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한 동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여고시절 엄청 좋아하다 20대를 독일에서의 학창시절때 직접 피셔 디스카우의 "겨울 나그네" 전곡 연주회를 보았어요. 이제 80 을 바라보는 나이인데도 기억이 너무 생생합니다. 정말 훌륭한 성악가였어요. 많은 오페라 가수들의 음악을 접했지만 피셔 디스카우의 소리는 정말 하늘에서 들리는 아름다운 소리예요. 아버님께서 좋아하셨다니 아마도 우리 또래인거 같네요. 좋은 동영상 정말 감사했습니다.
헉! 그렇다면 70년대에 피셔 디스카우의 연주를 보신 건가요? 영상에서의 브렌델이 반주한 겨울나그네도 70년대의 연주인데 진심으로 부럽습니다. 피셔 디스카우의 마지막 전성기를 보신 거네요. 전 2000년이 되서야 독일에 와 피셔 디스카우는 실물은 공개 마스터 클래스에서만 접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피셔 디스카우는 80이 된 나이인데도 고음을 아무렇지도 않게 쉽게 피아노를 내는 기술은 여전하더군요. 제가 올린 영상중 말러 교향곡 2번 해설은 당시 피셔 디스카우의 말러에 대한 견해와 해석을 들은 영향이 큽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독일어로 빚어낸 독일인들의 예술가곡의 진수를 펼쳐보이던 그와, 같은 시대를 공유했다는 것이 큰 행운이었습니다. 어디가서 그런 가인을 다시 볼 수 있을런지요. 그림자라는 그의 동료들이 붙여준 별명는 그가 얼마나 성실한 인간인지를 웅변하는 듯 합니다. 옛 LP 판에서 듣고 또 듣던 겨울나그네는 저의 젊은 영혼을 위로하던 신의 선물이었습니다. 음악의 영혼에 오롯이 일생을 헌정한 그의 고귀한 삶은 이제 영원한 전설이 되었습니다. 좋은 음악으로 이렇게 옛날을 상기시켜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등학교 때 헤르만 헤세가 독일어는 남부 독일에 있는 블랙 포레스트에서 불어오는 바람소리 같다고 언급했던 글을 읽고 대학 입학 후 독일 여행을 했는데 남부 독일 지역의 억양이 너무 강해서 흑숲의 바람 소리에 의문을 갖게 되었습니다ㅋㅋㅋ 언어 자체의 발음만 본다면 저는 프랑스어나 이탈리아어 보단 독일어(바이마르지역)가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바이에른 출신 헤세가 말한 흑숲의 바람소리 같은 독일어는 바이마르 지역의 독일어일 듯ㅋ 디스카우가 독일 리릭에 있어 독일어 딕션의 미학적 완성을 높인 점은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귀한 동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여고시절 엄청 좋아하다 20대를 독일에서의 학창시절때 직접 피셔 디스카우의 "겨울 나그네" 전곡 연주회를 보았어요.
이제 80 을 바라보는 나이인데도 기억이 너무 생생합니다.
정말 훌륭한 성악가였어요.
많은 오페라 가수들의 음악을 접했지만 피셔 디스카우의 소리는 정말 하늘에서 들리는 아름다운 소리예요.
아버님께서 좋아하셨다니 아마도 우리 또래인거 같네요.
좋은 동영상 정말 감사했습니다.
헉! 그렇다면 70년대에 피셔 디스카우의 연주를 보신 건가요?
영상에서의 브렌델이 반주한 겨울나그네도 70년대의 연주인데 진심으로 부럽습니다.
피셔 디스카우의 마지막 전성기를 보신 거네요.
전 2000년이 되서야 독일에 와 피셔 디스카우는 실물은 공개 마스터 클래스에서만 접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피셔 디스카우는 80이 된 나이인데도 고음을 아무렇지도 않게 쉽게 피아노를 내는 기술은 여전하더군요.
제가 올린 영상중 말러 교향곡 2번 해설은 당시 피셔 디스카우의 말러에 대한 견해와 해석을 들은 영향이 큽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내 어렸을적 레코드 판을 통해 그의 들었을 때 전율을 느꼈다. 이제야 유튜브를 통해 그의 얼굴과 생애 노래를 들으니 감회가 남달랐다. 역시 정보의 바다엔 없는 것이 없군요. 고마워요 소장자께 감사를 표합니다
세계적으로 전무후무한 음악가라고
해도 결코 지나치지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음악적, 그리고 테크닉적으로 차원이 다른 가수죠.
마리아 칼라스와 함께 정말 전무후무한 성악가라 생각합니다.
겨울나그네와 함께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 연주도 빼놓을 수 없지요. 그 중 19번째 곡 Der Müller und der Bach 는 그 누구도 범접하기 어려운 진경을 보여줍니다.
사람의 생각과 느낌은 거의 비슷한가 보군요.^^
저도 Der Müller und der Bach를 들을 때면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가 만드는 그 슬프고 아름다운 진경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귀한영상감사
"독일가곡의 1인자"라는 평가에 공감합니다. 겨울나그네를 통해 그를 처음 접했는데, 그를 퉁해 Lied의 맛과 멋이 이런 것이구나 깨달았습니다.
귀한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중에 겨울나그네 영상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노래의 날개위에는 거의 처음 들어보는데
충격적이네요.표현의 극치.대단합니다.
독일어로 빚어낸 독일인들의 예술가곡의 진수를 펼쳐보이던 그와, 같은 시대를 공유했다는 것이 큰 행운이었습니다.
어디가서 그런 가인을 다시 볼 수 있을런지요.
그림자라는 그의 동료들이 붙여준 별명는 그가 얼마나 성실한 인간인지를 웅변하는 듯 합니다.
옛 LP 판에서 듣고 또 듣던 겨울나그네는 저의 젊은 영혼을 위로하던 신의 선물이었습니다.
음악의 영혼에 오롯이 일생을 헌정한 그의 고귀한 삶은 이제 영원한 전설이 되었습니다.
좋은 음악으로 이렇게 옛날을 상기시켜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에게도 슈베르트와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의 겨울나그네는 듣고 또 듣던, 제 마음속 한켠에 큰 의미로 자리잡은 존재입니다.
그의 삶 자체가 음악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을 읽고 있으니 옛생각이 많이 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랜만엔 피셔 디스카우 목소리를 다시 들으니 빠져드네요~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중에 겨울나그네 전곡 영상도 관심 부탁드립니다.^^
학창실때음악시간때불런던노래에날개위에한국어로그시절그립네요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의 목소리와 노래는 옛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진한 향수와도 같습니다.
저도 학상시절이 그리워지네요.^^
몇년 전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혼자 많이 슬퍼한 기억이 있습니다.
저도 소식 접했을 때 마음 한켠이 무너진 것 같았습니다.
너무 좋아하던 음악가였기에 상심이 컷었죠.
제가 정말 좋아하는 디스카우네요. 다음에 아멜링도 다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스카우 정말 좋죠. 제가 제일 좋아하는 성악가입니다.
아멜링도 참 다재다능한 성악가죠.
😂😂😂😂😂@@crazyclassicalkim
귀한영상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중에 겨울나그네 영상도 기대해 주십시오.^^
테너 분더리히, 바리톤 디스카우를 너무너무 좋아했습니다. 두 성악가의 노래를 들을 때면 마음이 평온해 짐을 느낀답니다.
분더리히와 디스카우는 그야말로 독일 성악을 대표하는 양대 전설이죠.
바리톤이 무엇인가를 가장 아름답게 보여준 마에스트로
바리톤의 목소리가 아름답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해 준 가수입니다.
바리톤을 넘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목소리와 음악성을 갖춘 마에스트로인 것 같습니다.
겨울나그네 전곡 업로드💚
기대합니다.💚💚
좋은 영상들 항상 검사히 듣고 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겨울나그네 영상은 심혈을 기울여 만들 생각입니다.
오~ 우리 아빠도 이분 좋아하셨어요.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의 가곡 즐겨듣던 모습 떠올라요. 저도 겨울나그네 앨범은 소장 중이랍니다
세상에~ 리흐테르님이 반주를 해주는 귀한 영상이 있었군요
뛰어난 음악가 곁에는 그에 걸맞는 동료들이 모여드나 봅니다
인생을 알고자 탐구하신 분이라면 피셔 디스카우의 음악성을 좋아하지 않을 수 없었겠지요.^^
아버님이 클래식 음악을 정말 사랑하신 분이시네요.
그를 영웅으로 뽑은 김기자님을 존경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그만큼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는 위대한 음악가죠.^^
❤ ❤❤참 좋아하는 가수예요
저도 참 좋아해서 시리즈 첫 째로 올렸지요.
댓글 감사합니다.^^
댓글들을 읽고 있으니 옛날 학창시절 추억들이 많이 떠오릅니다.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의 아름다운 목소리와 음악성은 모두를 과거 아름다운 시절로 회귀케 하는 힘을 지녔네요.ㅠㅠ
정말 대단한 음악가인 것 같습니다.
아름다운 댓글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뒤늦게
참으로 좋은 채널을 찾았습니다
찐팬 예감합니다.
수고하심에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응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눈 뿐 아니라 눈을 감은 표정 전체가 메시지를 주지요. 마음이 그리는 표정은 참 오묘한 신의 메카니즘입니다. 영상으로 음악 감상이 가능한 시대가 참 좋습니다.
요즘 한국에서 훌륭한 음악가들이 많이 나오는 이유가 세계적인 연주자들을 영상으로 접할 수 있는 게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가령 피셔 디스카우의 깊은 음악적인 표정을 보고 배우는 기회는 아예 없었으까요.
값진 영상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나중에 겨울나그네 영상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오국성악가중에휘셔디스카우기억에남네요그때는라디오를통해이름만알았죠
독일어도 아름답게 들릴 수 있다는 것을 세계에 알린 분 아닌가
그러고보니 그렇네요. ㅎㅎㅎ
독일어 딕션의 페러다임을 바꿔버렸죠.^^
동의합니다
고등학교 때 헤르만 헤세가 독일어는 남부 독일에 있는 블랙 포레스트에서 불어오는 바람소리 같다고 언급했던 글을 읽고 대학 입학 후 독일 여행을 했는데 남부 독일 지역의 억양이 너무 강해서 흑숲의 바람 소리에 의문을 갖게 되었습니다ㅋㅋㅋ 언어 자체의 발음만 본다면 저는 프랑스어나 이탈리아어 보단 독일어(바이마르지역)가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바이에른 출신 헤세가 말한 흑숲의 바람소리 같은 독일어는 바이마르 지역의 독일어일 듯ㅋ
디스카우가 독일 리릭에 있어 독일어 딕션의 미학적 완성을 높인 점은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독일 남부 지역 사람들 발음이 아닌 블랙 포레스트의 자체 이미지를 말한 것이겠죠.
그리 생각하면 헤세의 언급은 절묘하게 사실적인 비유라 생각됩니다.
대문호의 미학은 확실히 다르네요.^^
여고때 독일가곡을 피셔디스카우의 목소리로 처음 접해보고 그 서정성과 아름다움에 푹 빠졌던 기억이 나네요.
마음속에 잔잔하고 아련한 추억을 새겨 준 거장.
저도 고등학교 때 목소리 처음 접하고 '무슨 남자의 목소리가 이리 아름다운가?'라며 몹시 당황했던 기억이 나네요.^^
브렌델 반주...
봄의 꿈...
눈시울이.🍀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의 노래를 듣고 있으면 눈시울이 붉어질 때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요80살할머니예요여고시절음악시간불렀던곡중유일하게노래의날개위에만기억에남네요가사느거의잊었지만음은기억되어흥얼거리네요
제 영상이 여고시절의 추억을 기억하게 했다니 정말 보람을 느낍니다.
이렇게 댓글까지 달아주시고 제가 정말 기쁩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