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귀국하자마자 열심히 편집해봤지만... 역시나 새벽 업로드이군요ㅠ 다음부터는 지난 번 얘기처럼 다 제작되면 공지를 올려야겠습니다ㅠ 빈 시간이 길어서 무리를 했더니 역시나 어렵군요ㅠㅠ 언제나 기다려주시는 분들 너무 감사드리며 이번에도 재밌게 봐주시면 다음 번에 더 좋은 게임 이야기들로 돌아오겠습니다!
아타리쇼크는 이후 많은 일들의 원인이 됩니다. 아타리를 반면교사 삼아 닌텐도는 서드파티를 강하게 통제하는데, 그러한 닌텐도의 강력한 서드파티 통제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발매와 함께 역효과를 일으켜 남코, 스퀘어, 캡콤, 코나미 같은 어마어마한 서드파티들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탈출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죠. 결국 그 서드파티 탈출 사태가 플레이스테이션의 흥행을 이끌어내서 이후 소니의 게임계 역사를 이어나가는 기반이 되기도 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아직도 그 당시에 대해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플레이스테이션이 닌텐도64를 성능에서 눌렀다고 기억하고 있다는거죠. 하지만 실상은 닌텐도64가 저장매체의 용량 크기를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플레이스테이션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였습니다.
8:36 '비디오게임을 위해서 전문 업체에서 한 게 아니고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난...' 이부분에서 최근에 IT업계를 크게 한번 휩쓸고 지나간 메타버스 광풍이 문득 생각나네요. 원래부터 가상세계를 본업으로 제작해 오던 게임회사가 아닌, 소셜미디어 업체, 검색엔진 업체, 하다못해 가전제품 업체나 자동차 업체까지 개나소나 뛰어들어서 일단 기자들 불러모아 메타버스 네글자만 내뱉으면 그게 얼마나 사업성이 있고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지를 떠나 묻지마 식으로 눈먼 투자금을 마구 쓸어담을 수 있었던 시장이 2020년부터 작년까지 거의 2년 가까이 펼쳐졌었으니까요. 거기에 가상화폐나 NFT 대충 끼얹으면 수백억 슈킹이 쌉가능한 갓-벽한 폰지스킴이 탄생하던 미친 시장... 8:58 '한두달에 한 번 나오던 게임잡지가 유일한 정보이던 시절' 에서도 메타버스와의 유사성이 느껴지는데, 사실 메타버스가 그렇게 접근성이 좋은 아이템이 아니잖아요. 기존의 MMORPG나 아바타 채팅과 차별화된 '가상세계' 로서의 메타버스를 제대로 구현하려면 결국 VR장비가 필수적인데 상용 HMD 중 가장 저렴한 오큘러스 퀘스트 2도 우리 돈으로 50만원 정도 하다 보니 (사실 VR 제대로 즐기려면 고사양 PC 필수라 2~300만원 순식간에 사라짐) 투자자들은 실질적으로 메타버스 제품을 직접 접해보지 못한 상태에서 개발사의 번지르르한 소개영상, 심하면 그조차도 없이 CEO의 야부리터는 홍보멘트 정도만 가지고 극히 제한적인 정보만 가지고 투자를 해야 했었단 말이죠. 그런 와중에 '메타버스 부동산' 이니 '메타버스 가상경제' 니 'NFT' 니 하는 기술적 이해도가 낮은 투자자들을 낚기 위한 번지르르한 키워드만 언론에 난무하던 그 미쳐 돌아가던 시장의 모습이 떠오르지 않을수가 없네요.
정말 오랫동안 기다렸습니다. 마법 카드를 통해 하나의 게임 문화에 대해 어느정도 알 수 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도 아타리 쇼크에 대해 단면적으로나마 알고는 있었는데 이런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했을줄은 자세하겐 몰랐습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들을 많이 알아가는 기회였습니다. 종종 마덱을 만들어주셨으면 좋겠네요. 이런 영상도 좋은 것 같습니다.
겜덱 채널은 영상이 참 좋지만 유튜브가 잘 알려지지 않아서 조회수가 생각보다 너무 안나오네요. 다른 유명한 게임 유튜브에 게스트로 나가서 홍보를 좀 해야될 것 같음. 김희철의 게임부록, 김성회의 G식백과 등등 이런 채널이랑 콜라보해서 한번 나가보세요. 미녀 홍일점 권이슬도 있으니 다들 엄청 환영할 것 같은데 ㅎㅎ
우연히 이현수 PM님 이름 검색하다가 알게 되어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세분을 다시 볼 수 있는 채널로 오게 되어서 너무 반갑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렇게 퀄리티 높고 케미도 좋은 채널의 구독자가 생각보다 적은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아무튼 좋은 방송, 즐거운 방송 만들어주셔거 감사합니다. 정주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소니, 세가, 닌텐도의 콘솔 삼국지 시절의 이야기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2의 아타리쇼크'는, 충분히 올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시의 아타리 쇼크와 방향성은 다르겠지만요. 싸이버 펑크 2077, 배틀필드2042, 콜오브듀티 뱅가드,gta트릴로지 등의 톱 제작사들의 퀄리티 떨어지는 게임들이 계속 출시가 되고,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같은, 게임 자체의 재미보다, 정치적올바름이나 사상 & 메세지 주입에 힘쓰는 작품들이, 꾸준히 게이머들의 피로감을 높이고 기대를 배신하고 있죠. 거기에 우리나라 대부분 개발사들은 게임 개발력을 키우기보다, 가챠, 확률형 뽑기,BM수익 모델을 개발하는데 더 힘쓰는 추세죠. 이런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제2의 아타리쇼크, New 아타리 쇼크가 올것이라 생각해봅니다.
해외에서 귀국하자마자 열심히 편집해봤지만...
역시나 새벽 업로드이군요ㅠ
다음부터는 지난 번 얘기처럼 다 제작되면 공지를 올려야겠습니다ㅠ
빈 시간이 길어서 무리를 했더니 역시나 어렵군요ㅠㅠ
언제나 기다려주시는 분들 너무 감사드리며 이번에도 재밌게 봐주시면
다음 번에 더 좋은 게임 이야기들로 돌아오겠습니다!
무사히 다녀오셨네요 여독도 안풀리셨을텐데 고생하셨어요 푹 쉬세요!
너무 고생하셨어요. 많이 들어본 얘기인데도 새롭게 들렸어요. 잼께 잘 봤습니다ㅎ
고생하셨습니다!
고생하셧습니다 잘보고있어요 ㅎ
그런데 아타리 사태에 대한 효과는 내가 전에 생각한거랑 전혀 다르네. 나는 무조건 안좋은거였는데
아타리쇼크는 이후 많은 일들의 원인이 됩니다. 아타리를 반면교사 삼아 닌텐도는 서드파티를 강하게 통제하는데, 그러한 닌텐도의 강력한 서드파티 통제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발매와 함께 역효과를 일으켜 남코, 스퀘어, 캡콤, 코나미 같은 어마어마한 서드파티들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탈출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죠. 결국 그 서드파티 탈출 사태가 플레이스테이션의 흥행을 이끌어내서 이후 소니의 게임계 역사를 이어나가는 기반이 되기도 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아직도 그 당시에 대해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플레이스테이션이 닌텐도64를 성능에서 눌렀다고 기억하고 있다는거죠. 하지만 실상은 닌텐도64가 저장매체의 용량 크기를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플레이스테이션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였습니다.
와우 저희 다음 마법 카드 스포당한 거 같은데ㅋㅋㅋㅋㅋ저는 이런 걸 대충 흘려듣고만 살아서 자세히 몰랐어요ㅠ
그전에 세가얘길 하는게 먼저가 아닐까요 ㅎㅎ
아타리쇼크는 정말 게임 업계를 역사의 뒤안길로 묻어버릴만한 큰사건이였죠 하지만 뒤이어 게임의신이라고불리는 영웅이등장하는데.....
마리오?
8:36 '비디오게임을 위해서 전문 업체에서 한 게 아니고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난...' 이부분에서 최근에 IT업계를 크게 한번 휩쓸고 지나간 메타버스 광풍이 문득 생각나네요. 원래부터 가상세계를 본업으로 제작해 오던 게임회사가 아닌, 소셜미디어 업체, 검색엔진 업체, 하다못해 가전제품 업체나 자동차 업체까지 개나소나 뛰어들어서 일단 기자들 불러모아 메타버스 네글자만 내뱉으면 그게 얼마나 사업성이 있고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지를 떠나 묻지마 식으로 눈먼 투자금을 마구 쓸어담을 수 있었던 시장이 2020년부터 작년까지 거의 2년 가까이 펼쳐졌었으니까요. 거기에 가상화폐나 NFT 대충 끼얹으면 수백억 슈킹이 쌉가능한 갓-벽한 폰지스킴이 탄생하던 미친 시장...
8:58 '한두달에 한 번 나오던 게임잡지가 유일한 정보이던 시절' 에서도 메타버스와의 유사성이 느껴지는데, 사실 메타버스가 그렇게 접근성이 좋은 아이템이 아니잖아요. 기존의 MMORPG나 아바타 채팅과 차별화된 '가상세계' 로서의 메타버스를 제대로 구현하려면 결국 VR장비가 필수적인데 상용 HMD 중 가장 저렴한 오큘러스 퀘스트 2도 우리 돈으로 50만원 정도 하다 보니 (사실 VR 제대로 즐기려면 고사양 PC 필수라 2~300만원 순식간에 사라짐) 투자자들은 실질적으로 메타버스 제품을 직접 접해보지 못한 상태에서 개발사의 번지르르한 소개영상, 심하면 그조차도 없이 CEO의 야부리터는 홍보멘트 정도만 가지고 극히 제한적인 정보만 가지고 투자를 해야 했었단 말이죠. 그런 와중에 '메타버스 부동산' 이니 '메타버스 가상경제' 니 'NFT' 니 하는 기술적 이해도가 낮은 투자자들을 낚기 위한 번지르르한 키워드만 언론에 난무하던 그 미쳐 돌아가던 시장의 모습이 떠오르지 않을수가 없네요.
어제는 못보고 잤고 오늘 아침 보고 싶었지만 꾹 참고 퇴근 후 바로 시청하였습니다. 아타리쇼크... 그 외 몇몇 주제들이 생각나네요 ㅎㅎ 현수형님이 게임사의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어떻게 풀어주실까 기대가 됩니다.
정말 오랫동안 기다렸습니다. 마법 카드를 통해 하나의 게임 문화에 대해 어느정도 알 수 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도 아타리 쇼크에 대해 단면적으로나마 알고는 있었는데 이런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했을줄은 자세하겐 몰랐습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들을 많이 알아가는 기회였습니다. 종종 마덱을 만들어주셨으면 좋겠네요. 이런 영상도 좋은 것 같습니다.
새벽에 고생하셨어요. 네버윈터 나이츠 때문에 유통사였던 아타리를 처음 알게 된 1인. 그 후에야 아타리 쇼크를 알게 됐죠
오 네버윈터 나이츠 유통사가 아타리였나요?? 오 조사하면서도 전혀 몰랐는데ㄷㄷ
게임분야는 역사가 그리 오래지 않다보니
다른 매체보다 기록들이 잘 남아있어서
어떤 과정으로 발전해왔는지 찾아보기 좋은 것 같아요.
잠은 죽어서 잡니다 코소리피디!! 기다리다 이전꺼 2-3번씩 풀주행했잖아요!!
오히려 좋을지도...???ㅋㅋㅋ
게임 역사에서 꼭 짚고 가야하는 아타리쇼크~ 이후 내용들도 기대됩니다ㅎㅎ 뭔가 매번 정리하고 싶어도 쉽지 않은 내용인데 고생하셨습니다!
아다리가 그말 맞을텐데. 아다리 맞았다는 말 자주 썼었지. 지금은 일본어 잔재가 많이 사라져서 안쓰지만. 90년대에만 해도 뭔가 딱 맞아들어갔을 때 아다리가 맞았다고 말 자주 했었음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더 자세한 내용을 알게 되었네요. 유익하고 재밌었습니다.
겜덱 채널은 영상이 참 좋지만 유튜브가 잘 알려지지 않아서 조회수가 생각보다 너무 안나오네요. 다른 유명한 게임 유튜브에 게스트로 나가서 홍보를 좀 해야될 것 같음. 김희철의 게임부록, 김성회의 G식백과 등등 이런 채널이랑 콜라보해서 한번 나가보세요. 미녀 홍일점 권이슬도 있으니 다들 엄청 환영할 것 같은데 ㅎㅎ
옛날에 AVGN에서 봤었는데 이렇게 다시 보니 반갑기도 하지만 다신 일어나선 안될 사건이라는게 다시 한번 느껴지네요
오늘도 이해하기 쉽고 재밌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타리 쇼크에 대해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데, 게이머의 입장에서 더 생생한 이야기다보니 좋았네요. 닌텐도의 득세나 fps장르의 발전 등등의 주제로 계속 마법카드…?
게임 리뷰 뿐만아니라 게임 역사도 알수있는 채널이 있다?!?! 당장 구독해야지 안하고 뭐해!!!!
이런 시리즈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현수PM님이 힘드시겠지만 정규로 편성합시다!
퀄리티가 이렇게 좋은 영상인데 구독자 좀 팍팍늘었으면 좋겠어요
ET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아타리 버전 ET를 좋아했다고 하더라구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렇게 게임역사를 보여주는 컨탠츠도 좋네요. 언제나 응원합니다. 좋아요!!!!!!!!!!!!!!!!!
뒤늦게 코소리 PD님 영상 찍으시는걸 알게 되었네요
게임덱후들 너무 좋아했는데 반갑습니다!!!
구독 좋아요 박고 가요 ㅎㅎ
우연히 이현수 PM님 이름 검색하다가 알게 되어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세분을 다시 볼 수 있는 채널로 오게 되어서 너무 반갑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렇게 퀄리티 높고 케미도 좋은 채널의 구독자가 생각보다 적은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아무튼 좋은 방송, 즐거운 방송 만들어주셔거 감사합니다. 정주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소니, 세가, 닌텐도의 콘솔 삼국지 시절의 이야기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도 기회되면 다양한 게임 옛 이야기들도 진행해볼게용!!
이런 게임에 관한 재미난 지식들... 귀한 코너입니다 재밌어요 ㅠㅠ
오오 신박한 기획이네요. 코피디님 최소 씽크빅 우수회원
영상도 댓글도 유익한 겜덱!
어이어이 기다렸다고!
제가 알기로는 그 아다리가 맞다고 알고있습니다. 단수라는 개념 자체가 저렇게 딱 들어맞아야 돌을 먹고 집을 지을 수 있는 개념이니깐...그래서 인류의 게임에 대한 개념 중에서 가장 원초적이고 의미를 많이 나타내는 개념이라서 이름을 그렇게 짓지 않았을까.
아타리 쇼크 때문에 이후 닌텐도가 패미컴으로 시장 패권 잡았을때 카트리지에 자사 칩 넣고 라이센스 관리하고 빡세게 했죠. 물론 미국한테는 반독점법 때문에 털리기는 했음
이슬누나 백치미 매력있어..
좋은 내용인데... 마이크 때문인지 25년차 PD님 목소리가 잘 안들리네요
요즘도 메타버스니 NFT니 코인이니 블록체인이니, 아무런 상관없는 회사에서도 저런거 하는거 보면 쇼크 올거 같아서 너무 무서워요.
이 꼭두 새벽에 업로드라니!
게임계의 역사 공부가 됐네요
선 댓글 후 감상!
게임 역사 영상은 처음 보네요...🤔 생각보다 재밌게 봤어요!☺
앞으로도 종종 신기한 게임 역사들도 한 번 다뤄보겠슴돵!! 입맛에 맞는 역사 이야기가 될 때까지 넣어드릴게요!ㅋㅋ
마법 카드 나온지도 거의 석 달 되어가는데 새 카드 업데이트 기대합니다 ㄲㄲ
마법카드에 이어 똥겜특집 함정카드편도 하죠
아타리 아다리 알타리 아싸리ㅎㅎ 언어의 변화과정을 보는거 같았습니다ㅋㅋ
닌텐도의 실수 '버츄얼 보이' 이야기도 부탁드리고 싶어요~~
여기 재밌네 진짜 지나가는 느낌으로 왔었는데 여기 재밌네요 tv에서 봤던 개그맨 연예인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매우 닮은 게임 업계 사람이었다니 ㅋㅋㅋㅋㅋㅋ
그런데 아타리가 망하지 않았었구나 아님 망했는데 계속 있었던건가
이번에 편집하면서 보니 팔리고 팔리다가 결국 아직 남았다고 하더라구요. 롤로코스터 타이쿤 시리즈 타이틀 몇몇 맡기도 했고. 전혀 몰랐던...
우리나라 모바게라고 해야하나요?
그 겜이 그 겜 같고 독성 bm일색이어서 아타리 쇼크를 한 번 맞았으면 싶네요.
그런데 쇼크급은 안 오겠죠? 그래도 해주는 분들이 있으니까요.
국내회사들이 콘솔로 넘어가고 있는데 응원은 하겠습니다만 제발 정신차렸으면 합니다.
아다리 맞다의 아다리도 저기에서 온 말 맞지 않나요?
아다리 맞았다 할때 그 아다리 맞을텐데 ;
아타리 쇼크 §마법§
모든 게임을 파괴한다! 허나 그들은 재생할수 있다.
이 사건 하나로
닌텐도가 미국 시장을 장악하고
소니가 닌텐도랑 잘해볼려다 뒷통수 맞아서 플스를 만들고
MS가 일본 비디오게임이 너무 판친다고 엑스박스를 만들고
닌텐도가 다 살려놨죠
이티 진짜 ㅎㅎㅎ
마이크가 잘 안들려용
오잉ㅠ 제가 신경을 조금 덜 썼나보네요ㅠ 다음 번에는 제가 좀 더 신경써서 만들어보겠습니다!
블리자드야 게임잘내라
제2의 아타리 블리자드
최악의 똥겜 ETㅋㅋㅋ 사막에 묻힌 게임팩들이 다시 발굴되고 경매에 비싼값에 팔려 뉴스가 됐었죠 ET가 1535달러에 팔렸고 발굴된 카트리지 가격들이 총 10만 8천달러가치였다네요 21년에는 Air raid가 무려 10590달러에 낙찰됐다는 ㄷㄷ(존버는 승리한다)
와 다들 어떻게 이렇게 정보를 잘 알고 계시죠....?ㅋㅋㅋ 저만 처음 들었군요...
'제2의 아타리쇼크'는, 충분히 올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시의 아타리 쇼크와 방향성은 다르겠지만요.
싸이버 펑크 2077, 배틀필드2042, 콜오브듀티 뱅가드,gta트릴로지 등의 톱 제작사들의 퀄리티 떨어지는 게임들이 계속 출시가 되고,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같은, 게임 자체의 재미보다, 정치적올바름이나 사상 & 메세지 주입에 힘쓰는 작품들이, 꾸준히 게이머들의 피로감을 높이고 기대를 배신하고 있죠.
거기에 우리나라 대부분 개발사들은 게임 개발력을 키우기보다, 가챠, 확률형 뽑기,BM수익 모델을 개발하는데 더 힘쓰는 추세죠. 이런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제2의 아타리쇼크, New 아타리 쇼크가 올것이라 생각해봅니다.
현수 아저씨 일본어 전공하시고 일본 유학 경험도 있으 일본 게임도 좋아하시는데 왜색은 왜 싫어하는걸까?
폭망한게임은 맞는데 아타리 스펙자체가 저런 그래픽인데 성의없다고 까면 어쩌냐. 게임성을 까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