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은 명대사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로 우유부단의 대명사로 잘못 알려졌는데요. 이 대사는 영어로는 "to be or not to be."로 "존재하느냐 존재하지 않느냐."라는 철학적인 대사라고 하더라구요. 다음 대사는 중국 고사의 불능야 비불능야가 생각나네요. 올해 수고하셨습니다^^
자신의 삶을 온통 "복수 "라는 무서운 칼날위에 세워놓고 아슬아슬한 시간을 보내다 파국으로 치닫는 햄릿... 복수를 위한 끓어오르는 "분노"는 자신을 망가뜨리는 치명적인 독이었을테구요. 타자의 삶 때문에 자기 자신의 삶을 살아내지 못한 것은 가장 어리석고 허무한 일 같아요. 저는 '사느냐 죽느냐 이것이 문제로다'의 대사를 '어떻게 살것인가. 어떻게 죽을것인가.'로 치환해서 생각해 봅니다. 삶에 대해 철학적 사유를 갖게 해준 줍줍님께 감사드려요. 올해의 마지막 작품, 햄릿의 감상평을 잘 들었습니다. 2019년 새해에는 더욱 발전하는 채널이 되길 바랍니다. 따뜻한 연말 보내세요.☺ 【덧붙임】커피 쿠폰, 잘 받았습니다. !!이런 일은 처음이라 더욱 기쁩니다.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엄청난 결정앞에서 to be or not to be는 문학줍줍님처럼 죽느냐 사느냐로 보는게 옳다고 봅니다. 완벽한 해석은 아니지만 단순이 존재라고 번역한다면 뜻이 조금 모호지는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지금 읽어도 이렇게나 재밌다는게 곧 엄청난 명작이라는 것을 방증한다고 생각합니다. 햄릿을 통해서 저는 우유부단함을 줄이고 과감하게 선택을하여 행동을 하는 것을 길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많이 우유부단하기 때문에 ㅎㅎ;; 정리해주신거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얼마전 막 내린 썸씽로튼 뮤지컬 봤는데 셰익스피어가 르네상스 시대가 아닌 브로드웨이 시대에 살았다면? 의 내용이었는데 햄릿의 작품이 희화되어서 나왔어요 ㅎㅎ 그 기회로 햄릿을 다시 한번 읽어봤는데 예전에 스토리에 집중해서 읽을때는 햄릿의 매력을 잘 몰랐었는데 대사에 집중하니까 정말 매력적인 책이더라구요!!!
어느덧 올해의 마지막 주말이네요. 구독자 여러분 모두 올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
날씨가 부쩍 추워졌으니 건강 잘 챙기시구요.
햄릿은 명대사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로 우유부단의 대명사로 잘못 알려졌는데요. 이 대사는 영어로는 "to be or not to be."로 "존재하느냐 존재하지 않느냐."라는 철학적인 대사라고 하더라구요. 다음 대사는 중국 고사의 불능야 비불능야가 생각나네요. 올해 수고하셨습니다^^
인간 실존에 대한 고민이 담겨있는 문학사상 불후의 명대사라고 하죠 :-)
앞뒤 맥락을 통해 읽으면 더욱 깊이있는 대사인 것 같습니다.
임영웅 의보라빛엽서
해외에서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영어시간에 햄릿을 하는데 고전영어라 알아듣기 정말힘들었는데 이렇게 정리 해주시니 감사하네요. 앞으로도 좋은영상 많이 부탁드립니다.!
햄릿을 그 시대 원어로 읽으셔야 한다니 어려워 보이면서도 그게 가능하다는 사실이 부럽습니다 ㅎㅎ 도움이 되어 다행이네요.
와 정말 진짜 필요한 내용만 잘 간추려져 있어서 너무 잘 봤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햄릿 정말 너무 재밌는 작품이죠
다음에 소개해드릴 작품은 단테 알리기에리의 “신곡 지옥편”입니다.
(저는 열린책들 버전으로 읽을 예정입니다)
문학줍줍 신곡은 생각만해도 줄거리 요약하기가 어려워 보이는 작품인데ㄷㄷ
헐 단테의 신곡!!제가 고전문학에 입문하게 된 책이여서 엄청 애정하는 책인데ㅠㅠ 심지어 가장 최애인 지옥편ㅠㅠ
신곡을 10분 동영상에 정리가 되나요 ㄷㄷ
자신의 삶을 온통 "복수 "라는 무서운 칼날위에 세워놓고 아슬아슬한 시간을 보내다 파국으로 치닫는 햄릿...
복수를 위한 끓어오르는 "분노"는 자신을 망가뜨리는 치명적인 독이었을테구요.
타자의 삶 때문에 자기 자신의 삶을 살아내지 못한 것은 가장 어리석고 허무한 일 같아요.
저는 '사느냐 죽느냐 이것이 문제로다'의 대사를 '어떻게 살것인가. 어떻게 죽을것인가.'로 치환해서 생각해 봅니다.
삶에 대해 철학적 사유를 갖게 해준 줍줍님께 감사드려요.
올해의 마지막 작품, 햄릿의 감상평을 잘 들었습니다.
2019년 새해에는 더욱 발전하는 채널이 되길 바랍니다.
따뜻한 연말 보내세요.☺
【덧붙임】커피 쿠폰, 잘 받았습니다. !!이런 일은 처음이라 더욱 기쁩니다.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lunar pulse님. 커피 쿠폰 잘 사용하신 것 같아서 기분 좋네요 ㅎㅎ
햄릿은 단순한 복수극이 아니라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 생각하게 만드는 고전이 맞는 것 같아요.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하고 새해에 좋은일 가득하세요 :-)
내가 숙부를 죽여도 그가 어디선가(사후세계) ‘잘 살게 된다면’ 내가 과연 그를 죽이는 게 옳을까?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엄청난 결정앞에서 to be or not to be는 문학줍줍님처럼 죽느냐 사느냐로 보는게 옳다고 봅니다. 완벽한 해석은 아니지만 단순이 존재라고 번역한다면 뜻이 조금 모호지는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지금 읽어도 이렇게나 재밌다는게 곧 엄청난 명작이라는 것을 방증한다고 생각합니다. 햄릿을 통해서 저는 우유부단함을 줄이고 과감하게 선택을하여 행동을 하는 것을 길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많이 우유부단하기 때문에 ㅎㅎ;; 정리해주신거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ㅎㅎ 항상 감사합니다 과제할때너무도움돼요 사랑합니다
😊 감사합니다
매우 좋은 채널입니다!
얼마전 막 내린 썸씽로튼 뮤지컬 봤는데 셰익스피어가 르네상스 시대가 아닌 브로드웨이 시대에 살았다면? 의 내용이었는데 햄릿의 작품이 희화되어서 나왔어요 ㅎㅎ 그 기회로 햄릿을 다시 한번 읽어봤는데 예전에 스토리에 집중해서 읽을때는 햄릿의 매력을 잘 몰랐었는데 대사에 집중하니까 정말 매력적인 책이더라구요!!!
맞아요. 저도 이번에 읽으면서 대사 하나하나가 너무 좋아서 놀랐습니다. 곱씹으면서 읽을만한 작품인 것 같아요.
햄릿 스토리는 오늘 처음 알았어요ㅎ
문학줍줍님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물파쓰님 감사합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새해에도 자주 뵈요!!
매년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훌륭합니다.목이 말라 잔을 마신것이 아닌, 독잔을 일부로 마신 어머니 거투루트의 심정을 세번째 비교를 통해 이해하는데.. 맞나 모르겠네요.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희곡을 보고있는데 이해하는데 많이 도움이 됬어요ㅎㅎ너무 감사합니다♥♥♥문학줍줍짱 흥하세요
온수님 안녕하세요 :-) 도움이 되어 너무 기쁩니다. 앞으로 자주 뵈면 좋겠네요 ㅎㅎ
셰익스피어 참 명작들이 많죠! 어렸을 적 읽고 다시 읽어야지 하면서 못 읽었었는데 잘 보고 갑니다!
짧은 작품이라 마음 먹고 도전하시면 금방 읽으실 수 있을 거예요 ㅎㅎ 감사합니다 :-)
책을읽고 조금더궁금해서 영상을찾다가 들어왔는데 정말 인생이 좋든싫든 부자건 이쁘건 결국 죽음이라는 비극이 있다는것에 이영상을보고 딱느겼습니도 정말 좋은컨텐츠인것같아요..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감사합니다.
깔끔한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자주 들러주세요.
다음번엔 셰익스피어의 10대 희극 시리즈 부탁드립니다(한여름 밤의 꿈 제 원픽!)
희극도 꼭 도전해봐야하겠죠? ㅋㅋ 특히 말씀하신 “한여름 밤의 꿈”은 꼭 해보겠습니다 :-)
문학줍줍님 지난 영상 역주행하고 있습니다
어릴적 읽었던 세계문학을 다시 읽으며
그때와는 다른 느낌과 어른이 되어
깊이와 깨달음의 차원이 다르다는 것에
글 또한 연륜과 경험이 필요함을 느낍니다
오 역주행 감사합니다 :-) 제 영상들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셔서 너무 감사하네요.
같은 작품이라도 언제 보느냐에 따라서 상당히 감상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재미있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햄릿을 통해 죄의 속성을 제대로 짚어주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늘 잘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ㅎㅎ
너무 좋네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햄릿도 그리스비극인가요?
아닙니다. 셰익스피어는 영국 작가입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
쉐익스피어씨는 맘에 안들면 그냥 죽여버리는 스토리 전개를 좋아하나봐요
유독 햄릿에서는 대부분의 등장인물들이 죽더라구요.
줍줍이형 화이팅!
감사합니다 :-) 화이팅할게요!!
화이팅!
하늘조아님도 화이팅입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
오필리어 햄릿의 여인은 왜 죽은건가요??( 읽다가 이해가 안되가지구 ㅠ)
햄릿이 자기 아버지 폴로니우스를 죽인 것을 알고 정신줄을 놓죠. 그리고 물가에서 빠져 죽은 것으로 나옵니다.
나무올라가다가 나뭇가지 잘못밟아서 물에빠져 익사합니다
유익해요👍
감사합니다 :-)
희극도 해주실수 있나요
희극도 당연히 해야죠 :-)
@@pick_literature 감사합니당!!!
영상 재미나게 봤습니다 ^^
한 가지 다른 의견은 절대 권력자이자 살인자로 의심되는 왕에게 어머니에게 한 것 처럼 추궁이 가능했을지 의문이 드네요;;;
네 듣고보니 그런 생각도 듭니다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이런영상은 책읽고보는게 맞아요? 아니면 읽기전에봐도 되는건가요?
책읽기 전에 감을 잡으려고 보시는 분들도 많은데, 내용 스포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책 먼저 보시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책 먼저 읽으시고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넵 감사합니다
셰익스피어의 고향 ua-cam.com/video/ltMcEuCJk44/v-deo.html
비극은결말이좋지않은건가요?
결말이 좋지 않은 작품을 비극이라고 하죠 ㅎㅎ
셰익스피어의 4대비극 너무도 유명하다고 해서 아주 오래전에 읽어보려다 싫패했는데 이제야 들어보니 이게 왜그리 유명하다는 건지 전혀 감동도 없고 자연스럽지도 않는 평작에 불과하다는 느낌이고 기댜감 보다는 실망이다.
이책은 읽어도 이해가 잘안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