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겆이 하다가 손에 물 묻은 채 댓글 씁니다. 대화가 너무 아름다워요~~! 그간 세상이 뭐가 아름다워 고통이지.. 로만 알아왔는데 대화 듣다보니 그 은은한 아름다운 향기가 제게 스며드는 것 같습니다. 제가 머리형인거 같아 참 이 길이 어려운데(책에 많이 의지합니다;;) 선생님 법문은 가슴으로 들어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없는듯"을 제대로 아니 "있는듯"의 환희로움과 감사함이 활짝 피어납니다. "있는듯"이 곧 본성의 나툼이니 즉, 불성의 나툼이고 하나님의 나툼이니 정말 고귀하고 거룩하고 감사합니다. 기쁨이던 불안이던 편안이던 불편이던... 다 본성, 불성, 하나님의 나툼일 뿐입니다. 🙏💐
꿈 깨기 전 후는 자아의 연속성이 있기 때문에 꿈의 비유는 저에게는 자아의 연속성 위에서 깨달음의 상태를 관하고자 밀어부치기만 하는 한계를 경험하였습니다. 저는 오히려 아침에 힘들게 일어날 때 잠이 깨지 않아 내 몸(감각, 생각, 자아관념, 시간관념)에 대한 기억과 생각이 업로드(?) 되기 전 상태의 경험이 실마리가 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이 때 조차도 자아관념이 완전히 지워진 상태는 아니고 드물게 희박한 상태겠지요. 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 드립니다.
내 눈에서 나왔다고 하니까 모든 사물이 멈춘 듯이 보입니다
그러면 나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선생님 영상
정말 대대대대대대박 입니다 ❤❤❤❤❤❤❤
🙏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조금씩 깨우치고 있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0:00~ 와 대박입니다
왜 한번도 행위를 한적이 없는지에 대해 완전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비가와도 눈이와도
이대로 아무 문제 없다
날마다 좋은날!!!!
선생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넘 귀여우셔요 넘 순수 하심니다 순수하지 않으면 깨달을수 없슴니다
분별눈에서는 행위를 했지만 깬자리에서 보면 한바없는것 ❤❤
감사합니다
40년 헤메임이 선생님 유튜브 듣자 바로 이분이다 이거였구나 눈물이 나고 심장이 쿵쾅거리고 바로 선생님 찿아 가고싶은 충동이 올라왔지만 좀더 공부하고 찿아뵈야지 하면서도 순간순간 소름돋아 당장에 선생님 뵙고삼배드리고 싶습니다🙏
생각이 일어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잡으려고 하는 것이 문제다. 좋은 것 나쁜 것 모두 잡자 말자. 오늘도 좋은 법문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우리의 생활을 꿈과 같이 봐라.😊
함께 벗어나는 길…계속 반복해서 들으니 귀가 열립니다…감사합니다 🌏
혜암 선생님 인류의 스승 이심니다 🙏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토록 알고자해도 머리에서 가슴으로 내려가지 못했던 부분이었는데
이렇게 순간 깨달음으로 세상이 바뀌어 보입니다.
너무나 감사합니다. 🙏
꿈도 꿈이고 현실도 꿈이고 현실도 현실이고 꿈도 현실이다
🙏🙏🙏💕👍👏
살아가시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_()_
설겆이 하다가 손에 물 묻은 채 댓글 씁니다. 대화가 너무 아름다워요~~!
그간 세상이 뭐가 아름다워 고통이지.. 로만 알아왔는데 대화 듣다보니 그 은은한 아름다운 향기가 제게 스며드는 것 같습니다.
제가 머리형인거 같아 참 이 길이 어려운데(책에 많이 의지합니다;;) 선생님 법문은 가슴으로 들어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법담이 참으로 물 흐르듯 합니다. 번뇌 가득하신 분들, 도에 목말라 찾아 헤메시는 분들...많이들 이 영상 보시고 마음의 찌든 때 탈탈 털어내고 마음의 샤워 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있음과 없음이 같이있다는 같이 계신분의 말씀에서 뭔가를 찾을 수 있겠다는 느낌이 옵니다
꿈도 지금현상도
똑같은 본성이라 생각합니다
우연히 유튜브에서 강의듣게 되었는데 저도 모르게 계속 듣게되네요. 감사드립니다.갑자기 이 순간 존재함에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 어떤 값진 물건이나 돈을 준대도 바꿀수없는 이순간 나의 존재함.너무 가슴이 벅차고 감동입니다.
"없는듯"을 제대로 아니
"있는듯"의 환희로움과 감사함이 활짝 피어납니다.
"있는듯"이 곧 본성의 나툼이니
즉,
불성의 나툼이고
하나님의 나툼이니
정말
고귀하고
거룩하고
감사합니다.
기쁨이던
불안이던
편안이던
불편이던...
다 본성, 불성, 하나님의 나툼일 뿐입니다.
🙏💐
꿈 깨기 전 후는 자아의 연속성이 있기 때문에 꿈의 비유는 저에게는 자아의 연속성 위에서 깨달음의 상태를 관하고자 밀어부치기만 하는 한계를 경험하였습니다. 저는 오히려 아침에 힘들게 일어날 때 잠이 깨지 않아 내 몸(감각, 생각, 자아관념, 시간관념)에 대한 기억과 생각이 업로드(?) 되기 전 상태의 경험이 실마리가 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이 때 조차도 자아관념이 완전히 지워진 상태는 아니고 드물게 희박한 상태겠지요. 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영상에서 깨달음에 접근할수있네요
눈을 감고 존재감에 집중을 계속하다 보면, 꼭 내 존재감과 내 자체가 우주만큼 큰거같고, 현실세계가 조그만 구슬처럼 느껴 지는때가 있어요 , 이것이 명상 인걸까요 ?
행복아침선..말씀.감사함니다..어디로가면.뵙올까요??
일어나는생각을
보내면도고
잡어니까문제 라면
보내는게 잘
않되니까 문제지요
보내는방법이
무어냐고요?
선생님 매일 영상보면서일하고 있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꼭한번뵙고싶습니다 어디로 가면 뵐수있을까요?
@@김보경-g1n 아직도 혜암선생님을 뵙고싶다면
행복아침선 밴드로오셔요
우주가 내 눈속예서 나왔네
길없는길 말없는말 다리없는다리이구나
본성은 순간 순간 마음에서 일어나는 작용에 끄달려 가지 않고 그것의 허망함을 알고 여여히 바라보는 것입니다. 우주도 생멸도 내가 만들어낸 허상입니다.
저녁 하늘 별 바라보며 우주를 까 뒤집어 보니 나는 없고 공에서 왔더라...
본성의 상태에서는 아무 행위를 한 적이 없는 것이군요
시간이란 없고 찰라의 이 순간만 실재고 모든 행위란 것은 지나가고 지금 없는 것이라
오직 이 순간에 살아있음이 축복이고 기쁨입니다
감사합니다
아 그래서 부처님께서 나는 아무것도 행한바가 없다고 하셨네요!
할렐루야~~~~~~~!
혜암선생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제 존재감만 느끼면서 거기에 집중해서 살면 참나로 사는 것 인가요 ?
고통을 고통으로 인식하면 고통스러울 것이고
고통을 깨달음의 기회로 인식하면 그 고통은
그저 감사할 따름이지요
살아 숨쉬는 이순간 감사할 따름입니다.
고통의 원인은 자업자득입니다.
뭘자꾸 없다고만하노
있는것도 아니고 없는것도 아님이
있고 없고 둘다이니 왜자꾸 없다고만하나
깨닫고나면 진실이 거짓이되고 거짓이 진실이 되는것을 알고 일체의 말로부터 자유로워진다는것을 아실텐데 말이요
본성에서 봤을땐 아무것도 한것이 없는데 그 본성은 뭔가요? 본성 그 자체가 뭔가요?
ㅋㅋㅋ 숭늉처럼 구수합니다 ()
왜 그런지 선생님의 법문을 들으니 눈물이 나네요~ 위로가 돼는건지?
아무것도 모르겠지만~
감사합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낮꿈이든 밤꿈이든 왜 근원의식은 계속 꿈을 꾸고 있는걸까요?..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쉽고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재밌어요. 감사합니다 :)
병이 들어 고통이 이렇게 리얼한데 이것이 본성에 비춰진 환영이라고 실체가 없다고 하지만 아직은 육체적 경계는 큽니다~
에고가 가짜라면. 선생님의 유튜브도 가짜 인가요? 선생님의 선교는 누구를 위해서 하거나 본인을 위해서 하는 것인가요? 진짜를 위해서 하는 것인가요? 진짜는 없고 가짜(에고)만 있다면서요?
우주를 포함한 세상만물은 쌍으로 존재한다고 양자역학은 말하고있으나까요
견성 성불
말이 너무 빠르고 사투리로 잘 못알아듣겠어요 ㅋㅋ
ㅎ 동영상 위에 세로점3개누르시면
재생속도 클릭하셨어 느리게 해보셔요 ㅎ
가난하고배고픈도사님들이많이있네요밥먹어요안먹으면죽어요
컵을
눈뜬 선생님도 보고
눈뜨지 못한 나도 동시에 보고 있습니다
그럼 컵은 존재하고 있는건가요
새가
날아가는 것을 눈뜬 선생님도 보고 있고 저도보고 있습니다 이것은 실상인가요 현상인가요?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