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이불 위에 소변 실수를 할 때!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7 січ 2023
  • 이번 영상에서는 고양이의 대소변 실수에 대해 다뤄 보았습니다.
    배변 실수는 우리 고양이가 우리에게 뭔가 복수하려고 일부러 하는 행동이 아닙니다.
    고양이가 아프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우리 고양이가 고통받지 않도록 원인을 찾고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고양이의 대소변 실수로 고생하고 계신 보호자님들께 이 영상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고양이 #고양이소변 #고양이대변 #고양이마킹 #고양이스프레이
    #고양이문제행동 #고양이행동학 #고양이화장실 #고양이모래
    #고양이소변테러
    🏥 캣앤캣 고양이병원: www.catcatclinic.co.kr
    🖥️ 고양이 톡톡 블로그: talktalkcat.co.kr
    💌 강의, 협업 문의: vet4feline@gmail.com
  • Домашні улюбленці та дикі тварини

КОМЕНТАРІ • 274

  • @vet4feline
    @vet4feline  10 місяців тому +2

    고양이 행동학 진료가 가능한 캣앤캣 고양이병원에 대해 알아보시려면 👉🏼www.catcatclinic.co.kr

  • @sminss
    @sminss Рік тому +9

    올라온 영상들이 저희부부한테 꼭 필요한 영상들만 올라와 있어서 구독하고 가요!!
    설명도 귀에 쏙쏙 박히게 잘들어오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2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저에게도 정말 큰 힘이 되었어요. 도움이 되실만한 다른 좋은 영상으로 뵙겠습니다!

  • @user-fs6pn2jo1u
    @user-fs6pn2jo1u 5 місяців тому +4

    길냥이를 한마리 한마리 구조하고 입양하다보니 일곱 코숏 아이들을 키우게 된 집사입니다. 그중 입양한 코숏 여자애는 아파트 단지에 살았는데, 다른 아이들에게 엄청 당하고 도망다니면서 스트레스 받고 살다가 캣맘이 구조해서 집에서 키웠는데 소변 실수를 자주 했답니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입양했다가 하루에도 여러차례 침대에 소변을 봐서 매트리스도 엉망이 되고, 수면 부족으로 개고생 했었습니다.
    방수포를 깔아놨더니 방수포 이곳 저곳에 흥건하게 싸놓고.. 냄새도 진동을 하고요. 결국 간신히 붙잡아서 도로 보냈다가 인근의 조카가 다시 데려와 키웠는데(기존 코숏 남 두아이 있는 상태) 환경이 다른 이곳에선 소변 실수가 싹~ 없어졌습니다. 두부모래와 벤토나이트를 각각 놔줬슶니다.
    파양전, 침대위 방수포에 고양이 기피제도 뿌려봤는데 무소용 이었습니다.
    이 아이 말고도 어쩌다 한번씩 침대에 실수하는 아이가 있어
    여러 방법들을 고안하다가...
    결국!! 방법을 찾아내서 성공한게 바닥이 있는 2만원 대의 모기장을 옥션에서 사서 모기장을 침대에 올려놓고 모기장 바닥에 요와 이불을 깔고 지퍼로 닫고 침대로 올라오는 자체를 원천 봉쇄했습니다. 이 방법은 성공했고 잠을 편하게 잤습니다. 그뒤 문제 아이가 발톱으로 모기장을 일부 뜯고 침입을 시도 한 적이 있고, 이불이 조금 젖은 사고는 있었는데, 모기장을 포장용 녹색테잎으로 막았습니다.
    그러니까.. 이 문제아는 모기장을 침대로 뚫고 들어가서 소변을 보는 과정이 오히려 번거롭고 귀찮은게 돼버린 겁니다.. 벤토나이트 제품 잘 골라서 화장실 두개 더 증설해줬더니 소변 실수는 종결됐습니다.
    두번째로 경범죄의 다른 아이에게 사용한 방법은(마음이 여린분께는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침대 또는 소파등 지속적인 소변실수 장소를 공포의 장소로 각인 시킨 방법입니다. 문제아를 안보는척 계속 관찰하다가 침대나 소파로 가서 싸면 되도록 빨리 아이를 붙잡어서 싼곳으로 데리고가 큰 소리를 낼 수 있는 막대기나 뭔가로(뿅망치는 안됨) 싸놓은곳을 가리키며 바로 옆을 딱딱 쎄게 내려치면서 안돼! 안돼! 를 큰소리로 10여번 이상 호통을 치고 놔줍니다. 공포심을 유발시켜 다시는 가고 싶지 않은 장소로 각인시키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마음은 좀 아프지만 대개 1번만 제대로 하면 효과 즉방입니다. 절대로 때리거나 하면 안되고, 싸놓고 시간이 많이 지난뒤에 붙잡아서 사건현장에 데려가서 혼내면(문제아가 영문을 몰라) 효과가 약합니다.. 잘 잡히지 않는 아이에게는 써먹기 어렵습니다.
    집사분들 고민 해결되시고 즐겁고 행복한 캣라이프 누리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user-wk3ik5ns5h
    @user-wk3ik5ns5h 11 місяців тому +1

    감사합니다 😊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저야말로 감사드립니다😉

  • @user-om8dw4li1s
    @user-om8dw4li1s 9 місяців тому

    저희집고양이(렉돌)는 3개월째 되었을때부터 샵에서 데려왔는데 화장실에 응아를 하지않아요.병원에서 받을수있는 건강검사는 다해봤는데 이상이없었고 모래와 화장실도 가장좋다는걸로 다바꿔봐도 소용이 없어요.화장실반경으로 이곳저곳에 싸는데 화장실수도 충분하거든요..대놓고 싸놓지만 가끔은 주변에 똥을 숨겨놓기도 합니다😂(쇼핑백밑 구석 틈과틈사이등등)일부러 자기구역이라고 똥을싸는듯 느껴집니다.그렉돌포함해서 총 3마리키우거든요.버릇을 바꿀방법이 있을까요?ㅠㅠㅠ 냄새도 쌔서 괴로워요..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고양이들이 아주 드물게 똥무덤을 만드는 maddening이라는 행동을 통해 영역을 표시하기도 하는데요. 그런데 아주 어린 3개월령부터 그런 행동을 보였다면 영역 표시를 위한 마킹 행동일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대변 실수는 거의 100프로 소화기 문제나 신경계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약한 정도의 사료 알러지인 경우도 있으니 다른 음식을 끊고 알러지사료만(처방식)2-3개월 먹여보시는 제한식이를 시도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스트레스에 의한 마킹행동이라면(대변만 실수하는 경우는 거의 가능성이 없지만) 적절한 행동학진료 후 약물 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user-ii3qh9tt1o
    @user-ii3qh9tt1o Рік тому +6

    2개월 된 고양이를 데려와서 키우고 있습니다..ㅠㅠ 4살 고양이 한 마리를 키우고 있던 상황에 데려와서 합사를 하기 전에 작은방에 두고 있었는데요. 아이가 아파서 입원하고 퇴원하고 체온유지 잘 시켜줘야 한다해서 이불 깔아주고 상태 봐왔습니다. 일주일 안돼서 합사는 이루어졌구요. 이불을 깔아줬던게 문제였을까요ㅠㅠ 화장실이 있어도 이불에 소변 대변을 눠서 이불 치웠더니 화장실에 잘 누길래 다행이다 싶었는데요. 합사 이루어지고 나서는 화장실에 잘 누다가도 침대 올라오게 돼면 이불에 항상 실수를 하고 갑니다ㅠㅠ 그렇게 돼서 잘 때도 문을 닫고 자게 되구요.. 이런 상황에서도 이불에 사료를 놔주고 인식을 시켜주면 좀 괜찮아질까요?.. 일주일에 이불만 10번은 빤거같습니다ㅠㅠ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특정 소재를(흡수성) 더 선호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현재 화장실 두개가 편안한 공간에 위치해있는지 확인해야하고요. 벤토나이트틑 쓰고 계시지 않다면 바꿔보시고요. 소변을 한번이라도 봤던 이불은 효소클리너로 오줌 냄새를 제거하고 세탁해주세요. 그리고 해당 공간에서 사료나 간식을 정기적으로 급여하면서 식사 공간으로 인식하게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안으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 @user-ii3qh9tt1o
      @user-ii3qh9tt1o Рік тому

      @@vet4feline 네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혹시 2개월 아가 데려오기 전에 4살 아가랑 같이 잤는데 2개월 아가가 실수를 해서 문을 닫고 같이 안자고 있습니다. 2개월 아가를 혼자 두니까 쉬지않고 울어서 4살 아가도 같이 안자고 거실에 두었어요. 근데 4살 아가가 문 앞에서 계속 우네요ㅠㅠ.. 2개월 아가가 이제 이갈이까지 하는 시기라 같이 자는 부분에서는 힘든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일 때 2개월 아가를 식사 공간으로 인식 시켜야 하는건지 인식을 시킨다해도 이갈이때문에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다른 괜찮은 방법이 있을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user-ii3qh9tt1o 이미 분리 수면을 하고 계시고 바깥 환경에 배뇨실수가 없다면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대신 철저하게 모든 고양이가 침실에 들어올 수 없도록 제한하는 것을 일관성있게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아마 원래 침실에서 자던 고양이는 특히나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을 거에요.

  • @user-uu1hl2vc5b
    @user-uu1hl2vc5b 9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태어난지 두달 된 둘째고양이를 입양한지 일주일째 된 집사입니다. 아직 합사가 안돼서 방에서 지내고있는데요 처음왔을때 하루 이불에 실수를 하고 몇일동안은 화장실모래에서 배뇨를 잘했는데 어제오늘 또 이불에 실수를 하기 시작하네요..ㅜ 배변은 화장실에 잘 하는편인데 왜 오줌만 이불에 쌀까요? 그것도 매일도 아니고 일주일동안 딱 세번 그랬습니다. 오줌쌀때마다 이불은 섬유유연제로 세탁해서 오줌냄새도 사라지게했고요..! 화장실도 특대형에 오픈형이고 사료와 위치도 정반대에 뒀습니다. 혹시 합사시도할 때의 스트레스가 이유가 될 수도 있을까요? 첫째고양이랑 네트망 사이로 서로 바라보기까지했는데 둘째가 약간 등을 세우고 경계를 하긴합니다 근데 호기심이생겨서 자꾸 바라보려고 하긴합니다 이런걸 보면 스트레스 받지는 않는것같은데 이유가 뭘까요..ㅠㅠ 방에만 계속 있어서 그럴까요? 아니면 첫째고양이를 보고 놀라서 영역표시를 하는걸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말씀해주신대로 현재 상황에서는 원인이 여러가지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한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섬유유연제로는 오줌 냄새는 안없어집니다. 유린오프캣 등의 효소 클리너를 뿌려서 오줌 냄새를 충분히 없애고 세탁해주세요. 그리고 한동안 이불 위에서 사료를 줘보세요. 그렇게 해보시고도 문제가 있다면 또 다른 것들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starlight12
    @starlight12 8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6년된 고양이인데 정말 갑자기 침대 이불에 오줌을 쌉니다ㅠㅠ 왜그럴까 너무 속상하고 난감했었는데 선생님 영상을 보고 궁금증도 많이 해결됐습니다! 새로운 오픈형 화장실이랑 벤토 모래도 주문했구요!
    하나 더 궁금한게 있는데요!! 혹시 펠리웨이같은 제품을 침대에 뿌려주는것도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스트레스완화제같은걸 급여하는게 도움이 될지도 궁금합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8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여섯살이고 갑자기 증상이 시작된 것으로 볼 때 우선은 건강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펠리웨이는 디퓨저 타입을 항상 실내에 켜두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스트레스 완화제는 종류에 따라 즉각적으로 도움을 주는 제품이 있고 두달 이상 오랫동안 먹였을 때 도움을 제품이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고 추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단 문제가 지속된다면 꼭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치료 반응이 꽤 좋은 편이거든요.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starlight12
      @starlight12 8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 네네! 올 4월에 건강검진 진행했고 면연력이 조금 약한것빼고는 다 괜찮다고 하셨었어요!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 @kimgrace1712
    @kimgrace1712 8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3마리의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데 유독 한마리만 침대에 오줌을 싸요 ㅠㅠ 화장실 이용을 안하는 것도 아니고 평소에 화장실도 잘 가는데 한달에 1-2번 꼴로 침대에 소변을 봅니다.. 가끔 옷이 개켜져있는 곳에 누기도해요...침대에서는 본인이 자기도 하는데... 화장실도 곳곳에 3개가 있는데 모래가 맘에 안드는 것일까요? 정말 고민이라 댓글 남겨봅니다.. ㅠㅠ

    • @vet4feline
      @vet4feline  8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배뇨 실수는 원인을 다방면으로 분석해봐야 합니다. 다만 간헐적으로 배뇨 실수가 나타는 것으로 볼때 스트레스를 주는 요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배뇨 실수 중 다묘 자체가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 상태에 대한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며 건강에 문제가 없을 경우 저희 병원에서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Cootato_chip
    @Cootato_chip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고양이를 한마리 키우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배변활동에 전혀 문제가 없지만,
    가끔 집에서 업무를 볼 때가 있어 작업을 하는데 작업으로 인해 고양이를 만져주거나 신경써 주지 못할 때 그 시간이 길어지면(2시간 이상)침대 이불 위에 오줌을 싸고 모래를 덮는 듯한 행동을 합니다.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일까요?
    이제까지 세 번 실수를 하였는데 모두 이러한 상황에 발생하였습니다.
    참고로 저희 집 고양이는 분리불안이 있어 항상 집사에게 붙어있으려하는 아이입니다. 그래서 더 그런건지..
    걱정이 됩니다.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보호자님이 집에 안 계실 때 배뇨 실수나 다른 문제가 생긴다면 분리 불안이지만 말씀해주신 상황을 봤을 때는 분리 불안은 아니 것으로 보입니다. 평소 규칙적으로 놀아주시고 혼자서도 놀거나 찾아서 먹을 수 있는 푸드 퍼즐 같은 것들이 풍부하게 배치되어 있나요? 그런 부분들을 좀 더 신경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행동적인 욕구가 해소되지 않거나 루틴이 불규칙한 경우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한 배뇨 문제가 생기기도 하거든요. 관심을 요구하는 행동에는 모두 반응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심해지니까요. 독립성이야말로 고양이와 보호자님 모두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user-nl9md7rc4c
    @user-nl9md7rc4c 5 місяців тому +1

    감사합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bosscat_house
    @bosscat_house Рік тому +1

    고양이 7마리 이고... 화장실은 7개 모래는 펠렛을 사용합니다. 벤토나 두부는 안쓰구요... 두녀석은 소변은 화장실에서 대변은 화장실 바로앞또는 바로옆... 또다른 둘은 대변은 화장실안... 소변은 맨바닥이나 캣타워 해먹 배변패드 이불 침대등... 싸요 모래도 바꿔보고.... 위치도 옮겨보고 ... 화장실도 7개 다 떨어져 있구... 대변은 줏으면 되는데... 소변 때문에 힘들때가 종종...;;; 무조건 안쓰는것도 아니며... 화장실쓰다가 바닥에도 싸고 하니.. 어렵네요.... 소변 테러 하는 아이둘중 하나는 지나친 애교냥이 수컷이고... 또하나는 극심한 쫄보 여아 입니다... 좀전에도 요가매트위에 소변을 보고 가버린;;; 중성화는 다되어있고... 밥그릇과 화장실은 다떨어져 있어요 병원을 가봐야 하는걸까요...? 쫄보 아이가 유독 심한편인...;;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일단 7개 중 일부를 벤토로 바꾸시는 것 만으로도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소변 냄새는 효소클리너로 철저히 없애주셔야 하구요.
      다만 7묘 가정에서는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환경 요소, 서로의 관계, 각자의 성향, 루틴 등. 사실 배변실수는 여러가지 행동학 문제에서 공통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여서 원인을 당장 특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해결되지 않는다면 건강검진으로 건강 문제 배제 후 행동학 진료를 권해드립니다.
      대변만 실수하는 고양이들은 100% 소화기 등 건강 문제이니 참고해주시구요!

  • @hihibybyby7217
    @hihibybyby7217 Місяць тому

    안녕하세요 4살짜리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데 요새따라 화장실 바로 앞에 있는 제 방 침대에 지속적으로 오줌을 누는데 왜 그러는걸까요? 화장실도 두개 나줬고 화장실도 나름 잘 치워주는 편입니다. 중성화도 했구요

  • @god325524
    @god325524 Рік тому +2

    울냥이중에 하나가 똥만싸기만하면 침대로 올라와서 똥스키를타서 미치겠어요..ㅠㅠ 화장실앞에 부드러운 걸 깔아줘도 거기엔스키를안타고요…이불도 못깔겠고 …. 이불빨래하는것도 너무힘들어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2

      안녕하세요! 어렸을 때부터 특정 소재로 항문을 매일 닦아주신게 아니라면 직장 및 항문이나 항문낭 문제, 기생충 등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zzzzzzzszzzzzz9
    @zzzzzzzszzzzzz9 6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영상 정말 잘 봤습니다
    고양이 두마리를 키우는데 한마리가 하루에 한두번씩 이불에 소변을 보네요ㅠ 분명 처음 데려왔을 때는 안그랬는데 올해 24년부터 계속 그래요... 모래도 계속 쓰던 거 쓰고있고 화장실도 제가 잘 치우고 있어요ㅠ
    그리고 소변 본 장소에 사료를 놔뒀었는데 잠깐 며칠동안 안하더니 그 다음날에 또 해놨더군요... 방법이 없을까요?..ㅠ (고양이는 중성화 되어 있고 1살 좀 넘었어요.!)

    • @vet4feline
      @vet4feline  6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생각보다 여러가지 문제가 얽혀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호자님들 입장에서 봤을 땐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동거묘와 사이가 안좋거나 다른 스트레스 요소는 없는지, 건강은 괜찮은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원인을 떠나서 일단 소변 보는 장소에서 소변 냄새를 완전히 제거 해주셔야 해서 그냥 빨지 말고 유린오프캣을 뿌린 뒤에 세탁을 해주세요. 스트레스에 의한 배뇨 실수인 경우 행동학 진료 후 적절한 약물을 써주면 굉장히 효과가 좋으니 꼭 진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user-cq9zr3xo6d
    @user-cq9zr3xo6d 9 місяців тому +1

    1년 6개월 된 남아를 키우고있다가 둘째를 데리고왓어요 4 살 정도된 중성화되어있는남아를 데리고왓는데 합사가 제대로 안되엇을때 베개에 싸더라구요 두번정도 .. 공포심 스트레스 라 생각햇는데 지금은 베개에는 안쌉니다 합사도 잘되엇는데 애교가 미친듯이 많아서 매일밤 누워잇으면 몸위에 올라와요 꾹꾹이도 하고 만져달라 머리쿵하고 근데 엎드려잇는 상태에서 진짜 쪼끔 소변을 지려요 손톱만큼.. 지리고 냄새를 맡아요 일부로 그러는건 아닌것같은데 병원데려가니까 방광에 슬러지가 살짝 잇는데 여아보다 남아 애기들이 방광문제가 더 잘생긴다더라구요 근데 지릴정돈 아니라네요 ㅠ 한달에 한두번은 이러는데 어떡해야할까요 이불빨래하느라 미치겟어요.. 화장실문제도 아니고.. ㅜ모래는 벤토씁니다 매일매일 치워줍니다 ㅠ 얼마전에 전체갈이도 햇어요 방과 문이없고 계단이있는 복층인데 일이층 둘다 화장실 있는데도 ..그러네요 ㅠ 저없을때 이불에 안지리는데 제 위에서만 그래요..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빈뇨 증상이 없다면 방광염이 원인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혹시 소변이 맞는 건지 확인해볼 필요도 있는데요. 스킨쉽에 과도하게 흥분한 경우 항문낭액을 소량 분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보호자님이 계실 때 침대 위에서만 문제 행동을 보인다면 침실 출입을 막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그게 어렵다면 침대에 올라왔을 때 한동안 관심을 주지 않으면 소변(?)을 흘리지 않는지 확인해보세요. 문제가 지속된다면 저희 병원에서 체크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user-mx1bq8ur2j
    @user-mx1bq8ur2j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이제6주된 새끼고양이 집사입니다 데리고온지는 1주됐구요 두부모래를쓰는데 5일동안 화장실 잘썼습니다 이제적응을좀 했는지 올라오지않던 침대위에올라와서 같이 자기도 하는데요 새벽에 너무많이 깨우고 물고 합니다 놀이가 부족한거겠죠?.. 낮엔 거의자고 일어날때마다 놀아주기만하는데 왜그러는지 궁금합니다 이틀동안 새벽에 저희를 물다가 침대이불에다 소변을 보기도하구요.. 화장실은 집에 화장실이2개라 한개를 아예 고양이화장실로 만들어줬아요 .. ㅠㅠㅠㅠ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6주령이면 이제 사회적 놀이행동이 발달할 시기여서 보호자님을 물고 깨물 수 있는데 최대한 반응해주시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대에서 배뇨실수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분리수면을 하시는 것도 좋아요!

  • @user-zh7ew9mo4o
    @user-zh7ew9mo4o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고민이 있어서 글을 적어봅니다.
    저희는 4마리에 다묘가정이고 모두 유기묘 출신입니다. 화장실을 잘 가던 아이가 제가 당근마켓에서 다른고양이가 사용하던 터널을 놓아준 뒤로. 새벽에 주인이 자는 이불에 쉬를 하기 시작했어요 어제 새 이불을 사서 깔아줬는데도 불구하고 배뇨실수를 같은 장소에 했네요 ..벌써 3번째 실수여서 남편이 입양이야기까지하고 자기가 집까지 나가겠다고 하네요 ㅠ어떻게 해줘야할까요. 화장실은 대형으로 쓰고 있고 화장실은 5개 보유중입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고양이의 행동 문제는 한번의 이벤트로 시작할 수 있고 그 원인을 제거하더라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터널은 치우셨겠죠?? 아무래도 다른 고양이의 냄새를 인지한 이후 받은 스트레스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런 경우는 행동학 진료 후 약물 처방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 @user-oo7ph8qp6d
    @user-oo7ph8qp6d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저는 1살 좀 넘은 엑조틱 여아를 키우고있습니다
    중성화는 아직인데 지금 발정기가 왔어요 한달가까이 지속중이고 평소엔 배뇨실수 없는 아이인데 발정기 오고서부터 계속 이불, 베게, 침대에 오줌을 쌉니다 ㅠㅠ 스프레이는 아닌거같아요 발정기때도 이런 배뇨실수를 할수있는건가요??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발정기 때 배뇨실수를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암컷의 경우 발정 스트레스가 크기 때문에 해소해주지 않으면 발정 때마다 반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수술 후에도 지속된다면 다른 문제도 고려해봐야겠지만 지금은 중성화 수술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 @user-pg4ev7wn4t
    @user-pg4ev7wn4t 11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상세한 영상 감사드립니다.! 저희 아이 중 첫째 10살 아이가 1년에 시즌? 처럼 한시기에 딱 침대 왼쪽 라인 아니면 소파에 소변을 보는데요.
    건강검진은 3~6개월마다 ibd 로 인해 체크 중이라 따로 아픈 곳은 없습니다. 현재는 좋아져서 약을 끊고 검진만 다니는 중이구요!
    보통 침대엔 제가 새벽에 잘때 꼭 그 위치로 와서 소변을 보는데 두꺼운 덮는 이불이나 싫어 하는 극세사를 깔아두니 요즘은 침대에 소변을 보진 않습니다.
    허나 소파 왼쪽에 항상 소변을 한번씩 봐서 아예 막아뒀더니 2년만에 갑자기 오른쪽에 소변을 보네요ㅠㅠ
    대체 이유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키우는 고양이는 현재 소변실수 하는 첫째 10살과 그의 아들 8살 이렇게 두마리 입니다.
    원채 개냥이에 사람 말도 오라가라 잘 알아듣는 녀석이라 똑똑하다 생각하는데 대체 무슨 스트레스가 있어서일까요?
    아니면 영상에서 말씀 주신 것 처럼 그곳에 잘 스미고 소변이 편해서라 하면 모래를 더 고운 모래로 바꿔주면 나아질까요?
    현재 제일 얇고 작은 두부 모래를 쓰는 중입니다. 화장실은 엄청 큰편이고 아침, 저녁 두번 치워주고 있어요!
    소변실수를 처음 한곳은 침대이고 이사 한 첫 여름에 방광염에 한번 약하게 걸렸었습니다. 그리고 화장실 앞에 물건을 적재해놨을때도 전기장판에
    소변을 눈 적이 있네요ㅠ 그냥 소변이 보고 싶은데 뭔가 마음에 안들때 저렇게 보는걸까요?? 스트레스성일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댓글만으로는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배뇨 실수의 원인은 워낙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건강 문제가 없는 상태라면 행동학 진료를 권장드립니다! 행동학 문진표를 통해 분석 후에 적정한 치료 및 처방이 필요할 수 있거든요. 물론 그 전에 해보실 수 있는 건 벤토나이트로 한번 바꿔보는 겁니다. 화장실 위치가 현관이나 통로, 소음이 많은 곳에 있는지 점검해보시구요! 고양이톡톡 블로그에 있는 소변실수 관련 글을 한번 읽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 @user-of6gn7uj4s
      @user-of6gn7uj4s Місяць тому +1

      안녕히세요 답글이 달릴지는 모르겠는데 정말 원인을 모르겠어서 자문을 구합니다 ㅠㅠ
      12살 3살 1살 고양이를 키우고있습니다
      1살 아기고양이랑 12살 노령묘랑 사이가안좋긴한데 12살고양이가 점점 배변 실수가 많아져서요
      1살 고양이가 오기전에는 배변실수 거의없었는데 ...
      화장실은 특대형 2개를 나란히 두고 사용했다가 1살 12살 고양이 둘 사이가 너무 안좋아서 방분리하고 화장실도 분리하고했는데 이후로 화장실을 다시 나란히 붙이니 배변실수가 엄청많아졌어요 캣타워 베개 쇼파 등등...
      1살 고양이가 모든 영역을 다 자기꺼라생각하는지 12살 고양이를 활동못하게하기도해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 @user-uz7vd2fz4g
    @user-uz7vd2fz4g Рік тому +1

    5살정도 된 고양인데 안그러다가 갑자기 이불에 오줌을 싸요.. 저 잘때 옆에 와서 싸고 가는데 미치겠네요ㅠㅠ 안그러다가 갑자기 왜 그럴까요? 화장실 개수도 충분하고 청소도 매일 해줍니다ㅠㅠ 최근에 바꾼거라곤 벤토모래를 카사바모래로 바꾼거 밖에 없어요.. 어디가 아파서 그런걸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모래를 다시 벤토나이트로 바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유린오프 등의 효소클리너로 오줌 냄새를 완전히 없애주시고요. 그래도 문제가 지속되면 건강체크 후 행동학 진료를 권장드립니다!

  • @user-jn8ne1er4f
    @user-jn8ne1er4f Рік тому

    며칠전부터 갑자기 화장실을 전혀 안들어가고 쉬는 소파위 응가는 욕조안 배수구쪽에 눠요. 응아는 가끔 화장실문 닫혔을때 그러긴하는데 이번엔 소변을 소파위에 계속 누네요ㅠㅠ 그래서 화장실. 위치를바꿔줬는데 몇번사용하더니 또 소파에 누네요. 너무스트레스받아요. 이유를 모르겠어요 ㅠㅠ 그리고 밖에 나가자고 계속 우는데 무시해도 스트레스 받지 않을가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배변 실수는 정말 생각보다 여러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가장 쉽게 해볼 수 있는게 벤토나이트 모래로 바꿔주는 건데요. 이미 사용하고 계시다면 혹시 너무 복잡한 형태의 화장실을 쓰고 계신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화장실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면 건강문제부터 시작해서 여러 스트레스 요소를 전부 파악해봐야 해요. 우선 고양이톡톡 블로그에 있는 배변실수 관련 글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해결되지 않으면 병원에서 꼭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user-ls1ds8ry7p
    @user-ls1ds8ry7p Рік тому +10

    전에 우리 냥이 6개월 일 때 소변을 화장실에 안싸고 침대 밑에 싸서 왜저러지 하며 살펴보니 자궁을 자꾸 핧는데 자궁에서 고름이 나와 병원 델꼬 갓는데 자궁축농증이였음ㅜㅜ아파도 소변을 다른곳에서 싸드라고요.. 깨끗한 냥이들이 다른 곳에 실수하는 건 다 이유가 있음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3

      맞습니다. 건강상의 문제도 스트레스를 유발하기 때문에 어디 아픈덴 없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6개월에 자궁축농증을 겪기가 쉽지 않은데 고생하셨네요😢

  • @sweet_potato-3-
    @sweet_potato-3- Рік тому +7

    선생님 말씀처럼 벤토로 바꿀예정입니다
    두부모래쓰고있고 아기가 대변은 화장실에서 누고있지만 소변이 흥건한것을 보니 참다참다 이불에서 누는것같더라고요
    화장실도 조금 더 조용한곳으로 옮겼고요
    만약 이것도 고쳐지지않는다면 병원 한번 방문생각입니다 영상 아쥬 감사합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감사합니다! 한번 시도해보시고 해결되지 않으면 병원으로 연락주세요😉

  • @da-unjeong2527
    @da-unjeong2527 Рік тому +1

    5개월 고양이 입니다 그동안 화장실을 잘 사용하다 최근들어 제가 쓰는 침대 이불에서 소변실수를 합니다 암컷이고 아직 중화성 수술은 하지 않았습니다 화장실도 2개에 대형사이즈이고 감자깨기도 아침 저녁으로 해줍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벤토나이트 모래를 사용하고 계시지 않다면 바꿔 보시는 것도 좋구요. 중성화 수술을 하면 개선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 @linakim9618
    @linakim9618 3 місяці тому

    선생님 안녕하세요
    중성화 된 2살 5.9kg 스트릿출신 고양이를 임보중에 있습니다.
    2주정도 되었고 엄청 개냥이 인데요.
    처음에는 안그러더니 지금 일주일간 매일 특정장소가 아닌 이곳저곳에 앉아서 배뇨 실수를 하고 있습니다.
    화장실은 제일 큰 화장실을 2개를 사용하고 있고 하나는 베란다 하나는 서재에 있어요.
    처음에 벤토를 사용하다가 너무 지나지치게 배뇨실수를 해서 처음 데리고 왔던 곳에서 두부를 사용했다길래 벤토와 두부를 섞었구요.
    하나는 카사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해결이 안돼는데 어떻게 해야될까요.
    참고로 최근 하루 400미리 정도의 물을 마시길래 건강검진해보니 급성 신부전증이 있다고 하여 처방사료를 먹이고 있는데 이것때문에도 그럴 수 있을까요?
    저는 참고로 백수라 2-3시간 외에는 집에 있습니다 ㅠㅜ 보란듯이 배뇨실수를 하네요
    화장실 청소는 배변을 보면 바로바로 치우고 있고 전체모래갈이 및 화장실세제청소한지 이틀밖에 안됬는데도 계속 그러네요

    • @vet4feline
      @vet4feline  3 місяці тому +1

      안녕하세요! 신장 질환도 배뇨 실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 질환을 가진 모든 고양이가 배뇨 실수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장소나 재질이 아닌 여기저기에 배뇨를 하고 있다면 화장실에 대한 혐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충분히 큰 화장실과 흡수형 모래를 사용하고 있는데도 문제가 있다면 위치의 문제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주로 쉬거나 숨는 장소가 어딘가요? 그 근처에 화장실을 배치해보세요. 만약 해결되지 않는다면 행동학 진료를 꼭 받아 보시길 권장합니다. 의외로 불안과 스트레스가 원인이 경우도 있어 약물 치료가 큰 도움을 주기도 하거든요. 감사합니다!

  • @user-xk1lm5tk9y
    @user-xk1lm5tk9y 5 місяців тому +1

    2마리를 키우고 있고 중성화를 한 남아와 중성화 안한 여아를 키우고 있습니다. 화장실은 1-2개를 써왔고요 애들이 가장 좋아하는 화장실 하나만 있어도 이불에 오줌 싸는 일은 없었어요. 두부모래 쓰고 있구요. 새집으로 4달전 이사를 왔고 베란다에 화장실을 두고 쓰고 있는데 겨울이 되어 추워 베란다 문을 닫고 싶어 실내용 화장실을 샀습니다. 위랑 앞이 뚫린 화장실이었고 받아보니 좀 별로긴했어요. 그리고 애들이 실내에서도 잘 이용할수 있도록 카사바를 깔아주었습니다. 그리고 1주일 뒤에 시작이 되었어요. 여아가 시작했고 그 뒤로 1달 뒤에 또 한번 더 이불에 오줌을 쌌습니다. 그후 1주일 뒤에는 남아가 오줌을 쌌구요.안되겠다 싶어서 화장실을 살균도 되고 아주 넓은 고가의 화장실로 바꾸고 기존 실내 화장실은 치웠습니다. 그사이에 새 화장실 비닐에도 쉬를 하고 베란다 창틀에도 쉬를 하는 일이 발생했어요. 그리고 또 1주일 뒤인 오늘 아침 출근전에 여아가 오줌을 쌌고 이불을 다 건조하여 커버를 씌우고 잠시 화장실 간 사이에 또 오줌을 싸네요....진짜 어떻하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혼자 살고 출근을해서 오줌 쌀때마다 빨래방가서 이불 돌리고 있을 시간도 없는 상황이라 개선이 시급합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우선적으로 해보실 수 있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85-90cm 정도 크기의 뚜껑없는 화장실을 편안한 위치(너무 개방되지 않고 조용한 곳, 시끄러운 가전제품 근처나 현관 등 문 근처 피하기)에 배치해주시고 벤토나이트 모래를 사용해보세요. 그리고 유린오프캣 스프레이로 오줌 냄새를 없애고 배뇨 실수 하는 장소에 사료 그릇을 놓아서 배설하는 장소가 아닌 식사 공간으로 인식을 바꿔주세요. 해결되지 않는다면 저희 병원에서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Yn_0914
    @Yn_0914 6 місяців тому

    같은 배에서 나온 4개월된 고양이 세마리를 키우고 있는데요(남2 여1) 화장실도 깨끗하게 관리 하고 있고 대변이나 소변도 화장실을 다 이용하는데 가끔씩 침대에 소변을 싸요... 세마리 다 화장실도 사용하면서 침대도 사용합니다....ㅜㅜㅜ 남자애들은 중성화를 안해서 일까봐 이틀전에 바로 중성화 시키고 다른 방에 넣어놨는데 그 방에도 침대가 있지만 그 침대에는 소변실수를 안하더라고요... 여자애는 소변실수를 하는줄 몰랐는데 혼자 제 방에서 지내니까 오늘 하루 침대에만 세번이나 실수했어요. 이 세마리다 왜이럴까요? 모래가 두부 모래이긴 한데 모래를 바꿔야 할까요? 화장실도 큰데 말이죠ㅠㅠ 정말 답답합니다.. 3일동안 이불만 10번 넘게 빨았어요

    • @vet4feline
      @vet4feline  6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우선 해보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화장실을 벤토나이트로 바꾸기, 편안한 위치로 옮기기(문 근처, 시끄러운 기계근처, 통로 근처 피하기), 해당 침대에서 냄새 없애기(유린오프캣으로 오줌 냄새 제거해주세요) 침대 위에서 한동안 사료 급여하기. 동거묘 사이의 갈등, 환경 문제, 건강 문제 모두 얽혀 있을 수 있으니 해결되지 않으시면 저희 병원에서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xxzari
    @xxzari 8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고양이 암컷 수컷 두마리 키우는데요. 암컷 애는 한 번도 바닥에 배변을 본 적이 없고, 수컷 애는 이사하기 전에 바닥에 몇 번 싸고 이사한 후에는 침대 메트에 싸는데 일주일에 2번은 싸는 것 같아요ㅠㅠ 이제는 얘 때문에 이불은 다 치워두고 외출을 해요. 제가 있든 없든 아침에 발 쪽에 싸서 축축한 발로 일어난 적도 있고요.... 혼내기만 했는데 고쳐지는 건 없고 어떻게 해야 될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8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우선 속상하시겠지만 혼내는 건 문제를 더 악화시키니 중단해주시구요. 한번 배뇨 하는 곳에는 계속 하기 때문에 유린오프캣 스프레이를 사용해서 오줌 냄새를 완전히 제거하고 세탁해주세요. 그리고 한동안은 이불 위에서 사료를 급여해보세요. 화장실 수가 부족한지 벤토나이트 등 응고형 모래를 쓰고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하구요. 이런 것들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스트레스에 의한 행동일 가능성이 높아서 행동학 진료를 고려해봐야합니다! 이런 경우 몇가지 솔루션과 약을 병행하시면 거의 해결되는 편이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hazel-lm1du
    @hazel-lm1du 5 місяців тому

    잠복고환때문에 아직 중성화를 못했는데요 약5개월추정 코숏입니다 꼭 제가 집에있을때만 제 냄새가 많이나는 베개나 침대위 소파구석에만싸요.. 저 없을때는 화장실에 잘쌉니다 그리고 화장실 아닌곳에 소변볼때는 아주조금만싸요 스프레이도아니고 쭈구려서쌉니다 이거는 관심을받고자하는걸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스프레잉을 수평공간(바닥)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호자님이 집에 계실 때만 한다면 보호자님이 트리거(자극원)로 작용하는 어떤 스트레스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소변을 여러번 찔끔거리듯이 싸고 화장실을 들락거린다면 방광염도 가능성이 있고요. 만약 소변양이 일반적인 수준으로 많지 않은데 특정 위치에서만 마킹처럼 발생하고 있다면 스트레스 요소를 반드시 찾아봐야 합니다. 늦어진 중성화로 인한 스프레잉(마킹)의 경우 중성화 후 해결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 @user-uc1lz5qy1c
    @user-uc1lz5qy1c 9 місяців тому +2

    영상에서 말씀 해주신 효소로 냄새를 제거하는 용품이 어떤게 있을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2

      안녕하세요! 유린오프캣을 추천드립니다!!

  • @user-uk2gf8mu5l
    @user-uk2gf8mu5l 9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5개월된 수컷 길냥이를 키우고있는 초보 집사입니다. 아가와 동거한지는 3개월째 되는데요, 3개월동안 잘 배변을 놓다가 오늘 갑자기 이불에 흥건하게 소변을 눴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어 댓글을 남겨봅니다. 최근 상황은
    1. 어제 두꺼운 깃털이불로 침구를 교체했습니다.
    2. 요즘 시도떄도없이 저만보면 계속 웁니다.
    3. 두부모래를 사용중인데, 벤토모래로 추가 화장실을 놔줬더니 모래를 다 파버리고 놉니다.
    4. 중성화는 아직 하지않았습니다.
    중성화할 시기라서 문제를 일으키는걸까요? 오줌양도 흥건하게싼게 참았다 싼건지... 화장실은 제법 깨끗한 상태였는데도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저도 좀 더 분석을 해봐야 알겠지만 ‘특정 소재를 선호’해서 나타난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면 이불 교체 후에 그런 증상이 나타났기 때문인데요. 혹시 다른 이불로 교체했을 때도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보실 수 있을까요??

  • @_solying0519
    @_solying0519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4개월냥이 5마리키우는 다묘가정입니다.한마리만 수컷이고 나머지는다 암컷입니다.1마리만빼고 다 같은배에서 태어난 자매이구요! 젖떼기전부터 키웠습니다. 배변훈련할때 화장실 한개로 훈련을 시작했어서 거의 화장실 한곳에 싸는것에대해 애들이 거부감이없어요.. 그런데 수컷냥이만 빼고 암컷냥이들만 저가 자고있을때 관심이 필요했던건지.. 이불에다가 쉬야싸고..푹신하곳에만 배뇨실수를합니다. 화장실이 작아서 그런가보다하고 큰걸로 바꿔줬고..갯수도 2개로 또 늘려봤는데 애들이 한곳에서만 몰아서 싸고..나머지 한군데에는 싸더라도 거의안싸더라구요..그래서 갯수는 더늘리지않는상태예요. 화장실을 치워주고 깨끗한상태여도 배뇨실수를하고..밴토도 써보고 무향벤토도쓰고 두부도써보고 해봤는데.. 계속 실수를 해요..화장실 근처에서 계속 트릴링 비슷한 소리를 내면서 맨날 울부짖어요…4마리 모두다 그런것같아요.. 이런경우에는 어떻게해야할까요?? 집에 저가 없을땐 실수를 하지않고 집에서 저가 잘때만 실수를하고 울부짖는건 저가깨있을때도 트릴링 비슷한소리를 내고 울어요..마음이 너무 아프네요..방법이 없을까요? 답변부탁드려요ㅜㅜ😢

    • @vet4feline
      @vet4feline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특이한 울음소리가 동반되면서 배뇨 실수를 한다면 발정 스트레스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그 행동이 1-2주 간격으로 반복될 경우에는 더더욱 의심을 해봐야해요. 4개월령에도 발정이 오기도 하거든요.
      사실 사이가 좋은 다묘 가정에서는 화장실 갯수가 엄청난 의미는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하지만 화장실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5마리의 고양이가 살고 있다면 적어도 마릿수 만큼의 화장실(또는 사회적 그룹수)을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위치도 특히 중요한데요. 고양이들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곳에 배치해보세요.(현관, 거실 한복판, 공청기 근처, 세탁실 근처, 문 근처 피하기) 그리고 화장실 크기가 85cm 이상으로 충분히 큰지 평판형을 쓰고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nm1lz7vz1w
    @user-nm1lz7vz1w 5 місяців тому

    중성화를 했는데요,,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져도 스트레스를 받을까요? ㅠㅠ
    여아인데 너무 힘드네요,,
    화장실도 다 바꿔줬는데 ㅠㅠ

    • @vet4feline
      @vet4feline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모든 고양이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혹시 분리 불안이 있다면 보호자님이 안계실 때만 배뇨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해결이 잘 되지 않으시면 저희 병원에서 행동학 진료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bbambbam9425
    @bbambbam9425 Рік тому +3

    안녕하세요 .. 현재 5살 코숏을 키우는 집사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제가 있든 없든 이불을 덮고 자고 있어도 이불에다가 오줌을 싼다는것인데요
    배변 소변을 화장실을 이용해서 매일 모래를 청소해주고 2-3주에 한번씩 화장실 청소 해주는데 왜그러는걸까요..?
    가지고 있는 이불을 하루에 다 빤적도 있습니다.. 어떡해 대처 해야 우리 고양이가 고쳐질까요...?
    부탁드립니다 매번 축축 해서 새벽에 일어나야 합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혹시 벤토나이트 모래를 쓰고 계시지 않다면 바꿔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생각보다 여러 원인이 배뇨 실수로 이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분석하고 약물치료까지 해줘야 나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건강문제를 배제하고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user-vf8qs2cx9v
      @user-vf8qs2cx9v 6 місяців тому +1

      저랑 너무 똑같은 상황이에요 ㅠ 맨날 빨고 건조하네요.. 혹시 벤토로 바꾸고 나서 배변 실수가 없어졌을까요? ㅠ

  • @user-ue9fx3yk5z
    @user-ue9fx3yk5z 9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저희집 고양이는 극세사로된것만 바닥에 있으면 바로 오줌을 싸는데 다른곳에는 안그러거든요,,,,, 극세사로된것만 사면 바로 거기가 화장실이 되어버려요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이번에 새로 산 발매트 저는 하루 사용했는데 벌써 세번 빨았습니다 흑흑,,,,,, 이 발매트 쓰고 싶은데요,,,, 포기해야 할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극세사에만 오줌을 보고 있다면 극세사 소재를 치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래보다 극세사 소재를 더 선호하기 때문이거든요. 우리가 꼭 쓸 수 밖에 없는 이불이나 일반적인 옷감 재질에 배뇨 실수를 하고 있다면 교정을 해야겠지만 극세사를 안써도 되는 상황이라면 다른 소재의 발매트를 써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 @Inta_TR
    @Inta_TR Рік тому +1

    고양이 분양받은 지 일주일정도 되었는데 사람 화장실 타올 바닥에다가 대소변을 봐요 ㅠ 전에 키우던 곳에선 애들이 너무 많아서 화장실에 모래를 안깔아줬다고 해요 그냥 모래 안뿌린 화장실에다 소변누고 똥은 아무데나 봤다고... 이거 습관인가요 아니면 단순히 환경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일까요? 데려오기 전 설사끼가 있다고 해서 다 나아진후에 분양 받았는데 그러네요 화장실에 고양이 냄새탈취제 이런거 뿌리고 청소해주니까 아예 사람 화장실 밖에서 대소변을 보네요,,,,

    • @Inta_TR
      @Inta_TR Рік тому

      저희 집엔 데리고 온 고양이 한마리만 있고 벤토나이트 모래 쓰고있어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고양이가 배설물을 덮는 행동은 본능적인 것이라서 모래에 대소변을 보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만약 어려서부터 모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익숙해졌다면 모래를 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 고양이가 배변배뇨를 한다고 말씀해주신 사람 화장실 문을 항상 닫아두고 바로 앞에 모래 없는 고양이 화장실을 배치해주세요. 그리고 고양이가 그 화장실을 잘 사용하기 시작하면 구석부터 소량씩 모래를 늘려서 점점 사용하게 유도해보시면 좋습니다!

    • @Inta_TR
      @Inta_TR Рік тому

      @@vet4feline 오늘부터 한번 해볼게요 감사합니다!

    • @Inta_TR
      @Inta_TR Рік тому

      @@vet4feline 안녕하세요... 바꿔보았는데 제 침대에다가 소변을 보아가지고...ㅠㅠㅠ 화장실이 낯선가봐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Inta_TR 안녕하세요! 계속 문제가 지속되신다면 진료를 꼭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Kim-vn2dh
    @Kim-vn2dh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4개월 수컷치즈를 키우는데요 원래 화장실도 잘쓰던애가 갑자기 제눈앞에서 이불에 앉아서 쉬야를 했어요(정량보다 조금 적게)😢 요근래동안 쉬야를 조금씩 나눠서 하루 열번하고 쉬햇는데 5분후에 또하고 그래서 이상하다~ 싶엇는데 갑자기 이불에 쉬해버리네요ㅠㅠ 삼주전에 누나고양이가 들어왓는데 그게 이윤지~ 요며칠 울음이 심해서 교정한다고 싹 무시햇는데 그래서인지~ 왜그럴까요? 모래도 벤토고 화장실 이용시간도 짧고 누나고양이랑 잘지내요~~!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배뇨 횟수가 눈에 띄게 늘고 양이 작아졌다면 스트레스에 의한 특발성 방광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병원에 내원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Kim-vn2dh
      @Kim-vn2dh 11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angm20
    @angm20 Рік тому

    요즘 자꾸만 7~8살쯤 된 고양이가 자꾸 제 침대에만 대변이나 소변을 누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같이있는 고양이가 자꾸 달려드면서 계속 장난치는데 그걸 너무 싫어해서 계속 보이기만 해도 캭 거리는데 스트레스 때문일까요? 화장실 냄새도 안나는데 요즘따라 그럽니다.. 왜그러는지 알수 있을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동거묘와의 갈등도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행동학 진료 후 배변배뇨 실수와 동거묘와의 관계도 크게 개선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건강 문제 배제하신 후에 행동학 진료 받아보시는 것 권해드립니다!

  • @user-sx6ie3gh3q
    @user-sx6ie3gh3q 10 місяців тому

    저희 고양이 두마리가 이불, 종이, 베개, 빨래더미, 신발, 옷 다 가리지 않고 매일 오줌을 싸는데요 자주 똥도 싸는데.. 태어난진 4년 정도 되었는데 2개월 후 부터 키웠습니다 데려온지 3달? 뒤부터 그랬는데 혹시 문제가 있나요 화장실에 변을 안 보는 것도 아닙니다… 병원을 데려가야하나요?

    • @vet4feline
      @vet4feline  10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배변 실수 문제를 해결하려면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고 이후 행동학 진료를 진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고양이 행동학 진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 @user-eq5wf5bo3b
    @user-eq5wf5bo3b Рік тому +2

    랙돌 고양이 입양했었는데 응가가 나와도 화장실로안가고 나오는상황에서도 배변하더라고요 대변 계속그러네요 화장실은 매일 치우고 갈아주었습니다. 모래로 이제는 화장실에서만 자고 밥도안먹으려고하네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화장실 밖에 대변을 보는 것은 소화기 문제가 거의 대부분이라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됩니다. 감사합니다.

  • @tissue20717
    @tissue20717 6 місяців тому

    선생님 자면서 페달링을 하다가 소변이 나오는 경우는 보통 어떤 식으로 치료를 해야하나요...? 병원에서 방광에는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6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자면서 페달링을 한다면 신경계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MRI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tissue20717
      @tissue20717 6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 감사합니다🙏

  • @shinyujookdolee
    @shinyujookdolee 11 місяців тому

    현재 2년 된 아가랑 1년 된 아가 키우고 있습니다ㅜㅜ
    2년 된 아가가 특히 침대나 아무데나 자꾸 오줌을 싸서 일주일에만 6번 이상은 빨래를 합니다ㅠㅠ 어떻게 해야 고쳐질까요?
    요즘은 1년 된 아가까지 오줌을 싸는것 같아 걱정과 빨래 횟수가 더 많아졌습니다.. 거의 1년 정도 지속되고 있어서 저도 가족들도 지쳤습니다,,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두마리 이상의 고양이가 한집에 살고 있을 경우에 배뇨 실수 문제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얽혀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이가 좋지 않은 경우에도 문제가 생기기도 해요. 댓글로 설명드리기 보다는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건강 체크를 우선적으로 해보는 것도 중요하구요.

  • @user-wn3zk9cm9m
    @user-wn3zk9cm9m Рік тому

    발정기 스프레이를 모르고
    몇 달 째 이불 세탁에 함들었어요 옅은 핑크빛 액체로 지독한 냄새가 몇 달이 지나도 안 빠지더라고요
    중성화 수술 후 그런 일이
    없어졌어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지금은 해결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II-um1gq
    @II-um1gq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ㅠ 이제 막 3개월정도 된 아기 길냥이에게 간택당해서 집에서 키우고있습니다. 이 고양이가 모래에도 대소변을 잘 싸는데 문제는 모래에 한번 싸면 옷, 이불, 가방 이런곳들에 왔다갔다 거리면서 다 쌉니다. 그래서 하루에 몸에 묻은 똥만 세번씩 씻겨요 ㅠ 모래릉 한번 바꿔줘봤는데도 그러는데 어쩌죠? 고양이는 이번이 처음입미다..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화장실 형태나 위치 등도 모두 확인을 해봐야할 것 같은데요. 사료랑 화장실이 가까운지 너무 접근이 어렵거나 시끄러운 곳, 또는 출입구 근처에 있는지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만약에 대변만 밖에 싸고 있다면 소화기 문제를 의심해봐야합니다. 고양이 톡톡 블로그에 보시면 소변 실수 관련 글이 있는데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II-um1gq
      @II-um1gq 11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 화장실이랑 밥 먹는 곳이 좀 멀긴 합니다! 신발장에 화장실이 있어 시끄럽진 않은데 출입구 근처여서 그런건지 모르겠네요.. 블로그 확인해봐야겠네요 ㅠ 감사합니다!

  • @ruko240
    @ruko240 Рік тому

    8살 반 암컷 외동묘 이고요 3.9kg 입니다 화장실은 오픈형 평판 거대 화장실로 2개 벤토나이트 쓰고요. 만성 신부전을 앓고 있어서 3년째 관리중이예요. 크레아티닌 수치는 1.8 정도고요, 신부전 위험에 음수량을 늘려서 하루 400ml 의 물을 마시고 6~8회의 소변을 싸요. 소변 실수가 없었는데 최근에 자다가 깨서 생식기를 그루밍 하다가 방울방울 소변을 흘려요. 양이 많지 않고 조금씩 흐르는 소변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보통은 자다가 깨서 그루밍하다 흐르듯 싸서 자던 장소에 흘립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말씀해주신 증상은 배뇨실수와는 다른 양상입니다. 우선 음수량을 줄여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물 마시는 양이 체중당 50ml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은 거의 두배를 먹고 있어서 줄여주셔야 해요.

    • @ruko240
      @ruko240 Рік тому

      @@vet4feline 체중 당 50ml 마시게 할 때 혈액 검사에서 탈수 소견이 나왔고요, 1년 뒤 크레아티닌 3 이상으로 신부전이 됐어요. 그 뒤 처방사료와 레날n 처방, 음수량을 늘리는걸로 크레아티닌 수치가 2미만으로 돌아와서 3년간 처방사료,레날n, 음수량 유지 중입니다. 소변 실수는 최근에 일어난 일로 오전에 병원에 신부전 관련 혈액 검사를 다녀 온 날 일어난 일이긴해요. 스트레스성 일시적인 현상인지 지켜보고 있긴합니다. 병원에서 스트레스가 심한 편입니다만 그렇다고 병원에서 소변 실수 하지는 않았거든요. 돌아와서 밥 먹고 한 잠 잔 뒤에 자다가 일어났어요. 신부전 수치는 1.8로 나왔습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1

      @@ruko240 안녕하세요. 체중당 50ml를 마시는데도 탈수 소견이 나왔다는 말은 다음다뇨가 심하다는 건데 요비중이 계속 낮게 나오고 있지는 않나요? 그렇다면 아마 물을 못 마시게 해도 마시는 상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말씀해주신대로 병원에 다녀와서 일시적으로 보인 증상이라면 스트레스가 원인이겠지만 자꾸 실금을 보인다면 신부전으로 인한 다뇨 때문에 소변양이 많아서 흘리는 것이 맞을 겁니다. 모든 신부전 고양이들이 배뇨 실금을 보이는 건 아니기 때문에 요도조임근과 관련된 신경계 문제에 대한 배제도 필요하지만 확률상 신부전 고양이들이 다뇨 증상을 겪기 때문에 그것이 확률이 가장 높아보여요.

    • @ruko240
      @ruko240 11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요비중은 모르겠지만 다니는 병원에서 저희 고양이가 나트륨이 잘 쌓이는 체질이라고 얘기하시더라고요. 처음 키우게 된 게 2살 반으로 추정되는 유기묘였고 그때도 2기 신부전 증상이 있고 나트륨 수치가 높게 잡혔거든요. 나트륨 수치 때문에 음수를 꾸준히 신경써서 키우고 있어요 나트륨 수치는 6월 건강 검진에서는 정상이고요. 현재 음수량이 너무 과하다면 음수량은 조금 조절해볼게요. 지금 먹이는 음수량이 고양이가 스스로 먹는 게 아니고 제가 사료를 습식에 물을 말아주거나 건사료를 불려서 물을 말아주는 식으로 먹이고 있는거라 식탐이 강한 만큼 주는 걸 다 먹고 물도 마시고 있거든요. 실금 이후 지켜보고 있는데 일단 놀이시간 늘리고 관심 가져주니 실금을 안하고 있어서 지켜보고 있습니다. 신부전 수치는 3개월마다 재검 중이라 줄여보고 수치변화 본 뒤 조절해볼게요

  • @linaragohae
    @linaragohae 23 дні тому

    선생님, 도와주세요ㅠㅠㅠ 중성화수술 안 한 암컷 2마리랑 수컷 한마리를 키우고 있는데요. 암컷 두 마리는 배변 실수를 한번도 하지 않는데 수컷고양이가 거의 매일 소변이나 대변을 캣휠에 보는데요..... 셋이 사이가 엄청 좋고 서열도 별로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 합사가 안 되는 걸로 보이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영역표시가 아닐 것 같아요.. 화장실도 큰 걸로 2개 쓰고 있고 깨끗하게 청소해줍니다. 원래도 좋아하는 장소에 배변실수를 종종 했었는데 캣휠이 생기고 나서 거기에만 싸요..캣휠을 엄청 좋아합니다.. 그냥 좋아하는 곳에 싸는 것 뿐일까요? 마킹이 아니고 양이 적지 않고 싸고 나면 덮어요. 배변을 치울 때 탈취제를 뿌려서 꼼꼼히 치우는데..
    모든 방법을 이미 해본 것 같은데 뭐 때문에 그러는 걸까요? ㅠㅠㅠㅠ '그냥 포기하고 매일 치우고 살아야지' 결심했다가 막상 매일매일 오줌 치우고 캣휠 카펫을 빠는 게 생각보다 힘들더라고요... ㅠㅠ

    • @vet4feline
      @vet4feline  23 дні тому +1

      안녕하세요. 마킹이 아닌 것으로 섣불리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왜냐면 영역 표시가 아니더라도 스트레스에 의한 마킹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성호르몬에 의한 마킹도 가능합니다. 다만 말씀해 주신 내용을 토대로 봤을 때 마킹보다는 배뇨 실수에 더 가까워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댓글만으로는 진짜 사이가 괜찮은지, 환경적인 문제는 없는지, 스트레스 요소는 없는지 판단할 수 없어 더 자세한 분석이 필요하고 약물 처방이 필요한 경우도 꽤 많기 때문에 건강 체크 후 반드시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일단은 해당 장소에 접근을 막아보시고 그 근처에 화장실을 바로 배치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linaragohae
      @linaragohae 23 дні тому

      @@vet4feline 감사합니다! 해보겠습니다

  • @user-xu5ip4tf7p
    @user-xu5ip4tf7p Рік тому

    뱅갈고양이인데 4개월정도에 입양했고 지금 7개월정도 되었습니다
    고양이 입양이 무경험이라 처음에 한두번 실수는 애기라 실수하는거라 생각도 했고 이불이 안깨끗하다고 느끼나해서 세탁을 했습니다 근데 그이불에 계속 실수를 하고 있습니다 이불촉감이 뽀송뽀송인데 유독 비슷한 촉감이불에도 실수를 합니다 요즘 매일매일 이불에 실수하고 있고 오고가며 냄새로 확인하고 만족감을 느끼는건지 얼굴표정이 스마일이예요 침대위로 올라와 실수도 한번해서 방에오면 겁이납니다
    도와주세요 ~~~ ㅜ.ㅜ
    근데 요즘 에 실수를 합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일단 중성화를 하셨는지가 궁금합니다. 아직 하지 않으셨다면 중성화 이후 해결될 가능성이 높구요. 만약에 중성화를 이미 했고 영상 내용대로 했는데도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user-xu5ip4tf7p
      @user-xu5ip4tf7p Рік тому

      ​@@vet4feline 중성화전입니다 감사합니다

  • @user-shg
    @user-shg 7 місяців тому

    영상 너무 잘봤습니다!
    저희집은 고양이 두마리를 키우는데요
    첫째는 어릴때부터 욕조에다 싸서 치우는데는 문제 없지만, 둘째가 주기적으로 침대에 소변을 싸서 문제입니다.
    중성화는 1년 넘었고 화장실은 두개,
    모래는 두부모래인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7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일단 화장실 한 개를 벤토나이트로, 그리고 크기를 90cm 이상의 화장실로 바꿔보세요. 위치는 현관, 출입구, 통로, 세탁기전 주변은 피해주시고요. 침대에 유린오프캣 스프레이를 사용해서 소변 냄새를 제거해주신 후에 세탁해주시고 침대에서 사료를 급여해보세요. 이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건강문제, 그 외의 장소기피, 화장실기피, 스트레스(동거묘 사이의 갈등을 비롯한) 여러가지 행동문제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드시 해결 가능한 문제이니 포기하지 마시고 저희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qn6ku8zo2y
    @user-qn6ku8zo2y 8 місяців тому

    선생님 안녕하세요
    길냥이를 주워왔고요 (중성화 ㅇ, 나이는 1년)
    왔을때부터 이틀동안 계속 이불에 오줌을 싸요 ㅠㅠ
    벤토 화장실도 큰거 해놨는데요
    이거 시간이 지나면 좀 나아지겠죠....?
    막 구석에서 오줌싸고 그러진 않겠죠....? ㅠㅠ
    저는 감당할수있는데 엄마눈치가 너무보여요... 다시 갖다놓으라는데 ㅠㅠㅠㅠ 너무 힘드네요 ㅠㅠ

    • @vet4feline
      @vet4feline  8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환경 변화에 따른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다른 건강문제도 확인해봐야 하고요. 물론 그전에 해보실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유린오프캣(효소클리너)을 사용해서 이불에서 소변냄새를 제가한 후 세탁을 해주시고 한동안 이불 위에서 사료나 음식을 줘보세요. 고양이가 식사공간에서는 배설하지 않는 습성이 있거든요.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건강 확인 및 행동학진료를 권장드립니다.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까요. 감사합니다!

    • @user-qn6ku8zo2y
      @user-qn6ku8zo2y 7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선생님!!! 벤토로 바꾸고 화장실 큰거 놔두니 너무 잘가려요!!!!!!!
      아직 경계를 완전히 풀지는 않았지만
      너무 귀여운 저희집막내예요😊😊

  • @user-xo1ow3xp9j
    @user-xo1ow3xp9j 11 місяців тому

    4살 고양이가 단 한번도 화장실에서 오줌을 싼 적이 없습니다 중성화를 안했는데 이것도 원인이 될까요? 분명 오줌을 싸려고 바닥을 막 긁어서 화장실에 데려다 주면 바로 나와버립니다 … 이런 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우선 중성화 수술을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 이후에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고양이 입장에서 화장실만 아니면 되는 경우로 봐야합니다. 회장실 크기가 큰지 벤토나이트 모래를 쓰고있는지 아니면 화장실에서 안좋은 기억이 있었는지 종합적으로 파악해봐야 합니다. 방에 격리 후(주로 사람 화장실을 사용하기도 해요) 필요한 물건들을 모두 넣어주고 화장실을 넣어서 사용하게 연습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우선은 중성화 수술 해보시고 그 다음 건강체크 그리고 행동학 진료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 @user-mz7mr9fs4n
    @user-mz7mr9fs4n 10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2개월 아깽이를 데려왔는데요.
    이 아이가 모래를 안써서 다른 모래로 바꿔왔는데요.
    바꾼 다음에는 잘 썼는데요. 그 다음에는 안싸고 바닥에다가 똥을 싸더라고요. 그리고 모래를 쓰긴 쓰는데 저희가 있어도 바닥에 싸고 이불에도 쌉니다.
    그래서 방 넓은 곳에 분리시켜놓고 놀때는 나오게 하고 잘 때는 거기 넣어놓는데 지금도 문 열어달라고 긁고 그러네요… 마음 아픈데 나오면 똥을 싸서 마음이 아픕니다.
    아직 아기라서 그런 가 몰르겠습니다. 다른 건 다 잘하는데 배변실수를 자꾸 하네요. 방법이 없을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10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소변은 화장실에 잘 보나요? 대변 상태는 어떤가요?? 사실 알려진 바로는 대변만 실수하는 경우는 소화기 문제인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병원에 방문하셔서 분변 검사 등 체크받아보시고 필요한 경우 서서히 사료를 한번 바꿔보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가급적 6개월 전에 식이 변화를 주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변 상태가 무르다면 사료의 문제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 @sh40240
    @sh40240 2 місяці тому

    그런데 꼭그런거같아요 냥이가 끙아을 침대에싸두며 냄새가 지독해요 저희집엔 항상 이불빨래가 나풀댑답니다 화장실도 두개 원인은제가 너무안아주기때문인가보네요

  • @user-nf8zf5ne2y
    @user-nf8zf5ne2y Рік тому +1

    랙돌 화장실을 엄청 자주 심하게 들락날락거리는데 근데 보면 싸지는 않아요 .. 근데 화장실 욕조나 고양이 화장실 앞 매트 침대위이불에가서 싸요ㅠㅠ 응아도 매트에다가 쌀때도있구요..한번은 살짝 피소변을 보길래 병원을 데려갔더니 방광염이나 큰 문제는 없다해요ㅠㅠ
    화장실도 두개나 놓구 예전부터 쓰던 모래인데 어느순간부터 그러네요. .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2

      안녕하세요! 일단 들락거리고 뜸들이는 행동이 있다면 화장실이 뭔가 마음에 들지 않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화장실만 안쓰고 여기저기서 본다면 더 그렇구요. 화장실에서의 불쾌한 경험이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화장실 크기가 충분히 큰지 복잡한 형태가 아닌지 점검해보고 벤토나이트를 쓰고 계시지 않다면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coliie
      @colii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저도 렉돌3개월맘인데 저도 너무 비슷해요... 원래 작은 화장실+두꺼운 두부모레 썼었는데 접종하고나서 설사끼가좀 있어서 자꾸 잘 묻지도못하고 좁아보이길래 큰화장실로 바꿔주었어요 모레도 조금 가는 두부모레로 바꿔주고요.. 그이후로 점점 빈뇨에 여기저기 싸는 행위까지 동반되더라구요. 그래서 병원에데려갓더니 큰이상은 없다며 원래화장실도 같이놔주라해서 그옆에 작은화장실도 같이 놔주었는데 두개를 왔다갔다 거리며 계속 일분에한번씩 오줌을 누었어요 한두방울씩.. 그래서 오줌을 잘 못싸나 싶어서 음수량도 늘리고 해주었는데 소파에서 자다가 정말 시원하게 다리를 벌리고 오줌을 누더라구요.. 너무 당황해서 화장실로 얼른 옮겨주었고 그후에는 자기자리(담요위)로가서 자더라구요. 그러다가 한몇십분 뒤에는 그자리에서 자는채로 쉬를하더랍니다.. 깨지도않고.. 일단 재웠구 깨지마자 다 세탁기돌리고 뭐가문제일까 여러영상과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니 이아이가 모레가 싫어 오줌을 참는거같다며 벤토로 바꾸길 권유 하셨고 얼른 페스룸벤토를 사와서 깔았어요. 그리고 약간의 분리불안이 있는듯 하더라구요. 분리수면을 해왔는데 스트레스도 심했던것같고 거실에 이아이의 아늑한 자리가있지도 않았던것 같구요.. 그래서 얼른 캣타워도 주문하고(아직 오기전) 안방문도 개방해주었는데 바로 침대위에서 쉬.. 그리고 계속된 빈뇨 ... 그래서 다른병원을 찾아갓어요 빈뇨가 너무 심해서. 엳시 엑스레이나 다른문제는 없지만 증상이 단순 행동학적 문제는 아니라 판단하셔서 스테로이드 염증약을 처방해주셨고 차도를 지캬보라도 하셨어요.. 그리고 아이가 많이말랐다고 하셔서 밥량도 증가시켰어요. 로얄캐닌 습식은 딱히 이 질병에 도움이되지않는다하여 습식은 줄이고 나우키튼 사료의양을 늘려서 하루에4번 주는 거로 바꿨습니다. 확실히 빈뇨수는 줄었어요. 2/1정도로.. 그런데 이불에서 실수를 해서 안방문을 다시닫고잣던게 문제엿던지 아침에 문열어주자마자 오줌을 싸고 위에껄 빨러간 사이에 또 밑에다가도 쌋더라구요.. 들어서 호ㅓ장실로 옮기긴하엿으나 이미 들고간 자리며 어디며 다 오줌이묻엇고 유린오프로 모두 제거했어요... 그러고나서 다른 방수패드를 깔아놓고 그냥 반포기상태로 살폈더니 잘 놀다가 침대바로옆 서랍장우ㅏ에서 잠이들엇어요. 남편바지위에서요..
      그이후로는 좀 안정을 찾은듯했어요 안방에서도 그냥 놀기만하고 실수는 안하고요. 그래서 소파도 저녁엔 다 오픈하고 같이 있었어요 남편과셋이. 그러다 잘때가되어 빙으러왓는데 또 따라오진않고 자기자리로가서 자더라구요..? 그리고 오늘아침 밥달라고 온듯한데 깨우러 침댜에 외서 여기저기서 놀다가 저희가 한 10분 더자니까 바로 그옆에서 쉬를 하더라구요.... 그래서 또 바로 이불빨래하고 좀 지켜보다가 밥을줬어요..근데 사실 밥그릇안에
      소량의 밥이 남아잇긴했어요.(바로주면 또 안줄때마다 쉬할까봐..) 아무튼 다먹고 약먹이고 남편출근하였어요.. 그리고 나서 놀아주고 방에왓는데 또 따라들어와서 그냥 어떻게하나 살펴봣는데 또좀 놀다가 또 하려는 자새를 취하길래 얼른 내려보냈고 화장실에 데려다놓으니 또 싸길래 나옴과동시에 간싣은
      아니지만 방광염 영양제를 조금 짜서 주니까 엄청 좋아하며 먹었어요.. 하.. 앞으로 어떻게해애할지 너무 고민이에요 살려주세요..... 적다보니 너무 길어졌는데 최대한 세세하게 적고싶었어요..

    • @coliie
      @coliie Рік тому

      참고로.. 저희집에 온지는 3주정도되어가고 원래 작은화장실에 큰 두부모레썼을때는 화장실 못가린적은 없었어요.. 그리고 또 특이사항은 제가 감자를 캐러가려고하면 바로 뛰어와서 싼다는거에요..
      하.. 다시 커다란 두부모레로 갈까도 생각햇지만 단지모레문제가아닌거같아서 섣불리 못하겠어요.. 이미 벤토쓴것도 2틀이지낫는대 또 대부분은 화장실로 가기도하고 거기서 장난치고 놀정도로 모레가 싫은건 아닌거같기도하고.. 또 바꾸면 스트레스받을거같기도하고.. 그치만 화장실앞에서 에옹 하고 들어갈때도있는거보면 그게문제인거같기도하고 하.. 어디서부터잘몰된건지 잘 모르겠어요... ㅠㅠㅠㅠ 어쨋든 이불위말고는 다 화장실로 갑니다 두군데 번갈아서요.. (커다랗고 은밀한장소에
      넣어준곳에 더 자주감) 살랴주시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coliie 안녕하세요!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배뇨실수는 방광염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문제가 해결된 이후에도 행동 문제만 남아서 지속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 빈뇨 증상이 완전히 사라져서 하루에 소변을 세네번정도만 정상적인 양으로 보고 있다면 방광염은 다 나았다고 보셔도 되는데요. 그 이후에도 문제가 지속 되고 있다면 원래 쓰던 화장실을 두부 모래를 넣어서 다른 위치에 배치 해 보세요. 그래도 해결 되지 않는다면 환경적인 요소들 그리고 다른 스트레스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봐야 하기 때문에 행동학 진료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coliie
      @coliie Рік тому

      네ㅠㅠㅠㅠ 답변 정말 감사드려요 선생님.. 병원위치도 찾아보고있었는데요.. 상담을 가고싶어서요.. ㅠㅠㅠ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이아이가 저희가 화장실 근처에만 가면 바로 달려와서 오줌을 누는데 ... 도대체 왜그런지모르겟어요 누는 척도해요... ㅠㅠㅠ 너무 개방된곳이 싫어서 그런가 해서 하나를 화장실 안쪽으로 하나는 소파옆으로 해주었는데 곧잘 가긴가는데 뭔가 맘에안드는 소리를 냇다 안냇다하기도하구요.. ㅠㅠ 그리고 무엇보다 벤토를 자꾸 먹기도하고... 현재 기존에쓰던 두꺼운 두부모레는 없고 새로삿던 얇은 두부모레가있는데 이것을 소파옆 화장실에 채워두고 어느 모레를 더 좋아하는지 살퍄봐야할까요..? 환경변화를 또 줘서 이게ㅜ더 스트레스받을까 겁나서 아무것도 못하겠어요ㅠ

  • @user-ln5hm2ll2k
    @user-ln5hm2ll2k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4개월정도 돌봐준 1살 정도된 길냥이가 일주일정도 돌봐주는곳에서 나가서 안돌아오더니 엄청 추운날 다쳐서 돌아왔어요. 돌봐주는 집에서 하루종일 기운도 없이 자길래 병원 데려갔더니 구내염 심하고 감기 걸렸다고해서 약받아서 다시 그 추운곳에 둘 수 없어 키우자 하고 집으로 데려왔습니다. 중성화도 안되어있어 데려오고 일주일 후 중성화 수술 했어요! 바로 했어야 하는데 사정상 시간이 안됐고 병원도 예약이 차있다고 해서 늦게 했어요. 월요일 10시 수술이라 전날 부터 12시간 금식해야해서 전날 오후 9시에 사료 주고 금식 시켰는데 새벽에 침대에 오줌을 쌌어요... 일주일 내내 한번도 이런적 없었는데 배고파서 화나서 쌌구나 하고 이불 빨래 하고 얼른 데려가서 수술 했어요. 오늘 3일차인데 1일차,2일차 내내 화장실 잘 가다가 오늘 갑자기 제가 자는 침대 말고 고양이가 자는 쿠션? 있는데 거기다가 새벽에 오줌을 엄청 많이 싸놨어요.. 뭐가 또 마음에 안드는건지 화장실 아침저녁으로 매일 치워주고 있는데 왜 이럴까요ㅠㅠ 밥도 잘먹고 물도 잘먹고 화장실도 잘가다가 왜 새벽에 이럴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말씀해주신 정보만으로는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건강상의 문제가 있었고 생활환경이 달라졌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일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비롯한 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기 때문에 추후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저희 병원에서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우선적으로는 유린오프캣 스프레이를 사용해서 소변냄새를 없애주시고 침대 위에서 사료를 급여해보세요. 화장실 크기가 90cm 정도로 충분히 큰지 벤토나이트 모래를 쓰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고요. 감사합니다!

  • @user-gf5vp9ie4b
    @user-gf5vp9ie4b 9 місяців тому

    5개월 냥이 2마리 키우고 있어요 수컷,암컷 이렇게요 둘이 처음부터 따로 안 냅두고 그냥 집에 오자마자 같이 생활하게 했어요 암컷이 지금 문젠데 처음엔 별로 안 그랬어요 가끔 배게에 오줌을 싸긴 했어요 자주 그러진 않았거든요 그 땐 아직 3개월정도였어요 근데 요즘 암컷이 제 침대에다가 오줌을 자주 싸요 거실 침대에서도 싸고,, 그런거는 그냥 한 번 싼 적이 있어서 그러려니 하는데 오늘 한 번도 싼 적 없는 안방 침대에 쌌어요 요즘따라 울음소리도 많이 늘어났어요 근데 화장실은 잘 구별하는 것 같더라구요 화장실에서도 잘 싸는데 일주일에 4번은 모든 침대나 이불에 쌉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벌써 발정 난걸까요,, 추석 끝나고 수술 받긴 할건데,,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발정스트레스도 배뇨 실수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술 후에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현재 배뇨 실수하고 있는 모든 곳에 효소크리너로 오줌 냄새를 없애주시고 침대에서 사료나 간식 등 먹을 것을 주시는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혼내지는 마시구요!

    • @user-gf5vp9ie4b
      @user-gf5vp9ie4b 9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수술 받았어요 지금 회복중이에요 근데 아직 이불에 오줌을 싸요,,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user-gf5vp9ie4b 호르몬이 사라지는데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수술 후 스트레스도 있어 바로 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는 모든 상황을 파악할 수 없으니 한달 후에도 문제가 지속되면 저희 병원에서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user-gf5vp9ie4b
      @user-gf5vp9ie4b 8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요즘엔 자주 싸서 너무 스트레스 받네요 혼내지 말라고 해도 부모님이 계속 혼내요 진짜 행동 진료 받아야 할 것 같아요 유독 이불에만 그러네요 병원이 어디인가요?

    • @user-gf5vp9ie4b
      @user-gf5vp9ie4b 8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를 이불에 뿌려도 괜찮나요?

  • @user-xi7ft6xr8l
    @user-xi7ft6xr8l Рік тому

    고양이 4마리키우는 집사입니다
    세마리는 잘 화장실가는데 꼭 암컷 한마리만 이불에 오줌싸요ㅠ침구류 교체.장난감 넉넉히 설치.화장실 수시로 청소.갯수도 각한개씩 뒀는데도 싸요ㅠ
    조금만 가면 화장실인데 자꾸 이불에 오줌싸요ㅠ
    왜 그럴까요?ㅠ도와주세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4마리가 한 집에 살고 있다면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환경 풍부화를 잘 해주셔도 사회적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거든요. 물론 건강문제를 비롯해서 여러가지 다른 원인을 배제해봐야겠죠. 제가 이틀 전에 고양이톡톡 블로그에 올린 글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user-lt1eg7id2u
    @user-lt1eg7id2u 13 днів тому

    방석을 샀는데 대면대면 피해다녀서 냥이몸 빗질후 거기서 나온 털을 방석에 비벼서 자신의냄새가 배여서 익숙하게 해줬는데 거기다 배변실수를 하네요
    보통 이불같은데다 뱨변실수를 합니다 잊을만하면 한번씩ㅜ
    이젠 나아졌나 고쳐졌나 꼭 그생각 할때쯤되면 오줌을 싸요
    한번 야단쳐봤는데 저를 많이 의지하다 혼이 나서인지 정서적으로 불안함을 느끼는 듯해서 맘이 아팠어요 그래서 그방법은 절대 노노
    왜 그럴까요
    ㅡ이불이나 요만 보면 그럽니다 선생님은 아시나요??? 빈뇨는 아닌듯요
    중성화는 했습니다 마킹은 아니구요

    • @vet4feline
      @vet4feline  10 дн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배뇨 실수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자세히 분석을 해봐야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원인을 찾고 환경 수정, 행동 교정, 필요한 경우 약물까지 처방하는 과정이 행동학 진료인데요. 우선 집에서 해 보실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 있습니다. 화장실이 충분히 큰지(85-90cm) 벤토나이트나 카사바 등의 흡수형 모래를 사용하고 있는지 화장실 위치가 편안한 곳에 있는지(통로, 현관, 출입문, 소음 가전 근처, 공청기 근처, 너무 개방된 곳 피하기) 확인해 보세요. 특정 소재를 선호해서 배뇨 실수를 보이는 경우도 있고 화장실 자체를 혐오해서 그럴 수도 있고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배뇨 실수를 할 수도 있는데 각기 해결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지속되면 저희 병원에서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sodan_cherisheverymoment
    @sodan_cherisheverymoment Рік тому +11

    데려온지 한달정도 된 4개월 고양이입니다.
    평일에 사람이 없을때는 화장실에 잘 싸고 제가 귀가 후에 감자캐기할때도 화장실 두개에서 합쳐서 4~5정도 나옵니다.
    근데 주인이 있을때 이불에 소변을 보는 이유는 뭔지 알수있을까요.. 평일 외출시에는 밤에 한번씩 실수하고 주말에는 계속 이불에 눕니다.. ㅜㅜ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사람이 있을 때만 증상을 보인다면 관심을 갈구하는 행동일 수 있는데요. 혹시 마킹하듯 소량씩 보는 건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단 효소크리너로 소변냄새 제거 후 세탁, 해당 장소에서 사료 급여해보시구요. 혼내지 않으셔야 합니다. 중성화 수술 이후 해결될 수도 있지만 지속된다면 불안과 관련된 행동도 가능성이 있어 행동학 진료 후 약물 처방을 해야지만 좋아지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sodan_cherisheverymoment
      @sodan_cherisheverymoment Рік тому +1

      @@vet4feline 기본 소변량으로 싸요..ㅠㅠ 답변 감사합니다!! 실천해보겠습니다!

  • @lego8527
    @lego8527 7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렉돌 두마리 집사인데 3달 전쯤부터 저희집 둘째가 쇼파에 💩을 싸서 너무 힘듭니다ㅜㅜ
    2살 여자아이 중성화 되어있구요
    집에 대형 화장실 방마다 하나씩 총 3개 있어요
    첫째(3살 남)랑 사이도 좋구요
    소변실수는 일절 없고 오직 쇼파에만 💩을 싸려고 합니다
    그전까지는 전혀 배변실수가 없었어요
    원래 저희집은 가을 쯤에 날씨 추워지면 쇼파에 쇼파커버를 깔아놓거든요
    매년 깔아놓던거라 올해도 똑같은거 꺼내서 10월초에 깔아놓았는데
    그때부터 둘째가 쇼파에 💩을 하기 시작했어요ㅠ
    처음에는 한 2주 간격으로 그러더니 지금은 매일 쇼파에 💩을 싸려고 합니다
    커버가 문제인가 싶어서 커버를 치우니 그냥 맨 쇼파에도 싸고,
    쇼파에 쿠션을 온통 올려놓았더니 쿠션 위에도 쌉니다
    원래는 쇼파 잘 안올라오던 애거든요
    지금은 💩 마려워지면 쇼파 근처를 멤돌며 올라오려고 해요
    저랑 남편이 쇼파 못올라오게 막으면 그제서야 터덜터덜 화장실 가서 쌉니다
    대체 이유가 뭘까요ㅠㅠ 쇼파를 치워야 하는걸까요ㅜㅜ
    식사량, 놀이반응, 배뇨 횟수 및 양, 💩의 묽기와 양 모두 정상입니다
    병원도 갔더니 아픈데 없대요ㅠㅠ

    • @lego8527
      @lego8527 7 місяців тому

      쇼파 못올라오게 해서 화장실에서 볼일을 본 다음에는 일절 쇼파에 안올라옵니다
      화장실이 맘에 안들어서인가 싶어서 위치도 바꿔보고 모래도 바꿔보는데 전혀 소용 없구요
      밥이 맘에 안드나 싶어서 이번에 새 사료로 바꿔 급여한지 2주 정도 됐는데 별 차이가 없는것 같습니다
      새 사료 기호성은 좋아서 식사량은 오히려 늘었네요ㅜ
      외출할때 어쩔수 없이 방 하나에 따로 격리하고 나가는데 계속 울고 문을 긁어서 맘이 너무 아픕니다ㅜㅜ
      펠리웨이 사서 쇼파 옆 디퓨저에 꽂아놓은지 2주정도 됐고
      쇼파에 수시로 펠리웨이 스프레이도 뿌리고 있습니다
      효과는 없는것 같습니다
      쇼파 올라오려고 눈치보다가 스스로 화장실 가서 💩싸면 엄청 많이 칭찬해주고 간식주고 하고 있구요

    • @vet4feline
      @vet4feline  7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일반적으로는 대변 실수는 거의 100% 소화기 문제에서 비롯됩니다. 변비나 염증성 장질환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이러한 소화기 질환으로 인해 화장실에서 대변볼 때 힘든 경험을 하면 이후에 다른 곳에서 변을 보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둘째 고양이가 주로 편안하게 지내고 가장 좋아하는 영역에 화장실이 배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입니다.
      일단 가장 좋은 방법은 말씀 해주신대로 소파에 접근을 차단하는 겁니다. 그리고 그 근처(거실 한복판은 피하기)에 화장실을 배치해줘보세요. 잘 쓰기 시작한다면 우리가 옮기고 싶은 위치로 30cm씩 천천히 오랜 시간에 걸쳐 이동해보는 겁니다. 감사합니다!

    • @lego8527
      @lego8527 7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선생님~!!
      현재 대변 상태가 나쁘지 않고 병원에서도 아픈데가 없다고 해서
      저희 아이는 소화기쪽 문제는 아닐거라고 생각했는데
      이전의 경험으로도 대변실수가 일어날수 있었군요ㅜㅜ
      말씀해주신대로 화장실 위치를 바꿔봐야겠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한코
    @한코 Місяць тому

    안녕하세요 이제 2개월이 된 아가냥이를 키우고 있는 집사 입니다.
    요즘 아가냥이 이불에다가 배뇨 실수를 많이 하고 대변은 화장실에 꼭 누는 편입니다. 고양이 화장실은 두개 인데도 실수를 하곤 합니다. 아가냥이 배뇨 실수를 한 후로 방에 못 들어오게 하고 잠도 따로 자고 있습니다. 장난감으로 놀아 주기도 하는데 아가냥이 이불에다가 배뇨실수를 할때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모래는 두부 모래와 벤토나이트 모래를 쓰고 있습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29 дн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우선 이불에서 소변 냄새를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유린 오프 등의 효소 크리너를 사용해서 소변 냄새를 제거 후 세탁해 주시고요. 이불 위에 사료를 배치해서 식사 공간으로 인식을 바꿔주세요. 화장실 위치가 편안한 곳에 있는지도 확인해 주세요. 집사 입장에서 편안한 장소가 아닌 고양이가 느끼기에 편안하고 안전한 장소인지 체크해 보시는 겁니다. 통로나 현관, 거실 한복판, 세탁기 근처 등을 피해 주세요. 어린 고양이가 쓰기에 화장실이 너무 크거나 멀리 있어도 잘 사용하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ze1gr8uw7g
    @user-ze1gr8uw7g Рік тому +1

    효소 제품 좀 추천해줄 수 있을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주로 유린오프캣을 많이 사용하십니다.

  • @user-ej9nd7hq9e
    @user-ej9nd7hq9e 15 днів тому

    선생님.. 고양아 두마리를 키우고 있는데요 지금 4년째 같이 살고있는 고양이와 1년째 같이 살고있는 고양이 2마리를 키우고있습니다 두 고양이가 계속 배변실수를 번갈아가며 하고있습니다.. 침대 2개에 번갈아가며 소변만 실수합니다.. 처음에는 화장실이 문제인가해서 모래도 바꾸고 화장실은 2개를 만들었는데 그래도 소변실수를 합니다 도와주세요..

    • @vet4feline
      @vet4feline  14 дн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동거묘 사이의 갈등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건강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후에 행동학 진료를 통해서 재소개 및 약물 처방을 병행하면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 화장실은 최대한 큰 것(85cm 이상)으로 사용하시고 가구형이나 미로형 대신 사용하기 편안한 형태인지 점검해 보세요. 그리고 현관, 통로, 문 근처, 소음 가전 근처, 공청기 근처에 있다면 다른 장소로 옮겨 주시고요. 그리고 일단은 유린오프를 사용해서 소변 냄새를 완전히 제거해 주시고 침대에서 사료를 급여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qb5kp3sc7g
    @user-qb5kp3sc7g 10 місяців тому

    침대에서 우섡츄르를 줘봐야겠으...감사합ㅇ니다

  • @Yujeong0820
    @Yujeong0820 9 місяців тому

    저희 냥이중에 한마리가 입양 했을때 부터 이불에 대소변을 못 가렸었어요.. 그래서 이불도 화장실에 잘라서 냅두고 화장실도 늘려주고 모래도 다른거 사서 해주고 했는데 아직도 그러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7개월된 남아 냥이입니댜...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중성화 수술은 마친 상태인가요? 고양이가 여러마리라면 단순히 이불을 선호하기 때문이 아닐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소와 다른 고양이와의 관계, 하루의 루틴 등 여러가지 요소를 분석해보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합니다. 저희 병원에서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jinsolyeon-be9hi
    @jinsolyeon-be9hi 7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행동학 진료를 받고싶으면 어떻게하나요? 행동학진료까지 해주는 병원이 거의없는 것 같아요 😢

    • @vet4feline
      @vet4feline  7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저희 병원 운영 시간에 전화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jinsolyeon-be9hi
      @jinsolyeon-be9hi 7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 부산이라 내원할수가 없는데 전화상담으로는 진료가 어렵네요 ....흑 ㅠㅠ

  • @user-lm1wx5gy1l
    @user-lm1wx5gy1l 22 дні тому

    최근들어 8마리중에 한마리만 꼭 이불이나 배게 침대 이런곳만 오줌쌉니다 이불 펴놓기도 무서울 정도로 너무 자주 싸서 고민됩니다.. 😢

    • @vet4feline
      @vet4feline  21 день тому

      안녕하세요! 8마리가 한 공간에서 살고 있다면 갈등이 존재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우선은 건강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시고 행동학 진료를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user-sy3gy1nh6q
    @user-sy3gy1nh6q Рік тому

    4살짜리 고양이를 2마리 키우고있는데 그중 한마리가 현관앞에서 울고 오줌을 싸놓아요
    오줌을 싸는 고양이가 산책을 좋아해서 현관 앞에서 울 때 안 나가줘서 오줌을 싸는 거 같기도 한데 이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산책이 습관화가 되었다면 일정한 시간에 정해진 시간 만큼 나갔다 오는 루틴이 확립되어야 하는데요. 그러한 규칙성을 무시하고 언제든 나가고 싶어한다면 아예 외출 루틴을 없애는 것이 답일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 보이는 배뇨 실수가 나가지 못하는 스트레스 때문인지 다른 문제인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섣불리 답을 내리기는 어려운데요. 제 생각엔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셔야 하는 상황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거든요.

    • @user-sy3gy1nh6q
      @user-sy3gy1nh6q Рік тому

      @@vet4feline 감사합니다

  • @user-vi9iv9cy7x
    @user-vi9iv9cy7x Рік тому +2

    고양이 데려온지 5일차입니당 태어난지 2달정도 된 여아인데 화장실에서 대변은 잘보는데 소변만 이불 베개 침대에 싸는 이유는 뭘까요 😅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고양이가 배뇨 실수하는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화장실이 싫은 경우, 특정 소재를 좋아하는 경우, 특정 위치를 좋아하는 경우. 이런 것들 외에도 건강 문제도 있을 수 있고요. 영상에 해볼 수 있는 방법들이 나오는데요. 해보시고도 해결이 안된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user-vi9iv9cy7x
      @user-vi9iv9cy7x Рік тому

      @@vet4feline 화장실을 하나 더 만들어주는건 별로일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user-vi9iv9cy7x 좋은 방법입니다. 하나 더 만들어서 한개는 벤토나이트 무향 모래, 한개는 두부 무향 모래로 채워주시는 것도 좋아요. 선택지를 주는거죠. 위치는 지금 배뇨 실수하고 있는 곳 근처에 두시면 좋습니다. 고양이 톡톡 블로그에 제가 이틀 전에 올린 글이 있는데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user-vi9iv9cy7x
      @user-vi9iv9cy7x Рік тому +1

      @@vet4feline 넵 감사합니다 꼭 참고하고 열심히 이쁘게키워보겠습니다 😄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user-vi9iv9cy7x 감사합니다!☺️

  • @bbotom_aemi
    @bbotom_aemi 21 день тому

    안녕하세요 선생님 ㅜㅜ 제발 도와주세요 ㅠㅠ 거으ㅣ 한달째 고생하고 있습니다 ㅜㅜ
    작년 여름에도 이사오기 전 집에서 갑자기 사람 발매트에 하기 시작해서 2주정도 고생했는데,
    그때는 화장실 위치가 마음ㅇ 들지 않나 싶어서 위치 옮기고 화장실을 하나 더 만들어주고 괜찮아졌었습니다..(그 당시 화장실 하나 더 설치해서 두개)
    저희는 두마리중 한마리가 소변실수를 하는데
    이번에도 사람발매트, 그 앞 에서 몇번 하다가 이젠 기존 화장실 바로앞 입구 마루바닥에 거의 고정으로 실수 합니다 ㅜㅜㅜㅜ
    하루에 소변 3-4번이라고 치면
    두번은 고양이화장실에, 두번은 다른곳에 합니다..
    계속 같은자리에 실수 하길래 모래도 바꿔주고 했는데 고쳐지지 않았어요 ㅠㅠ 그래서 실수하던 자리에 강아지 배변패드를 깔아주니 거기서 하더라구요.. 며칠 냅뒀는데 계속 습관이 될까 싶어 패드 다 치우고 근처에 화장실 하나 더 설치했습니다
    (총 듀마리 , 화장실 세개)
    근데 오늘 아침에 새로운 화장실 바로 옆에 바닥에 또 했더라구요.... 자꾸 화장실 입구쪽들에만 하는 이유가 읶을까요.? 다니는 병원에서 방광초음파도 봤는데 엄청 깨끗하다고 하셨어요..
    정 못고치면 계속 패드를 깔아줘야 할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21 день тому

      안녕하세요! 좀 더 복합적인 분석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우선 화장실 혐오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모래 자체를 싫어하거나 현재 사용하는 화장실 타입을 싫어하거나 화장실이 있는 위치가 싫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의 부정적인 경험이 원인일 수도 있고요. 고양이가 모래 사용을 꺼려하고 있다면 화장실 한개에는 패드만 깔아주고 잘 사용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잘 사용한다면 서서히 구석부터 모래를 추가해 주면서 점점 모래를 다시 잘 사용하게 해보는 겁니다. 그 외에 화장실이 충분히 큰지(85센티 이상), 화장실이 현관, 통로, 출입문, 공청기, 세탁기 등 근처에 있는지 너무 오픈된 공간에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동거묘간의 갈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어 좀 더 자세한 분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지속된다면 꼭 행동학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bbotom_aemi
      @bbotom_aemi 21 день тому

      @@vet4feline ㅠㅠ 너무 감사합니다 조언대로 해보겠습니다!!

  • @user-hv9rs4cs6r
    @user-hv9rs4cs6r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는 뱅갈 2살 한마리와 코숏 8개월 한마리 키우는 중입니다 둘째는 1월달에 데려와서 키우는 중인데 첫째는 얌전하고 차분한 성격입니다 배변 실수도 거의 없었구요 근데 둘째는 활발하고 까불고 다니는 성격입니다 데려와서 3-4개월은 화장실에서 일을 잘 보다가 최근 한달 정도 자꾸 제 방 이불에 와서 정상적인 양의 오줌을 누네요 그래서 방문을 닫아놓고 다니니까 어제는 아빠 방 이불에 싸놓고 오늘 아침엔 빨래 바구니에 실수를 해놨네요😂 화장실 위치도 바꿔봤는데도 소용이 없네요ㅠ 어떻게 하면 화장실에 오줌을 싸게할 수 있을까요?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배뇨 실수를 댓글로 해결해드리긴 쉽지가 않습니다. 환경적인 요소, 생활 패턴 모든 걸 분석해봐야 하기 때문인데요. 아픈데는 없는지 스트레스 요소는 없는지도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가볍게 시도해보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모래를 벤토나이트 외에 다른 걸 쓰고 계신다면 벤토로 바꿔보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화장실 위치가 편안한 곳에 있는지 크기는 괜찮은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흡수성 소재를 선호하는 상황이라면 모래 없는 화장실에 흡수성 소재를 깔아놓고 쓰시다가 점차적으로 모래를 추가해서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양이톡톡 블로그에 제가 올려 놓은 글을 한번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진료 받아보시구요!

  • @p00ngsun
    @p00ngsun 10 місяців тому

    소변은 화장실에 가는데 대변만 침대나 소파 발매트에 싸요 ㅠㅠ 고양이2마리인데 사이가 안 좋어요 ㅠㅠ

    • @vet4feline
      @vet4feline  10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대변만 화장실 밖에 보는 경우는 소화기 문제일 가능성이 거의 100%입니다.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사료 교체 등도 고려해보셔야 할 수 있습니다.

  • @doggycat9430
    @doggycat9430 Рік тому

    7살 고양이가 안그랬는데 어느 날 갑자기 침대 위에 오줌 싸기 시작하더니 매일 쌉니다. 냄새 탈취, 이불 변경, 모래ㅜ변경, 화잗실 변경 다 해봤는데 오줌 매일 싸는대ㅜ어떻게하죠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배뇨 문제의 경우 화장실이 마음에 안드는 경우 또는 특정 소재나 장소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스트레스와 불안, 건강 문제 모두 부적절한 배뇨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에 건강검진 후 행동학 진료를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user-je5rv1wl5p
    @user-je5rv1wl5p 7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 아이가
    7개월 8개월된 여아인데... 처음에는 잘 가리다가 어느순간에 갑자기 발정기가 찾아와서 이불에 오줌을 싸더라구요.. 그래서 나중에 중성화수술을 시켜주었는데 계속해서 이불에 오줌을 쌉니다.. 오줌싸는 자세를 보니 스프레이 활동은 아닌것 같구요... 뭐가 문제일까요 ??

    • @vet4feline
      @vet4feline  7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배뇨 실수의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우선 해보실 수 있는 건 화장실을 90cm 이상 큰 것으로 제공하기, 벤토나이트로 모래 바꾸기, 화장실 위치를 조용하고 편안한 곳으로 옮기기(현관, 출입구, 통로, 거실 한복판, 세탁실 근처 등 피하기), 배뇨 실수하는 장소에서 소변 냄새 제거하기(유린오프캣 사용), 배뇨 실수 장소에서 사료 급여하기입니다. 모두 해보시고도 해결되지 않으면 불안이나 스트레스 요소도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감사합니다!

    • @user-je5rv1wl5p
      @user-je5rv1wl5p 7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 안녕하세요! 이제야 보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저희 고양이가 처음엔 잘 가렸는데 이불에 한번 싸기 시작하니깐 계속해서 싸네요.. 근데 거의 거실이불에서만 싸는데 이건 이불 소재가 맘에 드는건가요 아니면 거실에서 오줌냄새가 나는건가요...?
      거실에서 매트에는 안싸는데 이불만 깔면 거기에 싸버리네요...

    • @vet4feline
      @vet4feline  7 місяців тому

      @@user-je5rv1wl5p 안녕하세요! 그 이불을 다른 장소에 깔아도 거기다가 싼다면 이불 소재를 선호하는 것이고요. 만약 그 위치에 어떤 걸 깔아도 싼다면 그 장소를 선호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user-je5rv1wl5p
      @user-je5rv1wl5p 7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 감사합니다.. 안방이불에도 싸는걸 보니 이불 소재가 맘에 드는거 같은데 이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7 місяців тому

      @@user-je5rv1wl5p 안녕하세요! 해당 소재를 최대한 치우는 것을 권장드리며(사용할 때만 펴놓고 접근 막기) 소변 냄새 제거하고 해당 장소에서 사료를 주시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그리고 모래가 없는 화장실에 이불과 비슷한 소재를 넣고 사용하기 시작하면 화장실 구석부터 아주 조금씩 응고형 모래를 추가해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건강확인 후 행동학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rn3mf5oj3m
    @user-rn3mf5oj3m Рік тому

    이사한 뒤로 부터 저희집 고양이들이 자꾸 이불에 오줌을 쌉니다 요즘 부쩍들어 둘이서 싸우고요 약간 애교도 줄었습니다 왜인가여 ??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고양이들은 자신들의 냄새로 영역에서의 안정감을 느낍니다. 다묘가정에서는 서로의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수단이기도 한데요. 이사를 하면 혼란이 옵니다. 불안과 스트레스로 배뇨 실수같은 문제도 생기고 서로의 사이가 나빠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한번 문제가 시작되면 좀처럼 이전으로 돌아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건강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해보신 후 행동학 진료를 권장드립니다.

  • @user-eq5wf5bo3b
    @user-eq5wf5bo3b Рік тому +2

    거의 한시간단위로 화장실에 싸는거같은데 이게모래가감당이 안되네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그 정도면 방광염 가능성도 있으니 반드시 진료 박아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너무 늦어져 죄송합니다.

  • @100_jihan
    @100_jihan Рік тому

    제가 벤토나이트 모래를 쓰는데 대변은 모래에서 싸는데 오줌은 이불에서 싸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이불에서 효소클리너로 오줌 냄새를 제거하고 사료나 간식을 주면서 용도를 변경해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게 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건강 문제 배제 후 행동학 진료를 통해 약물 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user-wd5ys3ul9o
    @user-wd5ys3ul9o 9 місяців тому

    11살노묘고 중성화됏고 화장실 특대형 두갠데 꼭 이불에만 쌉니다 푹신한 이불요 모래씁니다 왜그럴까요 어릴때도 그랫엇어요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특정 소재를 선호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배뇨 실수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기 때문에 제대로 분석해보고 치료해야합니다. 건강 문제는 없는지도 확인해봐야하구요. 저희 병원에서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리겠습니다.

  • @user-zf1ty7yo4i
    @user-zf1ty7yo4i Місяць тому

    브숏 5개월 된 2.5키로 암컷 냥이 인데 아침에 8시 이후로 안일어나면 침대에다가 오줌싸요 …. 이건 우째야 할까요 …

    • @vet4feline
      @vet4feline  Місяць тому

      안녕하세요! 중성화는 되어 있나요? 만약 아침 8시 이전에 일어나셨을 때 침대에 오줌을 안 싼다면 그렇게 계속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어떻게 해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진료를 한번 받아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im5sd1dd4h
    @user-im5sd1dd4h Місяць тому

    엄마냥이와 아가둘 구조후
    엄마중성화 하고 일주일후 아가둘 입양보냈어요
    입양보내고6일째
    엄마냥이가 이불에 두번 쉬하고 기존 두고양이를 보여줬는데 가만히있다가. 나와서. 앞에서 어마무시하게 똥을쌌어요
    모래에잘이용하다가 왜그러는걸까요
    새끼잃어서 저한테 화난걸까요?합사?궁금해요

    • @vet4feline
      @vet4feline  29 днів тому +1

      안녕하세요. 일단 새끼 고양이들을 입양 보냈을 때 어미 고양이는 굉장히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래서 배뇨 실수를 충분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자식 고양이라고 해도 다른 곳에 입양갔다가 다시 만나면 냄새가 달라져 있어서 낯선 고양이로 여겨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그래서 배변 실수를 할 수 있어요. 보호자님께 화를 낸다기 보다는 어미 고양이가 많은 스트레스와 혼란을 겪어서 보이는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user-im5sd1dd4h
      @user-im5sd1dd4h 29 днів тому

      @@vet4feline 엄마냥이한테 너무미안하네요. 이렇게 긴답글너무너무감사합니다. 그런데 엄마냥이가 대충 평균 아가들을 잊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 @vet4feline
      @vet4feline  23 дні тому +1

      @@user-im5sd1dd4h 정해진 기간은 없지만 한가지 예를 들어 드리자면 길에서 엄마가 잠깐 사냥하러 나간 사이 아기 고양이를 구조했을 경우 하루 만에 다시 그 자리에 돌려놔도 어미가 새끼 고양이들을 못 알아보기도 합니다. 참고가 되셨길 바랍니다!

    • @user-im5sd1dd4h
      @user-im5sd1dd4h 23 дні тому

      @@vet4feline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최고세요!

  • @user-rh3yy2xb7r
    @user-rh3yy2xb7r 3 місяці тому

    선생님 안녕하세요
    이제 만2년8개월된 러시안블루+먼치킨 믹스묘 키우고있는 집사입니다.
    이불에 배변을 실수를 합니다ㅠㅠ 동물병원가서 검사했는데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합니다
    화장실을 진짜 잘 쓰다가 갑자기 실수하기시작하더니 계속 실수하고있는상태입니다ㅠㅠ
    화장실도 다씻고 모래 전체갈이도 다 해주고 바로 치워주기도하고 했는데 계속 실수합니다..근데 또 소변은 화장실에서 잘보구요ㅠㅠ 왜그러는걸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3 місяці тому

      안녕하세요! 대변만 다른 곳에 보고 있다면 소화기, 신경계 등 다른 원인들에 대한 배제가 필요합니다. 매일 대변을 보고 있더라도 약간의 변비가 배변을 힘들게 함으로써 화장실 안에서 대변하는 것을 불편하게 만들기도 하거든요. 사료를 교체해볼 수도 있고 식이 섬유 등을 일단 추가해볼 수도 있습니다.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저희 병원에 방문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 @user-rh3yy2xb7r
      @user-rh3yy2xb7r 3 місяці тому

      @@vet4feline 선생님!답변감사합니다ㅠㅠ 동물병원에서는 변비도없고 괜찮다고하셨는데 다시 검사를 해봐야할까요?

  • @user-fu1yr4qh6k
    @user-fu1yr4qh6k 6 місяців тому

    선생님 성묘랑 어린냥이가 제가자고있으면 침대에 오줌을싸요 둘다중성화되어있고
    화장실도깨끗합니더

    • @vet4feline
      @vet4feline  6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말씀해주신 것만으로는 제가 알 수 있는 정보가 너무 부족합니다. 행동학 진료가 가능한 병원에서 진료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islife5502
    @islife5502 Рік тому +1

    근데 고양이는 밥먹고 간식먹는곳에서 대소변 안눈다 하시는데 ㅡ저희고양이는 밥그릇에 ㅡ 소변누고 물그릇에 소변누고 ㅡ하는데 ㅡㅡ 어떻게 된건가요 ㅡ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일반적인 습성으로는 식사 장소에서 배설을 하지 않습니다. 지금 화장실 공간에 문제가 있거나 그릇 형태를 더 선호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저는 식기에 배설하는 고양이는 처음 봤어요. 다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 @islife5502
      @islife5502 Рік тому

      밥 잘먹고,물잘먹고, 잘놀고 …덩치크고 뚱해요..오줌을 밥그릇에도 싸고 물그릇에도 싸고, 자기 화장실에도 싸고 저희가 사용하는 화장실 하수구에도 하수구 구멍 딱맞춰서싸고,이불에도 싸고…쇼파에도싸고.. 오줌양도 많아요..맨날 아무데나 싸는건 아니구요, 가끔 암때나 싸요…간식먹는곳에서도 잘싸고요 8kg 거대냥이라서 저작년부터 자율급식에서 제한급식으로 바꿨는데 혹시 그거때문에 이럴수도있나요??? 자율급식때는 안이랬던거같거든요 7년동안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islife5502 만약 제한 급식 이후에 문제가 생긴 것 같다면 자율급식으로 돌아가 보셔도 괜찮습니다. 대신 전체 양은 제한해야겠죠. 댓글로 모든 것을 해결해드리기는 어려우니 문제가 지속되면 진료를 꼭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boririon7580
    @boririon7580 Рік тому +1

    침대 이불에 오줌을 눠요 정상적으로 화장실에서도 똥오줌을 누는데 ㅜ 미치겟네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화장실 크기도 충분하고 벤토나이트도 쓰고 있는데도 침대에 오줌을 눈다면 일단 효소크리너(유린오프캣) 사용해서 침대에서 오줌 냄새를 완전히 제거해주시거나 이불을 바꿔주세요. 그리고 침대를 식사공간으로 인식하게끔 당분간 사료나 간식을 침대에서 주세요.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진료 후 약물 처방 권장드립니다!

  • @hyunhwang3687
    @hyunhwang3687 10 місяців тому

    동물병원이 어디인가요
    상담받으러 가고싶어요

    • @vet4feline
      @vet4feline  10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저희 병원은 서울 영등포 문래동에 있는 캣앤캣 고양이병원입니다. 편하실 때 병원으로 전화주시면 예약 도와드리겠습니다.

  • @user-uh7go9qn1z
    @user-uh7go9qn1z Рік тому +1

    저희집은 강아지하고 같이 있기는 한데 고양이가 온지는 이제 1년정도 되었구요 강아지가 괴롭히고 그런건 없어요 고양이가 강아지를 장난감 처럼 좀 건들곤 하구요..
    3~4주 전부터 어느날 부터 갑자기 방마다 있는 침대,쇼파,등 하물면 사람이 자고 있을때도 옆에서 슥슥 소리나서 일어나보면 변을보고 덮는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ㅠ ㅠ
    지금은 집에서 외출할때 침대,쇼파등에 비닐을 넓게 펼쳐놓고 외출중에 있습니다 ㅠ ㅠ
    매일매일 이불빨래 하는것도 지쳐가네요 ㅠ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만약 대변만 화장실 아닌 다른 곳에 보고 있다면 100% 소화기 문제입니다. 만약 소변만 실수하고 있다면 건강 문제 배제 후 행동학 진료로 접근해야 합니다.

    • @user-uh7go9qn1z
      @user-uh7go9qn1z Рік тому

      @@vet4feline 네 변이 안좋기는 하였습니다 병원에서 장에 큰 다른문제는 없다고 하셔서 그래서 지금은 사료를 병원에서만 판매하는 로얄케닌으로 바꿔 먹이고는 있습니다
      처음보다는 좀 덜한거 같은데 아직 실수를 하긴 하는데 우선 병원에 진료를 한번더 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user-uh7go9qn1z 네 식이알러지 등도 배제할 수 없으니 진료 잘 받아보시고 빨리 좋아지시길 바라겠습니다:)

  • @user-ts9rt3tr3v
    @user-ts9rt3tr3v Рік тому +29

    주인이 외출만 하고 들어오면 침대에 오줌을 싸요 ㅠㅠ 같이 있을때는 화장실에 잘 싸는데 왜 주인만 나가면 침대에 오줌을 쌀까요? 아직 아기입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2

      안녕하세요. 만약에 보호자님이 안계실 때에만 침대에 오줌을 싼다면 분리불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7

      @@user-rz8vr9ii9c 안녕하세요. 사실 복합적인 요소를 다 점검해봐야 합니다. 사료 주는 횟수가 너무 적지는 않은지 놀이는 충분히 하고 있는지 화장실 위치나 모래에는 문제가 없는지 등. 정황상 보호자의 외출이 자극원이 되고 있는 건 맞지만 그것만으로 2개월령에 심각한 행동 문제가 생기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요소들을 수정해 보는 것 만으로도 해결 될 수도 있어요. 일상의 스트레스를 줄여서 보호자가 외출하더라도 역치 이상의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해주는거죠. 수시로 장난감 놀이 잘 해주기, 사료를 자유롭게 먹을 수 있게(하루 6번 이상) 해주기, 화장실을 편안한 장소에 두고(현관 근처나 세탁기 등 시끄로운 곳 근처에 두지 않기) 벤토나이트로 사용해보기, 혼내지 않기 등을 일단 철저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DearMyThreeCats
      @DearMyThreeCats Рік тому +1

      저희집에도.. 제가 바쁘꺼나 집에 들어와서 먼저 인사하고 안반겨주면 바로 보란듯이 침대위에가서 쉬싸더라구요 ㅠㅠ

    • @user-pd5tx3jz5g
      @user-pd5tx3jz5g Рік тому

      불리부란은 아닐덧,,ㅎ

    • @DearMyThreeCats
      @DearMyThreeCats Рік тому

      @@user-rz8vr9ii9c 변화가 있었다니 다행이네요~ 저희 초코도 괜찮은가 싶다가도 가끔씩그러네요. 제가 이젠 괜찮겠지하고 조금만 긴장 풀면 그러더라구요;;; 제가 더 노력하는 수 밖에 없는것 같아요.ㅠㅠ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yj4ds2cw9r
    @user-yj4ds2cw9r Місяць тому

    침대 특정장소에 고양이가 계속 오줌을 싸요 어떻게 해야 이 행동을 멈출수있나요?

    • @vet4feline
      @vet4feline  29 дн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배뇨 실수의 원인은 정말 다양한데요. 현재 쓰시는 화장실이 충분히 큰지(85cm 이상), 위치가 편안한 곳에 있는지(통로, 문 근처, 공청기 근처, 거실 한복판, 세탁기 근처 등 피하기) 확인해 보세요. 벤토나이트 모래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요. 그리고 이불을 그냥 세탁하는 것이 아니라 유린 오프 등 효소 크리너를 사용해서 소변 냄새를 없앤 뒤 세탁을 해주세요. 그리고 침대에서 배뇨 실수하고 있는 특정 장소에 사료를 배치해서 식사 공간으로 인식하게 해주는 겁니다. 만약 이런 기본적인 사항을 수정해 보고도 해결이 되지 않으면 건강 문제가 있는지 확인 후 행동학 진료를 거쳐 장기적인 약물 처방으로 완전히 치료 되기도 하니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절대 혼내시면 안됩니다.)

  • @user-en9yd1yp3z
    @user-en9yd1yp3z 11 місяців тому

    저희 냥이는 잘 때만 소변 실수를 해요~잘 때 다리 달리기 시작하면 싸더라고요~ 이것 땜에 모래부터 화장실 관련 다 안해본게 없는데~ㅠ행동이 안 고쳐져요;;그냥 자는 곳이 다 화장실이라 보면 됩니다~눈 떠 있을 때는 화장실 실수가 없어서 더 어렵네요~ 행동학적일까요?의학적인 부분일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혹시 잘 때 다리를 허우적거리는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면 신경계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mri 등 정밀 검사를 권장해드립니다!

    • @user-en9yd1yp3z
      @user-en9yd1yp3z 11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 잘 때 다리 허우적이 맞아요;; mri 해야한다니ㅠ~감사합니다👍

    • @skystar9461
      @skystar9461 11 місяців тому

      헉..저희고양이도 잘때
      달리기하더니 자기도모르게 소변실수를해요 ㅜㅜㅜㅜㅜ신경계문제였다니 충격..;

  • @user-nz4qm1qc2t
    @user-nz4qm1qc2t 5 місяців тому

    아 고양이가 소변을 이불에 놓아요 ㅠ제가 자는이불 양도 엄청납니다. 수컷인대 중성화 고민입니다 1살 안됐어요

    • @vet4feline
      @vet4feline  5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일단 중성화 수술을 하신 후에도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qv3is9ml9x
    @user-qv3is9ml9x 9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6살 된 코숏 암컷냥이를 키우고있는 집사입니다.(중성화 생후 7개월때 함) 6년 키우면서 이불에 실수 한 적 없는 아이가 몇개월 전 부터 이불에다가 소변을 눕니다.. ㅠㅠ 환경이 바뀐건 제 동생이 자취생활 청산하고 본가로 들어오면서부터 매트리스도 푹신한걸로 바뀌었는데 그래서 그런건지 동생 침대 이불에 싸는 횟수가 더 늘었고.. 아파서 그런가 싶어 병원에도 데려가봤는데 신장수치가 평균보다 1정도 높은거 빼고는 방광도 깨끗하고 다른곳도 다 괜찮다고 하시더라구요.. 동생이 없을때도 이불에 싸고 동생이 있을때도 싸고 동생이 보고 있을때도 싸는데.. 행동 교정 할 방법을 알고싶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ㅠㅠ..
    참고로 모래는 여태 쭉 같은 제품을 써왔고 벤토 사용중입니다.. 화장실 크기도 저희 집 냥이가 들어가고도 널널하게 남을정도로 큰걸 사용하고 있는데 혹시 화장실이 하나인게 불만이라 그런걸까요? ㅜㅜ 제발 행동교정 방법 알려주세요 ㅠㅠ..

    • @vet4feline
      @vet4feline  9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특정 소재를 선호해서 문제 행동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아직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우선은 동생분 방에 접근 자체를 차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게 어려우시면 매트리스에 효소크리너(유린오프캣 등)를 사용해서 오줌 냄새를 없애주세요. 그리고 매트리스 위에서 사료를 먹게 해주세요.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좀 더 분석하고 적절한 약물 처방이 필요할 수 있으니 저희 병원에서 행동학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user-oh8ip2ih3o
    @user-oh8ip2ih3o 10 днів тому

    😢

  • @dlcod2143
    @dlcod2143 11 місяців тому

    침대에서 자다가 꿈꾸면서 오줌을 싸는거 같아요...!ㅠ그경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혹시 다리를 허우적거리는 증상이 함께 보이지는 않나요?? 깨어 있을 때는 배뇨 실수를 하지 않는다면 신경계 문제일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 @dlcod2143
      @dlcod2143 11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 달리기도 하고 하악질도 하고 입맛도 다셔요...

    • @vet4feline
      @vet4feline  11 місяців тому

      @@dlcod2143 그렇다면 꼭 mri 검사를 받아보세요. 신경계 질환 가능성이 있어요.

    • @dlcod2143
      @dlcod2143 11 місяців тому

      @@vet4feline 넵!!ㅠㅠ그렇게 하겠습니다!ㅠㅠ

  • @user-cu9td7ys6w
    @user-cu9td7ys6w Рік тому

    3개월된 고양이입니다 가끔 외출하고 들어오면 침대에 보란듯이 오줌을 쌉니다... 제가 딱 들어오자마자요...ㅠㅠㅠ

    • @user-cu9td7ys6w
      @user-cu9td7ys6w Рік тому

      왜그럴까여ㅠㅠㅠ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안녕하세요! 정보가 부족해서 원인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놀이는 잘 해주고 있는지 화장실 위치가 현관이나 세탁기 근처 같은 불안한 위치에 있는지 벤토나이트 모래를 쓰고 있는지 밥그릇 근처에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문제가 지속되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user-oo6vz5hj7z
    @user-oo6vz5hj7z Рік тому

    고양이가 화장실 마음애 안들어하는거 같은데 어떻해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영상에 화장실을 어떤 것으로 바꿔주면 좋을지 자세히 소개해두었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ser-pd5tx3jz5g
    @user-pd5tx3jz5g Рік тому

    ㅋㅋㅋ;;

  • @user-yh6sz2zx4b
    @user-yh6sz2zx4b 4 місяці тому

    아 어제밤에 축축해서 봤더니 오줌지림
    아 꿀밤 맥일수도 없고…매엘 놀아주는데

  • @sksjsjsoao
    @sksjsjsoao Рік тому +3

    저희집 고양이가 계속 이불, 수건에 오줌을 눕니다..
    화장실도 두개를 놔뒀는데도..
    화장실에서도 싸는데 이불에서도 싸요 ㅠ
    이유가 뭘까요?
    sub수술을 하긴 했습니다
    근데 수술 하기전에도 그랬는데 이유를 모르겠어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2

      안녕하세요. 화장실 위치나 크기, 형태 문제(가구형태 등 복잡한 구조 금지)없고 자주 치워주고 있고 벤토나이트 쓰고 있는데도 그렇다면 이불, 수건 등의 흡수성 소재를 선호하는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상에도 나와 있듯이 화장실 한개에 수건이나 이불의 일부 같은 소재를 깔아놓고 사용하다가 점점 구석에서부터 모래를 추가해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 @sksjsjsoao
      @sksjsjsoao Рік тому

      @@vet4feline 근데 그렇다고 이불에 많이 싸는게 아니라 하루에 한 번? 정도 볼 일 봅니다. 대부분은 화장실을 이용해요...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배뇨 실수의 경우 화장실과 관련된 문제도 있지만 다른 행동학 문제로도 보일 수 있는 증상이에요. 제가 영상에서 말씀드린 내용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여러 이유가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케이스가 많아요.

  • @user-rruu25qp8p
    @user-rruu25qp8p 7 місяців тому

    이건 99% 집사가 화장실 관리를 소흘히 해서 그런겁니다. 저희집도 지금 고양이를 기르고 있습니다 화장실이 총 2개 있구요 (자동식, 수동식) 고양이들이 이불에 오줌을 싸는건 본인이 원래 사용하던 화장실에 이상이 있거나 청소를 오랫동안 해주지 않아(변만 건저 처리하는걸 말하는게 아님!! 화장실 자체를 중성세제로 세척하는 걸 말함!!) 차선책으로 본인이 생각했을때 가장 화장실 같은 곳에 싸는겁니다
    침대와 이불, 옷이 주된 이유는 그만크 더럽고 세척을 잘 안하고 땀냄새나 세균등이 많은 곳입니다 세탁을 잘 안하는것도 이유고요 고양이 입장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 화장실 같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고양이 화장실은 1주일에 1회 세척 혹은 2주엔 적어도 반드시 한 번 정도는 모래를 다 비우고 중성세제로 꼼꼼하게 세척을 해야 불의의 사고가 예방됩니다 저는 집사 7년차인데 이 고양이 화장실 세척만 잘 했는데 지금까지 화장실 이외에서 분뇨한적은 없습니다 2년째
    집사들 보니까 고양이 화장실 청소를 잘 안합니다.. 어떻게 청소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요 화장실을 2개 비치해둔 이유는 자동식은 돌아가면서 배변을 청소하는데 3분정도 걸립니다 그 사이에 고양이가 또 화장실을 가고 싶으면 화장실은 돌아가니 포기하고 이불에다 싸버립니다 수동식은 집사가 회사나 밖에 있을때 고양이가 싸놓은 배변을 제때 치워주지 않으면 위와 같은 이유로 이불에 쌉니다
    고양이 화장실 청소법은 우선 모래를 모두 폐기하거나 옮겨둔후(웬만하면 버리세요) 미온수로 헹구면서 주방세제 한줌 정도를 붓고 손이나 부드러운 솔로 전체적울포 문질러서 굳은 변이나 모래덩어리들을 문질러서 뗍니다 그 후에 물로 거품 안날때까지 씻어내고 걸레로 물기를 닦아주면 바로 모래를 부을 수 있습니다
    제발 화장실 청소 2주에 1번은 합시다

    • @vet4feline
      @vet4feline  7 місяців тому

      안녕하세요! 좋은 의견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실제로 행동학 진료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봤을 때 화장실 문제가 원인인 경우도 꽤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정말 많습니다. 자칫 댓글을 보신 분들께서 죄책감을 가지실까봐 염려돼서 댓글을 남겨드립니다. 영상 시청해주시고 좋은 의견 남겨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woong2riya
    @woong2riya Рік тому +11

    전 포기했어요 ㅋㅋㅋㅋ
    자다가 머리맏에 쉬~~~
    다리에 쉬~~~~
    배위에 쉬~~~~~
    여꾸리에 쉬~~~~

    • @vet4feline
      @vet4feline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포기하시기엔 해볼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진료를 한번 받아보세요!

    • @hong-tx9lj
      @hong-tx9lj Рік тому +4

      오마이갓😱😱😱😱😱충격이에요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