼는 분들은 동의하지 못하겠죠.
발암위험도 있으니 멀리하는게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온돌판넬을 사용하고 있는데, 전기장판 종류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어 아쉽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다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앞으로 더욱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시대가 될것이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전기장판이 제일 위험 합니다.
전기장판을 작동하지 않고 플러그를 꽂아만 둬도
엄청난 전자파가 방출 됩니다.
저는 전기판넬 사용하다가 이불이 탔던 경험이 있어요~
유럽에서는 10V/m를 기준으로 하고 있구만 우리 전파 연구원의 59V/m 는 누가 만든 기준인지?
영상에 나오는 세파 전자파 필터기 어떤가요? 실제로 효과 있나요??
9:02 "커피나 디젤 연료등과 같은 수준의 발암가능물질"??? 커피가 발암가능 물질이에요??
무선기지국의 세기 전기장으로 측정한 것이지 자기장의 강도M/T는 안나오네요? 자기장의 세기가 더 무서운건데..왜 전자파가 전기장과 자기장으로 나뉘는데 전자파만 측정하는가요? 옥탑위에 바로 설치된 무선기지국의 아래층에소 자기장의 세기를 재면 특정지역(기지국 바로 설치 위 장소)에서 곳곳이 기준치 83MT를 훨씬 넘어선 140~240MT 까지 나오는데요? 이건 뭐죠?
와이파이 공유기 전자파 차단제품을 구입했는데 0입니다 , 여기에 관심 갖는것 보다 잘먹고 운동 열심히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