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도 지지대가 짧아서... ㅋ 오이가 더이상 갈데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있는 지지대에 칭칭 감고 밑으로 내려놨어요^^;; 주농부님이 알려주신대로 장마 전에 바짝 먹으려고 손대지 않고 그대로 키웠더니 지금까지 모종 2개에서 오이 10개 땄습니당~ 저희도 노균병이 왔지만... 어차피 두식구 먹을 양이니까 있는 그대로 그냥 키워야겠어요 ㅎ
네에 ~ 저도 다다기 오이 품종입니다. 여름철에 심는 품종이면 더 좋겠지요 아무래도 여름철에는 무더위로 인해 봄처럼 잘 자라지는 않는데 그럭 저럭 여름을 보내고 날씨가 좀 서늘해지니 또 자라서 열매를 달 더라구요 여름철은 아무래도 봄오이처럼 잘 되지는 않더라구요 여럼철에는 모든 작물이 그러하듯이요 그래서 더디게 자라지만 좀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봄에 심은 오이는 장마철 되면 그의 줄기가 쇠약해져 버려서 오이가 잘 달리지도 않구요 찾아 주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그렇군요. 오이망을 철거하고 하우스 처럼 유인줄로 해놓으면 오이가 자라면서 줄내림을 해주면서 키우면 편하겠네요. 장대를 좀 높게 세워야 겠네요. 세울 때 좀 힘들기도 할 것 같구요. 혹시 노지라 바람이 많이 불면 오이가 떨어질 염려는 없을까요. 찾아주시고 좋은 말씀 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녘시간 되세요.
덕분에 오이 잘~ 먹고 있습니다 ^^ 지지대를 좀 어설프게 세워줬는데도 알아서 잘 자라니 기특해요 : ) 주농부님 한가지 질문 드릴게 있는데요... 호박들이 땅에 닿으니까 줄기에서 또 뿌리가 나던데.. 이건 그대로 둬야 하나요? 아니면 뿌리 못내리게 흙에서 떼내줘야 하는건가요???
똬리를 틀어놨다는 말씀에 빵터지네요. 아마도 줄기를 내림해서 똬리 틀어 놨겠지요. 봄에 심은 오이 줄기는 이미 좀 늙어 버린 듯 하여 더운 여름에는 잘 안 달릴 것 같기도 하고 그렇네요. 저도 모종을 새로 심어 놨지만 더운 여름을 잘 견뎌내야 하는데 저도 함지켜 봐야 할 듯 합니다. 찾아 주시고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답변 글쓰는 계절 기준으로 저의 생각은 지금은 장마철인데 비가 자주오니 과습해서 뿌리의 기능이 약해지니 양분과 수분 흡수를 제대로 공급받지를 못하고 또한 흐린 날씨가 많으니 광합성을 못해서 영양공급을 제대로 못받을테고, 또 지금은 노균병으로 인해서 잎을 많이 따줬을 텐데 잎도 몇장 없고 등의 이유로 수세가 많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굵어지는 오이를 달고 있을 때는 새로 다는 오이는 힘이 딸려서 다 못키우고 달다 말고 스스로 떨어뜨려 버리는 경우도있지요. 또한 온도가 높아지는 계절적인 요인도 봄에 심은 오이는 힘들어할 시기이니, 잘 키우기가 쉽지는 않지요. 이럴 때 NK(N; 질소, K : 칼리)비료를 20리터 한말에 40g(0.2% 농도) 녹여서 엽면시비를 해주는 방법도 있겠네요. 왜냐면 뿌리의 기능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뿌리로 공급받기에는 힘이 들기 때문에 엽면시비로 빠른 효과를 볼 수 가 있거든요. 마치 닝겔 주사를 맞듯이요. 기본은 뿌리로 부터 공급받는 것이 제일 좋구요 칼슘과 붕소가 혼합되어 있는 종류의 영양제도 엽면시비 해줘 보시구요. 또한 달리자 말자 진물러서 떨어진다고 하셨는데 지금은 비도 자주오고 흐린날도 많고 해서 곰팡이 발병으로 인한 곰팡이 병으로 떨어질 수 도 있겠네요. 저도 정확한 원인을 말씀드릴 수 없어서 죄송하네요. 참고만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찾아 주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나날들 되세요.
주농부님! 응원 왔습니다
오이농사 잘배웠습니다
1억구독가십시요
네에~ 항상 찾아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저녘되세요.
@@garden-guide 하시는 일마다 대박나십시요
저도 노지에 키운 작물들이 장마로인해 양분이 많이 빠져 나가버리니 제대로 성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ㅋ
곁 순을 활용한 오이 장기재배 잘 보고 갑니다~
유용한 정보 공유 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네에~ 도담님 농사영상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녘시간 되세요.
농사박사님 같아요.설명을 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와우~ 칭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나날들 되세요.
무더운 날씨인데도노지오이 수확하는 모습이 수확의 기뿜을 듬뿍 받는것 같네요..여러가지오이 요리 너무 막있겠네요..오이제배 학습 영상으로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찾아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고마워요.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안녕하세요 수고많으세요 싱싱하고 맛있어 보이네요 풀시청하고 이웃하고 친구맺고 손꼭잡고 갑니다 영상감사드립니다 응원합니다 자주뵈어요
네에~ 찾아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나날들 되세요.
저희도 지지대가 짧아서... ㅋ
오이가 더이상 갈데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있는 지지대에 칭칭 감고
밑으로 내려놨어요^^;;
주농부님이 알려주신대로
장마 전에 바짝 먹으려고
손대지 않고 그대로 키웠더니
지금까지 모종 2개에서 오이 10개 땄습니당~
저희도 노균병이 왔지만...
어차피 두식구 먹을 양이니까
있는 그대로 그냥 키워야겠어요 ㅎ
맞어요 식구들이 먹을 것 정도로 하는 것이 텃밭농사인데, 노지 작물들은 장마기간이 가장 힘들 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장마전에 가능한 한 빨리 따먹자 이지요. ㅎㅎ 찾아 주시고 경험담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영상 잘 보고 배워갑니다
네에 ~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항상 찾아 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좋아요😁😁
잘 보고 갑니다👍👍
네에~ 찾아 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나날들 되세요.
주농부님 감사합니다
네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저녘시간 되세요.
주농부님 항상 응원합니다^^
네에~
찾아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나날들 되세요
주농부님 상세한 설명과 성실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 7월에 심는 오이는
봄철에 심는 품종이 아니고 여름철에 심는
다다기라고 하는 종류의 품종이 아닌지요? 저도 봄철용 씨앗으로 키운
모종을 7월6일에 봄에심어 따먹고 있는 포기 포기사이에 심었으나 10여일이 지났으나 더운 날씨탓인지 자라지를
않습니다. 원인은 여름오이 품종이 아닌탓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네에 ~
저도 다다기 오이 품종입니다. 여름철에 심는 품종이면 더 좋겠지요
아무래도 여름철에는 무더위로 인해 봄처럼 잘 자라지는 않는데 그럭 저럭 여름을 보내고 날씨가 좀 서늘해지니 또 자라서 열매를 달 더라구요
여름철은 아무래도 봄오이처럼 잘 되지는 않더라구요 여럼철에는 모든 작물이 그러하듯이요
그래서 더디게 자라지만 좀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봄에 심은 오이는 장마철 되면 그의 줄기가 쇠약해져 버려서 오이가 잘 달리지도 않구요
찾아 주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노지라서 오이망을 치니 오이에 상처가 나고
잎사귀도 잘 찢어지네요.
오이망은 조심조심 철거하고 하우스식으로
고추끈 달아서 호박집게로 물려놓으니 맘도 편하고 오이도 편합니다.
작년엔 모두싹 하나로 총채부터 노균병 흰가루병을 완벽히 막았는데
올해는 노균병이 극성입니다.
콱 200배로 관주해버릴까 싶네요.
그렇군요. 오이망을 철거하고 하우스 처럼 유인줄로 해놓으면 오이가 자라면서 줄내림을 해주면서 키우면 편하겠네요.
장대를 좀 높게 세워야 겠네요. 세울 때 좀 힘들기도 할 것 같구요.
혹시 노지라 바람이 많이 불면 오이가 떨어질 염려는 없을까요. 찾아주시고 좋은 말씀 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녘시간 되세요.
오이 참외 수박은
정말 키우기가 까다로운듯 하네요
뭐가 문제인지 오이구경 하기가 힘드네요 내년엔 다른곳으로 위치 이동 시켜 보려고요
잘 보고 배웁니다
더위 조심 하시구요
네에~ 오이가 까다롭더라구요. 오이잎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기가 쉽지 않네요.
찾아 주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덕분에 오이 잘~ 먹고 있습니다 ^^
지지대를 좀 어설프게 세워줬는데도
알아서 잘 자라니 기특해요 : )
주농부님 한가지 질문 드릴게 있는데요...
호박들이 땅에 닿으니까
줄기에서 또 뿌리가 나던데..
이건 그대로 둬야 하나요?
아니면 뿌리 못내리게 흙에서 떼내줘야 하는건가요???
호박 줄기 잎사이에서 뿌리(부정근)가 땅에 내리면 더 좋습니다. 이 뿌리로도 영양분을 빨아 먹을 수 있으니 더 좋은 것이지요 뿌리 내리면 그냥 두면 됩니다. 찾아 주시고 관시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garden-guide 넵넵!! 부정근이라고 부르는군요~~
잘 키워보겠습니다!
새잎이 나오자 마자 노균병에 걸려버리네요 ~
제 오이랑 똑같이 생겼습니다~^
그렇더라구요. 요즘 날씨가 비도 자주 오고 하니 노균병을 이겨내기가 힘드네요.
새로심은 모종에도 벌써 노균병끼가 있으니, 친환경농약으로 버텨 볼려고 하는데 잘 자라 줄지 모르겠네요.
찾아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녘시간 되세요.
순치기를 너무 야물딱지게 해서
새순이 안나옵니다. ㅠ.ㅠ
원줄기가 5m를 넘어서 똬리를 틀어놨는데....
부득이 떡잎 두장뿐인 모종을
살살살 조심조심 사이사이에 심어보렵니다.
똬리를 틀어놨다는 말씀에 빵터지네요. 아마도 줄기를 내림해서 똬리 틀어 놨겠지요.
봄에 심은 오이 줄기는 이미 좀 늙어 버린 듯 하여 더운 여름에는 잘 안 달릴 것 같기도 하고 그렇네요.
저도 모종을 새로 심어 놨지만 더운 여름을 잘 견뎌내야 하는데 저도 함지켜 봐야 할 듯 합니다. 찾아 주시고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잘보고 고되로 해보겠읍니다..😳🤗
네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찾아 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무농약으로 텃밭 하고 싶은데
오이는 금방 노균병이ㅈ오네요
영상 참고할께요 ^^
네에~
오이는 장마가 오면 노균병이 오더라구요. 찾아 주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나날들 되세요.
집에서 먹을려고 오이심었으면 그냥 노각오이 심어보세요 훨씬 경제적이고 고생 안해도됩니다 봄에심으면 늦가을까지 따먹읍니다 경험자입니다
그렇군요. 좋은 말씀들려 수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김성진씨 노각오이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주농부님 오이가 달리자마자 진물러서 없어지는 이유는 왜그러는 건가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답변 글쓰는 계절 기준으로 저의 생각은 지금은 장마철인데 비가 자주오니 과습해서 뿌리의 기능이 약해지니 양분과 수분 흡수를 제대로 공급받지를 못하고 또한 흐린 날씨가 많으니 광합성을 못해서 영양공급을 제대로 못받을테고,
또 지금은 노균병으로 인해서 잎을 많이 따줬을 텐데 잎도 몇장 없고 등의 이유로 수세가 많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굵어지는 오이를 달고 있을 때는 새로 다는 오이는 힘이 딸려서 다 못키우고 달다 말고 스스로 떨어뜨려 버리는 경우도있지요. 또한 온도가 높아지는 계절적인 요인도 봄에 심은 오이는 힘들어할 시기이니, 잘 키우기가 쉽지는 않지요.
이럴 때 NK(N; 질소, K : 칼리)비료를 20리터 한말에 40g(0.2% 농도) 녹여서 엽면시비를 해주는 방법도 있겠네요. 왜냐면 뿌리의 기능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뿌리로 공급받기에는 힘이 들기 때문에 엽면시비로 빠른 효과를 볼 수 가 있거든요. 마치 닝겔 주사를 맞듯이요. 기본은 뿌리로 부터 공급받는 것이 제일 좋구요
칼슘과 붕소가 혼합되어 있는 종류의 영양제도 엽면시비 해줘 보시구요.
또한 달리자 말자 진물러서 떨어진다고 하셨는데 지금은 비도 자주오고 흐린날도 많고 해서 곰팡이 발병으로 인한 곰팡이 병으로 떨어질 수 도 있겠네요.
저도 정확한 원인을 말씀드릴 수 없어서 죄송하네요. 참고만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찾아 주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나날들 되세요.
요즘도 모종이있을까요
규모가 있는 재래시장(5일장)에 나가 보시면 모종 파시는 분이 있을 수 있어요. 제가 심었던 모종은 지금 잘 크고 있습니다. 찾아주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아~~또 7월에 심어도 되는군요 처음 알았어요
네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찾아 주시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저는 오늘 노각 5개 땄어요.^^
네에~ 노각오이는 그래도 병충해에도 좀 강한 듯 합니다. 첫 열매가 좀 늦게 달리지만 또한 가을까지 꾸준히 따먹을 수 있는 것이 노각 오이 인 듯 합니다.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구독 10만 가요
와우~ 10만, 저도 그랬으면 좋겠네요.
항상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녘시간 되세요.
물은 좋아하는데 장마에는 약하군요
맞어요 오이는 물을 많이 먹는 작물인데 장마에 과습은 잘 견뎌내지를 못하더라구요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저녘되세요.
주 농부님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특히 하우스 재배보다 노지 설명이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