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와 일본은 모두 3차 산업 비율이 높은 선진국입니다. 그러니 3차 산업 비율로 호주와 일본은 고르려고 하지 마시고, 국내 총생산, 수출 품목 등 호주와 일본을 명확하게 골라낼 수 있는 다른 자료를 보고 호주와 일본을 골라야 합니다. 통계연도, 통계작성기준에 따라 3차 산업 비율이 호주가 높을수도 있고, 일본이 높을수도 있으니 하나의 통계만 보고 두 국가 중 어느 국가가 3차 산업 비율이 높다고 암기해서 풀면 절대 안돼요.
일단 제가 1월, 7월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영상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가)시기가 7월이라는 것을 확정한 상태니까 그 이후 상황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 평균 기온 차이 = 해당 지역 기온 - (네 지역 평균 기온의 합 ÷ 4) 로 계산한다고 그래프 아래에 적혀있습니다. 괄호 안에 있는 '네 지역 평균 기온의 합 ÷ 4' 는 네 지역의 평균 기온을 의미하죠. 만약, 평균 기온 차이가 (+)값이면 해당 지역 기온이 네 지역의 평균 기온보다 높다는 뜻이고, 평균 기온 차이가 (-)값이면 해당 지역 기온이 네 지역 평균 기온보다 낮다는 뜻입니다. 지도에 표시된 네 곳 중 두 곳은 북반구, 두 곳은 남반구입니다. 북반구는 7월이 여름, 1월이 겨울이죠. 남반구는 반대로 7월이 겨울, 1월이 여름입니다. (가)시기는 7월이잖아요. 7월이 여름인 북반구 두 곳은 7월이 겨울인 남반구 두 곳보다 7월 기온이 더 높은게 당연하죠. 그러니 (가)시기 평균 기온 차이가 (+)값인 A, B는 북반구 두 곳 중 하니아고, (가) 시기 평균 기온 차이가 (-)값인 C, D는 남반구 두 곳 중 하나인거에요 ^^
선생님 혹시 제가 다른건 다 괜찮고 안정적으로 계속 1개 틀리거나 다 맞고 1은 나오는데 계속 중동쪽, 서남아시아, 아프리카쪽 자원 자료나 산업 자료 나올 때 공부했는데도 좀 모르는게 나오더라구요 수특에 나와있는거 말고도 나오는거 같은데 그럴 땐 추론해야하나요? 아니면 다른 자료에서 찾아야하나욥..
안녕하세요? 자료를 다 하나하나 찾으려고 하지 마시고, 배웠던 개념 내용으로 문제에 제시된 자료를 보고 어느 국가인지 찾아낼 수 있는지를 잘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내가 공부한 개념과 제시된 통계 자료와의 연결고리를 찾아나가는 방식으로 공부를 해주시면 생소한 자료가 제시되더라도 풀어내실 수 있을겁니다 ^^
한국지리에서의 서해안 vs 동해안 비교를 세계지리에서 적용하면 안됩니다. 세계지리에서는 편서풍이 바다에서 불어오는 '대륙서안'과 편서풍이 육지에서 불어오는 '대륙동안'으로 비교하는 것이니, 바다의 영향을 많이 받는 대륙서안이 대륙동안보다 연교차가 더 작은 것이죠. 우리나라는 세계 지도에서 봤을때 어디라도 다 대륙 동안에 위치한다고 볼 수 있죠. 유라시아 대륙 동안에 우리나라가 위치하니까요. 그러니 우리나라는 어느 지역이라도 대륙 서안보다 연교차가 큰 거에요. 그 대륙 동안의 우리나라에서 수심이 얕은 서해안과 수심이 깊은 동해안을 비교하는 것이죠. 이때는 수심이 깊은 동해안이 서해안보다 연교차가 작은것이죠.
과거(20,000년전)에 빙하가 덮여있었던 곳은 과거(20,000년전)에는 '빙설 기후'였고, 빙하가 녹은 이후에는 빙하에 의해 형성된 지형들인 빙하 지형을 볼 수 있다! 이게 핵심입니다. 이것만 잘 이해하시면 나머지 기후와 빙하 지형 파트에서 공부한 내용들로 자료 해석과 선택지 풀이를 모두 해내실 수 있을겁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타과목에서 세계지리로 바꾼 뒤 9월모의고사를 봤는데, 점수가 현저히 낮은 것을 보니, 제가 아직 개념이 많이 부족하다고 판단됩니다. 쌍지리TV의 24학년도 세지 벼락치기 영상으로 개념을 다시 하려고 하는데, 25학년도와 내용이 다른 부분이 있을까요? 해당 강의들로 개념 공부 진행해도 되는지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수능을 앞두고 걱정이 많으실텐데 가장 기본적인 내용, 중요한 핵심 내용만 반복적으로 공부하시면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당연히 24학년도 벼락치기 프로젝트로 공부하셔도 괜찮습니다. 바뀌는 부분은 거의 없을거 같으니 안심하고 공부에 매진해주세요 ^^
틀린 문제 오답하는데 뭐가 뭔지 모르겠어서 해설 강의 찾고있었는데 딱 나오네요 감사합니다~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고 하니 뿌듯합니다. 감사해요 ^^
이번 시험에서 실전에서 처음으로 만점 받았습니다! 특별히 걸리는 것 없이 풀었는데, 확실히 기술보다 개념이 중요한 시험이었던 것 같아요 😅 선생님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wx2htkd 우리 학생이 열심히 하신 결과입니다~ 이 기세로 수능까지 꼭 만점 받으실거라 믿어요 ^^
선생님 혹시 호주하고 일본 중에 어디가 3차 산업 비율이 더 높나요?
호주와 일본은 모두 3차 산업 비율이 높은 선진국입니다.
그러니 3차 산업 비율로 호주와 일본은 고르려고 하지 마시고,
국내 총생산, 수출 품목 등 호주와 일본을 명확하게 골라낼 수 있는 다른 자료를 보고 호주와 일본을 골라야 합니다.
통계연도, 통계작성기준에 따라 3차 산업 비율이 호주가 높을수도 있고, 일본이 높을수도 있으니 하나의 통계만 보고 두 국가 중 어느 국가가 3차 산업 비율이 높다고 암기해서 풀면 절대 안돼요.
선생님 19번에서 북반구 남반구인지는 어떻게 알수 있나요!?
일단 제가 1월, 7월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영상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가)시기가 7월이라는 것을 확정한 상태니까 그 이후 상황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 평균 기온 차이 = 해당 지역 기온 - (네 지역 평균 기온의 합 ÷ 4)
로 계산한다고 그래프 아래에 적혀있습니다.
괄호 안에 있는 '네 지역 평균 기온의 합 ÷ 4' 는 네 지역의 평균 기온을 의미하죠.
만약, 평균 기온 차이가 (+)값이면 해당 지역 기온이 네 지역의 평균 기온보다 높다는 뜻이고,
평균 기온 차이가 (-)값이면 해당 지역 기온이 네 지역 평균 기온보다 낮다는 뜻입니다.
지도에 표시된 네 곳 중 두 곳은 북반구, 두 곳은 남반구입니다.
북반구는 7월이 여름, 1월이 겨울이죠. 남반구는 반대로 7월이 겨울, 1월이 여름입니다.
(가)시기는 7월이잖아요.
7월이 여름인 북반구 두 곳은 7월이 겨울인 남반구 두 곳보다
7월 기온이 더 높은게 당연하죠.
그러니 (가)시기 평균 기온 차이가 (+)값인 A, B는 북반구 두 곳 중 하니아고,
(가) 시기 평균 기온 차이가 (-)값인 C, D는 남반구 두 곳 중 하나인거에요 ^^
@ 아! 감사합니다 선생님!!
선생님 혹시 제가 다른건 다 괜찮고 안정적으로 계속 1개 틀리거나 다 맞고 1은 나오는데 계속 중동쪽, 서남아시아, 아프리카쪽 자원 자료나 산업 자료 나올 때 공부했는데도 좀 모르는게 나오더라구요 수특에 나와있는거 말고도 나오는거 같은데 그럴 땐 추론해야하나요? 아니면 다른 자료에서 찾아야하나욥..
안녕하세요? 자료를 다 하나하나 찾으려고 하지 마시고, 배웠던 개념 내용으로 문제에 제시된 자료를 보고 어느 국가인지 찾아낼 수 있는지를 잘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내가 공부한 개념과 제시된 통계 자료와의 연결고리를 찾아나가는 방식으로 공부를 해주시면 생소한 자료가 제시되더라도 풀어내실 수 있을겁니다 ^^
19번 ㄴ선지에서 동해안이 서해안보다 연교차가 크다고하셨는데 한국은 동해안이 연교차가 더 작은걸로 알아서 헷갈립니다..! 한국를 제외한 대부분의 나라들은 동해안이 서해안에 비해 연교차가 더 크다고 이해해도 될까요??
심심해서 9모 풀어봤는데 작년에 선생님께 배워놔서 그런지 아직도 48점은 나오네요 ㅎㅎ
한국지리에서의 서해안 vs 동해안 비교를 세계지리에서 적용하면 안됩니다.
세계지리에서는 편서풍이 바다에서 불어오는 '대륙서안'과 편서풍이 육지에서 불어오는 '대륙동안'으로 비교하는 것이니, 바다의 영향을 많이 받는 대륙서안이 대륙동안보다 연교차가 더 작은 것이죠.
우리나라는 세계 지도에서 봤을때 어디라도 다 대륙 동안에 위치한다고 볼 수 있죠. 유라시아 대륙 동안에 우리나라가 위치하니까요.
그러니 우리나라는 어느 지역이라도 대륙 서안보다 연교차가 큰 거에요.
그 대륙 동안의 우리나라에서 수심이 얕은 서해안과 수심이 깊은 동해안을 비교하는 것이죠.
이때는 수심이 깊은 동해안이 서해안보다 연교차가 작은것이죠.
@@ssang-jiri 그렇다면 무역풍이 부는 일부 남아메리카 지역에서는 동해안이 연교차가 더 작은건가요?
@@김은수-u7l 남아메리카라고 다 무역풍 부는 게 아니죠. 저위도 지역은 무역풍이 불겠으나, 중위도 지역은 편서풍이 부는 거니까요. 남아메리카의 중위도 지역도 마찬가지로 대륙동안이 대륙서안보다 대체로 연교차가 크게 나타나는거죠.
10번 비슷한 문제가 너무 어려운데 어떻게해야할까요?
과거(20,000년전)에 빙하가 덮여있었던 곳은 과거(20,000년전)에는 '빙설 기후'였고, 빙하가 녹은 이후에는 빙하에 의해 형성된 지형들인 빙하 지형을 볼 수 있다! 이게 핵심입니다.
이것만 잘 이해하시면 나머지 기후와 빙하 지형 파트에서 공부한 내용들로 자료 해석과 선택지 풀이를 모두 해내실 수 있을겁니다.
19번 야무지네요 감사합니다
영상이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석유수출 많이하는 나라들은 몇 차 산업이 높나요??
사우디 이라크 uae 등등
(석유산업은 몇 차 산업인가요?)
사우디,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같은 국가들은 2차 산업 비율이 다른 국가들보다 높아요.
2차 산업에는 공업, 광업, 토목/건설업이 포함되는데, 광업과 토목/건설업 비중이 높아서 2차 산업 비율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타과목에서 세계지리로 바꾼 뒤 9월모의고사를 봤는데,
점수가 현저히 낮은 것을 보니, 제가 아직 개념이 많이 부족하다고 판단됩니다.
쌍지리TV의 24학년도 세지 벼락치기 영상으로
개념을 다시 하려고 하는데,
25학년도와 내용이 다른 부분이 있을까요?
해당 강의들로 개념 공부 진행해도 되는지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수능을 앞두고 걱정이 많으실텐데 가장 기본적인 내용, 중요한 핵심 내용만 반복적으로 공부하시면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당연히 24학년도 벼락치기 프로젝트로 공부하셔도 괜찮습니다. 바뀌는 부분은 거의 없을거 같으니 안심하고 공부에 매진해주세요 ^^
16번에 1번 선지에서
루르는 내륙+쇠퇴 광산이 주력이였던 도시라고 생각해서
철광석 캐는건 몰라도 철강공업이랑은 안맞다 생각해서 지웠는데 이렇게 생각해도 괜찮을까요?
루르눈 석탄
루르 공업 지역은 석탄 광산을 활용하여 철강 공업이 발달했던 곳입니다. 철강 공업에는 철광석과 석탄이 주요 원료여서 그렇습니다.
@@ssang-jiri감사합니다!!
시간이 안맞아서 현강은 못 가지만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케냐 부분부터 너무 웃겨서 힘들었어요ㅜㅜㅋㅋㅋ
@@이채원-d8o1n 시험본다고 고생 많았지?? 수능까지 조금만 더 힘내자!! ㅎㅎㅎ
탐구 한개만 보는곳 가겠다고 대충했다가 대차게 까지고 다시 복습하는 나...
탐구 하나만 하시면 위험 부담이 있는만큼 더 집중해서 열심히 하셔야해요~ 수능때 좋은 결과 있기를 응원합니다. ^^
전세계 발전량 순위 어떻게 되나요?
화력>수력>원자력>기타 순서이며, 화력에서는 석탄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