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중반을 바라보고있습니다.. 옛날 어릴때 할아버지께서 판소리를 매일 들으셨는데.. 그때는 할아버지께서 왜 이런걸 들으셨는지 몰랐어요.. 우연찮게 듣게됬는데.. 옛날 생각도나고 할아버지도 보고싶고.. 그렇네요... 확실히 귀에 때려박히고 한국인의 한이서린 목소리가 마음을 울리네요.. 이분 선생님께서 적벽가를 들려주시는데 너무 잘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의 소리를 자주찾아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중에게 내가 어떤소리를 하면 좋을지 물어보는 소리꾼은 아직 나오지 않은 것 같다. 최고의 소리꾼으로 하루 8시간 이상 개인 학습을 하시는 분이다 이세상 에 계신분은 아니지만 욕잘하고 경우에 벗으나는 행동 나무라는 것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나무라시는 분 정말 살아생전에 뵙고 소리를 들을수 있었어 행복했습니다.
가사를 만들어 하신다......심지어 통 애드리브를 고수님이 웃으시면서 받아주시고.....심지어 자신을 광대라고 하신다. 요즘 사람들 5분짜리 노래도 못 외우는 판국에 칠순 넘으신 어르신이 양놈들 5분타령 호통 치신다. 복이다, 대한민국이 열강보다 강했더라면 지구에 사는 모든이들이 듣고 눈물 흘리며 한이란걸 알텐데 참으로 아쉽다.
1980년대 초에는 국립극장 소극장에서 판소리완창 공연이 많았었는데.. 그때 박동진명창과 김명환고수님의 공연을 관람하기도 했었는데. 오정숙명창 공연도 봤었고. 그 세월이 벌써 40년이 넘어가고 천하명창, 고수들도 유명을 달리하시고.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우리 문화가 국가 지원을 충분히 받아서 부흥했으면 좋겠습니다.
참말 대단하십니다
정년이로 시작되었지만 이제라도 귀한 영상 보게되어 감사드립니다
편히 쉬십시요
최고의락이요 최고의 불루스요 최고의 재즈요 최고의크래식입니다 우리의판소리는 그야말로 잡을수없는 장르입니다 우리민족의 풍류요 기상이요 호연지기요 낭만이요 정열입니다 나도 나이들으니 이젠 판소리가 구수합니다
그러네요
👍👍👍
정년이 보고 판소리 관심 갖게 되어 오신 분!~ 😂
저요~~
저도 배워볼라고요!!!
7화보고 엄청 움. 판소리가 뼈속깊이 한 많은 우리나라를 너무 잘 표현한 문화네요
🤚
저요~
우리 선조가 남긴 여러 것들 중 그 수준이 너무 높고 고귀하다. 소리에 조상님들의 삶이 들어 있다. 그 품격이 높고 그 소리의 아름다움이 눈부시구나! 여러 남루하고 슬푸고 부끄러운 것들도 있어도 이런 유산들을 받은 것이 자랑스럽다!
판소리속에는 한국인이 있읍니다 우리의 정서와 기풍과 숨결이 있읍니다 해학이 있읍니다
아름다움이 있읍니다 전통의힘이 있읍니다 멋과 예와 수려한 가락이 있읍니다
구비구비내려온 우리민족의숨결이 있는것같읍니다
있습니다 가맞는말
잇씁니다로 읽는게 옳은말
있읍니다 아니예요 아시겠어요???
맞아 옛날에 토요일 오후에 mbc에서 판소리 제전이나 전주 대사습놀이 방송 자주 했었는데
나이드니 소리가 쏙쏙 들어네유..
어릴땐 뭔소린지 못알아들었는디
늙었네유 저도ㅎㅎ
요즘 배일동 명창님 소리를 많이 듣고 있는데 박동진 명창님 젊을때 소리를 보는듯 하네요 어려서부터 귀에익은 소리여서 편안 합니다 ❤❤
흘러간 전통인줄 알았더니 이미 완성된 종합예술이었다 재즈고 랩이고 풍자고 시대반영이고 한국인이 다잘할수박에 와
40대 중반을 바라보고있습니다.. 옛날 어릴때 할아버지께서 판소리를 매일 들으셨는데.. 그때는 할아버지께서 왜 이런걸 들으셨는지 몰랐어요.. 우연찮게 듣게됬는데.. 옛날 생각도나고 할아버지도 보고싶고.. 그렇네요... 확실히 귀에 때려박히고 한국인의 한이서린 목소리가 마음을 울리네요.. 이분 선생님께서 적벽가를 들려주시는데
너무 잘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의 소리를 자주찾아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중에게 내가 어떤소리를 하면 좋을지 물어보는 소리꾼은 아직 나오지 않은 것 같다. 최고의 소리꾼으로 하루 8시간 이상 개인 학습을 하시는 분이다 이세상 에 계신분은 아니지만 욕잘하고 경우에 벗으나는 행동 나무라는 것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나무라시는 분 정말 살아생전에 뵙고 소리를 들을수 있었어 행복했습니다.
히히. 소리는 들을 줄 아시옵니까?
1관중 2주최자 3명창 4고수, 이니라.
판소리 알못도 어렸을때부터 들어본적 있던 이름.. 귀한 영상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남원 사시던 할아버지도 저렇게 한복에 흰 모자 쓰시고 한번씩 전주 오시곤 했었는데... 왠지 그립고 반갑네요.
제일좋아하는 박동진 명창님과 주봉신 명고님 그립습니다
최고의 소리꾼
박동진선생님 존경드립니다요 감사합니다요 건강하십시요♥♥♥
어머 소리가 넘좋으시네~연세가 많으신데도 이무대가 생애 마지막인 공연인듯 최선을 다하심에 정말 멋찌십니다!!! 폐활량이 어마무시하시네요~~실력에 깊이가 있으시네요~
와..이분 ..유튜브의 순기능이다.
@@robinpark3521 예전에는 그랬겠죠.한문만 유통되던 시절이면.옛날 문자의 뜻만으로는 현대 일어나는 현상을 전혀 나타내지 못합니다.
지금은 아닙니다.
늙었구나! 첫 마디에 눈물 주르륵
내가 어느 순간 늙어 있어서. 선생님은 돌아가시고ㅜㅜ
선생님 공연을 대학 때 봤었는데요 정말 영광이었습니다. 그때 고수도 저분이었죠!
제 나이 현재 사십대인데 하나 이상 암기도 힘든데ㅋㅋ우리 박동진 선생님은 저리도 긴 창 대사를 어찌도 잘도 읊으시는지요.75세 이후 12년 더 살으시고 우리 곁을 떠나셨네요!.
충남 공주에 박동진 소리박물관 있죠
클래식은 저들만 있는게 아니라 우리도 있어요.
근대 듣는귀가 없으면 뭔지 몰라요.
이렇게 찾아듣고 다들 귀명창 되어봅시다.
또 보러왔는데요 역시 명창이십니다. 지금 저렇게 하는분 없죠 아쉽네요
박동진 선생님 대단하시네요.
소리도 훌륭하신데 다른면까지 훌륭하신 듯 합니다. 자랑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박동진 최고의 소리꾼이
확실합니다.❤
감동입니다❤
한복 왜케 멋있어요~~ 갓하고!!! 너무멋져멋져
너무재밌네요 허허 소리와 북소리와 추임새 크~~
다스뵈이다에서 이문희 명창 보고 예전에 들은씽씽의 NPR 공연 다시 보니 나도 모를 강한 당김이 여기까지와서 박동진 명창의 심금을 울리는 소리를 듣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돌아가신 박동진 명창님 소리를 한편에는 최루탄 매운끼가 남아있는 축제날
야외극장 난장에서 꿋꿋하게 들려주셨는데 감동이었습니다.
박동진
어릴때 TV에서 뵙던 친숙한 할아버지를 세월이 흘러 잊고 지내다 다시 영상으로 뵈니 얼마나 반가운지요..
오로시 기록할 수 있는 시대에 있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천국에서도 소리 하고 계시겠죠! 들리는것 같습니다
끝내주심다♡♡♡
고향공주에 박동진 소리박물관 있고요 한자리에 서서 여덟시간 넘도록 소리하신다네요
ㅎㅏ...함부러 댓글 못 달겠네요,감탄만하고 갑니다...간만에 스킵없이 봤어요!
박동진선생님 주봉신선생님
화면으로 뵐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나이가 들어 돌아돌아 여기까지 왔네요^^ 정말 훌륭하시네요.
와~ 저 나이에 저련 소리가!
적벽대전영화를 봤던 것이 그려지네요.
이제야 직접들어보고 싶어지는데 너무 늦었네요..이 동양상으로 위로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유구한 세월을 이 땅에서 웃고 울고 한 우리 민족의 정서가 담겨 있는 노래
선생님 발음이 정말 또렷 또렷!
진정한 희대의 명창이십니다.
국창 나으리~
예전에 알기로는 인간문화제 박동진님은 8시간 완창기록도 있었다고 들었다만 ᆢ ᆢ 소리가 사람들을 계속 궁금해서 듣게 만드는 소리의 여러 감동을 주는 분이십니다 ~ 진짜 멋있는 인간문화제 박동진님 ~!!
워....8시간 ㄷㄷㄷㄷ
우리나라 소리꾼중 단연 최고이고 아직 이분을 넘어 설 수 있는 분이 없다.
요즘 판소리가 너무 좋아서 찾아 듣고 있는데 유툽에 좋은 자료가 많네요.
명창들의 개성은 다 다르지만 1. 발음이 정확하고 2. 애드리브가 랩퍼 다 줘팰 천상계 레벨에 3. 소리가 뇌를 뚫고 심장을 가격한다는 공통점이 있네요.
와 소리 미쳤다 진짜,, 75세에 ㅜㅜ
이분은 대한민국 최고에 명창이시죠
초등학교 때 항상 생각이나던 명창 선생님.
가사를 만들어 하신다......심지어 통 애드리브를 고수님이 웃으시면서 받아주시고.....심지어 자신을 광대라고 하신다. 요즘 사람들 5분짜리 노래도 못 외우는 판국에 칠순 넘으신 어르신이 양놈들 5분타령 호통 치신다. 복이다, 대한민국이 열강보다 강했더라면 지구에 사는 모든이들이 듣고 눈물 흘리며 한이란걸 알텐데 참으로 아쉽다.
@@거리이짓 길게 늘여 써놨지만 공감 안 됨ㅎㅎㅎ
@@거리이짓 범내려와서 신고
명창님 정정하시네요
75세가 아니라
40세 같아요
훌륭하십니다
90년대를 기점으로 선생님의 적벽대전 대목이 자진모리에서 중중모리로 변하는 경향이 좀 보이는데 오래간만에 들어보는 자진모리 적벽대전이군요.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동진명창 젊은 시절에 폭포수에서 소리 공부가 과해서 죽을 지경이 되었는데... 똥물 드시고 회복하셨다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대학시절...세종문화회관에서 춘향가 어사 출두하는 대목 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감사하고 귀한 경험 이 었습니다.
맞아요 그렇구 말구요
한 많은 국민들을 위로해 주려고 신이 주신 명창, 고수입니다.
그렇구 말구요
진짜 발음이 너무 정확 하셔서 감탄에 감탄을 하고 갑니다
너무좋네요
최고이십니다!
판소리 프리스타일
북치는 분 오래델구 다녔는디 갓 안쓰고 다닌다고 불만이시라는 가사 재밌네요. 해학의 민족. 자랑스럽습니다 명창님.
머리 빠져서 상투 안 틀고 갓 안썼다고 겁나 욕먹음 ㅎㅎㅎㅎㅎ
상체는 양놈이고
아랫도리는 한국인이랍니다 ㅎㅎㅎㅎㅎㅎㅎ
박동진 명창. 진짜 소리다~ 말씀하듯 소리하시네!
진짜소리꾼이십니다
여러 장르의 음악을 들을수록 국악 판소리의 난이도 즉흥성을 따라올게 없는듯 하네요 서양의 jazz로 치면 코드 하나로 20~30분 동안 임프로바이즈 한다고나 할까?
정말 국악의 위대함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비유가 찰지시네요 ㅋㅋ
제비 몰러 나간다~~~ 30년 전에 광고에도 나오셔서 판소리 안듣는 사람들도 알게되었습니다.
언젠가 반드시 재평가 될 두 명의 전설. 특히나 고수 주봉신님의 재평가가 시급하다.
저희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두 명창 명인 콘텐츠 많이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산공연 한번더오시겠다고
약속하시더니 못오시고
돌아가셔서
참으로 마음아팠던기억.
귀한영상 잘 보고 갑니다
50쯤 사니 판소리가 들리네요~
고마운 자료 감사합니다
어르신 최고에 소리꾼 입니다 오래오래 사세요
이미 작고 하셨습니다,
우와!!!멋짐 폭발이네요~
함께해요 응원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고영열 님의 적벽가중 조자룡활쏘는 장면을 들어보니 카리스마 있는 남성의 기개를 잘 표현하시던데 박동진선생님은 이야기꾼처럼 읽어주듯 흘러 나오시네요
소리꾼이 누군가에 따라서 감상평은 매우 다를 것 같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가사와노래로 모든 적벽대전의 순간과대전과 풍경과 장면을 표현하고계십니다 판소리
나이가 들면서 판소리가 너무 멋있어진다 대단한 우리 판소리
어릴때는 저 선생의 노래를 잘 몰랐지 지금보니 더 오래 못들어서 아깝다
명창중 최고이십니다. 제 개인적으론~~천의 목소리를 보유하신 분~~ 마당별로 각기 소리를 구사하시는데, 따라올 소리꾼 없으실듯..
말이 필요없음👍👍👍👍👍👍
역사가 녹아드는 소리
세상에나 세상에나 머찌십니당
즉흥으로 부르시는건가? 대단하네요
1980년대 초에는 국립극장 소극장에서 판소리완창 공연이 많았었는데.. 그때 박동진명창과 김명환고수님의 공연을 관람하기도 했었는데. 오정숙명창 공연도 봤었고. 그 세월이 벌써 40년이 넘어가고 천하명창, 고수들도 유명을 달리하시고.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우리 문화가 국가 지원을 충분히 받아서 부흥했으면 좋겠습니다.
동감입니다!👍
Very good 👍 👏 👌 😀 ☺️
이제 세계로 갑시다~
보물같은 자료내요. 잘봤습니다
선생님 건강하셰요
희대의 명창이...저렇게 겸손하심~!
이렇게 즉흥으로 소리를 낼수있는게 너무 신기해.. 마치 뮤지컬배우가 즉흥으로 노래하며 연기하는것과 같은것
명창은 다르구나 역시
할아버지 살아계실때 케이비에스 1번에서 매번틀어줬는뎇요즘도 틀어주나요? 한국에ㅡ안간지 십년도 넘었는데. 판소리도 들으면 할아버지 가 생각납니다.
박동진은 인정!!!!!!!!!!!!!!!!!!!!!!!!!!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음악 판소리
옛날 분들은 아래아(•) 발음을 하시다 보니 요새 사람들이랑은 소리가 확실히 다르네요.
몰라서 그르는데 20c초에 사라진 아래하 발음을 판소리 할때는 아직도 배우나요??
아래아 발음을 구분하시는게 신기하네요ㅎ
예전에는 지금 가요방송처럼 민요니 판소리니 했었던 기억이 있는데
옥빛 한복이 참 곱네요
와... 어떤 대목이든 관객이 원하다면 뭐든지 바로 바로 할 수 있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기품있는국창 밧동진명창님!옛텔레비젼없는시절에라디오에서자주듣던분이데,이렆게뵈니반갑습다.그때에도재담이능숙파시고,또고향이공주군은딘면이러고자랑도하시곤하셨는데...!
신기하다 우리동네 할아버진데 항상 노래하는거 밤산가면서 들었는데 여기서보니
처음본다.
왜 나에게 떴나...
많은 위로와 즐거움이 됩니다.😊
으휴ㅡㅡ
소리에 살이 떨려온다.
지금 누가 저소리를 낼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소리도 소리지만 고수님도 진짜 잘 하신다.
매우좋은 코너네요
치얄 오랫만에 들어 보네요. ㅎㅎㅎ
우리것은 좋은 것이여~!!
천국에 계신분~~
우왕굳 너무 좋은 영상이네요 ㅋㅋㅋ
다 맞는말씀이에요 . 이제 알앗어요 . 제발 몰랏어요 . 죄송합니다
얼씨구 조타
전통 마당놀이가 계속 이어져 갔으면 좋겠다.
재미있게 참 너무 잘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