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 상식] 돼지감자는 어떤 식물일까?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1 вер 2024
  • - 돼지감자(Jerusalem artichoke 학명:Helianthus tuberosus)는 국화과 해바라기 속의 여러해살이풀로 뚱딴지라고도 한다.
    돼지감자는 이름만으로는 토종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이다.
    언뜻 보면 해바라기랑 많이 닮았지만, 씨가 열리는 중심이나 꽃잎들이 해바라기보다 코스모스에 가까울 정도로 빈약하다.
    옛날에는 사람은 못 먹고, 돼지나 주는 것이라고 의미로 돼지감자라고 불렀다는 설이 있다.
    들판이나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키도 최대 3m 정도까지 자랄 정도로 상당히 큰데 번식력이 강해 사방으로 뻗어나간다.
    돼지감자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이눌린(inulin)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장 건강에 좋고 혈당을 조절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소화액에 분해되지 않고 장으로 들어온 지방과 당을 흡착하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예방에 보조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또 돼지감자는 수용성 식이섬유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폴리페놀 등 항산화물질도 풍부해 혈관 속 노폐물 제거에도 좋다.
    즙을 내거나 먹거나, 주로 말려서 볶은 뒤 차로 마시며, 삶거나 죽으로 먹기도 하고 볶음 또는 조림으로 먹을 수도 있다.
    차를 끓여 먹으면 변비 퇴치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 돼지감자에 풍부한 이눌린 성분은 여주나 치커리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 [2분 상식] 코너는 우리가 잘 알아왔다고 생각하지만 뭔가 다른, 그리고 신기한 내용들을 주로 담았습니다.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온갖 잡다한, 그렇지만 알고 있으면 재미있는 그런 상식들입니다.

КОМЕНТАРІ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