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단 기본적으로 음정 계산을 잘못하신 것 같습니다. F를 기준으로 완전4도는 Bb입니다. 이때 두 노트에 #을 붙이면 똑같이 완전4도인 F#과 B가 나옵니다. 음정을 찾을 때 장3도에서 온음 차이가 나야 11이 나온다는 방식이 일단 오류가 있습니다. 왜 그렇게 계산하셨는지 파악해보시고 해당 방법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말씀하시는 내용을 볼 때 기초 음정 공부가 필요해 보입니다. 음정은 명확하게 공부하고 숙달하는 게 좋습니다. ua-cam.com/video/nhF84g5pPqA/v-deo.html 이 영상을 참고하여 알고 계신 방법과 비교하여 오류 없는 방법을 숙달하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F#11 의 11은 도 가 아닙니다! 기본적인 얼터드 텐션 자체에도 11은 없어요 :) 질문자님께서 생각하신게 C 코드 기준으로 각각의 코드톤에서 장 2도 올린 C E G : 사용가능 텐션 D(9) F#(#11) A (13) 이렇게 찾는 방법을 생각하신것 같은데 이건 메이저 일때의 이야기 이고, 영상에 나오는 코드는 F#7 도미넌트 코드의 자리바꿈입니다. 질문자님은 F# 메이저 코드로 생각하신게 오류의 부분인것 같네요 . 따라서 F#(Major) 로 생각하시면 F# A# C# 사용 가능 텐션(장2도) -> G# C D# 으로 C 가 맞습니다 하지만 도미넌트 기준으로 본다면 11도 (완전 4도) 이므로! B입니다 이런 작은 차이 하나로도 이야기가 달라진다는점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F#7(11) 으로 봐주시면 편하겠습니다
혹시 이러한 코드진행을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텐션을 활용하는것도 알겠는데 이제 기본적인 뼈대가 되는 코드진행이요. 이곡같은 경우도 무슨키인지도 잘 모르겠고, 그 키 안에 있는 다이아토닉 코드 말고도 다른 코드들도 언제 쓰는지,,, 어쩔때쓰는지 그런 것좀 알려주실수 있나요 ㅠㅠ
간단히 답하자면, 공부가 부족하신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슨키인지 못찾는다는건 모달인터체인지나, 다른 스케일에서 빌려오는 다양한 이론을 모른다는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세컨더리 도미넌트, 모달인터체인지를 공부해보시고, 재즈 코드진행 수십개만 제대로 분석 하시면 됩니다. :)
보통 이런 보이싱 영상 보면 왜? 왜? 하다가 따라해보고 아... 이런가 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넘어가는 경우가있는데, 설계하신 의도를 알려주시니 무식한 제 머리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아무리 보고 봐도 얼터드보이싱은 쓰는 의도부터 설계까지 정말 이해가 안가네요... ㅠㅠㅠㅠㅠㅠㅠ
잡은 보이싱으로만 보자면 말씀하신것처럼 C/b 혹은 단순한 자리바꿈으로 해석가능 합니다. 다만 저의 의도는 실제 편곡된음악에서 베이스 악기가 c 를 누를 것으로 두고, 코드 악기에서 루트를 c 로 두지 않는 보이싱으로 잡은것 이라고 설명할수 있겠네요. 여기서 c 는 1도 노트지만 루트의 역할을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할수 있겠네요. 다른 노트들도 루트의 역할을 하기보다 보이싱의 목적으로 배치되어 있지요 그래서 루트의 역할을 하는 노트가 없기 때문에 루트리스라고 설명드렸습니다. :)
@@lifeofmidi 안녕하세요 미디생활님, 요즘 피아노 반주를 배우고 있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텐션, 코드 강의를 보고 있었는데 한 코드에 텐션을 넣기 시작하면 그게 다른 코드, 예를 들어 분수 코드나 나란한조의 코드의 sus 로도 해석 되어진다고 하셨는데 전위가 되었을때 생기는 여러가지 코드 네임을 어떻게 다 알 수 있을까요? 요즘 정말 빛같은 존재이시고, 항상 감사합니다!!
이런 고급레슨을 공짜로 들을수있다니ㅠㅠ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응원합니다 = )
감사합니다
:)
루트리스... 귀한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도수로 외우면 여러코드에 활용이 가능하겠군요
코드분석시 도수로 외우는게 그래서 중요합니다.
응용이 제일 중요하죠.
:)
오 이런 컨텐츠 아주 감사합니다ㅠㅠ
잘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와 이코드 진행들 바로 써먹어 볼게요 감사합니다
좋은곡 많이 만들어보세요.
:)
@@lifeofmidi우와!!!! 네!! 나중에 혹시 기회가 된다면 만든곡 피드백 해주시는 컨텐츠도 해주시면 좋겠어요!!!
피드백 컨텐츠는 준비중입니다.
감사합니다.
:)
@@lifeofmidi 감사합니다 ㅠㅠㅠㅠㅠㅠ
확들어오는 좋은 강좌였습니다 ^^
항상 응원 감사합니다.
:)
저에겐 어렵지만 감사합니다 ㅎㅎ
천천히 따라하시고 외우시면 도움될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댓글남깁니다 ㅎㅎ @3:18 여기서 F#11코드에 11이 왜 B인가요? 3인 라#에서 온음 차이 나는 도가 11아닌가요?ㅠㅠ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일단 기본적으로 음정 계산을 잘못하신 것 같습니다.
F를 기준으로 완전4도는 Bb입니다.
이때 두 노트에 #을 붙이면 똑같이 완전4도인 F#과 B가 나옵니다.
음정을 찾을 때 장3도에서 온음 차이가 나야 11이 나온다는 방식이 일단 오류가 있습니다.
왜 그렇게 계산하셨는지 파악해보시고 해당 방법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말씀하시는 내용을 볼 때 기초 음정 공부가 필요해 보입니다.
음정은 명확하게 공부하고 숙달하는 게 좋습니다.
ua-cam.com/video/nhF84g5pPqA/v-deo.html
이 영상을 참고하여 알고 계신 방법과 비교하여 오류 없는 방법을 숙달하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F#11 의 11은 도 가 아닙니다!
기본적인 얼터드 텐션 자체에도 11은 없어요 :)
질문자님께서 생각하신게
C 코드 기준으로
각각의 코드톤에서 장 2도 올린
C E G : 사용가능 텐션 D(9) F#(#11) A (13)
이렇게 찾는 방법을 생각하신것 같은데
이건 메이저 일때의 이야기 이고,
영상에 나오는 코드는
F#7 도미넌트 코드의 자리바꿈입니다.
질문자님은 F# 메이저 코드로 생각하신게 오류의 부분인것 같네요 .
따라서
F#(Major) 로 생각하시면
F# A# C# 사용 가능 텐션(장2도)
-> G# C D# 으로
C 가 맞습니다 하지만 도미넌트 기준으로 본다면
11도 (완전 4도) 이므로! B입니다
이런 작은 차이 하나로도 이야기가 달라진다는점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F#7(11) 으로 봐주시면 편하겠습니다
혹시 이러한 코드진행을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텐션을 활용하는것도 알겠는데 이제 기본적인 뼈대가 되는 코드진행이요. 이곡같은 경우도 무슨키인지도 잘 모르겠고, 그 키 안에 있는 다이아토닉 코드 말고도 다른 코드들도 언제 쓰는지,,, 어쩔때쓰는지 그런 것좀 알려주실수 있나요 ㅠㅠ
간단히 답하자면, 공부가 부족하신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슨키인지 못찾는다는건 모달인터체인지나, 다른 스케일에서 빌려오는 다양한 이론을 모른다는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세컨더리 도미넌트, 모달인터체인지를 공부해보시고, 재즈 코드진행 수십개만 제대로 분석 하시면 됩니다.
:)
강의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F#11/E 코드는 어떻게 만들어졌고 위의 코드진행에 어떤 의미의 진행감으로 쓰였는지 궁금합니다.
F#도미넌트의 자리바꿈으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음에 F#도미넌트 다음 F메이저로 떨어지는 치환도미넌트(Substitute 도미넌트)로 분석하시면 됩니다.
:)
@@lifeofmidi 아아.,그럼 혹시 그럼 F메이저를 타깃으로 Root E/F#11(서브파이브도미넌트)(여기서 루트E는 F#7의 7음)로 분석할수 있나요??
@@lifeofmidi 도미넌트 코드인데 11음을 쓸 수 있나요?
보통 이런 보이싱 영상 보면 왜? 왜? 하다가 따라해보고 아... 이런가 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넘어가는 경우가있는데,
설계하신 의도를 알려주시니 무식한 제 머리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아무리 보고 봐도 얼터드보이싱은 쓰는 의도부터 설계까지 정말 이해가 안가네요... ㅠㅠㅠㅠㅠㅠㅠ
왜 얼터드를 썼냐 보다는, 텐션 #9, b9, #5를 사용한것을 분석하고 풀어서 설명하자면 얼터드로 해석할수 있다 랄까?
도미넌트를 사용 - 변형된 과감한 사운드가 필요 - 텐션 #9, b9, #5 넣은 사운드로 만듬 - 얼터드 코드로 분석가능
정도의 의식의 흐름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
@@lifeofmidi 답변을 읽고 나니 얼터드를 이용한 곡들을 찾아 듣고 느낌을 먼저 스스로 이해하는게 먼저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코드 진행 짤 때 도전해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min11 보여주실때 단3도가 없는데요 그럼 마이너 코드라고 부를수 없는거 아닌가요? 도미넌트에 9/11인거 아닌가요?
엄밀히 따지면 sus코드입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m7의 변형이고 상황상 3도 노트를 넣거나 생략해서 유연하게 사용가능합니다.
:)
@@lifeofmidi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는 영상이에요! 그런데 2:20 에 소개하신 CM7 보이싱은 Rootless 가 아니라 Invert가 맞지 않을까요? C노트가 내음으로 들어가있어서요..1
잡은 보이싱으로만 보자면 말씀하신것처럼 C/b 혹은 단순한 자리바꿈으로 해석가능 합니다.
다만 저의 의도는 실제 편곡된음악에서 베이스 악기가 c 를 누를 것으로 두고, 코드 악기에서 루트를 c 로 두지 않는 보이싱으로 잡은것 이라고 설명할수 있겠네요.
여기서 c 는 1도 노트지만 루트의 역할을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할수 있겠네요.
다른 노트들도 루트의 역할을 하기보다 보이싱의 목적으로 배치되어 있지요
그래서 루트의 역할을 하는 노트가 없기 때문에 루트리스라고 설명드렸습니다.
:)
@@lifeofmidi 안녕하세요 미디생활님, 요즘 피아노 반주를 배우고 있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텐션, 코드 강의를 보고 있었는데 한 코드에 텐션을 넣기 시작하면 그게 다른 코드, 예를 들어 분수 코드나 나란한조의 코드의 sus 로도 해석 되어진다고 하셨는데
전위가 되었을때 생기는 여러가지 코드 네임을 어떻게 다 알 수 있을까요? 요즘 정말 빛같은 존재이시고, 항상 감사합니다!!
@@seongbinchoi917 어떤 상황이여도 각 구성음을 분석하면 됩니다.
어떤 노트를 루트로 보면 되는지 파악하고 대입하시면 될거에요.
정답을 찾는게 아니라 가장 합리적인 코드네임을 붙일수 있는 구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lifeofmidi 감사합니다 스승님
옴니스피어에 저 소리가 있나요? ㄷㄷ
키스케이프 소스일거에요
코드 이름들이랑 키 알려주실 수 있나용 ㅠㅠ
영상과 타임라인에 코드이름 다 나옵니다.
여기나오는 코드들은 C메이저 키인가요??
키는 다양하게 사용했습니다.
사용하는 노트에 알맞는 보이싱을 적용하여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lifeofmidi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다만 궁금한게 영상 제일 처음에 나오는 4마디 코드 있잖아요 그게 어떤조성에서 쓰였는지 알고싶어서요 ㅎㅎ;; 저는 C키밖에 할줄모르는데 다양하게 응용해보고싶습니다.
맨처음 나오는 진행은 Ab메이져 스케일상의 2,3,6 진행을 변형한것입니다.
:)
@@lifeofmidi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공부해보도록할게요1! ㅎㅎ 이런 좋은 영상들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초보지만 열심히해서 저도 나중에 피아노 멋지게 쳐볼게요! ㅎㅎ
화이팅하세요
:)
1
빠르시네요 :)
큐베이스 재설치하는 방법 좀
알려주실 수 있나요? ㅠㅠㅠ
프로그램 제거에서 스테인버그 관련 전부 지우고 다시 설치하시면됩니다.
특별한방법이 있는건 아니에요
:)
@@lifeofmidi아 그렇군요 ㅠㅠ
근데 제가 컴퓨터를 포맷을 시키게
될 거 같아서 포맷하면 그 컴퓨터에
다시 설치 할 수 있겠죠??
아 그리고
포맷 시키기 전에 큐베이스 모두 지워둬야하나요??
네 상관없습니다.
포맷하기전에 안지우셔도 문제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