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특집 다큐 "자신있나? 속지않을? 딥페이크!" [풀영상] | (KBS 24.04.02)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8 лют 2025
- ■ 일주일 동안 100만 회 학습한 딥페이크
딥페이크, 언제부터인가 곧잘 들리는 단어다. AI에 의한 '딥러닝(DeepLearning)'과 가짜라는 의미의 '페이크(Fake)'의 합성어이다. 글자 그대로 AI로 누군가의 얼굴을 학습해 영상에서 바꿔치기 해 버린다는 말이다.
성적 영상에 다른 사람의 얼굴을 합성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 이 기술은 AI의 고도화와 더불어 점점 정밀도를 더해갔다. 다큐프로그램에 사용할 딥페이크를 만드는 과정에서 담당 직원은 AI로 한 사람의 얼굴을 학습하는 정도를 "100만 회"라고 말했다.
인물의 영상을 4천여 장의 사진으로 나누고, 그 세밀한 변화를 일주일 동안 100만 회가량 자동 학습시켜 딥페이크를 만든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나올 수밖에 없는 이야기가 "이러면 속을 수밖에 없잖아"이다.
■ 딥페이크 모두 맞춘 학생은 고작 7%
실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도 비슷했다. 6개의 인물 영상에 4개의 딥페이크물을 섞어 가짜 인물을 골라달라고 했는데, 39명 가운데 딥페이크 인물 4개 모두를 골라낸 사람은 불과 3명에 불과했다. 그것도 이 중에 가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집중해서 본 결과다.
"의식하지 않고 유튜브에서 보게 되면 아마 찾기 어려울 것 같아요. 진짜인지 가짜인지 의미를 두지 않고 보게 되니까"
■ 속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속아서는 안된다.
올해는 전 세계 주요 국가의 선거가 몰려 있는 슈퍼 선거의 해다. 76개국 42억 명이 선거를 치르는 걸로 추산된다. 그리고 그 선거 논란의 한복판에 '딥페이크'가 자리 잡고 있다.
이미 튀르키예, 슬로바키아 등의 선거에서는 선거 막판 딥페이크 물이 선거 결과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 대선에서는 바이든과 트럼프 등을 대상으로 한 딥페이크물이 심심치 않게 나돌고 있다. 얼굴뿐 아니라 목소리까지 똑같다.
"너무나 그럴 듯하고, 그럼 내 생각이 맞았구나라고 이것들을 더 쉽게 전파할 수 있게 되는 거죠.(오세욱 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원)"
올바른 한 표를 위해 더욱 유의해야할 속아서는 안되는'딥페이크'. KBS특집 다큐를 통해 그 실상과 위협을 만나볼 수 있다.
취재기자: 이승철
촬영기자: 신봉승
영상편집: 안영아, 차인희
자료조사: 이재승, 황현비
연출: 이종현
조연출: 최명호
방송예정일: 2024년 4월 2일(화) 밤 10시 5분 KBS 1TV/ 유튜브
#선거 #딥페이크 #총선 #AI #딥페이크실험 #410총선 #바이든 #트럼프 #유튜브 #페이스스왑 #deepfake #faceswap
'시사기획 창' 홈페이지 news.kbs.co.kr...
유튜브 / @kbssisa
페이스북 / changkbs
WAVVE '시사기획 창' 검색
해당 영상은 자막 오류를 바로잡아 수정본을 재업로드 했습니다.
소라ai까지나온 2024 4월의 최신영상이네요! ai소식은 계속 업데이트해주세요!
이제는 보는 것도 못 믿는 세상이네.
수영아나님 응원해요 ❤
몇 년 뒤엔 정말 혼돈스러울듯.. 그쯤 되면 이런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나온 모든 사람들이 AI가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을지.. 걱정스럽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그것은 매우 유익한😂😂😂
모든지간에 악한 인간들때문에 문제가 생기지..
학교에서 보라는데 너무 길어요ㅠㅠㅠ.
단축본 만들어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민겸이 바보
민겸겸이
민겸아 심심해
태민이 개잼민이
ㅎㅎ
선거뒤에 딥페이크란 영상물이 더 많이 올라오는게 아닐까? 란 의심이 되는건 왜 일까? 물론 요즘 급속도로 너무 발전하기에 따라가지 못하는것들이 더 많기에 심각한 문제란 것은 알고있지만.. 내 개준 신뢰를 잃은 kbs가 지금 이 시점에 이런 방송을 특집방송을 한다?
혹시라도 본투표후를 생각해 이런 방송을 내보내서 밑밥을 깔아두고 있는게 아닌걸 바란다..
이젠 돌아가는 수순이 눈에 보이는건 내 눈뿐인가? ㅋㅋㅋㅋ
손흥민이 광고도 하던데 주식
어이없네요. 보이스피싱도 못잡는다면서...방안을 만들고 기술을 유포하는지...아님 돈벌려구 보안기술은 숨기려나...중국과 미국은 책임과 의무를 버린 것이다. 생명의 실존은 믿음인데 과연 향후 인간이 느껴야하는 상실감이 무섭다
딥페이크 기술을 나라에서 배포하나요? 당장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을것같은데
말세다~
너무 길어서 지루해요
세상이 미쳐돌아간다
너무긿어요
아들교육 똑바로 시켜라!!!!! 레알 역겨움 🤢🤮🤮🤮🤮
해결방법 : 사기꾼을 전부 죽이면 됨
사회비용 부담을 극단적으로 줄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