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곳에 소중한 아이를 걱정하는 마음이 있는 부모님들이 많이 있는것 같아서 조심스럽게 몇자 적어보아요. 저는 일반학교를 입학할까말까 기로에 놓였었던 아이였어요. 말이 너무 느리고 발음이 나빴고(백설공주를 국순벤드라고 발음했다고 해요 6-7살 무렵까지) 아이큐가 낮았어요 돌고래 강아지 수준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저는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발달을 따라잡았던것 같아요. 고등학생때는 문과 수석도 해보았고요. 말을 못하고 느려서 특수학교를 갈뻔했던 아이였지만 지금은 한국어보다 편한 외국어가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저희 부모님도 제가 영어나 불어 하는거 보면 십수년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못믿으세요.. 여기 보시는 부모님들의 소중한 아이들도 저처럼 혹은 또 다른 사람들처럼 어린시절 조금 느렸더라도 크면서 부모님 사랑받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응원하고 싶어 남긴 댓글인데 누군가에게 불편했다면 죄송합니다.
어머님 저희 아이도 자폐성 장애 2급이예요 지금 아빌 약을 먹인지 2개월정도 되는데 약을 먹이면서도 많이 고민되요 부작용이 적다고는 하지만 식욕이 많이 늘어서 살이 점점 찌고 있어요 남편은 주의집중이 좀 더 는것 같다고 하는데 짜증 폭팔도 많이 늘고 (지금은 짜증폭팔 하는 것은 조금 줄었지만..약 용량을 맞춰가는 생각중인데) 아이가 밤에 약에 취해 자는 느낌이예요 너무 곤하게 자요 어머님의 자녀는 지금도 약을 복용하고 계신가요?
아침에 어린이집 가는걸로 쉽게 알수 있습니다.. 일어나서 먹고 씻고 입고 가방메고.. 신발 찾고.. 이련 반복적인 일상을 자폐증상이 있으면 못합니다..!!! 자고 일어나서의 반복 기억이 있고 몸이 준비단계에 들어가지만.. 자폐증상이 조금만 있어도 못합니다.. 아주 간단히 알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는 올해 학교에 입학한 손주가 있습니다. 우리 손주도 자폐 스펙트럼 경계 라는 진단받고 우리 딸아이와 모든 식구들이 좀힘든 시간을 보냈어요 다행히 여러 가지 프로그램. 활용으로 많이 좋아져 정상적으로 입학 했습니다. 아직도 좀 미숙한 점이 있지만 그럼에도 또래 아이들 보다 많이 뒤처지 않아서 감사하고 있습니다. 한 학년씩 올라가다 보면 따라갈수 있을것이라고 진단 받았습니다. 내아이가 조긍 느리더라도 좀 뒤처지더라도 장애라 생각하지 마시고 그저 좀! 느리게 갈뿐이라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사랑으로 품어 주면 분명히 좋은날 오리라 믿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부모님들 화이팅 입니다.
우연히 유튭 보다가 이 영상을 보게 됐는데 깜짝 놀랐어요. 딱 우리 아들과 똑~같아서요. 만3세쯤 다 되어갈때 말도 못하고 엄마에게조차 큰 관심이 없고 눈맞춤, 호명반응 안되서 이상하다... 왜 교과서에 나오는 아이 발달과정과 다르지? 하던 찰나 반향어까지 해서 병원가서 자페스펙트럼 경계성 진단받았죠. 어린이집에 다닐때, 유치원 다닐때 특히나 학부모참관수업때 진짜 속으로 많이 울었어요. 그랬던 우리아들... 지금 초3이 되었어요. 지금은 자폐에서 거의 벗어났구요... 의사소통 다되고 학교생활 그런데로 잘 하고 있어요. 일반초등학교 다녀요. 지금도 말은 매끄럽지 않은데 국어시험 100점 받아와서 감동+깜짝 놀랐어요. 지금 자폐는 벗어나도 다른 문제들이 여럿 있지만 그래도 저는 지금에 감사합니다. 그동안 너무 힘들었어요. 그래도 우리아들 좋게 발달하여 그 힘듦이 보람이네요. 자폐진단 받은 아이. 그냥 절망만 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시고 희망 버리지 마시길 바래요.
저도 쌍둥이 둘이 자동차 장난감 일렬로 줄 세우고 발끝으로 종종 서있고 말도 5살때 틔었거든요!! 그래서 소아과를 거쳐 큰병원가서 검사 다 받았어요.. 발달이 아직 느리나 자폐는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현재6살인데 말도 늘고 종이접기, 미술학원,태권도 학원 잘 다니는거 보면서 안심했습니다. 저같이 불안증이 많으신 부모님들이 계실거에요.. 저는 안심하기 보다 부모님들이 의심하고 검사 받아보는거 추천드려요… 자폐이든 아니든 아이들을 책임지는건 부모 자신들이잖아요 . 괜찮다는 남의 말에 휘둘리지 마시고 아니다 싶으면 꼭 검사받아 보세요
저희 아이도 자폐스팩트럼 지적장애예요 3살때 상상놀이 전혀 않되었구요 자동차를 초등학교 5학년인 지금도 좋아해요 자꾸 자동차 바퀴만 굴리고 멍하니 바라보고 하길래 따라하는건 잘하길래 마이크달린장난감사서 노래틀어주고 박수치고 춤추면서 놀아주다 마이크에 입대고 노래하는걸 매일 보여줬더니 따라하더라구요 자동차도 단순 자동차 말고 변신자동차를 사서 간단하게 변신도ㅔ는 자동차를 효과음 입으로 넣어가며 매일 변신하는걸 보여줬는데 처음엔 엄마가 장난감을 만지기만해도 얼른 빼았아 가더니 나중엔 물끄러미 보고 이게 이것도 되네? 하는 표정으로 가져가서 자기도 변신해보고 이젠 복잡한 변신로봇을 사서 그냥 안겨줘도 척척 변신시키더라구요 뭐 하나 가르치려면 10개월 6개월 3개월 이렇게 배워서 과연 사람노릇 할까 했는데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글씨배우고 숫자세고 하더니 이젠 모르는글자없고 동화책읽기 좋아하고...많이 좋아졌고 어린이집에선 다정다감 차분해서 김선생 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었답니다 초등학교가서는 온 학교에 울 아들 모르는 사람이 없고 울 아들 본다고 쉬는시간마다 놀러오는 선생님도있데요 말 이쁘게한다고 계속 말걸고 대답듣고 가시는 분들도 계시고 학기말에 일년동안 어찌 지냈나 적어서 보내주시던데 세상에 좋은말은 다 가져다 붙이셨더라구요 선생님이 얼마나 좋게 봐주셨는지....장애인걸 알고 하루종일 울었던게 엊그제같은데 이젠 그냥 엄마 품에 오래있고싶은 아들이구나 싶어요 여기까지 오기 너무나 힘들었지만...6년만에 얻은 둘째가 발달장애라 또 씨름이 시작되었지만 이젠 첫애때 처럼 매일 울고 애한테 왜 못하냐고 화내지 않아요...제가 안달복달한다고 갑자기 자라는건 아니더라구요 그냥 매일 사랑한다고 안아주고 애정표현을 죽어라고해주고있어요 큰애한테도 제일 많이한게 사랑해 와 안아주기 뽀뽀하기였거든요 사랑주면 안될거같은게 되더라구요
저희아들도 나란히 세우고 누워서 바퀴굴러가는거 주로 보고 놀앗어요 근데 다만 발음이 너무 좋아서 전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4살에도 주고 받는대화가 안되었지만.. 이때가 맘고생좀 했습니다. 5살에 유치원을 다니고 하다보니 말도트이고 잘하더라구요.. 지극히 정상적인 아이였습니다. 지금도 잘놀고 잘지내는 7살이 되었네요
우리 아이는 잘 컸는데 저렇제 줄 세우고 놀고 바퀴 굴리고 특정 물건에 집착하고 모으고 빙글빙글 돌아가는거 멍하니 보고 그랬어요. 감각도 예민했고요. 다행히 정상적으로 잘 자랐지만 자폐증상과 비슷했네요. 저렇게 어린시기에 자폐스펙트럼을 알아 보셨다니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응원합니다.
참 다정하고 따뜻하고 좋은 아빠네요. 저희 아이도 장난감을 저렇게 줄세우고 블럭을 위로만 쌓았었지요. 지금은 뽀로로 입에 장난감 바나나도 물려주고 레고 아빠랑 아기를 자동차에 태워서 놀기도 하네요. 영상 보면서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고 또 응원하게 됩니다. 아이와 행복한 추억 더 많이 만드세요 :)
저희 집안에도 큰누나의 조카가 자폐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저도 add 혹은 자폐성향이 있다고 느끼거든요.. 근데 체계화능력이 좋으신 분들사이에서 태어난 아이가 자폐일 확률이 높다고 하더라구요.. 저희 누나가 미약하게 ADD있는것같고 큰매형은 교수신데.. 영상을보니 주인장님도 체계화 능력이 높으신거 같으시네요. 정확히 자폐의 원인이나 치료법이 빨리 발견되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폐의 해결법도 같은 자폐성향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아버님과 비교하면 저는 정말 아기를 성의없이 키웠습니다. 저희 아기는 말씀하신 상상 놀이를 하나도 못했습니다. 다른 능력도 다 떨어지는 아이죠. 지금은 20세인데 정상적으로 살고있는데 ...제 생각에 보통 아이들도 발달 기준치 다 못채울거 같습니다. 물론 잘 따라하는 아이도 있겠지만 ...아드님께서 지금 못한다고 해도 나중에는 자신의 삶을 꿋꿋이 살아갈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영상에서 노는 모습이 어릴적 저희 아들하고 완전히 똑같습니다.이런모습이 자폐인지도 몰랐을 뿐더러 저희 아들은 아주 정상적이고 건강하게 컸습니다 대학도 서울에 있는 좋은 대학을 나왔고 현재 남들이 부러워하는 대학원에 진학해서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자폐아닙니다 걱정안하셔도 될것같아요~
우리 아이도 비슷했고 모든게 느렸어요. 특히 자폐아 특징인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있어 자폐를 계속 의심했었고 치료도 4년이나 했어요. 7세 검사를 해보니 결과적으로 adhd가 나왔고요. 지능은 경계성보다 겨우 1,2 높은 수준으로 간신히 정상으로 나왔어요. 지금에 와서 복합적으로 봤을때 낮은 지능과, 주의집중장애, 기질, 성향, 육아환경 등이 맞물려 자폐로 보였던거 같아요. 현재는 adhd약을 먹으며 집중력과 본인의 능력을 끌어 올리는중입니다. 잘 성장하고 있어요.
제 딸 아이가 어린이집 다닐때 장난감차들을 줄세우는 놀이를 자주한다며 걱정을 하더라구요 그게 왜 걱정할 일이지 생각한적이 있네요 저도 어릴적 자동차나 비슷한 물건을 나란히 놓아두는게 재밌다고 느꼈는데 그게 자폐의 신호가 될 수 있다고.... 자폐의 기준이 참 애매모호 하네요...
Hello i saw your videos while i'm searching about the autism, i'm a foreigner here living in korea nd i have a 20 months old son, i see some symptoms of autism to my son, he starting lining the cars, tip toe, flap his hands and until now he cant speak eomma appa, im feel so paranoid and feel depressed, fighting to all parents!❤️💪 I think we need to see a doctor soon.
Thank you for watching my video. I'm worried about your child's symptoms you mentioned. As you said, please go to the hospital and check your child's symptoms in detail. I have a question for you. Is there any problem with English subtitles in my video? I was wondering if any errors in the English subtitles in this video were disturbing your viewing.
@@iamgrowingup thanks to you also, your video was so very helpful to all parents who an austism child, its helps me a lot too, because im a first time mom. 🙂
맞아요. 우리 아들도 공룡이나 자동차를 계속 일렬로 세우며 혼자서 놀았어요. 저는 자폐아에 대한 상식이 전혀 없었기에 무심히 지나갔고 자라면서 건강한 아이로 자랐어요. 자폐아의 특성 중에서 일렬로 줄세우는 특징이 있는 것 같은데 그 한가지가 보인다고 해서 크게 염려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아요.
공룡 자동차 블럭 줄 세우기 놀이 하던 어린 아이… 그게 바로 접니다…ㅋㅋ 중고등학생 시절 성적우수상도 받고 역사 있는 대학 나와서 기업 다니다 지금은 작은 식당 하나 하며 잘 살고 있습니다 세상 모든 부모님들 다 존경의 말씀 올리며 미리 예방하는것이 좋다 하나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의 일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우연찮게 이 글 보신 분들 모두 힘내시고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십쇼!
저희아이는 5살이 될때까지 말이 안터져서 언어치료 받아보고 뇌파검사도 받아보고 특수학교도 보내보고 음악치료도 보내보고 했는데요 저희아이가 20살이 되었는데요 여전히 진전이 없네요 그래서 저희아이는 5살이 되어서 자폐성장애 2급입니다 한자식만 그래도 애가 타고 속상한데요 둘째도 똑같이 그러니 너무 애가 타고 속상합니다 과연 저희 아이들이 자립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고 걱정이 됩니다
My daughter just turned 6 months old. She’s still a teeny baby, but I’ve noticed a lot of hand flapping. It’s this normal? She doesn’t do it all day long or anything, just some times,
I think your child is still too young to handle his senses. I think it would be nice if you could create an environment where your child could use his or her hands in various ways. If your child has a regular checkup, you should also ask the doctor.
저도 22갤 아들을 키우고 있는데요.. 4차 영유아 검진을 20갤쯤 했을 때 언어가 느린편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언어만 느린게 아니라 놀이의 방법을 흉내를 내주고 다른 어린아이들도 하는 놀이행동을 보면서도 우리 아들은 따라하지도 않아요.. 예를 들자면 키즈카페에서 편백나무 모래놀이 경우 삽으로 트럭에 퍼서 넣는것, 공풀장에 데려가면 다른 아이들은 맞추기나 골대에 적극적으로 공을 넣은 데 우리 아들은 가만히 작은 공들을 입으로 댄다던지 손으로 조물조물,, 키즈카페 갈때마다 보여주는데 여전히 흥미가 없는건지 그렇습니다. 집에서도 소꿉놀이 세트로 놀이를 해 줄때도 흥미가 시큰둥 집중을 안하고 클레이놀이를 시범으로 보여줘도 손으로 조금 만져보고 던져버리고.. 그래서 차라리 키즈카페가 낫겠다 싶어서 미끄럼틀 방방 등 아이들 있는곳에서 놀아주려고 합니다. 그런데 여전히 주방놀이 장보기 그런건 흥미가 없고 집에서도 누르면 소리나는 장난감을 선호합니다. 책도 너덜너덜 해질정도로 넘기고 보는 건 좋아하는데 말은 안하고요.. (저도 정말 적극적으로 읽어줍니다....) 어쩌다 물, 책, 등 한 단어 등등 말할 때는 있습니다. 아빠 엄마는 당연히 하구요.. 아빠도 조용한 편이고 저도 22갤 동안 누구에게 애기 맡겨 본 적도 없이 오로지 제가 봤구요. 한 세번 네번 정도 아빠가 봐준적은 있고 제가 다 밥해서 먹이고 같이 있다보니 저도 말수가 점점 줄어 들더라구요.. 도형맞추기, 크레파스로 칠하기 스티커 붙이기 색종이 접기 찟기 공놀이 등 적극적으로 해주다가도 아기가 한두개는 맞추거나 만지작은 해도 집중력도 짧고 흥미가 없어하니 저도 그때마다 맨붕이 오고 ,, 좋아하는 유투브 동영상 같은 걸 틀어주게 됩니다. 길게 써서 정말 염치 없지만 발달센터를 가봐야 하는건지 심각한건지 그것만이라도 답변 남겨주시면 안될까요?
두 돌 이전에 또래 아이들에게 관심이 적을 수 있어요. 아이마다 기질이 차이도 있고요. 부모와 눈 맞춤과 상호작용이 잘 된다면 안 좋은 쪽으로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거 같아요. 다만 말씀해 주신 내용만 봤을 때는 분명 우려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우선은 가까운 발달센터에서 상담받는 것은 좋은 것 같아요. 저도 아이 문제로 병원 가기 전에 발달센터에서 먼저 상담받았어요. 그래도 의미 있게 말을 하는 점은 참 다행이네요☺️
아이의 발달단계를 누구보다 잘하는 사람은 어린이집 선생님들입니다. 그분들은 다른 아이와 같이 있는 아이가 다른아이와 다른걸 누구보다 바로 눈치를 채십니다. 하지만 부모에게 잘 얘기하지는 않죠! 부모들이 얘기를 해도 믿으려 하지않아요! 부모는 아이를 객관적으로 보기 힘들어요! 절대 자기아이가 그럴리가 없다고 자기부정을 합니다. 심지어 아이들 발달단계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도 그런경우를 보게 됩니다. 결국 그렇게 시기를 놓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오 좋은 정보 감사해요 조카가 이제 14개월 정도 됐는데 예전엔 핸드폰을 몸 뒤로 숨기면 없어졌나 보다 하고 말았는데 요즘은 막 몸 뒤로 찾으러 달려들어요 그리고 방에서 문 닫고 있으면 자꾸 문 열러 오더라고요 그래서 까꿍해주면 아주 좋아서 깔깔대요 ㅋㅋ 영상 속 내용처럼 이제 영속성에 대한 개념이 잡힌 거 같아 신기하더라고요
장난감도 좋지만 고양이나 강아지도 도움이 될거 같은데..집이 협소하면 고양이 입양해서 같이 관계놀이 하게끔 하는게 좋다고 보고 있어요. 나도 외아들이라 어려서 강아지하고 놀고 동네 아이들하고 놀고 해서 관계를 넓혀나갔었는데 ..어릴적 아이들과 함께 놀던 숨바꼭질 다방구 등이 사회협동관계에 많은 도움이 된거같은데..요즘은 골목에 아이들이 없어서..스스로 문을 닫는 아이들이 많아 보여서 안타깝군요.
엄마에게 뽀뽀해주는 아이가 넘 사랑스럽네요
훌륭한 부모님 사랑안에서 건강하고 예쁘게 자라다오 우리 아가야~~
행복하게 크렴 아가야❤
기도하겠습니다
아버님 항상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응원 정말 감사합니다!
아이가 자폐가 아닌데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정성과 열정으로 공부하신 걸 나눠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곳에 소중한 아이를 걱정하는 마음이 있는 부모님들이 많이 있는것 같아서 조심스럽게 몇자 적어보아요. 저는 일반학교를 입학할까말까 기로에 놓였었던 아이였어요. 말이 너무 느리고 발음이 나빴고(백설공주를 국순벤드라고 발음했다고 해요 6-7살 무렵까지) 아이큐가 낮았어요 돌고래 강아지 수준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저는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발달을 따라잡았던것 같아요. 고등학생때는 문과 수석도 해보았고요. 말을 못하고 느려서 특수학교를 갈뻔했던 아이였지만 지금은 한국어보다 편한 외국어가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저희 부모님도 제가 영어나 불어 하는거 보면 십수년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못믿으세요.. 여기 보시는 부모님들의 소중한 아이들도 저처럼 혹은 또 다른 사람들처럼 어린시절 조금 느렸더라도 크면서 부모님 사랑받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응원하고 싶어 남긴 댓글인데 누군가에게 불편했다면 죄송합니다.
부모님의 노력과 눈물이 느껴지는군요 대단하십니다
건강하고 씩씩하게 잘 자라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지금 우리애가 초3되는데…님과 비슷해여 ㅠㅠ 근데 희망을 읽은 것 같아 넘 좋네요~~~^^
참 겸손하고 용기 있는 분 많은 사람에게 힘이되어 주세요
용기 있고 겸손하기까지 하신분 큰 축복이 있기를 바랍니다..잘 키워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아이19살입니다 자폐2급입니다 우리아이 어린때랑 너무 똑같네요ㆍ진짜 두돌부터 긴가민가 계속고민하다 7살부터 본격적인 치료들로 허송세월 보내다가 지금은 건강하기만 바랍니다ㆍ사춘기가 들어오면서 그전에 텐트럼등ㆍ발작등은 폭력으로 바뀌고 5년정도 폭풍같은 시간 보내면서 약을 최고치로 올리니 간수치등 부작용으로 살도 찌고 자폐 특유의 한가지 음식등 오래오래 건강히 살기를ㆍ시간이 지나니 치료실 매달200씩 들어간게 아깝고 그돈으로 아이가 좋아하는거 마음껏 해주고 즐길걸싶어요 치료실 믿지마세요ㆍ자폐는 강박 상동 불안 못고칩니다 받아들이고 공존하면서 가족의 품에서 자폐의 고유성을 지켜주는게 좋은것같아요ㆍ그냥 행복하게ㆍ아이가 조아하는걸로
어머님
저희 아이도 자폐성 장애 2급이예요
지금 아빌 약을 먹인지 2개월정도 되는데
약을 먹이면서도 많이 고민되요
부작용이 적다고는 하지만
식욕이 많이 늘어서
살이 점점 찌고 있어요
남편은 주의집중이 좀 더 는것 같다고 하는데
짜증 폭팔도 많이 늘고
(지금은 짜증폭팔 하는 것은 조금 줄었지만..약 용량을 맞춰가는 생각중인데)
아이가 밤에 약에 취해
자는 느낌이예요
너무 곤하게 자요
어머님의 자녀는 지금도 약을 복용하고 계신가요?
@@우아사키우리아들사랑 어머니 약은 계속먹이죠ㆍ몇살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발리 어릴때 먹었는데 구토가 심해서 ㆍ사춘기폭력성 올라오면 데파킨ㆍ클로자릴ㆍ프로작 먹여요ㆍ인지는 프로작을 공부해보시고ㆍ비타민d 아연 유산균등 영양제도 꾸준히 먹어요
육아하고 있는 할미입니다 조근조근 편안한 음성으로 말씀 하셔서 너무 귀에 쏘옥 들어오네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아침에 어린이집 가는걸로 쉽게 알수 있습니다.. 일어나서 먹고 씻고 입고 가방메고.. 신발 찾고.. 이련 반복적인 일상을 자폐증상이 있으면 못합니다..!!! 자고 일어나서의 반복 기억이 있고 몸이 준비단계에 들어가지만.. 자폐증상이 조금만 있어도 못합니다.. 아주 간단히 알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단한 아버님이십니다 좋은일있길바랍니다
ㅡㄷ
아빠 엄마의 이론을 바탕으로한 체계적 교육이 아이를 크게 발전시킬거라 생각해요. 제가 아이키울때는 위에 형도 있고 시간과 에너지가 부족해 좌충우돌하며 아이를 키웠는데 ... 님의 노력에 응원합니다.
내용 공감해주시고 응원 해줘서 감사해요!☺️
교과서를 읽는 것인가요?
정말 대단하신 아빠세요.
댓글 봐도 호전되는 경우도 있고 정말 다양하네요.
아이가 점점 좋아져서 사회의 일원으로 큰 역할을 해 내기를 기원합니다.
건강하세요~
저는 올해 학교에 입학한 손주가 있습니다. 우리 손주도 자폐 스펙트럼 경계 라는 진단받고 우리 딸아이와 모든 식구들이 좀힘든 시간을 보냈어요 다행히 여러 가지 프로그램. 활용으로 많이 좋아져 정상적으로 입학 했습니다. 아직도 좀 미숙한 점이 있지만 그럼에도 또래 아이들 보다 많이 뒤처지 않아서 감사하고 있습니다. 한 학년씩 올라가다 보면 따라갈수 있을것이라고 진단 받았습니다. 내아이가 조긍 느리더라도 좀 뒤처지더라도 장애라 생각하지 마시고 그저 좀! 느리게 갈뿐이라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사랑으로 품어 주면 분명히 좋은날 오리라 믿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부모님들 화이팅 입니다.
우연히 유튭 보다가 이 영상을 보게 됐는데 깜짝 놀랐어요. 딱 우리 아들과 똑~같아서요. 만3세쯤 다 되어갈때 말도 못하고 엄마에게조차 큰 관심이 없고 눈맞춤, 호명반응 안되서 이상하다... 왜 교과서에 나오는 아이 발달과정과 다르지? 하던 찰나 반향어까지 해서 병원가서 자페스펙트럼 경계성 진단받았죠. 어린이집에 다닐때, 유치원 다닐때 특히나 학부모참관수업때 진짜 속으로 많이 울었어요.
그랬던 우리아들... 지금 초3이 되었어요. 지금은 자폐에서 거의 벗어났구요... 의사소통 다되고 학교생활 그런데로 잘 하고 있어요. 일반초등학교 다녀요. 지금도 말은 매끄럽지 않은데 국어시험 100점 받아와서 감동+깜짝 놀랐어요.
지금 자폐는 벗어나도 다른 문제들이 여럿 있지만 그래도 저는 지금에 감사합니다. 그동안 너무 힘들었어요. 그래도 우리아들 좋게 발달하여 그 힘듦이 보람이네요.
자폐진단 받은 아이. 그냥 절망만 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시고 희망 버리지 마시길 바래요.
꾸준히 노력할게요! 경험담 들려줘서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어머님 저도 자폐증상이 있는 5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많이 울고 힘들때가 가끔씩 있는데 먼저 이 길을 걸으신 어머님 글보고 힘이 생기네요 저희 아이도 또래아이들과 어울려 이세상을 잘 살아가길 기도하고 있어요
자폐는 부모님의 관심과 노력으로 완전히라고는 말씀못드리지만 충분히 나아질 수 있는 장애입니다. 지적도 마찬가지구요 관심과 노력 아이와의 상호작용및 관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응원합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알카리
인자 칼슘부족임
과일 야채 마니먹고
육류또는 그부산물 먹이지않기 두유 아몬드두유
씨앗즙 먹이기
저도 쌍둥이 둘이 자동차 장난감 일렬로 줄 세우고 발끝으로 종종 서있고 말도 5살때 틔었거든요!! 그래서 소아과를 거쳐 큰병원가서 검사 다 받았어요.. 발달이 아직 느리나 자폐는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현재6살인데 말도 늘고 종이접기, 미술학원,태권도 학원 잘 다니는거 보면서 안심했습니다. 저같이 불안증이 많으신 부모님들이 계실거에요.. 저는 안심하기 보다 부모님들이 의심하고 검사 받아보는거 추천드려요… 자폐이든 아니든 아이들을 책임지는건 부모 자신들이잖아요 . 괜찮다는 남의 말에 휘둘리지 마시고 아니다 싶으면 꼭 검사받아 보세요
내용이 상당히 전문적이면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한 영상이네요.
저희 아이도 자폐스팩트럼 지적장애예요 3살때 상상놀이 전혀 않되었구요 자동차를 초등학교 5학년인 지금도 좋아해요
자꾸 자동차 바퀴만 굴리고 멍하니 바라보고 하길래 따라하는건 잘하길래 마이크달린장난감사서 노래틀어주고 박수치고 춤추면서 놀아주다 마이크에 입대고 노래하는걸 매일 보여줬더니 따라하더라구요 자동차도 단순 자동차 말고 변신자동차를 사서 간단하게 변신도ㅔ는 자동차를 효과음 입으로 넣어가며 매일 변신하는걸 보여줬는데 처음엔 엄마가 장난감을 만지기만해도 얼른 빼았아 가더니
나중엔 물끄러미 보고 이게 이것도 되네? 하는 표정으로 가져가서 자기도 변신해보고 이젠 복잡한 변신로봇을 사서 그냥 안겨줘도 척척 변신시키더라구요 뭐 하나 가르치려면 10개월 6개월 3개월 이렇게 배워서 과연 사람노릇 할까 했는데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글씨배우고 숫자세고 하더니 이젠 모르는글자없고 동화책읽기 좋아하고...많이 좋아졌고 어린이집에선 다정다감 차분해서 김선생 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었답니다 초등학교가서는 온 학교에 울 아들 모르는 사람이 없고 울 아들 본다고 쉬는시간마다 놀러오는 선생님도있데요 말 이쁘게한다고 계속 말걸고 대답듣고 가시는 분들도 계시고 학기말에 일년동안 어찌 지냈나 적어서 보내주시던데 세상에 좋은말은 다 가져다 붙이셨더라구요 선생님이 얼마나 좋게 봐주셨는지....장애인걸 알고 하루종일 울었던게 엊그제같은데
이젠 그냥 엄마 품에 오래있고싶은 아들이구나 싶어요 여기까지 오기 너무나 힘들었지만...6년만에 얻은 둘째가 발달장애라 또 씨름이 시작되었지만 이젠 첫애때 처럼 매일 울고 애한테 왜 못하냐고 화내지 않아요...제가 안달복달한다고 갑자기 자라는건 아니더라구요
그냥 매일 사랑한다고 안아주고 애정표현을 죽어라고해주고있어요 큰애한테도 제일 많이한게 사랑해 와 안아주기 뽀뽀하기였거든요
사랑주면 안될거같은게 되더라구요
저희집 상황이랑 너무 비슷해서 웃으면서 읽었어요ㅎㅎ 김선생라니 넘 사랑스럽네요
듣기만 해도 행복합니다 항상 건강과 사랑이 넘치시길~~~♡♡
세상에 너무 뭉클하고 멋진 이야기네요 ㅜㅜ 사랑은 위대하네요..❤
영상 잘 보고 갑니다. 현장에서 전문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진단시기를 여러 이유로 많이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상이 비슷한상황의 많은 부모님들께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아울러 아이 양육도 화이팅 입니다.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잘 듣고 갑니다~
항상 행복하게 자라길~
두손모아 기도합니다~
좋은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생많으십니다..
심리학도인데. 대상영속성을 말씀하시는걸 보니 공부를 엄청 마니 하셨나봅니다. 마니 응원합니다.❤❤❤
마지막에 엄마와 커뮤니케이선 하는 장면 너무 좋네요!
또하가 6살되더니 상호작용이 많이 좋아졌어요☺️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아이가 건강함에 오늘도 감사함을 갖게 되네요. ㅠㅠ
좋은 정보 감사해요 :)
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아이에 관찰력에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저희아들도 나란히 세우고 누워서 바퀴굴러가는거 주로 보고 놀앗어요 근데 다만 발음이 너무 좋아서 전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4살에도 주고 받는대화가 안되었지만.. 이때가 맘고생좀 했습니다. 5살에 유치원을 다니고 하다보니 말도트이고 잘하더라구요.. 지극히 정상적인 아이였습니다. 지금도 잘놀고 잘지내는 7살이 되었네요
우리 아이는 잘 컸는데 저렇제 줄 세우고 놀고 바퀴 굴리고 특정 물건에 집착하고 모으고 빙글빙글 돌아가는거 멍하니 보고 그랬어요. 감각도 예민했고요. 다행히 정상적으로 잘 자랐지만 자폐증상과 비슷했네요. 저렇게 어린시기에 자폐스펙트럼을 알아 보셨다니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응원합니다.
저희 아이도 조카도 영상 속 보여주시는 행동이랑 똑같았어요!
지금 초등 중등이고 5살부터는 급격히 다른 아이 대비 빠른편이었구요~미리 알아본다는게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노래 사운드 버튼도 반복적으로 누르고 했나요?
참 다정하고 따뜻하고 좋은 아빠네요. 저희 아이도 장난감을 저렇게 줄세우고 블럭을 위로만 쌓았었지요. 지금은 뽀로로 입에 장난감 바나나도 물려주고 레고 아빠랑 아기를 자동차에 태워서 놀기도 하네요.
영상 보면서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고 또 응원하게 됩니다. 아이와 행복한 추억 더 많이 만드세요 :)
응원 정말 감사해요! 아이와 즐거운 추억 많이 만들도록 할게요!
힘내세요!!❤
저희 집안에도 큰누나의 조카가 자폐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저도 add 혹은 자폐성향이 있다고 느끼거든요.. 근데 체계화능력이 좋으신 분들사이에서 태어난 아이가 자폐일 확률이 높다고 하더라구요.. 저희 누나가 미약하게 ADD있는것같고 큰매형은 교수신데.. 영상을보니 주인장님도 체계화 능력이 높으신거 같으시네요. 정확히 자폐의 원인이나 치료법이 빨리 발견되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폐의 해결법도 같은 자폐성향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아버님과 비교하면 저는 정말 아기를 성의없이 키웠습니다. 저희 아기는 말씀하신 상상 놀이를 하나도 못했습니다. 다른 능력도 다 떨어지는 아이죠. 지금은 20세인데 정상적으로 살고있는데 ...제 생각에 보통 아이들도 발달 기준치 다 못채울거 같습니다. 물론 잘 따라하는 아이도 있겠지만 ...아드님께서 지금 못한다고 해도 나중에는 자신의 삶을 꿋꿋이 살아갈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예전에는 지금처럼 정보도 많이 부족해서 그런거 같아요. 응원 감사합니다!
영상을 보니 아빠로서 더 아이에게 신경써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반성 하게되네요 응원합니다
영상에서 노는 모습이 어릴적 저희 아들하고 완전히 똑같습니다.이런모습이 자폐인지도 몰랐을 뿐더러 저희 아들은 아주 정상적이고 건강하게 컸습니다 대학도 서울에 있는 좋은 대학을 나왔고 현재 남들이 부러워하는 대학원에 진학해서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자폐아닙니다
걱정안하셔도 될것같아요~
영화. 로렌조오일 이 생각나게 하는 아빠
내 아이는 부모가 제일 잘 알것 같아요,화이팅!
아이키우는데 많은 도움이되어요
응원합니다 ❤
두말할 필요없이 구독신청합니다 저는 저번달에 아들을 얻엇어요 ^ ^)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선배님'
우리 아이도 비슷했고 모든게 느렸어요. 특히 자폐아 특징인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있어 자폐를 계속 의심했었고 치료도 4년이나 했어요. 7세 검사를 해보니 결과적으로 adhd가 나왔고요. 지능은 경계성보다 겨우 1,2 높은 수준으로 간신히 정상으로 나왔어요. 지금에 와서 복합적으로 봤을때 낮은 지능과, 주의집중장애, 기질, 성향, 육아환경 등이 맞물려 자폐로 보였던거 같아요. 현재는 adhd약을 먹으며 집중력과 본인의 능력을 끌어 올리는중입니다. 잘 성장하고 있어요.
잘됐으면
자동차 줄마추다 성냐개피줄세울때 깜짝놀 람 전 초등교사로아동 발달 공부해서 배웠구든요~ 난레고를사줌.서예도 좋을듯ㅡ 지금 잘커서 약사 부부임
숨막히게 답답할정도로 끌어안기가 풀려나려고 바둥바둥거리며 외부자극에 아이가 반응할때 자폐가 호전됩니다. 세살 이하 정도면 효과만점이긴한데... 필요한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요. 저의 조카가 호전되는걸 지켜봤구요. 최근 한 아이도. 큰변화가 있었습니다.
제 딸 아이가 어린이집 다닐때 장난감차들을 줄세우는 놀이를 자주한다며 걱정을 하더라구요
그게 왜 걱정할 일이지 생각한적이 있네요 저도 어릴적 자동차나 비슷한 물건을 나란히 놓아두는게 재밌다고 느꼈는데 그게 자폐의 신호가 될 수 있다고.... 자폐의 기준이 참 애매모호 하네요...
Hello i saw your videos while i'm searching about the autism, i'm a foreigner here living in korea nd i have a 20 months old son, i see some symptoms of autism to my son, he starting lining the cars, tip toe, flap his hands and until now he cant speak eomma appa, im feel so paranoid and feel depressed, fighting to all parents!❤️💪
I think we need to see a doctor soon.
Thank you for watching my video. I'm worried about your child's symptoms you mentioned. As you said, please go to the hospital and check your child's symptoms in detail. I have a question for you. Is there any problem with English subtitles in my video? I was wondering if any errors in the English subtitles in this video were disturbing your viewing.
@@iamgrowingup yes we will go to hospital soon, thank you 🙂
no errors the english subtitle is good.
Your reply was very helpful to me.☺️
@@iamgrowingup thanks to you also, your video was so very helpful to all parents who an austism child, its helps me a lot too, because im a first time mom. 🙂
틱도 겁나지만 자폑도 무섭네요. 안이파워으면 좋겠어요
힘내세요.
오늘 영상도 너무 감사합니다. 저희 아이도 아직 돌수준 놀이네요.. 다음 영상 기다릴게요~
항상 아기 같은데 느리지만 조금씩 크더라고요. 같이 힘내요!☺️
아이가 자폐가 아닌데도 일렬로 줄세우기 놀이 하며 자랐어요 저도 당시에 자폐인가 하면서 걱정했는데… 지금 8살 모범생(?)이예요 저것만 보고 너무 걱정하시는 분들 있으실까봐요
맞아요. 우리 아들도 공룡이나 자동차를 계속 일렬로 세우며 혼자서 놀았어요. 저는 자폐아에 대한 상식이 전혀 없었기에 무심히 지나갔고 자라면서 건강한 아이로 자랐어요. 자폐아의 특성 중에서 일렬로 줄세우는 특징이 있는 것 같은데 그 한가지가 보인다고 해서 크게 염려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아요.
휴.. 말늦은 29개월 아기 엄마입니다 우리아들이 자동차를 일렬로 세우는데 이거보고 겁이 덜컥났는데 .. ㅠ ㅠ 댓글덕에 조금은 맘이 좋아졌어요~ 항상 행복하세요~~~
저도 공룡줄세우기 하면서 놀았는데.. 잘 살고있어요
공룡 자동차 블럭 줄 세우기 놀이 하던 어린 아이… 그게 바로 접니다…ㅋㅋ
중고등학생 시절 성적우수상도 받고 역사 있는 대학 나와서 기업 다니다 지금은 작은 식당 하나 하며 잘 살고 있습니다
세상 모든 부모님들 다 존경의 말씀 올리며 미리 예방하는것이 좋다 하나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의 일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우연찮게 이 글 보신 분들 모두 힘내시고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십쇼!
저희아이는 5살이 될때까지 말이 안터져서 언어치료 받아보고 뇌파검사도 받아보고 특수학교도 보내보고 음악치료도 보내보고 했는데요 저희아이가 20살이 되었는데요 여전히 진전이 없네요 그래서 저희아이는 5살이 되어서 자폐성장애 2급입니다 한자식만 그래도 애가 타고 속상한데요 둘째도 똑같이 그러니 너무 애가 타고 속상합니다 과연 저희 아이들이 자립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고 걱정이 됩니다
My daughter just turned 6 months old. She’s still a teeny baby, but I’ve noticed a lot of hand flapping. It’s this normal? She doesn’t do it all day long or anything, just some times,
I think your child is still too young to handle his senses. I think it would be nice if you could create an environment where your child could use his or her hands in various ways. If your child has a regular checkup, you should also ask the doctor.
둘째가 줄세우기 장난감을 제대로 갖고 놀지 않았어요 사회성도 부족하고요 블록도 안만져요 놀이를.지금은 확장되서 잘하나요 발달놀치도 했는데 제몸은 하나고 독박육아라 아이둘 보느라 첫째도 다른쪽으로 느려서 일대일 놀이시간 못해준게 미안하네요
아버지가 같이 해주시는거 너무 보기좋고 부럽네요
안녕하세요 아직 18개월이 되지 않은 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루리 어린이병원 찾아보았지만 찾기가 쉽지 않네요 ㅠㅠ 링크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구글에 Lurie children’s hospital 검색하시면 되세요
저도 22갤 아들을 키우고 있는데요.. 4차 영유아 검진을 20갤쯤 했을 때
언어가 느린편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언어만 느린게 아니라 놀이의 방법을 흉내를 내주고 다른 어린아이들도
하는 놀이행동을 보면서도 우리 아들은 따라하지도 않아요..
예를 들자면 키즈카페에서 편백나무 모래놀이 경우 삽으로 트럭에 퍼서 넣는것,
공풀장에 데려가면 다른 아이들은 맞추기나 골대에 적극적으로 공을 넣은 데
우리 아들은 가만히 작은 공들을 입으로 댄다던지 손으로 조물조물,, 키즈카페 갈때마다 보여주는데 여전히 흥미가 없는건지 그렇습니다.
집에서도 소꿉놀이 세트로 놀이를 해 줄때도 흥미가 시큰둥 집중을 안하고
클레이놀이를 시범으로 보여줘도 손으로 조금 만져보고 던져버리고..
그래서 차라리 키즈카페가 낫겠다 싶어서 미끄럼틀 방방 등 아이들 있는곳에서
놀아주려고 합니다. 그런데 여전히 주방놀이 장보기 그런건 흥미가 없고 집에서도 누르면
소리나는 장난감을 선호합니다. 책도 너덜너덜 해질정도로 넘기고 보는 건 좋아하는데 말은 안하고요.. (저도 정말 적극적으로 읽어줍니다....)
어쩌다 물, 책, 등 한 단어 등등 말할 때는 있습니다. 아빠 엄마는 당연히 하구요..
아빠도 조용한 편이고 저도 22갤 동안 누구에게 애기 맡겨 본 적도 없이 오로지 제가 봤구요.
한 세번 네번 정도 아빠가 봐준적은 있고 제가 다 밥해서 먹이고 같이 있다보니 저도 말수가 점점 줄어 들더라구요..
도형맞추기, 크레파스로 칠하기 스티커 붙이기 색종이 접기 찟기 공놀이 등 적극적으로 해주다가도 아기가 한두개는 맞추거나 만지작은 해도 집중력도 짧고 흥미가 없어하니 저도 그때마다 맨붕이 오고 ,, 좋아하는 유투브 동영상 같은 걸 틀어주게 됩니다.
길게 써서 정말 염치 없지만 발달센터를 가봐야 하는건지 심각한건지 그것만이라도 답변 남겨주시면 안될까요?
두 돌 이전에 또래 아이들에게 관심이 적을 수 있어요. 아이마다 기질이 차이도 있고요. 부모와 눈 맞춤과 상호작용이 잘 된다면 안 좋은 쪽으로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거 같아요. 다만 말씀해 주신 내용만 봤을 때는 분명 우려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우선은 가까운 발달센터에서 상담받는 것은 좋은 것 같아요. 저도 아이 문제로 병원 가기 전에 발달센터에서 먼저 상담받았어요. 그래도 의미 있게 말을 하는 점은 참 다행이네요☺️
선생님 차근차근 읽어주시고 정말 감사드립니다
얼집 가서 선생님들의 관찰 후 그런 소견이 분명 나올거 같은데 조만간 꼭 가보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아이와 가정 모두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요즘은 어떤가요?? 상상놀이나 역할놀이를 하나요??
책넘기는건 감각추구하는거라 들었어요.예약해서 가보세요.빠를수록 좋겠지요
아이의 발달단계를 누구보다 잘하는 사람은 어린이집 선생님들입니다.
그분들은 다른 아이와 같이 있는 아이가 다른아이와 다른걸 누구보다 바로 눈치를 채십니다. 하지만 부모에게 잘 얘기하지는 않죠! 부모들이 얘기를 해도 믿으려 하지않아요! 부모는 아이를 객관적으로 보기 힘들어요! 절대 자기아이가 그럴리가 없다고 자기부정을 합니다. 심지어 아이들 발달단계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도 그런경우를 보게 됩니다. 결국 그렇게 시기를 놓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시기를 놓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나요? 시기를 놓치지 않으면 어떤 치료를 하나요?
오 좋은 정보 감사해요
조카가 이제 14개월 정도 됐는데 예전엔 핸드폰을 몸 뒤로 숨기면 없어졌나 보다 하고 말았는데 요즘은 막 몸 뒤로 찾으러 달려들어요
그리고 방에서 문 닫고 있으면 자꾸 문 열러 오더라고요
그래서 까꿍해주면 아주 좋아서 깔깔대요 ㅋㅋ
영상 속 내용처럼 이제 영속성에 대한 개념이 잡힌 거 같아 신기하더라고요
아 하……..우리 아이가 저랬어요. 자동차 한줄로 느러 놓기, 자동차 바퀴 만지기.이탈리아를 가게 되어5는데
장남감 자동차 가져감
루리 어린이병원 홈페이지 사이트 주소 공유 가능할까요??
장난감도 좋지만 고양이나 강아지도 도움이 될거 같은데..집이 협소하면 고양이 입양해서 같이 관계놀이 하게끔 하는게 좋다고 보고 있어요. 나도 외아들이라 어려서 강아지하고 놀고 동네 아이들하고 놀고 해서 관계를 넓혀나갔었는데 ..어릴적 아이들과 함께 놀던 숨바꼭질 다방구 등이 사회협동관계에 많은 도움이 된거같은데..요즘은 골목에 아이들이 없어서..스스로 문을 닫는 아이들이 많아 보여서 안타깝군요.
호명반응 눈맞춤 어떻게 고치셨나요?ㅠ
아직 호명반응 눈맞춤이 약해요. 정서적 상호작용과 식이요법도이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저희 첫째도 애기 때 자동차 줄세우면서 놀았어서 자폐 걱정을 했었는데 아니더라구요. 구분하기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줄세우기만으로는 자폐가 아닐 확률이 높아요 자폐는 사회성발달과 관련이 되기 때문에 눈맞춤과 호명반응이 더 중요하게 봅니다
발달이 그 다음 단계로 발전하는게 중요하다고 봐요.
자동차 줄세우기는 발달 과정 중에 거쳐가는 단계일 뿐이라고 생각이되네요
발전하지 않고 멈춰 있는게 문제가 되는거죠
공부를 많아 하신것 같아서 문의 드립니다.
혹시 뇌파운동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놀이치료 알아보다 지적장애에 자폐성향있다고 하니 뇌파운동을 말씀 하시더라구요
미국에서도 발명된지100년이넘은거라 안전하다면서 유선으로 알아본거라 상담해보려고 합니다.
공부하시면서 뇌파운동에 대해서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들어봤어요 아이들성향따라 호과보는아이도있고 아니것도있다고 미국노파검사는비용1900만원 든다고합니다 한번치료에
정말 죄송한데.태어나기 전 검사는 하셨나요,
저희 아기가 7월 태어나는데..취약 x증후근으로 3/1으로 장애 아기가 태어난대요,
양수검사시 정상이래서요 혹시나 궁금해요..
혹시 지금 아이는 건강하게 태어났나요???
@@호야-l8i네 아주 아주 건강합니다^^
@@NHkwak 다행입니다~
@@호동생-v4q 감사합니다^^
혼자인 병아리는 한달이 지나도 집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그래서 커도 다른 닭과 교류를 못해 욍따를 당함. 여러마리 병아리들과 함께지내는 병아리는 건강하고 활기차게 자람. 이런점에서 알수 있듯이 자녀는 혼자보다는 둘이상이어야 정서면에서 좋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