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채널에 관심과 질문 감사드려요. EEC가 정상모드가 작동하지 않을때, 양쪽 엔진이 ALTN 모드가 작동한다면 조종사가 절차를 수행해서 출발가능하다는 말이고요.. 이때 ALTN으로 조종사가 선택하기 때문에 하드모드로 운영한다는 말이겠죠. EEC의 중요한 기능중에 이륙하면서 비행 속도가 증가하는 동안에 N1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요. ALTN 모드에서는 N1이 일정하게 유지가 힘들기 때문에 가속에 영향을 주게되고 실제와 같은 성능을 내기 위해서 더 높은 V1을 필요로 하게 되요. Vr은 V1보다 같거나 크기 때문에 V1의 상승은 Vr의 상승을 가져오고요. 또한 이런 추력의 불확실성은 성능무게의 감소를 필요로 하게 되요. 하드모드에서는 래버위치 보다 추력이 같거나 많기 때문에 래버위치가 최대가 아니어도 최대추력이 나올수 있고 래버를 최대 전진한 위치에서는 오버브수트가 발생할수 있겠죠. ALTN 모드가 FMC에 프로그래밍되지 않기 때문에 N1값을 FMC를 보고 사용할수 없기 때문에 메뉴얼로 구해야 하고요. 비행기 엔진 성능에 따라 제한되는 부분들이 다르다는것도 포함되 있어요. 다른것들도 언제라도 궁금하신 부분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먼저 좋은 질문 감사드려요 EEC는 '전기로 엔진을 컨트롤 한다' 해서 이름을 붙인거구요 우리가 파워를 증가하거나 감소시킬때 N1으로 지시하게 되는데 이것이 실제 그만큼 실현되도록 현재 비행기 외부상황에 맞게끔 연료공급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런데 문제가 생기면 조종사에게 “나 지금 비행기 외부 상황이 채크가 안돼서 외부상황에 맞게 연료공급 못 맞춰줘... 내가 바보되기 전 마지막 외부상황으로 맞춰 줄수 밖에 없어 미안해” 하고 ALTN으로 라이트를 켜주면서 알려줘요 이걸 부드럽게 조종사에게 알려줬다해서 소프트 대체모드다 라고 불러요. 바보되기 마지막 외부상황에 기준으로 계산을 하니까. 조종사가 파워를 너무 많이 최대로 높이거나 아이들로 빼면 지금 외부상황과 바보 될때 상황과 외부 상황이 같지 않을테니 엔진 EGT 리미테이션을 넘어갈수도 있겠죠. EEC는 N1 N2 초과는 막아주는데 EGT는 초과는 못막아주거든요. 이 소프트 대체모드 상태에서 근데도 조종사가 파워를 아이들로 빼면 아 조종사가 아는구나 하고 생각해요 또는 조종사가 ALTN 스위치를 누르면 이것도 아 조종사가 알고 바꾸는구나 해서 고의로 너가 바꿧다 해서 하드 대체모드로 불러요 야 너가 나 바보 된거 아는거 같으니까.. 너가 조절하는 래버 기준으로 같거나 더 높은 파워가 들어가도록 해줄게. 그렇게 바뀌는 거에요. 외부 상황을 채크 못하는 바보가 되더라도 이런 로직으로 끝까지 도와주겠다는 거구요. 또한 끝까지 N1 N2 초과되지 않도록 보호해줘요. 그런데 EGT 초과는 보호를 못해주거든요. 그래서 QRH에 보면 래버를 미드 포지션 놓고 변경해라 뭐 이런것들이 있는 거에요. 그리고 지상중.비행중.접근중 으로 나눠서 비행 상황별로 필요한 최소량의 파워량을 유지하게끔 도와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름을 [전기로] 엔진을 컨트롤 한다라고 이름을 붙여놓은 이유는 전기전원을 어디서 받는지를 강조해 주려고 이름을 붙였어요.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라도 글 남겨주세용.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용^^
기장님 안녕하세요. 영상 늘 잘 챙겨보고 있습니다. EEC 질문 하나드려도 될까요? EEC ALTN MODE로 비행하면 항공기 퍼포먼스가 약간 깎이는 것 같은데 이유가 있을까요? ALTN 상태로 비행은 하지만 어쨌든 NORMAL모드가 아니라 EEC 성능을 장담할 수 없으니 엔진 출력을 평소보다 줄이자!->성능 감소 이런식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궁금합니다!! 영상과 상관없는 질문이라 송구하네요. 계속 찾아봤는데 도저히 답을 얻을 수 없어 기장님께 여쭤봅니다.
@@73crew59 추가 질문 드립니다. 저는 운항관리사입니다. MEL 73-11-01에 있는 EEC 내용을 보다가 FMC로 계산한 V-SPEED 및 N1값을 사용하면 안되고 성능 계산을 다시 하라고 적힌 내용을 보고 얼마나 무게 조정이 필요한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FCOM의 PERFORMANCE IN-FLIGHT에 나와있는 ALTERNATE MODE EEC 성능 계산 값을 통해, NORMAL MODE EEC일 때보다 PERFORMANCE WEIGHT가 깎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EEC가 ALTN MODE일 때 NORMAL일 때보다 엔진 출력이 조금 감소하나보다!라고 어렴풋이 짐작을 하고 왜 그렇게 될까 궁금해서 자료를 찾아보기 시작했거든요. 적어주신 내용을 보니, ALTN MODE일 때 EGT 보호가 어려우니 N1을 낮추게 되고 그래서 성능이 깎이는구나.. 이렇게 결론을 내리게 되었는데 맞는건지 궁금하네요 ㅠㅠ 항공기를 현장에서 다루는 조종사와 정비사처럼 시스템 이해를 하기는 어렵고, 사실 그러지 않아도 업무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항공기 시스템에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다보니 이런 영상이나 기장님의 정성스런 답변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연료 영상은 저도 보면서 공부 많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먼저 채널에 관심과 질문 감사드려요.
EEC가 정상모드가 작동하지 않을때, 양쪽 엔진이 ALTN 모드가 작동한다면 조종사가 절차를 수행해서 출발가능하다는 말이고요.. 이때 ALTN으로 조종사가 선택하기 때문에 하드모드로 운영한다는 말이겠죠.
EEC의 중요한 기능중에 이륙하면서 비행 속도가 증가하는 동안에 N1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요. ALTN 모드에서는 N1이 일정하게 유지가 힘들기 때문에 가속에 영향을 주게되고 실제와 같은 성능을 내기 위해서
더 높은 V1을 필요로 하게 되요. Vr은 V1보다 같거나 크기 때문에
V1의 상승은 Vr의 상승을 가져오고요.
또한 이런 추력의 불확실성은 성능무게의 감소를 필요로 하게 되요.
하드모드에서는 래버위치 보다 추력이 같거나 많기 때문에
래버위치가 최대가 아니어도 최대추력이 나올수 있고 래버를 최대 전진한 위치에서는 오버브수트가 발생할수 있겠죠.
ALTN 모드가 FMC에 프로그래밍되지 않기 때문에 N1값을 FMC를 보고 사용할수 없기 때문에 메뉴얼로 구해야 하고요.
비행기 엔진 성능에 따라 제한되는 부분들이 다르다는것도 포함되 있어요.
다른것들도 언제라도 궁금하신 부분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영상까지 방금 봤습니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냥 술술 들리고 이해되게 너무 잘 설명해주셔서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응원감사드려요^^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용
먼저 좋은 질문 감사드려요
EEC는 '전기로 엔진을 컨트롤 한다' 해서 이름을 붙인거구요
우리가 파워를 증가하거나 감소시킬때 N1으로 지시하게 되는데
이것이 실제 그만큼 실현되도록 현재 비행기 외부상황에 맞게끔
연료공급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런데 문제가 생기면 조종사에게
“나 지금 비행기 외부 상황이 채크가 안돼서 외부상황에 맞게 연료공급 못 맞춰줘... 내가 바보되기 전 마지막 외부상황으로 맞춰 줄수 밖에 없어 미안해”
하고 ALTN으로 라이트를 켜주면서 알려줘요
이걸 부드럽게 조종사에게 알려줬다해서 소프트 대체모드다 라고 불러요.
바보되기 마지막 외부상황에 기준으로 계산을 하니까.
조종사가 파워를 너무 많이 최대로 높이거나 아이들로 빼면 지금 외부상황과 바보 될때 상황과 외부 상황이 같지 않을테니 엔진 EGT 리미테이션을 넘어갈수도 있겠죠. EEC는 N1 N2 초과는 막아주는데 EGT는 초과는 못막아주거든요.
이 소프트 대체모드 상태에서
근데도 조종사가 파워를 아이들로 빼면 아 조종사가 아는구나 하고 생각해요
또는 조종사가 ALTN 스위치를 누르면 이것도 아 조종사가 알고 바꾸는구나 해서
고의로 너가 바꿧다 해서 하드 대체모드로 불러요
야 너가 나 바보 된거 아는거 같으니까..
너가 조절하는 래버 기준으로 같거나 더 높은 파워가 들어가도록 해줄게.
그렇게 바뀌는 거에요.
외부 상황을 채크 못하는 바보가 되더라도 이런 로직으로 끝까지 도와주겠다는 거구요. 또한 끝까지 N1 N2 초과되지 않도록 보호해줘요.
그런데 EGT 초과는 보호를 못해주거든요. 그래서 QRH에 보면 래버를 미드 포지션 놓고 변경해라 뭐 이런것들이 있는 거에요.
그리고 지상중.비행중.접근중 으로 나눠서 비행 상황별로 필요한 최소량의 파워량을 유지하게끔 도와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름을 [전기로] 엔진을 컨트롤 한다라고 이름을 붙여놓은 이유는 전기전원을 어디서 받는지를 강조해 주려고 이름을 붙였어요.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라도 글 남겨주세용.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용^^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기장님. 보물같은 영상이네요:)
감사해요^^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정말 혼자서 공부하면 몇시간을 해야할텐데 이런 짧은 시간에 이해가 되게 만들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응원감사드립니다^^ 다른편도 기대해 주세용
정말상세한설명 감사합니다!!
영상도 너무 예쁘네요 혹시 어떻게찍는건지도 궁금합니다 (기기,거치방법,거치위치 등)추가영상으로다뤄주시면 더욱 감사드립니다 ㅎ
와 이거 헷갈리기 쉬운데 쉽게 잘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응원 감사드립니다.^^ 다른 시스템도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기장님 안녕하세요. 영상 늘 잘 챙겨보고 있습니다. EEC 질문 하나드려도 될까요?
EEC ALTN MODE로 비행하면 항공기 퍼포먼스가 약간 깎이는 것 같은데 이유가 있을까요? ALTN 상태로 비행은 하지만 어쨌든 NORMAL모드가 아니라 EEC 성능을 장담할 수 없으니 엔진 출력을 평소보다 줄이자!->성능 감소 이런식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궁금합니다!! 영상과 상관없는 질문이라 송구하네요. 계속 찾아봤는데 도저히 답을 얻을 수 없어 기장님께 여쭤봅니다.
위에 댓글로 답을 남겼오요.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라도 남겨주세용^^
@@73crew59 추가 질문 드립니다. 저는 운항관리사입니다. MEL 73-11-01에 있는 EEC 내용을 보다가 FMC로 계산한 V-SPEED 및 N1값을 사용하면 안되고 성능 계산을 다시 하라고 적힌 내용을 보고 얼마나 무게 조정이 필요한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FCOM의 PERFORMANCE IN-FLIGHT에 나와있는 ALTERNATE MODE EEC 성능 계산 값을 통해, NORMAL MODE EEC일 때보다 PERFORMANCE WEIGHT가 깎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EEC가 ALTN MODE일 때 NORMAL일 때보다 엔진 출력이 조금 감소하나보다!라고 어렴풋이 짐작을 하고 왜 그렇게 될까 궁금해서 자료를 찾아보기 시작했거든요.
적어주신 내용을 보니, ALTN MODE일 때 EGT 보호가 어려우니 N1을 낮추게 되고 그래서 성능이 깎이는구나.. 이렇게 결론을 내리게 되었는데 맞는건지 궁금하네요 ㅠㅠ
항공기를 현장에서 다루는 조종사와 정비사처럼 시스템 이해를 하기는 어렵고, 사실 그러지 않아도 업무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항공기 시스템에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다보니 이런 영상이나 기장님의 정성스런 답변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연료 영상은 저도 보면서 공부 많이 됐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