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놀이 25개 - 유치원/어린이집의 필수 놀이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6 лют 2025
- 풍선놀이 24개
놀이에 대한 아빠들의 로망이란 손가락도 까딱하지 않고 놀아주기.. 마음에 드십니까?
그런데 놀라지마십시오. 현실에서 그런 환경에 부합한 장소 4곳이 있습니다.
바로 물과 불과 모래와 눈이 있는 곳입니다.
수영장, 캠프파이어, 백사장, 눈이 오는 날을 상상하면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아빠들은 그저 지켜만 봐도 놀이가 됩니다. 이런 곳을 일컫어서 놀이의 4대 천왕이라 합니다.
그리고 추가 1곳이 있습니다. 바로 풍선놀이입니다.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좋아하는 풍선놀이 25개를 소개합니다.
월드컵, 올림픽 등 국제행사나 국가 행사는 물론, 대학이나 유치원 행사에서도 단골로 사용되는 소품이 있습니다. 바로 풍선입니다. 그만큼 강렬한 색상으로 퍼포먼스를 연출할 수 있으며
경제성과 가성비는 물론 쉽게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풍선 폭팔 사고입니다. 헬륨가스를 사용한 풍선은 안전하지만
값싼 수소가스를 사용하는 풍선은 폭팔의 위험성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01-풍선 축제
준비물은 풍선10~20개입니다. 아이들과 모든 풍선을 크게 불어서 방안에 놓습니다.
그러면 발 디딜틈이 없으며 저절로 풍선과 접촉하게 되면서 풍선 축제가 시작됩니다.
발로 격파, 주먹 격파, 배구의 강스파이크, 풍선 빼앗기 등 스스로 놀이를 만들면서 놀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02-풍선 기차놀이
준비물은 풍선 10개와 빨랫줄 5미터입니다. 풍선을 크게 불어서 빨랫줄에 일정한 간격으로 끼운 후 원을 만듭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그 안에 들어가서 양 손으로 빨랫줄을 잡습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풍선 기차가 됩니다. 이제 출발하면 앞으로 가면서 아빠가 하나둘을 외치면 아이들은 셋넷을 외칩니다. 동요를 불러도 됩니다. 주로 3~5세의 놀이입니다.
03-풍선 치면서 왕복 달리기 5회
준비물은 풍선과 베게이며 거실 양쪽에 베게를 놓습니다. 왕복달리기 5회의 기록 경기입니다. 출발 소리와 함께 왕복달리기를 시작합니다. 동시에 아빠는 스톱워치를 작동합니다. 그리고 5회 달린 시간을 체크합니다.
04-풍선 싸움
준비물은 풍선 2개입니다. 2명이 풍선으로 1:1 싸움입니다. 우선 풍선 2개를 크게 붑니다. 그리고 각각 1개의 풍선을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잡고 마주보고 앉습니다. 시작을 외치면 서로 상대방의 풍선을 빠르게 칩니다. 풍선을 놓치면 패자가 됩니다.
05-물풍선 아빠 엉덩이 맞추기
준비물은 물풍선 30개입니다. 물풍선은 일반 풍선보다 매우 작고 얇아서 잘 터집니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아빠 엉덩이 맞추기를 합니다. 아빠가 상체를 숙이고 엉덩이가 잘 보이게 합니다. 이 때, 아이는 물풍선을 아빠 엉덩이에 던져서 터트립니다. 터질 때, 성공이라고 외칩니다. 주로3~5세의 놀이입니다. 물풍선 멀리 던지기 놀이도 있습니다.
06-물풍선 칼싸움
준비물은 풍선과 신문지 2장과 줄입니다. 풍선에 물을 잔뜩 넣어서 묶은 후, 나무 위에 걸어두며 높이는 아이 얼굴입니다. 이제 신문지를 둘둘 말아서 파이프 칼을 만듭니다. 이것으로 얍얍 소리를 내며 물풍선을 때리며 칼싸움을 합니다. 소재를 나뭇가지로 바꾸어서 할 수 있습니다.
07-풍선 배드민턴
준비물은 풍선과 배드민턴과 줄입니다. 먼저 거실 중앙에 실이나 줄을 이용하여 네트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풍선을 불면 준비 끝. 풍선의 크기는 아이의 나이에 따라서 다릅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풍선의 크기가 커져야합니다.
08-비닐 풍선놀이
요즘 환경을 보호한다고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비닐봉지를 사용하지 않지만 가정에서 비닐봉지는 다수 발견됩니다. 만일 풍선이 없다면 비닐봉지에 바람을 넣으면 즉석 비닐봉지 풍선이 됩니다.
풍선 오래치기, 풍선 주고받기, 풍선 강스파이크 등을 할수 있습니다.
09-물풍선 왕복 굴리기
준비물은 풍선과 베게입니다.
풍선의 관념은 가벼운 풍선이나 하늘을 날아다니는 풍선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풍선에 물을 넣으면 전혀 다른 형태와 질감을 갖게 됩니다. 또한 이것을 굴리면 생소한 질감과 촉감을 느끼게 되는데, 부드럽고 탄력이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으로 2미터 왕복 굴리기 시합을 합니다.
10-풍선다발 신발 걷기
만들기는 간단합니다 풍선 5개를 끈으로 묶은 후 아이의 발목에 연결하세요.
그럼 완성됩니다. 이제 아이가 걸어다니면 풍선이 저절로 따라옵니다. 아이가 멈추면 풍선도 동시에 멈춥니다. 걸을 때마다 아이의 웃음꽃이 떠나지 않습니다. 페트병이나 깡통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11-풍선 안마하기
풍선을 크게 불어서 상대방에게 안마를 해줍니다. 주로 목이나 팔, 등, 다리 등에 해줍니다. 그럼 훌륭한 안마가 됩니다. 풍선에 맞아도 전혀 아프지 않으며 은근 시원합니다. 풍선에 맞으면 ‘시원하다’라고 외쳐줍니다. 안마하기에 적절한 풍선 크기를 찾아주세요.
12-풍선 터트리기
지금도 학교 운동회에 가면 풍선 터트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인기있는 아이템입니다.
아빠와 아이가 풍선을 사이에 두고 서로 꼭 안아서 터트리는 게임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무섭다고 한다면 아빠가 아이를 안고 엉덩이로 터트려주세요. 그런데 풍선 크기가 애매하면 잘 터지지 않아서 속상합니다. 걱정하세요. 꼬집으면 금방 터집니다.
13-풍선 폭죽놀이
준비물은 풍선과 두루마리 화장지 심과 테이프입니다. 우선 풍선을 잘라 두루마리 화장지 심에 테이프를 감으면 폭죽이 완성됩니다. 그리고 그 안에 나뭇잎, 색종이 등을 넣고 하늘을 향해 발사합니다. 생일날 풍선 폭죽으로 사용, 강추합니다
14-풍선 공중부양
선풍기나 드라이기를 수직으로 세운 후 풍선을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바람을 나오게 하세요
그러면 풍선이 공중부양을 하게 됩니다. 유체역학에서 베르누이 원리라고 합니다
15-풍선 잡아봐라
우리의 전통 놀이이며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술래가 눈을 가리고 하거나, 캄캄한 밤에 눈을 뜨고 할 수도 있으며, 그냥 풍선을 허리 뒤에 끼운 후 할 수 있습니다.
원초적인 나 잡아봐라는 그냥 여자가 도망가며 나잡아봐라를 외칠면 시작됩니다. 아빠가 술래가 되면 잡을 듯 말듯한 행동을 하고, 아이가 술래가 되면 10초 안에 잡혀주어야 재미가 있습니다.
16-풍선 배구
준비물은 풍선과 줄입니다. 거실 중앙에 줄이나 실로 네트를 만들면 준비 끝.
아빠와 작은 아이, 엄마와 큰 아이가 한 팀이 되어 배구를 시작합니다.
풍선의 크기는 나이가 어릴수록 커져야합니다
17-풍선 균형잡기
풍선을 접시나 베드민터 라켓 등에 올려놓고, 오래 그 자세를 유지하는 놀이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풍선이 가벼워서 중심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처음부터 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실패를 통하여 점점 실력이 향상됩니다.
18-풍선 발차기
아빠가 풍선을 잡고 있으면 아이가 발차기를 합니다. 단, 높이는 아이가 정하게 합니다.
또한 아이가 발차기를 할 때 꽉 잡지말고 풍선이 반드시 바닥으로 떨어져야 합니다. 그래야 성취감이 생기면서 더욱 더 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19-풍선 10개 연속 불기
아빠는 힘이 하나도 들지 않고 아이만 왕창 힘이 드는 셀프놀이입니다. 초등학생이라도 풍선 2~3개는 금방 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 시간에 풍선 10개를 부는 것은 의외로 힘이 많이 듭니다. 10개를 불고 나면 에너지가 급 방정되어 하늘이 하얗고 힘이 하나도 없고 그저 눕고 싶은 마음입니다.
20-풍선 오래치기
거실에서 손으로 풍선 오래치기입니다. 시작 전, 아이에게 100번칠래, 200번 칠래라고 질문합니다. 그러면 대부분 작은 숫자를 선택합니다 아이가 풍선을 칠 때마다 큰 소리로 카운트를 해줍니다. 보통50번을 치면 땀이 나기 시작하고, 80번 정도가 한계입니다.
이 놀이 이외에 발로/검지 손가락으로/중지손가락으로/헤딩으로/니킥 등으로 오래 차기도 있습니다
21-풍선 덩굴 통과하기
통과하기는 업드려서, 누워서, 굴러서 통과하기가 있으며 림보도 가능합니다.
준비물은 5미터 줄과 풍선 10개입니다. 우선 풍선을 크게 불어서 줄에 끼워 놓습니다.
그런 다음 엄마와 아빠가 양 끝에서 마주보며 줄을 잡고 상하 20센치로 흔들어줍니다.
그런 다음, 출발을 외치면 아이가 풍선 밑으로 통과합니다.
22-풍선 강스파이크
준비물은 풍선 10개입니다.
놀이 방법은 아빠가 풍선을 공중에 던집니다. 그러면 아이는 2미터 뒤에서 달려와서 점프를 하며 풍선을 강하게 때립니다. 그러면 강타라고 외쳐줍니다.
에너지가 많은 아이라면 연속적으로 10개의 강스파이크를 할 수도 있습니다
23-지랄풍선 쫓아가기
이 놀이를 한 번 하면 패닉상태가 됩니다. 먼저 풍선 1개를 크게 붑니다. 그리고 묶지말고 엄지와 검지로 꽉 잡습니다. 그 앞에 아이가 달려갈 준비를 합니다. 아빠는 1,2,3 카운트를 하며 풍선을 놓습니다. 그러면 풍선은 빠른 속도로 이리저리 날아다닙니다. 동시에 아이는 풍선을 쫓아가려고 하지만 너무 빠른 속도에 그만 웃음이 빵 터지게 됩니다.
24-선풍기 풍선 싸움
준비물은 선풍기와 풍선입니다. 우선 수직으로 바람을 보내는 선풍기가 필수입니다.
이제 두 아이가 각각의 풍선을 그 위에 올려 놓습니다. 그러면 2개의 풍선이 동시에 하늘로 올라가게 되지만 1개가 떨어지면서 패자가 되고, 남은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25-풍선 다발날리기
획기적은 야외 놀이법입니다. 아빠가 쉬는 날, 자녀와 공원이나 놀이동산에 가서 놀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 곳에 가도 재미가 없을 때도 있습니다. 아이가 ‘심심해’심심해로 노래를 부르면 아빠의 스트레스가 상승합니다. 그러나 이 놀이를 알면 아빠는 미소만 지으면 됩니다.
바로 풍선다발 날리기입니다. 준비물은 풍선과 비닐봉지입니다. 풍선을 여러개 불어서 100리터 비닐봉지에 넣으면 완성입니다. 아이는 지칠 때까지 뛰어다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