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니의 요리 비결] 요리의 기본~! '가람 마살라' 만들기 / 커리 / 인도요리 / Garam Masala / Asia Food / 늄냠TV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11 лют 2025
- 마살라(Masala)는 분말 혹은 페이스트 상태의 '혼합 향신료'로 우리나라로 치면 마늘, 생강, 대파, 고춧가루 등등을 섞은 종합양념과 비슷한 개념이라 볼수 있어요.
그러나 향신료의 천국! 이라고 할수 있는 인도에서는 다양한 향신료를 요리에 사용하기에 우리나라의 그것과는 전혀 다른 스케일을 자랑한답니다.
언제부터 '마살라'라는 혼합 향신료의 개념을 요리에 사용하게 되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10세기경 인도 주변의 많은 국가들로부터 다양한 종류의 향신료가 유입되었고 이러한 향신료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요리에 쓰게 되었다~ 는 설이 가정 유력하다고 해요.
즉, 향신료 유통로가 통하는 중심이라는 지역적 특성과 막강한 힘을 자랑했던 인도의 경제적 부유함이 지금과 같은 '마살라'라는 개념을 만들게 되었다는거죠.
그런데 이 '마살라'도 종류가 다양하다는거..
가람마살라, 차트(콩이나 감자, 곡물가루로 만든 일종의 스낵)에 사용하는 차트 마살라~ 인도남부에서 많이 사용되는 삼바르 마살라, 그리고 칼라 마살라까지!
세부적인 카테고리로 나눈다면 '지역', '종교', '주재료', '부재료'에 따라 거기에 맞는 마살라 조합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그 중 인도요리의 기본 중 기본이며 '핵심'이라고 할수 있는 마살라는 '가람마살라(Garam Masala)'입니다.
'가람(Garam)'은 '가람'은 '뜨겁다' 혹은 '맵다'라는 의미로, 이러한 이름이 붙게 된 이유가 따로 있는데요, 바로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향신료를 모아 조합했기 때문이에요.
이름처럼 매운 맛이 강하며, 실제로 들어가는 향신료 역시 정향, 시나몬, 카다몸, 후추, 큐민 등등으로 이러한 향신료들은 몸에 '열'을 내준답니다.
추운지역에서는 추위에 이기기 위해서~ 반대로 더운 지역에서는 '살균'을 위해 넣는 등 인도요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살라라 할수 있지요.
재료
큐민씨드 1큰술
코리앤더씨드 1큰술
카다몸 1작은술
통후추 1작은술
정향 1작은술
휀넬씨드 1작은술
월계수잎 2장
시나몬 2.5cm 1개
메이스(옵션) 1/2작은술
육수구(옵션) 1/2작은술
시판 가람마살라를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시판 가람마살라의 경우 인도 혹은 파키스탄 제품으로는 네셔널, 사띠, 아메드, 라지자 등등이 있고, 국내 몇몇 회사에서도 취급하고 있어요.
제조국/제조사마다 들어가는 향신료와 그 배합비가 다르니 취향에 맞는 제품으로 선택해 사용하시면 된답니다.(링크는 아래쪽에 걸어둘게요.)
사용법은 고기나 생선 등등을 재울때 쓰시거나(요거트+소금+가람마살라 조합), 커리요리 만들때 조금씩 사용하시면 이국적인 맛을 즐길수 있지요.
평범한 카레라이스에 질려있는 분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은 식재료에요.
TIP. 가람마살라는 커리요리할때 '마무리'단계에 넣는것이 정석이에요. '요리 끝무렵에 맛을 정리 해 준다.'라는 개념으로 쓰시면 되요.
가람마살라 구입처 링크
네이버 쇼핑
shopping.naver....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있어요. 인도요리의 인기를 실감하게 하네요.
아이푸드몰
e-ifood.com//pr...
일본식 카레의 대명사인 S&B의 가람마살라에요. 일본식 카레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이쪽이 좋죠.
컨트리하우스
www.countryhous...
인도 or 파키스탄 제품이에요. 본고장에 가까운 맛이라면 역시 이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