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 넥스원이 FA-50용으로 개발중인 ESR-500A AESA 레이더의 비행시험 착수를 위해 네덜란드 왕립 항공우주센터와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한화 시스템이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더 개발사업을 수주한 가운데 LIG 넥스원은 FA-50용 AESA 레이더 사업에서 승리하기 위해 마지막 승부수를 띄우고 있는 것입니다. LIG 넥스원은 FA-50용 AESA 레이더 사업에서 패배할 경우 항공기용 AESA 레이더 사업 진입은 사실상 불가능해져 마지막으로 남은 FA-50 AESA레이더 사업에 사활을 걸여야 하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판보르 2024에서 공개된 한국형 공랭식 AESA 레이더 관련 사업 진행상황에 대해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한화는 이번에 엔진관련해서 뜬금없이 외국회사와의 협업으로 개발한다는 말을 함으로써 자국안보나 기술독립보다는 기업의 이익에만 눈독들이는 회사라는 이미지가 생겼음. 물론 기업의 목표가 이윤추구인 것을 부정할 수는 없으나 방산기업이라면 기업의 이윤추구만이 목표가 되면 안된다고 생각함. 그만큼 국가에서 지원받는 혜택이 많기도 하고. 아무튼 한화의 숨겨진 속내를 본 지금 한화의 독점보다 경쟁사의 양립이 필요하다 생각함.
결국 팬텀 스트라이크 레이더에 비해 후발주자인걸 감안하면 보다 더 높은 성능을 추구할 필요가 있겠죠. 같은 공랭식 aesa 레이더들의 경우 아무래도 성능상 제약이 생길 수 밖에 없고 레이더 소자의 성능이 비슷할 경우 결국 공냉 효율성을 얼마나 더 높일 수 있느냐가 성능을 가르는 중요 요소로 작용하겠죠.
LIG가 기존 T-50 도입국가들한테 ESR-500A를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은, 자사의 미사일 기술로 사거리 60~80km급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개발완료한 후에, 이를 통합하여 패키지 판매를 하는 방법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유일한 방법입니다. 한국 공군이 관심이 있었으면, 네덜란드가 아니라 한국 공군이 T-50을 이용해서 직접 테스트를 수행해도 되는 문제인데, 그렇게 하지 않고 있는 것은, ESR-500A가 한국 공군한테는 무쓸모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한화는 KF-21을 통해서 자사의 레이더에 미티어나 다른 무장체계 통합 작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런 기술적 노우하우는 한화의 LCA레이더에도 그대로 계승될 수 있으므로, LIG 제품과는 비교자체가 안될 겁니다. 당연히 한국 공군이 LCA레이더를 도입한다면 그건 한화제품이 될겁니다. 개인적으로 LIG의 레이더개발팀은 그 수뇌부가 무능하다고 생각됩니다. LIG라는 기업의 장점을 전혀 못살리고 있습니다.
LIG, 한화 두업체가 협력했어 개발하면 비용 절약 효과가 있는게 아닌지? 선의의 경쟁도 좋지만 초기 개발 할때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게 제일 중요한데 기초적인 기본 제품은 공동 협력으로 개발하고 더 좋은 발전을 위한 성능 개선은 선의의 경쟁으로 진행하는게 우리나라에 유리한 개발과 수출 시장 개척 방법
LIG 넥스원이 FA-50용으로 개발중인 ESR-500A AESA 레이더의 비행시험 착수를 위해 네덜란드 왕립 항공우주센터와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한화 시스템이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더 개발사업을 수주한 가운데 LIG 넥스원은 FA-50용 AESA 레이더 사업에서 승리하기 위해 마지막 승부수를 띄우고 있는 것입니다.
LIG 넥스원은 FA-50용 AESA 레이더 사업에서 패배할 경우 항공기용 AESA 레이더 사업 진입은 사실상 불가능해져 마지막으로 남은 FA-50 AESA레이더 사업에 사활을 걸여야 하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판보르 2024에서 공개된 한국형 공랭식 AESA 레이더 관련 사업 진행상황에 대해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경쟁사가 존재해야 미래에 더욱 더 우수한 제품 개발을 위해 좋을 것입니다. LIG가 채택되었으면 합니다.❤
LIG 넥스원과 네덜란드 왕립항공우주센터가 AESA 레이더와 관련하여 MOU를 체결한다고 하는데 아무튼 잘되길 바랍니다!
한화는 이번에 엔진관련해서 뜬금없이 외국회사와의 협업으로 개발한다는 말을 함으로써 자국안보나 기술독립보다는 기업의 이익에만 눈독들이는 회사라는 이미지가 생겼음.
물론 기업의 목표가 이윤추구인 것을 부정할 수는 없으나 방산기업이라면 기업의 이윤추구만이 목표가 되면 안된다고 생각함.
그만큼 국가에서 지원받는 혜택이 많기도 하고.
아무튼 한화의 숨겨진 속내를 본 지금 한화의 독점보다 경쟁사의 양립이 필요하다 생각함.
벤더 회사가 국내는 없다는게 문제이죠
그렇다고 한화가 제철소 까지 만들수도 없다이죠 기존 철강사들이 별도의 라인깔지도 미지수이고요 ㅎㅎㅎ.
저도 이번에는 방사청이 정무적인 감각을 발휘하여 LIG에게 기회를 줘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팬텀 스트라이크 레이더에 비해 후발주자인걸 감안하면 보다 더 높은 성능을 추구할 필요가 있겠죠. 같은 공랭식 aesa 레이더들의 경우 아무래도 성능상 제약이 생길 수 밖에 없고 레이더 소자의 성능이 비슷할 경우 결국 공냉 효율성을 얼마나 더 높일 수 있느냐가 성능을 가르는 중요 요소로 작용하겠죠.
폴란드 수출형 FA-50에서 드러난 공냉식의 짧은 수명이라는 단점이 미국산 만의 문제점인지 국산에서도 나타나는 문제점인지 여부를 살펴주었으면 좋았을 텐데.
4:00 LIG넥스원이 국방과학연구소에서 받아오고 싶다고 말하는 식별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는 이스라엘에서 받아온 것이겠죠??
당장 눈앞에 실적때문에 부품으로 파는데 힘쓰지 말고, 소프트웨어까지 착실하게 구축해서 완제품으로 제값받고 팔았으면 좋겠네요.
80km면 암람같은 중거리 미사일 통합시 또 업그레이드 해야될텐데 처음부터 30w 100km이상급으로 가는게 낫지 않을런지...
물론 훈련용 소형기는 80km도 훌륭하고 필요한 라인업이긴 하지만...
무조건 경쟁해야함
한곳으로 밀어주면 안됨
엔진개발도 한화.두산 두곳에서 해야함
방사청은 는 FA50의 라이벌인 이태리의 M346에 ASER레이더의 통하작업을 못하게 막아라 LIG는 더 작게 가볍게 만들어라
LIG가 기존 T-50 도입국가들한테 ESR-500A를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은, 자사의 미사일 기술로 사거리 60~80km급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개발완료한 후에, 이를 통합하여 패키지 판매를 하는 방법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유일한 방법입니다.
한국 공군이 관심이 있었으면, 네덜란드가 아니라 한국 공군이 T-50을 이용해서 직접 테스트를 수행해도 되는 문제인데, 그렇게 하지 않고 있는 것은, ESR-500A가 한국 공군한테는 무쓸모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한화는 KF-21을 통해서 자사의 레이더에 미티어나 다른 무장체계 통합 작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런 기술적 노우하우는 한화의 LCA레이더에도 그대로 계승될 수 있으므로, LIG 제품과는 비교자체가 안될 겁니다. 당연히 한국 공군이 LCA레이더를 도입한다면 그건 한화제품이 될겁니다.
개인적으로 LIG의 레이더개발팀은 그 수뇌부가 무능하다고 생각됩니다. LIG라는 기업의 장점을 전혀 못살리고 있습니다.
양사의 경쟁을 응원합니다.❤❤
전부 다 대한민국 방산업체들 응원하는데 웬만하면 🇨🇳 계열쪽 하찮은 부품이라도 협력사로 두지말아라, 납품도 받지마라! 부메랑으로 되돌아올것이다!😢 안보의식이 죄다 전부 안일한듯!
팬텀스트라이크 레이더가 부품 수명이 짧아서 자주 교체해줘야 하는 바람에 폴란드측이 상당히 반발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은 거 같은데 어찌된 건지 아시는 분은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사실이라면 FA50 블록2 수출에 악영향 아닌지요?
공랭식~공냉식
두께를 얇게하면 주사 소자갯수를 늘릴 수 있겄는데~~
이미 두게 앏게 적용했습니다
네덜랜드, 그럴 줄 알았다. 이들은 자신의 쌩머리로 하는 게 없지.
LIG가 국산미사일 통합이 훨씬 유리할거 같은데
한화aesa가 fa50 경쟁기종에 넣는다니.. 이거 뭐임???
에혀...
한화의 기업 마인드는 양아치 수준인거죠. 지들은 판매해서 돈 벌겠지만 카이는 물먹은셈
공랭식 냉각효율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 과연 제대로 만들었을지 누가 확실히 짚어줬으면 좋겠네요
이전에 LIG 넥스원의 공랭식 AESA 레이더 관련 논문 분석 영상입니다.
나름 잘나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ua-cam.com/video/5H_UOzRAkFQ/v-deo.html
아무리 AESA레이더가 있어도 여기에 통합할 장거리미사일이 없다면 돼지목에 진주목걸이 아닌가. 미국이 여기에 AIM120을 통합해줄일도 없고 국산미사일은 아직 멀었고 잘해야 미티어인데 이건 너무 비싸지 않나 아니면 이스라엘 미사일?
LIG AESA + FA-50 vs 한화 AESA + M346 = ???
LIG, 한화 두업체가 협력했어 개발하면 비용 절약 효과가 있는게 아닌지?
선의의 경쟁도 좋지만
초기 개발 할때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게 제일 중요한데
기초적인 기본 제품은 공동 협력으로 개발하고
더 좋은 발전을 위한 성능 개선은 선의의 경쟁으로 진행하는게
우리나라에 유리한 개발과 수출 시장 개척 방법
원천 기술은 국방과학연구소가 다 가지고 있는거라.. ^^
한화와 LIG는 기술이전받아 제품화..
@@Military24kr LED 수출 시장에서 삼성과 LG 전략
이게 진짜 멋진 수출 방식
안티기자지식창고님 공랭식 AESA 레이더 개발하나요 😂
이 얘기는벌써 나온건데 이사람만 이제 새소식 취급을 하네요. 다른데 소식을 베낀것인가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