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코어랩 김승철사장님. 저는 얼마전 아이오닉6를 출고해 즐거운 전기차 생활을 하고있는 사람입니다. 먼저 아이오닉6 관련 정보 속 시원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차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가장 먼저 이 채널을 찾게 됩니다. 이번 영상도 보다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애쓰신 점 고생 많으셨고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미처 해결하지 못한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1. 고속도로에서 크루즈모드로 주행할 때 속도 감속 상황(ex 전방에 차가 있거나, 제가 직접 크루즈 설정 속도를 줄일 시)에서도 브레이크등이 들어올까요? 회생제동에서는 아예 액셀에서 발을 띄어야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데 크루즈모드에서는 애초에 액셀에 발을 올리지 않아서 궁금합니다. 2. 어디에선가 듣기로는 배터리 수명이 오래 가려면 배터리 잔량을 20%-90%선에서 충전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저도 파워큐브 이동형 충전기를 사용하는 입장이라 경부하시간 70% 충전은 불가해서요. 혹시 김승철사장님 고견은 어떠신지 여쭙니다. 너무 길고 귀찮은 댓글 죄송합니다. 다시 한 번 늘 감사합니다. 빗길 운전 조심하세요.
안녕하세요? 주신 2가지의 질문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1. 일단, 크루즈로 들어가면, 계기판에서 회생 제동의 단계 표시가 없어지는데요. 이게, 표시만 없애는 게 아니라, 크루즈가 작동 중일 때에는 단계 조절을 차가 스스로 바꾸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크루즈 작동 중에 감속하는 상황에서는, 회생 제동으로 감속을 먼저 시도하고, 더 강한 감속이 필요할 때, 브레이크를 가하는데요. 브레이크가 가해질 때, 브레이크 등이 켜질 것 같습니다. 저도 직접 검증해 보진 못했습니다. 2. 배터리는 전체 용량의 중간 구간에서 충전, 방전하는 것도 좋은데, 충전, 방전 구간을 짧게 하면 배터리 수명에 더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70%씩 사용하고 70%를 채워주는 것보다는 것보다는, 10~20%씩 사용하고 채워주는 식입니다) 그래서, 저는 목표 충전량을 80이나 90%로 해 놓고, 거의 매일 밤 파워큐브 이동형에 연결을 합니다. 처음에는 번거로웠는데, 지금은 적응이 되어서인지, 덜 번거롭게 느껴지네요. 빗길에 안전 운전하세요.
@@dongbaekjay아이오닉5고 장거리를 새벽이나 야간에 많이 다니는데 일단 hda2걸면 예를들어 내리막에 100km 유지하는 경우 시도때도 없이 브레이크등 들어옵니다. 이게 회생제동 일부단계에서 브레이크등이 안들어 온다고 위험하다는 여론이 일부 있었는데, 그것에 대한 업데이트 때문인지는 잘 몰겠습니다.
답답하네. 회생제동을 테스트하면서 오르막이라니..... 회생제동 테스트를 하려면 회생제동이 가능한장소에서 해야 제대로된 테스트 아닐가요.? 이미 다른분이 내리막에서 각 단계별로 테스트한 내용이 있지만 이번 테스트는 의미 없어 보입니다. 여러번의 회생제동 테스트결과 1단계가 가장 많이 충전되엇고. 내리막에서 회생제동이 높을수록 운전이 편하다는 장점. 에너지 총량의 법칙은 바뀌지 않습니다. 회생제동이 강하면 브레이킹 효과가 크지만 모터가 에너지를 회수하는 용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반면 1단계는 브레이킹이 약한만큼 공주거리가 길어져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충전시킵니다. 회생모터의 회전수가 아닌 회전력이라면 단계가 높을수록 많이 충전되겟지만 전기차에 사용되는 회생모터는 회전수에 영향이 큽니다.
3번이나 왕복 주행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내용인데 영상 잘봤습니다
실험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덕분에 궁금증 풀렸네요
감사합니다.
저 또한 궁금해서 시도해 본 것이기도 합니다.
전비 신경쓰지않고 자신의 편의에 맞게 적절히 쓰는게 맞는거네요~ 거의 차이가 없엉😂
잘봤습니다.
내연기관차 보다 악셀로 속도조절도 잘 되고 회생제동 충전도 되는 전기차 좋네요.
그래도 개인별 운전습관에 따른 연비변화는 존재 하겠지요. ㅎ 늘 궁금했던 사항인데..깔끔한 결론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 또한 실주행으로 차이가 생기는지 궁금했어서
시도해 보게 되었습니다.
궁금했는데 ㄱㅅ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화면을 멀티로 딱 보여주니 직관적인 비교가 되네요. 저도 이게 항상 궁금했는데 그냥 심적으로 고속도로/국도 뻥뚫린 길에서는 1단계나 크루즈, 고속도로/국도 막히는 구간과 시내에서는 스마트. 이런식으로 운행중인데 항속에서는 큰 차이가 없네요. 잘봤습니다. 와 근데 이게 1년전 거였네 ㅋ
감사합니다.
저도 궁금해서 해 보게 되었습니다.
차종은 SX2 코나 일렉트릭이었어요.
회생제동 0단계는 항속 주행이 아니라
속도 올렸다가 발때고 가다가 속도 올렸다가 반복하면 전비가 더 잘 나오는거 아닌가요?
안녕하세요. 인코어랩 김승철사장님. 저는 얼마전 아이오닉6를 출고해 즐거운 전기차 생활을 하고있는 사람입니다. 먼저 아이오닉6 관련 정보 속 시원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차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가장 먼저 이 채널을 찾게 됩니다. 이번 영상도 보다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애쓰신 점 고생 많으셨고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미처 해결하지 못한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1. 고속도로에서 크루즈모드로 주행할 때 속도 감속 상황(ex 전방에 차가 있거나, 제가 직접 크루즈 설정 속도를 줄일 시)에서도 브레이크등이 들어올까요? 회생제동에서는 아예 액셀에서 발을 띄어야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데 크루즈모드에서는 애초에 액셀에 발을 올리지 않아서 궁금합니다.
2. 어디에선가 듣기로는 배터리 수명이 오래 가려면 배터리 잔량을 20%-90%선에서 충전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저도 파워큐브 이동형 충전기를 사용하는 입장이라 경부하시간 70% 충전은 불가해서요. 혹시 김승철사장님 고견은 어떠신지 여쭙니다.
너무 길고 귀찮은 댓글 죄송합니다. 다시 한 번 늘 감사합니다. 빗길 운전 조심하세요.
안녕하세요?
주신 2가지의 질문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1. 일단, 크루즈로 들어가면, 계기판에서 회생 제동의 단계 표시가 없어지는데요.
이게, 표시만 없애는 게 아니라, 크루즈가 작동 중일 때에는 단계 조절을 차가 스스로 바꾸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크루즈 작동 중에 감속하는 상황에서는, 회생 제동으로 감속을 먼저 시도하고, 더 강한 감속이 필요할 때, 브레이크를 가하는데요.
브레이크가 가해질 때, 브레이크 등이 켜질 것 같습니다.
저도 직접 검증해 보진 못했습니다.
2. 배터리는 전체 용량의 중간 구간에서 충전, 방전하는 것도 좋은데,
충전, 방전 구간을 짧게 하면 배터리 수명에 더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70%씩 사용하고 70%를 채워주는 것보다는 것보다는, 10~20%씩 사용하고 채워주는 식입니다)
그래서, 저는 목표 충전량을 80이나 90%로 해 놓고, 거의 매일 밤 파워큐브 이동형에 연결을 합니다.
처음에는 번거로웠는데, 지금은 적응이 되어서인지, 덜 번거롭게 느껴지네요.
빗길에 안전 운전하세요.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와인딩 영상도 즐겁게 보고 있습니다.
@@dongbaekjay아이오닉5고 장거리를 새벽이나 야간에 많이 다니는데 일단 hda2걸면 예를들어 내리막에 100km 유지하는 경우 시도때도 없이 브레이크등 들어옵니다.
이게 회생제동 일부단계에서 브레이크등이 안들어 온다고 위험하다는 여론이 일부 있었는데, 그것에 대한 업데이트 때문인지는 잘 몰겠습니다.
정속주행의 경우의 영상이네요
고속으로 쏘는 사람은 0단계가 전비에 더욱 좋습니다
90-100은 고속이 아닙니다.
고속영역으로 모터힘을 쓰는 전기가 어마무시해서
쏘는 분들은 회생제동쓰면 전비가 더욱 안좋습니다.
고속도로 최고속도가 110인데 100으로 달리면 고속이 아니면 뭔데
@alskdjdieng 반말짓거리긴 그건 고속도로에서의 규정속도지 고속이냐
찌질한게 국어도 모르냐
고속도로에서는 크루즈컨트롤 사용은 별로라 생각합니다. 일정하게 유지함에 따른 회생제동 미적용?
편함이 있는데 별로라니....... 연비는 거의 차이 없는데 피곤하게 계속 운전하시게요? 전 고작 풀충전 1~2천원때문에....편안함을 포기하는게 더 어이없음
10% 도 차이 안나서 ㅋㅋㅋ 차라리 렉서스처럼 그냥 줄여버리고 편안함에 초점 맞추는게 맞는듯합니다.
10퍼가 얼마나 큰 수치인지 모르나보네 ㅋㅋㅋㅋㅋ
1억km만 타도 천만km 차이에요 ㅋㅋㅋㅋㅋ 당연히 몇키로 깔짝으로는 체감 안되겠지만 그게 누적돼봐요;;;
@@병욱-e8q 뭔소리인지…. 보통 전기차가 250마릴 정도 가는데 그중 10퍼를 생각해야지 ㅋㅋㅋ 뭔 소리래요
@@병욱-e8q 10%... 풀충전에서 2만원인데 2천원차이가 크니? 그냥 2천원 더 쓰고 편하게 타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지도 아니고......
결론은 크게 의미없으니 연연하지마라네요
답답하네. 회생제동을 테스트하면서 오르막이라니.....
회생제동 테스트를 하려면 회생제동이 가능한장소에서 해야 제대로된 테스트 아닐가요.?
이미 다른분이 내리막에서 각 단계별로 테스트한 내용이 있지만 이번 테스트는 의미 없어 보입니다.
여러번의 회생제동 테스트결과 1단계가 가장 많이 충전되엇고. 내리막에서 회생제동이 높을수록 운전이 편하다는 장점.
에너지 총량의 법칙은 바뀌지 않습니다.
회생제동이 강하면 브레이킹 효과가 크지만 모터가 에너지를 회수하는 용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반면 1단계는 브레이킹이 약한만큼 공주거리가 길어져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충전시킵니다.
회생모터의 회전수가 아닌 회전력이라면 단계가 높을수록 많이 충전되겟지만 전기차에 사용되는 회생모터는 회전수에 영향이 큽니다.
회생제동 별의미는 없내요
네.
큰 차이가 아니어서, 본인 취향에 맞는 설정으로 타시면 되겠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