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님 오늘도 즐거운 자료 감사합니다. 또 질문이 있습니다. 트림탭 사용시에 만약 배가 달리는 최적의 상태일때 트림탭 위치를 기억(실제로는 배의 기울어짐 정도 값)하고 있다가 배의 탑재 화물량에 따라 트림탭을 최적의 상태로 자동으로 조절을 해주는 방법이 있다면 실제적인 효영성이 있을런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굴치독 선체의 전체높이가 낮은편인 소형어선의 경우 보트가 활주를 시작하기 직전에 선수가 높이 들리면서 뒤쪽이 상대적으로 아래로 처지면서 물이 많이 튀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활주가 시작되면 수평을 이루면서 그런증상은 사라지죠. 해결방법은 가장 확실한게 선미쪽에 엔진 양쪽으로 추가 부력을 만들어주는 부력통을 만들어 주는겁니다. 그러면 부상도 빨라지고, 부상직전에 주저앉아서 물이올라오는걸 줄일수 있죠.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제 보트에 오토 트립탭을 설치 했습니다 520 FRP 보트입니다 기존에 수중익을 사용했었는데 설치한 업체에서 부상판은 같은 역활을 하니 없어도 된다해서 지금은 떼어논 상태입니다 부상활주는 3500 RPM 정도에서 이루어 지는데 부상활주 하기 전 선수가 엄청 들려요 가까운 거리 살살 이동하려고 하면 선수를 하늘높이 쳐들고 이동해야 하는 자세가 나와서 질문 드립니다 다시 부상판을 설치 할까요? 트립을 좀 들어올려서 운행해도 별로 선수가 가라앉는 것을 못 느끼겠습니다
@@클럽마린 아마도 고정식 트림탭을 말씀하시나 봅니다. 고정식 트림탭은 항상한쪽으로 기울어지는 보트의 자세제어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승선인원이 자주 변해서 무게중심이 자주 변하는 보트에는 쓸모가 없어지죠. 그외에, 부상판으로서의 역할은 고속에서의 단점도 설명처럼 존재하기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오 이제야 이해가 됩니다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정말 유익한 슬선생 시리즈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나씩 배워 갑니다.
건강하시구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잘보고 갑니다.... 아라에서도 뵙지만 항상 유익한 정보에 감사합니다.
한 교수님 . . . . .오늘도 유익한 영상 잘 보고, 잘 배워 봅니다. 한사장님 언제 CAT3208 엔진 볼트류 토크렌치 수치 좀 인스톨 부탁드려요 😂 최고 이십니다.😅
3208 워크샵 매뉴얼을 한번 찾아보겟습니다.
"도구로" -> "독으로"
형님 오늘도 즐거운 자료 감사합니다. 또 질문이 있습니다. 트림탭 사용시에 만약 배가 달리는 최적의 상태일때 트림탭 위치를 기억(실제로는 배의 기울어짐 정도 값)하고 있다가 배의 탑재 화물량에 따라 트림탭을 최적의 상태로 자동으로 조절을 해주는 방법이 있다면 실제적인 효영성이 있을런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현재도 스마트 트림탭이 존재합니다.
저도 정확히는 알아봐야 하겟지만 자이로센서등을 통해 자동으로 자세제어를 해주는 시스템이 개발되어 있죠.
@@baegonam 아하~ 감사합니다. 더운데 건강 조심하시고 늘 즐거운 하루되세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질문 좀 드리겠는데요 어선 1톤에 90마력 선외기 운용중인데 저속 고속시에는 괜찮은데 중속?즈음에 엔진 아래쪽에서 물이 끓듯이 올라와서 선미에 물이 많이 올라 옵니다. 그런 현상은 왜 생기는 걸까요..?
@@굴치독 선체의 전체높이가 낮은편인 소형어선의 경우 보트가 활주를 시작하기 직전에 선수가 높이 들리면서 뒤쪽이 상대적으로 아래로 처지면서 물이 많이 튀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활주가 시작되면 수평을 이루면서 그런증상은 사라지죠.
해결방법은 가장 확실한게 선미쪽에 엔진 양쪽으로 추가 부력을 만들어주는 부력통을 만들어 주는겁니다. 그러면 부상도 빨라지고, 부상직전에 주저앉아서 물이올라오는걸 줄일수 있죠.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제 보트에 오토 트립탭을 설치 했습니다
520 FRP 보트입니다
기존에 수중익을 사용했었는데 설치한 업체에서 부상판은 같은 역활을 하니 없어도 된다해서 지금은 떼어논 상태입니다
부상활주는 3500 RPM 정도에서 이루어 지는데
부상활주 하기 전 선수가 엄청 들려요
가까운 거리 살살 이동하려고 하면
선수를 하늘높이 쳐들고 이동해야 하는 자세가 나와서 질문 드립니다
다시 부상판을 설치 할까요?
트립을 좀 들어올려서 운행해도 별로 선수가 가라앉는 것을 못 느끼겠습니다
@@봉구-f4r 우선 트림탭인 일명 부상판은 수중익과는 역할이 다릅니다. 다시 장착하시는게 좋겟습니다. 그리고, 선수가 높이들어올려지면 엔진트림을 올리면 더 들어올려집니다. 최대한 내리는게 맞습니다.
@baegonam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구독 좋아요는 먼저 누르고 시청하고 있구요
자동 트림탭 말구요
일반 트림탭은 다는것이 좋은지 아님 의미가 없는건지 궁금합니다^^
@@클럽마린 아마도 고정식 트림탭을 말씀하시나 봅니다. 고정식 트림탭은 항상한쪽으로 기울어지는 보트의 자세제어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승선인원이 자주 변해서 무게중심이 자주 변하는 보트에는 쓸모가 없어지죠.
그외에, 부상판으로서의 역할은 고속에서의 단점도 설명처럼 존재하기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