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전문의 중에 대부분은 분과전문의(전임의)를 하지 않고요. 각막 망막 녹내장 소아안과 성형안과 소아안과 중에 분과전문의를 하는 경우 각막을 가장 많이 합니다. 근데 요새는 망막도 미세수술과 치료약제의 발달로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제가 2007년 망막전임의를 시작할 때만해도 망막분야를 기피했는데 분과중에 제일 오래 배워야하고 수술 시간이 길어서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2종 셋트가 기본이었죠.ㅎㅎ 그래도 2010년을 지나면서 망막수술의 미세기구가 매우 발달하면서 많이 좋아졌죠. 저는 허리디스크만 있고 목은 건질 수 있었습니다. 격려의 말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영상 잘봤어요 유익한 영상이었어요 눈에 부유물이 떠다니는게 있고 어두운 곳에서 불빛현상이 있어서 안과에 가 망막검사를 하니 망막에 손상은 없는데 근시가 있어서 인가 망막이 일반적인 망막보다 얇다고 하더군요 의사선생님께서 검사시 찍은 나의 망막하고 일반적인 망막을 보여주는데 내가 보이에도 확실히 얇다는게 느껴져요 이럴경우 망막을 튼튼하게 해야 하는 무슨 약을 먹어야 하는가요?그걸 검사후 의사분께 물었어야 했는데 미처 못했던게 아쉽군요 그럼 수고하십시오
망막을 더 튼튼하게 해줄 방법은 없습니다. 혹시 망막이 얇다는 표현이 격자변성이 있다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6디옵터 이상의 고도근시에서는 격자변성이 있다면 향후 발생할 망막열공을 예방하기 위해 레이저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런 문제가 없다면 1년마다 검사하시고 비문증이 증가할 때는 꼭 검사하세요.
현재 다초점 안경을 쓰고 있습니다. 안경이 크게 불편하진 않아요~ 백내장이 있어서 다초점 렌즈 삽입술 하고 싶지만 예민하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건조증이 너무 심해서 다초점은 이젠 포기 했는데 아이핸스냐~ 일반 단초점이냐~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이핸스 같은 단초점을 해도 근거리는 안 보인다고 하니 만약 아이핸스를 해도 다초점 안경을 사용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보험 적용되는 일반 단초점렌즈 해야할지 아이핸스를 해야될지 고민인것은 혹시 녹내장이나 황반 망막에 이상이 생긴다면 일반 단초점보다 교정렌즈 하면 시력에 문제가 더 있다고 권하지 않는다고 하시길래요... 저랑 언니는 상태가 거의 똑 같은데 대학병원에서 그냥 일반 보험렌즈가 최적이라고 해서요~~
@@sun-k8-h3z 솔직히 아이핸스와 단초점의 차이는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건조증, 각막모양, 동공크기, 망막상태 등에 따라 적합한 다초점렌즈가 있는지 상담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제 부모님, 장모님, 이모 고모 등등 많은 친척분들에게 다초점렌즈로 노안백내장 수술을 해드렸는데 불편하시다는 분은 없어요. 잘하면 괜찮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들이 많이 부각되어 걱정이 되시는 모양이네요.
1년에 한번씩 광각안저촬영으로 검진하시되 비문증 증가, 시야가림 증상 때 추가로 검사하시면 됩니다. 고도근시에서 격자변성은 레이저 치료 대상인데 격자변성 정도도 없다면 예방적 레이저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 쪽 눈을 망막박리로 수술하신 경우에는 반대쪽 눈에 예방적으로 레이저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3시 9시 방향에는 long ciliary nerve라는 신경이 지나는데 여기가 레이저로 손상되면 동공이 커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피해서 레이저 하지만요.
@@hyentaek1273 빨대 끝안쪽에 작은 칼날이 있는 vitreous cutter를 이용해서 유리체를 제거합니다. 유리체는 98-99%의 물과 콜라겐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유리체절제술 후 우리 눈속의 물과 가장 유사한 물로 바꿔놓으면 빠른 시간내에 우린 눈의 물(방수)로 채워집니다. 이로 인한 문제는 없습니다. 원래 눈속에 있던 물이니까요.
@@권수영-n6e 라섹의 통증은 매우 심하죠. 표면을 모두 벗겨내었으니 벗겨낸 면적 전체가 상처니까요. 제 아내도 라섹 후 근시퇴행되었는데 죽어도 라섹 재수술은 안한다고 운전할 때만 안경쓰네요. 라식은 수술당일만 3시간정도 뻐근한 정도의 통증만 있어요. 백내장 망막박리 등에서는 상처부위가 매우 작아서 통증이 적습니다. 라식 수술 한 정도나 그보다 더 적습니다.
원장님 우리나라 안과의사들의 90%는 각막전공이고 10%만 망막전공이다... 이런글을 보았는데 실제 맞는 이야기인가요?
요즘 의료파업으로 응급망막수술을 대학병원에서도 못하는경우가 많은것같더라구요.
망막을 전공하시는 선생님들이 더욱 많아지셨으면 좋겠네여^^
안과전문의 중에 대부분은 분과전문의(전임의)를 하지 않고요. 각막 망막 녹내장 소아안과 성형안과 소아안과 중에 분과전문의를 하는 경우 각막을 가장 많이 합니다.
근데 요새는 망막도 미세수술과 치료약제의 발달로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제가 2007년 망막전임의를 시작할 때만해도 망막분야를 기피했는데 분과중에 제일 오래 배워야하고 수술 시간이 길어서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2종 셋트가 기본이었죠.ㅎㅎ
그래도 2010년을 지나면서 망막수술의 미세기구가 매우 발달하면서 많이 좋아졌죠. 저는 허리디스크만 있고 목은 건질 수 있었습니다.
격려의 말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영상 잘봤어요 유익한 영상이었어요
눈에 부유물이 떠다니는게 있고 어두운 곳에서 불빛현상이 있어서 안과에 가 망막검사를 하니 망막에 손상은 없는데 근시가 있어서 인가 망막이 일반적인 망막보다 얇다고 하더군요 의사선생님께서 검사시 찍은 나의 망막하고 일반적인 망막을 보여주는데 내가 보이에도 확실히 얇다는게 느껴져요 이럴경우 망막을 튼튼하게 해야 하는 무슨 약을 먹어야 하는가요?그걸 검사후 의사분께 물었어야 했는데 미처 못했던게 아쉽군요 그럼 수고하십시오
망막을 더 튼튼하게 해줄 방법은 없습니다.
혹시 망막이 얇다는 표현이 격자변성이 있다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6디옵터 이상의 고도근시에서는 격자변성이 있다면 향후 발생할 망막열공을 예방하기 위해 레이저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런 문제가 없다면 1년마다 검사하시고 비문증이 증가할 때는 꼭 검사하세요.
@@light_eye_bro 아 그런가요 지금 당장에는 문제 없지만...지켜봐야 겠군요 감사합니다.
현재 다초점 안경을 쓰고 있습니다.
안경이 크게 불편하진 않아요~
백내장이 있어서 다초점 렌즈 삽입술 하고 싶지만 예민하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건조증이 너무 심해서 다초점은 이젠 포기 했는데 아이핸스냐~ 일반 단초점이냐~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이핸스 같은 단초점을 해도 근거리는 안 보인다고 하니 만약 아이핸스를 해도 다초점 안경을 사용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보험 적용되는 일반 단초점렌즈 해야할지 아이핸스를 해야될지 고민인것은
혹시 녹내장이나 황반 망막에 이상이 생긴다면 일반 단초점보다 교정렌즈 하면 시력에 문제가 더 있다고 권하지 않는다고 하시길래요...
저랑 언니는 상태가 거의 똑 같은데 대학병원에서 그냥 일반 보험렌즈가 최적이라고 해서요~~
@@sun-k8-h3z 솔직히 아이핸스와 단초점의 차이는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건조증, 각막모양, 동공크기, 망막상태 등에 따라 적합한 다초점렌즈가 있는지 상담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제 부모님, 장모님, 이모 고모 등등 많은 친척분들에게 다초점렌즈로 노안백내장 수술을 해드렸는데 불편하시다는 분은 없어요.
잘하면 괜찮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들이 많이 부각되어 걱정이 되시는 모양이네요.
초고도근시+난시입니다. 언젠가는 망막박리가 발생할것이라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비문증으로 산동검사해보니 망막이 얇아져있긴하지만 당장 치료할건 보이지않는다고 들었는데 의사의 판단하에 미리 레이저를 할수도 있나요??
보험처럼 뭐라도 해두고싶은 심정입니다. 아직 비문증 말고는 증상이 없지만, 근시가 심하다면 망막에 예방 레이저라도 하는게 도움이 될까요? 부작용이 있을까요?
1년에 한번씩 광각안저촬영으로 검진하시되 비문증 증가, 시야가림 증상 때 추가로 검사하시면 됩니다.
고도근시에서 격자변성은 레이저 치료 대상인데 격자변성 정도도 없다면 예방적 레이저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 쪽 눈을 망막박리로 수술하신 경우에는 반대쪽 눈에 예방적으로 레이저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3시 9시 방향에는 long ciliary nerve라는 신경이 지나는데 여기가 레이저로 손상되면 동공이 커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피해서 레이저 하지만요.
유리체 절제술을 하면 유리체를 외부로 긁어내는것같은데요 망막박리 수술후 꺼냈든 유리체를 재주입은. 왜 못하나요? 에크모기계처럼 본인 유리체를. 수술후 비문증 일으키는 물질(단백질?)을 걸러내고 재주입은. 안되나요? 안된다면 안에 무엇으로 채우나요? 궁금합니다 유리체. 대신 채운 물질이 부작용을. 일으킬 확율은요? 없는지요
@@hyentaek1273 빨대 끝안쪽에 작은 칼날이 있는 vitreous cutter를 이용해서 유리체를 제거합니다.
유리체는 98-99%의 물과 콜라겐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유리체절제술 후 우리 눈속의 물과 가장 유사한 물로 바꿔놓으면 빠른 시간내에 우린 눈의 물(방수)로 채워집니다.
이로 인한 문제는 없습니다.
원래 눈속에 있던 물이니까요.
아이핸스 단초점 렌즈 삽입술 한 후에 혹시 망막박리나 황반변성 오면 어떻게 되나요? 치료 가능 한건가요?
@@sun-k8-h3z 아이핸스는 거의 단초점과 같아서 망막질환에서 가장 문제되지 않습니다. 인공수정체의 종류에 따러 망막치료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light_eye_bro 감사합니다
선생님, 과거 라섹수술후 상피가 다시 자라나는 과정에서 눈물이 줄줄나고 고문하는것같은 정말 극도의 통증이 아직도 기억나는데요😢 정말 살면서 최고의 통증이였는데.. 각막을 깎는 수술 말고 백내장, 망막박리, 유리체절제술과 같은 수술들은 통증은 훨씬 덜할까요?
@@권수영-n6e 라섹의 통증은 매우 심하죠. 표면을 모두 벗겨내었으니 벗겨낸 면적 전체가 상처니까요.
제 아내도 라섹 후 근시퇴행되었는데 죽어도 라섹 재수술은 안한다고 운전할 때만 안경쓰네요.
라식은 수술당일만 3시간정도 뻐근한 정도의 통증만 있어요.
백내장 망막박리 등에서는 상처부위가 매우 작아서 통증이 적습니다. 라식 수술 한 정도나 그보다 더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