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너무 반가워요. 벌써 38년전에 이곳 내쉬빌에서 공부 하셨다고 하시니 벤더빌트에서 하셨겠네요. 내쉬빌이 최근 엄청 나게 발전을 했어요. 요즘에는 농사 지으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저는 한국의 시골에서 자라서 이런 나물들이 그리워 키우게 되었어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임채연-t2m 저도 너무 반갑더군요. 내쉬빌에서 살이 보심 경험이 있으신 분께서 제 영상을 보시고 댓글로 응원해 주시니 말이죠. 정말 오래전에 다녀 가셨군요. 벤더빌터 대학은 지금 공원 맞은편으로 건물을 정말 멋지게 증축하였답니다. 여기에 한국분들이 공부 하러 많이 오시는것 같더군요. 전 텃밭 농사를 시작하게 되어 바빠질것 같네요. 열심히 농사지어 맛있는 요리 해야겠죠!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안녕하세요. 이렇게 영상 시청해 주시고 댓글과 구독까지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국땅에서 살다보니 한국에서 먹던 맛이 그리워 그 맛의 기억으로 자꾸만 하나씩 하나씩 더 하게 되더군요. 요리를 잘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 이렇게 칭찬해 주셔서 감사해요. 최대한 자연그대로의 맛과 양념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해서 먹는데 아이들이 이 맛과 요리법을 배웠으면 하는 마음에 영상을 올리고 있는데 이리 친절히 댓글로 응원해 주셔서 너무 행복하네요. 머위 요리법은 정말 다양해요. 이른 봄 머위쌈부터, 장아찌, 나물 무침, 묵나물로 만드시고 여름엔 줄기로 볶음과 국을 끓여 드시고 , 줄기를 말리시면 정말 좋아요. 겨울에 말린 잎을 삶아 만든 묵나물과 줄기는 정말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좋지요. 무엇보다도 암을 이겨 내는데 정말 도움이 되었던 나물이에요. 맛있게 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이정민-r5m 많은 분들이 이 영상을 보시고 삶아서 씻지 않고 그대로 말려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그런데 저의 경험은 1차로 먼저 여러번 씻어 흙과 먼지를 제거하고 데친후에 껍질을 벗겨 맑은 물에 헹구어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준다음 말리니 깨끗하게 잘 마르고 무엇보다 불려서 요리를 할때 더 좋더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바로 말려야 한다고 하시니 가장 맞다고 생각되는 방법으로 하시면 될듯합니다. 이에 대한 의견이 갈려 있지만, 보편적으로는 데친 후에 깨끗한 물에 한 번 헹궈서 물기를 제거한 후에 말리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먹는 나물이 깨끗하고 신선하게 보관되며, 미생물의 번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기를 제거함으로써 나물이 더 잘 마르고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cha9445 그렇군요. 저는 깨끗이 씻어 말리니 불려서 반찬할때 더 쉬워서 이 방법으로 하고 있어요. 어머님께서 말려서 보내 주신것을 깨끗이 씻지 않으면 버적거릴때가 있었거든요. 어머님께서는 많은 양을 해서 보내 주시다가 보니 바로 삶아서 말리셨다고 하시더라고요. 아무튼 본인이 가장 편하고 좋은 방법으로 하면 될것 같아요. 정답은 없으니까요.^^* 감사합니다.😊
저는 나물을 삶아서 말릴 때에는 헹궈서 말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삶은 과정에서 불순물이 제거되고, 헹궈서 물기를 제거하면서 청결하게 말리기 때문에 안전하고 맛있게 보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삶은 후에 헹구지 않고 바로 말리면, 불순물이 남아 있을 수 있고, 또한 적절한 수분 제거가 이루어지지 않아 묵나물의 내구성과 신선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것 같아서 헹궈서 말립니다. 요리 할때도 훨씬 더 수월하고 깨끗하구요. 그러나 각자 맞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하시면 될듯합니다.
@@황금이네다육 그러시군요. 지금은 괜찮으신거죠? 네 맞아요. 먹거리가 정말 중요해요. 저는 유장암이였어요. 현재는 매우 건강하구요. 그렇다보니 건강한 먹거리로 맛있게 요리해서 즐겁고 감사하게 음식을 먹는 것을 추구하게 되었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가족들도 건강해 진답니다. 잘 이겨 내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힘내세요. ‘정신만 차리면 되여’라는 저희 친정아버지 말씀이에요. 👍
정말 대단합니다 38년전에 공부때문에 내슈빌에서 살았는데 이렇게 야채키우시는 분이 없었는데 서울에서도 힘든 머위를 키워서 요리를 하시니 감탄이 절로 나오네요 항상 건강하세요
안녕하세요. 너무 반가워요. 벌써 38년전에 이곳 내쉬빌에서 공부 하셨다고 하시니 벤더빌트에서 하셨겠네요.
내쉬빌이 최근 엄청 나게 발전을 했어요.
요즘에는 농사 지으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저는 한국의 시골에서 자라서 이런 나물들이 그리워 키우게 되었어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내쉬빌장금이 정말로 반갑습니다 세상이 좁네요 저희는 85년도에 밴더빌드에 갔어요 마침 반가운 이웃을 만난 기분입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가족분들하고 행복하세요 텃밭 열심히 관리하세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임채연-t2m 저도 너무 반갑더군요. 내쉬빌에서 살이 보심 경험이 있으신 분께서 제 영상을 보시고 댓글로 응원해 주시니 말이죠.
정말 오래전에 다녀 가셨군요.
벤더빌터 대학은 지금 공원 맞은편으로 건물을 정말 멋지게 증축하였답니다.
여기에 한국분들이 공부 하러 많이 오시는것 같더군요.
전 텃밭 농사를 시작하게 되어 바빠질것 같네요.
열심히 농사지어 맛있는 요리 해야겠죠!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텃밭항상 응원합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 좋은영상 많이 볼수있는 기회가 생겼으면하네요 그리고 음식뿐만아니라 한번씩 내슈빌영상도 보내시면 어떨까하네요 옆동네 멤피스는 엛스고향이고 등등 벤드필트대학교정도 한번 영상올리면 어떻까 그냥 제생각이지만 건강하세요
🎉@@임채연-t2m
안녕 밴틀리😊
오늘도 정성가득한 음식을 올렸네요. 머위말리는 수고의 손길이 이뿐딸들 아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보이네요
우리 벤틀리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어요.
씻고 껍질까는데 손이 가지만 정말 한번 해 놓으면 두고두고 행복해 지는 먹거리에요.
가지고 가신 머위는 잘 살고 있나요?
@@내쉬빌장금이 주신 머위가 잘 자라고 있쩌요^^ 땡큐!!
머위 뿌리 캐다가 텃밭에 심었어요 내년에는말려서 차로마셔야겠어요
@@내쉬빌장금이😢
머위나물 말리기에 방충망 재활용 짱 입니다
항암에도 좋은 머위나물 많이 먹을께요
영상감사합니다
3종셋트도 놓고갑니다
지인이 이사 가시면서 주신 방충망을 정말 잘 사용하고 있어요.
저의 나물 말리기 최애 아이템이랍니다.^^*
3종 세트 감사합니다.😊
묵나물은 데치고 찬물에 헹구면
안됩니다.
뜨거울때 선풍기를 틀어 뜨거운 기를
날리셔야 됩니다.
또 다른 이유는 삶아서 살균을 했는데
찬물에 헹구면 미생물의 번식이. 쉬워져
섞기 쉽습니다.
그리고 말리는 중간에 유념을 해 주셔야
다 말렸을때 부서지지 않습니다.
자세히 알려 주셨네요.
머위 나물을 항상 시부모님께서 해서 보내 주셨는데 처음으로 제가 미국에서 키워서 말렸습니다.
다행히 너무 잘 말랐고, 벌레도 나지 않고 썩지도 않았네요.
정말 깨끗하게 잘 말라서 무척 기뻤어요.
다음에 할때 참고 해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나물 최고십니다 응원합니다 오늘도즐거운하루되세요 놀러오십시요 👍
안녕하세요. 제 채널에 놀러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놀러 가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묵나물은. 삶아서. 그냥말리고
다음에 먹을때. 불려서. 씻은후 요리하시면된답니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우리 산 귀퉁이에 묵은 밭에 머위가 엄청난데 수확해서 말려 먹어야겠어요😅
네 머위가 많으면 낫으로 잘라서 묵나물 만들어 보세요.
맛도 좋고 항암이나 건강에 정말 좋아요.👍
봄에 어린잎 말리시고 여름엔 줄기를 말려 보세요.
고구마 줄기처럼 맛있어요.
살짝만 대치세요.
@@내쉬빌장금이 네,그렇게 해봐야겠군요
봄 어린순은 무침으로,크면 쌈,줄기는 황태랑 죽순넣고 초무침 해 먹습니다
@@Chicken_manager 와 그것도 정말 맛이 좋겠네요. 여름에 한번 해 보아야겠어요. 감사합니다.
머위 요리법 서치하다 여기까지 왔어요. 정말 요리솜씨가 대단하시네요. 미국땅에서 장까지 직접 담그시고, 감탄이 절로 나오네요. 구독하고 갑니다!
안녕하세요. 이렇게 영상 시청해 주시고 댓글과 구독까지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국땅에서 살다보니 한국에서 먹던 맛이 그리워 그 맛의 기억으로 자꾸만 하나씩 하나씩 더 하게 되더군요.
요리를 잘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 이렇게 칭찬해 주셔서 감사해요.
최대한 자연그대로의 맛과 양념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해서 먹는데 아이들이 이 맛과 요리법을 배웠으면 하는 마음에 영상을 올리고 있는데 이리 친절히 댓글로 응원해 주셔서 너무 행복하네요.
머위 요리법은 정말 다양해요.
이른 봄 머위쌈부터, 장아찌, 나물 무침, 묵나물로 만드시고 여름엔 줄기로 볶음과 국을 끓여 드시고 , 줄기를 말리시면 정말 좋아요.
겨울에 말린 잎을 삶아 만든 묵나물과 줄기는 정말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좋지요.
무엇보다도 암을 이겨 내는데 정말 도움이 되었던 나물이에요.
맛있게 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참~정갈하게 하시네요
구독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묵낭물은 찬물에 씻지 않아도
됩니다 ㅎ
네 맞습니다. 저는 양도 조금이고 부드럽게 말리느라 껍질을 벗겨 씻어 말렸답니다.
양이 많거나 그냥 말리셔도 된답니다.😅
물이 끓음 살짝데처서 훌훌털어 넖게펴서 말림돼죠
네 그리하면 됩니다.
전 껍질을 벗겨 말리느라 물에 헹궈 밀렸어요.😂
많은 분들께서 마르지 않을까 염려 하시더군요.
아무튼 햇살과 바람덕에 깨끗이 잘 말라요. 감사합니다.😊
삶고 씻지 말고 말리야 잘말라요
👍
구독 좋아요
감사합니다.😊건강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묵나물 살아 씻지않고 그냥 말려요ㆍ삶기전에 씻어야 한다고 옛 어르신들 지혜
그렇군요.^^*
냉동실않너도 됩니다
그렇군요. 햇볕에 말린 나물들은 가끔 여름에 잘못 보관하면 벌레가 생기더군요.
요즘엔 진공포장기가 나와서 저도 많은 양이 있는 나물들은 진공포장을 해서 실온에 보관하기도 한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삶아서 그냥 말립니다
네 삶아서 그냥 말리시면 됩니다.^^*
말리는 나물은 삶아서 물끼 짜지말고 바로 말려야 합니다
네 많은 어르신들께서 그리 말씀해 주시네요.
저는 작은 양을 하다보니 데치고 손질해서 말렸는데 말이죠.
작은 양이고 볕이 좋아 잘 말랐나봅니다.😂
삶아서바로 짜지않고말리는이유가 뭘까요 선생님ㅡㅡ🌹
@@이정민-r5m
많은 분들이 이 영상을 보시고 삶아서 씻지 않고 그대로 말려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그런데 저의 경험은 1차로 먼저 여러번 씻어 흙과 먼지를 제거하고 데친후에 껍질을 벗겨 맑은 물에 헹구어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준다음 말리니 깨끗하게 잘 마르고 무엇보다 불려서 요리를 할때 더 좋더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바로 말려야 한다고 하시니 가장 맞다고 생각되는 방법으로 하시면 될듯합니다.
이에 대한 의견이 갈려 있지만, 보편적으로는 데친 후에 깨끗한 물에 한 번 헹궈서 물기를 제거한 후에 말리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먹는 나물이 깨끗하고 신선하게 보관되며, 미생물의 번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기를 제거함으로써 나물이 더 잘 마르고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묵나물만들때는삶아씻으면안되고삶아바로건져말려야잘마릅니다
그렇군요.
그런데 너무 잘 말랐어요. 다행이죠! ㅎㅎㅎ
햇볕과 바람덕이에요.^^*
씻는것도 좋지만 묵나물하는것은 그냥 끊는물에서 꺼내서 그냥 말려야 된다고 알고 있는데
많은 양을 할때에는 그냥 살짝 데쳐서 말리고 물에 불릴때 씻어도 되겠지요.
정해진 정확한 방법은 없어요. 그냥 본인에게 가장 편안한 방법으로 하시면 될것 같아요.
저는 이렇게 씻어 손질해서 말리니까 묵나물이 깨끗하고 더 보드랍더라구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쉬빌장금이 씻으면 벌레가 난다고 해서요
@@cha9445 그렇군요.
저는 깨끗이 씻어 말리니 불려서 반찬할때 더 쉬워서 이 방법으로 하고 있어요.
어머님께서 말려서 보내 주신것을 깨끗이 씻지 않으면 버적거릴때가 있었거든요.
어머님께서는 많은 양을 해서 보내 주시다가 보니 바로 삶아서 말리셨다고 하시더라고요.
아무튼 본인이 가장 편하고 좋은 방법으로 하면 될것 같아요.
정답은 없으니까요.^^*
감사합니다.😊
먹는방법도 올려주세요
머위잎말린것은 처음이거든요
어차피 묵나물은 물에 불리고 다시 삶아야 하니까요
뷰리플~~~~~~~^^^^^^아까워서못먹을듯요
😊감사합니다.
지난 겨울 다 먹어서 없아요. ㅎㅎㅎ
올 해 다시 말려야죠.❤️
묵나물은 삶마서. 행구는거 아니예요
저는 나물을 삶아서 말릴 때에는 헹궈서 말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삶은 과정에서 불순물이 제거되고, 헹궈서 물기를 제거하면서 청결하게 말리기 때문에 안전하고 맛있게 보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삶은 후에 헹구지 않고 바로 말리면, 불순물이 남아 있을 수 있고, 또한 적절한 수분 제거가 이루어지지 않아 묵나물의 내구성과 신선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것 같아서 헹궈서 말립니다.
요리 할때도 훨씬 더 수월하고 깨끗하구요.
그러나 각자 맞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하시면 될듯합니다.
머위는 써서 휑구어서 말리는거가 좋을꺼같네요~^^😅
@@김경희-p6n6l
저는 개인적으로 그렇게 하네요. ㅎㅎㅎ
삶아서. 절대로 행구시면않됩니다. 안말라요
그런가요?
저는 적은 양을 해서 그랬는지 햇볕에 잘 말랐어요.
많은 양을 하면 잘 안마르나 보네요.
한번더 해 보아야겠어요.😊
저도 폐암이라서 먹거리가 여간 신경 쓰이는게 아니랍니다😊
@@황금이네다육
그러시군요.
지금은 괜찮으신거죠?
네 맞아요. 먹거리가 정말 중요해요.
저는 유장암이였어요.
현재는 매우 건강하구요.
그렇다보니 건강한 먹거리로 맛있게 요리해서 즐겁고 감사하게 음식을 먹는 것을 추구하게 되었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가족들도 건강해 진답니다.
잘 이겨 내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힘내세요.
‘정신만 차리면 되여’라는 저희 친정아버지 말씀이에요. 👍
서론이 너무길어요
이 영상들은 제가 우리 아이들을 위해 만드는 영상들이에요.
서론이 길면 건너 뛰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