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그게 궁금해서 하드웨어 담당하는 분에게 질문했던 기억이 있네요.. 0V라는게 사실 기준을 어디다 두느냐에 따라서 0V가 달라진다고 하더군요. 기준이 보통 그라운드가 되고요. 그래서, 그라운드 보다 더 낮은 전압을 마이너스 전압이라고 부르고요. 만약 5v를 1로 하고 0v를 0으로 한다고 하면, 0과 1 사이에 전압 차이는 5v정도 돼요. 근데 이정도는 주변 환경 및 노이즈에 의해서 얼마든지 튈수 있는 전압 정도죠. 그래서 데이터에 오류가 날수 있어요. (실제로 서버실 같은 곳에 들어가면 노이즈로 rs232는 아예 통신이 안되요.) 그런데 0을 표현할때 -전압을 사용하면, 그차이가 명확하게 나기때문에 1과 0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고, 그 명확성 때문에 고속 통신도 가능하다고 해요.
@@OJTube 네 감사합니다.^^ 기준전압을 0볼트가 아니고 1볼트나 1.5볼트정도로 설정이 가능한것 같다고 이해가 됩니다. 그래서 만약 3볼트 통신일때 1.5볼트 이하면 "0 ", 3볼트 근처 전압이면 "1"로 인식을 한다고 이해하면 되나요.? (강좌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습니다^^)
Hello Thanks for all the explanations I wonder if you are not in Morocco ( JERADA ) in 2018 2019 by integrating the data of a thermal power station (China) to the ONE dispatching ... I was the ONE tests specialist who represented the DISPATCHING ..
Bit Rate와 Baud Rate의 차이점 시리얼 통신 시, ASCII Code를 사용하여 통신을 할 때, 9600bps의 통신 속도는 1200 Baud로 표현할 수 있다. 이는 9600bit/8bit 로서 1200의 character로 표현된다. 그러나, Baud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만약, Character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bit가 정보의 기본단위라면 bit rate는 baud rate와 같아진다. ASCII Code가 아니라 bit를 정보로 받아들인다면 9600bps는 9600 Baud로 표현될 수 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기까지는 조사 자료이고요.. 저희가 설정할때 보통 8bit단위로 데이터를 보내기로 설정 하잖아요. 그러니깐 1200baud가 맞는것 같은데.. 좀더 조사를 해봐야겠지만 9600 bps에 stop bit랑 start bit포함된거면 계산이 복잡해질것 같네요. 조사를 해보니 포함된거라고 하네요. 즉 한 바이트를 표현하려면 10bit가 필요하고 9600bps일경우 초당 960byte를 보낼수 있네요. 즉 시리얼 통신 같은경우 한 심볼 표현에 10bit가 필요하니.. 1200 baud가 아니라 960 baud라고 표현하는게 맞는것 같고요. 이게 데이터 비트를 7 이나 5로 설정하면 또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그러니 머리아프니깐 그냥 단위를 bps로 하는것 같다는 저의 결론입니다..
저보다 어르신이신데.. 제가 뭐라 말하기가 어려운 문제이네요. 그냥 냉정히 이야기 하면, 만 57세면 프로그래머 나이로는 은퇴를 고려하거나, 최고 위에 있는 나이입니다. 제가 모셨던 대표님이 지금 만으로 57세 정도되셨습니다. 그 나이에도 지금도 코딩을 하십니다. 근데, 보면 정말 끊임없이 책을 보고 공부를 하시죠. 이러나 저러나 아무튼 현실적으로는 어려운것이 맞습니다. 취업이 어려운것도 어려운것이지만, 프로그래밍이라는 학문 자체가 젊은 사람에게 많이 유리합니다. 우선 프로그래밍을 꼭 하고 싶으시면, 우선 배워 보시고, 할만 하다 싶으시면, 젊은 사람들과 경쟁하는 직장에 취직을 하시는 것 보다는 특수한 한 분야를 파서 프리랜서로 일하시는게 훨씬 경쟁력도 있고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제가 실시간 방송에 종종 하는 말이 있는데.. 프로그래밍도 결국 도구라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이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인생을 살아 오시면 이런게 있었으면 하는 아이디어를 이용해 무엇을 만드시거나.. 본인 만에 특수한 분야를 찾아서, 그것과 프로그래밍을 점목 시키는게 맞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시니어 입니다 늦깍이 배우다보니 ᆢ도움이 됩니다 강의를 잘듣고있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RS485로 데이터 송수신하고 C#으로 화면 만드는 작업이 필요했는데 이제 좀 이해가 가네요.좋아요 하고 갑니다.
말씀 잘 하시기도 하고, 속도도 좋고, 무엇보다 강의 내용이 알차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RS485 강의 감사합니다
PLC개발자인데, 습관적으로 설정하고 사용해왔던 수많은 항목들에 대한 개념이 드디어 잡히네요...
세상은 넓고 능력자도 많다.
강의 너무너무 좋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십수년째 제어를 하고 있지만 "모드버스 프로토콜" 정립이 안되어 있어 난감 할때가 있는데 강의를 청취하고는 많은 도움이 되었읍니다.
설명이 쏙쏙 들어오네요 감사합니다!!!!
그냥 강사하세요! 설명 너무잘해요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너무 사랑합니다....
왜 아두이노에서 9600으로 세팅하는지 이해가되네요 ㅜㅜ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입니다
아직 뭔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잘 볼게요!!😆
강의 감사합니다. 시리얼비트를 보낼때 1은 5볼트 또는 3.3볼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0은 전압을 보내지 않은것으로 알고 있는데.. 마이너스 전압을 보내신다는 의미를 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그게 궁금해서 하드웨어 담당하는 분에게 질문했던 기억이 있네요..
0V라는게 사실 기준을 어디다 두느냐에 따라서 0V가 달라진다고 하더군요. 기준이 보통 그라운드가 되고요. 그래서, 그라운드 보다 더 낮은 전압을 마이너스 전압이라고 부르고요.
만약 5v를 1로 하고 0v를 0으로 한다고 하면, 0과 1 사이에 전압 차이는 5v정도 돼요. 근데 이정도는 주변 환경 및 노이즈에 의해서 얼마든지 튈수 있는 전압 정도죠.
그래서 데이터에 오류가 날수 있어요.
(실제로 서버실 같은 곳에 들어가면 노이즈로 rs232는 아예 통신이 안되요.)
그런데 0을 표현할때 -전압을 사용하면, 그차이가 명확하게 나기때문에 1과 0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고, 그 명확성 때문에 고속 통신도 가능하다고 해요.
@@OJTube 네 감사합니다.^^ 기준전압을 0볼트가 아니고 1볼트나 1.5볼트정도로 설정이 가능한것 같다고 이해가 됩니다. 그래서 만약 3볼트 통신일때 1.5볼트 이하면 "0 ", 3볼트 근처 전압이면 "1"로 인식을 한다고 이해하면 되나요.? (강좌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습니다^^)
Hello
Thanks for all the explanations
I wonder if you are not in Morocco ( JERADA ) in 2018 2019 by integrating the data of a thermal power station (China) to the ONE dispatching ... I was the ONE tests specialist who represented the DISPATCHING ..
뻥뚤린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어렵다.. 이해될때까지 들어볼께요 감사합니다
어렵군요ㅠㅠ 궁금한거 있으시면 물어보시면 답변드릴께요
RS-485 2선식의 경우 각 결선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와 감사합니다 영상잘보고있습니다!
궁금한게있는데 bps속도를 설정하라고 하셧는데 plc와 인버터에서 plc는 속도설정이 가능한데 인버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ㅜ
막막했는데 감사합니다
21.11.30 잘들었습니다!
시리얼 통신에서는 보드레이트랑 bps랑 같은의미인가? 강의 감사드립니다
Bit Rate와 Baud Rate의 차이점
시리얼 통신 시, ASCII Code를 사용하여 통신을 할 때, 9600bps의 통신 속도는 1200 Baud로 표현할 수 있다.
이는 9600bit/8bit 로서 1200의 character로 표현된다.
그러나, Baud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만약, Character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bit가 정보의 기본단위라면 bit rate는 baud rate와 같아진다.
ASCII Code가 아니라 bit를 정보로 받아들인다면 9600bps는 9600 Baud로 표현될 수 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기까지는 조사 자료이고요..
저희가 설정할때 보통 8bit단위로 데이터를 보내기로 설정 하잖아요. 그러니깐 1200baud가 맞는것 같은데..
좀더 조사를 해봐야겠지만 9600 bps에 stop bit랑 start bit포함된거면 계산이 복잡해질것 같네요.
조사를 해보니 포함된거라고 하네요.
즉 한 바이트를 표현하려면 10bit가 필요하고
9600bps일경우 초당 960byte를 보낼수 있네요.
즉 시리얼 통신 같은경우 한 심볼 표현에 10bit가 필요하니..
1200 baud가 아니라 960 baud라고 표현하는게 맞는것 같고요. 이게 데이터 비트를 7 이나 5로 설정하면 또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그러니 머리아프니깐 그냥 단위를 bps로 하는것 같다는 저의 결론입니다..
최고다..
그냥 숫가락 으로 떠 먹여 주시네요
2020년현제 56세구요 비전공4년제졸업해서 올해4년제 소프트웨워관련,3학년편입을생각하구있구요,2년후 졸업하여 국비수강하여 장애인으로취업생각중인데,영어미숙.비전공자,나이(졸업하고국비후면59세가되네요) 과연 59세(만으론57세)의 나이로 스팩,핸디캡을 극복하고 보수가적더라도 취업이 가능 할까요??? 저한텐 앞으로의3년이상(2021,2022,2023년)으로 배우는데 보내는 시간들입니다중요한 질문입니다 좀더상세하게 진진하게 답변부탁합니다
저보다 어르신이신데..
제가 뭐라 말하기가 어려운 문제이네요.
그냥 냉정히 이야기 하면, 만 57세면 프로그래머 나이로는 은퇴를 고려하거나,
최고 위에 있는 나이입니다.
제가 모셨던 대표님이 지금 만으로 57세 정도되셨습니다.
그 나이에도 지금도 코딩을 하십니다.
근데, 보면 정말 끊임없이 책을 보고 공부를 하시죠.
이러나 저러나 아무튼 현실적으로는 어려운것이 맞습니다.
취업이 어려운것도 어려운것이지만,
프로그래밍이라는 학문 자체가 젊은 사람에게 많이 유리합니다.
우선 프로그래밍을 꼭 하고 싶으시면, 우선 배워 보시고,
할만 하다 싶으시면, 젊은 사람들과 경쟁하는 직장에 취직을 하시는 것 보다는
특수한 한 분야를 파서 프리랜서로 일하시는게 훨씬 경쟁력도 있고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제가 실시간 방송에 종종 하는 말이 있는데..
프로그래밍도 결국 도구라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이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인생을 살아 오시면 이런게 있었으면 하는 아이디어를
이용해 무엇을 만드시거나..
본인 만에 특수한 분야를 찾아서, 그것과 프로그래밍을 점목 시키는게 맞다고 판단됩니다.
@@OJTube 고맙읍니다 판단에 많은 도움이 됐읍니다
최대한 쉽게하신거같은데 뭔말이지
감사합니다.
와우! 원국님 감사합니다. 지금 확인했어요.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