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효모, 얼마나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까? 맥주효모 제품의 먹는 양(함량), 과량, 적정량, 추천에 대해!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6 жов 2024
  • 수백개가 넘는 피부, 탈모 영상들이 서로 다른 것들을 이야기할 때!
    근거 없는 주장이나 광고목적없이 오직 근거 중심으로 짧게 필요한 내용만 요약해서 올리는 피부, 탈모 채널, 형닥터입니다.
    안녕하세요, 형닥터입니다. 시작하기전, 맥주효모는 탈모 치료에 거의 근거가 없습니다. 복용하길 권고하는 것이 아님을 확실히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나 사실 저는 먹습니다. 그냥 먹어요. 그런데 종종 들어오는 질문 중 하나가 맥주 효모를 많이 먹어도 되냐! 탈모가 너무 불안한데 판토가 두 알, 세 알씩 먹어도 되냐고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효모를 포함한 ‘식품’으로 갈아타는 분들이 많은데 일반의약품으로 나온 효모 제품인 판토가/판시딜은 권장섭취량을 적어야 하지만, 일반 식품으로 나온 경우, 권장 섭취량을 명시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이렇게 함부로 '더 먹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이건 사실 탈모나 모발에는 아무 근거도 없는 성분, 심지어 식품으로 나온 제품인데 "더 관리하고 싶은 날엔" 더 먹으라고 해서는 안 되는 거죠. 뭘 더 관리한다는 건지 모르겠어요. 이게 탈모 효과가 입증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머리가 더 나고 싶은 날엔’ 이라고 적으면 바로 위법이 되기 때문에 이렇게 적은 겁니다. 아니, 머리가 나는 것 자체가 입증이 안 됐는데, 머리가 나기 위해 필요하신 만큼은 대체 어느만큼일까요. 실제로는 맥주효모는 여기 적은 것처럼, 모든 사람에서 이렇게 편하게 먹어도 되는 제품은 아닙니다. 그럼 권장량에 대해 한번 보겠습니다. 맥주효모는 최근에는 통풍에 대해 주의하라는 것이 알려져 있죠. 통풍은 요산 크리스탈이 관절에 쌓여서 생기는 질환인데, 이 요산이 퓨린의 대사 결과물이라, 통풍환자들에서 고퓨린식이를 조심하게 해왔습니다. 근거가 확실하지는 않아도 일반적으로도 요산 높은 분들께 저퓨린식이를 권장하고 있죠.
    그런데, 맥주효모는 압도적인 퓨린 함유량을 가진 음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저퓨린식이를 권할 때 150mg이하의 퓨린을 섭취하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맥주효모가 바로 대표적인 고퓨린식품입니다. 거의 '퓨린 보충제'수준이죠. 실제로 우리가 흔히 '고퓨린 식품'이라고 하는 제품들과도 비교가 안되게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인 점이 있다면, 우리가 말린새우나 다시마를 100g먹을 수는 있어도, 맥주효모를 100g먹는 경우는 적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렇게 먹으면 목이 막혀요. 저 수치는 100g 대비 퓨린 포함량입니다. 그런데 저퓨린 식이가 150mg/day라고 했죠. 그럼 실제로 맥주효모는 얼마나 먹으면 이 수치를 넘길까요? 한번 보겠습니다. 맥주효모 제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일반의약품으로 나오는 판토가, 판시딜 등일 겁니다. 판토가의 효모 용량은 1일 3회 기준 약용효모 300mg로, 맥주효모로 계산하면 약 225mg정도입니다. 이 정도 양이면, 퓨린으로 보면 약 7mg정도입니다. 저퓨린 식이로 계산해도 이 정도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보아야겠습니다.
    그러나 ‘식품’으로 나온 제품은 다릅니다. 식품들은 맥주효모를 고용량으로 함유합니다. 국내 제품과 가장 많이 직구하는 맥주 효모를 보겠습니다. 국내 한 제품의 한 포면 1200mg정도인데, 이 정도면 약 36mg의 퓨린에 해당합니다. 저퓨린 식이 150mg 기준이면 이것 하나만 먹어도 25%입니다. 그런데 애초에 퓨린 150mg은 이런 거 없이 노력해도 지키기가 굉장히 어려운 식이 중에 하나에요. 닭고기 100g만 먹어도 175mg이라고 하거든요. 원래도 치킨 다섯 조각에 채워질 양인데, 25%가 추가될 때마다 식단에서 치킨이 한 쪽씩 빠져야 합니다. 그런데 ‘더 관리하고 싶어서’ 세 포 먹고 75%쯤 되면 저퓨린 기준 지키려면 채식주의가 돼야 해요. 심지어 오른쪽 맥주효모는 6000mg입니다. 650mg정을 3개씩, 하루 세 번 먹으라고 권하죠. 이 경우는 180mg의 퓨린에 해당합니다. 즉, 이 것만 먹어도 저퓨린 기준이 넘어갑니다.
    즉, 결론적으로 다른 음식 잘 가려 드시는 분이, 하루 퓨린 7mg에 해당하는 판토가 등의 일반의약품으로 나온 제품들을 드시면서 퓨린 섭취로 인해 통풍이 오는 것을 걱정하는 것은 과한 걱정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겨우 한 포로 하루 섭취량의 1/4를 포함하게 되는 1000mg이상의 식품 제품들은 이미 통풍을 겪어 보셨거나 가족력이 있는 환자분의 저퓨린 식단관리에 권장하기는 힘들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통풍 위험성 낮은 일반인구에서 나우푸드의 6000mg 복용으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굳이 6000mg 이상의 섭취를 굳이 권장드릴 이유 역시 없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맥주효모는 탈모에 근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상적인 섭취량도 있을까요? 맥주 효모는 탈모에 근거가 없는데, 정확히는 대부분이 가진 탈모에는 근거가 없고, 남성분들에서는 드문 탈모인 휴지기 탈모에만 약간의 근거가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에서 판토가 권장 섭취량은 225mg정도입니다. 그러나 이 뜻이 225mg이 가장 최적의 용량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연구를 이 용량으로 했다는 뜻이죠. 100mg이 나을 수도 있고, 300mg 이 나을 수도 있지만, 애초에 연구가 적기 때문에, 뭐가 정확한 용량인지 비교연구가 부족하죠. 그럼 이론적으로 그냥 많이 먹으면 되지 않겠냐! 생각할 수 있지만, 의약품은 대대익선이 아닙니다. 예컨대 탈모치료에서 쓰는 미녹시딜은 10%가 5%보다 효과가 유의하게 나쁘게 나왔습니다. 즉, 무작정 더 드신다고 효과를 더 본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위 효모제품은 기본적인 자사 제품의 영양성분 지식 없이 함부로 '관리하고 싶으면 필요한 만큼 더 먹어라'라는 언급을 적었지만 그건 투여량, 즉 판매량을 늘리기 위한 말일 수는 있어도 전혀 의학적 근거가 없고, 권고하기도 어렵다고는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의약품으로 권장할 만한 용량은, 판토가 (225mg) 정도에 해당하는 1일 300mg, 체중에 따라 600mg까지가 되겠습니다. 그건 휴지기 탈모라도 효과가 나온 연구가 있는 용량이고, 경구 의약품의 경우 2배 용량까지는 각 사람의 소화 흡수되는 정도 체중에 따라 허용 범위 안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국내 제품은 대부분 1000mg 이상의 성분이 많기 때문에 정말 이 용량을 맞춘다면 제품 함유량에 맞춰서 절반정도로 나누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 양을 한 번에 먹는 것이 나을까요, 세번에 나눠 먹는 게 나을까요? 판토가는 복약지도에 하루 세번으로 나누어 먹게 나옵니다. 그러나 소아에선 1회도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죠. 반면 식품에서는 하루 1회를 적습니다.
    같은 성분에 같은 양을 어떤 곳은 한번 먹으라고, 어떤 곳은 세번 먹으라고 말합니다. 사실 이 자체가 성분이 근본이 없다고 말하는 겁니다. 그래도 1번, 3번 중 어떤 게 나은 게 있을까요? 사실 효모를 하루에 동시에 먹는것과, 세번에 나눠 먹는 것을 비교한 연구는 없습니다. 그럼 이론적으로는 왜 이렇게 세번 먹으라고 권한 걸까요? 운동할 때 늘 득근하기 위해 운동 후 단백질을 드시는데요. 근육 합성을 위한 주기적 단백질 섭취에서는 유청 단백질 기준 운동직후로부터 1시간때 복용하나, 3시간 때 복용하나 차이가 없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단백질 흡수시간은 동물성은 1-5시간, 식물성은 약 3~6시간 정도로 보고, 중간 즈음에 해당하는 효모 단백질은 연구는 부족하나 대략적으로 이 평균정도인 4시간쯤으로 감안할 수 있겠습니다. 즉 이 연구들을 바탕으로만 본다면, 4-8시간에 한 번, 대략 매 끼니에 먹는 것이 체내 아미노산 농도를 꾸준히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다고 생각하여 정해진 세 번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이 3번도 이론적으로 완벽하지는 않은게, 득근을 위한 주기 단백질 섭취는 단기간, 고중량으로 활발한 합성이 이루어져야 하고 요구량이 많은데, 모발 합성은 꾸준한 용량이 필요하고, 일반 식이에서 결핍이 쉽게 오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모발을 위한 제품에서도 반드시 이렇게 하루 3번 먹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해석하기는 어렵겠습니다. 즉 어차피 이론적으로 좋겠다 생각해서 적어 둔 내용이지만, 그 이론 자체도 애매한 거죠. 이렇게 확실한 게 없는 상황인데 오직 확실한 게 하나 있다면 3회를 억지로 맞추려고 하면 번거로워져서 복용 자체를 중단하는 일이 아주 많다는 겁니다. 이런 맥락에서 하루 한 번 권장하는 건 아니지만, 너무 3회를 맞추려고 스트레스 받지 마시마시고, 둘이 큰 차이가 있다고 확실히 말하기는 어렵다, 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КОМЕНТАРІ • 13

  • @user-xw5no
    @user-xw5no 3 місяці тому +12

    머리 많이 빠진다고 걱정하시는 부모님 비건어스 탈모샴푸 선물해 드렷는데 좋다 하시더라구요

  • @dragoncake3
    @dragoncake3 5 місяців тому +1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진짜 유튜브 대박나셔할 의사 쌤이신데 생각보다 조회수가 저조해서 제가 다 아쉬워요ㅠ

  • @andyhkkim5286
    @andyhkkim5286 2 місяці тому +1

    나우푸드 제품 2정 x 하루 3회 = 3,900 mg 이면 퓨린 117 mg 에 해당하는데, 이 정도면 문제 없을까요?
    통풍 가족력은 없습니다.

  • @kevinkang4123
    @kevinkang4123 5 місяців тому

    맥주효모 먹고 통풍왔었어요 ㅎㅎ잘 보고있어요 from 탈모ing

  • @음악용-j2n
    @음악용-j2n 5 місяців тому

    잘 보고 있어요~

  • @neugabi
    @neugabi 5 місяців тому

    참의사십니다

  • @blue.life_bl
    @blue.life_bl 4 місяці тому

    100만조회 가야됨

  • @한금빛-r4s
    @한금빛-r4s Місяць тому

    맥주모 모비오틴 하루한알
    일연 염게 먹어는데 좀 면게월 괸찮은것 같터니
    빠지는 것모르겐는데
    머리가 밚히 부서저요 암머리가 5분에 3분은 부서젖서요 그럼 저에게는안만나요 먼리도
    너무가늘고 힘아없서요
    걱정입니다 알여주세요

  • @user-ed1us8_fg7wi
    @user-ed1us8_fg7wi Місяць тому

    신장 통풍에 악영향 없을까요?

  • @흠냐링-n7n
    @흠냐링-n7n 4 місяці тому

    원형탈모 때문에 두피 냉동치료 받고 있는데 혹시 두피주사에 비해 효과가 좋은건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ㅠ

  • @알콩달콩-z1v
    @알콩달콩-z1v Місяць тому

    이 분 약에 대한 공부 많이 하셔야 할듯~

    • @무랴
      @무랴 Місяць тому

      너나 해라ㅋㅋㅋ

    • @무랴
      @무랴 Місяць тому

      주제파악을 못해