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이 문제를 항상 고민하고 있는데 제대로 답변을 잘 못 얻었었죠. 저는 지금은 단백질 60g 정도(몸무게에 1g)로 먹고 있어요. 솔직히 신장병 환자치고는 많이 먹는 편이죠. 신장병 생긴 이후로 저단백도 하고 체중도 10kg정도 줄이긴 했는데 저단백과 다이어트가 몸의 회복력을 너무 떨어뜨려서 너무 힘든데도 불구하고 결과(단백뇨 수치)가 좋아지지도 않아서 이건 아니다 싶어서 그만뒀습니다. 고생한만큼 결과가 좋아야 하는데 안 좋으니 우울증이 오더라구요. 그래도 염분은 많이 줄였고, 체중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고강도 웨이트를 하고 있어서 단백질을 너무 제한 안 하는 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체감상으로는 단백질 섭취량하고는 별 차이 없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또 모르는 거니... 너무 과도하게 먹지는 않으려고 주의하긴 합니다. '주치의와 상담하세요'라는 말은 너무 어려워요. 시간을 안 내주거든요. ㅋㅋ 차라리 그들의 시간을 돈을 주고 사서 상담을 좀 길게 받아보고 싶기도 합니다. 뭔가 물어보면 진짜 싫어하는게 눈에 보입니다. 너무 불친절해요. 신장내과는 동네 병원도 없어서 큰 병원을 갈 수 밖에 없는데, 큰 병원은 그게 더 심한것 같아요. 아마 찾아가신 분도 그래서 찾아갔다고 생각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매번 너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진짜 의사! 조동혁 의사님! 반갑습니다! 사랑합니다! 짐작하시는 바와 같이 한국 의사들 money, income 때문에ㅠㅠ 이것 저것 검사하고 수치에 따라 처방하고......심지어 검사 결과에 따라 어떻게 관리하라는 지침도 없습니다. . 그래서 병원 안 가고 혼자 공부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70세 당뇨 5년 차) 선생님 말씀을 거의 이해합니다. 하하하~ 오래 전부터 구독하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늘도 좋은 날 되십시오.
일단 신장만 보호하려다 신체ㅡ전체가 영양실조가ㅡ되는 건 더 큰 손실이라는 말씀으로 이해했슴니다 물론 다른 질병, 놔졸중 우려 등의ㅡ여러 변수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한다는 것 결론 지나친 단백질로 나쁘고 너무 제한된 단백질도 나쁘고 어느 선에서 먹어야할지 결정이 참 어렵긴 합니다
영상과 관련없는 질문입니다 제가 작년에 당뇨판정을 받고 현재 6개월째 인데요 공복혈당 (80대)및 당화혈색소(5.1)는 정상으로 잘 조절이 되고 있습니다. 궁금한건 가끔 점심때, 저녁때도 혈당을 체크하는데.... 식전 혈당이 아침보다 대략 10정도 높게 나오더라구요. 90대에 나오거나 가끔은 100을 넘기는 경우가 있죠 이런경우 문제가 될까요?
구독중인 사람입니다 선생님 저는 몇년동안 다닌병원에서 피검사를 다했는데도 불구하고 신장 나빠진걸 체크를 못 하더라고요 단백뇨도 몇년전 검사 에서 나왔에도 불구하고 코멘트 자체를 안합니다 그냥 다 괜찬다고만 합니다 이럴때 누굴 믿어야 하나요? 참고로 몇년전 피검사 건강보험공단 검진등 에서 신장이 나쁜데도 코멘트를 안합니다 지금 질병 이 당뇨가있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수면무호흡증이 있어요. 전 san Bernardino 살고 있어요. La쪽에 이분야 전문의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름대로 알아봤는데 소득이 없어서 선생님께 도움을 청합니다. 오래전에 선생님한테 진료받았었고요 지금은 선생님이 멀어서 가까운 동네 다니고 있읍니다. 꼭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선생님 요즘 제가 후회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 환자분과 거의 비슷한 케이스입니다. 13년전iga3진단. 여과율은90정도 였는데 2.3년안에 70대로 떨어졌고 지금은 60대로 유지 중입니다. 처음 진단받고 선생님께서 저단백해라. 밥에 콩 조금 들어있는 정도는 먹어도 된다고 하셔서 그이상 먹으면 안되는줄 알고. 거의 고기 안먹었고 계란도 안먹었습니다. 13년이 지난 지금은 키도 작아졌고 골다공증에 근육이 다빠지고 무기력증도 있습니다. 요즘은 아침에 계란 한개먹고 고기도 가끔 먹습니다. 저단백으로 고기는 조금씩 먹어라고 했다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오늘 선생님 강의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이 문제를 항상 고민하고 있는데 제대로 답변을 잘 못 얻었었죠.
저는 지금은 단백질 60g 정도(몸무게에 1g)로 먹고 있어요. 솔직히 신장병 환자치고는 많이 먹는 편이죠.
신장병 생긴 이후로 저단백도 하고 체중도 10kg정도 줄이긴 했는데 저단백과 다이어트가 몸의 회복력을 너무 떨어뜨려서 너무 힘든데도 불구하고 결과(단백뇨 수치)가 좋아지지도 않아서 이건 아니다 싶어서 그만뒀습니다. 고생한만큼 결과가 좋아야 하는데 안 좋으니 우울증이 오더라구요. 그래도 염분은 많이 줄였고, 체중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고강도 웨이트를 하고 있어서 단백질을 너무 제한 안 하는 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체감상으로는 단백질 섭취량하고는 별 차이 없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또 모르는 거니... 너무 과도하게 먹지는 않으려고 주의하긴 합니다.
'주치의와 상담하세요'라는 말은 너무 어려워요. 시간을 안 내주거든요. ㅋㅋ 차라리 그들의 시간을 돈을 주고 사서 상담을 좀 길게 받아보고 싶기도 합니다. 뭔가 물어보면 진짜 싫어하는게 눈에 보입니다. 너무 불친절해요. 신장내과는 동네 병원도 없어서 큰 병원을 갈 수 밖에 없는데, 큰 병원은 그게 더 심한것 같아요. 아마 찾아가신 분도 그래서 찾아갔다고 생각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매번 너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진짜 의사! 조동혁 의사님! 반갑습니다! 사랑합니다!
짐작하시는 바와 같이 한국 의사들 money, income 때문에ㅠㅠ
이것 저것 검사하고 수치에 따라 처방하고......심지어 검사 결과에 따라 어떻게 관리하라는 지침도 없습니다. .
그래서 병원 안 가고 혼자 공부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70세 당뇨 5년 차)
선생님 말씀을 거의 이해합니다. 하하하~
오래 전부터 구독하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늘도 좋은 날 되십시오.
일단 신장만 보호하려다 신체ㅡ전체가 영양실조가ㅡ되는 건
더 큰 손실이라는 말씀으로 이해했슴니다
물론 다른 질병, 놔졸중 우려 등의ㅡ여러 변수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한다는 것
결론 지나친 단백질로 나쁘고 너무 제한된 단백질도 나쁘고
어느 선에서 먹어야할지 결정이 참 어렵긴 합니다
초반 국내의사들 변명은 절대 동의못합니다.
첫 당뇨 확진 시 의사의 방치 덕분에 10년 동안 당뇨를 키웠죠.
물론 조선생님 같은 훌륭한 분 덕분에 지금은 정상 혈당으로 관리하고 있음은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저에게는 도움이 많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다양한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정보 늘 감사드리고있습니다.😊
오늘도 수고하십니다^^
듣던중 정말 반가운 소식 감사합니다 신장 때문에 단백질 섭취 고민 많이 하고 섭취량 줄이니 몸 근육이 많이 줄어 적정 했었습니다
신장병환자로서,유튜브로서나마 선생님을
뵙게된게,너무 행운
입니다!!!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선생님 늘 감사 합니다 .~~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받고 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오❤❤❤
오늘도 명강의 잘 들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조동혁선생님 좋은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
전 텍사스주에 살고 있읍니다 전 Type 2 Diabetic 이고 약도 복용하고 있구요 나의 주치의 는 탄소함과 단백질과 함께 먹으라고 합니다.
늘 성의로 강의해 주시는 Good&Best Dr!
역시 최고의 강의!!!! 다 편히 이해 죔....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77살 남성입니다
여과율43, 3기입니다
음식 가릴것 도
여러가지 다르고 아직은 크게걱저할일이안이라고도 합니다.
바쁘시더라도 지도부탁드립니다
선생님 멋지십니다
먼곳에 들려주는 의료정보
옛날부터 잘듣고있어요
진료보시느나 힘든데ㆍ
유트브를 찍으시니 얼마나
피곤하실까요? 화이팅🎉
미국에 계시는군요~^^
존경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잘 보고 있습니다 도움이 많이되고 있고 참고 하겠습니다
,LA 에계시는 병원 이시군요 너무 생생 하게 하시니 국내 에서 하시는것 같아요 너무좋은 정보에 귀기우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장내과 의사님들이나
신장환자의 식단을보면 신장이 나쁜환자라고만하는데 신장병 몇기나
여과율 수치몇이하라고 정확히 지침을 내려 말씀 해 주시면
좋겠읍니다
정말감사합니다
저도 신장이 한쪽은
정상이고 한쪽은
쪼그라졌다고
합니다 한쪽신장도 조금 않좋으니 조심하라고 하니 어떻게 할건가, 했는데 박사님 말씀을 들으니 마음이 인전이 됩니다
가끔 입원을 하는 입장입니다
당뇨로 단백뇨가 나오는건지
신장이 나빠서
나오는건지
잘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과 관련없는 질문입니다
제가 작년에 당뇨판정을 받고 현재 6개월째 인데요
공복혈당 (80대)및 당화혈색소(5.1)는 정상으로 잘 조절이 되고 있습니다.
궁금한건 가끔 점심때, 저녁때도 혈당을 체크하는데....
식전 혈당이 아침보다 대략 10정도 높게 나오더라구요. 90대에 나오거나 가끔은 100을 넘기는 경우가 있죠
이런경우 문제가 될까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근육운동을 하면 체단백 분해를 막기 위해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될 거 같은데 많이 말고 정상인에 준해서 섭취하면 맞을까요??
얼마나 답답하셧으면 멀리 미국까지 진료를 가셨을까 안타깝네요. 잘 찾아보면 대학병원에서 오랜기간 근무하다가 개인병원 오픈하신 교수님들 많아요. 개원하신 경우에는 대학병원보다 조금 더 자세하게 상담 가능하더라구요.
혹시 그런병원아시면 부탁드려요
LDL 수치가 162 이라고 스타틴 약을 처방해 주셨는데, 스타틴 약 부작용이 염려되서 안먹고 있어요.. 꼭 먹어야 되나요?
아직 고협압은 전혀 아니고, 혈당도 공복혈당이 105 정도, 사구체가 61% 라고 합니다.
구독중인 사람입니다
선생님 저는 몇년동안 다닌병원에서 피검사를 다했는데도 불구하고 신장 나빠진걸 체크를 못 하더라고요 단백뇨도
몇년전 검사 에서 나왔에도
불구하고 코멘트 자체를 안합니다
그냥 다 괜찬다고만 합니다
이럴때 누굴 믿어야 하나요?
참고로 몇년전 피검사 건강보험공단 검진등 에서
신장이 나쁜데도 코멘트를 안합니다
지금 질병 이 당뇨가있습니다
저도 그래요 거품뇨 본지 9개월인데 수없이 소변검사해도 이상없다하나 체중은 빠지고 기력도 없는데 호소해도 환자취급도 안합니다 이럴땐 어찌해야할지, ,
저도 조닥터 같은분께 달려가고 싶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수면무호흡증이 있어요. 전 san Bernardino 살고 있어요. La쪽에 이분야 전문의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름대로 알아봤는데 소득이 없어서 선생님께 도움을 청합니다. 오래전에 선생님한테 진료받았었고요 지금은 선생님이 멀어서 가까운 동네 다니고 있읍니다. 꼭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호흡기 내과 전문의가 합니다. 제가 San Bernardino주위에 의사는 몰라서 아무래도 집근처에 계시는 주치의 선생님께 상의를 하셔야 겠지요.
@@CharlesChoMD 감사합니다. 선생님
코피가 갑자기 잠자는중 한쪽코료나더니 이주일동안 여러번 펑펑나왔습니다 외그럴카요 당이 좋아저 당요약끈은지 삼개월 댔습니다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대학병원 에서 신부전3기라고 말을 하더라고요 몇년전 검사에서도 3기 수치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말 자체를 안합니다
신부전이 뭔가요?
@@윤미선-f2k
만성 신부전요
한국말로 ???
강의만 듣고 원장닝 한테 치료못하는게 아쉽네요
고혈압,통풍이 있는 상태에서
신장이 안좋습니다.
통풍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제한중인데,어느정도 제한해야하는지
여쮭고 싶습니다.
당뇨있고 고혈압 있고 심장대동맥 호흡기치료중 인데 소변에 거품이 많은데 고기랑 탄수화물(곡물)조절해야 하나요?
올수있는 당뇨후유증은 다 와있는 상황
🙌🙌🙇♀️🙇♀️🙇♀️
만성콩팥병3기는 칼륨섭취를 얼마나 해야할까요?
환자마다 상황이 달라서 담당의와 피검사후 상의하시면 됩니다.
선생님 요즘 제가 후회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 환자분과 거의 비슷한 케이스입니다.
13년전iga3진단. 여과율은90정도 였는데 2.3년안에 70대로 떨어졌고
지금은 60대로 유지 중입니다.
처음 진단받고 선생님께서 저단백해라. 밥에 콩 조금 들어있는 정도는 먹어도 된다고 하셔서 그이상 먹으면 안되는줄 알고. 거의 고기 안먹었고
계란도 안먹었습니다. 13년이 지난 지금은 키도 작아졌고 골다공증에 근육이 다빠지고 무기력증도 있습니다.
요즘은 아침에 계란 한개먹고 고기도 가끔 먹습니다.
저단백으로 고기는 조금씩 먹어라고 했다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오늘 선생님 강의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정상 수치가 크리아티닌 6,2 사구체여과율 100 은 정상인가요?
병원 측정방법에따라 조금씩 다른것 같습니다. 0.5~1.4가 정상입니다
여과율은 60이상을 정상으로 봅니다.
단백질은 신장에 상극입입니다. 하루 적정량을 드세요. 순수 단백질 리밋 40g.
순수 리밋 단백질이 뭔가요?
저단백 0,55 정도
의사선생님들마다 의견들이 다를수도 있겠지만 저는3기인데요
고기를 자주먹음 옆구리가 아픈데 며칠씩 가거든요
어떤분들은 3기됨 고기절대먹지 말라하고
또 어떤분은 하루필요한
단백질은 꼭 섭취하라고
하네요
뭐가 맞는말씀인지요~~
몇그램까지는 좀 그렇다 !!
환자마다 다르게 때문에
늘 좋은 정보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늘 건강 하십시오.
늘~~~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