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형 애착은 아닌 사람으로서 조금… 속상한 지점이 있어요. 10-20%정도까지는 만나볼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분류되어버렸다는게… 반대로 정의하자면 80%이상 만나볼 가치가 있는 사람은 안정형 애착이겠지요..? 안타깝게도 저는 안정형으로 자라지 못했고 안정형인 배우자역시 만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좋은 사람들을 만날 기회들이 주어졌고 저 역시 그런 사람이 되고싶어 참 많이 고민하고 노력했어요. 그러나 안정형으로 바뀌기에는 아직도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은 조금 부족해도 괜찮다, 그래도 나는 살아있는것 자체로 주변 사람들에게 혹은 스스로 가치있는 사람이다 생각하고 살고있어요. 퍼센티지와 같은 수치로 만남의 가치가 매겨지는 것에 조심스레 의문을 던져봅니다. 또한 제가 누군가에게 뿌듯함을 주기 위해 변화하며 몸부림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고 싶어요.
김경일 교수님이다~ 사람 보고 클릭하는 몇 안되는 얼굴!! 잘 보겠습니다 🌼
맞아요 저 첫알바 너무 힘들어 하루했던날. 저녁열시쯤인데
버스잘못타서 그 버스기사분께서 반대편 버스기사분께
멈춰달라고하셔서 바꿔탄거 못 잊겠어요.ㅜㅠ😂
김경일 교수님 등장이라니..!! 하고 들어왔는데 댓글엔 무빙워터님있네 두분다 사랑해 조합❤🥸👍
ㅋㅋ앤드류님 연애중이신거같은데요ㅋㅋㅋ교수님 눈을 못속이니 당황스러우심ㅋㅋ
우와.. 앤드류님 연애중인가봐요~ 😮🌱 믿고 보는 김경일 교수님 너무 좋아요 :)
저는 최근에 연인과 헤어지고 불안형 (양가,회피) 애착이라고 드디어 스스로 인지하게 됐어요. 그동안 많은 연애를 했지만 왜 20대 후반이 되고 깨달았는지.. 교수님 앤드류님 영상 보고 이해가 더 넓어졌어요 감사해요! 다음 연애부턴 더이상 후회 반복하지 않으려고요..
와~~ 김경일교수님이다~~^-^😊
와~~^^ 정리를 참 잘해주셨네요 :)
연애와 사랑에 대해 재밌게 이야기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_@
내가 젤 좋아하는 두분이에요 보자마자 클릭!!!
애착유형에 관해서 관심이 많았는데 생각보다 관련 책 찾기가 어렵더라구요 ㅠ.ㅠ 그런 와중에 김경일 교수님께서 쓰신 책이라니!! 넘 좋아용 바로 읽어봐야겠네요 ㅎㅎㅎ
앤드류님 연애중인가요오오😊😊
나를 결정적인 순간에 도왔던 사람을 떠올려라
감사합니다💕☺️
저는 아동학대를 받은적이 없는데도 지금까지 늘 혼란형이 나오더라구요! 사회적인 요소인지, 이런 특성이있나봐요. 이런 주제 너무 도움되요!
영상잘봤습니다.
13:36 아.. 진짜요??
교수님께서 주례도 하세요??ㅋㅋ
제가 좋아하는 두 분의 대화.. 너무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항상 이렇게 좋은 말씀들 공유해주셔서 감사해요 : )
아 그리구 앤드류님 연애중이신거 같은데 축하드려요!!!!ㅋㅋㅋ
10후반 20대초 정신병자 맞는 말씀이심
아주아주 도움이되요
교수님 또 나와주세요~^^
멀리 떨어진, 느슨한 누군가에게 감사하는 것.
앤드류님 연애하시거나 아님 좋아하시는분 있으신듯요ㅋㅋㅋㅋㅋ기
안정형 애착은 아닌 사람으로서 조금… 속상한 지점이 있어요. 10-20%정도까지는 만나볼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분류되어버렸다는게… 반대로 정의하자면 80%이상 만나볼 가치가 있는 사람은 안정형 애착이겠지요..?
안타깝게도 저는 안정형으로 자라지 못했고 안정형인 배우자역시 만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좋은 사람들을 만날 기회들이 주어졌고 저 역시 그런 사람이 되고싶어 참 많이 고민하고 노력했어요.
그러나 안정형으로 바뀌기에는 아직도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은 조금 부족해도 괜찮다, 그래도 나는 살아있는것 자체로 주변 사람들에게 혹은 스스로 가치있는 사람이다 생각하고 살고있어요.
퍼센티지와 같은 수치로 만남의 가치가 매겨지는 것에 조심스레 의문을 던져봅니다. 또한 제가 누군가에게 뿌듯함을 주기 위해 변화하며 몸부림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고 싶어요.
추가 ) 저의 단상과 상관없이 이렇게 애착유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은 유익한 일인 것 같습니다. 알기쉽게 설명해 주시는 교수님께도 감사합니다.
첫 연애 ㅋㅋㅋㅋㅋ 정신병 ㅋㅋㅋㅋㅋ 너무 웃겨요 ㅋㅋ 공감갑니다 ㅋㅋㅋㅋ😅😅
앤드류님~ 연애하고 싶으시군요~ 아니면 연애중?ㅎ
"20대 연애가 ㅈ같은 이유"
28세, 성취와 이타적인 행위를 둘 다 이뤄본 사람으로써 교수님 말씀에 깊이 동감합니다!! 모솔인데 ㅋㅋㅋ 지금 연애를 시작하더라도 삐끗하는거 없이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꿈에 전 여자친구가 다 나오셨다니 교수님 지금 사모님 만나기 전까지 얼마나 많은 분을 만나신겁니까....
읽어봐야겟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