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야기 하신대로 비접촉 온도계로는 정확한 온도 측정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접촉식 온도계가 생각보다 민감하다보니 주변 온도 영향을 최소화 시켜주는것도 중요하더군요. 온도 측정 위치도 감온통 위치 선정 기준처럼.. 배관의 중심선 위치에서 측정하는것이 측정 오류를 많이 줄여주는듯합니다. 정확한 온도계를 구하는것이 어렵다보니.. 교정이 가능한 온도계를 선택하는것도 중요한것 같습니다.
미소냉동 대표님 항상 도움되는 영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시청하는 1인입니다.^^ 궁금한점이 하나 있어 말씀드립니다. 영상 후반부에 직접 온도계로 과열도 측정하시는 영상에서 궁금한점이 -0.9-5.03=-5.93 0.9-5.03=-4.13 제 지식정도로는 이렇게 두 계산이 나오는데 혹시 다르게 계산방식이거나 수정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기초적인 내용으로는 맞는 내용인데 중간중간 오류가 좀 있는 것 같아서 한 말씀 올립니다. 과열도는 증발기 출구 과열도, 압축기 입구 과열도, 압축기 출구 과열도로 나뉩니다. 저압 (=증발압력, =압축기 흡입압력)은 전체 저압 구간이 모두 같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온도 보단 변화가 적기 때문에 압력을 기준으로 측정하면 오차가 적어서 좀 더 편합니다. 현실적으로 에어컨 같은 경우에는 증발기 배관이 밖으로 노출되지 않아 정확히 측정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실외기 입구에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실제로 실외기 커버를 벗기고 압축기 입구에서 측정하는 것도 현실적으로는 많이 불편하지요. 실외기 입구 저압 배관에 표면측정식 온도계를 부착하고, 저압 게이지를 통해서 측정합니다. 이 때에는 증발기 출구와 압축기 입구 중간 정도의 위치이므로 저압이 약 1~2바 정도 떨어지고, 온도도 아무리 단열을 해도 배관 중간에서 외부 열을 더 흡수하기 때문에 실제보냉매선도에서 보는 것과는 다릅니다. 압축기 입구 과열도가 보통 20~30도(Delata T)가 되므로 약 5도 정도 낮은 15도에서 20도 정도면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물론 시스템 마다 환경마다 다르기 때문에 뭐가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영상에서처럼 저압에서 압축기 입구 과열도가 5도 밖에 되지 않는다면 이건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군요. 왜냐하면 여름철 겨울철 외부 온도 변화에 따라 적정 냉매량이 다르게 되는데 작은 압축기 입구 과열도면 증발하지 못한 액냉매가 압축기에 들어갈 수 있어 압축기를 망가뜨리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실무와 이론은 좀 다르니까 감안하고 시청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통상 과열도는 증발기 포화증기압의 따른 온도에서 압축기 입구온도차가 맞구요. 압축기 출구 과열도라는 말은 거의 안쓴다고 보시면되요. 배관저항등에 따른 압력 강하는 적기에 없는것으로 판단합니다. 팽창밸브도 사실 단열팽창이 아니죠^^ 저도 과열도는 무조건 5도를 지향하지 않는 사람 입니다만. 냉동하시는분들은 과열도 5도를 중요시 여기기도하죠. 참고로 전자식 팽창변은 저압과 흡입 온도를 측정해 과열도를 측정합니다. 글이 길어 다 대변은 어려우나 실제 냉매선도와 이론 냉매선도가 다른것쯤은 압니다. 저도 냉동을 전공했고 실무도10년은 넘으니 그정도 구분은 됩니다ㅎㅎ 딱히 크게 오류랄건 없어요.ㅎㅎ 따라서 실무에서도 쓰이며.
그리고 과열도가 5도면 액압축 될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과열도라는건 증발기 중간에서 100%증발하고도 현열로 온도가 상승한 값 입니다. 팽창밸브는 온도식 이고 증발기는 실내 부하에 영향을 받으므로 외부환경과 큰 영향 없습니다. 에어컨 모세관이나 조금 영향 받겠죠. 그 마저도 응축 팬제어로 큰차이없죠. 겨울엔 특히나 대부분 에어컨을 안돌리니까요.
실제적인 그림과 비교하며 소개해 주셔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기다리던 강좌 ,막연하게 알고 있던 개념을 자세히 알게돼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과냉도 강좌도 기다려 집니다^^
감사합니다^^
저또한 이곳에서 많은공부를합니다
감사합니다.
미소짓게만드는죄고의 냉동지식입니다
짱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실무적인 방법과 설명 감사합니다.
과열도 측정하는게 항상 이해가 안갔는데 냉매표 보고 거기서 압력대비 온도를 흡입관쪽 온도랑 비교하면 답이 나오는거였네요.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실무에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조냉동 준비하고있는대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선생님 마지막 정리된 글을 보고싶은데, 추천영상에 가려서 잘 안보이네요.. 혹시 추천영상을 한 2초만 뒤로 밀어줄 수 있으실까요? 아무튼 좋은 영상 만들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아고 그러네요.
저녁에 수정하겠습니다.
바꿨습니다^^
@@미소냉동 바쁘신 와중에 신경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야기 하신대로 비접촉 온도계로는 정확한 온도 측정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접촉식 온도계가 생각보다 민감하다보니 주변 온도 영향을 최소화 시켜주는것도 중요하더군요.
온도 측정 위치도 감온통 위치 선정 기준처럼..
배관의 중심선 위치에서 측정하는것이 측정 오류를 많이 줄여주는듯합니다.
정확한 온도계를 구하는것이 어렵다보니..
교정이 가능한 온도계를 선택하는것도 중요한것 같습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정말 보물같은 곳입니다ㅡㅜ
감사합니다ㅠ
미소냉동 대표님 항상 도움되는 영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시청하는 1인입니다.^^
궁금한점이 하나 있어 말씀드립니다.
영상 후반부에 직접 온도계로 과열도 측정하시는 영상에서
궁금한점이
-0.9-5.03=-5.93
0.9-5.03=-4.13
제 지식정도로는 이렇게 두 계산이 나오는데
혹시 다르게 계산방식이거나
수정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계산방식 맞습니다.
그럼 -0.9-5.03 이렇게 해서 -5.93
나오는건가보네용 답변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
그럼 말씀하신 과열도의 적정 온도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기준 값보다 높으면 이유가 무엇이고
기준값보다 낮으면 원인이 무엇인지 증상 확인을 할 수 있을까요?
과열도의 기준값은 없습니다.
일부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값이 사용온도에따라
있지만 시운전시 시스템에 따라 달라집니다.
과열도가 높은건 증발기내 냉매가 적은것이고
낮다면 많은것입니다. 증발기과열도의 경우
대부분? 5로도 하는 쪽이 많긴해요.
안녕하세요 엘지빙축열스크류 냉동기 134a 냉매사용
운전 중에 액압축이 심하여 토출가스 온도 30도 압축기 심한 소음 발생
1 브라인 사용 펌프 브라인 순항정상
2 냉매 과충전 없음 6년사용중
팽창밸브는 버터플라이밸브 와 고정오리피스사용
사진이랑 테이타 드리고 기술 자문 을 없고 십어 댓글 올립니다
압축기 토출온도 30도, 모터전류 156A ,증발압력 1.66 , 증발온도 -2.8도, 응축압력 6.97, 응축온도30도 , 브라인입구온도3.8도
출구온도--0.2도 냉각수 입구 23,3도 냉각수 출구온도 26도 압축기 용량제어75%
운전하다 다시50% 감소 액압축 원인 을 알수가 없었요 부탁드립니다
엘지모텔RCWW016 모텔 냉동능력 59.58RT 냉동능력 주간134,1 USRT 야간 98.8 USRT
소비전력및 전류 주간113.9KW 203A 야간101.3KW 181.1A 전원3상 380V
축냉 -7도 설정
냉매배관에 슬러지등이 생기면 열교환이 안좋을 수 있어요.
고내온도 -25도 쓰고요 냉매는22 비쳐저온용 7.5 흡입배관 -25도 체크돼는데 압축기 흡입쪽까지 어네요 정상인가요
안녕하세요 물어볼 곳이 없어서 여기 왔습니다 😅 과열도는 어느정도 이해 했는데 그럼 과냉도를 측정하고자 할때는 응축기의 출구에서 팽창변 입구까지의 온도를 측정하면 되는것일까요?
고압의 포화온도에서 팽창밸브 입구
온도를 빼면 될것 같네요.
@@미소냉동 늦은 시간에 답글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34a 냉매의 과열도는 몇도인가요?
모든냉매의 과열도가 동일한 온도인가요?
과열도는 딱히 정해진 온도는 아닙니다.
보통은 5도라곤 하지만 절대적인 값이 아닙니다~!
기초적인 내용으로는 맞는 내용인데 중간중간 오류가 좀 있는 것 같아서 한 말씀 올립니다.
과열도는 증발기 출구 과열도, 압축기 입구 과열도, 압축기 출구 과열도로 나뉩니다.
저압 (=증발압력, =압축기 흡입압력)은 전체 저압 구간이 모두 같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온도 보단 변화가 적기 때문에 압력을 기준으로 측정하면 오차가 적어서 좀 더 편합니다.
현실적으로 에어컨 같은 경우에는 증발기 배관이 밖으로 노출되지 않아 정확히 측정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실외기 입구에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실제로 실외기 커버를 벗기고 압축기 입구에서 측정하는 것도 현실적으로는 많이 불편하지요.
실외기 입구 저압 배관에 표면측정식 온도계를 부착하고, 저압 게이지를 통해서 측정합니다.
이 때에는 증발기 출구와 압축기 입구 중간 정도의 위치이므로 저압이 약 1~2바 정도 떨어지고, 온도도 아무리 단열을 해도 배관 중간에서 외부 열을 더 흡수하기 때문에 실제보냉매선도에서 보는 것과는 다릅니다.
압축기 입구 과열도가 보통 20~30도(Delata T)가 되므로 약 5도 정도 낮은 15도에서 20도 정도면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물론 시스템 마다 환경마다 다르기 때문에 뭐가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영상에서처럼 저압에서 압축기 입구 과열도가 5도 밖에 되지 않는다면 이건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군요.
왜냐하면 여름철 겨울철 외부 온도 변화에 따라 적정 냉매량이 다르게 되는데 작은 압축기 입구 과열도면 증발하지 못한 액냉매가 압축기에 들어갈 수 있어 압축기를 망가뜨리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실무와 이론은 좀 다르니까 감안하고 시청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통상 과열도는 증발기 포화증기압의 따른
온도에서 압축기 입구온도차가 맞구요.
압축기 출구 과열도라는 말은 거의
안쓴다고 보시면되요.
배관저항등에 따른 압력 강하는
적기에 없는것으로 판단합니다.
팽창밸브도 사실 단열팽창이 아니죠^^
저도 과열도는 무조건 5도를 지향하지 않는 사람
입니다만. 냉동하시는분들은 과열도
5도를 중요시 여기기도하죠.
참고로 전자식 팽창변은 저압과
흡입 온도를 측정해 과열도를 측정합니다.
글이 길어 다 대변은 어려우나
실제 냉매선도와 이론 냉매선도가 다른것쯤은
압니다. 저도 냉동을 전공했고 실무도10년은 넘으니 그정도 구분은 됩니다ㅎㅎ
딱히 크게 오류랄건 없어요.ㅎㅎ
따라서 실무에서도 쓰이며.
과열도 20도 정도면 압축기 과열 됩니다.
참고로 더 말씀드리면
저압측정은 압축기 입구와 증발기 출구
중간쯤 이라고 하시는데 큰 장비는 압축기
내부에서 측정하는 경우가 많고요.
에어컨이라도 커버 뜯으면 다 정확한 위치에서
측정 가능합니다. 온도차는
Dellata T가 아니라
Delta T입니다.
그리고 과열도가 5도면 액압축 될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과열도라는건 증발기 중간에서
100%증발하고도 현열로 온도가 상승한
값 입니다. 팽창밸브는 온도식 이고
증발기는 실내 부하에 영향을 받으므로
외부환경과 큰 영향 없습니다.
에어컨 모세관이나 조금 영향 받겠죠.
그 마저도 응축 팬제어로 큰차이없죠.
겨울엔 특히나 대부분 에어컨을 안돌리니까요.
안녕하세요 질문좀드릴게요
냉동기 환경은 -15~ -20도 로사용중인데 실제온도는 -10도정도밖에안떨어져서 계속 도는환경이고요 최근들어 증발기 heater 쪽에서 elcb 가떨어지는 현상이 자주발생하는데요 원인이 머가잇을까요?
히터자체불량 말고‥ 다른원인이궁금합니다
히터 배선이 타서 코일이 들어났거나 하면 떨어져요.
냉동기사를 부르는게 제일 좋겠죠?ㅎㅎ
표면 온도계 어디꺼 쓰시나요
Summit
SDT25씁니다
그냥 공구상가에 있는거 산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