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더 스케그 간단하게 알아보기/카약/카누/러더/스케그/캠핑/카약캠핑/투어링카약/씨카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3 вер 2024
  • #카약 #카누 #러더 #스케그 #카약캠핑 #투어링카약 #씨카약
    안녕하세요 여가남입니다.
    오늘도 카약에 대한 영상으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대부분의 카약커들이 시즌아웃을 준비하고 계신데요, 사실 카약이 에스키모인들이 극한 환경에서 타던 것을 생각해 보면 겨울이야 말로 카약의 계절이라 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희가 극한 환경을 훈련하듯이 카약을 즐길순 없으니 드라이 수트를 착용하고 겨울 카약을 즐기는 것도 좋겠죠?
    오늘은 투어링 카약과 씨카약에 장착되어 있는 러더와 스케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처음 카약 시작할 때 러더와 스케그의 용도에 대해 굉장히 궁금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지금도 여전히 머리로는 이해하고 있지만, 실제 카약킹 환경에서는 여전히 사용법을 익혀 나간다고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카약에 러더와 스케그가 필요한가? 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해보자면, 필요없다!라고도 할수 있는데요. 물론, ‘뭔 말도 안되는 소리야?’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웃음)
    기본적으로 카약은 패들로 전진과 방향전환을 하기 때문에 패들링 기술이 좋다면 러더와 스케그 없이도 얼마든지 카약킹을 즐기는데 문제는 없겠죠
    다만, 카약킹을 하는 여러 상황중에, 특히 바람이 심하게 부는 곳에서는 패들링만으로는 힘에 부칠수 있는 상황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패들링을 보완하는 것이 러더와 스케그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스케그를 살펴보도록 하죠.
    일단 스케그는 대부분의 씨 카약에 장착되어 있고, 케이블로 상하로만 작동시킬수 있습니다.
    가장 궁금하실 부분이 그럼 언제 이 스케그를 사용하느냐일텐데요.
    제가 간단히 저만의 방식으로 좀 설명을 드릴께요..
    이 카약은 제가 틈틈이 만든 카약인데요, 이 카약으로 설명을 좀 드려볼께요.
    일단 패들링을 시작하게 되면 카약의 선수에는 일종의 압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패들링을 계속해서 하게 되면 카약은 마치 이런 스티로폼에 선수를 끼우고 있는 형상이 지속되게 됩니다.
    반면에 선미는 이러한 압력 없이 진행방향으로 따라오게 되죠.
    만약 바람이 없는 경우엔 패들링만으로 카약을 직진하는 것이 수월하겠죠.
    그렇지만 이렇게 바람이 분다고 가정을 해 볼까요?
    제 손이 바람이라고 생각해 보시죠.
    그러면 선수는 방향이 고정되어 있는데, 선미가 바람에 의해 방향이 틀어지게 됩니다. 결국에는 카약의 방향이 바람이 불어오는 쪽으로 바뀌게 되죠.
    이것을 향풍성이라고 하는데요. 이와는 달리 이풍성도 있는데 오늘은 향풍성에 대해서만 생각해 보죠
    [* 향풍성
    바람을 받으며 전진중에 유압(수저항)중심은 풍압중심보다 선수가까이 위치하여 무게중심에 대한 회두우력(뱃머리를 돌리려는힘)은 바람방향으로 선수를 회두 시킨다. 전진하며 바람방향이 정횡(정측면)으로 이동하면 풍압중심이 무게중심 가까이로 이동하여 향풍성은 최대가 됨.]
    근데, 이때 스케그를 최대한으로 내린다고 생각해 보면 이런 형태가 되겠죠.
    좀 극단적이긴 하지만 이해를 돕기위한 예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핀을 스케그라 생각하고 카약 선미에 한번 붙여 보도록 하죠.
    자 이제 이렇게 양손으로 옆에서 밀어도 카약의 선미가 크게 이동하지 않고 직진 방향으로 방향을 유지하고 있죠?
    이 핀을 좀 살짝 들어 올려 볼까요?
    이렇게 해 보면 카약방향이 바뀌긴 하지만, 아예 없었을 때 보다는 덜 하죠.
    정확하진 않지만 스케그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이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간단한 이미지 파일을 보여 드릴께요.
    바람이 불어 오는 방향에 따라 스케그를 사용하는 방법이라 할수 있는데, 익숙해지면 크게 도움이 될수 있겠죠.
    그렇지만 이미지 파일로는 대략적인 스케그 기본 사용법을 알수 있을 뿐이고, 실제로는 카약킹을 하시면서 경험적으로 터득해 나가는 것이 가장 좋겠죠? 물론 잊지 마셔야 할 부분이 패들링실력을 키우는 것이 우선이라는거^^
    그리고 이미지로 보여드린 스케그 사용법을 바탕으로 여러 실제 카약킹 상황들을 접하며 그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리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러더는 말 그대로 방향타라고 하죠?
    보통 투어링 카약에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러더는 카약의 직진성을 돕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러더 조정은 카약 발판 옆에 있는 조정발판으로 하게 되는데요.
    카약 투어링 중에 바람으로 생길수 있는 향풍성에 대항해 원하는 방향으로 카약을 직진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가고 싶은쪽 발판을 밟으면 카약 방향이 그 방향으로 바뀌는데, 그래서 패들링 실력이 부족한 카약커들에게는 장거리 투어링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장치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또. 이러한 윈드 세일링 장비를 장착하시면 투어링 중에 러더만으로도 굉장히 편안한 카약킹을 즐기실수도 있습니다.
    네 여기까지 스케그와 러더에 대해 간단히 살펴 봤는데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패들링 실력을 키우는 것! 아시죠? 어디까지나 스케그와 러더는 패들링을 보조한다는 것.
    그렇지만 좀더 간단히 말씀드리면, 패들링 실력이 조금 부족한데 바다와 같은 곳에서 카약 투어를 즐기고 싶다! 러더가 있는 투어링 카약 선택 하시구요.
    좀더 익스트림한 환경에서 바다와 바람을 즐기시고 싶은 분들께서는 패들링 실력을 키운 후에 스케그가 있는 씨 카약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정말 카약 타기 좋은 환경입니다. 4계절 뚜렷하구요. 3면이 바다, 가까운곳에 호수나 하천이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카약 즐기기 좋은 곳이 정말 많습니다.
    다만, 아직 카약운용에 대한 많은 정보가 없는 것이 개인적으로 좀 아쉬운데요.
    그렇지만 정보가 부족하다고 해서 전문적으로 카약을 타시는 분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카약 커뮤니티에 가입하셔서 정보도 얻으시고, 카약커로써 조금씩 성장하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가능하다면 주변에 있는 카약 스쿨에 등록하시면 제가 알려드리는 정보를 더 쉽게 얻으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스케그와 러더에 대해 알아 봤구요. 다음에도 카약에 대한 영상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КОМЕНТАРІ • 4

  • @chanpak8379
    @chanpak8379 5 місяців тому +1

    스케그 사용법에 대해 설명을 참 잘 해주시네요^^
    저는 씨카약을 오랫동안 타왔는데 , 바람의 방향에 따라 스케그 사용법이 좀 헤갈리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카약이 돌아가는 정도에 맞춰 스케그 내리는 정도를 대충 결정합니다^^

    • @k-kayak
      @k-kayak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댓글 남겨주신 내용만 봐도 고수의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카약이 돌아가는 정도에 대충 결정하신다는 말씀은 그만큼 경험이 많으시다는 말씀으로 들립니다. 아마도 저보다도 훨씬 카약 선배님이실거라 생각됩니다! 방문해주시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길써방라이프
    @길써방라이프 Рік тому +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k-kayak
      @k-kayak  Рік тому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