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도 오래 개발했지만서도, 코딩을 잘하기 위해선 왕도가 없음... 코딩을 잘하기 위해서 여러책들을 찾아보고 공부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지만... 오픈 소스 코드들을 찾아 보면서 전부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전체 틀을 어떻게 짰는지, 코드간에 뎁스 처리는 어떻게 했는지 등... 남이 짠 소스들을 특정 목적으로 자꾸 찾아보면서 공부하다 보면 -> "어느 순간 눈에 코드 보는 영안이 생기게됨." 마치 좋은 소설가들이 좋은 문학작품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책을 탐독하는것과 같다고나 할까... 이렇게 꾸준히 하다보면, 남이 짠 소스에 좋은 부분을 스스로 메모하게 되어있음... 안좋은 부분은 왜 이렇게 짰지하고 비판도 하게됨.... 결국 자신이 짜놓은 소스와 비교하게되고... 조금씩 잘못된 부분을 매꾸게됨. 명명 규칙 이라던지 함수이름들 이라던지... 어느 순간 고민없이 네이밍을 통일성 있게 붙이는 자신을 보게됨. 또한 어느 순간 본인이 처음 보는 코드를 봤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프레임웍이 눈에 확 들어오느는 순간을 느낄수가 있음. 그리고 본인이 짜고 있는 소스가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파일들 각각의 내부가 공통적으로 상단에는 코드 선언, 다음에는 핸들러나 프로시져, 기능 메소드, 이벤트 핸들러 처리등... 자신만의 질서 정연하게 통일된 코딩 규격 스타일을 만들게됨. 그러면서... 불규칙 적인 부분들은 모아주고, 덩어리 큰것들 은 쪼개돼 중복되지 않게 만들고... 등등... 남이 짠 소스 많이 많이 보세요... 몰라도 많이 많이 보세요... 나중에 코드에 영안이 뜨이면은... 프로그래머들이 말하는 10만줄 코딩에 컴파일 버그 딱 1개 나오는 "위자드"가 될 겁니다.
Lucky-Man님 항상 제 영상 챙겨봐 주시고 매번 후배분들을 위해서 좋은 말씀 해주셔서 감사해요 🙆♀️ 영상의 컨텐츠를 소비하는것에서 그치지 않고 본인의 경험담/조언/의견 등을 공유해 주셔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제가 강의에서도 항상 강조하는데,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들을 주기적으로 읽어 보는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실무에서 일하는 프로젝트 코드 베이스가 모범답안처럼 작성 되어져 있어서 일하면서 배울 수 있으면 정말 좋지만, 그런 경우는 많이 없기 때문에 관리가 잘 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가 좋은 것 같아요 :) 많은 분들이 반짝 반짝 빛나는 새로운 기술, 스택만 열심히 따라가시는데, 시간을 들여서 꾸준히 좋은 책들을 읽고, 코드의 눈을 키워나가면 탄탄한 코딩 기본기를 쌓을 수 있는것 같아요. 저도 더 노력해야겠어요! 다른 분들이 보실 수 있게 📍핀 해둘께요~ 항상 감사합니다 🙆♀️
6개월간 스타트업에서 부딪혀가며 개발하고있는 주니어 앱 개발자입니다. 6개월간 하루 10시간의 순 코딩시간과 꼭 해내야만 했던 환경을 겪으니 정말 많은 성장을 했습니다. 어느정도 실력이 쌓이고 난 후 부터는 코드가 어딘가 엉성하다는 느낌이 자주 들었습니다. 14분이 되는 이 강의를 보면서 감탄사를 몇번을 외친지 모르겠습니다. 짧은 강의지만 엄청난 도움이 됐습니다. 이런 계열의 강의 많이올려주세요!! 변수명을 어떻게 지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너무 좋은 영상인것 같습니다! 이런 원칙들을 알고 조금만 신경써서 코드를 작성하다보면 왜 함수는 가능한 하나의 작업만 수행해야하게 좋은지, 왜 가독성이 좋은 코드가 필요한지 또한 왜 인터페이스 혹은 추상클래스가 필요한지, 그리고 왜 패턴들이 필요한지 알게되는거 같더라고요. 항상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음..WET 원칙을 좀 오해하고 계신듯하여 댓글 남깁니다. Write everything twice (WET)는 모든걸 매번 반복해서 작성하자는 뜻이 아니라, 딱 두번까지의 코드 중복을 허용하자는 개념입니다. 코드가 세 번 중복되면 그때 비로소 abstract 할 가치가 생긴다는 것이죠. 다수의 코더들이 DRY 원칙에 집착하여 시도때도 없이 모든 걸 추상화해버리니 코드가 역설적으로 더 복잡해지고 가독성이 떨어져서, 그런 현상을 비꼬기 위해 나온 개념입니다. 따라서 코드가 WET하지 않게 DRY하라는 말은 인과가 뒤바뀐 말입니다. DRY에 질려서 WET을 만든거니까요.
진짜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있으면 안될 것 같아요.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양이 한계가 있다보니까요... 열심히 코딩해 보려고 이것 저것 찾아가면서 하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해요!! 10시간 코딩하고 해결한 코드를 보고 뿌듯했는데 10줄 내외로 된 명확한 코드를 보고 어느새 해당 부분을 열공하고 있더군요!! 알고리즘, 자료구조 등 기본서는 구비해놓고 심도있는 개념은 책으로, 나머지는 코드를 보고 인터넷과 간단한 코드로 활용예들을 보다보니 체화 속도가 빠른 것 같습니다. DRY, KISS, YAGNI 명심할게요!!
피드백 감사해요 ❤️ 다음에도 부탁드려요 🙏 (반복되어지죠? ❌ 반복되죠? ✅) 이전에도 드림코더 몇분이 알려 주셨는데 왜 안고쳐 지는지 모르겠어요 ㅠㅠ 저 분명히 예전에는 안그랬거든요? (기획팀에 있을때 공식 문서와 발표를 잘 했었음ㅋㅋㅋ) 근대 해외에서 영어를 계속 쓰면서 수동태에서 실수를 많이 해서 의식적으로 수동태를 만들다 보니, 한국어에 변형이 왔나봐요 ㅋㅋㅋ
@@dream-coding 맞아요. 주로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더라구요. 그럴 땐 Keep It Simple, Stupid 를 이용해 보세요! ~~되다! 만으로도 그 뜻을 전달할 수 있는지 확인하신다면 정확한 표현이 가능할 겁니다^^ (오늘 배운 거 사용해 봤어요 ㅎㅎ)
모듈화하다보면 선택에순간이 있습니다. a,b기능이 있는모듈 A와 이를 사용하는 프로젝트 B,C,D가 있을때 A를 B,C,D에 썼을때, a,b,c의 조합로직이 복잡할때 이조합 로직을 모듈에 넣을경우 D프로젝트에서 b기능이 필요없어지거나 수정되어야하면 꼬이게되고 조합로직을 넣지 않고 프로젝트마다 쓰게된다면 B,C,D는 같은 조합로직을을 같는 어마한양의 코드를 반복하게되죠 따라서 모듈은 최소한의 기능으로 구성되어있어야하는데 최소한의 구성이라하면 조합시 더욱 반복되어 복잡하거나, 모듈이 꼬이거나.. 이부분은 현업이지만 아직까지 조율중입니다 ..
Dry가 중요한데 맹신하는 사람만나면 세상 답답해요.. SoC - (Separate of concerns 관심사의 분리) 원칙과 Dry가 상충 할 때, 도메인 객체를 다루는 경우에는 대부분 SoC가 우선인거를 이해를 못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원칙은 중요한데 한계점도 알고 쓰면 좋을 것 같아요.
잡 인터뷰에서 코딩을 잘 하는 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을 받았는데 딱 이 영상에 모든 해답이 들어있네요! DRY, KiSS, YAGNI! 머리에 쏙 들어오는 것 같아요!!! 아직 저 3가지 단계를 쉽게 하지는 못 하나 항상 마음속에 명시하면서 코딩하고, 위의 lucky-man 님의 댓글처럼 많은 분들의 오픈 소스 코드도 접하면서 익숙해져야겠네요!!! 항상 좋은 영상 , 좋은 글, 진심이 담겨져 있는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뭔가 돌아가긴 돌아가니까, 지금 제가 잘하고 있구나 하고 엘리님 후임님처럼 자화자찬 하고 있었는데, 마치 실제로 엘리님께 코드 리뷰를 받는 느낌이네요. 아직 정식 코딩을 하는 것이 아니라서 코드 리뷰를 받아볼 기회가 없는데, 코드리뷰를 집에서 편안하게 받아보네요^^앞으로의 코딩인생에 전환점이 될거 같아요. 아직 갈길이 멀었지만 이렇게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 봅니다. 감사합니다.^^
엘리님 영상 항상 보는 고3학생입니다!(첫 댓글 달아요ㅎ) 지금 클린코드라는 책을 정독하고 있는데 그 책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여기서도 볼 수 있어서 놀랐어요! 소프트웨어 장인이시군요! 예제코드를 이렇게 자세하게 보여주시다니 정말로 감사드려요ㅠㅠ CCDC 지키려고 열심히 노력할게요!!ㅎㅎ
영상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엘리님~! 저같이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정말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쭤볼게 있는데.. 올해 맥콰리유니에서 IT학과 웹개발메이저 시작했는데 나중에 취업 수월해지려면 사이드로 어떤걸 하면 좋을까요..? 올해 계획한건 우선 유데미에서 풀스텍 웹개발 강의 들으면서 전반적인 웹개발이 어떻게 되는지 이해하고, leetcode같은데서 기초 알고리즘 문제들 좀 풀어볼까 하는데 어떤가요? 그리고 .net stack에 대해서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deleteUser 함수는 설계시 정의 하는게 옳다고 보고 그 이유를 정확하게 말해주며 괴찮은 생각이였지만 이후에 다른 기능의 설계시 시도해 보자고 말하는게 저는 생각이 드네요. 필요는 없지만 주니어라도 코딩의 생각을 받아 들이고 길을 잡아 주는 것이 관건이네요 ㅎ 하옇튼 엘리님의 클린코딩 교육 잘 봤습니다, 영상이 훌륭합니다 ㅎ
확실히 요즘은 하드웨어 자원의 제약은 생각할 필요가 없어서.. 젊은 시절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C 언어의 저자인 Dennis Ritchie의 The C Programming Language에 씌여진 예제들의 소스가 내용 이해는 난해했지만 길이가 짧게 너무나 간결하게 작성되어서 이 사람 천재구나 생각했는데.. 언어 개발한 Bjarne Stroustrup이 쓴 The C++ Programming Language 도 마찬가지였고.. 전혀 여기 설명과는 배치되는 구식의 코딩인 걸로 이해됩니다. 프로젝트 규모가 다르니 비교하기는 좀 그렇지만 .. 그기서는 함수의 기능 하나 구현을 컴팩트하게 코딩하는 것이고 여기서는 방대한 프로젝트에 각 함수나 클래스를 어떻게 활용할지의... 지금은 가급적 주석을 안다는 코딩이 잘하는 코딩같네요. 어폐가 있는데 주석을 안단다기 보다는 주석이 필요없는...
4:08 여기에서 궁금한 게 하나 있는데요 "단 하나의 기능을 담당하는 개별적인 심플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좋다"고 하셨는데 예를 들어 회원조회 회원가입 회원탈퇴 각 서비스를 각각 클래스로 따로 분리하는 것이 좋다고 이해해도 될까요? 아니면 회원과 관련된 서비스니까 하나로 합치는 것이 좋을까요?
서비스를 나누는 기준이 다양할 수 있지만,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가장 심플한 방법은: 하나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는가? 만약, 회원 가입, 탈퇴에 관련된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있다면 넵, 하나의 서비스를 만드는것이 좋아요 :) 만약 사용자의 프로파일과 정보에 관련된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저장한다면, 프로파일 서비스를 만드는게 좋겠죠? :)
국비지원으로 백엔드 자바 앤 스프링과정을 듣고 있는 비전공 학생인데요. 과연 간결하고 짧게 압축된 것이 좋은 코딩인지, 보다 더 길지만 기능별로 하나하나 만들어야 하고 심플하고 가독성이 좋은 것이 좋은 코딩인지 정말 궁금했었는데, 덕분에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본인도 오래 개발했지만서도, 코딩을 잘하기 위해선 왕도가 없음...
코딩을 잘하기 위해서 여러책들을 찾아보고 공부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지만...
오픈 소스 코드들을 찾아 보면서 전부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전체 틀을 어떻게 짰는지, 코드간에 뎁스 처리는 어떻게 했는지 등... 남이 짠 소스들을 특정 목적으로
자꾸 찾아보면서 공부하다 보면 -> "어느 순간 눈에 코드 보는 영안이 생기게됨."
마치 좋은 소설가들이 좋은 문학작품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책을 탐독하는것과 같다고나 할까...
이렇게 꾸준히 하다보면, 남이 짠 소스에 좋은 부분을 스스로 메모하게 되어있음... 안좋은 부분은 왜 이렇게 짰지하고 비판도 하게됨....
결국 자신이 짜놓은 소스와 비교하게되고... 조금씩 잘못된 부분을 매꾸게됨.
명명 규칙 이라던지 함수이름들 이라던지... 어느 순간 고민없이 네이밍을 통일성 있게 붙이는 자신을 보게됨.
또한 어느 순간 본인이 처음 보는 코드를 봤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프레임웍이 눈에 확 들어오느는 순간을 느낄수가 있음. 그리고 본인이 짜고 있는 소스가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파일들 각각의 내부가 공통적으로 상단에는 코드 선언, 다음에는 핸들러나 프로시져, 기능 메소드, 이벤트 핸들러 처리등... 자신만의 질서 정연하게 통일된 코딩 규격 스타일을 만들게됨.
그러면서... 불규칙 적인 부분들은 모아주고, 덩어리 큰것들 은 쪼개돼 중복되지 않게 만들고... 등등...
남이 짠 소스 많이 많이 보세요... 몰라도 많이 많이 보세요...
나중에 코드에 영안이 뜨이면은... 프로그래머들이 말하는 10만줄 코딩에 컴파일 버그 딱 1개 나오는 "위자드"가 될 겁니다.
Lucky-Man님 항상 제 영상 챙겨봐 주시고 매번 후배분들을 위해서 좋은 말씀 해주셔서 감사해요 🙆♀️ 영상의 컨텐츠를 소비하는것에서 그치지 않고 본인의 경험담/조언/의견 등을 공유해 주셔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제가 강의에서도 항상 강조하는데,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들을 주기적으로 읽어 보는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실무에서 일하는 프로젝트 코드 베이스가 모범답안처럼 작성 되어져 있어서 일하면서 배울 수 있으면 정말 좋지만, 그런 경우는 많이 없기 때문에 관리가 잘 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가 좋은 것 같아요 :)
많은 분들이 반짝 반짝 빛나는 새로운 기술, 스택만 열심히 따라가시는데, 시간을 들여서 꾸준히 좋은 책들을 읽고, 코드의 눈을 키워나가면 탄탄한 코딩 기본기를 쌓을 수 있는것 같아요. 저도 더 노력해야겠어요!
다른 분들이 보실 수 있게 📍핀 해둘께요~ 항상 감사합니다 🙆♀️
@@dream-coding 엘리님 영상 매번 잘보고 있습니다. 전철에서 쓴글인데... 고정까지 영광입니다~
저는 수학하는 사람입니다
말하신 부분이 수학에서도 통용되는 것 같아서 깊이 공감하고 갑니다. 증명들을 많이 보고 고민해보면 처음 보는 명제를 어떻게 증명해야 할 지 대부분 구상할 수 있는 단계가 오죠.
오픈소스 코드 검색은 주로 어디서 하시나용?
@@DEVLEE-eg9ve js기준 npm에서 하시면 됩니당.
DRY, KISS, YAGNI로 즐겁게 코딩해보세요 🌱
어떤 부분이 가장 유익했는지, 또 여러분들이 알고 계신 좋은 팁이 있다면
꼭 공유해 주시구요~ 코드 퀄리티에 대한 이런 컨텐츠가 좋으시다면 꼭 알려주세요 💋
엘리쌤 👏👏 저 취업했어요!!!!!!!!!! 32살늦은나이에 취업해서 너무기뻐요 😭😭 직종바꿀때 나이때문에 어려울거라고 다들 말렸는데.. 이래저래 홀로 독학하며 엘리쌤때문에 프론트에 더 취미를 느끼게 됐고, 엘리쌤때문에 포트폴리오 도움많이받아서 취직한거같아요 엘리쌤 드림코딩강의는 정말정말정말 강추입니다....!!😆영상마다 댓글도 열심히 달았는데 🙋🙋 앞으로는 취준생이 아닌 개발자로서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근황 궁금하네요 ㅎㅎ
@@goodjob4267 댓알람떠서 왔는데 :) 지금... 어언 3년차 프론트개발자로 일하는 주니어입니다 . 아직도 ..공부할거 투성이네요 ㅠ!!!
안녕하세요오!!! 저도 엘리쌤 따라가면서 프론트앤드 꿈꾸고 있습니다! 저도 독학중입니다..!!!! 수강권 따로 결제하셔서 공부하셨나요??!!! 저는 유튜브에 있는 강의 먼저 공부 다 하고 수강권 끊을 예정입닏ㅏ!!!
6개월간 스타트업에서 부딪혀가며 개발하고있는 주니어 앱 개발자입니다. 6개월간 하루 10시간의 순 코딩시간과 꼭 해내야만 했던 환경을 겪으니 정말 많은 성장을 했습니다. 어느정도 실력이 쌓이고 난 후 부터는 코드가 어딘가 엉성하다는 느낌이 자주 들었습니다.
14분이 되는 이 강의를 보면서 감탄사를 몇번을 외친지 모르겠습니다. 짧은 강의지만 엄청난 도움이 됐습니다. 이런 계열의 강의 많이올려주세요!! 변수명을 어떻게 지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혼자 배우는 비전공자 코더인데 이런 영상 너무 좋아요! 배울 수 있는 고수가 없으니 이런 가르침을 받을 길이 없는데 엘리님덕분에 무료로 고급강의 들은 기분이예요! 너무 감사하고 앞으로도 많은 시리즈 부탁드릴게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예요~~~ 코멘트로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
엘리: CCDC 네 제가 지어냈어요
여기서 터지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
클린 코드 드림 코딩 화이팅! 항상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하하하하하하 ㅋㅋㅋㅋ 마지막 마무리를 멋지게 하고 싶었는데 용어가 하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부랴부랴 만들어 봤네요 ㅋㅋㅋㅋㅋ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
CCDL이 더 맞지 않을까요? Clean Code, Dream Life.
로버트 C. 마틴의 '클린코드' 책 강력 추천드립니다. 평소에 독서를 항상 하기 때문에 많은 책들을 접했지만, 클린코드만큼 제 코드의 향상에 기여해준 책은 없습니다.
너무 좋은 영상인것 같습니다!
이런 원칙들을 알고 조금만 신경써서 코드를 작성하다보면 왜 함수는 가능한 하나의 작업만 수행해야하게 좋은지, 왜 가독성이 좋은 코드가 필요한지 또한 왜 인터페이스 혹은 추상클래스가 필요한지, 그리고 왜 패턴들이 필요한지 알게되는거 같더라고요.
항상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소리가 달달.. 해서 힐링되고 머리도 좋아지는 영상 ~.~
주석처리에 똥 이모티콘 있는 거 너무 귀엽고 웃겨용 ㅋㅋㅋㅋㅋㅋㅋ 😂오늘도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요약 : 나눠라/규격화하라/가독성 좋게하라
KISS 💋
음..WET 원칙을 좀 오해하고 계신듯하여 댓글 남깁니다.
Write everything twice (WET)는 모든걸 매번 반복해서 작성하자는 뜻이 아니라, 딱 두번까지의 코드 중복을 허용하자는 개념입니다. 코드가 세 번 중복되면 그때 비로소 abstract 할 가치가 생긴다는 것이죠.
다수의 코더들이 DRY 원칙에 집착하여 시도때도 없이 모든 걸 추상화해버리니 코드가 역설적으로 더 복잡해지고 가독성이 떨어져서, 그런 현상을 비꼬기 위해 나온 개념입니다.
따라서 코드가 WET하지 않게 DRY하라는 말은 인과가 뒤바뀐 말입니다. DRY에 질려서 WET을 만든거니까요.
진짜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있으면 안될 것 같아요.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양이 한계가 있다보니까요...
열심히 코딩해 보려고 이것 저것 찾아가면서 하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해요!!
10시간 코딩하고 해결한 코드를 보고 뿌듯했는데 10줄 내외로 된 명확한 코드를 보고 어느새 해당 부분을 열공하고 있더군요!!
알고리즘, 자료구조 등 기본서는 구비해놓고 심도있는 개념은 책으로, 나머지는 코드를 보고 인터넷과 간단한 코드로 활용예들을 보다보니 체화 속도가 빠른 것 같습니다.
DRY, KISS, YAGNI 명심할게요!!
엘리님 최고에요 목소리도 진짜 제가 지금까지 유투브에서 들었던 어떤 목소리보다 좋은거 같아요... 🤍 그래서 더 내용이 쏙쏙 들어오는거 같아요 영상 감사합니다!
매우 도움되는 원칙들 입니다. 이런 기본 원칙에 앞서 꼭 실행해야 하는것은 무슨 문제를 풀려는 것인가? 입니다. 모든 좋은 코딩은 문제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이해가 필수 입니다. 이 단계의 결과로 반드시 글로 써서 - 단 한 줄이라도- 문제의 정의를 명확히 해야합니다
클린 코드로 스터디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 보고 확고한 마음이 생겨갑니다. 감사합니다 :D
아직 이 영상을 볼 레벨은 아니지만 앞으로 배울때 이런 부분도 신경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너무 설레네요 엘리님 처럼 인정받는 개발자가 되고싶어요 나의 롤모델♡
드림코딩 아카데미 가기 전에 영상알림 떴는데 이건 못참지
소스코드 리뷰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정말 알기 쉽게 잘 설명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항상 인사이트를 주는 영상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도 언젠가는 엘리님처럼 멋진 시니어가 되고싶네요
반복되어지다 = 이중피동. 반복되다(반복하다의 피동형) + 불필요한 '지다'. 따라서 비문. ~되어지다 자체가 한국어 문법에는 맞지 않는 표현입니다.
피드백 감사해요 ❤️ 다음에도 부탁드려요 🙏 (반복되어지죠? ❌ 반복되죠? ✅)
이전에도 드림코더 몇분이 알려 주셨는데 왜 안고쳐 지는지 모르겠어요 ㅠㅠ
저 분명히 예전에는 안그랬거든요? (기획팀에 있을때 공식 문서와 발표를 잘 했었음ㅋㅋㅋ) 근대 해외에서 영어를 계속 쓰면서 수동태에서 실수를 많이 해서 의식적으로 수동태를 만들다 보니, 한국어에 변형이 왔나봐요 ㅋㅋㅋ
@@dream-coding 맞아요. 주로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더라구요. 그럴 땐 Keep It Simple, Stupid 를 이용해 보세요! ~~되다! 만으로도 그 뜻을 전달할 수 있는지 확인하신다면 정확한 표현이 가능할 겁니다^^ (오늘 배운 거 사용해 봤어요 ㅎㅎ)
제가 대학생일 때 이 영상을 한 번 봤을 땐 크게 와닿지 않았는데 개발자로 회사를 다니며 다시 보니 정말 보물같은 영상이었네요... 감사합니다.
모듈화하다보면 선택에순간이 있습니다. a,b기능이 있는모듈 A와 이를 사용하는 프로젝트 B,C,D가 있을때 A를 B,C,D에 썼을때, a,b,c의 조합로직이 복잡할때 이조합 로직을 모듈에 넣을경우 D프로젝트에서 b기능이 필요없어지거나 수정되어야하면 꼬이게되고 조합로직을 넣지 않고 프로젝트마다 쓰게된다면 B,C,D는 같은 조합로직을을 같는 어마한양의 코드를 반복하게되죠 따라서 모듈은 최소한의 기능으로 구성되어있어야하는데 최소한의 구성이라하면 조합시 더욱 반복되어 복잡하거나, 모듈이 꼬이거나.. 이부분은 현업이지만 아직까지 조율중입니다 ..
Dry가 중요한데 맹신하는 사람만나면 세상 답답해요..
SoC - (Separate of concerns 관심사의 분리) 원칙과 Dry가 상충 할 때, 도메인 객체를 다루는 경우에는 대부분 SoC가 우선인거를 이해를 못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원칙은 중요한데 한계점도 알고 쓰면 좋을 것 같아요.
하 한줄로 표현 가능하면 무조건 한 줄 표현을 하려고했는데 그게 정답이 아니었네요! 가독성을 항상 생각해야겠어요!
좋은 영상 사랑합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를 멋지게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설명을 어떻게 이렇게 잘하시는지.... 매 영상마다 감동하고 갑니다! 😀
CCDC까지 포함해서 4원칙. 신경 쓰고, 고민하면서 제 채널도 다루어 봐야겠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엘리 항상 감사합니다!!!!!클린코드 관련 내용 너무 좋아요 ~ 클린코드 리팩토링 관련 많이 올려주세요!!
좋아해주셔서 감사해요~ 우린 비슷한 취향 😆
출근길에 이보다 더 좋은 공부가 있을까 싶네요.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주니어가 입사하면 이 동영상을 꼭 보도록 권장해야겠어요~~ 몇년간 개발하면서 배우고 느껴왔던 내용이네요!! 14분만에 이만한 핵꿀팁들을...!
감사합니다~~!
너무 좋습니다...팀원들한테 공유해야겠어요
단편적인 기능만 공부하다 이제 제가 생각하는 기능을 만들어보려는 뉴비입니다 예제가 제 코드 보는거 같아서 심히 공감하고 적극 적용해보겠습니다!
잊을 때마다 와서 상기시켜야 하는 영상.. 처음엔 DRY랑 그냥 반복을 없앤다가 무슨 말인지 몰랐는데 조금 더 일해보도 돌아오니 알겠네요 ㅎㅅㅎ 성장했나보다~~
코딩할 때 꿀팁 영상을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 참고할게여! 많은 영상 기대하겠습니다!
잡 인터뷰에서 코딩을 잘 하는 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을 받았는데 딱 이 영상에 모든 해답이 들어있네요! DRY, KiSS, YAGNI! 머리에 쏙 들어오는 것 같아요!!! 아직 저 3가지 단계를 쉽게 하지는 못 하나 항상 마음속에 명시하면서 코딩하고, 위의 lucky-man 님의 댓글처럼 많은 분들의 오픈 소스 코드도 접하면서 익숙해져야겠네요!!! 항상 좋은 영상 , 좋은 글, 진심이 담겨져 있는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컨텐츠 너무 좋았어요 리뷰를 받으며 가이드 받았던 내용이 이런 원칙을 따르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서 더 신뢰가 갔습니다.
yagni를 오늘 이 영상에서 처음 배웠는데 절대 안잊을것같네요 ㅋㅋㅋㅋ 엘리님 설명하시는게 너무 재밌어요! 오늘도 좋은 영상감사합니다 ~ ^^
좋아요 먼저 꾹! 누르고 시청 합니다 >.<
좋은 코드란 뭘까 생각하는 요즘 너무너무 좋은 영상이에요!!! 감사합니다~!
항상 클린한 코드, 리팩토링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이런 영상을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이런 토픽에 관심이 많으시군요 🙆♀️ 코멘트로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
네 제가 지어냈습니다ㅋㅋㅋㅋㅋ 크게 웃었네요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엘리님
개발을 이번에 배우고 있는데 개발자 가족이 저한테 계속 클린코드의 중요성을 말해줬어요.
근데 아무리 클린코드 책을 읽어봐도 이해가 안갔는데, 이 영상보고 한번에 이해가 가네요ㅋㅋ
앞으로 더 깔끔한 코드를 만들수 있을것 같습니다!
드라이 설명해주실때 예제코드 넘넘 좋아요 ㅎㅎ
영상을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초보자한테 추천할 만 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있으세요?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엘리님 도움을 많이 받아 최근에 취직해서 직장 다니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도 유익한 영상 많이 기대할게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됬어요~ 엘리님 덕분에 리팩토링 책도 보고 있습니다~
혹시 리액트와 OOP 타입스크립트 강의도 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리액트랑 타입스크립트 OOP 강의도 들었는데 둘을 어떻게 혼합해서 쓰는지 궁금해요~
DRY는 알고있었는데, 그 다음 내용은 이 영상을 보고서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언어 및 프레임워크에 대한 공부도 공부지만 이런 좋은코드를 짜기위해서 고민해보는것도 좋은공부인거같아요. 감사합니다.
백문이불여일견이 제일 잘맞는 비유입니다ㅋㅋ 코딩 잘하는 방법은 어디에도 나오지않아요. 서비스와 환경에 맞게 하는게 제일좋은것이겠죠
커리어 T에서 깊이를 파고, 이제 실력 점프업을 해야하는 4년차입니다.
코드개선에 대해서 고민하던부분인데 좀 더 명확해진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큰 깨우침을 얻었습니다. 이 영상은 모든 개발자가 봐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ccdc라니.. 역시 엘리님 고수... 네이밍 클라스..!!🤘🤘
뭔가 돌아가긴 돌아가니까, 지금 제가 잘하고 있구나 하고 엘리님 후임님처럼 자화자찬 하고 있었는데, 마치 실제로 엘리님께 코드 리뷰를 받는 느낌이네요. 아직 정식 코딩을 하는 것이 아니라서 코드 리뷰를 받아볼 기회가 없는데, 코드리뷰를 집에서 편안하게 받아보네요^^앞으로의 코딩인생에 전환점이 될거 같아요. 아직 갈길이 멀었지만 이렇게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 봅니다. 감사합니다.^^
엘리님 영상 항상 보는 고3학생입니다!(첫 댓글 달아요ㅎ)
지금 클린코드라는 책을 정독하고 있는데 그 책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여기서도 볼 수 있어서 놀랐어요! 소프트웨어 장인이시군요!
예제코드를 이렇게 자세하게 보여주시다니 정말로 감사드려요ㅠㅠ CCDC 지키려고 열심히 노력할게요!!ㅎㅎ
항상.. 그거.. 라고만 말했는데. 그냥 직관적이라고만 말했는데.. 좋은 용어 알아 갑니다. ^^. KISS!
혼자볼꺼면, 많은 사람이 보기만 할 코드 : 드라이
서로 물고 뜯고 맛보는 함수나 코드 : 키스
어떤 요령으로 작성했는진 주석으로 냄겨서!
원래 독학 스타일인데, 요즘들어 엘리님 영상을 보면서 배우게 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이런 영상 저같은 코린이한테 너무 좋은거 같아여^^ 감사합니다.
영상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엘리님~!
저같이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정말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쭤볼게 있는데..
올해 맥콰리유니에서 IT학과 웹개발메이저 시작했는데 나중에 취업 수월해지려면 사이드로 어떤걸 하면 좋을까요..?
올해 계획한건 우선 유데미에서 풀스텍 웹개발 강의 들으면서 전반적인 웹개발이 어떻게 되는지 이해하고, leetcode같은데서 기초 알고리즘 문제들 좀 풀어볼까 하는데 어떤가요?
그리고 .net stack에 대해서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요즘 폭풍업로드 너무 좋네요!!! ㅎㅎㅎ
요즘 일주일도 아니고, 8일에 한번씩 올리고 있어서 뜨끔 했는데 폭풍업로드라고 좋아 해주시니, 전 정말 좋아요 🥰
soft delete 제가 일하는곳은 다 쓰고 있습니다. 이력관리를 위해서요. 고객도 원하는 기능이고요.
진짜 회사선배보다 더 유익한 랜선선배 엘리님 좋은 팁 공오 감사합니다!!!👍🏻🤩
음.. 전 ILDC 원칙을 고수해요
I Love Dream Coding❤️
용어들 너무 재밌고 앗! 하게 하네요 ㅋㅋ 키보드 소리는 엘리님 직접 녹음인가요😆❤️
코드와 개발비용을 효율적으로 생각하기!! 해워갑니다😍 헉 토큰도 궁금해요..!! 로그인 토큰인가요??
리팩터링 도서를 읽다가 DRY, YANGI 익숙한 용어가 나와서 책 읽은 보람이 있네요.
코드 작성할 때마다 마음속에 새기고 생각하면서 만들어야겠습니다.
TDD에 대한 영상도 좋은 팁이 있으면 컨텐츠로 부탁드립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모두 제가 지키지 않고 있는 것들이네요...ㅠㅠㅠㅠ
엘리님 혹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어떤식으로 작성할지 구상하는 방법의 영상도 만들어주실 수 있나요?
순서도를 작성해서 코드를 짜기 시작하는지 아니면 엘리님만의 방법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KISS Keep It Simple, Stupid 코드를 명료하고 우직하게 작성하란 말씀이시군요,,, ㅠㅠ 똥코드를 벗어나는 날까지 힘내겠습니다,,
deleteUser 함수는 설계시 정의 하는게 옳다고 보고 그 이유를 정확하게 말해주며 괴찮은 생각이였지만 이후에 다른 기능의 설계시 시도해 보자고 말하는게 저는 생각이 드네요.
필요는 없지만 주니어라도 코딩의 생각을 받아 들이고 길을 잡아 주는 것이 관건이네요 ㅎ 하옇튼 엘리님의 클린코딩 교육 잘 봤습니다, 영상이 훌륭합니다 ㅎ
코드 리뷰나 잘 짜여진 코드라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몰랐는데 이번 영상을 통해서 확 와닿았습니다! 매번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와닿으셨다니~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
확실히 요즘은 하드웨어 자원의 제약은 생각할 필요가 없어서..
젊은 시절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C 언어의 저자인 Dennis Ritchie의 The C Programming Language에 씌여진 예제들의 소스가 내용 이해는 난해했지만 길이가 짧게 너무나 간결하게 작성되어서 이 사람 천재구나 생각했는데..
언어 개발한 Bjarne Stroustrup이 쓴 The C++ Programming Language 도 마찬가지였고..
전혀 여기 설명과는 배치되는 구식의 코딩인 걸로 이해됩니다.
프로젝트 규모가 다르니 비교하기는 좀 그렇지만 .. 그기서는 함수의 기능 하나 구현을 컴팩트하게 코딩하는 것이고 여기서는 방대한 프로젝트에 각 함수나 클래스를 어떻게 활용할지의...
지금은 가급적 주석을 안다는 코딩이 잘하는 코딩같네요. 어폐가 있는데 주석을 안단다기 보다는 주석이 필요없는...
YAGNI 설명 들을 때 뜨끔 했어요ㅋㅋㅋㅋ 실제로 현업에서 지적 받은 부분이었거든요ㅠㅠ
오늘도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저도 지적 받는 부분이예요 하하 지나친 추상화, 지나친 오버 엔지니어링 :)
엘리님 오늘도 감사합니다!👍 핀해놓으신 유투브 댓글과 같이보니 금상첨화네요:) 요즘 영상이 자주 올라오는데 쉬면서 하시는거죠? 흑흑
올리신 영상중에 요 영상이 최고좋아요~!
와 다있네 다있어!
정말정말정말~ 유용한 팁입니다
엘리님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에 메모해 둬야겠어요 ㅎㅎㅎ 언제나 압도적 감사!!!!
다시 한 번 기본에 포커싱 하는 영상 👍
좋은 영상 항상 감사합니다.
후배들한테도 추천하고있는 채널입니당.
후배분들에게 추천해 주고 계시다니 감사해요 😍
4:08 여기에서 궁금한 게 하나 있는데요 "단 하나의 기능을 담당하는 개별적인 심플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좋다"고 하셨는데 예를 들어 회원조회 회원가입 회원탈퇴 각 서비스를 각각 클래스로 따로 분리하는 것이 좋다고 이해해도 될까요? 아니면 회원과 관련된 서비스니까 하나로 합치는 것이 좋을까요?
서비스를 나누는 기준이 다양할 수 있지만,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가장 심플한 방법은: 하나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는가?
만약, 회원 가입, 탈퇴에 관련된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있다면 넵, 하나의 서비스를 만드는것이 좋아요 :) 만약 사용자의 프로파일과 정보에 관련된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저장한다면, 프로파일 서비스를 만드는게 좋겠죠? :)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영상~ 유용한 영상 감사합니다
엘리님 사랑해요 😍
저두 항상 이렇게 응원해주셔서 스릉합니다 ❤️
요즘 리팩토링 작업하고있고, 개인시간에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고 클리코드라는 책 읽고있었는데요!
ㅎㅎ 지금 이 시점에 제 귀에 쏙쏙 박히는 영상이네요!! 감사합니다!
이런 좋은 영상 만들어서 이런 지식 공유해주시는 엘리님!정말 엘젤👼
앨리님.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강의에서 사용하고 계신 마우스 포인터 깜빡이는 효과. 하이라이트 등등. 어떤 툴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ScreenBrush 사용하고 있어요 :)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예전부터 봐왔지만 vs code 테마가 눈에 너무 즐거운데 혹시 무슨 테마 쓰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ㅎㅎ
엘리님 오늘 영상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댓글에서 잘 짜여진 오픈 소스를 많이 보라고 하셨는데 추천해주실만한 안드로이드 오픈 소스 깃헙 같은게 있을까요~?
현업에 뛰어든 주니어 of 주니어 개발자로서, 이런 강의 너무 소중해요...❤️ 잘 만들어진 코드란 무엇인지에 대한 기준을 세우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는데 어떠케 아셨어요!
좋은 코드에 대해 고민하시는 모습, 너무 좋아요 😍 코멘트로 관심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와 저 문구는 스티커 만들어서 맥북에 붙여 맨날 봐야 할것 같네요
항상 머리랑 가슴에 새기고 코딩하겠습니다!
오호! 스티커 정말 좋은 생각이예요 🙆♀️
자바스크립트101강의를 듣고 이 영상을 보니 더 이해가 잘되는 거 같아요ㅎㅎ 엘리님의 영상 업로드로 기분 좋게 하루 마무리하네요,!!😊
하하 그쵸 :) 저랑 강의에서 함께 호흡하신 분들이라면 더 쉽게 이해하셨을 것 같아요 🙌 아자아자
좋은 컨텐츠를 올려주셨네요..... 좀 더 더~ 공개해주세요~
감사합니다! ㅎㅎ
한번 적용해보겠습니다
엘리님 오늘도 한수 배우고 갑니다 ^^
update() print() ... 만들고 updateAndPrint() 같은 여러 함수를 실행하는 함수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은 좋은건지 안좋은건지??
영상 보는 내내 나쁜 코드 예시가 제 코드인것만 같아서 엄청 찔리네요..ㅋㅋㅋ 앞으로 코딩할때 세가지 키워드 머리에 딱 심어놓고 내 코드가 이 기준들에 부합하는지 잘 생각해가면서 코딩해야겠어요! 이번 영상도 넘 유용했습니다 감사해요 엘리🙆🏻♀️
하하 그랬어요?ㅋㅋㅋㅋ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
저도 개발중에 어떻게하면 유지보수가 쉬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하게되는데 아무래도 경험이 부족해서 답이 안나오더라구요. 그런데 이 영상을 보니까 어느정도 정리도 되고 좋네요. 감사합니다.
평소에 그런 고민을 하시는것 정말 좋고 멋져요 👍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좋네요 ❤️
코딩에 좋은팁입니다. 잘봤습니다~!!!
이 영상 보면서 아 이렇게 해야겠다하는 애들중에 본인이 현업이면 노답인거고
공부중이라면 직접 경험해볼때까지 못바꿈
엘리님 영상은 항상 여러번 보게 되는거 같아요 ㅋㅋ!! 기존 로직들을 Hexagon Architecture 로 리팩토링 중인데 YAGNI 부분이 계속 걸리네요 ㅜㅜ. 먼가 난처한 일이 생길 때마다 생각해보면 엘리님 영상이 있었찌 하면서 오는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그런가요? 다시 찾아오는 컨텐츠라니! 하하 정말 좋아요 🙆♀️
국비지원으로 백엔드 자바 앤 스프링과정을 듣고 있는 비전공 학생인데요.
과연 간결하고 짧게 압축된 것이 좋은 코딩인지,
보다 더 길지만 기능별로 하나하나 만들어야 하고 심플하고 가독성이 좋은 것이 좋은 코딩인지 정말 궁금했었는데,
덕분에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 역시 오늘도 너무 좋은 내용 감사드립니다!! 코딩은 어렵지 않다. 여기저기 있는 코드 그냥 가져다 쓰기만 하면 됩니다. 하는 모 유튜버하고는 클라스가 다르네요🤣
야그니 미래지향적인건 케바케 임 기획이나 임원이 와리가리 하면 svn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마무리 할 경우도 있기때문..
보이스만으로 로그인으로 하고 두번째로 깊은 암호로 앞으로 좀더 나은 방법으로 , 앱은 보이스만으로 만들자구요 앞으로 10년 지나면 코딩은 필요 없게 만들자구요. 미래진향적인건 인간이 인간다움을 포기 하기 만들아야죠.
이거 보고 방금 코드 수정했네요 ㅋ 감사합니다.
영상보던 중 질문드립니다! kiss부분에서 패키지안에 기능들이 각각 멍청하고 단순할수록 좋다는것은 이해했지만 프로젝트를 만들다보면 어떻게나눠야할지, 어디에 포함되는건지 확실히 알수가 없더라구요. 이에대한 공부를 하는데 추천하는 도서나 방법이 있을까요?
좋은 질문 이네요! 제가 책은 보지 못해서 추천은 어렵고 다음에 영상으로 만들어 볼께요~ 패키지는 관련 있는 아이들부터 묶어서 또 하위 그룹으로 관련 있는것들끼리 또 카테고리별로 나누는것이 좋아요 :)
@@dream-coding 감사합니다 영상나올때까지 존중하며버티기 할게요!
여러 모듈에 걸쳐 동일한 로직을 반복적으로 넣어듄다면 힘들다
로직은 한 군데에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