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가수정하는 올리브나무, 양성화지만 수분수가 필요한 올리브나무(타가수정) 또는 수꽃의 퇴화로 타가수정 하는 올리브나무가 있지만 아르베키나 수종만 자가수정이 가능하다고는..! 🤔 올리브나무마다 조금씩 다르다 알고있는데 혹시 정보가 있다면 어디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올리브나무 하나 집에ㅠ들이고 싶어 지네요..ㅎㅎ 집 근처에 올리브 전문 농장이 있다는 얘길 들은적 있는데.. ㅠㅠ 가고싶다ㅡ.ㅠ 아무튼 지금은 뿌파외 전쟁 중..!! 일전에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지금은 트랩에 새로운 놈 걸리는 것 없이 후전상태 입니다.. 내일 2차작업 예정이구요.. 우리가 원하는 농약세상~~!
내뜨레님 안녕하세요.. 비가 주룩주룩 계속 오네요... 질문이 있어 이렇게 덧글 남깁니다. 얼마전 화원에서 구입한 올리브 나무에 대해 여쭤 보려 합니다. 구매한 올리브 나무 크기는 키 100 (화문 미포함) 원목굵기 (하단 10cm)에 생장점이 살아있는 아이 입니다. 구입할 당시 밭흙(진흙)이엇 원래 흙은 2/3 정도 털어주고 난후 상토에 식재한 상태 입니다. 그런데 이아이는 구입할 당시 외목대에 생장점이 살아있고 원목대가 일자로 바로 자라 좋았는데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정면으로 보았을떄 가지 자람이 왼쪽은 풍성하게 있는데 왼쪽은 오른쪽에 비해 가지수도 거의 없고 설령 있어도 곁가지의 길이 가 절반수주에 못 미칩니다. (예를들어 왼쪽의 곁가지의 수는 10개 가량이면 오른쪽의 곁가지 수는 2개정도 입니다.) 화원에서 자랄떄 한쪽으로만 빛을 보아서 그런걸까요? 아니면.... 추후 균형적인 곁가지 잘달을 위해 빛방향을 가지가 없는 쪽을 우선으로 해주어야 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오늘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셔요....
안녕하세요 병훈님! 올리브나무 분갈이는 잘 되셨나요 ^^ 장마기간이라 자리잡긴 문제없겠어요. 하단이 10cm라면 어느정도 큰 사이즈겠네요. 아마도 제가 가진 올리브나무보다 큰사이즈가 아닐까 싶은데요..? 한쪽이 가지발달이 늦다면 아마도 추측하건데 농장 내에서 주루룩 서있다보니 볕을 받지 못한 부분이 그럴수도 있습니다. 올리브나무는 수형 잡는게 어렵지 않은 식물이예요. 아마 잘라주면 얼마 안있다가 그 잘라준 곳 바로 아랫쪽 눈이 터서 y자로 자라날건데요. 그 사이에 발달된 다른쪽은 안자란다는건 아니니 안자란곳 두번칠때 자란곳 한번치는 정도로 가지치기를 진행해주시면 좋습니다. 이제 여름이니 가을까지 새가지 봐가며 한두번은 가능할듯 싶고 겨울 지난 뒤 초봄부터 다시 해주시면 좋습니다. 수형잡기를 위한 가지치기를 진행시엔 잦은 가위댐으로 꽃이나 열매는 늦을 수 있어요. 영양은 가을엔 지효, 초봄엔 액비 주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00:28 기본정보, 노란 잎 이유
01:31 꽃, 가지치기 시기
02:38 열매 맺기
04:48 키우기 기본, 남부지방 월동
안녕하세요^^내뜨레님~
올리브나무 꽃눈이 생기는 가지는 2년생이라 함은 올 봄에 나는 새가지가 아니라 작년에 난 가지에서 생기는 거라는 뜻인가요?
올리브나무꽃이 정말 풍성히 잘키우셨네요..
그런데..
어느농장분은 가을엔 가지치기하면 안된다하시는데
어느게 정답일까요??
잘 보았습니다~
햇볕은 드는데 안방이라서 잘자랄지 걱정입니다
꽃피우고 열매가 달렸는지 궁금하네요
저는 2015년 부터 유럽에서 씨앗을 수입해서 10나무 정도 키우고 있습니다만, 아직 꽃 필 생각을 안하고 있어요. 흙 영양분이 안좋아서 그런가 하고 있습니다만, 혹시 자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알기론, 씨앗 파종으로 자란 것을 실생이라고 하는데, 실생 올리브는 꽃이 언제 필지 기약이 없다고 하네요. 삽목으로 키운 올리브나무는 빠르면 2~3년만에 꽃이 피기도 한다더군요
올리브 열매 수획하고나면 또 나오나요?
배양토에 특별한 영양제는 무엇을 주어야하죠?퇴비나 비료 줘도되죠??
2년생 가지에만 꽃이 피는군요. 올리브나무 키우고 있는데 몰랐습니다 ㅎㅎ
올리브나무가 너무 이쁘네요^^ 어디서 사신건가요?
중부 노지에서는 월동 가능한가요?
아르베키나수종만 자가수정 가능하지 않나요? 다른 수종은 자가수정이 불가하던데요.
안녕하세요! 자가수정하는 올리브나무, 양성화지만 수분수가 필요한 올리브나무(타가수정) 또는 수꽃의 퇴화로 타가수정 하는 올리브나무가 있지만 아르베키나 수종만 자가수정이 가능하다고는..! 🤔 올리브나무마다 조금씩 다르다 알고있는데 혹시 정보가 있다면 어디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미션, 레씨노 같이 자가수정이 가능한 다른 품종들도 종종 있어요^^
안녕하세요^^내뜨레님~
올리브나무 꽃눈이 생기는 가지는 2년생이라 함은 올 봄에 나는 새가지가 아니라 작년에 난 가지에서 생기는 거라는 뜻인가
올리브나무 하나 집에ㅠ들이고 싶어 지네요..ㅎㅎ 집 근처에 올리브 전문 농장이 있다는 얘길 들은적 있는데.. ㅠㅠ 가고싶다ㅡ.ㅠ
아무튼 지금은 뿌파외 전쟁 중..!! 일전에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지금은 트랩에 새로운 놈 걸리는 것 없이 후전상태 입니다.. 내일 2차작업 예정이구요.. 우리가 원하는 농약세상~~!
땅에 심은 건가요~? 밑이 보이지 않아서요 화분에서 저렇게 꽃이 필 수 있을까요
화분입니다 🥰 지금은 꽃이 거의 떨어졌는데 수정 된것도 보여요 나중에 소식 전해줄게요🌳
올리브열매는 어떻게 먹나요?
멸종해가는 토종 식물도
키워주시고 가꿔주세요.
내뜨레님 안녕하세요..
비가 주룩주룩 계속 오네요...
질문이 있어 이렇게 덧글 남깁니다. 얼마전 화원에서
구입한 올리브 나무에 대해 여쭤 보려 합니다.
구매한 올리브 나무 크기는 키 100 (화문 미포함)
원목굵기 (하단 10cm)에 생장점이 살아있는 아이 입니다.
구입할 당시 밭흙(진흙)이엇 원래 흙은 2/3 정도 털어주고
난후 상토에 식재한 상태 입니다. 그런데 이아이는
구입할 당시 외목대에 생장점이 살아있고 원목대가 일자로
바로 자라 좋았는데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정면으로 보았을떄 가지 자람이 왼쪽은 풍성하게 있는데
왼쪽은 오른쪽에 비해 가지수도 거의 없고 설령 있어도
곁가지의 길이 가 절반수주에 못 미칩니다.
(예를들어 왼쪽의 곁가지의 수는 10개 가량이면 오른쪽의
곁가지 수는 2개정도 입니다.)
화원에서 자랄떄 한쪽으로만 빛을 보아서 그런걸까요?
아니면....
추후 균형적인 곁가지 잘달을 위해 빛방향을 가지가 없는
쪽을 우선으로 해주어야 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오늘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셔요....
안녕하세요 병훈님! 올리브나무 분갈이는 잘 되셨나요 ^^ 장마기간이라 자리잡긴 문제없겠어요.
하단이 10cm라면 어느정도 큰 사이즈겠네요. 아마도 제가 가진 올리브나무보다 큰사이즈가 아닐까 싶은데요..? 한쪽이 가지발달이 늦다면 아마도 추측하건데 농장 내에서 주루룩 서있다보니 볕을 받지 못한 부분이 그럴수도 있습니다.
올리브나무는 수형 잡는게 어렵지 않은 식물이예요. 아마 잘라주면 얼마 안있다가 그 잘라준 곳 바로 아랫쪽 눈이 터서 y자로 자라날건데요. 그 사이에 발달된 다른쪽은 안자란다는건 아니니 안자란곳 두번칠때 자란곳 한번치는 정도로 가지치기를 진행해주시면 좋습니다.
이제 여름이니 가을까지 새가지 봐가며 한두번은 가능할듯 싶고 겨울 지난 뒤 초봄부터 다시 해주시면 좋습니다. 수형잡기를 위한 가지치기를 진행시엔 잦은 가위댐으로 꽃이나 열매는 늦을 수 있어요. 영양은 가을엔 지효, 초봄엔 액비 주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plantcare_4823 바쁘신 와중에 답변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10CM아니고 10MM 입니다. 위로 키를 더 키우려고 생장점은 안자른 상태에요.. 즐거운 하루 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