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황토함에 유골을 담아 수목장에 모셨는데요 모실 때 유골함 뚜껑을 열어 윗부분에 흙을 넣고 일부 섞은 채 유골함을 안치하더라구요 (그런 다음 뚜껑을 다시 덮었었는지, 아니면 뚜껑을 연 채 위에 흙을 덮었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 무튼 이렇게 황토함에 모셨을 경우 자연 분해하는데 5년 정도가 걸릴까요..? 그 전까진 황토함이 분해되지 않고 온전히 유지될까요. 그럼 그 안의 유분도 흙 속에 스며들지 않은 채 그대로 보존돼있을 가능성이 높을까요..? 궁금한 맘에 여쭤봅니다 실은 수목장을 미리 둘러볼 상황이 아니었어서 아주 맘에 드는 자리에 모시진 못했거든요.. 추후에라도 더 좋은 자리로 모시는 게 가능한가 싶어, 그러기 위해선 황토함이 분해되기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알아두고 싶어 여쭤봅니다. 답변주심 감사하겠습니다.
00:46 "오늘의 주제 - 안장 방식 정리" 1:03 봉안묘, 봉안당에 안치하는 방법 4:00 석실을 만들지 않는 방식 4:16 마사토와 유분을 혼합하여 안장 6:26 한지를 사용하는 안장 9:26 나무목함, 전분함, 흙토함을 사용하는 안장 11:23 석실을 만드는 이유 12:36 석실을 만드실 때 주의 할 점 17:04 비용 21:16 마지막으로 꼭 드리고 싶은 말씀 !
안녕하세요 ! 바른 장례 이PD입니다 ^^ 말씀하신 부분은, 화장 유골을 봉안당 같은 형태가 아닌 "땅 속에 묻을 때에는 '유골함'으로 모시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봉안당이나 봉안묘가 아닌, 땅에 묻는 자연장의 형태일 때에는 목함이나 한지 등으로 자연으로 돌아가시는 것을 추천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1년전 집사람 집 근처 평소 좋아하는 밭 . 따뜻한 곳에 올리브 나무잎으로 감싸준후 자연장으로 따뜻하게 보내주니 마음 편해지네요.
덕분에 잘 보았습니다. 음택(묏자리, 납골묘, 납골당, 수목장, 이장, 등)은 수맥과 살기는 피하고 터(필지) 안에 명당 혈(穴)을 찾아 혈자리에 자리하면 좋습니다.(풍수지리 맥脈-저자)
나무목함 을 땅속에 묻고 왔어요 나중에는 흙처럼 분해(썩는다) 되는거 겠지요?
안녕하세요 바른장례 이PD입니다 ^^ 시간이 몇 년걸리긴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흙으로 돌아가는 것이 자연장의 취지입니다!
선생님
부모님을 선산 펑장묘에 합장하여 모섰는데 문의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메일 문의 가능할까요? 메일주소 좀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잘보고 갑니다
화장하지 않고 관을 그대로 매장하는 방식은 어디서 알아봐야 될까요?
안녕하세요~ 매장묘는 워낙 많이 알고 계셔서 따로 영상을 제작하지는 않았습니다. 첨부되는 홈페이지의 연락처로 문의해주시면 상담 받으실 수 있고, 추후에 영상 제작 회의 때 매장묘에 대한 논의를 해보도록 하곘습니다.
josephpeople.com
매장시 탈관해야
좋아요 탈관 안하고
그냥 쓰면 비오면
건수가 관에 침투
하면 배수가 안되고
고여 있습니다
2023년 12월 23일, 장제법이 바뀌어서
이제는 사망 시 화장 않고는 매장도 안 됩니다.
옛날같이 그냥 매장은 안 된다고 보시면 되요
저도 알고 싶지 않았어요.
올 1월에 친정어머니 돌아가셔서 우리 산소에 미리 석관으로 가묘까지 했었는데도 화장하고 매장했어요
증조부모,조부모님의 묘는 서로 옆에옆에 봉분묘로 되어있으며 전체평수는 20평정도됩니다.이자리에 위에 분들을 다시 화장후 유골은 유골함에 담아 가족 평장묘 형태로 만들고 싶은데요. (질문)여기에 떨어져계신 아버님의 유골도 화장후 함께 자리 잡아도 상관없는가요?
선생님, 황토함에 유골을 담아 수목장에 모셨는데요
모실 때 유골함 뚜껑을 열어 윗부분에 흙을 넣고 일부 섞은 채 유골함을 안치하더라구요
(그런 다음 뚜껑을 다시 덮었었는지, 아니면 뚜껑을 연 채 위에 흙을 덮었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
무튼 이렇게 황토함에 모셨을 경우 자연 분해하는데 5년 정도가 걸릴까요..?
그 전까진 황토함이 분해되지 않고 온전히 유지될까요.
그럼 그 안의 유분도 흙 속에 스며들지 않은 채 그대로 보존돼있을 가능성이 높을까요..? 궁금한 맘에 여쭤봅니다
실은 수목장을 미리 둘러볼 상황이 아니었어서 아주 맘에 드는 자리에 모시진 못했거든요..
추후에라도 더 좋은 자리로 모시는 게 가능한가 싶어, 그러기 위해선 황토함이 분해되기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알아두고 싶어 여쭤봅니다.
답변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진짜 전문가에. 알아보세요. 명당에 모셔야. 자손이. 발복을 받는 것입니다
선생님 선생님
저희 아버지 화장후 할아버지 묘앞에다 모셧습니다 석실을 만들지 않고 나무상자로만 모셧습니다... 혹시 제가 아버지 유골을 평생 보존하고 싶어서 다시 석실을 만들고 유골함에다 모시고 싶은데
혹시 건드려도 될까요 ㅜ??
그리고 비가오면 나무상자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 바른 장례 이PD입니다. 대표님께 여쭤본결과 석실로 다시 모시는건 당연히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나무상자는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연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나무상자로 모신 기간에 따라서 유골이 남아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른장례 아 ... ㅜ 혹시 그 기간좀 알 수 있을까요???
@@무야호-w7c 대답이 조금 늦었습니다 ^^ 5년 이상 소요된다고 합니다.
@@바른장례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죄송하지만 한가지만 더 여쭙고 싶은데 혹시 아버지 유골을 이장하고 싶으면 절차가 있을까요?? 아버지 생전에 가꾸시던 별장 마당 소나무밑에다가 모시고싶은데 ... 이렇게 해도 될까요?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개장후 화장하고 다음날 납골당에 가게될때
유골은 차에 보관하는지요? 집에 보관하는지요?
안녕하세요! 바른 장례 이PD입니다^^ 저희 채널에서는 집에 모셔도 괜찮다고 말씀을 드리는데요, 개인에 따라서 집에 유골을 싫어하시는 가족이 있으시다면 차에 모셔도 괜찮습니다.
00:46 "오늘의 주제 - 안장 방식 정리"
1:03 봉안묘, 봉안당에 안치하는 방법
4:00 석실을 만들지 않는 방식
4:16 마사토와 유분을 혼합하여 안장
6:26 한지를 사용하는 안장
9:26 나무목함, 전분함, 흙토함을 사용하는 안장
11:23 석실을 만드는 이유
12:36 석실을 만드실 때 주의 할 점
17:04 비용
21:16 마지막으로 꼭 드리고 싶은 말씀 !
석실
Good
20분40초 부분에서 설명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요
설명하시는 분이 ~권하지 않는다고 하시는데 뭘 권하지 않는다고 하신건가요?
화장 후 안장 할려고 할때 흙으로 돌아가실 수 있게 목함이나 한지 마사토로 안장 하는걸 추천 하시는 건지요?
안녕하세요 ! 바른 장례 이PD입니다 ^^ 말씀하신 부분은, 화장 유골을 봉안당 같은 형태가 아닌 "땅 속에 묻을 때에는 '유골함'으로 모시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봉안당이나 봉안묘가 아닌, 땅에 묻는 자연장의 형태일 때에는 목함이나 한지 등으로 자연으로 돌아가시는 것을 추천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한지에 사서 땅에 그냥 묻으면 언제쯤
몇년이 지나면 완전 자연으로 없어지나요
아~ 그렇구나 전분함이 자연분해되는데 5년걸리는구나
화장하고 바다.강.산에 뿌려라//자연으로
돌아가라//유골함은 글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